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安哲秀 作心吐露 “블랙리스트, 柏峴洞? 政治報復 소리 듣기 싫어 봐주는 게 最惡”|新東亞

安哲秀 作心吐露 “블랙리스트, 柏峴洞? 政治報復 소리 듣기 싫어 봐주는 게 最惡”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7-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不法 利益 醉한 사람 處罰은 當然

    • 엉뚱하게 內部서 싸울 때 아닌데…

    • 尹 支持率 낮은 건 文 政權 때 國民 分裂된 탓

    • 팬덤 政治, 國民이 政治인 下人 되는 것



    6월 27일 ‘신동아’와 인터뷰하기에 앞서 사진 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조영철 기자]

    6月 27日 ‘신동아’와 인터뷰하기에 앞서 寫眞 撮影을 위해 포즈를 取한 安哲秀 國民의힘 議員. [조영철 記者]

    이겼다. 6年 만에. 豫見된 그림으로. 開票放送조차 재미없던 對決. 뾰족한 言語로 攻防이 오갔으나 結論은 누구나 알던 게임. 刺戟的이되 結末은 뻔한 아침 드라마를 닮은 勝負. 62.50%. 6月 1日 競技 성남시 분당甲 國會議員 補闕選擧 當選者의 得票率. “처음으로 兩者 對決을 하니 그間 치른 選擧 中 가장 큰 隔差로 이겼다”고 이 男子는 말했다. 한발 나아갈 힘을 얻었다는 安堵感이 스친다. 먼 길을 돌아온 者의 感興이 짙게 스민 얼굴이다.

    이 男子는 醫大를 卒業했다. 뼛속까지 無味乾燥한 大韓民國 ‘工夫 1等’ 中 얘깃거리가 가장 많은 사람이다. 醫師였고 프로그래머였으며 벤처企業을 일군 뒤 敎授가 됐다. 어쩌다 ‘靑年의 멘토’가 되는 바람에 靑春 콘서트를 하러 全國을 다녔다. 無所屬으로 大選에 出馬하면서 政治로 業(業)을 바꿨다. 創黨, 合當, 單一化를 反復하며 數次例 政界 改編을 試圖했다. 이 男子는 늘 全面戰을 벌였다. 支持者들은 그 全面戰에 驚歎했고, 反對者들은 바로 그 全面戰에 驚愕했다.

    이 男子 安哲秀(60)는 只今 國民의힘 國會議員이다. 與黨 所屬으로 議政活動을 하는 건 이番이 처음이다. 適應을 위해서건 차기를 노려서건 ‘내 篇’부터 찾아야 할 處地다. 國會에서 그를 만난 날은 6月 27日이다. 이날 午前 그는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側 核心關係者) 張濟元 議員이 主導한 ‘大韓民國 未來革新포럼’에 參席했다.

    安哲秀와 張濟元의 故鄕은 釜山이다. 張濟元은 大選 때 ‘尹錫悅-安哲秀’ 候補 單一化 물밑 協商 責任者였다. 候補 間 談判은 서울 江南에 있는 張濟元의 妹兄 집에서 이뤄졌다. 安哲秀가 黨 中心部에 安着하는 過程에서 張濟元이라는 實力者의 助力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張濟元이 PK(釜山慶南) 盟主로 발돋움하는 데 安哲秀는 要緊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 둘 사이에는 機會만 되면 實線으로 바뀔 수 있는 가느다란 點線이 있다.



    ‘大韓民國 未來革新포럼’ 參席을 두고 親尹錫悅界 議員들과 接點을 이루려는 게 아니냐는 解釋이 나온다.

    “나는 김종인 前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때문에 參席했다. 大韓民國이 處한 어려운 狀況에 對해 慧眼을 갖고 있는 분이어서 말씀을 듣고 싶어 갔다. 豫定에 없이 나보고 祝辭를 下라더라. 내가 大統領職引受委員長 出身이고 이 政權이 ‘尹錫悅-안철수 共同政府’로 始作됐다는 象徵性 때문에 이야기를 해달라고 한 것 같다.”

