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進出 맏兄 포스코, ‘아세안 貫通’ 鐵鋼 벨트 構築 完了|新東亞

베트남 進出 맏兄 포스코, ‘아세안 貫通’ 鐵鋼 벨트 構築 完了

[韓-베트남 修交 30年 年中企劃┃韓國 企業, 飛上하다]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7-20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鐵鋼 事業 乘勝長驅… 共生價値 創出 앞장서

    • 修交 締結 1年 앞서 하노이 事務所 設立

    • 31年間 鐵鋼·建設·貿易·IT 33億 달러 投資

    • 4個 鐵鋼 法人 包含 8個 法人 運營

    • 奬學金 支援·스틸브리地 竣工… 社會貢獻活動 活潑

    韓國과 베트남이 修交한 지 올해로 30周年을 맞는다. 한 世代 만에 兩國은 戰略的協力同伴者關係로 格上됐고, 緊密한 協力國家가 됐다. 特히 經濟 分野에서 兩國이 서로에게 차지하는 比重이 높다. 베트남은 지난해 中國·美國에 이어 韓國이 輸出을 가장 많이 한 세 番째 國家였고, 中國·美國·濠洲·日本·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여섯 番째로 收入을 많이 한 나라다. 韓國과 베트남 兩國이 이처럼 緊密한 經濟協力 關係를 構築한 것은 일찌감치 베트남에 進出한 企業들의 努力 德澤이다. 韓國-베트남 修交 30周年을 맞아 兩國 相生 經濟協力 모델 構築에 앞장서 온 우리 企業들의 活躍像을 年中企劃으로 살펴본다. <編輯者 週>

    호찌민 동남쪽 붕따우성에 위치한 POSCO-Vietnam 공장 전경.

    호찌민 東南쪽 붕따우城에 位置한 POSCO-Vietnam 工場 前景.

    韓國과 베트남은 1992年 公式으로 修交를 맺었다. 포스코그룹(以下 포스코)은 外交關係가 樹立되기 前인 1991年에 베트남 하노이 事務所를 設立하고 市場 先占에 나섰다. 이는 國內 屈指 大企業에 비해 4~5年假量 앞선 行步였다.

    포스코는 1992年 4月 호찌민에 最初의 合作法人 포스費나(POSVINA)를 設立했다. 이를 始作으로 鐵鋼은 勿論 建設, 貿易, IT 事業 等에 進出해 只今까지 베트남 事業에 總 33億 달러 以上을 投資했다.

    포스코는 現在 베트남 代表法人人 POSCO-Vietnam(冷延製品 生産法人)을 筆頭로 POSCO Yamato VINA(形鋼 生産法人), POSCO-VST(스테인리스 生産法人), POSCO Vietnam PC(加工센터, 旣存 POSCO-VNPC+VHPC)까지 4個 鐵鋼 法人을 包含해 總 8個 法人을 運營하고 있다. 베트남 鐵鋼 法人의 總 賣出은 年間 2兆 원을 웃돈다. 鐵鋼 法人은 베트남뿐만 아니라 泰國, 말레이시아 等 東南亞 各國으로 鐵鋼材를 販賣하며 아세안 鐵鋼 허브로 자리매김했다.

    포스코는 鐵鋼 事業 以外에도 하노이시 西南쪽 안카잉 地域의 베트남 最初의 自立型 新都市 스플랜도라(Splendora) 開發, 하노이시 廣域都市 計劃 樹立, 港灣·道路 建設 等 各種 建設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또 에너지 및 貿易 分野로 事業을 擴張하고 있다.



    31年 前 베트남에 進出한 포스코는 發展 可能性이 높은 베트남 市場을 先占하기 위해 冷延, 선재, 形鋼, 스테인리스 等의 鐵鋼 事業을 順次的으로 推進했다.

    鐵鋼 法人, 年間 賣出 約 2兆 원

    POSCO-Vietnam 공장은 2009년 연산 120만 톤 규모로 준공됐다. 착공 행사 당시 광경.

    POSCO-Vietnam 工場은 2009年 演算 120萬 톤 規模로 竣工됐다. 着工 行事 當時 光景.

