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리비아 사하라 沙漠 에 있는 오아시스.
알제리 , 태그힛
이스라엘 , 엔 게디
美國 , 유타州 피쉬 스프링스 國立 野生 動物 保護所

오아시스 ( oasis , 複數型 : oases)는 沙漠 에서 等의 肥沃한 湛水원을 意味한다.

歷史 및 어원 [ 編輯 ]

古代 그리스어인 ?ασι? 로부터 온, 리비아 沙漠의 肥沃한 地域을 일컫는 라틴語인 Oasis 에서 由來되었다. 沙漠에 물이 存在하는 地域을 가리키는 말에서 擴張되어, 現在는 그렇지 않은 地帶에 있는 肥沃한 땅을 일컫는 比喩的인 表現으로도 使用된다. [1]

形成 및 利用 [ 編輯 ]

오아시스의 形成 [ 編輯 ]

帶水層 (aquifer)의 地下水가 오아시스의 水源이 된다. 이 水原의 境遇 自然的인 샘인 境遇도 있으며, 人工 우물이 水源이 되는 境遇도 있다. 後者의 境遇, 水源이 되는 人工 우물은 數 世代에 걸쳐 保存되기도 한다. 때때로 의 흐름이 오아시스의 水源이 되는 境遇도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오아시스들 中에는 그 넓이가 22,000제곱 킬로미터에 이르는 것도 있다. 어떤 오아시스의 水原은 高山地帶의 녹은 물인 境遇도 있는데, 아르헨티나 의 쿠요 地方의 오아시스에서 이런 境遇를 찾아볼 수 있다. [2]

오아시스는 때때로 領域이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지기도 한다. 이는 바람에 날린 모래 때문인데, 모래가 날리면서 作物을 죽게 만들거나 물을 오염시킨다. 오아시스 地域의 居住民들은 오아시스 周邊에 椰子樹 와 같은 크고 두꺼운 나무를 심어 모래에 依한 被害를 最少化하였다. 그 結果 오아시스 地域에 形成된 마을의 境遇, 崔外郭을 椰子樹가 둘러싸고 있으며, 그 안쪽에 키가 작은 나무나 作物들을 栽培한다. 오아시스 周圍에 栽培되는 植物들은 대추椰子 , 木花 , 올리브 , , 보리 , 옥수수 等이 있다. [3]

오아시스의 利用 [ 編輯 ]

오아시스는 人類 發展에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大部分의 初期 都市들은 큰 江이나 오아시스 等의 水原을 끼고 發達하였는데, 시리아 沙漠 北쪽의 都市였던 팔미라 가 代表的인 例이다. [4] 오아시스는 交易 이나 移動 等에서 重要한 役割을 해왔다. 世界에서 가장 큰 沙漠인 사하라 沙漠 의 境遇, 約 90個의 主要 오아시스가 存在하는데, 各 오아시스 間의 移動은 數 日이 걸리는 境遇도 있다. 때문에 商人 들은 오아시스 地域에서 물과 食糧을 補充하기도 하였다. 이에 古代로부터 沙漠 地域의 指導者들은 거의 大部分 오아시스 地域을 掌握하는 사람이었다. 오아시스는 農業 에 있어서도 重要한 役割을 한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알下士 ( Al-Ahsa , 아랍語 : ??????? ) 地域의 境遇, 數千 年 동안 重要한 耕作地였으며, 現在까지도 , 옥수수 等의 重要한 生産地이다.

存在하는 오아시스들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oasis, n." OED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December 2015. Web.
  2. Castex, Victorine, Enrique Moran Tejeda, and Martin Beniston. "Water availability, use and governance in the wine producing region of Mendoza, Argentina." Environmental Science & Policy 48 (2015): 1-8.
  3. "oasis". Encyclopædia Britannica.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Encyclopædia Britannica Inc., 2016. Web. http://www.britannica.com/science/oasis-geological-feature .
  4. Department of Ancient Near Eastern Art. "Palmyra". In Heilbrunn Timeline of Art History.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00?. http://www.metmuseum.org/toah/hd/palm/hd_palm.htm (October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