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리아 콥트 正敎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콥트 正敎會
콥트 十字架
設立者 福音史家 마르코
所屬 오리엔트 正敎會
首席主敎 打와드로스 2歲
地域 이집트 , 리비아 , 수단 , 남수단 , 中東 ,
콥트 디아스포라
言語 콥트語
前例 알렉산드리아 前例

콥트 正敎會 ( 아랍語 : ??????? ??????? ??????????? , 英語 : Copts )는 이집트 北東 아프리카 中東 에 基盤을 둔 오리엔트 正敎會 이다. 이집트 에서 가장 敎勢가 큰 基督敎 宗派이다. 敎會 指導者의 職銜은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 이다. 現在 알렉산드리아 는 名譽賞 總大主敎座日 뿐, 實質的인 總大主敎座 所在地는 카이로 아바시아 區域에 있는 性 마르코 콥트 正敎會 大聖堂 이다. 世界的으로 約 1千 8百萬 名에서 2千 2百萬 名의 信者가 있으며, 그 中 이집트 에는 約 1千萬 名에서 1千 5百萬 名의 信者가 있다.

콥트 正敎會는 451年 칼케돈 公議會 以後 敎會 分裂로 그리스도論 에 對한 立場 差異로 칼케돈派 基督敎 敎會(李 敎會는 600年 後 로마 가톨릭교회 東方 正敎會 로 分裂된다.)와는 獨自 路線을 醉한 오리엔트 正敎會 에 屬해 있다. 콥트 正敎會의 根源은 이집트에 있지만, 이집트 外의 다른 나라에도 信者들이 分布해 있다. 콥트 正敎會의 前例와 祈禱, 信心은 알렉산드리아 禮法 을 따른다.

敎會 傳承에 따르면, 콥트 正敎會는 1世紀 中盤(西紀 42年頃) 福音史家 마르코 에 依해 設立되었다고 한다. [1]

歷史 [ 編輯 ]

콥트 正敎會의 性 마르코 聖火

使徒的 起源 [ 編輯 ]

聖經에서 이집트는 聖家庭 유다이아 를 떠나 避身한 場所로 나와 있다.

요셉은 일어나 그 밤으로 아기와 아기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가서 헤로데가 죽을 때까지 거기에서 살았다. 이리하여 主께서 豫言者를 시켜 “내가 내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 마태오 福音書 2:14-15)

이집트 敎會는 傳統的으로 서기 42年頃 性 마르코에 依해 設立된 敎會로 傳해지고 있으며, 스스로 舊約時代 때 수많은 豫言者들에 依해 이미 豫言되었다고 自負하고 있다. 한 例로 이사야서 19章 19節에는 “그 날이 오면, 이집트 땅 한복판에 主님을 섬기는 祭壇이 서겠고 그 國境線 가까이에는 主님의 主權을 表示하는 돌기둥이 서리라.”는 句節이 있다. [1]

最初의 이집트 그리스도人들은 共通的으로 콥트語 話者들이었다. [2] 또한 루카 福音書 書頭에서 言及된 테오필로 等 알렉산드리아界 유대人들도 包含되어 있었다. 로마 皇帝 네로 在位期間에 性 마르코에 依해 敎會가 세워졌을 때, 그리스인이나 유대人과는 對照的으로 많은 이집트 原住民들이 基督敎 信仰을 받아들였다. [2] [3] 이집트 中部 옥시링쿠스 에서 連帶가 西紀 200年頃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新約聖經 寫本이 發見된 事例와 賞이집트에서 2世紀 初盤에 콥트語로 씌어진 요한 福音書 破片이 發見된 事例를 볼 수 있듯이 性 마르코가 알렉산드리아에 온 지 半世紀 만에 基督敎는 이집트 全域에 널리 퍼졌다. 2世紀에 基督敎는 農村에 傳播되기 始作했으며, 聖經은 콥트語라는 該當 地域 言語로 飜譯됐다.

