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泰愚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盧泰愚
노태우(1989년)
盧泰愚(1989年)
大韓民國 第13代 大統領
任期 1988年 2月 25日~1993年 2月 24日
國務總理 李賢在 (1988年)
강영훈 (1988年~1990年)
노재봉 (1991年)
정원식 (1991年~1992年)
현승종 (1992年~1993年)
前任: 全斗煥 (第11·12代)
後任: 金永三 (第14代)

身上情報
出生日 1932年 12月 4日 ( 1932-12-04 )
出生地 日帝强占期 慶尙北道 達城郡 공산면 신용동
死亡日 2021年 10月 26日 ( 2021-10-26 ) (88歲)
死亡地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鍾路區 연건동 서울대학교病院
本館 橋下 (交河)
學歷 陸士 11期
正當 無所屬
父母 노병수 (簿), 김태향 (某)
配偶者 김옥숙
子女 노재헌 , 노소영
宗敎 佛敎 天主敎 (洗禮名: 使徒 요한)
別名 號 용당(庸堂) [1]
者 慣性(冠星)
軍事 經歷
1951년 육사생도 시절의 노태우
1951年 陸士生徒 時節의 盧泰愚
服務 大韓民國
服務期間 1955年 2月~1981年 7月 16日
所屬 大韓民國 陸軍
最終階級 大將
指揮 陸軍 第9空輸特典旅團 旅團長
陸軍 第9步兵師團 師團長
陸軍 首都警備司令部 司令官
國軍 保安司令部 司令官
參戰 베트남 戰爭
6.25 戰爭

盧泰愚 (盧泰愚, 1932年 12月 4日 ~ 2021年 10月 26日 [2] [3] )는 大韓民國 第13代 大統領 이다. 第4共和國 當時 親舊인 全斗煥 하나회 를 結成하여 12·12 軍事 叛亂 을 主導하였다. 叛亂 成功 以後 政界에 入門하였고 大統領 當選 以前에는 第41代 內務部 長官 職을 歷任하였다. 本貫은 橋下 이며 大邱 出生이다.

全斗煥 科 親舊이다.

陸軍士官學校 를 11期로 卒業하고 大將으로 豫編하였다. 全斗煥 , 김복동 의 陸士 動機이기도 하다. 5·17 非常戒嚴 擴大措置와 12·12 等에 加擔했다. 第12代 國會議員과 政務2長官, 體育部 內務部 의 長官을 지냈으며 1988年부터 1993年까지 第13代 大統領 을 지냈다.

大邱工業中學校 를 다니다가 경북중학교 로 轉學한 뒤, 1950年 韓國 戰爭 中 學徒兵으로 憲兵學校에 入隊하였다. 1951年에 陸士 에 11期 生徒로 入學, 1955年에 卒業하고 少尉로 任官하였다. 1961年 8月 17日에는 學生軍事敎育團(ROTC의 前身)의 創設準備要員과 敎官을 歷任했고, 베트남 戰爭 에는 1967年 地區隊代의 大隊長으로 다녀오기도 했다. 1974年에 將星으로 進級한 그는 新軍部의 2人者로 第 9空輸特戰旅團長, 靑瓦臺 作戰次長補, 保安司令部 司令官 等을 지냈으며, 1980年에는 國家保衛立法委員會 非常對策委員과 常任委員을 지냈다. 1981年에 大將으로 豫編한 後 第5共和國 에서 1981年 政務2長官, 大統領 特使, 1982年 體育部 長官, 41代 內務部 長官을 歷任했다. 1985年에 民主正義黨 最高委員으로 全斗煥 當時 總裁로부터 內定되어 黨權 全部를 委任받고 1987年부터 民主正義黨 의 總裁가 되었고 6.29 民主化 宣言 後, 大韓民國 大選 에 36%의 낮은 得票率로 大統領에 當選되었다. 勿論 그의 大統領當選에는 金永三 金大中 兩金의 分裂이 한몫했다.

1988年 1月 1日 新年辭에서 政治人 및 政治에 對한 諷刺의 自由와 表現의 自由 를 許容하였으며 中華人民共和國 , 東歐圈 , 소비에트 聯邦 等 共産圈 國家들과의 外交 政策을 推進하였고, 1991年에는 野黨과 市民團體의 自治制 復活을 受容하여 地方自治制度 를 부활시키기도 했다. 또한 1991年 南北韓 UN 同時 加入 決定이 내려지자 保守 勢力의 反撥에도 이를 强行하였다.

1993年에 退任한 後 1995年 祕資金 事件 等으로 連累, 5.18 光州 民主化 運動 强制 鎭壓과 12·12 軍事 叛亂 에 加擔한 嫌疑로 裁判을 받고 拘束되었다. 懲役 12年을 宣告받고 服役 中 1997年 12月 22日에 特別 赦免을 받고 復權되었다.

1983年 서울 올림픽 臨時 組織委員長이 되었다가 그해 올림픽 組織委員會가 構成되어 1983年부터 1986年까지 서울올림픽 組織委員會 委員長으로 올림픽을 準備하였고, 서울 아시안 게임 을 誘致한 뒤, 1984年부터 1986年까지 서울 아시안 게임 組織委員長으로 準備와 進行을 支援했다.

體育을 좋아하여 陸士生徒 時節에는 陸上部와 럭비부 팀員으로 活躍했다. 1984年부터 1985年까지는 제28대 大韓體育會 會長을 歷任하기도 했다. 大韓民國 第13代 大選 當時 普通 사람임을 强調했는데, 이는 1994年 그가 政治 祕資金을 챙긴 것이 當時 總務處 長官 서석재 와 當時 國會議員 박계동 等에 依해 연이어 暴露되면서 諷刺되었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出生과 家計 [ 編輯 ]

慶尙北道 達城郡 공산면 신용동 에서 공산면事務所 面書記를 지낸 아버지 노병수와 어머니 김태향 사이에서 3男 [4] 中 長男으로 태어났다. 그의 父母는 오랫동안 아이를 갖지 못해 八公山 에 百日祈禱를 드리는 等의 努力을 기울였고, 結局 結婚 後 9年만에 노태우를 낳았다. 노태우는 그 根本 自體는 三國志 의 吳나라 參謀인 露宿 의 後孫으로 世祖 때부터 成宗 때까지 議政府 의 領議政을 지낸 文觀공 노사신 의 15代孫이다. 5年 뒤 동생 노재우 가 태어났다.

어머니가 노태우를 妊娠했을 때 꿈을 꾸었는데 어머니가 콩밭에 김을 매던 中 밭에 큰 구렁이가 숨어 있는 것을 보고 놀라서 집으로 逃亡 오는데 구렁이가 따라와서 부엌에 숨어있는 盧泰愚 어머니의 발뒤꿈치를 물고 온 몸을 휘감아서 놀라서 깨었다 한다. 할아버지는 이 구렁이가 用이라 하여 元來 아이의 이름을 '태龍'(泰龍)이라고 지으려 했으나 日帝 時代 였으므로 꿈을 숨기기 위해 일부러 '어리석을 禹'(愚)를 붙여 이름을 '태우'(泰愚)라고 지었다.

幼年 時節 [ 編輯 ]

아버지 노병수는 小學校 學歷이 全部였으나 신문물에 일찍 눈을 떴으며, 189cm의 훤칠한 키를 가진 사람이었다. 또한 音樂的 才質이 뛰어났으며 漢文 을 잘 하여 面書記를 지냈다. 아버지는 노태우와 노재우 두 兄弟를 무릎에 앉히고 特別히 留聲機에서 흘러나오는 音樂을 들려주기도 했다. 어려서 들은 儒城蓄音機 노래 德에 그는 일찍부터 노래를 잘 불렀으며, '베사메貿草'와 '放浪詩人 金삿갓'이라는 노래를 즐겨 불렀다. 노태우가 노래를 잘 부르게 된 것은 아버지로부터 배운 노래 實力이었다.

어머니 김태향은 學識은 없었으나 信仰心이 두터운 佛敎 信者로서 獻身的이었다. 그러나 1940年 아버지 노병수는 동생(노태우의 叔父) 노병상(盧秉祥)의 中學校 卒業式에 參席하러 가던 中 交通事故로 死亡하였다. 노태우는 끼니를 거르는 等 經濟的으로 넉넉하지 못한 幼年時節을 보냈다. 그러나 自身으로 인해 兄이 죽었다는 自責感에 叔父는 아버지 以上으로 조카들을 키웠고 四寸 兄弟들과도 가깝게 지냈다.

그는 아버지의 遺品인 퉁소를 즐겨 불면서 親舊들을 즐겁게 해주고 音樂的 技倆을 키워나갔다고 한다. 그러나 노태우는 어려서부터 다른 아이들처럼 어리광을 피우며 자라기는 어려웠고, 어른스럽게 行動하며 말을 아끼고 조심스럽게 行動하였다.

學窓 時節 [ 編輯 ]

그의 집은 八公山 近處에 있었다. 1939年 3月 집近處에서 6km 떨어진 公算小學校 에 入學했으며, 直接 걸어서 通學하며 다녔다. 形便이 넉넉치 않아 그는 맨발로 學校를 다니기도 했다. 性格이 柔順하였던 그는 火를 잘 내지 않았는데 學窓時節의 別名은 스마일이었다고 한다. 화내는 것을 잘 볼 수 없고 언제나 싱글벙글이었다고 한다. 귀가 크고 듣기를 잘 했다고도 한다.

1945年에 公算小學校 를 卒業하고 大邱工業中學校 에 進學했다. 그의 小學校 同窓 101名 中 中學校로 進學한 學生은 男學生 1名, 女學生 2名으로, 그가 唯一하게 中學校로 進學했던 것이다. 中學校 5學年 무렵에는 싸우는 親舊를 說得하여 화해시키고 잘 調整하여 朝鮮 世宗 때의 黃熙 政丞에서 따서 "盧(盧) 政丞"이라는 別名이 붙기도 했다.

父親의 死後 그의 집안은 이렇다할 公職에 몸담던 人物이 없어서, 그의 집안은 創氏改名 에 參與하지 않고도 별 打擊을 받지 않았다. 小學校 時節 노태우는 成績이 上位圈이었으나 形便이 어려웠기에 그의 6學年 때의 擔任先生은 特別히 저녁 늦게까지 補充授業을 가르쳤으며, 그는 밤길에도 혼자 山을 넘어서 집에 到着하여 밤늦게까지 工夫하곤 했다. 그는 漸次 말數가 적고 讀書에만 興味를 두게 되었다.

靑少年期 [ 編輯 ]

中高校 時節 [ 編輯 ]

1945年 3月 叔父의 도움으로 大邱工業中學校 에 進學했다. 그러나 中學校 2學年 在學 中 瘧疾모기 에 물려 말라리아 와 熱病으로 苦生했으나 劇的으로 生存하였다. 그리고 大邱高普 4學年 編入試驗에 10代 1의 競爭率에서 上位 成跡을 얻고, 慶北中에 編入學하였다. 在學 初期 學生들 中에는 政治 活動에 參與하라는 勸告가 있었으나 그는 '學生은 學業에 專念해야 된다'며 拒絶하고 工夫에 邁進하였다. 몸집도 작고 싸움을 싫어하였으며 政治 理念問題에 介入하지 않은 德에 順坦한 學校生活을 하였다.

當時 政治人들 中 그는 金九 를 特別히 尊敬했다. [5] 以後에도 對話 途中 金九 가 한 發言들을 引用하기도 했다.

4學年 當時 成跡은 224名 中 102等이었으나 5學年 當時에는 218名 中 68等으로 올랐다. 大邱高普 在學 中 그는 將來 希望을 醫師 로 定하였으나 어려운 家庭 形便으로 大學 進學이 不可能하면서 醫師 의 꿈을 抛棄하게 된다. 在學 中에는 學藝會에 자주 나갔으며 直接 노래를 作曲하기도 했다. 그의 노래를 그의 同窓인 慶北醫師會 會長을 지낸 윤건호는 50年이 지난 뒤에도 記憶하고 있었다. 경북고 時節의 擔任인 이길우는 그가 寡默하고 着實한 模範生으로 對人關係가 圓滿했다고 後日 回顧하였다.

韓國 戰爭 參戰 [ 編輯 ]

靑少年期의 그는 性格이 매우 溫順했다는데 大邱工業中學校 同窓인 梨泰院(後日 敎師가 됨)은 工業中學 卒業後 大學에 가고 싶어서 노태우를 찾아가 그의 노트를 빌려다가 工夫했는데도 한番도 귀찮게 생각하지 않았고 그 德分에 서울大學校 師範大學에 進學할 수 있었다고 回顧하였다. 大學에 進學하여 醫師가 되고자 했던 꿈을 접은 그는 代身 子女들 敎育에 힘써 後日 딸 노소영 과 아들 노재헌 서울大 에 進學시키고, 特히 딸 노소영은 시카고 大學校 로 留學을 보낼 程度로 子女 敎育에 神經을 썼다.

1950年 韓國 戰爭 을 맞으면서 避難갔다가 바로 學徒兵 으로 徵集되어 投入됐고, 學徒兵으로 있던 中 大邱 에 있던 憲兵學校 에 入學한다. 이로써 正式 二等兵 의 身分으로 韓國 戰爭 에 參戰하였다. 이듬해 경북중학교 를 卒業하였다. 1951年 10月 憲兵學校 正規 1期生의 身分으로 첫 正規 4年制 陸軍士官學校 에 入學하였다.

陸士 數學科 任官 [ 編輯 ]

士官生徒 在學 中 그는 全斗煥 · 정호용 等을 만나 人脈關係를 形成하였다. 全斗煥과는 여러 드라마에서 描寫된 上下關係가 아니라 陸軍士官學校 11期 同期生으로 둘은 明白한 親舊 사이 다. 일찍부터 같은 慶尙道 出身인 전두환과 親하게 지냈는데 後日 그는 인터뷰에서 '全斗煥에게는 사람을 끌리게 하는 妙한 魅力이 있다.'고 回顧한 바 있다. 陸士 生徒時節, 스포츠를 좋아한 그는 陸上部와 럭비부원으로 活動했다. 陸軍士官學校에 入學할 當時에는 200名의 生徒 中에서 10等 안에 들 程度로 工夫를 매우 잘했었다. 하지만 全斗煥 같이 工夫와는 距離가 먼 親舊들을 사귀는 바람에 生徒時節 노태우의 學業成跡은 눈에 띄게 떨어져갔으며 所謂 任官成跡은 156名 中 67等을 記錄했다.

陸軍士官學校 在學 中 그는 럭비 選手로 活動했다. 럭비選手 活動 初期에는 자주 다쳐서 아키생키(일본식 빨간 消毒藥)를 자주 바른다 하여 惡까중끼라는 別名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꾸준한 練習으로 럭비팀의 主戰 멤버로 海軍士官學校 , 空軍士官學校 및 他 大學校와의 럭비 競技와 親善競技에서 連續으로 優勝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때 이기백 , 정호용 , 김복동 , 권익현 等과도 親해지게 되었다. 感受性이 銳敏했던 그는 헤르만 헤세 等의 詩集을 愛讀하였고 홍사용 詩人의 詩集 等을 즐겨 읽었다. 그 中 나는 王이로소이다 라는 作品은 特別히 애葬하기도 했다.

陸士 在職 中 그는 大統領 李承晩 이 査閱나온 것을 偶然히 目擊했다. 當時 李承晩 大統領 陸軍士官學校 를 둘러보다가 여기가 어디냐 라고 指目한 것을 後날까지도 記憶하고 있었다. 1955年 2月 陸軍士官學校 를 卒業하고 陸士11期로 陸軍 所謂 에 任官하였다. [6]

軍人 生活 [ 編輯 ]

將校 生活 [ 編輯 ]

장도영 이 起訴된 뒤 그를 連行한 張本人이 當時 憲兵隊위였던 盧泰愚였다.

以後 前方으로 投入되었다가 1956年 봄 陸軍 第5步兵師團 小隊長으로 發令받았다. 이때 그는 5師團長이던 朴正熙 를 보고 특별한 人物이라고 豫想했다. 5師團 小隊長 時節 師團長이었던 朴正熙 는 그에게 各別히 對하였다. 全羅南道 光州 陸軍步兵學校 敎育連帶 區大將을 거쳐 陸軍情報學校 로 配屬되었다. 以後 陸士 11期生 同期들과 함께 親睦 모임인 北極星回(北極星會)에 加擔했고 이어 하나회 에도 加入하여 活動하였다. 當時 軍隊에서 禁止되어 있는 郡內 私組織을 結成한 그는 이를 들키지 않게 조심스럽게 運營해 나갔다. 陸軍 中尉 在職 中 親舊인 김복동 中尉의 大邱直轄市 本家에 자주 出入하던 中 그의 누이인 김옥숙 , 金正淑 姊妹를 보게 된다. 이어 김옥숙을 有心히 보게 되다가 正式으로 請婚하였고, 1959年 5月 31日에 結婚式을 올린다.

1959年에 먼저 進級한 動機 全斗煥 大尉 等 4人의 大韓民國 將校들과 함께 6個月 동안 美國 노스캐롤라이나州 포트브랙 機智로 軍事留學을 갔다. 그곳에서 心理全學校(Psychological Warfare School)와 특수전학교(Special Warfare School) 두 過程을 次例로 修了한 뒤 歸國했다. [7]

1960年初에는 北極星回 會長職을 맡기도 했다. 1960年 大尉로 進級, 軍事情報大學 英語 飜譯擔當 將校가 되었다. 1961年에 全斗煥 等과 함께 學生軍事敎育團 (ROTC) 創設要員이 되었고 ROTC 敎官이 되어 全國 16個 大學에서 모인 將校候補生을 敎育하였다. 같은 해 5月 16日 5.16 軍事 政變 이 發生하자 陸軍 大尉 在職 中 全斗煥 等의 將校들과 함께 軍事革命 支持를 宣言하고, '軍事革命 支持 行進'에 參加하였다.

越南戰 參戰 前後 [ 編輯 ]

防諜部隊 情報將校를 거쳐 1966年 國軍 防諜部隊 防諜課長, 以後 陸軍本部 情報課長과 防諜課長으로 民心과 政治 動向을 蒐集하였으며, 1962年에는 陸士 11期 以後 正規 陸士出身들로 構成된 北極星回 會長에 選出되어 陸士 卒業生들의 求心點이 되기도 했다. 1967年 陸軍 中領으로 進級하였다. 그 해 베트남 戰爭 에는 猛虎師團 재구大隊(1聯隊 3大隊)場으로 參戰하였다. 이때 퀴논 戰鬪에서 북베트남 軍隊를 전멸시킨 功勞로 特別히 을지武功勳章 을 받기도 했다.

또, 猛虎師團 재구大隊張으로 있을 때는 사이공 하노이 를 잇는 1番道路의 復舊와 베트남 對民 支援을 積極 推進했다. 또한 1番道路 便 빈딩 性 푸카트 軍 캇하트 麵의 1番道路 周邊에는 住宅들을 建設하여 住民들의 居住地 復舊를 主管했다. [8] 그가 復舊한 마을 이름은 그의 이름을 붙이려 했으나, 노태우는 姜在求 少領을 追慕하는 뜻에서 部隊 이름이 재구大隊라 했다며 재구村으로 하라고 했다.

이듬해 歸國하였다. 1968年 陸軍大學 에 入校, 그해에 陸軍大學 을 修了하고 首都經費司團 大隊長으로 赴任했으며, 1970年 陸軍 大領 으로 進級, 陸軍參謀總長 首席 副官將校로 서종철 陸軍參謀總長 을 補佐하였다. 1971年 步兵 聯隊長을 거쳐 1974年 1月 1日 陸軍 准將으로 進級하면서 空輸特典旅團 旅團長 等을 지냈다.