    “理念 志向的인 사람들은…”

    그는 김종인의 이름을 부러 强調했다. 그便이 더 效果的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날 金鍾仁은 “國民의힘에 所屬된 많은 議員은 오로지 大統領만 쳐다보고서 사는 集團 아닌가”라며 “國民의힘은 過去 自由黨, 공화당, 민정당 等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사람들이 恒常 旣得權 政黨(이라고 認識한다)”고 말했다.


    金 前 委員長의 말을 現場에서 어떻게 들었나.

    “내가 繼續 말해 온 것과 脈絡이 같다. 大衆政黨이 되려면 두 가지가 必要하다. 全 世界的으로 兩極化가 深刻하게 進行되고 있다. 社會的 弱者를 따뜻하게 품는 政黨이 되지 않으면 大衆으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다. 民主黨도 特定 旣得權 勞組만 代辯해서는 國民의 支持를 받지 못한다. 國民의힘도 旣得權者만 代辯해서는 안 된다. 理念 志向的인 사람들이 世上을 自己 머릿속에 있는 世上처럼 만들고 바꾸려 한다. 保守的 方法이든 進步的 方法이든 現 時點에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最善의 方法은 있다. 問題를 解決하고 世上을 바꾸는 데 集中하는 게 實用政治의 觀點이다. 내가 政黨 改革에 關해 갖고 있던 問題 認識이 이 두 가지인데, (金 前 委員長이) 正確히 짚으셨다.”

    政治의 두 軸은 말과 人間關係다. ‘政治人 安哲秀’의 人間關係에서 빼놓을 수 없는 人物이 김종인이다. 구글 檢索窓에 ‘安哲秀 金鍾仁’을 써 넣으면 이런 單語들을 볼 수 있다. ‘惡緣’ ‘디스’ ‘訣別’ ‘語塞’ ‘시큰둥’ ‘侮辱’ 그리고 ‘精神이 異常한 사람’…. 그러니 6·1 補闕選擧 當時 安哲秀의 選擧事務所 開所式에 김종인이 參席한 點 自體가 뉴스였다.

    安 議員과 金 前 委員長은 惡緣이라고 알려졌다. 다시 疏通하게 된 契機가 있나.

    “名節 때마다 꾸준히 찾아뵙고 말씀을 나눴다. 1對 1로 만날 때는 助言을 잘해 주시고 따뜻하게 對해 주신다. 그런데 바깥에서 政治的 陣營이 다를 때는 自己 役割이 있지 않겠나. 그럼 自己 役割을 忠實히 하는 거지. 如前히 배울 點이 많은 분이라고 생각한다. 補闕選擧에서 祝辭하러 그 멀리까지 와주셔서 따뜻한 말씀을 해주셨다. 다른 분들이 보기에는 (두 사람이 다시 가까워지는 모습이) 意外일 수 있지만 저희는 안 그렇다.(웃음)”

    “權力鬪爭? 約束 違反!”

    最近 金起炫 國民의힘 議員 主導로 ‘革新24 새로운 未來’(새미래)가 出帆했다. 親尹錫悅界 議員들이 主軸인 ‘민들레’(民心 들어볼래)도 出帆 時期를 저울질하고 있다. 共히 工夫 모임을 標榜하고 있지만 系派 政治가 本格化했다는 分析도 나온다.

    ‘새미래’니 ‘민들레’니 하는 모임을 두고 勢力化 詩도 아니냐는 解釋도 있다.

    “모두 덧없다고 본다. 與黨은 大韓民國이 갖고 있는 問題를 풀 責任이 있다. 그 役割도 하지 않고 內部 勢力化를 하면 오히려 國民이 失望感을 갖게 된다.”
    인터뷰 以後인 7月 6日, 안철수 議員室이 報道資料를 내고 民間 專門家와 黨政이 모이는 ‘危機를 넘어 未來로, 민·당·정 討論會’를 네 次例 연다고 밝혔다. 멤버를 募集하지 않아 ‘새미래’나 ‘민들레’와 결이 다르지만, 어쨌든 ‘세 불리기’라는 解釋이 뒤따른다. 7月 12日 첫 모임에는 議員 50餘名이 모였다.
    그는 ‘국민의당 推薦’ 國民의힘 最高委員으로 김윤 全 國民의黨 서울市黨委員長과 鄭点植 國民의힘 議員을 推薦했다. 李俊錫 代表는 鄭 議員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밝힌 狀態다.

