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호치민 에서 넘어옴)

호찌민
H? Chi Minh
1946년경의 호치민
1946年頃의 호치민
베트남 勞動黨 中央委員會 主席
任期 1951年 2月 19日 - 1969年 9月 2日

베트남 勞動黨 中央委員會 第1비서
任期 1956年 10月 5日 - 1960年 9月 10日
前任 쯔엉찐
後任 레주언

베트남 獨立同盟會 主席
任期 1941年 5月 19日 ? 1951年 3月 7日

베트남 民主 共和國의 初代 主席
任期 1945年 10月 2日 ? 1969年 9月 2日
後任 똔득탕

이름
別名 號 亞쩌視 (Bac H?)
身上情報
出生日 1890年 5月 19日 ( 1890-05-19 )
出生地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응에安城 南端縣 안츄마을
居住地 美國 뉴욕州 뉴욕
美國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英國 잉글랜드 脂肪 런던
프랑스 파리
蘇聯 모스크바
中華民國 광둥省 광저우
홍콩
中華民國 산시省 옌안
中華民國 윈난省 쿤밍
북베트남 하노이
死亡日 1969年 9月 2日 ( 1969-09-02 ) (79歲)
死亡地 베트남 베트남 하노이
學歷 프랑스 파리 大學校 베트남語文化學科 中退
蘇聯 東方勞力者共産大學 卒業
蘇聯 國際레닌學校 卒業
正當 勞動者 인터내셔널 프랑스 支部 (1919年 ~ 1921年)
프랑스 共産黨 (1921年 ~ 1925年)
신월革命黨 (1925年 ~ 1930年)
베트남 共産黨 (1930年 ~ 1969年)
父母 아버지 응우옌新削 , 어머니 好앙띠老眼
宗敎 없음 ( 無神論 )
署名

호찌민 ( 베트남語 : H? Chi Minh  / 胡志明 胡志明 [1] 이 소리의 정보듣기   ), 1890年 5月 19日 ~ 1969年 9月 2日 )은 베트남 의 共産主義 革命家이자 獨立運動家, 政治人, 初代 國家主席이다. 元來 이름은 응우옌新꿍 ( 베트남語 : Nguy?n Sinh Cung  / 阮生恭 )이며 字(字)는 떳타인 ( 베트남語 : T?t Thanh  / 必成 ), 號(號)는 아이꾸옥 ( 베트남語 : Ai Qu?c  / 愛國 ), 투翁 ( 베트남語 : thu Ong  / 秋翁 )이다. 假名으로는 응우옌 아이꾸옥 ( 베트남語 : Nguy?n Ai Qu?c  / 阮愛國 ), 吏套이 ( 베트남語 : Ly Th?y  / 李瑞 ) 等을 使用하였다.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號 亞쩌視 ( 베트남語 : Bac H?  / 伯胡 )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호찌민이라는 이름은 깨우치는 者 라는 뜻을 지녔다. 호치민 은 中國語 讀音 이름 후즈밍 을 비롯하여 生前에 假名과 筆名이 모두 約 160餘 個 以上 되었다.

호찌민은 판보이쩌右 以後 베트남 獨立運動 의 主要 人物로 一生을 베트남의 獨立을 위해 바쳤으며, 베트남 共産黨 , 베트남 獨立聯盟 等을 創建하였고, 1945年 베트남 民主 共和國 을 宣布하고 政府 受賞 (1946-1955), 國家主席 (1945~1969)과 베트남 勞動黨 主席 (1951~1969)을 지냈다.

