扶南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푸亂 에서 넘어옴)

扶南
紀元後 68年 ~ 紀元後 550年
수도 브야다푸라
政治
政治體制 君主制
人文
公用語 古代 크메르語 , 산스크리트語
宗敎
宗敎 힌두敎 , 佛敎
기타
現在 國家 베트남
캄보디아
泰國

扶南 (扶南) 또는 푸亂 ( 中國語 : 扶南 푸亂 [ * ] , 크메르語 : ??????? 푸亂 )은 1世紀 부터 6世紀 에 걸쳐 메콩江 下流 地域에 發興한 古代 캄보디아 王國이다.

槪要 [ 編輯 ]

푸難은 祈願後 1世紀 무렵에 세워진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이 地域에서는 紀元前 4世紀부터 人類의 定着이 發見된다. 3世紀 무렵에 中國 의 歷史서( 後漢書 , 陳書 等)에 同 時代의 東南아시아의 國家로서 그 이름이 나와 있다. 또 인도차이나 半島 에서는 1世紀 무렵부터 印度 文化가 傳해져, 푸難度 그 文化的 影響을 剛하게 받고 있었다.

푸難은 하나의 執權的 國家가 아니라, 여러 都市國家들의 聯盟 形態일 可能性이 높다. [1] 이들은 때로는 서로 戰爭하고 때로는 政治的 共同體를 形成하곤 했다. 그 領域은 現在의 캄보디아 , 베트남 南部 뿐 아니라 라오스 泰國 , 미얀마 의 一部도 包含했으며, 말레이 半島 까지 進出하기도 하였다. 初期에는 브야드하푸라 (現在의 프레이病 週 )에 都邑하였으나, 나중에 玉에오 (現在의 安葬 性 , Oc Eo)로 遷都한다.

힌두敎 가 傳來되면서 많은 印度人이 官僚로 採用되어 산스크리트語 가 法律 用語로 使用되었다. 卽 프놈은 典型的인 인도차이나 半島의 國家답게 印度와 中國 兩國의 影響을 받은 國家였다고 할 수 있다. 實際로 푸難은 印度, 中國 間의 海上 交易 루트의 中繼地로 繁昌해 特히 샴만에 接한 外港 오케오에는 交易에 依한 商品과 背後地로부터 온 집産物이 集積되어 活況을 이루었을 것이라고 推測된다.

歷史 [ 編輯 ]

프놈 王國의 最大 疆域

建國 說話 [ 編輯 ]

飼料 [2] 에 남아있는 프놈의 說話에 따르면, 土地의 神으로 崇拜되는 나가(naga)신의 딸인 蘇摩(Soma, 柳葉)라는 女王이 支配하고 있던 푸難에 西쪽( 印度 或은 말레이 半島 )의 브라만 카운디냐(Koundinya, 混塡)가 到來한다. 카운디냐는 꿈속에서 만난 新人의 啓示로 神宮(神弓)을 얻고, 무리를 이끌고 東쪽으로 航海하여 소마의 땅에 이르렀는데, 소마의 軍隊와 戰鬪가 벌어졌으나 카운디냐가 소마의 배를 神宮으로 쏘아 맞추자 소마는 놀라서 降伏했다고 한다. 카운디냐는 蘇摩를 아내로 맞이하고 王이 되어 푸難을 세웠다고 한다. 印度系가 繼續 王位繼承을 하였으며 正確한 繼承順序는 傳해지지 않는다. 王들은 '-varman'이라는 稱號를 使用했는데 산스크리트語로 守護者란 意味를 가지고 있다.

全盛期 [ 編輯 ]

푸亂 王國은 3世紀 初 판 時만 王의 統治 下에 最大 領土를 이룬다. 그 江域은 南쪽으로는 말레이시아 , 西쪽으로는 미얀마 에 이른다. 판 詩만은 艦隊를 養成하고 官僚組織을 改編하여 東南아시아의 强力한 海上 王國을 完成한다.

滅亡 [ 編輯 ]

海上貿易으로 蕃盛했던 푸難은 5世紀부터 衰退하기 始作한다. 이는 4世紀 頃, 中國人들이 東南亞 貿易에 積極的으로 參與하면서 中繼貿易地로서의 푸難의 位相이 흔들린 것에 起因한다. 한便, 푸難의 屬國이었던 첸라 는 漸次 强大해져 結局 5世紀 中葉 內亂으로 弱해진 푸難을 攻擊하여 멸망시킨다.

民族 [ 編輯 ]

푸難의 民族은 흔히 몬크메르 系로 생각되었지만, 最近에는 오스트로네시아 系로 推定되고 있다. 캄보디아 人들은 티베트 에서 내려온 몬크메르語 界이므로 푸難의 民族이 캄보디아의 先祖라고 斷定하기는 아직 힘들다. 學者들은 푸難은 現在 캄보디아의 領域에 있지만, 民族은 말레이 系의 先住民이었다고 判斷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a Van Tan, "Oc Eo: Endogenous and Exogenous Elements", Viet Nam Social Sciences, 1-2 (7-8), 1986, pp.91-101.
  2. 《南齊書》 卷58, 〈列傳〉39, 부남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