    베트남 進出 初盤인 1990年代에는 선재·亞鉛渡江판 等의 製品을 生産하는 設備投資에 注力했다. 2000年代 들어서면서 베트남은 經濟發展 加速化와 베트남 政府의 製造業 育成 政策이 施行돼 建設·自動車·家電·造船 等 高級 鐵鋼을 必要로 하는 産業이 發展했고, 關聯 製品 需要도 增加했다. 이에 포스코는 2009年 호찌민에서 東南쪽으로 約 80㎞ 떨어진 붕따우城에 最新 設備를 갖춘 演算 120萬t 規模의 東南亞 最大 冷延工場을 竣工했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東南亞 主要 國家를 잇는 堅固한 鐵鋼 生産·販賣 벨트를 構築했다. 以後 포스코는 베트남에서 生産한 高級 冷延製品을 베트남·泰國·말레이시아 等 東南亞 全域으로 供給하고 있다.

    포스코는 베트남 冷延工場 稼動에 앞서 2008年 베트남 南部 地域에 販賣 네트워크를 構築하고 需要 基盤을 確保하기 위해 호찌민 隣近 동나理性에 POSCO-VHPC 加工센터를 竣工했다. 2009年에는 베트남 北部 地域 販賣 및 物流 據點 確保를 위해 日本 鐵鋼業體인 메탈원(Metal-One)李 保有한 日本系 加工센터 下모스(HAMOS)의 持分을 引受해 하노이 隣近 河이즈엉성에 POSCO-VNPC 加工센터를 設立했다. 포스코는 베트남 南部와 北部의 加工센터를 設立하면서 販賣, 加工, 物流로 이어지는 토털솔루션 서비스를 顧客社에 提供할 수 있게 됐다.

    以外에도 포스코는 東南亞 스테인리스 市場을 先占하기 위해 2009年 스테인리스 冷延밀 演算 8萬5000t 規模의 로컬 企業 ASC(Asia Stainless Corporation)를 引受해 POSCO-VST를 設立했다. 以後 增設 投資를 통해 POSCO-VST의 生産規模를 年産 23萬5000t 規模로 끌어올렸다.

    베트남과 泰國은 東南亞 스테인리스 冷延 需要의 50% 以上을 차지하는 兩大 市場이다. 高品質, 高技能 康宗의 需要가 꾸준히 增加하고 있다. 포스코는 POSCO-VST를 東南亞 스테인리스 冷延 市場 核心 戰略 據點으로 育成해 오고 있다.

    이 밖에 베트남 鐵鋼公社人 VSC와 포스코가 1994年 北部 하이퐁에 合作 設立한 鐵筋 선재 生産 工場인 VPS는 1995年부터 鐵筋과 선재 20萬t을 生産하고 있다. 2015年 竣工한 鳳型鋼 生産 現地 法人 POSCO-SSVINA는 演算 100萬t의 形鋼, 鐵筋 生産 能力을 갖추고 있다.

    베트남 電子産業 밑받침 POSCO-VNPC

    最近 30餘 年 동안 經濟成長을 거듭해 온 베트남에서는 電子製品 需要도 暴發的으로 增加했다. 洗濯機, 淸掃機, 冷藏庫 等 家電製品 分野에서 競爭力을 갖춘 삼성전자, LG電子 等은 베트남 內需市場을 攻掠하기 위해 포스코와 協力해 安定的인 供給網을 確保, 維持하고 있다.

    그 中心에 POSCO-VNPC(Vietnam Ha Noi Processing Center, 以下 VNPC)가 있다. 하노이에서 東쪽으로 約 50㎞떨어진 하이정視 푹디엔 産業團地 內 자리 잡은 VNPC는 鐵鋼 專門 加工센터다. 포스코는 베트남 電子産業의 中心地로 浮上한 베트남 北部 地域에 加工센터 VNPC를 設立해 市場을 擴大해 왔다.

    VNPC는 2009年 7月 韓國 本社에서 生産한 製品과 베트남에 進出한 포스코 鐵鋼 法人들에서 生産한 製品을 顧客社에 加工, 販賣할 目的으로 設立됐다. POSCO-Vietnam의 高品質 冷延製品, POSCO-VST의 스테인리스製品, 韓國 포스코 本社의 鍍金製品, 熱延製品, 電氣鋼板 等을 顧客社의 要求에 맞춰 精巧하게 切斷·加工해 韓國 및 日本系 電氣電子 企業과 自動車 部品社, 建資材 製造社 等에 販賣하고 있다. 2009年 設立 當時 VNPC 販賣量은 約 1萬4000t이었으나 現在 20倍 以上 늘어났다.