호찌민은 1911年 代 初 사이공 에서 프랑스 船積의 배에 船員 으로 就職하여 美國 을 거쳐 프랑스 로 가 留學하던 中 프랑스 共産黨 에 入黨하였다. 1930年 에는 中國에서 베트남 共産黨(現 베트남 勞動黨 의 前身)을 創建하여 이끌었고, 第2次 世界大戰 中 베트남으로 돌아가 抗日 獨立 戰爭을 하였다. 戰爭이 終結된 1945年 9月 2日 프랑스 의 傀儡로 轉落한 응우옌 王朝 의 皇帝 바오다이 를 廢位시키고 獨立을 宣言 하였다. 1946年, 프랑스 와 獨立 協商을 推進하였으나 프랑스 가 協商 前에 베트남 南部에 臨時 政府를 設置한 뒤 이를 코친차이나 共和國 으로 발전시키자 이에 反撥, 協商을 決裂시킨 뒤 反프랑스 戰爭을 敢行하였다. 1954年 디엔비엔푸 戰鬪 에서 最終 勝利하여 프랑스 軍을 몰아냈다. 그러나 美國 , 蘇聯 等이 加擔하고 베트남 戰爭 이 벌어지면서 북베트남의 最高 軍事 指揮官으로서 戰爭을 持續하였다.

호찌민은 베트남 戰爭이 한창이던 1969年 9月 2日 베트남의 統一 을 보지 못한 채 心臟疾患으로 死亡하였다. 호찌민은 가장 影響力 있는 20世紀 피植民地 獨立國家의 政治指導者의 한 사람이자 著名한 共産主義 指導者 中 한 사람이다. 그는 베트남語 뿐만 아니라 英語 , 中國語 의 여러 方言과 프랑스語 를 流暢하게 驅使하였으며 泰國語 , 스페인語 , 獨逸語 , 러시아語 에도 能했다. 終戰 後 베트남 共和國 의 首都였던 사이공 은 그의 이름을 따 호치민 市 로 改名되었다.

生涯 [ 編輯 ]

出生과 成長期 [ 編輯 ]

호찌민은 프랑스 가 植民 支配를 하던 時期인 1890年 5月 19日 베트남 中北部 地方 응에安城 호앙쭈 ( 베트남語 : Hoang Tru )에서 태어났다. [2] 아버지 응우옌 新削 ( 베트남語 : Nguy?n Sinh S?c  / 阮生色 )은 가난한 儒學者 였고, 어머니 好앙띠老眼( 베트남語 : Hoang Th? Loan )亦是 農事를 짓고 書堂 勳章도 하였던 儒學者의 딸 이었다. [3] 이는 1908年 8月 7日 當時 그가 獄中에서 쓴 便紙에도 밝혔던 內容이었다. 그에게는 세名의 兄弟가 있었는데 누나의 이름은 밧리엔( 베트남語 : B?ch Lien  / 白蓮 , 後日 응우옌띠탄( 베트남語 : Nguy?n Th? Thanh )으로 改名)이었고 프랑스 陸軍 事務員 으로 일하였다. 兄 응우옌 新키엠 ( 베트남語 : Nguy?n Sinh Khiem , 後日 응우옌 땃닷( 베트남語 : Nguy?n T?t đ?t 으로 改名)은 흙點 도 치던 占星術師였고, 베트남 傳統 醫學으로 診療도 하였다. 또 다른 型 응우옌 新뉘안( 베트남語 : Nguy?n Sinh Nhu?n )은 어려서 죽었다. 호찌민의 兒名은 新꿍(Sinh Cung)이었다. [4] 一說에는 그가 하카族 의 血統이 섞인 混血人이라는 說이 있고, 一說에는 그가 地主 집안 後孫이었다는 說도 있다. 그의 집은 훼이 市內 에서 北方 360km에 떨어진 北쪽 시골 地域이었고, 周邊 施設은 劣惡하였다.

知識人 出身의 아버지 응우옌 新削 은 오랫동안 官職에 오르지 못했지만 儒敎的 素養이 있어 洞네 勳章으로도 活動했다. 호찌민은 아버지 밑에서 漢字 遊學 을 工夫하였고, 日常에서 베트남語 口語(口語)를 表記하기 위해 널리 使用되었던 꾸玉응으 도 익혔다. [5] 10歲 때 그의 아버지 응우옌新削 은 그에게 응우옌 닷 탄 (Nguy?n T?t Thanh)이라는 다른 이름을 지어주었다.

