•  


現代製鐵, ‘持續成長 可能한 親環境 鐵鋼社’ 構築|新東亞

現代製鐵, ‘持續成長 可能한 親環境 鐵鋼社’ 構築

炭素中立 廣幅 行步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7-22 15:41:4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産業 패러다임의 變化와 社會的 價値의 變化가 맞물린 最前線에 바로 炭素中立이라는 話頭가 存在한다. 오늘날 炭素中立은 人類의 持續可能을 代辯하는 가장 重要한 宿題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이에 현대제철은 最近 에너지技術硏究院, 韓國地質資源硏究院과 炭素中立 技術協力 MOU 締結, 親環境 車輛 鋼板 開發, 超高性能 極低溫 LNG用 厚板 開發까지 變化와 革新을 통해 新製品을 開發해 持續成長이 可能한 鐵鋼社로 거듭나고 있다.

    에너지技術硏究院과 炭素中立 技術協力 MOU 締結

    현대제철과 에너지기술연구원이 탄소중립 기술협력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현대제철]

    현대제철과 에너지技術硏究院이 炭素中立 技術協力 MOU를 締結하고 記念撮影을 하는 모습.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5月 20日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 김종남 院長, 現代製鐵 안동일 社長 等이 參席한 가운데 大田에 位置한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에서 ‘CCUS(炭素捕執·活用 貯藏 技術), 水素 生産 및 에너지 效率 向上 技術 協力을 위한 炭素中立 MOU’를 締結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2016年부터 貯炭所 生産 體制 構築을 위해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과 溫室가스 및 에너지 部門 技術協力을 꾸준히 推進해 오고 있다.

    이番 業務 協約에 따라 현대제철은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이 保有한 에너지 關聯 先導 技術을 活用해 製鐵所 設備 性能 向上 및 運營 最適化에 나설 計劃이다. 또한 그린鐵鋼을 위한 基盤技術人 水素生産, CCUS, 무炭素 燃燒 等 中長期的으로 炭素中立을 實現할 수 있는 技術 開發도 迅速하게 推進할 수 있을 展望이다.  



    현대제철이 이番 MOU를 통해 特히 期待하는 것은 復生가스 內 水素를 單純 分離, 精製하는 旣存의 商用 技術과 달리 復生가스 內 成分 自體를 변화시켜 水素 生産量을 2倍로 늘리는 ‘블루 水素’ 生産技術 開發 部分이다. 水素還元제철에 所要되는 大量의 還元龍 水素 生産 技術 確保도 이番 協力을 통해 加速化 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또한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이 保有한 CO2 包집 技術 및 CO2를 活用한 製品 轉換技術 等 CCUS 關聯 다양한 要素技術들을 제철 工程에 活用할 수 있도록 積極 檢討할 豫定이다. 

    現代製鐵 안동일 社長은 ”앞으로도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과 協力하면서 에너지 ·環境 關聯 實證 技術力을 크게 높일 豫定“이라며 ”炭素中立은 企業의 持續可能한 成長을 위해 가장 重要한 만큼 다양한 技術協力과 積極的인 投資를 통해 鐵鋼業界의 貯炭所 環境構築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地質資源硏과 製鐵 原料 炭素低減 技術協力 MOU 締結

    현대제철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철강원료분야 탄소중립을 위해 기술협력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현대제철 최주태 연구개발 본부장,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 [현대제철]

    현대제철과 韓國地質資源硏究院이 鐵鋼原料分野 炭素中立을 위해 技術協力 MOU를 締結하고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現代製鐵 최주태 硏究開發 本部長, 韓國地質資源硏究院 이평구 院長)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또한 5月 23日 韓國地質資源硏究院 이평구 院長, 現代製鐵 최주태 硏究開發本部長 等이 參席한 가운데 大田에 位置한 韓國地質資源硏究院에서 ‘製鐵所 原料의 最適 活用 및 運營 技術 開發 協力을 위한 業務 協約’를 締結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이番 協約으로 製鐵 原料 分野의 炭素 中立 技術 關聯 戰略的 파트너십을 構築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韓國地質資源硏究院이 保有한 鑛物 資源 關聯 先導 技術을 積極 導入해 活用할 展望이다.  