한便 音樂的 素質을 지닌 그는 部隊長으로 在職 時 直接 部隊가를 作詞, 作曲하기도 했다. [9] 1976年 박종규 , 차지철 等에 依해 拔擢되어 靑瓦臺 大統領 警護室 行政次長補로 任命되었고, 1978年 1月 陸軍 少將으로 進級, 그 해 全斗煥 이 師團長으로 轉出되면서 全斗煥 等의 後援下에 大統領 警護室 作戰次長補로 電擊 拔擢되었다.

維新 崩壞의 混亂期 [ 編輯 ]

윤필용 筆禍事件 으로 다른 하나회 會員들과 함께 政治的 危機에 몰렸으나 1979年 3月 全斗煥 이 再起에 成功하여 保安司令部 司令官으로 復職된 뒤 그도 陸軍 第 9步兵 師團長 으로 轉任되었다.

1979年 10月 26日 大統領 朴正熙 中央情報部長 김재규 에 依해 被殺 當하자 全斗煥 과 함께 軍部를 掌握, 그해 12月初 서울 에서 全斗煥 , 정호용 等과 함께 計劃을 세워 鄭昇和 · 김재규 等을 軍部에서 逐出하고 鄭昇華 逮捕作戰 을 進行하였다. 이때 노태우는 失敗를 念慮하여 박철언 等에게 夫人과 家族을 付託하였다.

12.12 事態 [ 編輯 ]

12月 12日 午後 6時頃 全斗煥 等 新軍部는 최규하 權限代行에게 鄭昇和 陸軍參謀總長 김재규 와 내통했으니 逮捕할 것을 許諾해달라고 要求했다. 최규하는 正式 決裁 라인을 거쳐서 올라오라며 承認을 拒否했다. 全斗煥 鄭昇和 連行을 裁可받으려 하였다. [10] 그러나 최규하는 이들의 豫想 밖으로 頑强했다. 한 時間이 넘도록 ' 國防部 長官 의 意見을 들어봐야 겠다'며 버텼다. [11] 노태우는 卽時 9師團의 特戰部隊 兵力을 서울 로 急派하였다.

전두환은 盧泰愚, 최세창 等 同志들의 部隊에 兵力出動 準備를 命令했다. 또 總理公館 警備의 武裝을 解除시켜 최규하를 完全히 包圍했다. [11] 이番에는 全斗煥 뿐만 아니라 유학성 等 여럿이 함께 쳐들어갔다. 드러내놓고 威脅했지만, 1時間 30分을 넘기도록 최규하는 같은 말만 되풀이했다. [11] 노태우는 9師團 特戰隊 兵力을 靑瓦臺와 總理室, 官邸 等에 보내 최규하 大統領 周邊과 政府를 掌握하였다.

全斗煥 은 卽時 命令을 내려 '國防部와 陸軍本部를 占領하여, 國防長官 노재현을 잡아오라' 하였다. 相關을 逮捕하라는 全斗煥의 命令은 아무런 머뭇거림도 없이 執行되었다. 緻密하게 計劃했고 軍의 主要 兵力을 掌握하고 있었다. 保安司令部의 道廳으로 모든 움직임을 샅샅이 알고 있었던 것이다. 休戰線을 지키는 最前方의 兵力마저 서슴없이 動員하는 大汎함도 보였다. [11] 노태우는 9師團 隸下 29連帶를 中央廳으로 眞珠시킨다. 한便 노재현은 1空輸特典旅團에게 逮捕되어 12月 13日 새벽 1時 30分께 連行된다. [11] 이로서 전두환은 軍을 完全히 손아귀에 넣었다. [11]

政治 活動 [ 編輯 ]

12.12 軍士 政變 以後 [ 編輯 ]

노태우는 5月 17日 午前 열린 '全軍主要指揮官會議'에서 非常戒嚴 全國擴大 措置 斷行과 軍部의 政治 介入에 對한 必要性을 强調해, 이날 24時를 期해 내려진 非常戒嚴이 全國 擴大되는데 關與하였다. 이러한 一連의 措置로 新軍部가 政權을 掌握했다. 首都警備司令官으로 있으면서 民主政治勢力 鎭壓 等 新軍部勢力의 政權獲得을 위한 計劃과 過程에 參與하였다.

1980年 5月 31日 國家保衛立法委員會 非常對策委員會의 25人의 非常對策委員의 한사람으로 選拔되었다. 그해 6月에는 國保委 常任委員의 한사람으로 被選되었다. 首都警備司令官으로 그는 國保委 常任委員職을 兼職했다.

1980年 野黨 政治人 家宅軟禁 當時 그는 金鍾泌 等을 비롯한 陸士 先輩들과 軍事 政權 出身 人士들에게 先輩로 깍듯이 禮遇했다. 顧問을 恥辱으로 여기던 區 軍事政權 出身 人士들은 그의 깍듯한 禮遇에 感動받았다. 이 中 金鍾泌 과의 繼續된 만남 途中에, 金鍾泌 新軍部 勢力 中 그에게 唯一하게 깍듯이 對했던 노태우에게 處世術을 가르쳤고, 感情을 드러내지 말것과 不快感을 드러내지 말라고 忠告하였으며 以後 1因子와 틈이 벌어지지 않는 祕法을 그에게 알려주었다. 以後 노태우는 1980年 8月 陸軍 中將 으로 進級했으며, 8月 6日에 全斗煥이 大統領 出馬를 宣言하자 8月 23日 全斗煥 의 後任으로 國軍保安司令部 司令官(國軍保安司令部司令官)職을 歷任하였다. 當時 그는 首警司令官이었는데, 保安司令官인 全斗煥의 强力 推薦으로 全斗煥 의 後任者로 內定되었다. 退役하기 前 7月 11日 陸軍 大將 으로 進級하였다. 1981年 7月 15日 豫備役 大將으로 西部戰線에서 轉役式을 하고 豫編하였다.

그러나 性格이 불같았던 全斗煥 은 親舊였던 노태우를 漸漸 下對하여 노태우는 甚한 侮辱感을 느끼기도 했다. 一說에는 노태우가 漢江 邊에서 痛哭하더라는 所聞까지 나돌았으며 所聞은 市中에 돌고 돌아서 그의 陸士 同期들을 거쳐 全斗煥 의 귀에까지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노태우는 2人者가 不平不滿을 드러낼 境遇 1人者의 손에 숙청당할 憂慮가 있다는 金鍾泌 의 忠告를 잊지 않고 全혀 내色하지 않았다. 金鍾泌 은 自身이 監獄에 갇혔을 때 自身을 끝까지 先輩님, 兄님이라며 尊待한 노태우에게 고마움을 잊지 않고 監視兵力들을 내보낸 뒤, 李承晩 金九 의 枯死, 自身과 朴正熙 의 關係를 노태우에게 說明하였다. 全斗煥 은 後에 自身의 再選 祈禱와 內閣制 改憲이 失敗하자 6.10 民衆 抗爭 後 노태우가 政權을 잡으면 自身은 無事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노태우는 전두환을 百潭寺에 보내고 민정당 名譽總裁職을 辭退하게 만들었다.

初期 政治 活動 [ 編輯 ]

陸士 同期이자 親舊인 全斗煥
外交 活動과 長官 在職 [ 編輯 ]

1981年 陸軍 大將 으로 豫編한 後 民主正義黨 에 入黨하면서 政界에 入門, 當時 大統領이던 全斗煥 에 依해 民主正義黨 黨務委員에 任命되어 事實上의 民主正義黨 의 黨權을 掌握하게 되었다. 1981年 7月 16日 政務 第2長官이 되고, 그 해 11月에는 大統領 特使로 任命되어 유럽 美國 , 아프리카 大陸 國家들을 巡訪하였다.

11月 스페인 , 이탈리아 , 바티칸 時局 等을 거쳐 12月 나이지리아 , 오트볼타공화국 , 西獨 , 네덜란드 아프리카 , 美國 等을 訪問하고 歸國했다. 이때 그가 中共 에도 訪問한다는 記事가 떴으나 誤報로 드러났고, 바티칸 時局 에 訪問했을 때는 特別히 敎皇 요한 바오로 2歲 에게 韓國 에 訪問해줄 것을 懇請하여 성사시키기도 했다. 歸國 後 1982年 統一院 에서 北朝鮮 에 南北高位級 會談을 提議하자 그해 2月 25日부터 政務2長官으로 남北韓高位會談 首席代表로 參與하였다. 政務2長官 當時 外交 安保 擔當 特報를 겸하며 올림픽을 誘致를 確定시키기 위해 說得과 努力 끝에 1988年 올림픽 誘致를 確定지었다.

한便 전두환은 盧信永 을 後繼者로 落點해두고 있었고 노태우는 强力 反撥하였다. 노태우는 自身이 크게 寄與한 것을 强調했고, 전두환은 어디서 말대꾸를 하느냐며 自身이 拔擢했음을 强調했다. 또한 全斗煥 의 最側近인 장세동 도 潛在的 大統領 後繼者로 점지되고 있었다. 전두환은 그를 下待하고 半말과 無視를 하기도 했지만 노태우는 金鍾泌 의 忠告를 잊지 않고, 끝까지 不平不滿을 드러내지 않고 參考, 얼굴에 微笑를 띄었다.

1982年 3月 20日 體育部 長官 [6] 과 그해 4月 28日 第41代 內務部 長官, 大韓體育會 會長 [6] 等을 歷任하였다. 內務部 長官 으로 在職 中 그는 無事名, 無責任, 무所見, 無氣力을 追放하자는 口號를 내걸어 4無 長官이라는 別名을 얻었으며 各 行政機關에 退勤時間이 지난 뒤에도 上司나 同僚職員들의 눈치를 보느라 退勤을 미루는 눈치보기 退勤, 일 미루기 行爲를 一切 禁止시켰다.

副總理 任命 背景 [ 編輯 ]

1981年 9月 25日 大韓民國 國家安全保障會議 常任委員에 任命되었다. 無任所長官과 體育部長官 等 國務委員으로 兼任한 期間 外에도 그는 1987年 7月 9日까지 國家安全保障會議 常任委員職을 保有하였다.

1981年 11月부터는 副總理 라는 對外職名을 使用하였다. 全斗煥 大統領 이 노태우에게 特別 配慮를 目的으로 副總理級으로 待遇하고 對外職名을 副總理로 하였다. [12] 當時 豫編은 노태우가 全혀 豫測하지 않은 措置였다는 說이 있다. 內心 全斗煥 의 後繼者를 꿈꾸던 노태우는 가장 튼튼하게 自身을 保護해줄 수 있는 軍에 남아 參謀總長의 길로 가려고 했다. 때문에 一瞬 모든 것이 깨지는 氣分이 들었다 한다. 側近들 中에는 눈물을 쏟으며 안타까워 하기도 했고, 盧泰愚 自身도 어느 先輩를 찾아가 울먹이며 分을 吐하기도 했다. [12]

全斗煥 이 無作定 노태우를 豫編시킨 것은 아니었다. 內心 政務2長官을 생각하고 있었고 豫編 이틀만인 7月 16日 그 자리에 앉혔다. 노태우는 軍服을 벗게 된 마당에 副總理자리를 노렸다. 靑瓦臺 祕書官으로 勤務하던 妻姑從四寸 박철언 을 통해 安保擔當 副總理 兼 政務2長官을 交涉했다. 全斗煥 은 當場에 들어주지는 않았으나 盧泰愚 停務長官이 海外 巡訪에 나선 그해 11月, 對外職名 副總理級을 주었다. [12] 11月 9日 그는 海外 巡訪을 나가면서 副總理 에 任命되었다.

서울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準備 委員長 [ 編輯 ]

1983年에는 88올림픽 서울特別市 誘致가 確定되면서 서울올림픽大會 臨時 組織委員長으로 活動하였다. 바로 서울올림픽 組織委員會가 正式 構成되면서 委員長이 되어 1986年까지 3年間 서울올림픽 組織委員長을 맡았다. 또한, 아시안게임 臨時 組織委員長에 任命되어 서울 올림픽 을 앞두고 1986年 아시안 게임 서울 로 誘致시키기 위해 各國의 政府 高位層과 아시안 게임 擔當者들을 說得하였다.

1984年 第28代 大韓體育會 會長 에 選出되었다. 그해 KOC 委員長이 되고, 1984年 서울 아시안 게임 臨時 組織委員長이 되었다가, 亦是 正式 組織委員會가 發足하자 서울 아시안 게임 組織委員長이 되었다. 以後 1986年까지 서울 아시안게임 組織委員長으로 아시안 競技大會 準備와 進行을 支援하였다. [13]

한便 1985年 2月 第12代 國會議員 選擧에서 全國區로 立候補하였다.

민정당 代表 活動 [ 編輯 ]

1985年에 第12代 總選 에 出馬하여 民主正義黨 全國區 國會議員에 當選된 後 곧바로 民主正義黨 代表委員에 任命되었다. 總裁인 全斗煥 西大門區·은평구 出馬를 勸하자 그것보다는 全國區 議員이 되는 것이 좋겠다는 박철언 의 建議로 全國區 3番으로 當選되었다. 全斗煥 의 後任者가 되겠다는 熱望으로 높은 番號를 얻으면 全斗煥 이 自身을 後繼者로 指目했다는 것으로 判斷했다. 代表委員 就任 첫날 그는 '우리 黨은 무엇보다도 自律과 開放을 內實化하면서 끊임없는 自己 革新 속에 黨內의 言路는 可能한 限 넓혀나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發表하였다. [14] 以後 野黨과의 妥協論을 내세웠는데 이는 軍部 出身 內部의 强勁派들과 摩擦을 빚는 原因이 된다. 이때 全斗煥 은 그에게 黨權을 全權 委任하였으나 그와 盧信永 사이에서 後繼者를 選擇하려 했다. 그러나 盧信永 을 選擇하려는 것을 軍部 集團의 集團 反撥로 盧泰愚룰 落點하게 된다. 그러나 一部 新軍部 出身 內에서도 그는 報復을 잘할 것이라며 憂慮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 무렵 李珉雨 等 野黨 一角에서 直選制를 主張하자 그는 全斗煥 으로부터 直選制 改憲을 막으라는 指示를 받았으나 그가 여기에 呼應하지 않음으로서 全斗煥 과 갈등하게 된다.

1985年 12代 國會 開院協商의 民政黨 側 代表子路 野黨 人士들을 說得하여 國會 開院을 이끌어냈다. 그해 4月 初까지도 野黨은 逮捕된 在野人士들의 선 赦免과 後 開院을 剛하게 밀고 나갔으나 그는 선 開院 立場을 내세웠고, 協商은 決裂되었으나 結局 宸翰민주당 李珉雨 總裁 等을 懇曲히 說得한 끝에 野黨을 國會로 登院시켰다. 與黨 內 强勁派들은 單獨開院을 推進했지만 그는 反對하며 "國會의 開院을 위해 우리의 모든 努力을 傾注해 우리의 努力과 意志와 國民과 野黨에 忠實히 傳達되도록 힘쓰자."며 强勁論에 反對했다. 그러나 1985年에 豫算案 波動이 發生했고 直接 나서서 겨우 波動을 收拾하였다.

1987年 大統領 選擧 [ 編輯 ]

候補 選出 [ 編輯 ]

當時 大統領이었던 전두환은 行政官과 外交官을 지낸 盧信永 을 後繼者로 落點하고 있었다. 제네바 代表部 大使로 있던 盧信永을 1980年 外務部 長官으로 불러들였고, 1982年 安企部 腸, 1985年 國務總理에 임명했다. [15] 그 뒤 盧信永에게 政治授業을 시켜서 後繼者로 落點하려고 했으나 [15] 全斗煥의 周邊 人士들, 特히 軍 出身들이 ‘말도 안 된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라며 反撥하자 結局 전두환은 뜻을 거두고 말았다. [15] 結局 노태우를 後繼者로 定했다.

1987年 6月에는 大統領 候補 자리를 놓고 다른 代案字로 指目되던 盧信永 정호용 을 제치고 民主正義黨 內에서 大統領 候補者로 推戴되었다. 6月 10日 蠶室體育館에서 民主正義黨 第4次 全黨大會 및 大統領 候補 指名大會 開會가 열렸고, 노태우는 이 大會에서 민정당의 第13代 大統領 候補로 選出됐다. [16]

事態 收拾과 6·29 宣言 [ 編輯 ]

그러나 같은 날부터 全國的으로 反政府 示威( 6月 民主抗爭 )가 일어났다. 全斗煥 大統領 이 發表한 4·13 護憲 措置 를 契機로 學生들의 示威와 會社員들까지 加擔하여 全國 各地에서 大統領直選制 改憲 等을 主張하는 集會가 全國에 擴散된 것이다. 當時 第5共和國 은 政治的 危機에 直面였는데, 이에 全斗煥 에게 直選制 改憲案을 受容할 것을 建議하여 승락을 받아냈다. 以後 노태우는 大統領 選擧 直選制 改憲, 金大中 赦免復權 및 拘束者 釋放, 赦免, 減刑 等을 비롯 野黨과 在野 勢力이 主張해온 憲法 改憲 等의 韓國의 民主化를 위한 要求를 大幅 受容하고 直選制 形態의 大統領 選擧를 骨子로 하는 內容의 8個項의 時局收拾方案( 6·29 宣言 )을 發表한다. [17] 이것으로 第5共和國의 政治的 危機는 克服된다. 1987年 7月 全斗煥 은 노태우의 6·29 宣言 을 電擊 受容하였다. 그 內容은 다음과 같다. [17]

  1. 與, 野 合意下에 早速히 大統領 直選制 改憲을 하고 새 憲法에 依한 大統領 選擧를 통해서 1988年 2月 平和的인 政府移讓을 實行하도록 한다.
  2. 直選制 改憲이라는 制度의 變更뿐만 아니라 이의 民主的 實踐을 위하여 自由로운 出馬와 公正한 競爭이 保障되어 國民의 올바른 審判을 받을 수 있는 內容으로 大統領 選擧法을 改正하여야 한다.
  3. 政治權은 勿論 모든 分野에 있어서의 反目과 對決이 果敢히 除去가 되어 國民的 和解와 大團結을 圖謀하여야 한다.
  4. 人間의 尊嚴性은 더욱 尊重되어야 하며, 國民 個個人의 基本的 人權은 最大限 伸張되어야 한다.
  5. 言論自由의 暢達을 위해서 關聯制度와 慣行을 劃期的으로 改善해야 한다.
  6. 社會 各 部分의 自治와 自律은 最大限 保障되어야 한다.
  7. 政黨의 健全한 活動이 保障되는 가운데 對話와 妥協의 政治風土가 早速히 마련되어야 한다.
  8. 밝고 맑은 社會建設을 위하여 果敢한 社會 淨化 措置를 講究해야 한다.

當時 그의 6·29 宣言 은 孤獨한 決斷이라고 宣傳되고 演出되었으나 全斗煥 의 企劃과 指示에 依해 노태우가 演出했다는 主張도 있다. [18] 노태우는 全斗煥 의 陸士同期였지만 全斗煥 의 確固한 支配下에 있었으며 노태우의 個別的 自律性은 없었다 [18] 고 評價된다. 한便 이를 통해 强性 軍部勢力과 區別되는 穩健 軍部勢力의 이미지를 構築함으로써 危機에 處한 軍事政權을 안정시키는 同時에 强勁派 軍部와의 差別 및 軍事 政權 人士들의 支持를 同時에 獲得하였다.