    黨 最高委員으로 鄭点植 議員을 推薦했는데, 適任者라고 생각한 契機가 있나.

    “그분이 再選議員 中 幹事다. 再選議員의 목소리를 代辯할 수 있는 代表 格인 분이다. 國民의힘의 最高委員會 構成을 보면 再選議員이 없다. 國民의黨 出身도 좋지만 國民의黨 出身의 목소리는 한 사람이면 充分히 反映할 수 있다. 오히려 再選의 목소리까지 反映할 수 있게 하는 게 健康한 意思決定 構造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國民의힘과 國民의黨 合黨 以後 化學的 結合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나.

    “化學的 結合이 이뤄져야 하는데…. 4月 18日 (合黨이라는) 對國民 約束을 했다. 只今 70日이 넘어가는데, 國民의黨이 推薦한 最高委員도 안 받아들이고 있다. 條鋼特委(組織强化特別委員會) 委員도 저희들이 推薦하기로 돼 있는데 안 받고, 只今 (空席이 된 組織委員長) 內定을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黨 代辯人, 副代辯人, 汝矣島硏究院 副院長을 (국민의당 몫으로) 하기로 明示돼 있는데 하나도 안 지켜지고 있다. (全國單位 選擧에서) 4連霸를 해서 野黨의 敗色이 짙었을 때 내가 서울市長 選擧에 나선다고 해서 雰圍氣를 反轉시켜 政權交替 발板을 마련했다. 두 番째로는 候補單一化를 통해 政權交替를 성공시켰다. 세 番째로는 合黨 宣言을 했다. 그러고 나서 地方選擧를 크게 이겼다. (나는) 이걸 다 했는데 最高委員, 條鋼特委 委員, 代辯人, 副代辯人, 汝矣島硏究院 副院長 (推薦 等) 約束했던 게 안 지켜지면 化學的 結合이 되지 않는다. (톤이 높아지며) 힘을 모아야지.”

    날 선 質問이 아니었는데 對答에 銳利한 날이 서 있다. 그는 또 全面戰을 치르려는 걸까. 驚歎과 驚愕이 混在된 소용돌이 속에 스스로 걸어 들어갈 料量인가. 그러나 安哲秀는 全面戰을 치를 생각이 없어 보인다. 그는 끝내 李俊錫의 이름을 擧名하지 않았다.

    바깥에서 보면 오래 끌 일인가 싶기도 하다.

    “마찬가지 생각이다. ‘이게 왜 오래 끌어야 할 일이지?’ 大韓民國 政治 歷史上 黨 對 黨이 國民을 相對로 約束한 內容이 지켜지지 않은 例가 없다.”

    權力鬪爭인가 싶기도 한데.

    “權力鬪爭이라고도 볼 수 없다. 約束 違反이다.”

    國民의힘을 두고 內訌이라는 單語가 많이 나온다.

    “權力鬪爭이나 헤게모니 싸움을 할 때가 아니다. 大韓民國이 處한 狀況이 急迫하다. 解決할 責任은 政府 與黨이 갖고 있다. 엉뚱하게 內部에서 싸울 때가 아니다.”

    “그게 무슨 政治 報復인가?”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검찰의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및 경찰의 백현동 개발 사업 의혹 수사에 대해 “그게 무슨 정치 보복인가”라고 반문했다. [조영철 기자]

    安哲秀 國民의힘 議員은 檢察의 産業部 블랙리스트 搜査 및 警察의 柏峴洞 開發 事業 疑惑 搜査에 對해 “그게 무슨 政治 報復인가”라고 反問했다. [조영철 記者]

    그는 6月 20日 ‘海洋水産部 公務員 고(故) 이대진 氏 被殺 事件’과 關聯해 國會에 假稱 ‘海水部 公務員 被殺事件 特別調査 眞實委員會’를 設置하자고 提案했다. 李氏 遺族은 徐薰 前 國家安保室長과 김종호 前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 等 7名을 告發했다.