基督敎 世界에 對한 貢獻 [ 編輯 ]

알렉산드리아 敎理 學校 [ 編輯 ]

알렉산드리아 敎理 學校 는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基督敎 敎理 敎育機關이었다. 曳撈니모 는 알렉산드리아의 基督敎 學校가 性 마르코에 依해 세워졌다고 記錄했다. [4] 書記 190年頃, 學者 판타이누스 의 指導 아래, 알렉산드리아 學校는 아테네의 아테나高라스 ,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 盲人 디디모 , 오리게네스 等의 神學의 아버지로 여겨지며, 主席과 聖經 比較學 分野에서 活潑히 活動한 學者들이 敎育하는 重要한 宗敎 敎育 機關이 됐다.

曳撈니모 等 많은 學者들은 意見을 交換하고 이들 學者들과 直接 疏通하기 위해 알렉산드리아 學校를 찾았다. 이 學校의 敎育은 但只 神學에만 局限되지 않았으며, 科學과 數學, 人文學 等도 가르쳤다. 聖經 解說에 對한 質疑應答이 始作된 곳도 이곳이었으며, 點字 가 나오기 15世紀 前에 盲人 學者들이 읽고 쓸 수 있도록 木刻으로 글字를 새기는 技法이 나왔다.

敎理 學校는 1893年에 다시 設立됐다. 只今의 學校는 아일랜드 와 이집트의 카이로, 美國 뉴저지 로스앤젤레스 에 캠퍼스를 두고 있으며, 콥트 正敎會 司祭 聖所者들과 男女 豫備 信者들에게 神學과 敎會 歷史, 콥트語 , 敎會 美術, 敎會 音樂, 태피스트리 等을 가르치고 있다.

修道院 運動의 發祥地 [ 編輯 ]

修道 生活의 創始者로 불리는 臺 안토니오 아빠스

3世紀를 전후해 많은 이집트 그리스도人들은 沙漠으로 가서 일하고 祈禱하며 自身들의 삶을 穩全히 하느님을 섬기는데 바쳤다. 이는 修道 生活의 始作으로, 이들은 世上은 너무 소란스러워서 하느님 뜻을 찾는 데 妨害가 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홀로 오두幕, 무너진 城砦, 洞窟 等地에서 起居하며 祈禱와 冥想에 잠겼다. 이런 隱遁生活은 시리아와 팔레스타인 等地로 빠르게 擴散됐다. 隱修者들 가운데 臺 안토니오 (251∼356)와 파코미오 (290∼346)가 代表的인 人物이다. 性 안토니오는 예수 그리스도를 中心에 두고 祈禱와 勞動으로 살아가는 理想的 修道生活의 土臺를 만들어 '修道者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性 파코迷悟는 홀로 떨어져 살던 隱修者들을 한 울타리로 불러 모아 公州(公住) 生活의 첫 章을 열었다. [5]

이집트에서 생긴 基督敎의 修道院 運動은 沙漠 交付 들의 가르침과 著述 活動 德分에 素朴함과 順命, 謙遜이라는 콥트 正敎會의 特徵을 形成하는데 重要한 役割을 했다. 5世紀 말까지 이집트 沙漠 곳곳에 數百 곳의 修道院과 隱修妻家 세워졌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修道院이 如前히 蕃盛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修道 誓願을 하고 있다.

모든 基督敎 修道院 運動은 直間接的으로 이집트에 起源을 두고 있다. 小아시아 地域 修道院 運動의 組織自認 카파도키아 카이사레아의 大主敎 臺 바실리오 는 西紀 357年頃에 이집트를 訪問했으며, 그의 修道規則은 東方 正敎會에 屬한 모든 敎會가 따르고 있다. 聖經을 라틴語로 飜譯한 曳撈니모 亦是 서기 400年頃 예루살렘으로 가던 길에 이집트를 訪問해 書信들에서 그곳에서의 經驗을 詳細하게 記錄했다. 6世紀 베네딕도會 를 創設한 누르시아의 베네딕토 는 性 派코미오스의 模範을 따르되, 좀 더 嚴格한 形態로 했다. 셀 수 없이 많은 巡禮者들이 沙漠 敎父들을 찾아가 靈的으로 訓鍊된 그들의 삶을 본받았다.

