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國 東印度 會社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잉글랜드 東印度 貿易商 聯合會社
United Company of Merchants of England Trading to the East Indies
形態 合資會社
創立 1600年 12月 31日
創立者 John Watts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産業 分野 貿易
解體 1874年 6月 1日
本社 所在地 잉글랜드 런던

잉글랜드 東印度 貿易商 聯合會社 ( 英語 : Governor and Company of Merchants of London Trading into the East Indies ( 1600年 ~ 1708年 ), 英語 : United Company of Merchants of England Trading to the East Indies ( 1708年 ~ 1873年 )), 흔히 英國 東印度 會社 ( 英語 : East India Company , EIC )는 印度洋 , 東아시아 에 對한 毛織物 市場 및 香料 獲得 等의 獨占 貿易을 目的으로 세워진 英國 勅許 會社 이다.

設立 [ 編輯 ]

1595年 네덜란드 印度 航路 로 進出하여 香料 貿易을 本格的으로 開始하자, 이에 刺戟받은 英國 런던 의 商人들이 中心이 되어 1600年 에 設立되었다. 엘리자베스 1歲 로부터 特許를 얻어 東印度 地域 貿易의 獨占權을 얻었다. 처음에는 일航海(一航海)마다의 個別的 企業第(企業制)였는데, 漸次 그 弊害가 나타나 1613年 合資(合資) 企業制를 採擇함과 同時에 永續的인 組織이 되었다.

成長 [ 編輯 ]

1656年 올리버 크롬웰 航海 條例 改正 以後 있은 뒤에 찰스 2歲 時代에 近代式 株式會社로서 確立되었다.

東印度 會社의 活動 範圍는 17世紀에는 아프리카에서 日本에까지 미쳤는데, 主要 事業은 香料 貿易이었다. 그러나 네덜란드 東印度 會社 와 激烈한 鬪爭을 벌인 結果 이에 敗北하여 17世紀末까지는 印度 로 後退하게 되어, 봄베이 로부터 캘커타 에 이르는 西部 印度의 海岸線을 支配下에 두었다.(이와 關聯된 內容은 英國의 作家 가일스 밀턴 의 著書인 《香料戰爭》에 仔細히 나와있다.)

그로부터 會社는 引渡의 綿織物 輸入을 主力 事業으로 삼았고, 原料를 確保하기 위하여 原住民 生産者에게 經濟 以外 强制를 加하였다. 會社는 單純한 企業에 그치지 않고, 內陸 地方에 對한 土地와 住民의 支配를 擴大하고, 1765年 土地稅로 대표되는 벵골 地方의 租稅 徵收權을 무굴 帝國 皇帝로부터 讓渡받으면서 벵골의 土地 所有者가 되어 印度의 政治 權力者·領土 支配者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草創期 英國 東印度會社는 戰爭보다 貿易 自體에서 利潤을 創出하는 데 더 많은 關心을 두었다. 1600年 設立된 以後 1世紀 동안 理事會는 "우리의 事業은 戰爭이 아닌 貿易이다"라고 强調했다. 英國 東印度會社는 衝突을 避하기 위해 印度와의 貿易에 注力했는데, 特히 印度에서 가장 勢力이 弱하고 유럽의 競爭國들이 가장 적었던 벵골과 마드라스가 主要한 活動地域이었다. 그러나 17世紀 後半 프랑스가 隣近 地域에 要塞를 構築하면서 그들은 戰略을 바꾸기 始作했다. 유럽에서 한창 戰爭을 벌이던 英國과 프랑스는 印度에서도 武力으로 衝突했다. 프랑스는 細胞이로 알려진 印度 兵士들을 正規軍으로 受容하여 戰鬪能力을 增大하면서 英國보다 優位를 占했다. 1750年代 英國 東印度會社度 세포이를 受容했고 7年 戰爭이 벌어지기 前날 두 나라는 各各 10,000名에 達하는 武裝한 兵力 - 大部分 印度人들이었다 - 을 印度海岸에 配置했다. [1]

淸나라 進出 [ 編輯 ]