    遺族이 徐薰 前 室長 等을 告發했는데, 이 問題는 어떻게 풀어야 하나.

    “國家가 國民 生命과 安全을 지키지 않고 放棄한 事件이다. 時間이 있었고 미리 알았는데 총살당하고 불 태워지는 것을 그냥 뒀다. 밤中에 NSC가 열렸는데 大統領도 參席 안했다. 大統領 報告가 아침 6時도 아니고 8時에 있었다. 都大體 어떤 일이 있었는지 徹底히 糾明해야 한다. 거기다 越北으로 몰지 않았나. 이 問題는 到底히 그냥 못 넘어가겠다.”

    우상호 민주당 非常對策委員長은 6月 22日 “南北 사이에 있던 모든 일을 公開하고 政爭化하면 南北對話를 어떻게 하겠느냐”고 했다.

    “國民의 生命이 왜 政爭인가? 國民의 生命을 政爭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政治人 資格이 없다.”

    檢察의 産業部 블랙리스트 搜査 및 警察의 柏峴洞 開發 事業 疑惑 搜査가 本格化되면서 민주당이 “標的·企劃·報復 搜査”라고 反撥하고 있다.

    “내가 백현동에 산다. 疑惑을 集中的으로 調査해서 罪가 있으면 斷罪하고 罪가 없으면 問題가 없는 거지. 그런 原則만 지키면 된다. 그게 무슨 政治 報復인가.”

    尹錫悅 政府가 이를 包含해 文在寅 政府의 失政에 對한 積弊淸算 作業을 해야 하나.

    “나는 積弊淸算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不法的 利益을 取한 사람이 있으면 處罰하는 게 當然하다. 法 앞에 萬人이 平等해야 國民이 統合된다. 우리 便이라고 봐주거나, 相對便이지만 政治 報復 소리 안 들으려고 봐주는 게 가장 안 좋은 것이다.”

    輿論調査 結果를 綜合하면 尹錫悅 大統領 國政遂行 支持率이 50% 밑을 겉돈다.

    “(大選에서) 1%포인트 差로 이겼다고 해도 就任 初에는 支持率이 높았다. 왜 이番에는 다를까. 文在寅 政權 5年 동안 國民 分裂이 極端的으로 甚했기 때문이다. 5年 동안 네 便 내 便 갈라져 싸워 只今까지도 (問題가) 持續돼 그런 것 아니겠나. 朴正熙 大統領 때 ‘잘살아보세’ 口號 하나로 國民이 統合해 産業化에 成功했다. 김대중 大統領 때 金모으기 運動으로 國民이 統合해 IMF(國際通貨基金) 外換危機를 克服했다. 只今 IMF보다 더한 危機가 닥쳐오고 있다. 只今이야말로 힘을 합쳐 統合하자고 해야 한다.”

    그래서 팬덤 政治의 問題를 擧論하는 사람이 많다.

    “獨逸에서 知韓派 學者들을 만났더니 ‘韓國 政治를 보면 異常하다’고 하더라. 元來 政治에서는 政治人들이 支持者의 利益을 保護하기 위해 싸우는데, 韓國을 보니 오히려 政治人들의 利益을 保護하기 위해 支持者들끼리 싸운다는 거다. 世上에 이렇게 엉터리 같은 現象이 어디 있나. 나는 팬덤은 政治가 아니라고 본다. 팬덤 政治는 國民이 政治人의 下人이 되는 것이다. 國民이 迷夢에서 깨어나 다시 大韓民國의 主人으로 거듭나는 게 民主主義가 正常化하는 길이다.”

    “言論에서 제발 이 問題 다뤄달라”

    그는 大統領職引受委員長을 했다. 尹錫悅 政府의 國政運營에 적잖은 持分이 있다. 主要 國政 懸案에 對해 나눈 問答이다.

    尹錫悅 政府에 檢察과 모피아(옛 財務部+마피아) 出身이 너무 많다는 指摘이 있다.

