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다’ 죽은 자리에 ‘택시大亂’ 왔다!|신동아

‘타다’ 죽은 자리에 ‘택시大亂’ 왔다!

[박세준의 企業뽀개기?] 빨리 歸家하려면 택시앱 必須로 깔아야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7-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企業 關聯 뉴스를 봐도 무슨 이야기인지 모를 때가 많으셨죠. 背景 說明 없이 懸案만 說明하다 보니, 관계된 事件을 把握하지 않고 있다면 理解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누구나 쉽게 企業 뉴스를 읽을 수 있도록 背景이 되는 事件부터 取材 後日談까지 仔細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택시業界는 코로나19 流行에 直擊彈을 맞았습니다. 外出하는 사람이 줄어드니 乘客이 줄었고, 그만큼 技士들의 벌이도 줄어들었습니다. 돈벌이가 되지 않으니 젊은 技士들은 택시業界를 떠났습니다. 全國택시運送事業組合聯合會에 따르면 全國 택시技士 數는 4月 基準 23萬8616名입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年 26萬7189名 이었으니, 3萬 名假量 줄었습니다.

    社會的 距離두기가 緩和되며 歷代級 ‘택시大亂’이 始作됐습니다. 택시大亂은 過去에도 있었지만 이番엔 程度가 甚합니다. 一旦 택시 수 줄었습니다. 택시 呼出 方式이 앱으로 바뀌며 乘車拒否도 쉬워졌습니다. 서울硏究院의 設問에 따르면 코로나19 流行 첫 해인 2020年에는 앱으로 택시를 잡는 데 失敗했다는 應答이 10.1%에 不過했습니다. 지난해에는 택시를 잡는 데 失敗했다는 應答者 比率이 43.2%로 4倍 넘게 늘었습니다.

    왜 택시가 줄었는지, 택시業界는 왜 쉽사리 料金을 올리기 어려운지, 타다가 只今까지 남았다면 택시大亂 解決에 도움이 됐을지, 택시業界 內外部를 取材해 仔細히 뽀개봤습니다. 映像에서 確認해 보세요.



    7월 23일 서울에서 승객이 택시에 승차하고 있다. [뉴시스]

    7月 23日 서울에서 乘客이 택시에 陞差하고 있다. [뉴시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