1900年 8月 아버지가 後에 의 末端 公務員이 되었지만, 1901年 2月 어머니가 病으로 死亡하였고, 그의 아버지도 官職에서 오래 가지 못하고 얼마 뒤 免職되었다. 아버지 新削은 自身의 活動이 프랑스 에 奉仕하는 것으로 여겨 要職을 拒絶했다 한다. 어린 時節의 호찌민은 가난한 집안形便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어려서부터 많은 冊을 읽는 習慣을 들인 탓에 正式 敎育을 거의 받지 못했는데도 歷史와 古典에 對한 知識이 該博하였다.

호찌민은 베트남人 管理를 養成하는 프랑스-베트남學校 에 入學했지만, 在學 中 反프랑스 民族主義的 思想을 가졌다고 하여 退學당하였다. 1904年 休에 있는 프랑스語 文法學校 에 入學하여 1908年 봄에 卒業했다. 靑年期의 그는 베트남의 國學(qu?c h?c)에도 心醉하였다. 卒業 直後인 1908年 5月 에는 베트남의 奴隸 制度 에 反對하는 農民 集會에 參與하기도 했다. 그 뒤에 판티에트 에서 프랑스 總督府 小學校((Paris Colonial Administrative School)의 敎師 로 赴任했으나 月給이 薄俸이라서 1911年 1月 그만두고 사이공 으로 올라가 6個月間 技術訓鍊院 見習生이 되었다. 그 後 1911年 6月 5日 , 응우옌 바( 베트남語 : Nguy?n Ba )라는 假名으로 假名을 프랑스의 6000톤級 蒸氣船 아미랄 라투슈 트레빌 號 의 見習 料理師 로 乘船, 프랑스 에 건너갔다. 그러나 7月 5日 마르세이유 에 到着하자마자 곧 그만두고, 船員으로 르아브르 , 덩케르크 等에서 花籠하다가 아프리카의 여러 港口와 프랑스와 알제리 , 튀니지 , 콩고 等의 프랑스 植民地와 美國 , 유럽 帝國을 돌았다. 以後 그해 9月 中旬 마르세이유로 돌아왔다. 이때 그는 프랑스 植民地인 資格으로 行政學校 入學을 申請했지만 프랑스 문부성으로부터 거절당했다. 以後 그는 배를 타고 世界一周를 始作, 1911年 부터 1917年 무렵 프랑스 周邊의 여러 나라를 訪問하였다.

西歐 留學 時節 [ 編輯 ]

美國 生活과 프랑스 生活 [ 編輯 ]

1912年 船舶 料理師 補助로 就職, 船舶 料理師로 일하며 美國 으로 건너갔으며, 1912年과 1913年에 뉴욕 할렘 과 보스턴에서 살았다. 보스턴에 있는 옴니 파커 하우스 호텔(Omni Parker House Hotel)에서 빵 굽는 일을 했다. 美國 生活을 하며 黑人 人權運動에도 參加했었다. 1914年 에는 배便으로 英國 에 건너가, 런던 에서 下人, 見習工 等으로 生活하였고, 1917年 - 1918年 에는 브루클린 으로 건너가 富裕層 집안의 執事로 活動했다. 1918年 제너럴 모터스의 營業職員으로 活動했다. 이 期間 할렘에서 마커스 가비 의 影響을 받았으며, 韓國의 民族主義者들과 만나 政治的 展望을 넓힌 것으로 알려졌다. 1918年 다시 프랑스 마르세유 로 건너가 滯留하면서 庭園師, 淸掃部, 勞動者, 웨이터, 댄서, 寫眞 修正者, 食堂의 華府 等 다양한 職業을 轉轉하였다.