淸나라에 關心을 가지던 英國은 本格的으로 進出하기 위해 1759年 英國 東印度 會社는 職員을 베이징 으로 보내 個項을 要求하였고 乾隆帝 (在位: 1735年 ~ 1796年)는 이를 許諾하였으나 갑자기 이를 拒絶하고 對外 貿易 規制를 大幅 强化하였다. 또한 英國人들이 主로 活動하고 있던 珠算 (舟山)과 下問 (아모이)의 港을 廢港하고 光州 港灣 開港을 許諾하였다. 追加로 乾隆帝는 英國을 包含한 유럽 商人들은 반드시 公行(公行)과만 賣買를 하도록 規定하고 그 時期도 10月부터 이듬해 3月까지로 嚴格하게 設定하였다. 1780年代 부터 淸나라와 英國 東印度 會社는 貿易을 하게 된다. 英國 東印度 會社는 광둥 貿易에서 絶對的 優位를 차지하여 中國으로부터 , 陶瓷器 , 木綿 等을 輸入하고 英國의 毛織物 , 綿織物 等을 輸出했다. 그런데, 淸나라 朝廷에서는 公行(西洋 物品을 取扱하는 洋行 商人들의 組織) 關稅를 恣意的으로 賦課하였고 外國商人의 貿易을 制限했다. 또한, 貿易 期間이나 物品도 統制하여 유럽 商人들이 별다른 收入을 올리지 못하였다.

解産 [ 編輯 ]

1680年代 찰스 2歲 가 會社에 對하여 徵兵卷, 士官任命權, 交戰權(交戰權) 等을 附與함으로써 權力이 補强되었다. 競爭 相對인 신동印度 會社를 合倂하고, 로버트 클라이브가 1757年 플라시 戰鬪 에서 프랑스 東印度 會社 에 勝利하면서 18世紀 中葉에는 印度에서 獨自的인 地位가 確立되었다.

그러나 本國에서는 會社의 前提와 獨占이 非難의 對象이 되어 印度의 行政은 漸次 本國 議會의 監督下에 들어갔다. 1814年 의 印度 貿易의 獨占 廢止, 次(茶) 貿易의 獨占 廢止, 印度 會社令(會社領)의 國王에 移讓 等으로 그 使命은 事實上 終結되었다. 1832年 2月 26日, 東印度 會社는 光州 (廣州)에 와 있던 英國人 間諜 休 해밀튼 린제이 에 廉探을 시켰다. 그는 로드 애머스트(Lord Amherst)號의 船主를 詐稱하고, 카를 귀츨라프 와 함께 廣東 以北에서의 貿易 擴張을 打診하기 위해서라는 口實로, 남誤 (南澳), 下問 (廈門), 福州 (福州), 寧波 (寧波), 傷害 (上海), 爲해 (威海) 等 港口를 돌아다니며 地形을 測量 및 制度하고, 政治·經濟·軍事 情報를 蒐集하여 英國의 外務大臣 헨리 존 템플 에게 건네주었다. [2] [3] 7月 22日(陰曆 6月 25日)에 이 배는 공충도 紅酒 의 고대도(古代島) [4] 뒷바다에 나타났다. 이 배의 船員들과 紅酒 牧師(洪州牧使) 이민회(李敏會)와 水軍 虞侯(水軍虞候) 김형수(金瑩綬)는 한咨文으로 問答을 나누었다. 1857年 세포이 抗爭 이 일어나자, 英國 政府는 그 責任을 물어 會社 運營을 정지시켰고, 印度 統治의 機能을 모두 빅토리아 女王 에게 獻納하도록 한 다음, 東印度 會社를 1874年 에 解散했다.

參考 文獻 [ 編輯 ]

各州 [ 編輯 ]

  1. 로버트 B. 마르크스 저, 윤영호 驛, 《다시쓰는 近代世界史 이야기》 코나투스 (2007) 153쪽
  2. 鉏中藥 1954 231~232쪽.
  3. 《中國近代史》編寫小組:《中國近代史》,北京:中華書局,1977年7月. 3~4쪽.
  4. 現在의 忠淸南道 保寧市 오천면 삽시도리 管轄 下에 있는 섬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