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사삭 부서지는 반죽으로 감싼 風靡炸裂 고기 料理|新東亞

파사삭 부서지는 반죽으로 감싼 風靡炸裂 고기 料理

[김민경 ‘맛’ 이야기] 미트파이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mingaemi@gmail.com

    入力 2022-07-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어떤 飮食은 머릿속에 들었을 때, 그러니까 觀念으로 存在할 때 더 맛있다. 내가 어릴 때 꿈꾸듯 보았던 漫畫 ‘알프스 少女 하이디’를 보면 할아버지와 하이디의 食卓에는 짙은 褐色의 빵 조각과 牛乳가 놓여 있곤 했다. 두 사람은 빵을 툭툭 뜯어 牛乳와 곁들여 食事를 했다. 가끔 두툼한 치즈를 길쭉한 포크에 꽂아 火爐에 슬쩍 녹여 빵에 올려 먹는 일도 있었다. 어린 내 눈에는 그 모든 게 完璧한 食事로 보였다. 가본 적 없는 아름다운 곳, 먹어본 적 없는 想像의 맛이 그 한 場面에 모두 있었다. 그러나 하이디의 食卓에 놓인 ‘짙은 褐色의 빵’은 ‘가난’을 象徵하고 있다. 漫畫 속 富者들이 먹는 빵은 노르스름하게 뽀얀 色을 띤다. 밀기울이나 雜穀은 걸러내고 하얀 밀가루만 넣어 만들기 때문이다. 只今은 거뭇거뭇한 褐色이 도는, 雜穀이 든 빵이 健康한 메뉴로 꼽히지만 1880年 알프스를 包含한 유럽 全域에서는 只今과 正反對였다.

    ‘風味’를 입다

    미트파이 종류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Gettyimage]

    미트파이 種類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Gettyimage]

    미트파이度 내게 觀念 속 飮食이었다. 언제나 溫氣 어린, 團欒한 家庭에서, 할머니가 구워줄 것 같은 맛좋은 間食. 미트파이라는 飮食을 처음 먹은 건 2000年代 初盤 雜誌 撮影을 하러 가서였다. 다양한 나라의 週末 브런치를 再現하는 料理 畫報를 進行하는 中에 미트파이를 맛봤다. 달고 눅눅한 파이 껍질 안에 퍽퍽한 고기가 꽉 들어 있었다. 파이껍질과 고기는 따로 놀아 입에서 大綱 섞어 먹었다. 이렇게 默默한 不協和音을 가진 個性 없는 飮食이 또 있나 싶어 머릿속에서 미트파이라는 單語를 깨끗이 지우고 살았다. 마침 미트파이를 만들어 파는 곳을 만날 일도 거의 없었다.

    그런데 이 미트파이가 ‘風味’라는 옷을 단단히 입고 다시 눈앞에 나타났다. 그것도 全國 곳곳에서 말이다. 미트파이는 앞서 말한 대로 파이지 안에 고기料理를 넣고 오븐에 구워 만드는 飮食이다. 파이지 안에는 버터가 듬뿍 들어가기에 基本的으로 風味가 좋으며, 輕快하게 파사삭 부서지지만 입에서는 쫄깃한 食感을 膳賜한다. 그렇다면 20年 前 미트파이의 問題는 고기였나보다. 最近 맛본 미트파이는 兩손을 써서 쉴 틈 없이 집어먹고 싶을 만큼 맛이 좋았다. 파이 속을 채운 고기의 맛도 다채롭다. 닭고기와 카레를 섞어 에스닉 무드를 물씬 풍기는 것, 맛깔스러운 양념이 밴 돼지고기를 가늘고 잘게 찢어 파이 속을 가득 채운 것, 소고기와 치즈를 섞어 愚直하고 묵직한 風味를 내는 것, 羊고기를 매콤한 토마토소스에 푹 익혀 부드럽게 채운 것, 갖은 香辛料와 시금치, 잘게 다진 고기를 섞어 異國의 風味를 잔뜩 내는 것 等 만드는 이의 趣向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韓國의 色을 입혀 파이지에 떡갈비를 채워 넣은 미트파이度 있다. 形態나 크기는 만드는 이와 어떤 속이 들어가는 지에 따라 다르다. 에그타르트 模樣으로 만들어 도톰한 파이지로 뚜껑을 만들어 덮은 것, 饅頭처럼 半달模樣으로 반죽을 접어 만드는 것, 속을 채워 공처럼 둥글게 부풀린 것, 머핀처럼 만들어 가운데에 고기 반죽을 넣은 것.

    속은 따뜻하게, 겉은 바삭하게

    에어프라이어에 미트파이를 데우면 속은 따뜻하고 겉은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Gettyimage]

    에어프라이어에 미트파이를 데우면 속은 따뜻하고 겉은 바삭한 食感을 즐길 수 있다. [Gettyimage]

    미트파이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溫度가 重要하다. 속에 고기가 들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따뜻해야 風靡나 食感이 제자리를 찾는다.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데워 속은 따뜻하게, 겉은 바삭하게 만든 다음 맛보면 第一 좋다. 둘 다 없다면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자. 可能하다면 전자레인지에 데운 미트파이를 프라이팬에 옮겨 살짝 구우면 좋겠다. 바닥面은 바삭해지고, 반죽 윗部分의 水分이 조금이라도 날아가므로 만든 이가 내고자 限 本來의 맛에 한발 더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미트파이를 즐겨 먹는 美國, 英國, 濠洲, 뉴질랜드 等에서는 食事보다는 間食으로 즐기는 便이다. 消費量이나 對國民 애程度를 생각하면 미트파이의 나라는 濠洲나 뉴질랜드라고 볼 수 있다. 이를 傍證하는 單語도 있다. 한때 美國 할리우드에서 만든 ‘西部開拓時代’ 映畫를 全 世界가 誤마주하던 時節이 있었다. 이탈리아에서 만든 것은 ‘스파게티 웨스턴’, 中國 滿洲를 背景으로 하면 ‘滿洲 웨스턴’, 日本 北海道 開拓期를 담은 ‘스키야키 웨스턴’ 그리고 濠洲에서 만든 것을 ‘미트파이 웨스턴’이라고 부른다. 스파게티 웨스턴을 보면 아쉽게도 西部 開拓者가 스파게티를 먹는 場面은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미트파이 웨스턴에는 한 場面 程度 미트파이가 登場하지 않을까 期待하며 한番 찾아볼 豫定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