    VNPC는 良質의 鐵鋼製品을 販賣하는 것은 勿論 顧客社와 密接한 協力 關係를 맺으며 짧은 時間 市場을 擴大했다. LG電子, 三星電子 等 베트남 北部에 生産 基盤을 마련한 韓國의 主要 家電社는 勿論 品質管理가 까다롭기로 有名한 캐논, 브라더 等 日本系 OA(Office Automation·事務自動化機器) 製造業體와 供給 契約을 맺고 領域을 漸次 擴大했다.

    特히 하이퐁에 位置한 LG電子의 境遇 洗濯機, 淸掃機, 카오디오 等 主要製品 生産이 每年 큰 幅으로 擴大될 展望이다. 向後 VNPC의 最大 顧客社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期待된다. 이에 VNPC는 積極的으로 對應에 나섰다. 新規 切斷 設備를 追加 導入하기 위해 200坪 規模의 工場을 增築하고, LG電子 專擔 生産-販賣 對應 組織을 마련했다.

    또 顧客社가 많이 位置한 하노이와 하이퐁 地域에 別途 倉庫를 運營해 24時間 摘示 納品 體系를 갖췄다. 製品 損傷을 未然에 防止하기 위해 主要 顧客社에 職員을 派遣해 入庫부터 使用에 이르기까지 全 過程에 立會해 取扱 方法을 指導하고, 現場에서 顧客 不滿을 바로 接受해 解決하는 서비스도 提供하고 있다.

    스틸빌리지·스틸브리地 建設로 社會貢獻

    베트남 붕따우성 떤딴현 스틸빌리지 전경.

    베트남 붕따우性 떤딴현 스틸빌리지 前景.

    포스코의 사회공헌 사업인 베트남 스틸빌리지 준공 행사. 스틸빌리지 사회사업은 유엔보고서 CSR 우수 사례로 등재됐다.

    포스코의 社會貢獻 事業인 베트남 스틸빌리지 竣工 行事. 스틸빌리지 社會事業은 유엔報告書 CSR 優秀 事例로 登載됐다.

    포스코는 베트남에서 社會貢獻活動에도 積極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는 2005年 포스코 청암財團의 ‘포스코 아시아 펠로십(POSCO Asia Fellowship)’을 開催한 것을 始作으로 本格的인 社會貢獻活動을 推進해 왔다.

    포스코 아시아 펠로십은 韓國과 베트남 兩國 間 相互 理解를 통해 未來 指導者를 養成하는 데 目的을 둔 포스코의 代表的인 企業 利益 社會 還元 活動이다. 優秀 學部生에 奬學金을 支給하고 硏究 活動을 支援하는 한便 韓國으로 留學을 願하는 境遇 學費 等을 支援하는 프로그램이다. 現在까지 베트남 大學生 600餘 名을 支援했다.

    現在 포스코가 代表的으로 베트남에서 펼치는 社會活動은 포스코 스틸 빌리지(POSCO Steel Village) 事業이다. 포스코는 2011年부터 2014年 上半期까지 POSCO-Vietnam이 位置한 붕따우性 떤딴현 마을의 低所得層 住民들에게 삶의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는 사랑의 집짓기 奉仕活動을 進行, 老朽한 住宅 43家口를 改補修해 줬다.

    포스코는 老後 住宅 改補修 活動에서 나아가 집을 無償으로 지어주는 社會貢獻活動度 進行하고 있다. 2014年 9月 떤딴현 地域政府와 뜻을 모아 住居地가 없는 都市貧民을 위해 住居團地를 造成하는 포스코 스틸 빌리지 建設 事業을 推進하기로 協約을 맺은 것. 포스코와 포스코1% 나눔財團이 建築費 全額을 後援하고 떤딴현 地域政府가 敷地와 上下水道, 電氣 等 基盤을 提供해 104家口의 住宅을 新築하는 事業이다. 포스코는 現地의 高溫多濕한 氣候 條件에 적합한 스틸 工法을 活用해 스틸 骨組, 지붕, 遮陽幕 等을 適用한 建築 모델을 開發함으로써 現地人들이 質 좋은 삶을 營爲할 수 있도록 寄與했다.

    意味 있는 事業이니만큼 自願奉仕者들도 뜻을 함께했다. 2012年부터 韓國大學生奉仕團이, 2015年부터 포스코 任職員이 自發的으로 建築 奉仕에 參與했다. 建築奉仕者들은 建築 奉仕에 그치지 않고 敎育 奉仕를 펼치는 한便 한-베트남 靑年 文化交流 活動을 통해 兩國 靑年들이 서로 理解하는 時間도 가졌다. 포스코 스틸빌리지는 2017年 104家口 建築이 모두 마무리 돼 居處가 없던 都市貧民들이 入住해 生活하고 있다. 스틸빌리지 社會事業은 유엔報告書 CSR 優秀 事例로 登載됐다.

