潛水艦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美國의 버지니아級 潛水艦 (2004年 7月)
XXI型 유보트(U-Boat)의 設計圖.

潛水艦 (潛水艦, 英語 : submarine )은 水中 潛行이 可能한 陷穽이다. 潛水艦의 主力 武器는 魚雷 미사일 이며, 主로 물속으로 航海하기 때문에 探知하기 어렵고 戰略資産으로 使用할 수 있다. 推進方式에 따라 在來式 內燃機關 + 蓄電池를 使用하는 디젤 潛水艦과 原子爐를 使用하는 核推進 潛水艦이 있다. 核武器 保有國들은 現在 潛水艦 發射 核彈頭 搭載 彈道미사일을 主要 核 抑止力으로 使用하고 있다.

한便, 科學探査用 潛水艦은 海底를 探險하고 科學情報를 蒐集하는 데 利用된다. 潛水艦은 美國의 데이비드 부시넬 에 依해 손으로 스크루를 돌리며 한 사람만 搭乘하는 모델이 考案되었으며, 1776年 뉴욕에서 선보였다. [1]

救助 , 種類 [ 編輯 ]

船體는 水壓에 견딜 수 있도록 二重으로 만든다. 甲板에는 세일(sail)이라는 가늘고 긴 構造物이 솟아 있는데, 여기에는 潛望鏡 · 레이더 ·무선안테나 等이 設置되어 있으며 艦長은 이곳의 아래에 있는 艦橋에서 潛水艦을 指揮한다. 潛水艦은 船尾에 붙어 있는 프로펠러로 推進하고 方向은 프로펠러 앞쪽 선미 위아래에 붙어 있는 方向舵 2個로 調節한다. [1]

軍用 潛水艦 [ 編輯 ]

軍用 潛水艦은 다음과 같이 나뉜다.

推進 動力에 따른 區分 [ 編輯 ]

在來式 潛水艦 [ 編輯 ]

209型 潛水艦

디젤 機關을 推進 動力으로 쓰는 潛水艦이다. 手中航海 可能 時間이 數時間 ~ 數日이어서 原子力 潛水艦의 數個月에 비해 매우 짧다. 水中 航海 中에 電氣 充電을 위하여 디젤機關을 돌리면 水面에 露出된 스노켈 마스트의 RF反射와 排氣가스의 熱線 信號로 敵에게 發覺될 可能性이 매우 높다. 이런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最近에는 空氣 不要 推進機關(AIP)의 硏究가 이루어져 在來式 潛水艦에 實用化되었다.

原子力 動力 潛水艦 [ 編輯 ]

原子力 動力 潛水艦(nuclear powered submarine)은 原子力 을 推進 動力으로 하는 潛水艦이다. 디젤機關에 비해 長時間 水中 航海가 可能하며, 디젤機關을 搭載한 潛水艦에 비해 함체가 매우 크다. 原子力 推進 裝置를 처음 導入한 것은 美國의 노틸러스號(USS Nautilus, SSN-571)이며, 1954年 첫 航海에 나섰다. 現在 原子力 推進 技術은 英國, 프랑스, 러시아, 印度, 中國 等에서도 使用되고 있다. 現在까지 乾燥된 가장 큰 原子力 潛水艦은 蘇聯이 乾燥했던 水中 排水量 48,000톤에 400m까지 潛水가 可能한 亞쿨라級 潛水艦 으로 알려져 있다.

任務에 따른 區分 [ 編輯 ]

彈道미사일 發射 潛水艦 [ 編輯 ]

SSBN이라는 略號로 나타내며, 射程距離 數千~1萬 킬로미터 水準의 戰略 核彈頭 搭載 彈道미사일을 發射할 수 있는 原子力 推進 潛水艦으로써, 潛水艦 가운데 가장 大型이다. 이 類型의 最大型은 러시아 海軍의 아쿨라(Акула)급 - 나토 分類 코드 "타이푼(Typhoon)" - 으로서 同級은 水中排水量이 3萬톤을 上廻하는 巨大 陷穽이다.

彈道미사일 潛水艦의 戰略的 價値는, 特히 核 미사일의 正確度가 急激히 上昇함에 따라 核 戰略의 焦點이 相對國의 報復 核戰力의 于先 擊滅로 맞추어지면서, 크게 上昇하였다. 卽 核 戰爭 勃發時 當事國은 先制攻擊을 통해 相對方의 核 미사일 사일로 및 核 爆擊機 基地를 于先 打擊하여 相對方의 核報復 能力을 除去하려고 試圖할 수 있으나, 潛水艦, 特히 原子力 推進 潛水艦은 그 特性上 海洋에서 自由 移動이 可能하고 監視도 極히 곤란하므로 다른 核 報復手段이 더以上 加用하지 않을 때에도 如前히 活動可能할 것이라고 期待할 수 있다.

한便 潛水艦 發射 彈道미사일(SLBM)의 短點은 于先 潛水艦의 特性上 彈道미사일 發射諸元의 精密度를 確保하기 困難하고, 따라서 미사일 自體의 命中率도 떨어진다는 點이다. 그러나 자이로 精密度의 向上과 GPS의 登場 等 航法技術의 急激한 發達로 인하여 이 問題는 거의 解決되었으며, 現用의 트라이던트D5 或은 SS-N-18의 精密度는 一般 地上 發射 大陸間 彈道미사일(ICBM)과 거의 對等하다.

따라서 冷戰終熄 後 다른 核戰力이 軍備 縮小 第1順位였던 點에 비하여 彈道미사일 潛水艦은 如前히 그 重要性을 維持하고 있으며, 特히 英國 및 프랑스의 境遇 地上發射 미사일 및 航空機 搭載 核戰力을 完全히 廢止하고 核戰力은 오로지 SSBN에만 依存하고 있다.

攻擊型 原子力 潛水艦 [ 編輯 ]

SSN이라는 略號로 나타내며, 魚雷 및 잠對艦 미사일 等의 在來式武器 및 戰術 核으로 武裝한 原子力 動力潛水艦이다. 이 類型은 一般的인 在來式 潛水艦의 모든 役割을 遂行할 수 있고 原子力 推進 潛水艦의 特性上 더욱 效果的으로 遂行할 수 있으나 그 眞正한 價値는 다름 아닌 彈道미사일 發射 潛水艦(SSBN)에 있다. 卽, SSBN은 地上 및 海上에서의 通常的인 海洋監視手段으로는 監視가 不可能하므로 SSBN과 同等한 水中 航行 能力을 가진 SSN이 直接 水中을 搜索하고 擊滅하는 方式을 取할 수밖에 없다. 過去 冷戰 時代에 美國/蘇聯의 SSBN이 基地에서 出港할 境遇 周邊에서 待機 中이던 兩國의 SSN이 相對便의 SSBN을 몰래 尾行했던 것은 거의 公公然한 祕密이다.

順航 미사일 原子力 潛水艦 [ 編輯 ]

順航 미사일 原子力 潛水艦(SSGN)

潛水艦에서 미사일을 發射할 때 물 아래에서도 프로펠러말고 다른 方式으로 물 아래에서 移動할 수 있도록 한다.

韓國 海軍의 潛水艦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潛水艦,《글로벌 世界 大百科》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