노태우는 民心이 離叛되던 1987年 내내 그는 全斗煥 政權 에 忠誠을 盟誓한다. [18] 8月 5日 . 6.29 民主化 宣言 後 退任한 全斗煥 民主正義黨 總裁職을 辭退하면서 當日의 全黨大會에서 民主正義黨 第2代 總裁에 被選되었다.

普通 사람 遊說와 비운 [ 編輯 ]

大統領 候補者로 出馬한 노태우는 "나, 이 사람! 普通 사람입니다. 믿어주세요!"라고 有勢하였다. 그러나 野圈은 하룻밤 사이에 별을 더 단 陸軍 大將 出身이 어떻게 普通사람이냐며 反駁했고 그는 轉役 後 民間人의 身分이니 普通사람이 맞다며 應酬했다. 한便 當時 國會議長인 이재형 亦是 "盧 總裁는 平均보다 앞서 가는 사람이 맞다. 생긴 것도 普通 以上이요, 그가 앞으로 할 일도 普通은 아니다. 그러나 그가 平均 意志를 갖고 普通 사람들과 呼吸을 같이 하며 平均 市民들 앞에서 이끌어 나갈수 있는 것 普通사람인 것은 맞다."며 그를 支援하기도 했다. 그의 "나, 이 사람! 普通 사람입니다. 믿어주세요!"라는 發言은 普通 사람이라는 流行語를 만들어 냈다. 以後 1994年 서석재 · 박계동 等의 暴露事件으로 大統領 祕資金 事件이 드러나면서 이는 곧 비아냥의 用語로 바뀌었다.

大統領 選擧 當時 差別化된 選擧 公約을 내세우며 自身을 코미디 素材로 다뤄도 좋다고 하기도 하였다. [19] 以後 대머리, 주걱턱 等 演藝界의 禁忌用語도 이때 解禁되었다고 한다. [19] 그는 政權 中間評價와 경인운하 建設 等을 公約으로 내세웠다. 이에도 不拘하고 광주직할시 地域 遊說 當時 '光州 虐殺의 元兇'또는 '幇助者의 한 사람'이라는 抗議 示威代價 나타나서 달걀과 밀가루, 오재미 洗禮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民主主義의 양념'이라며 關聯者들의 處罰을 反對하고 오히려 全斗煥 에게 善處를 呼訴하면서 事件은 그냥 넘어가게 된다.

選擧 遊說 中 그는 偉大한 普通사람의 時代를 提唱하였다. 그는 當時 人口 10萬 未滿의 中小都市들度 直接 찾아다니면서 選擧 遊說를 벌였다. 그의 遊說에 刺戟받은 金鍾泌 等도 城南 , 議政府 等의 中小都市를 直接 찾아다니며 選擧 遊說를 하게 되었다.

野圈의 分裂 [ 編輯 ]

直選制 發表 直後 노태우는 自身의 大統領選擧 勝利를 壯談하지 못해 不安해했고 全斗煥 亦是 노태우의 勝利를 壯談할 수 없어 不安해했다. 그러나 軍 出身 人士 中에서도 金鍾泌 이 出馬하며 民主공화당 韓國國民黨 의 法統을 主張했기에 軍 出身 人士와 保守 人士들의 票心이 갈라지리라 豫想, 노태우의 選擧 캠프에서는 斬新함과 對話와 妥協論을 내세워 朴正熙 , 全斗煥 은 勿論이고 朴正熙 系列인 김종필 等과도 差別性을 驅使했다.

이러한 狀況 속에서 勝利가 豫想되던 兩金의 分裂 事態가 일어나고 말았다. 통일민주당 候補 選出 問題를 놓고 論難을 빚던 1987年 8月 11日, 김영삼은 金大中 과 會同을 갖고 大統領 候補 單一化 問題를 協議했다. 그러나 김영삼의 早期 候補 單一化 主張과 김대중의 改憲 協商 後 調整 主張이 맞서서 별다른 成果를 거두지 못했다. 以後 9月 14日에는 김대중과 만났고, 김대중은 김영삼에게 36個 美創黨 地區黨 結成을 要請한다. 그러나 김영삼은 " 大統領 選擧 를 앞두고 總選에서의 組織責 選定이나 다름없는 36個 地區黨을 創黨하는 것은 赤箭 分裂을 일으킬 可能性이 있다. 그리고 競選을 하지 않을 바에는 굳이 雜音의 素地가 있는 36個 地區黨 創黨은 必要없는 것이다" 라고 主張하며 김대중의 主張을 一蹴한다. 繼續된 討論에도 김대중과 意見一致를 보지 못하였다.

以後 9月 29日 김영삼 總裁, 김대중 拷問 간 候補單一化 會談을 하였으나 異見差異를 좁히지 못하고 失敗하였다. 다음날인 9月 30日 김영삼은 김대중과 野黨 候補單一化 協商을 벌였으나 兩者間의 視角差異만 確認하고 決裂되었다. [20] 野黨 候補者들의 單一化를 促求하던 在野人士들은 이를 '敵前分裂'이라며 强度높게 叱咤하였다. 10月 10日 統一民主黨 을 掌握한 김영삼은 大統領 選擧 出馬를 發表하고 나서자 黨內 競選에서 絶對的으로 不利한 位置에 놓여있던 김대중은 10月 18日 統一民主黨 을 脫黨하였다. [21]

大統領 當選 [ 編輯 ]

민정당 代表로 있을 때 노태우는 6月 抗爭 으로 繼續된 國民들의 民主化 要求를 受容하여 民主正義黨 大統領 候補로 있을 때 6·29 宣言 을 發表하였다. 이를 契機로 5年 單任의 大統領 直選制를 骨子로 하는 憲法이 마련되었다. 1987年 7月 10日 全斗煥 民主正義黨 總裁職을 辭退하면서 제2대 民政黨 總裁로 就任하였다.

한便 金永三 金大中 은 大選候補 單一化에 失敗한 結果 1987年 11月에 김대중은 統一民主黨 을 脫黨하여 平和민주당 을 創黨했다. 以後 김대중이 平和민주당 을 創黨하자 第13代 大統領 選擧 에서 김영삼과 김대중은 各各 2位와 3位인 28%, 27%의 得票率을 얻어 民主正義黨 의 노태우에게 2百萬票差로 敗北하였다. 1987年 當時 노태우와 金永三 大選 候補는 各各 軍事政權 後裔와 單一化失敗 責任問題로 光州 全南 遊說에 나섰다가 성난 市民들이 던진 돌과 火焰甁에 困辱을 치렀다.

當時 金大中 평민당 을 創黨하면서 젊은피 輸血이라는 政策을 펴서 學生運動圈 中 民族 解放 系列 出身 靑年 政治志望生들을 大量으로 迎入하면서 言論 媒體 等에서조차 統一民主黨 의 影響力은 減少했고, 衝擊을 받은 그 亦是 다른 在野 人士 및 運動圈 系列 人士 迎入에 拍車를 加하게 한다. 이러한 狀況 속에서 노태우는 議政府市 , 高陽郡 , 城南市 等 中小都市에도 直接 遊說를 다니기도 했다. 1987年 大統領 選擧 에서 노태우는 全國 得票率 36%로 28%를 얻은 金永三 과 27%를 얻은 金大中 그리고 金鍾泌 을 물리치고 大統領에 當選되었다.

1987年 12月 노태우 민정당 大統領 候補는 새 憲法에 따라 치러진 大韓民國 第13代 大統領 選擧 에서 大統領에 當選되었다. [22] 원활한 與野關係를 定立하기 위해 5月 28日 野 3黨 總裁와 靑瓦臺 4者會談을 열어 拘束者釋放 等의 方針을 밝혔다. 對北關係를 包含하여 對外關係 改善에도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13代 大統領 在職 [ 編輯 ]

就任 初期 [ 編輯 ]

1988年 2月 25日 노태우는 大韓民國의 第13代 大統領이자, 第6共和國 의 初代 大統領에 就任하였다. 노태우는 就任辭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親愛하는 國民 여러분, 歷史는 그동안 우리 民族을 여러 次例 試驗해 왔습니다. 忍耐와 슬기, 國民의 뭉친 힘으로 모든 試驗을 이겨낸 우리들에게 또 한 새로운 課題가 賦課되고 있습니다. 民族 全體가 한 次元 높게 뛰어오르라는 命令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것은 民族自存의 새 時代를 꽃피우자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바로 그 民族自存의 새 時代가 열렸음을 國民 여러분 앞에 엄숙히 宣言합니다.

國民 여러분, 우리는 이 瞬間부터 온 누리에 自由와 幸福이 가득한 希望의 나라를 바라보며 넓은 바다를 힘차게 헤쳐 나아갑니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地圖와 羅針盤이 있습니다. 國民 여러분께서 저를 大統領으로 直接 뽑아주셨을 때 다함께 確認했고, 合意했던 民主主義라는 指導이며, 國民 和合이라는 羅針盤입니다. 이제 새 共和國의 出帆을 알리는 저 우렁찬 鼓動소리와 함께 우리는 民主主義의 航路로 確實하게 前進해 나아갈 것입니다.

美國과 日本을 비롯한 西方과의 優待를 더 한層 强化하는 한便 第3世界와의 友誼를 더욱 굳게 하겠습니다. 우리와 交流와 交流가 없던 저 大陸國家에서도 國際 協力의 進路를 넓게 하여 北方 外交를 活潑히 展開할 것입니다. 理念과 體制가 다른 이들 國家들과의 關係改善은 東아시아에 安定과 平和, 그리고 共同의 繁榮에 寄與하게 될 것입니다. 北方의 이 外交的 通路는 또한 統一로 가는 길을 열어 줄 것입니다.

이제 우리 모두는 함께 걷는 民主主義의 出發 線上에 서 있습니다. 모두가 오늘 영광스러운 이 壇上의 主人으로써 未來에 對한 自信感과 勇氣를 가지고 씩씩하게, 그리고 團欒하게 힘찬 前進의 발걸음을 내 딛읍시다. 그리하여 우리가 언제나 즐겨 부르는 希望의 나라로이라는 民族의 노래가 그리는 自由, 平等, 平和, 幸福이 가득한 나라를 向해서 우리 함께 前進해 나아갑시다. [23]

 
— 就任辭

또한 그는 "中庸(中庸)을 根幹으로 和合과 和解의 政治를 實踐하고 이를 바탕으로 階層間ㆍ地域間의 反目을 解消하면서 새時代를 民主 發展과 民族 資本의 時代로 만들겠다"는 政治 理念을 披瀝하였다. 그는 演說文 等의 草案을 檢討 後 內容을 暗記하여 그대로 自然스럽게 發表하였다.

노태우의 大統領職 就任 直後 5共 淸算 을 願하는 輿論이 提起되었다. 노태우는 全斗煥 處罰을 躊躇했고 全斗煥 國家元老諮問會議 議長職을 辭退하고 百潭寺로 隱遁하였다(이것은 國政監査 復活의 結果에 따른 것이다.). 全斗煥의 百潭寺 隱遁 期間 中에도 市民社會團體는 全斗煥 拘束, 12.12, 5.18 關聯 處罰을 꾸준히 要請했으나 노태우는 全斗煥 處罰論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國政 方向 [ 編輯 ]

노태우 政府가 내세운 代表的인 國政 方向 2가지는 다음과 같다. [24]

"偉大한 普通사람들의 時代·北方 政策"

特히 '北方 外交政策'은 共産主義 國家들과의 關係를 改善하는 것이다. 이는 노태우 政府의 主要 業績으로 손꼽힌다. 노태우는 執權 以後 第2世界 의 象徵과도 같았던 蘇聯과 國交를 맺었고, 以後 헝가리 等과 같은 다른 共産主義 國家들과도 次例로 國交를 맺었다. 뿐만 아니라 冷戰 以後인 1992年에는 韓國 戰爭 의 敵性國이었던 中國 過度 國交를 맺는 데 成功한다. 그러나 中共과의 外交關係 樹立은 오랜 友邦이었던 中華民國 과의 關係를 악화시키는 結果를 얻게 된다.

'偉大한 普通사람들의 時代' 亦是 代表的이다. 그는 민정당 大統領 候補 時節인 1987年 國會演說에서 "偉大한 普通사람들의 時代를 열겠다"고 다짐한 바 있는데 [25] 그 理由는 "이 時代는 權威體制로는 效率的으로 管理할 수 없는 多元의 市民社會이기 때문"에 나와있다. [25] 하지만 그것은 끝내 오지 않았고, [26] 그러나 그의 主張은 政治的 宣傳으로 그치면서 失敗로 돌아갔다. [24]

外交 政策 [ 編輯 ]

外交的으로는 이른바 "北方外交"를 闡明하고 蘇聯 , 中國 等 共産圈 國家와 修交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991年 9月 國際 聯合 入城을 이끌어냈다. 그는 7·7 宣言 以來의 北方政策을 꾸준히 推進하였고 1990年 6月 샌프란시스코 訪問時 保佐陣을 派遣해 미하일 고르바초프 蘇聯 書記長 과 連結하여 韓蘇 頂上會談과 韓러 關係를 다시 復元시켰다.

1989年 노태우 政府 日本 도쿄 에서 擧行되는 히로히토 天皇 葬禮式에 公式的으로 강영훈 國務總理를 政府部門 使節로 派遣했다. [27] 1989年 3月 4日, 國會에서 地方自治法改正案이 通過되었는데 拒否權을 行使하였다.

北方 政策 [ 編輯 ]

北方政策, 다른 말로 '北方外交'라 불리는 外交政策을 통해 一旦 量的인 面에서 韓國 外交를 先進國 水準으로 끌어올리는 成果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北方政策은 노태우 政府 努力의 結果라기보다는 國內外의 外交環境이 만들어준 蓋然性의 德澤이 컸다는 點에서 平價切下되기도 한다. [28] 노태우 政府 時期에 韓國의 臺(對)共産圈 外交는 새로운 轉機를 맞았다. 이는 韓國 戰爭 以後 共産圈 國家들과는 敵對的 關係를 形成하던 旣存의 理念志向的 外交 政策과는 相當한 差異點이 있는 것이다. 第5共和國까지의 北方外交는 거의 踏步狀態에 있었고 交易·通商分野도 間接·第3字 形式의 微微한 規模였던 것에 비하면, 第6共和國의 出帆과 同時에 加速化된 北方政策은 至極히 바람직스러운 것이었다.

그는 執權 初期부터 共産圈과의 修交를 推進했다. 노태우 政府는 1989年 2月 헝가리 를 始作으로 蘇聯 , 中國 共産主義 國家들과 外交 關係를 樹立하거나 關係를 改善하는 이른바 北方 政策을 推進하여 큰 成果를 올렸다는 評價를 받는다. 또한 國際 聯合 (UN)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 함께 加入하였으며, 南北 高位級 會談이 열리고, 文化·體育의 交流가 이루어지는 等 積極的인 對北 外交를 펼쳤다. 1991年에는 事實上 核開發을 抛棄하는 南北韓 共同으로 韓半島 非核化 宣言 을 採擇했다. 한便, 政府의 主導와는 달리 民間 次元에서도 積極的인 統一 努力이 展開되어 平和 統一을 위한 論議가 活性化되었다.

1988年 서울 올림픽 開催 當時 蘇聯 헝가리 等 舊 共産圈 國家들의 參加한 것을 契機로 이들 나라에 對한 本格的인 外交關係를 樹立하였다. 1990年 蘇聯과 修交하였고, 蘇聯의 解體 直後 러시아 와 재수교하였다. 1992年에 中國 을 訪問하여 장쩌민 總書記와 양상쿤 國家主席 等에게 直接 만남을 提議, 頂上會談을 開催해 中國과의 外交 關係를 樹立, 그 해에 몽골 過度 外交 關係를 맺었다. 베트남과는 大使級 外交關係를 樹立하였다. 對北政策에 對해서는 1988年에는 7 ·7宣言 으로 알려진 '民族自存과 繁榮을 위한 大統領 特別宣言'을 發表하면서 노태우政府에서는 韓民族共同體統一方案 을 直接 作成, 發表하였다.

東歐圈과도 公式 修交를 위한 接觸을 推進, 使節을 派遣한 끝에 1989年 2月 1日 헝가리 와 公式 手交하였다. 2月 27日 조지 부시 美國 大統領 이 訪韓하여 한·美 頂上會談을 하면서 조지 부시 를 說得, 北方定策에 對한 美國의 支持를 얻어냈다.

1990年 6月 初 美國 訪問 中, 美國 에 있던 미하일 고르바초프 蘇聯 大統領 의 滯留消息을 接한 뒤 密使를 보내 祕密 會談을 하였다. 祕密 會談 結果로 6月 5日 한-蘇 頂上會談을 가졌고, 6月 6日 부시 大統領과 한-美 頂上會談을 가졌다. 이 때 고르바초프 로부터 韓國 訪問을 約束받고 10月 1日 蘇聯과의 歷史的인 修交가 이루어지고 10月 30日에는 서울 에 週 蘇聯 大使館이 開設되었다. 1991年에는 유엔總會에서 南北韓이 유엔會員國으로 同時에 加入하게 되자, 北韓과의 同時 加入은 있을 수 없다는 國內 保守團體들의 集團反撥을 무릅쓰고 南北韓이 함께 韓半島非核化共同宣言 의 發表를 受諾했다.

1992年 1月 노태우-부시 頂上 會談이 있었고, 2月에 南北韓은 羅津-선봉 地區 開發 共同補助에 合意하였다. 또한 노태우 大統領은 中國 을 訪問하여 장쩌민 總書記와 양상쿤 國家主席 等을 만나 頂上會談을 開催해 中國과의 外交 關係를 樹立(8月)하였고 같은 해 몽골 베트남 (12月)과도 大使級 外交關係를 樹立하였다. 또한 舊 蘇聯(舊 蘇聯)에서 獨立한 新生國 카자흐스탄 , 우즈베키스탄 , 키르기스스탄 , 투르크메니스탄 , 아제르바이잔 , 벨라루스 (1991年 獨立), 아르메니아 , 조지아 및 또 다른 新生國인 몰도바 (1992年 獨立)와 手交하였다. 그리고 舊 유고슬라비아에서 獨立한 크로아티아 , 슬로베니아 와도 理解에 手交하였다. 그 밖에도 남아프리카공화국, 탄자니아 等 1992年에만 모두 18個國과 修交하여 總 修交國 수가 170個國으로 늘어났고 頂上會談이 12回, 外務長官會談이 41回에 이르는 等 그 어느 때보다 活潑한 外交를 벌였다. 特히 修交國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舊 蘇聯(舊 蘇聯)에서 獨立한 나라들과 잇따라 國交를 樹立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밖에도 主要 共産圈 및 第3世界 國家들이 大擧 包含돼 있다는 事實은 노태우 政府가 그동안 推進해 온 北方外交가 結實을 맺은 것으로 評價할 수 있다. [29] 北方外交의 成果는 1970年代 末 中國 共産黨의 實用主義 路線 採擇, 冷戰體制의 終熄과 脫이데올로기 時代의 擡頭, 蘇聯의 페레스트로이카 와 그에 誘發된 中央유럽 國家들의 政治·經濟改革 및 開放 等의 國際情勢의 變化에 韓國의 經濟發展(誇張된 面이 많았다.)과 國民的 論議의 擡頭라는 國內 情勢變化가 맞물린 結果이다. 다만, 急變하는 情勢變化에 韓國이 조금 더 빨리 眞摯하게 對應하고 그 主體가 政府나 政治權 一部에 그치지 않고 情報開放과 國民的 醫師의 結集에 依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30] 이라크 (1989年), 몽골 , 예멘 (各 1990年)와도 修交하였다.

