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軍士官學校 (大韓民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海軍士官學校
Republic of Korea Naval Academy
設立 1946年 1月 17日
某機關
  大韓民國 海軍
校長 所長 이수열 (海士 45期)
設立者 손원일 提督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位置 慶尙南道 昌原市 鎭海區 中院로 1
웹사이트 大韓民國 海軍士官學校 홈페이지
Map 海軍士官學校 (大韓民國)의 位置

大韓民國 海軍士官學校 (海軍士官學校, 英語 : Republic of Korea Naval Academy, ROKNA )는 大韓民國 海軍 海兵隊 의 精銳 將校를 養成하는 敎育機關이며, 3軍 [1] 士官學校 中 가장 먼저 設立되었다.

設立 根據 [ 編輯 ]

  • 士官學校 設置法 [2]

歷史 [ 編輯 ]

1893年 高宗 은 開化派인 유길준 , 박영효 等의 上疏에 따라 最初의 近代的 海軍士官學校人 統制영학당 (統制營學堂)을 設立했다. 1893年 3月 統制영학당 設立에 關한 勅令을 公布하고, 5月 仁川廣域市 江華島 갑곶진 近處에 學校 建物을 新築하고, 10月 士官生徒 50名과 水兵 300名을 募集하여 開校했다. 英國의 海軍 大尉인 콜웰(William H. Callwell)과 下士官 커티스(James Curtis)를 敎官으로 招聘하여, 英語, 軍事學, 航海學, 砲術學 等을 가르쳤다. 이듬해 東學農民運動 이 일어나고, 淸日戰爭 에서 勝利한 日本이 朝鮮 政府에 壓力을 行使하여 英國 敎官들을 解雇하고 學校를 廢校했다. 1896年 5月 英國人 敎官들이 歸國함으로써 統制營學堂은 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1945年 8月 서울安東敎會에서 ‘海士臺’가 結成되었다. 以後 舊 交通局 海士 및 造船海士保國團과 聯合하여 새로이 ‘조선해士協會’를 結成되었고, 美 軍政이 宣布된 以後 조선해士協會는 海岸經費를 擔當하는 組織인 ‘解放兵端’을 만들고 團長에 손원일 少領이 就任하였다. 解放兵端은 軍政法令 第42號에 依해 正式으로 國防司令部에 編入되었다.

1946年 1月 17日 ‘海軍兵學校’를 設立하게 되었고 初代校長에는 손원일 中領이 就任하였다. 2月 8日 海士 1期生 總 113名이 入校式을 擧行하여 生徒生活을 始作했다. 그 해 6月 15日 解放兵端이 ‘海岸警備隊’로 改稱되고, 海軍兵學校도 ‘朝鮮海岸 警備隊 士官學校’로 改稱되었다. 이듬해인 1947年 2月11日 校舍를 移轉하고 8月 10日 ‘海岸警備大學’, 8月 14日 ‘海士大學’으로 改稱하였다. 한便, 10月 21日에는 “眞理를 求하자, 虛僞를 버리자, 犧牲하자”라는 敎訓을 制定하게 되었다. 1948年 10月 25日에는 現 敎師인 옥포만으로 敎師를 增築하여 移轉하고, 1949年 1月 15日에 ‘海軍士官學校’로 改稱된 以來 只今까지 이 교명이 繼續 使用되고 있다. 같은 해 5月 5日에 大統領令 87號에 依據, 正規大學과 같이 認定되었다. 1955年 10月 1日을 期하여 ‘士官學校 設置法’이 大韓民國 國會를 通過하여 法律 374號로 公布됨에 따라, 士官學校는 4年制인 一般大學 過程으로 看做되고 있다.1972년 大統領의 軍 科學化 指示에 따라 工學社의 學位를 授與하게 되었다.

敎育 過程 [ 編輯 ]

1學年 過程은 ‘12年 2月 3軍 士官學校 統合敎育이 施行됨에 따라 14個 統合敎科目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2學年부터는 生徒 本人의 希望과 適性을 反映한 專攻敎育을 實施한다. 專攻學科는 社會人文學 3個, 理學 5個, 工學 3個, 軍事學 3個 그리고 體育學 2個로 構成되어 있다. 社會人文學은 人文學과, 外國語學科, 國際關係學科, 工學은 電氣電子工學科, 朝鮮工學科, 機械工學科, 理學은 基礎科學과, 國防經營學과, 海洋學科, 사이버科學과, 人工知能學과, 軍事學은 軍事戰略學科, 航海運用學科, 作戰學科, 體育學은 體育敎育科, 海洋體育科가 있다. 海軍士官學校의 敎育課程을 마치면 各各의 專攻에 따라 工學社, 이학사, 文學史 學位와 함께 모든 卒業生에게 軍事學士 學位가 複數로 授與되고 있다.

餘談 [ 編輯 ]

大韓民國 海軍士官學校에서는 4學年이 끝날 무렵 細部 兵種 選擇權을 附與받고 所謂 로 任官할 수 있다.

細部 兵種은 두 가지로서 航海와 上陸으로 나뉘는데 航海를 選擇하면 海軍 將校로 任官하고, 上陸을 選擇하면 海兵隊 將校로 任官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陸軍, 海軍, 空軍
  2. 第1條(士官學校의 設置)
    ① 陸軍·海軍·空軍의 正規 將校가 될 사람에게 必要한 敎育을 하기 위하여 陸軍·海軍·空軍에 各各 士官學校를 둔다.
    ② 軍事科學技術의 發展과 將校의 資質 向上을 위하여 各郡 士官學校에 理工系大學院(以下 "大學院"이라 한다)을 둘 수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