1919年 에는 프랑스 社會黨 에 入黨하여 政治活動에 나선다. 1919年 1月 부터 프랑스 파리 에서 열린 파리 講和會議 베트남 의 獨立을 請願하였으나 거절당했다. 파리 滯留 時節 그는 응우옌 아이꾸옥이라는 假名을 썼다. 이때 쓴 아이꾸옥이라는 이름은 後日 그의 가 되었다. 그는 그곳에 사는 베트남人들을 組織해 聽決함과 信賴를 쌓을 것, 집 周邊 淸掃 整理 等을 하고 秩序意識을 가질 것을 呼訴하였다. 1919年 6月 베르사유 會議 에 베트남代表로 出席하여 '베트남 人民의 8項目의 要求'를 提出하였는데, 이때 言論에 照明되면서 一躍 有名해졌다.

1921年頃의 호찌민

大韓民國 臨時政府 要人들과 交流 [ 編輯 ]

1920年 前後로 호찌민이 大韓民國 臨時政府 파리委員部의 核心人物 김규식 , 황기환 , 趙素昻 , 允諧 等과 交流했음이 그를 監視했던 프랑스 警察의 文書로 밝혀졌다. [6]

當時 臨時政府 外務總長이자 파리委員部 代表였던 金奎植은 호찌민의 프랑스 寄稿가 中國에서 飜譯, 刊行되도록 도왔으며, 言論과 인터뷰를 周旋해주기도 했다. 1919年 4月 '大韓民國 通信局'을 열렸는데, 호찌민이 이 通信局을 자유롭게 쓰게 했으며, 그의 著作과 弘報物이 流布되도록 도왔다.

호찌민의 監視者는 "호찌민은 韓國人들이 하는 모든 일을 自身의 根據로 삼고 있다. 그는 (日帝에) 抵抗하는 韓國人의 計劃을 거의 똑같이 따르고 있다"고 評價하고 있다.

共産黨 活動 [ 編輯 ]

1920年 프랑스 社會黨 투르大會에서 第3인터내셔널(코민테른) 支持派에 加擔하였다. 러시아 共産革命의 成功과 레닌의 反帝國主義 政策에 刺戟을 받은 그는 1920年 12月 프랑스 社會黨 을 脫黨하고 프랑스 共産黨 에 入黨하였다.

1920年 호찌민은 마르크스주의를 배워 프랑스 共産黨 에 入黨하고, 再프랑스 베트남人 愛國者團을 組織하여 活動을 始作했다. 《응우옌 아이 꾸玉》(阮愛國)이라는 이름으로 活動하였다. 1919年 호찌민은 파리 講和 會議 가 열리고 있는 베르사유 事務局에 애국단을 代表해 出席하였다. [7] 그는 "베트남人과 프랑스人을 法的으로 同等하게 待遇할 것, 프랑스 議會에 베트남 代表가 參席할 수 있는 權利를 保障할 것" 等 8個 項으로 이루어진 《베트남 人民의 要求書》라는 請願書를 提出하였다. [7] 그러나 朝鮮의 代表團이 그랬던 것처럼 이 要求書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호찌민은 會談場 複道에서 쫓겨났다. [7] 그러나, 이 事件으로 그는 有名해졌다. 이때, 그는 帝國主義者들은 絶對 스스로 植民地를 抛棄하지 않는다는 敎訓을 얻고 자연스럽게 社會主義 蘇聯에 好意를 가지게 되었다. [7] (→ 파리 講和 會議 )

1921年 프랑스 共産黨 의 支援으로 프랑스 植民地 人民聯盟 을 結成하고, 人民聯盟의 機關紙 《르 파리兒(Le Paria [8] )》를 編輯·發行의 責任을 맡았다. 《르 파리兒》에서 그는 프랑스 , 獨逸 , 英國 의 植民地 政策의 不當性과, 프랑스 베트남人 差別의 害惡을 告發하였다. 호치민은 프랑스에서 勞動者 階層의 많은 指導者들과 사귀었는데, 數年間 프랑스 에서 反帝國主義, 半植民地 鬪爭活動을 벌였다. 이에 따른 프랑스 當局의 監視와 迫害가 심해지자, 1923年 이를 避해서 모스크바로 갔다.