世界 公議會 參加와 役割 [ 編輯 ]

니케아 公議會 [ 編輯 ]

4世紀 알렉산드리아의 司祭 아리우스 아리우스注意 로 알려진 主張을 함으로써 基督敎 世界 全域에 그리스도의 本性에 對한 神學的 論爭이 벌어졌다. 이에 서기 325年 콘스탄티누스 大帝 가 開催하고 코르도바의 호시우스 알렉산드리아의 알렉산데르 1歲 가 議長으로 主宰한 第1次 니케아 公議會 에서는 니케아 神經 으로 알려진 信仰 고백문 公式化를 통해 論爭을 解決했다. 오늘날 基督敎 世界에서 普遍的으로 告白되는 이 神經은 主로 아리우스의 最大 反對者였던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오 의 가르침에 바탕을 두고 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 [ 編輯 ]

書記 381年 알렉산드리아의 티모테오 1歲 는 두 番째 世界 公議會人 第1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 의 議長을 맡아 聖靈의 神聖을 否認한 馬케도니우스를 斷罪했다. 公議會는 아래와 같이 聖靈의 神聖을 確認함으로써 니케아 神經을 完成했다.

또한 主님이시며 生命을 주시고, 聲部에게서 發하시며, 聖父와 聖者와 더불어 같은 欽崇과 榮光을 받으시고, 豫言者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聖靈을 믿나이다. 하나이고 거룩하고 普遍되며 使徒로부터 이어오는 敎會를 믿나이다. 저희는 罪를 容恕하는 唯一한 洗禮를 믿나이다. 저희는 죽은 이들의 復活과 永遠한 삶을 기다리나이다.

에페소스 公議會 [ 編輯 ]

5世紀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네스토리우스 가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테오토코스 (하느님의 어머니)라고 부르기보다는 크리스토토코스(그리스도의 어머니)라고 불러야 한다고 主張하면서 또 다시 神學的 論爭이 일어났다.

이 消息을 들은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 치릴로는 네스토리우스에게 悔改를 促求하는 等 이를 바로잡기 위해 迅速히 行動에 나섰다. 하지만 네스토리우스가 이에 應하지 않자, 알렉산드리아 敎會는 緊急 會議를 召集해 滿場一致로 뜻을 모았다. 치릴로는 모든 主敎의 支持를 받아 ‘性 치릴로가 네스토리우스에게 보낸 셋째 書簡’으로 알려진 書簡을 써서 네스토리우스에게 보냈다. 치릴로는 네스토리우스의 主張을 追從하는 이들을 全部 破門한다고 宣言했다. 代表的으로 그는 “敢히 거룩하신 童貞女께서 하느님의 어머니이심을 否認하는 사람은 波紋한다!”고 宣言했다. 하지만 네스토리우스는 이에 全혀 屈服하지 않았으며, 結局 치릴로의 主宰 아래 431年 에페소스 公議會 가 召集됐다.

公議會는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오 의 가르침을 確認하고 마리아의 稱號를 하느님의 어머니로 公式化했다. 또한 치릴로가 가르친 대로 그리스도에게는 神聖과 人性이 하나의 位格으로 存在한다(Mia Physis tou Theou Logou Sesark?men?)고 宣言하면서 그리스도의 位格이 하나가 아니라 둘이라고 主張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波紋될 것임을 分明히 하였다.

칼케돈 公議會 [ 編輯 ]

콥트 正敎會의 예수 이콘

451年 마르키亞누스 皇帝가 敎會의 分裂을 治癒하려고 나서자 後날 追放되는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 디오스코로스는 皇帝는 敎會 問題에 介入하지 말라면서 反對했다. 皇帝는 칼케돈 에서 代理人團을 통해서 自身에게 大膽하게 反旗를 든 디오스코로스 總大主敎에 對해 酷毒한 懲戒 措置를 내리도록 强勸했다. 449年 디오스코로스 總大主敎는 칼케돈派 歷史學者들이 强盜 公議會라고 規定한 第2次 에페소스 公議會 議長을 맡았다. 第2次 에페소스 公議會는 한 분이시며 降生하신 하느님 말씀의 그리스도論을 主張한 合成론 을 確認하고 單性說 을 主張한 에右티케스 를 異端으로 斷罪했다.