周邊國들과의 外交 [ 編輯 ]

한便 國民 輿論과 一部의 反對를 무릅쓰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의 關係 改善 및 日本과의 關係 改善도 推進하였다. 1990年 5月 24日 飛行機便으로 日本 도쿄 를 訪問하여 가이후 總理와 1次 頂上會談을 가졌으며 日本의 天皇 아키히토 로부터 謝過 聲明을 얻어내기도 했다. 한便 1989年 初부터 統一院 等에 指示하여 서울 올림픽 과 舊 共産圈 國家들과의 修交로 一時 中斷했던 對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의 關係 改善도 다시 推進하였다. 1989年 對北關係 改善의 一環으로 9月 11日 國會 本會議에 出席, 特別演說을 통해 '韓民族共同體統一方案'을 提示하여 새로운 統一論議를 發表하였다.

1990年 1月 10日 新年 年頭 會見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 高齡離散家族 往來 및 金剛山 共同開發 等을 推進할 것을 提議했다. 그의 提議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側에서 受諾하였다. 1990年 6月 20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는 다시 그에게 南北對話 再開를 要請했고, 이를 受諾하면서 南北高位級會談 第7次 豫備會談이 7月 3日로 豫定되었다. 그 해 7月 3日의 南北高位級 會談에서는 뚜렷한 成果를 얻어내지는 못하였지만 南北間의 對話雰圍氣가 持續되자 7月 20日 南北韓 民族大交流에 關한 特別談話文을 作成, 發表하여 8月 13日부터 8月 17日까지 離散家族 相逢 및 南北 自由 訪問, 安全歸還 相互 保障 等을 北側에 提議하였다. 이를 北韓 側이 受容하면서 9月 4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國務總理 연형묵 等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代表團 90名 一行이 서울 을 訪問하였다. 이에 一部 保守團體에서는 그들을 處刑해야 한다고 示威를 하였으나 霧散되었다.

對話가 進展되어 1990年 9月 5日 南北總理會談이 開幕되었다. 會談 2一次인 9月 6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연형묵 總理 를 獨對, 연형묵 은 그에게 單獨 面談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金日成 主席 의 메시지를 傳達하였다. 한便 UN 加入 政策도 推進하여 1991年 9月 16日 大韓民國 의 UN加入을 성사시켰다. 그러나 舊 共産圈 國家들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도 加入시켜야 한다고 하여 結局 同時에 加入하게 되었다.

1992年 8月 24日 中國 過度 國交를 樹立하여, 中國 建國 後 43年만에 修交關係를 形成하였다. 그러나 이때 大韓民國 과 첫 修交 後 오랫동안 友好關係를 維持하던 臺灣 과의 斷交 問題로 保守團體에서 反撥했고, 臺灣 에서도 反撥했다. 이에 臺灣 外交部 는 노태우의 中國 科의 修交를 놓고 抗議한 뒤, 結局 斷交하였다.

對北 關係 [ 編輯 ]

對北政策에 對해서는 1988年에는 7 ·7宣言 民族自存과 繁榮을 위한 大統領特別宣言을 發表하면서 노태우 政府에서는 韓民族共同體統一方案 이 提示되었다. 이 宣言에서 노태우는 南北韓間의 積極的인 交流를 提議하고, 北韓이 美國 및 日本과 關係 改善하는 일에 協助할 뜻을 宣言했다. 韓民族共同體統一方案은 두 個의 主權國家의 聯合을 過渡期 段階로 認定한 點에서 以前과는 달랐다. 北韓은 民間交流를 願하는 當局者間의 交流를 回避해 왔지만, 美國 및 日本과 修交하기 위해서는 南北和解가 先決課題임을 깨닫고 南韓의 交流提議를 受諾했다. 그리하여 1990年 9月부터 總理를 代表로 하는 南北高位級會談이 열리기 始作했다. 이 會議가 서울과 平壤에서 번갈아 열리는 동안 汎民族統一音樂會가 서울과 平壤에서 열리고, 南北의 축구팀이 統一蹴球大會를 서울과 平壤 두 곳에서 가졌으며, 1991年 4月에는 日本 지바에서 열린 世界卓球選手權大會에, 5月에는 第6回 世界靑少年蹴球選手權大會에 南北韓 單一팀이 參加하는 快擧를 이룩했다.

1991年 9月 17日 유엔總會에서 南北韓이 유엔會員國으로 同時에 加入했다.

1991年 12月 13日 서울에서 열린 第5次 高位級會談에서 南北韓이 和解 및 不可侵, 交流協力 等에 關해 共同 合意한 南北基本合意書 가 採擇됐다. 12月 31日 韓半島 非核化(非核化)에 關한 共同宣言이 採擇되었다. 南北韓 共同으로 事實上 核開發을 抛棄하기로 한 韓半島 非核化 共同宣言 을 採擇했다. [31]

1992年 9月 15日부터 17日까지 平壤에서 열린 8次 南北高位級 會談을 앞두고 當時 노태우 大統領은 離散 家族 相逢에 큰 期待를 걸고 8次 高位級 會談에서 반드시 성사시키라고 特別 指示를 했다. 代身 北韓은 非轉向 長期囚인 리인모 老人의 送還을 强力하게 要求하고 있었다. [32] 會談의 代辯人 이동복 은 이 때, 이른바 "이동복 訓令 造作 事件"의 主役이었다. 離散家族 問題 解決에 對한 大統領의 指針을 받기 위해, 平壤의 狀況室은 서울로 請訓(請訓)하였는데, 서울로부터 答辯이 없음에도 不拘하고, 이동복은 엉뚱한 訓令을 정원식 代表에게 報告했다. [33]

對유럽 關係 [ 編輯 ]

1988年 7月 7日 노태우 大統領은 〈民族自存과 統一繁榮을 위한 特別宣言〉( 7 ·7宣言 )에서 南北間에 民族共同體 關係를 발전시켜 나갈 것 等 6個項 原則을 宣言하면서 共産主義圈과의 關係改善의 意思를 闡明하였다. 그는 "韓半島의 平和를 정착시킬 與件을 造成하기 위하여 北韓이 美國·日本 等 우리 友邦과의 關係를 改善하는 데 協助할 用意가 있다. 또한 우리는 蘇聯·中國을 비롯한 共産主義 國家들과의 關係改善을 追求한다"라고 闡明하였다. [34] [註解 1] 이러한 이른바 "北方外交"(또는 "北方政策", Nordpolitik)는 곧 可視化되었다. 1988年 서울 올림픽 開催 當時 蘇聯 헝가리 等 舊 共産圈 國家들의 參加한 것을 契機로 이들 나라에 對한 本格的인 外交關係 樹立이 始作되었다. 1988年 8月에 헝가리와의 常駐代表部 設置協定 締結(1988年 10月 헝가리의 首都 부다페스트 에 週(駐)헝가리 韓國代表部가 開設)은 北方政策의 첫 結實로 評價된다. [34] 1989年 東歐圈 國家로는 最初로 헝가리 와 修交한데 이어, 같은 해 폴란드 , 유고슬라비아 와도 手交하였다. 1989年 노태우 政府는 日本 도쿄 에서 擧行되는 히로히토 日王 葬禮式에 公式的으로 강영훈 國務總理를 政府部門 使節로 派遣했다. [35] 1990年 1月 人爲的 政界改編(三唐 合黨)을 始發로 하여 國內 政治的 基盤을 다지고 1990年 初 共産圈 國家들과 一擧에 國交를 樹立하는 成果를 거두게 된다. 3月 체코슬로바키아 , 불가리아 , 몽골 , 루마니아 와 大使級 外交 關係를 이루고, 4月에는 고르바초프 가 濟州島를 訪問하였다. 드디어 9月 30日 한- 國交 正常化를 이룩하였다. 이러한 修交의 政策 手段은 國內經濟力이었다. 헝가리 와 修交時 6億2500萬 USD의 商業 借款을 約束하였고, 한- 修交時에는 30億USD의 借款을 提供하기로 合意하였다. 1990年 11月 헝가리의 괸츠 아르파드 大統領이 大韓民國 을 公式 訪問하여, 노태우 大統領과 韓國의 유엔 加入 等 韓半島 平和定着에 關한 意見을 交換하였다. 共産圈과의 修交를 바탕으로 1991年 9月 南北韓 유엔 同時加入을 이끌어 냈다. 1991年 蘇聯 崩壞直後 러시아 와 再修交하고, 蘇聯의 崩壞와 함께 成立된 에스토니아 , 라트비아 , 리투아니아 , 우크라이나 알바니아 와 1991年에 修交하였다.

經濟 政策 [ 編輯 ]

노태우의 經濟 政策은 自由化와 開放化의 擴大였다. [36] 그의 政權 下에서 經濟는 年平均 8.5%라는 高速成長을 누렸고, 1988年의 서울 올림픽 開催는 發展한 韓國을 全 世界에 알리는 契機가 되었다.

1988年 輸出은 600億 달러를 突破하였고 1986年 大韓民國은 對外交易史上 最初로 貿易收支 黑字를 記錄한 以來 그 幅이 每年 擴大, 1989年 大韓民國은 마침내 債務國에서 債權國으로 反轉하였다. 그러나 輸出은 1990年代 初 景氣沈滯로 不振을 겪게 되었다.

就任 1年次(1988年 2月~1989年 2月) [ 編輯 ]

1988年 2月 25日 正式으로 業務를 遂行하기 始作한 노태우는 初期 "6共 皇太子"라는 別名을 얻은 박철언 等을 次期 大統領 後繼者로 指名하였으나 3黨 合黨 으로 들어온 金永三 等의 反撥과, 次期 大權을 保障하지 않을 때 政權退陣度 不辭하겠다는 舊 민주系( 金永三 系列)의 抵抗에 屈服하여 次期 大權 候補者職과 總裁職을 金永三 에게 讓渡하기도 하였다. 이를 두고 保守 勢力으로부터 쉽게 許諾하였다, 물렁하다며 非難받는 契機를 提供하였다.

그는 5共 淸算의 旗幟를 내걸고 5共 人士들을 大部分 整理, 自進 退任을 誘導하였으나 5.18 關聯者 處罰에는 微溫的이었다. 이에 따라 野黨과 運動圈에서는 5.5共和國이라며 反撥했다. 한便 그는 6.29 宣言으로 5共和國의 殘滓를 털어버리고자 하는 意志를 千名 [5] 했고 長期執權의 終熄을 政治的 最大 目標 [5] 로 指名했다. 또한 5共 淸算論을 내세워 靑瓦臺 에 있던 軍 出身 人士들을 大擧 解任하고 民間人 出身 專門家들과 大學 敎授 出身 人士들을 起用했다. 이에 新軍部 出身들은 集團 反撥했으나 그는 들어주지 않았고, 新軍部 出身들은 盧信永 이나 정호용 , 장세동 代身 노태우를 支持한 點을 言及하며 反撥하였으나 노태우는 이들의 主張을 默殺했다. 以後 一部 新軍部 人士들과는 隻을 지게 된다. 또한 노태우는 人的 刷新을 目的으로 金鍾仁 等 各 分野의 民間 專門家들을 迎入하는 한便, 朴正熙 , 全斗煥 政權 治下에 抵抗하여 대쪽 判事로 이름났던 法官 李會昌 을 迎入하여 政界로 拔擢하였다.

全斗煥 은 差別性을 浮刻시키기 위해 憲法에서 所謂 "5·16 革命精神"에 關聯된 事項을 削除하였으며 統一主體國民會議를 廢止하고 하나會 系列에 否定的인 共和黨 實勢들을 權力型 非理 嫌疑와 聯關하여 除去하였고, 朴正熙의 時代를 不正과 腐敗, 非理의 時代로 規定하고, 自身들은 正義社會 具現을 追求한다고 宣言하였다. [37] 就任 直後 그는 朴正熙 大統領 에 對한 追慕 行事에 對한 干涉, 監視要員 配置를 없애기도 했다. 그러나 大韓民國 의 法統을 大韓民國 臨時政府 에서 찾아야 한다는 김준엽 의 提案은 拒否하였다.

就任 直後부터 그는 共産圈이 崩壞되리라 보고 蘇聯 中國 共産主義 國家 과의 關係回復을 위해 外交 擔當者들을 招聘하여 硏究를 指示하게 했다. 1988年 7月 7日 南北同胞 交流 推進 等 對北政策 6個項을 骨子로 한 '7·7宣言'을 直接 作成, 發表하였으며 8月 8日에는 對國民 談話를 통해 "中共"을 '中國'으로 公式 呼稱키로 發表하였다. 이를 두고 一部 保守 勢力의 强한 反撥을 샀으나, 各 言論과 文獻에 "中共" 代身 '中國'으로 使用하도록 指示, 推進하여 이때부터 大韓民國 의 文獻 資料에서는 "中共" 代身 '中國'으로 쓰이게 되었다.

淸明計劃 [ 編輯 ]
찰스 오스토트(Charles P. Ostott)를 訪問한 盧泰愚(1989年)

1989年 3月 保安司令部 가 親衛쿠데타를 성공시키는 데 妨害가 될 만한 反政府人士 目錄을 만들고 이들을 個別的으로 査察해 非常戒嚴이 宣布되는 D-데이 前後로 全員 檢擧한다는 名目 下에 豫備檢束을 實施하였다. 노태우가 5共을 踏襲한 것 中 하나였으며, 一種의 政治的 介入이었다.

保安司 3處(우종일 處長·김용성 誇張)는 1989年 4月 戒嚴에 對備해 各界 主要人士 923名의 人的事項·豫想 逃走路·豫想 隱身處·逮捕組 等이 記載된 淸明카드를 作成하고 戒嚴視 이들을 檢擧·處罰하기 爲한 淸明計劃을 樹立했다. 保安司 3處 ‘淸明 태스크포스’의 ‘淸明’ 對象者 選定과 等級分類는 公安合搜部 政策協議會에서 檢察·警察의 左翼人士 資料와 保安司의 左翼人士 名單과 等級 等을 參照해 作成했다. 淸明카드 作成作業을 完了한 뒤 1989年 8月 乙支訓鍊期間에 8個 部隊를 選定해 圖上訓鍊까지 實施했다.

이어 保安司 3處 6과 分析班은 1990年 10月 保安司 民間人 査察을 暴露한 윤석양 事件이 發生하기 前까지 '청수(動向把握)'對象者라는 街名稱으로 民間人 1,300餘名에 對해 公開 資料와 隸下 保安部隊의 '動向觀察報告書' 等을 바탕으로 個人別 身上資料綴을 作成·管理했다. [38]

保安司가 A級으로 分類해 査察한 民間人은 盧武鉉 前 大統領 (當時 統一민주당 議員), 李海瓚 前 國務總理 (當時 平和민주당 議員), 李相洙 前 勞動部 長官 (當時 平和민주당 議員), 이강철 前 大統領 政務特報(當時 進步政治聯合 共同代表), 任鍾晳 前 議員(當時 전대협 議長), 高 문익환 牧師, 이창복 前 議員(當時 전민련 常任共同議長), 유인태 前 議員(當時 進步政治聯合 事務處長), 이태복 前 勞動部 長官(當時 週間 < 勞動者新聞 > 編輯室長), 정윤광 當時 地下鐵勞組 委員長 等 總 109名이다. [39]

保安司가 指目한 '淸明 對象者' 中 하나였던 盧武鉉 大統領의 個人파일에는, 1989年 當時 居住하던 釜山 南區 남천동 S아파트 內部 圖面까지 그려져 있다. 아파트 內部 房 構造, 化粧室과 베란다 位置 等도 把握해둔 狀態였다. 平素 몇 時에 집을 나서 몇 時에 歸家하는지, 타고 다니는 車輛은 무엇인지, 자주 걸어 다니는 動線, 平常時 자주 만나는 親舊와 連絡處, 豫想逃走路와 豫想隱身處까지 모두 記錄돼 있다.

全敎組 不法化 政策 [ 編輯 ]

1989年 5月 22日 全敎組 延世大學校 에서 創立大會를 열었다. 이때 學校는 이미 戰鬪警察 에 依해 封鎖되어 있었으며 創立式 直後 暴力的인 鎭壓으로 많은 參加者들이 다쳤다. 이날 參加하였던 敎師들은 全員 警察에 連行되었다. [40] 5月 22日 저녁 노태우는 對國民 談話를 통해 敎師 勞組는 不法이라 闡明하고 解散 및 團束을 闡明하였다. 이어 문교부 長官 정원식 亦是 全敎組 를 不法 團體로 規定하고, 人士들에 對한 拘束과 解任, 不利益 措置를 取하여 論難이 되었다. 以後 전교조 加入 人事 및 同調者들에 對한 彈壓 政策을 繼續하였다.

于先 全敎組 不法化 宣言과 함께 전교조에 結成에 參與한 오종렬 以外 1,500名의 敎師들을 解職, 罷免시켰으며, 學生 運動圈들은 이에 反撥하여 學園民主化를 要求하며 示威를 했다. 처음에는 노태우와 정원식 의 마네킹을 화형하는 水準이었던 學生運動圈들의 示威는 漸次 焚身自殺로 이어졌다. 한便 정원식 長官은 授業을 拒否한 世宗大學校 學生들을 모조리 懲戒, 留級措置, 退學 等을 指示했다. 그 뒤 노태우는 정원식 等과 協議하여 特別 指示를 내려 措置를 緩和, 世宗大學校 學生들을 모두 復校시켰지만 留級과 懲戒, 停學을 加한다. 1,500名의 全敎組 關聯 敎師 解任과 罷免, 懲戒에 對한 反撥과 憎惡, 강경대 의 警察 暴行致死 事件 以後 연이어 터진 김귀정 (金貴井)의 示威隊 壓殺 死亡 事件이 發生하면서 反政府 示威는 激化되었고, 노태우는 全敎組 는 不法 組織이라는 뜻을 反復하였다.

노태우는 在任期間 내내 全敎組는 不法組織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이때 解職된 全敎組 敎師들은 1993年 10月 28日 金永三 大統領의 執權 1年次이던 이날까지 전교조 復職 申請을 받아서 95%가 復職되었다. 1,490名 中 1,424名이 復職을 申請하고, 66名이 復職 申請을 拒否한다.

7·7 宣言 [ 編輯 ]

1988年 7月 7日 노태우는 ' 民族 自存과 統一 繁榮을 위한 大統領 特別宣言' 을 發表했다. 6個項으로 된 이 宣言의 內容을 보면, 南北 同胞의 相互交流 및 海外同胞의 南北 自由往來 開放, 離散家族 生死 確認 積極 推進, 南北交易 門戶開放, 非軍事 物資에 對한 友邦國의 北韓 貿易 龍仁, 南北 間의 對決外交 終結, 北韓의 對美·日 關係 改善 協助 等이다. 이 宣言 後 우리 政府는 對北 非難 放送을 中斷했으며, 南北 大學生 國土巡禮大行進을 北韓側에 要求하기도 하였다.