    또한 韓國地質資源硏究院이 保有한 資源 再活用 技術을 活用해 廢資源의 高附加價値化는 勿論, 原料 使用 時 發生하는 炭素 및 有害物質 排出量도 한層 더 低減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現代製鐵 최주태 本部長은 “國內 唯一의 鑛物 資源分野 專門 硏究機關과 協力하게 돼 매우 期待가 된다”며 “親環境 經營은 企業의 持續可能한 成長을 위해 가장 重要한 要件인 만큼 積極的인 技術 交流를 통해 鐵鋼業界의 貯炭所 經營 實現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世界 最初 1.8기가級 超高强度 핫스탬핑 鋼板 量産

    현대제철에서 생산 중인 자동차용 고강도 핫스탬핑 부품. [현대제철]

    現代製鐵에서 生産 中인 自動車用 高强度 핫스탬핑 部品.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現代車 南陽硏究所 基礎素材硏究센터와 함께 1.8㎬(기가파스칼) 프리미엄 핫스탬핑강을 開發해 世界 最初로 量産에 成功했다. (*GPa(기가파스칼) : 材料 强度를 測定하는 單位로, 1㎬은 가로 세로 1㎜ 크기 材料가 100㎏ 무게를 버틸 수 있는 强度로 旣存 自動車 外部 板材보다 2倍 以上 强한 水準이다.)

    現代車의 次世代 電氣車인 제네시스 일렉트리派이드 G80(G80EV)과 新型 G90에 新規 鋼種을 供給 中이다. 지난해부터 現代車에 草島 供給을 始作했으며 올해부터는 每年 14.5萬張을 供給한다. 이는 電氣車 約 3萬 臺에 使用할 수 있는 量이다. 

    1.8㎬ 超高强度 핫스탬핑강은 車輛을 가볍게 할 뿐만 아니라 自動車 衝突 時 乘客의 安全性을 確保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旣存 1.5㎬ 핫스탬핑강 對備 引張强度를 20% 向上시켰으며 部品 製作時 約 10%의 輕量化가 可能하다.  

    現在 親環境 自動車에 適用되는 高强度 輕量化 素材의 需要는 크게 增加하고 있다. 배터리 무게와 全長部品의 比率이 漸漸 늘어남에 따라 車輛 무게가 增加하고 있어 走行距離 確保를 위한 車輛 輕量化가 最優先 課題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極低溫 厚板 開發로 親環境 LNG 市場 攻略

    우리나라 第9次 電力需給基本計劃을 보면 2034年 LNG 設備容量 比重은 30.6%이다. 石炭 比重이 縮小되고 新再生에너지 比重이 擴大되는 에너지 轉換 時期에 있어 LNG가 架橋 役割을 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현대제철이 開發한 9% Ni 厚板은 極低溫 環境(零下 196℃)에서도 衝擊에 對한 耐性이 뛰어나고 鎔接 性能이 優秀해 LNG 燃料탱크 等에 使用되는 超高性能 鋼材다. 

    현대제철은 2018年 9月부터 9% Ni 厚板 신강종에 對한 開發에 着手해 R&D 力量을 集中한 結果 2020年 3月 9% 니켈강 開發을 完了하고 그 해 12月 KR(韓國), ABS(美國), DNV(노르웨이·獨逸) 等 國內外 主要 9代 船級 認證을 모두 獲得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제철은 지난해 2月 현대중공업이 乾燥 中인 LNG 推進 超大型 컨테이너船의 燃料탱크龍 素材로 9% Ni江 受注 契約을 締結하고 製品을 供給하고 있다.

    燃料탱크龍 素材는 品質 要求 水準이 매우 嚴格해 旣存에는 全量 輸入에 依存해왔으며, 이番 受注로 Type B 燃料탱크 素材를 國內 鐵鋼業體 最初로 供給하게 되어 向後 關聯 所在市場의 輸入代替 效果를 가져 올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