    “平生 檢察 生活을 하다 보니 多樣性의 힘에 對해 아직 體感을 못 해서 나온 現象 같다. 天才가 10名 있는 企業과 다양한 性格, 專攻, 백그라운드를 갖춘 사람이 모여 있는 企業을 놓고 보면 後者가 이긴다. 실리콘밸리에서 成功한 企業家 中 50%가 移民 1世代다. 多樣性이 競爭力이다. 尹錫悅 政府에서도 차츰 바뀌어나갈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내가 主張하겠다.”

    公共部門 構造調整과 賃金 改編 必要性을 主張하는 목소리가 있다.

    “예전에는 公務員 處遇가 劣惡했다. 요즘은 어떤 境遇 公務員 報酬가 (民間보다) 훨씬 높다. 停年 保障되고 年金도 높고. (임금을) 많이 줄 수 있으면 좋다. 나라를 위해 熱心히 일하는 분들이니까. 問題는 그 돈을 國民 稅金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거다. 이대로 가면 나중에 公務員에 對한 國民 反感이 심해질 수 있다. 그런 일이 생기기 前에 衡平性을 어느 程度 맞춰놔야 한다. 年金 改革도 마찬가지다.”

    保守 政府가 더 잘할 수 있는 役割 아닌가.

    “進步 政府라고 해서 그런 데에서 자유롭다? 同意할 수 없다.”

    尹 大統領이 敎育部에 ‘半導體 人材 養成’을 指示한 뒤 敎育部 次官이 서울대 半導體硏究所를 찾았다.

    “우리나라에는 半導體 人力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人力이 不足하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人工知能 科學者가 不足하다. 왜 半導體 專門家만 (陽性)하나? 그것은 좀 理解할 수 없다. 꼭 必要한 人力을 키울 때 從來와 다른 方法을 찾았으면 좋겠다. 소프트웨어 같으면 프랑스 에콜42의 例가 있다. 이곳에는 敎授도 없고 敎科書도 없다. 팀 프로젝트로 레벨을 올리면서 (커리큘럼을) 完遂하면 世界 最高 水準의 프로그래머가 되는 過程이다. 過去처럼 無條件 大學에서 敎科書 보고 試驗 치는 方式이 아니라, 새로운 方式을 導入하는 게 必要하다.”

    政府가 法人稅를 25%에서 22%로 引下하기로 했다. 民主黨은 洗手조차 確保될지 疑問인 狀況이라고 反撥한다.

    “文在寅 政府가 法人稅를 25%로 올렸다. (尹錫悅 政府가) 깎은 게 아니고 以前 狀態로 돌아가는 것이다. 아쉬운 點은, 旣往 法人稅를 正常化 또는 내리기로 했다면 條件을 달았어야 했다. 例를 들면 只今은 없어졌지만 投資 稅額 控除 같은 게 있잖나. 法人稅 引下 效果를 누리는 同時에 投資와 雇傭을 늘릴 수 있는 인센티브를 내놨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只今도 늦지 않았다면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

    그는 인터뷰 末尾에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美國은 코로나 때 擴張 財政을 했고 올해 緊縮財政에 들어갔다. 거기다 ‘자이언트스텝’(韓 番에 0.75%포인트 金利 引上)을 했고, 7月에 金利를 또 올린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爲해서다. 韓國은 擴張 財政을 하고 있다. 이러면 物價가 더 올라간다. 金利를 자이언트스텝에 비해서도 적게 올렸는데, 擴張 財政 狀態에서 올리면 效果가 없다. (*인터뷰 以後인 7月 13日 韓國銀行은 史上 처음 基準金利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斷行했다.) 家計負債가 GDP(國內總生産) 100%를 넘겼다. 美國이 2008年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 家計負債가 GDP의 80%쯤 됐을 거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金利를 올리면 家計負債 탓에 庶民들이 쓰러진다. 金利를 올리지 않으면 物價 때문에 生活이 힘들다. 이 딜레마는 韓國만 갖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다. 言論에서 제발 이 問題를 다뤄달라.”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國民의힘 ‘한동훈 優位’ 깨지자 김재섭 代表論까지 고개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