1923年 에 모스크바에서 열린 《 코민테른 第5次 大會》에서 東方部 擔當 常任委員에 選出되었다. 1924年 모스크바 코민테른 第5次 大會에 出席, 東아시아 擔當 常任委員이 되었고, 1925年 까지 코민테른 의 學校에서 共産主義 革命思想을 익혔다. 모스크바에 있을 當時 호치민은 蘇聯의 指導者 블라디미르 레닌 을 만나고 싶어했으나, 살아生前의 레닌을 만나지는 못했다.

共産主義 運動과 革命 活動 [ 編輯 ]

1924年 1月 블라디미르 레닌 이 病으로 죽은 뒤, 그의 죽음을 슬퍼했던 그는 러시아 의 共産黨 機關紙인 <프라우다 Pravda>지에 레닌 에 對한 告別辭를 실었는데 그 內容은 黨員들을 깊이 감동시키면서 注目받았다. 1924年 6月 17日부터 7月 8日까지 모스크바 에서 開催된 第5次 共産黨 인터내셔널 大會에 積極 參與했다. 이 會議에서 그는 發表文에서 프랑스 共産黨 이 植民主義 政策을 좀더 猛烈히 反對, 批判하지 않는다며 批判했다.

1924年 12月 호치민은 中國 광둥省 광저우(廣州)로 갔다. 그곳에서 그는 리 투이(Ly Thuy)라는 假名을 썼다. 12月 그는 광저우에서 베트남 革命靑年協會 (略稱은 탄 니엔(Thanh Nien))를 組織하고 社會主義的 民族運動家들에 對한 敎育을 始作했다. 이 協會의 會員들은 프랑스 植民統治에 對한 反感을 가진 人士들, 植民地下에서 不當한 待遇를 받은 人士들, 政治的 信念 때문에 인도차이나에서 追放되었던 靑年들이 몰려들었다. 그는 광저우를 中心으로 印度차이나 民族主義의 根據地를 마련했다. 그는 다시 蘇聯 으로 되돌아갔고 코민테른의 學校에서 社會主義 革命 思想에 對한 工夫를 繼續했다.

코민테른 大會에서 (맨 오른쪽이 호찌민)

1925年 다시 광저우 로 돌아와 革命靑年協會의 일을 맡아보았다. 그러나 1926年 부터 中國 國民黨 軍隊의 司令官이었던 장제스 (蔣介石)가 1927年 4月 광저우 에서 中國 共産主義者들을 追放하자 호치민은 다시 蘇聯으로 避身하였다. 1927年 여름 當時 그는 結核 에 걸려 苦生하다가, 모스크바 로 가서 療養하였다. 그해 11月 파리 市를 訪問하기 前 브뤼셀 , 베를린 , 스위스 , 이탈리아 等을 訪問했다.

1928年 브뤼셀 파리 를 거쳐 타이 사이癌 으로 갔다. 사이癌 에서 滯留하며 그는 泰國 共産主義 者들과 함께 活動, 이때는 蘇聯 에서 그를 東南아시아 共産黨 인터내셔널 代表로 임명하여 2年 동안 이 職銜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追從者들은 中國 南部에 남아서 活動을 展開했고 그 根據地를 윈난省 쪽으로 徐徐히 移動해갔다. 1928年 베트남 革命靑年協會 의 團員들은 1929年 5月 홍콩에 모여 인도차이나 共産黨을 세우기로 決定했다. 그는 하노이나 休, 사이공 같은 베트남의 大都市에 靑年 運動家들을 派遣, 積極的인 組織活動을 펴기 始作했으나 호치민의 副官들 가운데 몇 사람은 指導者의 不在 속에 消極的으로 臨했다. 이때 호치민은 모스크바 로부터 全幅的인 信任을 받고 있었으나, 資金의 不足과 中國 國民黨 , 日本軍 , 프랑스 總督府 行政機關 等의 團束과 妨害로 活動은 順調롭지 않았다.