1988年 서울 夏季 올림픽 開催 [ 編輯 ]

1988年 夏季 올림픽 開幕式 當時 聖火 點火 모습
1988年 夏季 올림픽 閉幕式 때 있었던 불꽃놀이

1988年 9月 17日, 서울에서 夏季 올림픽이 開幕되었다. [41] 元來 가난한 나라에서, 世界 人類의 가슴에 和合과 前進을 심어주고 堂堂히 世界史의 主役으로 나선 것이었다고 한다. [41] 對韓民國이 國際的인 스포츠 競技를 開催한 것은 1986年 아시안 게임 以後 2年 만의 일이었으며, 이를 통해 國家의 自負心이 높아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番 올림픽은 美國과 蘇聯의 冷戰 構圖가 克明하게 드러나는 分斷 國家인 大韓民國 에서 開催된다는 點에서 共産 陣營의 參加 問題가 敏感할 수밖에 없었다. 大韓民國은 當時 共産 國家와 外交 關係조차 樹立하지 않은 狀況이었고, 北韓은 이들 共産 國家의 參加를 막기 위한 로비 活動을 展開했다. 그러나 一旦 共産 國家 中에서는 中國 이 1984年 7月에, 東獨 이 1985年 3月에 參加를 宣言한 狀況이었다.

于先 中國 의 境遇 當時 中小 紛爭 으로 인해 蘇聯에 기대지 않는 讀者 路線을 걷고 있던 共産主義 國家였고, 이미 1984年 夏季 올림픽 에 參加하는 等 올림픽 보이콧 에 批判的인 立場이었고 한便으로는 1990年 아시안 게임 誘致 問題 等을 의식해 서울 夏季 올림픽 參加를 發表했다. [42] 그리고 東獨의 境遇 1984年 夏季 올림픽 보이콧에 對한 自國 스포츠界 人士들의 反撥이 워낙 거세서 2回 連續으로 올림픽을 보이콧할 수 없었기 때문에 蘇聯 과 協議하지 않고 獨斷的으로 서울 夏季 올림픽 參加를 發表하였다. [43]

그러나 蘇聯이 參加 與否를 밝히지 않은 狀況에서는 다른 東유럽의 共産主義 國家나 그 外의 親蘇(親蘇) 共産主義 國家의 參加 亦是 不透明했기 때문에, 김운용 IOC 委員을 비롯한 여러 關係者들은 蘇聯 側 人士들을 說得하는데 注力하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蘇聯의 參加 宣言을 이끌어냈고 [44] 헝가리 , 폴란드 等의 東유럽 共産 國家들도 參加하였다. 그 外의 몽골 · 라오스 · 베트남 等의 아시아 共産 國家와 親北韓 性向의 아프리카 國家들도 參加하면서 12年만에 東西 兩 陣營 大部分 國家가 參加하면서 參加國 數는 史上 最大인 160個國에 이르렀다.

그러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 一部 國家들이 參加하지 않아 IOC 全 會員國 參加라는 目標는 이루지 못했다. 大會 組織委員會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 對해서 끝까지 門戶를 開放했고 參加를 誘導하기 위한 努力을 기울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은 1988年 서울 夏季 올림픽의 南北韓 共同 開催를 要求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大會 參加를 拒絶하였다. 이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友好的인 共産主義 國家였던 쿠바 , 에티오피아 , 세이셸 이 同參하면서 보이콧했다. 孤立 性向의 共産主義 國家였던 알바니아 亦是 不參하면서 알바니아 는 4回 連續으로 夏季 올림픽에 不參했다. 니카라과 大韓民國 의 修交國이었으나 選手團 構成과 財政 問題를 理由로 參加하지 못했다. 結局 當時 IOC 會員國 中 7個 國家가 不參하였다. 마다가스카르 는 大會 參加를 宣言했지만 財政 問題를 理由로 撤回했다.

한便 南아메리카 共和國 아파르트헤이트 政策으로 인해 IOC에서 逐出된 狀態였으므로 올림픽 參加가 禁止되어 있었으며 나미비아 는 當時 南아메리카 共和國의 支配下에 있어 IOC에 加入하지 못해 參加하지 못했다. 캄보디아 , 기니비사우 , 카보베르데 , 부룬디 , 코모로 , 상투메 프린시페 , 미크로네시아 聯邦 , 마셜 諸島 , 나우루 , 키리바시 , 투발루 , 세인트키츠 네비스 , 도미니카 聯邦 , 세인트루시아 는 獨立 國家였지만 當時 IOC에 加入하지 않은 狀態였으므로 參加하지 못했다.

1988年 10月 2日, 서울 올림픽은 閉幕되었다. [45]

就任 2年次(1989年 2月~1990年 2月) [ 編輯 ]

盧泰愚(1989年)

1989年 5月 同意大學校 의 入試不正에 抗議하던 同意大學校 學生들이 戰鬪警察 5名을 拉致, 暴行하고 學內에 監禁하여 이를 救出하려던 警察官 7名이 火災와 墜落으로 숨지고 外部에 勤務中이던 警察官 等이 부상당하는 事件이 일어났다. 이 事件으로 91名의 大學生들이 拘束되기도 했다. 이 事件은 2009年 民主化 運動으로 最終 認定되었다.

大韓航空 803篇 墜落 事故 [ 編輯 ]

1989年 7月 27日 大韓民國 金浦國際空港 을 離陸, 泰國 방콕 돈므앙 國際空港 사우디아라비아 지다 를 거쳐 리비아 트리폴리 에 到着할 豫定이던 대한항공의 803篇( 맥도넬더글러스 DC-10 旅客機)李 惡天候와 視野 未確保, 안개 等의 無理한 着陸을 試圖하다가 墜落, 搭乘客 72名이 死亡하는 事件이 일어났다.

乘客과 乘務員 200名을 태운 대한항공 DC-10 旅客機가 韓國時間을 基準으로 이날 午後 2時 30分 頃 墜落하여 搭乘客 72名이 死亡하고 139名이 負傷했다(리비아 現地住民度 包含). [46] 搭乘客 大部分은 中東 現地에서 勤勞하는 勤勞者들이 大部分을 차지하고 있으며, 現代建設 大宇建設 , 동아건설 (公營土建 包含) 等 150名의 勤勞者들이 모두 搭乘하였다.

事故의 原因은 時計 240m의 짙은 안개 속에서 操縱士가 無理한 着陸試圖를 하다 일어난 것이다. [47]

3黨 合黨 [ 編輯 ]
金永三
金鍾泌

1987年 大統領 選擧의 뒤를 이어 치러진 國會議員 選擧에서 民政黨 은 最多 議席을 確保하였으나, 折半에도 못 미치는 125席을 獲得하여 史上 첫 '與小野大' 國會가 出帆했다. 이 때문에 정기승 大法院長 任命이 否決되는 等 難關에 부딪혔고, 그는 結局 合黨을 推進하기로 한다.

비슷한 時期 統一민주당의 김영삼, 新民主공화당의 金鍾泌 亦是 困境에 處해 있었다. 選擧에서 2位를 記錄한 김영삼의 統一민주당은 民主化에 對한 熱望에도 不拘하고, 院內 3黨으로 밀려나게 된다. 平素 노태우를 멀리하던 김영삼은 "萬若에 이대로 있다가는 大統領을 할 수 없다"라는 생각에 與黨의 地位를 얻고자 했고, 얼마 뒤 自身의 側近인 서석재가 無所屬 候補를 買收하는 事件이 일어나자 合黨을 決心하게 된다.

한便 新民主공화당 亦是 交涉團體 確保에 成功했음에도 不拘하고 黨內에서 김종필에 對한 不滿이 쏟아져 나온것은 勿論이요, 金鍾泌 自身조차도 政權을 잡기 위해 合黨을 決心한다. 김영삼이 合黨을 한다고 하자, 統一민주당은 分裂을 일으키게 된다. 特히 當時 '聽聞會 스타'라고 불린 盧武鉉 은 김영삼에게 協調的이었으나, 合當한다고 하자 强하게 反撥하며 訣別을 宣言한다. 以後 이기택 , 金正吉 , 장성화 , 金相賢 , 朴燦鍾 , 홍사덕 , 이철 , 盧武鉉 等 8人이 3黨 合黨을 拒否하며 김영삼을 따라가지 않고 民主黨 (一名 꼬마민주당)을 結成하였다.

이로써 民主陣營의 主要 人物인 金永三 , 金大中 候補 單一化論이 挫折되었다. 1990年 1月 21日 노태우, 김영삼, 김종필은 한자리에 모여 合當하기로 合意하였고, [48] 이튿날 3黨 體制(勿論 이는 全黨 大會 前까지 行해졌다 [49] )를 바탕으로 하는 民主自由黨 이 誕生하였다. [49] 이로써 改憲線을 훨씬 超過한 218席의 巨大 與黨이 되었다.

就任 3年次(1990年 2月~1991年 2月) [ 編輯 ]

言論 自由化 [ 編輯 ]
1988年 8月 21日 美國 巡訪後 歸國 場面

1988年 1月 1日의 新年辭에서 그는 '政治人에 對한 諷刺의 自由를 積極 許容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第5共和國 時節 慇懃히 流行하던 政治人들에 對한 諷刺가 本格的으로 再開되었다. 1988年 與黨 民主正義黨 이 過半數 議席 確保에 失敗하였다. 이에 與小野大 政局을 打開하기 위하여 그는 一部 保守 勢力의 反撥에도 不拘하고 1990年 統一民主黨 , 新民主공화당 과의 3黨 合黨 을 推進해 1990年 3月 신한국당 의 前身인 民主自由黨 을 創黨, 初代 總裁에 推戴되었다.

한便 노태우는 言論 自由化를 推進했다. 이에 따른 結果로는 美國 프리덤하우스가 1990年에 '言論 自由國'이라는 地位를 附與한 것이 있다. [50]

또한 在野人士들에 對한 復權과 奚琴을 大大的으로 斷行하였다. 1988年에는 서울올림픽 平和大會推進委員長으로 함석헌 을 委囑하여 서울平和宣言을 採擇하게 했고 [51] [52] , 1991年에는 장준하 等을 復權시키고 그해 8月 15日 建國訓長 을 追敍했다. 또한 윤보선 大統領 함석헌 等을 國家 元老로 禮遇하였다. 그러나 잇단 措置들로 保守 勢力과 軍出身 人士들의 反感과 反撥을 招來하기도 했다.

國軍保安司令部 民間人 査察 事件 [ 編輯 ]

1990年 國軍保安司令部 (現 國軍情報司令部)에 勤務하던 윤석양 二兵이 保安司의 査察 對象 民間人 目錄이 담긴 디스크를 들고 脫營해 그 目錄을 公開하는 事件이 일어났다. 이 目錄에는 政界와 勞動界, 宗敎界 等에 對한 査察 記錄이 담겨 있었으며, 이 事件을 契機로 노태우 政權 退陣運動이 거세게 일어났다. 保安司는 以後 기무사로 이름을 바꿨으며 그 役割이 縮小되었다.

혁노맹 事件 [ 編輯 ]

윤석양은 韓國外國語大學校 러시아語科 85學番으로 學生運動으로 4學年 2學期에 除籍되어 軍 服務를 하게 됐다. 身柄敎育 뒤인 1990年 7月 3日, 윤석양은 保安司 西氷庫分室로 連行되어 '革命的 勞動者階級鬪爭同盟'(以下 혁노맹)에서의 活動에 對한 調査를 받게 되었다. 保安司의 脅迫에 못이긴 윤석양은 혁노맹 幹部 1人의 所在地를 알려주었고, 이 後 혁노맹 搜査에 홍대에서 모임을 가졌다는 事實을 알려주는 等 조금씩 協助했다. [53]

7月 19日, 保安司 搜査官들은 윤석양을 變裝시켜 홍대 앞이 보이는 2層 카페로 데려가 혁노맹 關係者를 指目하도록 했고, 윤석양의 도움으로 혁노맹 關聯者들을 逮捕할 수 있었다. 이 後, 保安司 搜査官들은 윤석양을 조금씩 信任하게 되었고, 保安司에서는 8月 22日, 現役軍人 10名이 包含된 '혁노맹' 事件을 發表했다. [54] 윤석양은 脫營 以後, 혁노맹은 1990年 3月에 自進解體했으며, 繼續 活動했다는 保安司의 發表 內容은 造作이라고 밝혔다. [55]

以後 윤석양은 保安司 分析班으로 옮겨져 혁노맹에 對한 搜査 報告書 作成과 社勞盟 에 對한 資料 整理를 도왔다. 하지만 9月 22日, 知의 10月號에서 "保安司의 혁노맹 事件 造作 眞相"이라는 記事를 내보내자 保安司의 한 係長이 윤석양에게 二重스파이가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不安感을 느낀 윤석양은 9月 23日 새벽 2時, 保安司의 民間人 査察 關聯 索引表와 디스켓을 가지고 堡礁 交代 時間을 틈타 保安司를 脫營, 韓國基督敎敎會協議會 人權委에 隱身했다. [53] [56]

犯罪와의 戰爭 [ 編輯 ]

한便 執權 直後부터 各種 殺人 犯罪와 强姦 等의 犯罪 事件이 發生하자 그는 1990年 10月 13日 民生治安 確立을 위한 特別宣言人 10.13 特別 宣言 을 發表한다. 이는 '犯罪와의 戰爭'이라는 別稱으로도 알려졌다.

各種 깡牌와 暴力組織의 闊步와 野黨 競選 內에도 깡牌組織人 용팔이 等이 出沒하자 그는 1990年初부터 特別宣言을 準備하여 發表한다. 內容의 骨子는 '첫째, 國家의 共同體를 破壞하는 犯罪와 暴力에 對한 戰爭을 宣布하고 憲法이 附與한 大統領의 모든 權限을 動員해서 이를 掃蕩해나갈 것, 둘째, 民主社會의 기틀을 威脅하는 不法과 無秩序를 追放할 것, 셋째, 過消費와 投機, 頹廢와 享樂을 바로잡아 '일하는 社會', '健康한 社會'를 만들어나갈 것' 等 이었다.

10月 14日 노태우는 各部 長官들을 召集하여 10.13 特別 宣言 의 後續 措置로 社會 秩序 確立을 위해 子正 以後 深夜營業 團束과 統制, 遊興業所 團束, 交通秩序 違反 集中 團束, 公衆秩序 違反 集中 團束, 學校 周邊 靑少年保護區域 擴大, 不良 非衛生 食品 團束, 家庭破壞犯, 誘拐 拉致犯, 左翼事犯 等 凶惡犯을 비롯한 各種 反社會性 犯罪組織에 對한 掃蕩 等 綜合對策을 樹立했다. 또한 그는 報復性 犯罪를 特定犯罪加重處罰 對象에 追加하고 各種 刑事關係法을 改正해 痲藥, 暴力組織, 人身賣買, 家庭破壞犯에 對한 處罰을 强化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學生運動圈들은 公安當局을 만들기 위한 手段이라며 剛하게 反對하였다. 犯罪와의 戰爭 宣言 後 2年 뒤인 1992年 初 各種 極盛 犯罪率은 約 5% 程度 減少한 것으로 確認되었다.

就任 4年次(1991年 2月~1992年 2月) [ 編輯 ]

作戰 統制權 還收推進과 非核化 宣言 [ 編輯 ]

大統領 候補 時節, 作戰 統制權 還收推進을 公約하였고, 그 結果로 平時 作戰 統制權을 金永三 의 文民政府 時節에 還收했다. [57]

1991年 11月 13日 노태우는 非核化를 公式 宣言했다. 이는 李承晩 , 朴正熙 , 全斗煥 이 各各 推進하려던 原子爆彈 開發 및 核 開發의 最終 抛棄를 宣言하는 것이었다.

한便 그의 核抛棄 宣言에 對해 金永三 은 이를 잘못된 行爲라고 指摘하였다. [58] [59] [60]

學生 運動圈들의 示威 [ 編輯 ]

1988年부터 노태우와 當時 문교부 長官 정원식 全敎組 를 不法 組織으로 規定하고 團束政策을 推進하였다. 이에 學生運動圈들의 反撥은 繼續되었다. 全國敎職員勞動組合(全敎組) 不法化 宣言과 함께 전교조에 結成에 參與한 오종렬 以外 1,500名의 敎師들을 解職, 罷免시켰으며, 이에 反撥하여 學園民主化를 要求하며 授業을 拒否한 世宗大學校 學生들을 모조리 懲戒, 留級措置, 退學 等을 加했다. 그 뒤 措置를 緩和시켜 世宗大學校 學生들을 모두 復校시켰지만 留級과 懲戒, 停學을 加한다. 1,500名의 전교조 關聯 敎師 解任과 罷免, 懲戒에 對한 反撥과 憎惡, 강경대의 警察 暴行致死 事件 以後 연이어 터진 김귀정(金貴井)의 示威隊 壓殺 死亡 事件으로 學生運動家들은 정원식 退陣 데모와 班 정원식 示威, 정원식의 허수아비와 마네킹을 놓고 정원식 火刑式 等을 執行하기도 했다. 그 뒤 정원식 한국외국어대學 等에서 敎鞭을 잡다가 1991年 德望높은 敎育者의 拔擢을 理由로 노태우에 依해 總理로 拔擢되었다. 한便 노태우 政權을 軍部獨裁의 延長線이라고 主張하던 學生運動圈 勢力은 1989年 以後 다시 焚身自殺과 投身自殺 等을 敢行하였다.

焚身政局 [ 編輯 ]

명지대학교 의 總學生會長 박광철이 示威 參與 後 學校로 돌아오던 途中 警察에 連行되었다. 2日이 지난 後 1991年 4月 26日 總學生會長의 釋放을 위해 示威가 進行되었고, 示威가 激烈해지자 警察이 鎭壓을 試圖하게 되었다. 이 過程에서 명지대生 강경대 가 警察의 暴力에 依해 死亡했고, 이에 對하여 抗議하는 示威 途中 성균관대生 김귀정 까지 警察에 依해 死亡하였다.

事件이 일어난 다음날인 4月 27日, 노태우 大統領은 事件의 責任을 물어 안응모 內務部 長官을 更迭시켰다. [61] 學生들은 노태우 大統領의 謝過와 責任者 處罰 等을 要求하며 延世大學校 앞에서 示威를 벌였다. [62] 4月 29日 전남대학교 學生 박승희가 강경대 事件 糾彈集會 中 焚身하였고 [63] 이어서 5月 1日 安東大學校 學生 김영균 [64] , 5月 3日 경원대學校 學生 천세용 [65] , 5月 8日 전민련 社會部長 김기설, 5月 10日 勞動者 윤용하 [66] 等이 잇따라 焚身하여 이른바 '焚身政局' 이 造成되었다.

이로 인해 民主化에 消極的이던 노태우 政權에 對한 國民들의 憤怒가 들끓게 되자, 노태우 政權은 5月 8日에 노태우 政權을 非難하며 自殺한 전민련 社會部長 김기설 의 遺書를 전민련 總務部長 강기훈 이 代筆했다는 所謂 遺書代筆事件까지 操作하면서 [67] 事件을 덮으려 했다.

정원식 鷄卵 投擲 事件 [ 編輯 ]

1991年 焚身 政局 當時 金芝河 는 1991年 5月 5日 朝鮮日報 에 쓴 '젊은 벗들! 歷史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죽음의 굿판을 當場 걷어 치워라.'라는 글로 焚身自殺을 强하게 批判했다. 이에 學生들의 脅迫과 非難이 繼續되었고, 정원식 事件으로 더욱 激化되었다.

1991年 6月 3日 韓國外國語大學校 에서 마지막 講義를 하고 나온 정원식 에게 大學生들은 鷄卵, 琉璃조각, 밀가루, 페인트 等을 投擲했다. 6月 4日 노태우는 韓國外國語大學校 事件에 對한 憤怒와 慨歎을 禁할 수 없다, 人倫이 땅에 떨어졌다며 特別 對策을 注文했다. 윤형섭 敎育部 長官에게서 정원식의 鷄卵 事件에 對한 報告를 接한 노태우는 "스승의 마지막 講義를 暴力으로 짓밟은 오늘의 學院暴力 狀況에 慨歎을 禁할 수 없다."며 바로 關係者를 召集한다. 이어 노태우는 學生들의 悖倫을 叱咤하며 정원식 , 金芝河 等에 對한 暴力 事件에 對한 嚴罰을 指示하였다.