칼케돈 公議會 는 디오스코로스를 세 次例나 召喚해 출두시켰으며, 以後 그는 總大主敎職에서 물러났다. 칼케돈 公議會는 에右티케스를 支持했다는 理由로 그를 總大主敎職에서 免職시켰으나, 實際로 그가 에우티케스의 單性說을 追從한 적은 없다. 디오스코로스는 公議會 敎父들에게 그리스도論에 있어서 合成論的인 解釋을 許容해줄 것을 呼訴했지만, 拒否當했다. 디오스코로스가 면직당한 後, 칼케돈 公議會가 不當하고 偏頗的으로 進行되었다고 생각한 콥트敎會 側은 自身들이 東로마 帝國으로부터 政治的 抑壓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았다. 東로마 政府가 新任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로 칼케돈派 敎會를 代辯하는 프로테리오스를 임명하자 콥트敎會가 自體的으로 티모테오스 아일루로스를 自身들의 總大主敎로 選出하면서 칼케돈派 敎會와 갈라섰다.

칼케돈 公議會는 그리스도 안에서 두 本性, 卽 神聖과 人性은 混合되거나 分離되지 않으며 한 位格(휘포스타시스) 안에 一致되어 있다고 宣布했다. 하지만 非칼케돈派(오리엔트 正敎會) 側에서는 이러한 칼케돈派 敎會의 主張이 네스토리우스 의 主張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批判했다. [6] 오리엔트 正敎會는 니케아 콘스탄티노폴리스 神經의 “그리스도는 聖靈으로 인하여 童貞女 마리아께 나셨다”는 句節을 自己네 主張의 根據로 삼아 그리스도에게는 한 位格에 (神聖과 人性이 混合한) 하나의 本性이 있다고 理解했다. 이러한 敎理的 差異點은 오리엔트 正敎會와 東方 正敎會를 區分하는 決定的인 差異點이다.

이집트, 시리아, 아르메니아 等 東로마 帝國의 邊두리에 居住하는 많은 그리스도人들이 칼케돈 公議會를 受容하는 것을 拒否했다.

이 때를 起點으로 알렉산드리아에는 두 名의 總大主敎가 있게 되었는데, 한 名은 非칼케돈波인 콥트 正敎會 總大主敎이고 다른 한 名은 칼케돈波인 東方 正敎會 總大主敎이다. [7]

이집트人 大多數는 칼케돈 公議會를 受容하기를 拒否하고 오늘날 알렉산드리아의 콥트 正敎會라고도 알려진 이집트 敎會의 信者로 남았다. [8] 나머지 칼케돈 公議會를 受容한 이들은 로마 및 콘스탄티노폴리스의 帝國 敎會들과 一致하여 그들의 指導를 따랐다. 非칼케돈파는 오늘날 오리엔트 正敎會 라고 불린다.

이슬람敎의 이집트 征服 [ 編輯 ]

639年 이슬람敎徒들이 이집트를 侵攻해 占領했다. 政治的 激變이 일어났지만 이집트人들은 大部分 그리스도人으로 남았다. 그러나 歲月이 흐르면서 漸次 이슬람敎로 改宗하는 사람이 增加해 12世紀 末葉에 가서 그리스도교가 多數였던 이집트는 이슬람敎徒가 多數인 나라로 變했다. [9] 이집트의 우마이야 王朝 統治者들은 무슬림들에게 賦課되는 것보다 많은 稅金을 그리스도人들에게 물려 商人들이 이슬람敎를 믿도록 誘導함으로써 콥트敎會의 經濟的 基盤을 약화시켰다. [10] 콥트敎會는 사라지지 않았지만, 우마이야 王朝의 稅金 政策 때문에 이집트의 엘리트層을 維持하기가 어려웠다. 第2千年期에 들어서면서 總大主敎를 包含한 콥트敎會의 指導部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카이로로 居處를 옮겼다.