當初 그는 書信과 便紙로 홍콩 에 滯留中이던 베트남 革命靑年協會 會員들과 共産黨 結成을 推進하였으나, 資金과 人力, 與件의 어려움으로 뒤로 미루게 된다.

인도차이나 共産黨 創黨 [ 編輯 ]

革命家로서 資質을 배운 그는 코민테른으로부터 支援에 따라 中國 南部 및 타이로 派遣되었으며 베트남 의 周邊에서 革命運動을 繼續하였다. 中華民國 에서 《 第1次 國共合作 》이 成立되어 北伐이 始作되면서, 그도 광둥省 으로 가서, 《베트남 靑年革命同志會》를 創立했다. 1930年 1月 호치민은 사이癌 에서 베트남 으로 돌아온 後 共産黨 創黨을 主管했다.

1930年 2月 3日 에 英國領 홍콩에서 그 때까지 組織되었던 3個의 共産主義 組織의 代表를 모아 하나로 묶어 《 베트남 共産黨 》을 創立했다. (곧 인도차이나 共産黨 으로 改稱) 홍콩 滯留 時節 그는 '里 투이'라는 假名을 使用하였다. 처음에는 베트남 共産黨이라고 이름을 붙였으나 지나치게 小市民的이고 民族主義 敵이라는 스탈린 의 忠告를 받아들여 黨 이름을 1930年 10月 인도차이나 共産黨(PCI)으로 고쳤다. 그가 스탈린 의 助言을 받아들인 것은 베트남 共産黨이라는 以前 이름에 內包된 小市民階級 民族主義의 印象을 避하기 위해서였으며, 國際的으로 더 폭넓게 인정받는 契機가 된다.

PCI는 베트남의 暴力的인 叛亂運動과 同時에 發足되었다. 1930年 2月 베트남 共産黨이 創黨된지 몇 週 지난 時點에서 베트남 國民黨의 主導아래 이른바 ‘옌 바이 蜂起’가 일어났는데, 이에 따라 베트남 共産黨은 南部 비엔 虎牙 附近의 고무農莊에서 數千 名의 勞動者들을 動員하여 罷業을 일으켰고, 北部 地域 남딘에 있는 纖維 工場과 응에안 性 벤 투이의 성냥工場 等에서도 罷業을 主導했다. 이에 따라 罷業은 全國的으로 擴散되었으며, 勞動者 農民이 合勢한 鬪爭으로 擴張됐다. [9] 응에안 城에서의 鬪爭은 이른바 ‘응에안 下틴 소비에트(Nghe An-Ha Tinh Soviet) 蜂起’로 이어졌는데, 이것은 베트남 地域 最初로 소비에트를 形成한 試圖였다. 그러나 프랑스 의 彈壓은 殘忍했고 共産黨 人士들에 對한 無差別 射殺과 拷問 等의 行爲를 加했고 武力 衝突과 人力 損失이 繼續되었다. 1930年 9月부터 응에안 性 소비에트 運動은 프랑스軍의 無慈悲한 彈壓에 直面했는데, 프랑스의 外人部隊는 機關銃과 戰鬪機를 動員하여 農民示威隊에게 亂射와 機銃掃射를 했으며, 이러한 鎭壓은 1931年 여름에 鎭壓됐다. 이 過程에서 最小 9,000~10,000名이 逮捕되고, 數千 名이 프랑스에 依해 死亡했다. 그리고 이 過程에서 베트남 共産黨의 별 쩐 푸(Tran Phu)가 逮捕됐다. [10] 홍콩 滯留 中 그는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總督府로부터 暴力 革命分子로 몰려 死刑宣告를 받았다.