    포스코는 社會間接資本 인프라가 相對的으로 劣惡한 地域의 마을 住民들을 위해 ‘스틸브리地(Steel Bridge)’ 프로젝트도 進行했다. 重裝備 搬入조차 어려울 程度로 環境이 劣惡한 地域에 迅速한 施工이 可能하도록 組立式 모듈러 소橋梁 모델을 開發해 品質과 安全性을 同時에 確保했다.

    2020년 9월 베트남 껀터시 카이랑 지역에 설치된 스틸브리지.

    2020年 9月 베트남 껀터시 카이랑 地域에 設置된 스틸브리地.

    2016年 常習 水害 地域인 바리아붕따우性 떤딴현 다박에 居住하는 地域 住民들의 安全한 往來를 위해 스틸브리지를 建設했고, 포스코 職員과 地域 住民들이 모여 憲政式을 進行했다. 2020年에는 껀터시 카이랑 地域의 마을 住民들을 위해 幅 4.5m, 길이 18m 規模의 스틸브리지를 竣工해 現地 住民들로부터 열띤 呼應을 얻었다.

    地域 住民 삶의 質 높이는 데 一助

    올해 6월 POSCO-Vietnam 임직원들은 모범시민 위크 캠페인의 일환으로 환경보호 활동에 앞장섰다.

    올해 6月 POSCO-Vietnam 任職員들은 模範市民 위크 캠페인의 一環으로 環境保護 活動에 앞장섰다.

    포스코는 베트남 地域 住民들을 위한 敎育 奉仕도 持續的으로 해왔다. 떤딴현 地域 住民들의 IT 敎育을 위한 컴퓨터 敎育센터를 設置하는 것을 始作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學校와 幼稚園도 設立했다. 2008年 하노이 北東部 朴지앙(Bac Giang)週 딴옌(Tan Yen) 地域 리엔쏭(Lien Son) 마을에 初等學校 2곳과 幼稚園 3곳을 建立했다. 또 포항제철지곡초등학교와 姊妹結緣을 하고 交流 活動도 支援했다.

    포스코는 保健과 醫療 分野에서도 꾸준히 奉仕活動을 展開하고 있다. 2008年에는 유니세프(UNICEF)와 共同으로 베트남 北部 5個 마을에서 食水 貯藏 施設을 改善하고, 化粧室 修理, 炊事場 新築 等 住民들의 生活環境을 改善하는 데 나섰다. 또 붕따우成果 호치민에서 劣惡한 環境에 놓인 地域 住民을 對象으로 開眼 手術을 支援하고, 醫師가 直接 患者를 訪問해 진료할 수 있도록 돕는 奉仕活動도 展開했다.

    베트남에 進出한 포스코그룹 任職員들도 現地에서 社會貢獻活動을 持續的으로 해오고 있다. POSCO-Vietnam 任職員은 現地 孤兒院 및 障礙兒童 센터(Ba Ria Orphaned & Disabled children sponsoring center)를 찾아 每月 保育 支援과 敎育奉仕 活動을 하는 한便 施設 改補修 作業도 實施했다. 또한 地域社會의 疏外된 家庭을 直接 訪問해 生活支援 奉仕活動을 해왔다.

    POSCO-VPS 任職員은 베트남戰爭으로 枯葉劑 被害를 본 障礙友들의 집을 찾아 지붕 改補修 奉仕를 하고, 運營 農場 텃밭 開土를 돕고, 運營體 周邊을 整理停頓하며, 生活用品을 支援하는 等 다양한 社會貢獻活動을 進行하고 있다. POSCO-VNPC 任職員은 또 다른 障礙兒童 센터(Children of Hai Duong Social Patronize Center)를 찾아 保育支援, 敎育 奉仕, 環境 淨化 活動을 꾸준히 展開하고 있다.

    最近에는 글로벌 模範 市民 위크 캠페인을 벌이고 그룹 構成員 모두가 參與하는 年例 活動을 始作했다. 지난 6月 末 포스코베트남 任職員 52名은 ‘炭素中立을 向해’라는 슬로건 아래 쓰레기 줍기, 環境 淨化, 寄宿舍 周邊 自然景觀 復舊를 위한 나무심기, 雜草 除去 等을 進行했다. 포스코는 環境 保護의 意味를 되새기고 親環境 企業 文化를 造成하기 위한 活動을 持續한다는 計劃이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