19世紀부터 1952年 革命까지 [ 編輯 ]

콥트校 信者들의 地位는 19世紀에 들어서 무함마드 알리 王朝 의 社會 安定과 寬容 政策에 따라 改善되기 始作했다. 콥트 共同體는 國家에 依해 行政單位로 取扱되지 않았다. 1855年 지즈야 稅金이 廢止되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콥트校 信者들도 이집트군에 服務할 수 있게 되었다. [11]

19世紀 末, 콥트敎會는 새로운 跳躍을 하였다. 1853年 總大主敎 키릴로스 4世는 이집트 最初의 女性 學校를 비롯하여 最初의 近代 콥트 學校를 設立했다. 또한 그는 印刷機를 購入했는데, 이 印刷機는 當時 이집트에서 두 番째로 큰 印刷機였다. 콥트校 總大主敎는 다른 基督敎 敎派들과 매우 友好的인 關係를 맺었는데, 이집트의 東方 正敎會 總大主敎가 이집트를 떠나 오랫동안 자리를 비워야 했을 때 自身의 敎會를 콥트敎會 總大主敎에게 付託해 맡길 程度였다. [11]

1893年 알렉산드리아 神學校가 再建되었다. 다섯 名의 學生이 入學하면서 새로운 歷史가 始作됐으며, 그 中의 한 名은 나중에 學長이 되었다.

現代 [ 編輯 ]

1959年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正敎會 가 콥트敎會 總大主敎 키릴로스 6世에 依해 自體的인 總大主敎 (總大主敎)를 갖게 되었다. 에리트레아 테와히도 正敎會 도 그와 마찬가지로 1994年 에티오피아 正敎會에서 獨立했으며, 알렉산드리아 콥트敎會 總大主敎는 에리트레아 敎會 시노드의 基盤을 마련하기 위해 主敎 네 名을 敍任했다. 1998年 에리트레아 테와히도 正敎會는 콥트敎會로부터 獨立權을 附與받았으며, 初代 總大主敎가 콥트敎會 總大主敎 셰누다 3歲 에 依해 着座했다.

콥트敎會와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正敎會, 에리트레아 테와히도 正敎會 이 세 敎會는 서로 間에 뿐만 아니라 다른 오리엔트 正敎會들과도 相互 成事 交流를 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正敎會와 에리트레아 테와히도 正敎會는 알렉산드리아의 콥트敎會 總大主敎를 으뜸 主敎로 認定하고 있다. 嚴密히 따지면 알렉산드리아 敎會가 그들의 어머니 敎會이기 때문이다. 에티오피아 正敎會와 에리트레아 正敎會에서 總大主敎로 選出된 主敎들은 着座式을 갖기 前에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靑 시노드의 承認을 받아야 한다.

1980年代 以後 非칼케돈波인 오리엔트 正敎會와 칼케돈波인 東方 正敎會는 서로의 神學的 差異點을 解決하기 위해 만남을 가져왔으며, 같은 것을 놓고 서로 다른 用語를 使用함으로써 兩側 間에 많은 差異點이 생겼다는 結論을 내렸다.

2001年 여름, 콥트 正敎會와 알렉산드리아 그리스 正敎會 總大主敎廳은 相互 洗禮聖事를 穩全히 認定하여 相對方의 敎派로 옮겼을 때 再洗禮를 받을 必要가 없다는 合意를 하였다. 또한 兩側은 서로의 婚姻聖事 亦是 認定하였다. 以前까지 콥트 正敎會 信者와 東方 正敎會 信者 男女가 만나 婚姻하려면 婚姻成事를 兩側 敎會에서 各各 한 番씩 받아 總 두 番을 받아야 했는데, 이제는 그것이 不必要하며 두 敎會 中 한쪽에서만 婚姻聖事를 받아도 되었다.

콥트 正敎會에서는 敎會 傳統과 敎會法에 따라 오직 男性만을 聖職者로 敍品하고 있으며, 獨身 司祭와 旣婚 私製 모두 認定하고 있다. 旣婚 司祭의 境遇 性職品을 받기 前에 結婚해야 한다. 이 點에서 콥트 正敎會는 東方 正敎會 및 시리아 正敎會 와 같은 慣行을 共有하고 있다.

傳統的으로 敎會 前例 言語는 콥트語 를 使用해 왔으며, 聖經도 콥트 文字 로 써왔다. 하지만 이집트의 아랍化로 因해 敎會에서 아랍語를 使用하는 頻度가 增加하기 始作했으며, 講論은 아예 完全히 아랍語로 하게 되었다. 이집트 外의 地域에서 나라에서는 콥트語와 더불어 母國語를 使用한다.