그 해 末에 코민테른에 依하여 權限을 附與받고 인도차이나 共産黨 으로 改稱하였다. 中國 西南部에서 베트남 革命靑年同志會 를 結成하였고 中國 西南部와 베트남 北部地域까지 根據地와 連絡所를 두었다. 《靑年》이라는 機關誌를 發行하면서 組織을 弘報, 프랑스 植民統治 下에서 가난에 찌든 젊은이들이 同調하면서 漸漸 黨의 勢力을 强化되어 나갔다. 中國 西南部의 本部에서 訓鍊받은 베트남人 들을 인도차이나 地下組織으로 派遣하였다. 1931年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總督府의 檢擧 彈壓을 避해 홍콩으로 避身하였다. 1931年 6月 6日 홍콩 滯留 中 英國 警察에게 逮捕되었다가 1933年 그 곳의 프랑스 警察이 逃亡犯 印度에 對한 承認을 英國 政府로부터 받자 親舊들의 도움으로 그곳을 빠져나와 상하이(上海)로 逃亡쳤다. 1933年 여름 오랫동안 隱身해 있다가 그해 가을 列車便으로 蘇聯 모스크바 로 갔다.

反프랑스 獨立運動 勢力과의 連帶 運動 [ 編輯 ]

1935年 7月 25日 모스크바에서 열린 第7次 共産黨 인터내셔널 大會에 인도차이나 共産黨 의 首席代表로 參席했다. 이 大會에서는 1930年 代 初부터 호치민이 오랫동안 主張, 要求했던 프랑스 人民戰線 (Popular Front, 파시즘에 對抗하는 非共産黨 左派와의 同盟)을 公式的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는 인도차이나 共産黨 員들에게 民族 解放을 위해서는 非共産黨 左派, 改良主義者들과도 連帶해야 하고 穩健 性向의 右派들까지도 끌어들여야 된다고 主張했다. 그가 直接 키우고 훈련시킨 黨員들로부터도 疑心과 誤解를 샀으나 結局 1936年 인도차이나의 共産黨 員들은 호찌민의 說得과 勸告를 받아들여 自身들의 反植民主義 立場과 强勁 鬪爭論에서 한발 물러나 非共産黨 左派는 勿論 穩健 右派를 包含한 '反파시즘 植民主義者들'과의 協力을 考慮했다. 소비에트 傳記 作家에 따르면 當時 호치민이 인도차이나 共産黨 同僚들에게 몇 가지 具體的인 助言을 했는데, 그 內容은 다음과 같다.

프랑스에서 人民戰線의 成功은 보기 드문 機會이며, 우리는 반드시 그것을 利用해야 한다. 이제 重要한 일은 黨 內部에, 特히 國內와 海外 組織들 間에 完全한 統一을 確保하는 일이다. 사이공에 到着하면 레 洪 퐁에게 다음 세 가지 事實을 傳해달라.

첫째, 프랑스에서 人民戰線의 勝利는 인도차이나 狀況에 肯定的인 變化를 가져올 것이다. 이런 理由 때문에 海外의 中央委員會는 卽時 國內로 들어가 愛國 運動을 指導해야 한다. 이제 바깥 世界와 接觸을 維持하는 海外 同志들의 象徵的 그룹 水準에서 벗어나야 한다.

둘째, 트로츠키主義者들은 到處에서 그 反動的인 本質을 드러냈으며, 베트남에서도 例外가 아니다. 우리 黨은 그들과 斷乎하게 絶緣해야 한다. 他葉은 있을 수 없다.