노태우는 6月 4日 各部 長官과 警察, 檢察, 문교부 人士들을 召集한 자리에서 "社會的 倫理와 道德性, 人性을 回復하고 學院街에 蔓延한 그릇된 風土들을 바로잡을 수 있는 根本的 對策을 마련해야 된다."라고 指示했다. 當初 노태우 政府는 警察 搜査線에서 마무리 지으려 하였으나 保守團體들의 示威로 檢察搜査로 事件을 擴大했다. 노태우는 바로 檢察總長 정구영을 불러 嚴斷을 指示했다. 檢察과 警察의 合同 搜査本部가 組織되고 6月 5日 午前 외국어대學校 周邊에서 檢問檢索을 始作, 校內 周邊을 探問搜査하여 정원식 糾彈示威에 參與한 學生 310名을 逮捕, 連行했다.

1991年 國際로터리클럽 폴해리스 名譽會員에 選出되었다. 그해 장준하 를 名譽回復하여, 建國訓長 愛國章을 追敍하였다. [68] 1991年에는 地方自治團體制 부활시키라는 野黨과 市民團體의 要求를 노태우가 電擊 受容, 1991年 大韓民國 地方 選擧 가 치러지면서 30餘年만에 地方自治制가 施行되었다. 이때 地方選擧에서 執權黨인 民自黨 이 壓勝했지만 3黨 合黨을 契機로 國會에서 改憲線을 넘는 巨大與黨을 出帆시켰으나 保守 陣營의 反撥과, 野黨의 反撥이 있었다. 그 해 서울 周邊地域 開發政策 中 一山 新都市 城南市 에서 바다 모래로 지은 아파트들이 發見되어 責任者를 바로 問責하였다.

就任 5年次(1992年 2月~1993年 2月) [ 編輯 ]

노태우는 以後 民主自由黨 의 黨權을 놓고 金永三 과 葛藤이 있었고 後繼者로는 박철언 等을 內定하기도 했다. 이에 김영삼은 그에게 抗議하며 集團脫黨과 反政府 鬪爭까지도 考慮하였다. 結局 노태우는 김영삼에게 大權과 黨權을 넘긴뒤, 1992年 8月 28日 노태우는 民自黨 總裁職을 辭退하였다. 같은 날 金永三 民主自由黨 의 總裁로 就任하면서 노태우는 民自黨 名譽總裁에 選出되었으나, 9月 18日 政治的 中立性을 지켜야 된다는 理由로 모든 當直을 내놓고 民自黨 을 脫黨하였다. [69]

1992年 9月 18日 노태우는 民主自由黨 을 脫黨하고 擧國中立內閣 構成을 宣言, [69] 이에 따라 10月 9日 史上 첫 與黨이 없는 中立內閣이 出帆하였다. [70] 한便 大選 直前 大統領이 與黨을 脫黨하는 先例를 만들기도 했다.

退任 [ 編輯 ]

그러나 金永三 에 對한 惡感情은 繼續되었는데 後日 그는 金永三 을 가리켜 "김영삼 민자당 代表는 權力鬪士처럼 行動했고, 그의 國政運營 能力을 疑心했으나 달리 代案이 없어 後繼者로 만들게 되었다."면서 "그는 民主主義와는 관계없는 사람이었으니 나는 色盲患者였던 셈이며 歷史와 國民앞에 罪悚하다."라고 評하기도 했다. [71] 한便 金永三 에게 順順히 밀려난다고 봤던 그는 野黨 人士들에게도 政治資金을 祕密裏에 支援하기도 했다. 金大中 에게는 20億원 以上의 政治 資金을 支援했다. [72]

1993年 헌정회 元老諮問會議 委員이 되었다. 2月 25日 金永三 에게 大統領職을 물려주고 연희동 自宅으로 退任하였다.

退任 以後 [ 編輯 ]

退任 直後 [ 編輯 ]

大統領 退任 直後 1993年 8月 金融實名制 가 電擊 實施되면서 證券街를 中心으로 大統領의 祕資金 保有說이 나돌자 그는 그러한 일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며 不快感을 드러냈다. 1994年 國會議員 서석재 에 依해 4千億 祕資金 說이 提起되자 敏感한 反應을 보이며 反駁하였다. 1995年 서석재 議員 等에 依해 그의 祕資金 造成問題가 繼續 提起되었다. 같은 해 國會議員 박계동 에 依해서 前職 大統領 祕資金 收受說이 提起되어 搜査에 들어가자, 海外 巡訪 出國 길에 言論, 新聞社와의 인터뷰에서 그러한 일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 라며 剛하게 批判하였다. 그러나 祕資金 搜査 後 祕資金 收受가 事實로 드러나자 屈服하였다.

1995年 10月, 노태우는 " 文化大革命 때 數千萬 名이 犧牲당한 것으로 보면 光州事態 저것은 아무것도 아니야."라는 發言으로 國民들의 非難을 받았다. 노태우는 또한 "中國은 이런 피를 흘린 事件이 있었는데도 몇 사람을 除外하고 나머지는 處罰하지 않았으며 등소평 이 中心이 돼 그 元老들을 다 待接하고 活用했다."고 말해 國民들의 指彈을 받았다. [73] [74] 그 直後 國民들의 非難輿論이 일어나자 노태우는 "처음에는 그런 얘기를 한 記憶이 나지 않았으나 나중에 錄音 테이프를 들어보니 그런 얘기를 했더라면서 어떻게 그런 얘기가 나올 수 있었는지 스스로도 놀랐다."는 發言으로 國民들의 公憤을 샀다. 光州問題에 對해서는 "이야기할 處地가 못 된다."며 答辯을 留保했다. [75] 當時 노태우의 發言에 政治權까지 듫끓게 되었고 執權黨인 民自黨 은 노태우 前 大統領의 發言에 對해 解明을 促求하는 形式으로 收拾하자고 對應했으나 國民들의 公憤은 가라앉지 않았다. [76] 노태우는 10月 13日, "自身의 發言으로 5.18 被害者 遺族에게 傷處를 준 點을 未安하게 생각한다."며 自身의 光州 發言에 對해 公式 謝過했다. [77]

1995年 10月 19日 民主黨 國會議員 박계동 은 國會 對政府 質疑에서 신한은행 西小門 支店에 (週)우일洋行 名義로 預置된 110億 원의 預金計座 朝會票 寫本을 提示하며 '노태우 祕資金 4千億 원!'이라는 發言을 强調, 노태우의 祕資金 4千億 元이 여러 市中 銀行에 借名計座로 分散 預置되어 있다는 疑惑을 提起하였다. 10月 20日 新韓銀行 側에서 이 計座에 對해 解明하는 過程에서 前職 大統領 祕資金에 對한 具體的인 端緖가 드러나 檢察이 搜査에 着手하게 되었다.

祕資金 收受 事件과 拘束 [ 編輯 ]

1995年 10月 20日부터 檢察이 그의 計座를 搜査, 追跡한 끝에 노태우의 警護室長 이현우가 檢察에 自進 出頭하여 "우일洋行 名義 借名計座에 入金되어 있는 돈은 노태우가 在任 中 造成해 使用하다 남은 돈이며, 前 靑瓦臺 警護室 經理課長 이태진 이 管理해 왔다."고 陳述, 政治祕資金이 事實로 確認되었다. 이를 契機로 檢察의 搜査結果 祕資金 收受가 드러나자 노태우는 對國民 談話를 發表, 事實임을 認定하고 自身의 '在任 中 企業體로부터 5,000億 원 假量을 받아 使用하고 1,700億원 假量이 남았다.'고 밝혔다. 搜査過程에서는 1995年 10月의 對國民 談話와는 달리 企業體로부터 3,400∼3,500億원을 받고, 1987年 大韓民國 大統領 選擧 를 위해 造成한 資金 中 使用하고 남은 돈과 當選 祝賀金 1,100億원 等을 합쳐서 資金을 造成했다고 밝혔다.

1995年, 包括的 意味의 賂物罪가 適用되어 以前에 大統領 在職時 造成한 祕資金 收受와 賂物造成 嫌疑, 特定犯罪 加重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嫌疑 等의 罪目으로 電擊 拘束되었다. 그해, 法院 裁判에 回附되어 特定犯罪 加重處罰法上 賂物收受 嫌疑로 無期懲役 을 宣告받고, 그해 11月 16日 서울 拘置所에 拘束 收監되었다. 노태우가 收監당할 때, 大法院 은 노태우에게 大統領 在職 當時 賂物을 준 財閥總帥 8名을 包含한 企業인 40餘 名을 賂物 供與罪로 起訴했지만 抗訴審에서 財閥企業人들에게는 電源 執行猶豫 , 無罪 宣告로 釋放되었다. 한便 노태우는 獄中에서 抗訴했고, 抗訴審에서 懲役 15年에 2,628億원의 追徵金을 宣告받았다.

이를 契機로 12.12와 5.18에 對한 再搜査 輿論도 나타나기 始作했다. 金永三 은 就任 直後부터 文民 政府 는 5.18 精神을 繼承한 政府임을 闡明하고 12.12와 5.18에 對한 再搜査를 指示했다. 1996年부터 12.12와 5.18에 對한 搜査가 이루어져, 1997年 4月 17日 12.12와 5.18 및 大統領 祕資金 事件 關聯 大法院 宣告公判에서 法院으로부터 懲役 17年型, 追徵金 2,688億원의 刑을 宣告받았다.

김대중 政府 時節 [ 編輯 ]

1997年 12月 赦免되었다. 1997年 追徵金 2,629億 원을 宣告받고 6月 末까지 2,286億 원을 納付하였다. [78] 2008年까지 남은 追徵金은 約 387億 원이다. [78] 김대중 政府 出帆 直後, 金大中 은 東西和合을 名分으로 그를 復權시켰다. 以後 各種 國家 行事에 國家 元老로 招請되었다.

1999年 6月 전두환은 白凡 金九 記念事業會로부터 白凡記念館 建立委員會 拷問에 推戴되었다. [79] 白凡記念館 建立推進委員長人 이수성(李壽成) 前 國務總理 等 執行部가 전두환과 노태우를 顧問으로 推戴한 데서 論難이 發生했다.

會員 中 一部는 "光州市民 虐殺 等으로 民族에 큰 罪를 지은 두 사람을 顧問으로 推戴하는 것은 白凡先生을 侮辱하는 것"이라며 斷食籠城까지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執行部側은 當初 計劃을 撤回하지 않았다. [80] 以後 노태우는 白凡記念館 設立 때까지 白凡記念館 建立委員會 顧問職을 維持했다.

2003年 2月 盧武鉉 大統領 就任式에 參席, 全斗煥 과 나란히 앉아 行事를 參觀했다. 이는 그가 大衆 앞에서 보였던 마지막 公式 席上이었다.

2000年代 以後 [ 編輯 ]

赦免 以後 노태우는 健康이 惡化되어 특별한 政治的 行步와 言論 行步를 보이지는 않았다. 6·29 宣言 20周年을 맞이하여 2007年 6月 29日에 열린 晩餐場 [81] 에 參席한 것 外에는 바깥에서 좀처럼 그의 모습을 볼 수 없었고, 2008年 2月 李明博 大統領의 就任 行事에도 健康 惡化로 不參했다. 追徵金을 꾸준히 納付해 온 노태우는 2008年 들어 동생 노재우와 조카 노호준을 相對로 訴訟을 벌였다. 2008年 4月에는 동생과 조카 名義의 會社가 者의 祕資金으로 設立된 것이라며 訴訟을 벌였으며, 12月에는 동생과 조카의 株主權 行事 禁止 假處分 申請을 했다. [82] 하지만 以後 假處分 申請에서 敗訴해서 나머지 追徵金 還收의 難航이 豫想되었다. 當時 노태우는 全體 追徵金 2,628億 원 中 2,339億 원을 還收한 狀態였다.

한便 그 當時 노태우는 小腦 萎縮症을 앓고 있었으며, 휠체어 를 타고 다닐 程度로 健康이 惡化된 狀態였다. [83]

2011年 4月에는 氣管支에서 鍼術龍 침이 發見돼 話題가 됐다. [84] 韓醫師協會는 5月 11日 노태우의 몸에서 發見된 침과 침뜸社 김남수 의 弟子들이 使用하는 침이 類似하다고 主張한 뒤 서울中央地檢에 針 施術者의 身元을 밝혀 달라는 陳情書를 提出했다. 김남수는 1990年代 初 以後 노태우를 만난 적이 없으며, 弟子들의 침 手術 疑惑에 對해서도 "모르는 일"이라며 線을 그었다. [85]

韓醫師協會는 2萬 會員의 醫療機關을 調査한 結果 盧 前 大統領을 治療한 곳은 서울의 S病院 한 곳 뿐이며, 이 곳에서도 침 施術은 없었고 6~7年 前(事件當時, 2011年 基準) 約 處方만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韓醫師가 아닌 無免許 不法 施術에 依한 事故일 可能性이 提起되었다. [86]

結局 盧 前 大統領 側이 침의 施術者가 누구인지 끝내 밝히지 않아 이 事件은 내사 終結되었다. [87]

노태우는 2013年 6月까지 231億 원의 追徵金을 未納한 狀態다. 盧泰愚 側은 子息 代身 동생, 査頓으로부터 남은 追徵金을 追徵해 달라는 뜻을 밝혔다. [88]

그리고 노태우는 동생과 査頓에게 提起한 財産을 返還하라는 訴訟을 取下하고, 査頓과 동생이 追徵金을 納付하기로 合意했다. 2013年 9月 3日에 노태우의 査頓인 神明數 前 신동방그룹 會長이 80億 원을 納付 [89] 하고, 동생 노재우 가 9月 4日에 나머지 150億 4,000萬 원을 納付하여 殘餘 追徵金을 完納하였다. [90]

死亡 [ 編輯 ]

1997年 12月에 赦免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2000年代 初盤부터 노태우는 前立腺癌 手術을 받은 것을 始作으로 健康이 매우 안 좋아져, 連喜洞 自宅 臥病과 病院 입退院을 反復해 왔다. 2021年 10月 初 病勢 惡化로 서울대학교病院 에 入院해 集中 治療를 받았으나, 끝내 回復하지 못하고 萬 89歲 生日을 40日 程度 앞둔 2021年 10月 26日 午後 1時 46分에 享年 88歲를 一期로 逝去하였다. [3]

공교롭게도 노태우는 1979年 10·26 事件 으로 朴正熙 가 逝去한 지 正確하게 42年 後 같은 날에 逝去했다.

10月 27日 政府는 國務會議를 열고 '노태우 前 大統領의 葬禮를 國家葬으로 實施한다' 고 發表했다. 金富謙 國務總理가 葬禮委員長을 맡아 主管했으며, 10月 30日까지 5日 동안 國家葬으로 치러졌다. [91]

殯所는 鍾路區 연건동 서울대학교病院 葬禮式場에 마련되었으며, 사위인 崔泰源 SK그룹 會長, 노재봉 前 國務總理, 金鍾仁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정해창 前 大統領 祕書室長, 이용만 前 재무부 長官 等 前·現職 政·財界 人士들의 條文이 이어졌다. [92] 現職 大統領인 文在寅 大統領은 27日 박경미 靑瓦臺 代辯人을 통해 盧 前 大統領에 對한 哀悼의 메시지를 發表하면서도, "兪英民 祕書室長과 이철희 政務首席이 弔問을 갈 것"이라며 直接 弔問을 가지 않는다고 示唆했었다. [93] 10月 30日 午前 서울대학교病院 에서 發靷式을 한 後 連喜洞 私邸에서 路祭를 지낸 뒤 서울 올림픽公園 에서 永訣式이 進行되었으며, 午後에 瑞草區 원지동 서울追慕公園 에서 化粧 節次를 밟은 直後 京畿道 坡州市 炭縣面 성동리에 있는 黔丹社 에 臨時로 安置되었다. [94]

葬地는 2021年 11月에 坡州市 炭縣面 법흥리 통일동산 地區 內 失鄕民 墓域인 動畫敬慕公園 으로 確定됐다. [95]

著書 [ 編輯 ]

  • 《偉大한 普通 사람들의 時代》(을유문화사, 1987)
  • 《盧泰愚 回顧錄 上:國家 民主化 나의 運命》(朝鮮뉴스프레스, 2011)
  • 《盧泰愚 回顧錄 下:轉換期의 大戰略》(朝鮮뉴스프레스, 2011)

學歷 [ 編輯 ]

自宅 [ 編輯 ]

노태우의 自宅은 서울特別市 連喜洞 에 位置해있다. 正確한 住所는 서울特別市 서대문구 演戱로15안길 69이다.

노태우는 軍人 時節부터 연희동에 居住하였으며, 하나회에서 함께 活動한 全斗煥 亦是 연희동에 居住하여 두 사람의 自宅間 거리는 고작 300m였다. 1997年 12月 特別赦免을 받은 以後 다시 연희동 自宅으로 돌아왔고, 이 곳에서 餘生을 보냈다. 全斗煥의 境遇 追徵金 納付가 미뤄지며 연희동 自宅의 별채 一部가 公賣로 붙혀진 적이 있으나, 노태우는 追徵金 納付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自宅은 追徵 對象으로 오르지 않았다. 2013年 9月, 노태우는 追徵金 2625億원을 完納하였다.

過度한 警察人力이 投入되어 論難이 있었던 全斗煥의 自宅과 달리 盧泰愚 自宅 隣近 警護는 餘裕로운 便인 것으로 알려졌다. [96]

名譽 博士 學位 [ 編輯 ]

評價 [ 編輯 ]

6月 民主 抗爭 當時 時局收拾方案(一名 6·29 宣言)을 發表하고, 國民들의 民主化 要求를 受容하고 全斗煥 側近에 對한 司法處理를 斷行하여 肯定的으로 評價받는다. 그러나 전두환의 軍士쿠데타에 加擔하는 가 하면 5共 成立에 깊숙히 關與했다는 點, 祕資金 問題 等은 否定的으로 評價받는다.

윤치영 은 '노태우 代表委員에 依한 民主化 宣言은 無政府狀態로까지 치달을 뻔한 大韓民國을 快刀亂麻를 끊는 솜씨와 같이 온 國民에게 安堵의 숨을 몰아쉬게 만들었다'고 肯定的으로 評價하였다. [97] 그러나 노태우의 6.29 宣言을 두고 國民에 對한 降伏 宣言이니, 어쩔 수 없는 窮餘之策이니 하고 입방아를 찧는 일은 '너무나도 政治的 煽動에 치우친 感이 없지 않았나?'고 批判했다. [97]

肯定的 評價 [ 編輯 ]

政治的 側面 [ 編輯 ]

6·10 民衆 抗爭 의 뜻을 條件附 受容하여 大統領 直選制 를 받아들이고 이를 骨子로 하는 6·29 宣言 을 받아들였다. 이를 通해서 5年 單任의 大統領制를 基盤으로 하는 憲法을 制定했다. 이는 權威主義的인 全斗煥 政權과는 差別化 戰略을 試圖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 올림픽 을 成功裏에 開催하여 進行하였고 以後 5共 聽聞會 를 하는 等의 第5共和國 의 非理를 根絶·淸算하려는 試圖가 있었다. 또한 노태우는 1972年 以後 15年만에 民間人 直接 選擧로 選出된 大統領이라는 데에는 意味가 있다. 또한 大統領 을 小說이나 諷刺물에 등장시킬 수 있도록 許容하는 等의 旣存의 權威主義的인 秩序를 打破하려 努力하였다는 點에서도 肯定的으로 評價받는다. 韓러 國交回復과 한中 國交回復에 새 轉機를 마련하고, 南北 關係 改善에 努力했다는 評價도 있다.