콥트 正敎會의 典禮曆은 콥트力 이다. 알렉산드리아力이라고도 하는 이 典禮曆은 古代 이집트 이집트력 을 基盤으로 한다. 콥트 正敎會 信者들은 그레고리오力 의 1月 7日과 율리우스력 의 12月 25日에 該當하는 키야크 29日에 크리스마스 를 지낸다. 크리스마스는 2002年 이집트에서 公休日로 指定되었다.

敎勢 [ 編輯 ]

全世界的으로 콥트 正敎會 信者는 約 2千 萬 名 程度이며, 그 中 이집트에는 1千 5百 萬 名에서 1千 8百萬 名 程度의 信者가 있다. [12] [13] [14] [15] 이집트에는 宗敎에 對한 政府機關의 公式的인 人口 調査가 없기 때문에 이집트의 基督敎 人口 調査의 推定値는 적게는 過去 政府의 羞恥인 6~7百 萬 名에서 많게는 2008年 一部 基督敎 指導者들이 報道한 1千 2百萬 名에 이르기까지 가지各色이다. 實際 數値는 9千萬 名 以上의 이집트 人口 가운데 1千 1百萬 名에서 1千 3百萬 名 사이로 推定된다. [16] [17] [18] [19] [20] [21] 하지만 2011年 퓨리서치 센터 는 이집트 人口 中 4.5%가 콥트 正敎會 信者이며, 콥트 가톨릭교회 信者는 6~8%라고 發表했다. [21] 以後 2017年에 政府 뉴스 알 아흐람은 콥트 正敎會 信者 比率을 10~15%로 推算했다. [22]

美國과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프랑스, 獨逸 等 아프리카가 아닌 地域의 나라들에도 相當한 數字의 디아스포라가 存在한다. 이들 디아스포라의 콥트 正敎會 信者 數는 約 2百萬 名이다. [23]

또한 東아프리카와 中央아프리카, 南아메리카에는 아프리카 原住民 信者가 350,000名에서 400,000名이 있으며, 特히 手段에는 200,000名 남짓한 信者가 있다. [24] [25] 이들 原住民들은 콥트 正敎會 信者이기는 하지만, 이집트 國籍을 갖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콥트人으로 여겨지지는 않는다.

迫害 [ 編輯 ]