經濟的 側面 [ 編輯 ]

成長과 分配의 調和 [ 編輯 ]

當時에 자주 擧論되던 表現으로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뜨렸다.", "아시아의 龍에서 지렁이로 轉落하다.", "所得 水準 5千 불에 消費 水準 2萬 불의 過消費 亡國" 等이 있었을 程度로 1980年代 後半 3低 好況의 끝자락에서 在任 期間에 經濟成長이 예전보다 沈滯되었다는 認識이 있었으나, 노태우 政府 執權 期間 동안 30餘年間의 經濟成長의 過失이 國民에게 고루 分配되고 中産層이 넓게 形成되었다. 아울러 이 時期에 自家用이 大衆化되고 海外旅行客 數도 急速히 늘어났다. 年平均 7~8%에 達하는 高速 成長을 維持하면서도 脂膩係數 도 東아시아 國家 中에서는 낮은 便이었고, 1997年 外換 危機 以前까지는 所得 分配가 良好했다. 貧富隔差를 測定할 때 쓰이는 脂膩係數 는 낮을 수록 貧富隔差가 낮은데, 노태우 政府 時期에 大韓民國의 脂膩係數는 가장 낮았고 以外에 다른 計算 方法인 10분위 倍率, 5분위 倍率도 거의 同一한 結果가 나온다. 相對的 貧困率度 가장 낮았다. 또한 年平均 最低賃金 增加率은 17%로 87年 改憲 以後 들어선 5年 單任制 歷代 政府 가운데 最大 數値다. 게다가 1989年 갤럽調査에서는 全體 國民의 75%가 中産層이라고 應答했고, 1992年에는 76.3%이 中産層으로 調査되어서 歷代 最高 數値를 記錄했다.

때문에 進步的 性向의 政治學者인 손호철 서강대 敎授는 講義에서 "歷代 政府에서 가장 進步的인 經濟政策을 推進한 指導者는 盧(태우) 大統領이다."라고 말했다. 같은 姓氏의 노무현 政府의 境遇, 進步的 이미지와는 달리 全般的인 經濟政策은 '左側 깜빡이 켜고 右回轉한다.'라는 말처럼 갈팡질팡하며 財閥들에게 不確實性, 支持者들에게 背信을 안겨주는 境遇가 많았다. 노태우는 趙淳 等 改革的 人士들을 採用하고, 土地 公槪念 을 施行하려 애썼으며 最低賃金制 를 처음으로 導入했다. 要約하면 또한 國際 收支와 國家 財政에서 黑字 基調를 維持하는 等 長期 好況을 바탕으로 分配 正義가 强化되고 낮은 失業率 維持와 購買力 增加가 持續되었던 時期로 最近 强調되는 分配를 통한 所謂 所得 主導 成長이 우리 經濟 歷史上 唯一하게 이뤄졌던 時期라고 볼 수 있다는 見解도 있다.

不動産 政策과 財閥 牽制 [ 編輯 ]

綜合土地稅, 宅地所有上限制·土地超過歲, 開發 利益 還收에 關한 法律 等 土地 公槪念 3法을 導入하여 不動産 投機를 抑制하고자 했다. 이 法案은 90年代 中後半에 次例대로 憲裁에게서 違憲 判決을 받았지만, 民主化 以後 가장 進步的인 不動産 土地 政策이었다. 當時 政府는 150坪 以上의 집을 所有하지 못하도록 하는 法律까지 制定하려 했지만 成事되지 못했다. 野黨뿐만 아니라 與黨까지 反對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5.8 措置를 통해 政府가 財閥과 大企業이 保有하고 있는 非業務用 不動産을 賣却 處分하라고 命令을 내렸는데, 이것은 歷史上 가장 强度 높은 直接的 財閥 規制로 꼽혔다. 이 일로 財閥과 大企業은 所有하고 있던 非業務用 土地 約 4千萬 評을 處分하게 됐다. 노태우 政府는 3低 好況의 餘波로 投機資金이 不動産으로 大擧 쏠리면서 이로 인한 問題點이 커지자 土地過多保有稅 賦課와 8.10不動産投機抑制綜合對策을 發表하였고, 住宅 普及 擴大와 住宅 價格 安定을 위해 住宅 200萬 戶 建設 計劃을 發表하여 盆唐 , 一山 1期 新都市 를 積極的으로 企劃 建設하였다. 〈公示地價制度〉(1989)를 導入하였고, 老朽 아파트 再建築 事業을 처음으로 承認하는 等의 一連의 政策으로 不動産 暴騰을 抑制하는 데 注力했다. 이 政策은 在任 初中盤期에는 큰 效果를 보지는 못했지만 本格的으로 新都市 아파트가 大量 供給되기 始作한 1991年부터 不動産 價格의 上昇勢가 꺾이는 等 成果를 거뒀다. 아울러 金永三 政府 들어서도 不動産 投機 抑制 政策 基調 自體가 維持되면서 김대중 政府 初期까지 不動産 市場을 安定化시키는 等의 效果를 낳았다.

大企業 採用市場 底邊 擴大 [ 編輯 ]

그동안 서울 名門大 出身 卒業者 爲主로 新入社員을 採用해온 主要 大企業들에게 地方大 卒業者, 特히 地方據點國立大 卒業生을 中心으로 採用할 것을 勸告, 企業人力의 底邊을 擴大하고자 努力했다. 그러한 努力의 一環으로 1989年 政府投資機關經營評價委員會는 地方大 卒業生들의 就業 促進을 위해 政府投資機關의 地方大生 採用 割當制를 實施하기로 決定했다. 本社가 地方에 있는 政府投資機關과 地方事務所 定員이 서울(本社)보다 많은 投資機關은 大卒 新規 採用 人力의 60% 以上을 地方大 卒業者로 뽑도록 했다. 나머지 投資機關과 4代 國策銀行은 50% 以上 採用토록 했다. 採用 結果는 政府投資機關 評價 때 反映하게 하는 方式으로 事實上 義務化했다. [2] Archived 2021年 3月 7日 - 웨이백 머신

外交的 側面 [ 編輯 ]

노태우는 在職 中 '北方 外交 政策'을 推進하여, 社會主義 國家들과 外交를 맺기도 했다. 1990年代 初 南北이 共同으로 유엔에 加入하고, 共同 卓球大會度 開催었다. 韓러 國交回復과 한中 國交回復에 새 轉機를 마련하고, 南北 關係 改善에 努力했다는 評價도 있다. 또한 7.7 宣言 等은 美國에의 絶對 依存的인 外交에 어느 程度 自律性을 附與했다는 肯定的인 評價를 받는다.

否定的 評價 [ 編輯 ]

軍人 出身 政治人 [ 編輯 ]

그러나 노태우는 전두환과 마찬가지로 軍人 出身 政治人이고, 一角에서는 軍人 出身 政治人임을 들어 全斗煥 政權의 延長線上에 있는 것으로 評價하기도 하며 5·18 民主化 運動 의 鎭壓의 立場에 서있었다는 것과 第5共和國 出身으로서 5共非理 淸算에 未盡했다는 것에 限界가 있다. [ 出處 必要 ] 또한 6共和國이 들어서면서 退任한 5共 非理의 核心 人士인 全斗煥 이 懲役을 宣告받은 것이 아니라 百潭寺 에서 隱居한 點을 미뤄봐도 亦是 5共 非理 淸算에 未盡했다는 視角도 있다.

또한 大統領 을 小說이나 諷刺물에 등장시킬 수 있도록 許容하는 等의 旣存의 權威主義的인 秩序를 打破하려 努力하였다는 點과 서울 올림픽 의 成功的 閉幕, 舊 共産圈 國家들과의 外交努力 面에서는 肯定的으로 評價하기도 하지만 一角에서는 權威主義的인 秩序를 打破하려는 等의 努力을 두고 '물태우'라고 批判하거나 비아냥대기도 한다. 3黨 合黨 으로 現在의 한나라당 系列 正當(當時 民主自由黨)에 들어온 金永三 移轉을 軍部政權으로 把握하여 軍部政權 最後의 統治者로 보기도 한다.

政治的 批判 [ 編輯 ]

文民政府 時節인 1995年에는 在任期間 中에 祕資金을 募金한 것이 問題가 되어 檢察에 拘束, 裁判을 받는 等 大統領 在職時의 賂物 收受에 關聯하여 批判이 있다. 金永三 政府 當時 浮刻되었던 數千億원 規模의 大統領 祕資金 事件으로 國民的 指彈을 받았다.

또한 5共和國 淸算을 主張하면서 5共 人士들을 庇護한 것에 對한 否定的인 評價도 存在한다. 公共部門의 지나친 擴大로 大韓民國 經濟의 潛在成長性을 毁損하였다는 評價를 받는다. [ 出處 必要 ] [98]

北方政策 非難 [ 編輯 ]

陸軍士官學校長 민병돈 은 1989年 3月 21日 第45期 卒業式 食事(式辭)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價値가 무엇이며, 우리의 敵이 누구인지조차 흐려지기도 하며, 敵性國과 友邦國이 어느 나라인지도 記憶에서 지워버리려는, 매우 駭怪하고 危險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直說的으로 批判했다. 前方에 軍人들을 混亂에 빠지게 한다는 輿論을 代表한 發言이었다. [99]

論難과 疑惑 [ 編輯 ]

不正 選擧 疑惑 [ 編輯 ]

民主化에 對한 國民들의 熱望에도 不拘하고 그가 當選된 理由는 野圈의 分裂과 重大事故 等으로 判斷된다. 하지만 그가 當選된 것이 不正 選擧라는 疑惑이 存在한다.

實際로 統一민주당 김영삼 候補는 選擧 直後 이 選擧가 不正選擧이며 無效임을 規定, 鬪爭하겠다고 發表한 바 있다. [100] 平和민주당 김대중 候補 亦是 "不正選擧를 저지르지 않았으면 내가 이겼을 것"임을 主張하였고, 鬪爭하겠다고 發表한 바 있다. [101] 實際로 1987年 大選 當時 노태우 候補를 찍지 않았다는 理由로 軍隊에서 毆打를 當하여 죽는 事件이 있었다. 當時 이 部隊에 있던 上兵들은 疑問詞委員會에서“군 幹部들이 盧 候補만 찍을 수 있도록 投票用紙를 접거나, 다들 지켜보는 冊床 위에 投票用紙를 올려놓고 圖章을 찍었다”고 證言했다. [102]

地域 感情 疑惑 [ 編輯 ]

1987年 第13代 大選 當時 統一民主黨 , 平和민주당 을 비롯한 民主勢力들은 地域感情을 "軍部와 民主正義黨 의 政治工作이며 地域感情을 惡用하여 노태우 候補를 당선시키려 한다."고 主張했다. 또한 嶺南出身의 軍人中心人 하나회 가 助長했다는 說도 있다. 또한 1990年 1月 무렵 金永三 統一民主黨 金鍾泌 新民主공화당 과의 3黨合黨 에 依한 民主自由黨 創黨으로 湖南을 政治的으로 徹底하게 고립시켰다는 批判도 있다. [103]

保安司 民間人 査察事件과 盜聽 疑惑 [ 編輯 ]

保安司 民間人 査察 事件(윤석양 二兵 良心宣言 事件)은 1990年 保安司令部 (現在의 機務司)에 勤務하던 윤석양 二兵이 保安司의 査察 對象 民間人 目錄이 담긴 디스크를 들고 脫營해 그 目錄을 公開한 事件을 말한다. 이 目錄에는 政界와 勞動界, 宗敎界 等에 對한 査察 記錄이 담겨 있었으며, 이 事件을 契機로 노태우 政權 退陣運動이 거세게 일어났다. [104] 抗議에 屈服한 노태우는 卽時 保安司를 기무사로 이름을 바꾸게 했고 그 役割이 縮小되었다.

前任者들은 忌避人物이나 政敵을 괴롭힐 때 主로 中央情報部나 保安司令部를 利用하였으나 노태우는 主로 國稅廳 을 利用했다. 情報機關 利用은 國內外 人權問題를 惹起시켰고 國民의 反感을 사기 때문이었다.

光州 民主化 運動 에 對한 妄言 [ 編輯 ]

1995年 10月, 노태우는 " 文化大革命 때 數千萬名이 犧牲당한 것으로 보면 光州事態 저것은 아무것도 아니야"라는 妄言으로 國民들의 거센 非難을 받았다. 노태우氏는 "中國은 이런 피를 흘린 事件이 있었는데도 몇 사람을 除外하고 나머지는 處罰하지 않았으며 등소평 이 中心이 돼 그 元老들을 다 待接하고 活用했다"고 말해 國民들의 指彈을 받았다. [105] [106] [107] 그 直後 國民들의 非難輿論이 일어나자 노태우는 "처음에는 그런 얘기를 한 記憶이 나지않았으나 나중에 錄音 테이프를 들어보니 그런 얘기를 했더라면서 어떻게 그런 얘기가 나올 수 있었는지 스스로도 놀랐다"는 發言으로 國民들의 公憤을 샀다. 光州問題에 對해서는 "이야기할 處地가 못된다"며 答辯을 留保했다. [108] 當時 노태우의 妄言에 政治權까지 듫끓게 되었고 執權黨인 民自黨 은 노태우 前 大統領의 妄言에 對해 解明을 促求하는 形式으로 收拾하자고 對應했으나 國民들의 公憤은 가라앉지 않았다. [109] 노태우는 10月 13日, "自身의 發言으로 5.18 被害者 遺族에게 傷處를 준 點을 未安하게 생각한다"며 自身의 光州 妄言에 對해 公式 謝過했다. [110]

한便 노태우는 2011年 5.18에 對해 다시 "5.18은 "流言蜚語가 眞犯"이라며 "'慶尙道 軍人들이 光州 市民들 씨를 말리러 왔다.'는 等의 流言蜚語를 들은 市民들이 武器庫를 襲擊하게 된 것이라는 게 主要 內容"이라고 强辯했다. [111]

물태우 [ 編輯 ]

노태우의 別名은 '물 [112] ' 또는 '물태우'였다. 當時 政治權에서는 歷代 大統領을 우스개 삼아 '李, 尹, 朴, 崔, 돌(全斗煥), 물(盧泰愚), 깡(김영삼)'이라 불렀다. [112] 李承晩 , 윤보선 , 朴正熙 , 최규하 大統領까지는 城을 그대로 불렀지만 그 뒤로는 別名이다. '物'은 노태우의 受動的이고 微溫的인 處身과 카리스마 없는 모습으로 물에 물을 탄 것 같다는 뜻이다. 그러나 노태우는 自身에게 붙여진 '물태우'라는 別名에 좋은 反應을 보였다. [113]

1992年 大選 資金 [ 編輯 ]

노태우는 2011年 8月 9日 發刊한 自身의 回顧錄에서 1992年 大統領 選擧 當時 김영삼 候補에게 3,000億 원을 支援했던 事實을 밝혔다. [114] 이러한 일로 인하여, 김영삼 大統領 側近과 노태우 大統領 側近들의 葛藤이 커지고 있다.

賞勳 [ 編輯 ]

  • 無窮花大勳章
  • 1992年 아시아협회 올해의 政治印象
  • 英國 大勳章
  • 獨逸 大勳章
  • 敍勳이 取消된 勳章
    • 保國勳章 三日葬 2回(敍勳 取消/06.03.21)
    • 保國勳章 국선장(敍勳 取消/06.03.21)
    • 保國勳章 統一場(敍勳 取消/06.03.21)
    • 保國勳章 천수장(敍勳 取消/06.03.21)
    • 花郞武功勳章 2回(敍勳 取消/06.03.21)
    • 忠武武功勳章(敍勳 取消/06.03.21)
    • 인헌武功勳章(敍勳 取消/06.03.21)
    • 을지武功勳章(敍勳 取消/06.03.21)
    • 淸朝勤政勳章 (敍勳 取消/06.03.21)

家族 關係 [ 編輯 ]

  • 할아버지: 노영수(盧永洙) 1870年代 後半~1950年 以前
    • 아버지: 노병수(盧秉壽, 1901年~1940年)
    • 어머니: 김태향(金泰香, 1907年~1999年 4月 4日) 慶州 金氏.
      • 配偶者: 김옥숙 (金玉淑, 1935年 9月 8日(1935年 陰曆 8月 11日)~]
        • 딸: 노소영 (盧素英, 1961年 3月 31日~)
        • 사위: 崔泰源 (崔泰源, 1960年 12月 3日~)
          • 孫女: 최윤정(崔潤政, 1989年~)
          • 孫女: 최민정(崔敏政, 1992年~, 大韓民國 海軍 將校)
          • 孫子: 최인근(崔仁根, 1994年~)
        • 아들: 노재헌 (盧載憲, 1965年 11月 3日~)
        • 子婦: 신정화(申廷花, 1973年~)
          • 孫女: 노지영(盧志永, 1992年~)
          • 孫子:노장호(1995年~)
          • 孫子: 노민우(盧民優, 2008年~)
      • 동생: 노재우 (盧載愚, 1937年 4月 15日~)
      • 祭需: 白松週 (1942年~)
        • 조카: 노호준(盧昊埈, 1962年~)
        • 조카: 노성준(盧星埈, 1964年~)

기타 [ 編輯 ]

1987年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大統領을 諷刺의 素材로 써도 된다고 許容하여 이때부터 大統領과 政治人에 對한 自由로운 諷刺 作品이 나타나기도 했다. [115] 大統領 在職 中 當時 朴正熙 , 全斗煥 政權에 所信있는 判決을 내리기로 有名했던 李會昌 을 法官職에 復職시키고, 그에게 政治 入門을 勸告하기도 했다. 또한 朴正熙 前 大統領에 對한 言及禁止令을 撤回하였다.

그는 强勁論보다는 對話와 妥協을 主張했다. "葛藤은 어느 境遇에나 平和的으로 解決되어야 한다. 餘裕를 두고 차근차근 풀어나가는 忍耐와 智慧가 必要하다. 對話하려는 者, 妥協하려는 者는 卑怯한 者가 아니다. 平和的으로 解決의 길을 찾는 사람이 偉大한 開拓者이다. [14] "라고 했다.

1987年 6月 29日 全斗煥 中心의 軍部政權과 學生運動圈 사이에 流血極限鬪爭으로 갈 때 그는 6ㆍ29宣言으로 불리는 時局 收拾을 위한 特別宣言을 發表하여 混亂한 政局을 和合 局面으로 전환시켰다.

그의 어머니 김태향 이 死亡했을 때는 野黨 人士들이 直接 殯所에 찾아오기도 했다. 또한 金大中 當時 大統領은 訃音 消息 直後 바로 電話를 걸어 노태우를 慰勞하고 [116] , 殯所를 찾아 조문하祈禱 했다.

軍人 時節 車에서 金剛經 테이프를 틀어 놓고 들을 程度로 篤實한 佛敎 信者였으나 老年에는 天主敎로 改宗하였다.

그는 平素에 尊敬하는 人物로 金九 를 指目하기도 했다. [5]

같이 보기 [ 編輯 ]

大衆 媒體 [ 編輯 ]

드라마 [ 編輯 ]

映畫 [ 編輯 ]

關聯 書籍 [ 編輯 ]

  • 學術團體協議會, 《노태우 大統領의 44가지 잘못:6共和國 白書》(新世界, 1992)
  • 盧泰愚, 《偉大한 普通 사람들의 時代》(을유문화사, 1987)
  • 盧泰愚, 《盧泰愚 回顧錄 上:國家 民主化 나의 運命》(朝鮮뉴스프레스, 2011)
  • 盧泰愚, 《盧泰愚 回顧錄 下:轉換期의 大戰略》(朝鮮뉴스프레스, 2011)
  • 康俊晩, 《韓國現代史散策:1980年代篇 1》(人物과 思想史, 2006)
  • 康俊晩, 《韓國現代史散策:1990年代篇 1》(人物과 思想史, 2006)
  • 康俊晩, 《韓國現代史散策:1990年代篇 2》(人物과 思想史, 2006)
  • 康俊晩, 《韓國現代史散策:1990年代篇 3》(人物과 思想史, 2006)
  • 조갑제, 《盧泰愚 育成 回顧錄》(조갑제닷컴, 2007)
  • 박철언, 《바른 歷史를 위한 證言 1,2》(랜덤하우스中央, 2005)
  • 윤치영, 《윤치영의 20世紀:東山回顧錄》(삼성출판사, 1991)
  • 방경일, 《全斗煥 리더십 盧泰愚 處世術》(너와나미디어, 2002)
  • 王獄흔, 《노태우 大統領前》(강충희 驛, 우신사, 1993)
  • 오효진, 《3金과 盧泰愚》(圖書出版 世宗, 1987)
  • 김종열, 《노태우, 전두환》(時間過空間史, 1992)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實施年度 選擧 臺數 職責 選擧區 正當 得票數 得票率 順位 當落 備考
1985年 總選 12代 國會議員 全國區 民主正義黨 7,040,477 票
35.2%
全國區 3番 初選
1987年 大選 13代 大統領 大韓民國 民主正義黨 8,282,738 票
36.64%
1位

各州 [ 編輯 ]

  1. 盧 大統領의 이러한 臺社會主義圈 關係改善을 追求하는 外交 政策은 그 起源으로서 1973年 朴正熙 大統領의 〈6·23宣言〉을 들 수 있다. 그러나 當時에 中國은 大韓民國과 關係改善에 對해 큰 關心을 가지지 않았고, 그 代身에 大韓民國은 日本과 美國과의 關係 改善을 追求하였다.( (성신여대 産學協力團)誠信女大 政治外交學科 敎授 等. “한-中 修交 (1992.8)” . 《國家記錄院 나라記錄》. 2011年 10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7月 11日에 確認함 .   )
  1. 盧泰愚 ? 大統領 記錄管
  2. 盧泰愚 - 大韓民國헌정회
  3. 장성혁 (2021年 10月 26日). “[速報] 노태우 前 大統領 逝去…享年 89歲” . 《每日新聞》 . 2021年 10月 26日에 確認함 .  
  4. 막냇同生은 夭折했다.
  5. 東亞日報 1987年 9月 22日子 3面, 政治面
  6. 大韓民國 헌정회 - 프로필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7. 陸士12期 將校出身이 쓴 悔恨의 肉筆手記 내가 겪은 전두환 노태우와 박태준 新東亞 1999年 5月
  8. 京鄕新聞 1969年 9月 15日子 6面, 社會面
  9. 京鄕新聞 1985年 2月 23日子 2面, 政治面
  10. 김진국, 《WWW.韓國現代史.COM》(민연, 2000) 232페이지
  11. 김진국, 《WWW.韓國現代史.COM》(민연, 2000) 233페이지
  12. "南山의 部長들 (171) : 全氏 "盧泰愚 豫編시켜라"", 東亞日報 1994年 1月 23日子 10面, 政治面
  13. 서울올림픽 組織委員長과 아시안게임 組織委員長을 兼任하였다.
  14. 京鄕新聞 1987年 6月 11日子, 3面 政治面
  15. (강원용 牧師의 體驗 韓國 現代史 ④) 12·12 直後 만난 DJ, "軍人들은 내게 충성할 것" Archived 2009年 5月 16日 - 웨이백 머신 新東亞 2004年 3月(534號)
  16. MBC뉴스데스크 (1987年 6月 10日). “[6.10 民政黨全黨大會] 全黨大會 및 大統領候補 指名大會[강성구]” . 2013年 10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5月 3日에 確認함 .  
  17. MBC뉴스데스크 (1987年 6月 29日). “[6.29宣言]直選制 介淨關聯 特別宣言發表[강성구]” . 2014年 12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4月 4日에 確認함 .  
  18. 한흥수, 《韓國政治動態論》(오름, 1996) 312페이지
  19. Daum 미디어다음 - 뉴스
  20. KBS 映像實錄 20051030 放送分, http://www.kbs.co.kr/end_program/1tv/sisa/image_story/vod/1365900_12449.html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1. 友情이 있는 民主共和國 (金聖灝 지음 | 四君子 | 2007-11-16 ) 97페이지
  22. 노태우 政府는 1987年의 6月 抗爭 의 結果로 成立된 第6共和國 의 첫 番째 政府이다. 第5共和國 과 比較하기 위해 이 期間만을 第6共和國 으로 稱하기도 한다.
  23. MBC뉴스데스크 (1988年 2月 25日). “第13代 노태우 大統領 就任式, 6共和國 出帆”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4. 권영후 (2013年 4月 12日). “準備안된 政治 슬로건, 創造經濟” . 2013年 5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4月 17日에 確認함 .  
  25. “民主化와 <普通사람> 時代” . 京鄕新聞. 1987年 10月 9日.  
  26. “決算 盧泰愚政權5年 (11) 끝내 안열린 <普通사람時代>” . 東亞日報. 1993年 2月 24日.  
  27. 政府, 히로히토 日本 天皇 葬禮式에 강영훈 國務總理 派遣 Archived 2015年 2月 12日 - 웨이백 머신 1989. 1. 19 mbc뉴스데스크
  28. “盧泰愚政府5年 <2> 外交” . 每日經濟. 1993年 2月 16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9. ' 92 韓國外交 決算” . 每日經濟. 1992年 12月 30日. 한 해동안 우리나라와 國交를 樹立한 나라만해도 中國을 비롯, 베트남 남아共 탄자니아 等 無慮 18個國에 達해 總修交國數가 1百70個國으로 늘어났고 頂上會談이 12回, 外務長官會談이 41回에 이르는 等 그 어느 때보다 活潑한 外交를 벌였다. 特히 修交國 數가 크게 늘어난 것은 舊蘇聯에서 獨立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벨로루시 아르메니아 그루지야 等과 잇따라 國交를 樹立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밖에도 主要 共産圈 및 第3世界國家들이 大擧 包含돼 있다는 事實은 6共政府가 그동안 推進해온 北方外交가 結實을 맺은 것으로 評價될 수 있다.  
  30.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北方外交
  31. <前職 大統領 北核實驗 診斷 '3人3色'> 聯合뉴스 2006-10-10日子
  32. 김태경 (2008年 6月 24日). " 임동원 回顧錄은 거짓" - "對應 價値도 못느낀다 " . 오마이뉴스 . 2009年 6月 17日에 確認함 .  
  33. 김연철 (2009年 5月 29日). “賣渡 비둘기도 아닌 무靈魂派들” . 한겨레新聞社 . 2009年 6月 17日에 確認함 .  
  34. “韓-헝가리 代表部設置 意味와 波長” . 東亞日報 . 1988年 9月 13日. 3面.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5. [1] Archived 2015年 2月 12日 - 웨이백 머신 政府, 히로히토 日本 天皇 葬禮式에 강영훈 國務總理 派遣
  36. 經濟風月 (2012年 11月 9日). ' 노태우時代'의 再認識 '물태우' 아닌 脫權威” . 2013年 4月 17日에 確認함 .  
  37. 전재호, 《反動的 近代主義者 朴正熙》(冊世上, 2000) 112~113쪽.
  38. "1989年 保安司가 親衛쿠데타 準備"
  39. 保安司, 노태우 政權때 親衛쿠데타 企圖 盧武鉉 大統領 等 923名 '豫備檢束' 對象
  40. “敎育·勞動運動의 새歷史 敎員勞組 結成” . 2013年 11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12月 11日에 確認함 .  
  41. MBC뉴스데스크 (1988年 9月 17日). “올림픽 開幕式 하일라이트[강성구]”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2.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3.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4.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5. MBC뉴스데스크 (1988年 10月 2日). “[映像] 서울 올림픽 閉會式 光景” . 2016年 3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46. “大韓航空 DC-10餘客氣 리비아 트리폴리空港 上空서 墜落” . 2019年 6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47. “新聞博物館 1989年 國內 10大 事件” .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48. MBC뉴스데스크 (1990年 1月 21日). “民政, 민주, 공화당의 保守 新黨 創黨 輪廓[구본홍]” . 2013年 4月 15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9. MBC뉴스데스크 (1990年 1月 22日). “民政, 민주, 공화당 合當 통한 新黨 創黨 公示[金性洙]” . 2013年 12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4月 15日에 確認함 .  
  50. 言論4社 連帶罷業이 言論社 內部 問題? CBS뉴스 2012-03-24
  51. 東亞日報 1988年 9月 12日子 1面, 政治面
  52. 한겨레 1988.09.13, 1面 社會面
  53. 同僚 背反 苦悶 끝 2中스파이 決心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東亞日報, 1990-10-4, 14面
  54. 革命的 勞動者階級鬪爭同盟(혁노맹) 事件(1990年 8月)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올바른 過去淸算을 위한 汎國民 委員會, 2004-10-15
  55. 혁노맹 事件은 造作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東亞日報, 1990-11-14
  56. 三星祕資金 特檢事態가 總選政局에 주는 含意(含意) Archived 2013年 12月 15日 - 웨이백 머신 , 2008-03-05
  57. 노태우 政府, "'作統權' 全體 還收 推進"- 靑瓦臺 2006-08-11
  58. YS "카터, 金日成 겁먹고 있다"- 中央日報 뉴스
  59. [ 깨진 링크 ([https://web.archive.org/web/*/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4140269 過去 內容 찾기)] donga.com[뉴스]-YS "카터, 金日成 겁먹고 있다 하더라"]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60. “YS "카터, 金日成 겁먹고 있다 하더라" - 1等 인터넷뉴스 조선닷컴” . 2009年 6月 2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5月 21日에 確認함 .  
  61. “강경대君 暴行致死事件 關聯 안응모 內務長官 更迭” . MBC 뉴스데스크 . 1991年 4月 27日. 2015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62. “명지대 강경대君 致死事件 糾彈大會 擴大” . MBC 뉴스데스크 . 1991年 4月 29日. 2015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63. “강경대君 事件 集會 中 全南大 女大生 焚身自殺企圖 重態” . MBC 뉴스데스크 . 1991年 4月 29日. 2015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64. “강경대君 事件 糾彈, 安東大 김영균群 또 焚身 重態” . MBC 뉴스데스크 . 1991年 5月 1日. 2015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65. “全國 곳곳 糾彈示威, 경원대生 焚身” . MBC 뉴스데스크 . 1991年 5月 3日. 2015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66. “全南大서 20代 勤勞者 分身” . MBC 뉴스데스크 . 1991年 5月 3日. 2015年 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67. ※※2007年 11月 13日, 眞實·和解를 위한 過去史 整理委員會는 강기훈 遺書 代筆 事件과 關聯하여 國立科學搜査硏究所로부터 강기훈이 遺書를 代筆한 게 아니라는 鑑定 結果를 받았다고 밝혔다.
  68. “保管된 寫本” . 2011年 11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8月 12日에 確認함 .  
  69. MBC뉴스데스크 (1992年 9月 18日). “노태우大統領, 민자당 脫黨 및 選擧管理 內閣 決定[김용철]” . 2015年 6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70. MBC뉴스데스크 (1992年 10月 9日). “改編된 中立 內閣 出帆[김용철]” . 2015年 6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8日에 確認함 .  
  71. 노태우氏 "92年 大選資金 YS側에서 直接받아"
  72. 金大中 眞實 或은 裏面 한겨레 21
  73. “노태우氏, 光州事態는 中國에 비해 아무것도 아니라 妄言, 1995年 10月 10日 mbc뉴스데스크” . 2014年 12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8月 3日에 確認함 .  
  74. 盧(盧)氏「光州(光州)」發言 各界 糾彈, 1995年 10月 12日 東亞日報
  75. 盧泰愚,自身의 光州事態 發言 公式 謝過 1995年 10月 12日 mbc뉴스데스크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76. 盧泰愚(盧泰愚)氏「光州(光州)」發言 커지는 波紋…政治權“술렁” "輕率한 言動 1995.10.12 東亞日報
  77. 盧泰愚(盧泰愚)氏「光州發言」公式謝過 記者會見 "5.18被害者家族에 傷處줘 未安" 국민회의 等 與野(與野) 受容態勢 盧泰愚(盧泰愚) 東亞日報 1995.10.13 ]
  78. 經濟難에 '두 끼 먹자'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日曜서울 2008-07-31 記事
  79. (風向計) 朴正熙記念館 建立과 道德的 解弛 교수신문 2001年 8月 13日
  80. http://news.donga.com/Column/Kija/3/040102/19990628/7450724/1
  81. 6·29 宣言 20周年 晩餐場에 나온 노태우 前 大統領 - 더 中央
  82. 헤럴드經濟, 2008年 12月 1日
  83. 東亞日報, 2008年 11月 4日
  84.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4221048161&code=910100
  85.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5112140165&code=940301
  86.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904099&cp=du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87.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2/03/06/0200000000AKR20120306182700004.HTML?did=1179m
  88. https://news.v.daum.net/v/20130624110405815
  89. 神明數 前 신동방 會長, ‘前 査頓’ 盧泰愚 追徵金 80億 代納 - 京鄕新聞
  90. 盧泰愚 동생, 未納追徵金 150億 納付 - 머니투데이
  91. 노석조 (2021年 10月 27日). “盧泰愚 前 大統領 30日까지 國家葬...國立墓地 鞍裝은 안해” . 《朝鮮日報》 . 2021年 10月 27日에 確認함 .  
  92. 임형섭 (2021年 10月 27日). “文 "過誤 적지 않지만 成果 있어"…조문은 않기로(종합)” . 《聯合뉴스》 . 2021年 10月 27日에 確認함 .  
  93. 이슬기 (2021年 10月 27日). ' 1盧 3金 時代' 그때 그 사람들…殯所 集結한 6共 主役들” . 《聯合뉴스》 . 2021年 10月 27日에 確認함 .  
  94. 임성호 (2021年 10月 30日). “[現場映像] 故 노태우 前 大統領 運柩 行列, 坡州 黔丹社 到着...臨時 安置 / YTN” . 《YTN (유튜브 映像)》 . 2021年 10月 30日에 確認함 .  
  95. 盧泰愚 永眠할 動畫敬慕公園...北韓 땅 내려다보이는 '失鄕民 安息處' - 머니투데이
  96. 훨씬 餘裕로운 盧泰愚 私邸 , 《時事人》, 2013年 7月 15日
  97. 윤치영 《東山回顧錄:윤치영의 20世紀》(삼성출판사, 1991) 446페이지
  98. 民主化 않으면 貿易規制 中央日報 1987年6月18日子
  99. “[함영준의 사람과 世上] 6·29 直前 軍 出動, 쿠데타 覺悟하고 幕後서 沮止” . 中央日報. 2014年 7月 20日.  
  100. MBC뉴스데스크 (1987年 12月 17日). “金永三 민주당 總裁 內外信 記者會見[강성구]” . 2013年 10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6月 21日에 確認함 .  
  101. MBC뉴스데스크 (1987年 12月 17日). “김대중 평민당 總裁 記者會見[강성구]” . 2013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6月 21日에 確認함 .  
  102. 3黨(黨)合黨 宣言의 衝擊 1990.1.22 東亞日報
  103. 政治査察(査察) 內幕(內幕)乙벗긴다 (1) 尾行…盜聽…搜索…이렇게 當했다. 1990.10.06 東亞日報
  104. 노태우氏, 光州事態는 中國에 비해 아무것도 아니라 妄言 1995年 10月 10日 mbc뉴스데스크
  105. 盧泰愚 發言 波紋 1995.10.11 mbc
  106. 盧(盧)氏「光州(光州)」發言 各界 糾彈, 1995年 10月 12日 東亞日報
  107. 盧泰愚,自身의 光州事態 發言 公式 謝過 mbc
  108. 盧泰愚(盧泰愚)氏「光州(光州)」發言 커지는 波紋…政治權“술렁” "輕率한 言動 1995.10.12 東亞日報
  109. 盧泰愚(盧泰愚)氏「光州發言」公式謝過 記者會見"5.18被害者家族에 傷處줘 未安" 국민회의等 與野(與野) 受容態勢 盧泰愚(盧泰愚) 東亞日報 1995.10.13 ]
  110. 盧泰愚 妄言 "光州虐殺 眞犯은 流言蜚語" 뷰스앤 뉴스
  111. 송국건, 《都大體 靑瓦臺에선 무슨 일이》(네모북스, 2007) 274페이지
  112. 盧大統領(盧大統領)"나를「물泰愚(태우)」라 부르는데 매우 좋은 別名이다" 1989年 6月 9日 東亞日報
  113. "92年 YS 大選資金 3000億원 건넸다" 2011年 8月 9日 朝鮮日報
  114. 그 前까지는 덩달이 시리즈, 참새 시리즈, 최불암 시리즈 等을 통해 迂廻的으로 諷刺했다.
  115. 한겨레新聞 1999年 4月 5日子 21面, 社會面
  116. 劇 中에서는 노태건이라는 이름으로 登場.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第13代 大韓民國 大統領
前任
全斗煥
1988年 2月 25日~1993年 2月 24日 後任
金永三
李承晩   · 윤보선   · 朴正熙   · 최규하   · 全斗煥   · 盧泰愚   · 金永三   · 金大中   · 盧武鉉   · 李明博   · 朴槿惠   · 文在寅   · 尹錫悅
前任
全斗煥
第21代 國軍保安司令官
1980年 8月 21日~1981年 7月 14日
後任
박준병
招待 政務第2長官
1981年 7月 16日~1982年 3月 20日
後任
(職務代行) 오세응
招待 體育部 長官
1982年 3月 20日~1982年 4月 28日
後任
이원경
前任
서정화
第41代 內務部 長官
1982年 4月 28日~1983年 7月 6日
後任
주영복
前任
김용식
第2代 1988 서울 夏季올림픽 組織委員會 組織委員長
1983年 7月 11日~1986年 5月 7日
後任
박세직
前任
김용식
第22代 올림픽 組織委員會 委員長
1983年 7月 11日~1986年 5月 7日
後任
박세직
前任
鄭周永
第28代 大韓體育會 會長
1984年 10月 2日~1985年 4月 25日
後任
金鍾河
前任
권익현
第5代 民主正義黨 代表
1985年 2月 23日~1987年 8月 1日
後任
채문식
前任
全斗煥
民主正義黨 總裁權限代行
1987年 7月 10日~1987年 8月 5日
後任
盧泰愚
前任
(權限代行)노태우
第2代 民主正義黨 總裁
1987年 8月 5日~1990年 2月 2日
民主自由黨 總裁(黨名 變更)
盧泰愚
民主正義黨 總裁(黨名 變更)
盧泰愚
招待 民主自由黨 總裁
1990年 5月 9日~1992年 8月 28日
後任
金永三
民主自由黨 名譽總裁
1992年 8月 28日~1992年 9月 18日
前任
최규하
國家元老諮問會議 議長
1993年 2月 25日~1995年 10月
後任
(廢止)

틀:大韓民國 第12代 國會議員 全國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