歷史的으로 콥트 正敎會는 迫害받은 境遇가 많다. 휴먼 라이츠 워치 에서는 最近 數年 間 이집트에서 콥트 正敎會에 對한 宗敎的 偏狹性이 增加하면서 信者들에 對한 攻擊이 增加하고 있으며, 加害者 및 責任者에 對한 政府의 起訴와 處罰이 未盡하다고 言及했다. [26] [27] 2011年부터 2017年까지 宗敎 葛藤으로 인해 100名 以上의 이집트 콥트 正敎會 信者가 살해당했으며, 많은 家屋과 事業體가 攻擊을 받았다. 2011年에서 2016年까지 한 地域( 미니아 州 )에서만 콥트 正敎會 信者들에 對한 暴力 事例가 77件이 報告되었다. [28] 콥트 正敎會를 믿는 女性 및 少女들에 對한 拉致와 失踪 事件도 如前히 深刻하게 發生하는 問題로 남아 있다. [29] [30]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4世紀 《敎會史》 著者 카이사레아의 에우세비오 는 西紀 41年 또는 43年頃인 로마 皇帝 클라우디우스 在位 第1年 또는 第3年에 性 마르코가 이집트에 왔다고 證言했다. "Two Thousand years of Coptic Christianity" Otto F. A. Meinardus p28.
  2. “Early church missionary” . 2009年 4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2月 16日에 確認함 .  
  3. “The Church of Alexandria” . New Advent . 2012年 3月 17日에 確認함 .  
  4. “The School of Alexandria ? Part I ? An Introduction to the School of Alexandria” . Copticchurch.net . 2011年 1月 2日에 確認함 .  
  5. 이창훈 記者 (2011年 12月 4日). “가톨릭 靈性과 傳統의 再發見(1) 敎會에 새 生命 불어넣은 '靈性의 샘 ' . 《가톨릭평화신문》 . 2018年 2月 16日에 確認함 .  
  6. “Split of the Byzantine and Oriental Churches” . Webcitation.org. 2009年 10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 January 2011에 確認함 .  
  7. Greek Orthodox Patriarchate of Alexandria {{ Archived 2002年 6月 3日 - 웨이백 머신 .
  8. “Egypt” . 宗敎·平和·世界 活動을 위한 버클리 센터 . 2011年 12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12月 14日에 確認함 .   See drop-down essay on "Islamic Conquest and the Ottoman Empire"
  9. Kamil, Jill (1997). Coptic Egypt: History and Guide . Cairo: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10. Jerry Bentley, Old World Encounters: Cross-Cultural Contacts and Exchange in Pre-Modern Tim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93.
  11. “Saint George Coptic Church” . Suscopts.org . 2014年 4月 3日에 確認함 .  
  12. “Egypt” . 《The World Factbook》. 美國 中央情報局 (CIA) . 2016年 3月 30日. 2018年 12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13. Abaza, Khairi; Nakhla, Mark (2005年 10月 25日). “The Copts and Their Political Implications in Egypt” . 워싱턴 近洞政策硏究所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14. Morrow, Adam (2006年 4月 24日). “Egypt: Attacks Raise Fear of Religious Discord” . 《Inter Press Service》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15. “Egypt’s Coptic Bishop Morcos: We need to build 4,000 churches in next 10 years” . 《english.alarabiya.net》 (英語) . 2018年 2月 2日에 確認함 .  
  16. Youssef, Abdel Rahman (2012年 9月 30日). “Egyptian Copts: It’s All in the Number” . 《Al-Akhbar English》.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17. “Egyptian Copts reject population estimate” . 《Ahram Online》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18. “The Coptic Orthodox Church in action ? Al-Ahram Weekly” . 《weekly.ahram.org.eg》 . 2016年 5月 6日에 確認함 .  
  19. Cairo, Jared Malsin in (2015年 2月 20日). ' We want our sons back': fears grow for Egyptians missing in Libya” . 《the Guardian》 . 2016年 5月 6日에 確認함 .  
  20. “Egypt must help its poor in response to Libya beheadings, economists say” . 《america.aljazeera.com》 . 2016年 5月 6日에 確認함 .  
  21. Abdel Rahman Youssef (2012年 9月 30日). “Egyptian Copts: It’s All in the Number” . 《Al-Akhbar English》. 2015年 4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3月 8日에 確認함 .  
  22. “Egypt's Sisi meets world Evangelical churches delegation in Cairo - Politics - Egypt - Ahram Online” . 《english.ahram.org.eg》 (英語) . 2017年 12月 26日에 確認함 .  
  23. El-Hennawy, Noha (2008年 6月 24日). “EGYPT: Coptic diaspora spreads the word” . 《Los Angeles Times》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24. Hassan, Abdel Salaam (1995). 〈The Copts〉. Verney, Peter. 《Sudan: Conflict and minorities》 (PDF) . Minority Rights Group International. 26쪽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25. “The Copts: Passive Survivors under Threat” (PDF) . 《Africa Watch》 5 (3): 1. 1993年 2月 10日 . 2016年 4月 5日에 確認함 .  
  26. Egypt and Libya: A Year of Serious Abuses , hrw.org, 2010年 1月 24日子.
  27. Zaki, Moheb (2010年 5月 18日). “Egypt's Persecuted Christians” . 월스트리트 저널 . 2010年 6月 4日에 確認함 .  
  28. Eltahawy, Mona (2016年 12月 22日). “Egypt’s Cruelty to Christians” . 뉴욕 타임스 . 2016年 12月 22日에 確認함 .  
  29. United States. Congress. Commission on Security and Cooperation in Europe (2012年 7月 18日). 《Escalating Violence Against Coptic Women and Girls: Will the New Egypt be More Dangerous than the Old? : Hearing before the Commission on Security and Cooperation in Europe, One Hundred Twelfth Congress, Second Session, July 18, 2012》 . Washington, DC: Government Printing Office . 2015年 3月 8日에 確認함 .  
  30. “Masress : Sectarian tensions rise in wake of crime boss death” . 《Masress》 . 2016年 1月 2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