섯째, 反파시즘과 反轉 民主主義 戰線을 樹立하기 위해 모든 努力을 기울여야 한다. 이 戰線은 모든 愛國 勢力, 나라를 救하기 위해 싸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網羅해야 한다. 그러나 同盟을 形成할 때 黨과 勞動 階級의 利益을 앞세우는 것을 絶對 잊지 말아야 한다. [11]

1935年 코민테른 第7次 大會에서 發表된 廣範圍한 統一戰線 戰略의 重要性을 强調하면서 호치민 自身의 信念을 분명하게 드러냈다. 그러는 한便 當時 社會主義 國家 蘇聯의 흐름에 따라, 이른바 階級의 敵으로 規定되었던 트로츠키主義者들을 排斥했다. 《호치민 評傳》의 著者 윌리엄 J. 듀이커에 따르면“트로츠키주의자들을 마르크스-레닌주의 理念을 배반한 變節者들로 指目한 것은 코민테른, 特히 몇 年 동안 國際 共産主義 運動 內에서 트로츠키와 그 追從者들의 影響力에 맞서 激烈한 싸움을 했던 이오시프 스탈린의 要求를 尊重한 것”이라고 한다. 當時 호치민 또한 트로츠키가 强調했던 全 世界 敵對 勢力들에 對한 프롤레타리아만의 ‘永久 革命’이 非現實的이라는 스탈린과 立場이 같았다. [12] 1936年 프랑스 總理인 레옹 블룸(Leon Blum)의 프랑스 人民戰線 政府는 인도차이나 半島 에 있는 左派 勢力들이 좀더 자유롭고 積極的인 活動을 벌일 수 있도록 許諾하였다. 그러나 호치민은 1930年 인도차이나 總督府의 法廷에서 받은 死刑宣告 때문에 베트남 으로 돌아가지 못 하고 繼續 亡命生活을 하였다. 1937年 中旬에 歸還을 計劃했으나 1937年 블룸의 人民戰線 政府가 무너지자 인도차이나 總督府의 인도차이나 共産主義者, 社會主義者들에 對한 彈壓이 되살아났다. 1938年에 이르러 人民戰線은 完全히 解體되었고 惡條件에서 싸우게 되었다.

1930年代 後半에 이르러 2次大戰에서 日本의 敗北를 豫想하고 그는 中國 美國 을 對象으로 交涉을 試圖, 베트남 獨立 詩 그들의 同意를 約束받았다. 1938年 호치민은 中國 으로 돌아가 華北 地方으로 가, 옌안(延安)에서 마오쩌둥 (毛澤東) 等과 2個月 程度 같이 生活하였고, 호치민은 八路軍에서 記者 일을 하면서 保健 擔當 幹部로 勤務했었다.

第2次 世界大戰 [ 編輯 ]

베트남 獨立 運動 [ 編輯 ]

1939年 프랑스 獨逸 이 戰爭 中일 때, 프랑스의 敗北를 豫想, 호치민과 그의 部下인 보 구엔 지아프, 팜 班 洞은 이 絶好의 機會를 利用해 自身들의 以上을 進陟시킬 計劃을 樹立하였다. 그의 豫想은 的中했고 프랑스가 獨逸에 敗하였다.

1940年 부터 中國 윈난省 쿤밍에서 中國 共産黨 組織과 함께 活動하며 本國을 向해 弘報, 宣傳 戰術을 活用하였다. 호치민은 충칭에 있을 때면 충칭 虛핑(和平)로 우스豫샹(吳師爺巷) 1號에 位置한 大韓民國 臨時政府를 數次例 들렸다. 호치민은 祖國을 잃은 亡命客이라는 같은 處地의 白凡과 相當한 親分을 쌓아던 것 같다. [13] 1939年 第2次 世界大戰 이 勃發하여 나치 獨逸 프랑스 를 占領했기 때문에, 프랑스의 植民地인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는 새로운 局面을 맞았다. 獨逸 政府와 손잡은 日本 政府는 南方進出의 一環으로 1940年 에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北部에, 1941年 에는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南部에 進駐했다. 親獨逸 비시 政權과의 좋은 關係 維持를 위해 그는 旣存의 프랑스領 인도차이나 政府와 共同 統治 體制를 폈다.

호찌민은 1941年 1月 3人組·5人組 同志들을 國境을 넘어 베트남으로 派遣하여 地下 組織을 構成하고, 各 地域의 靑年 黨員들을 募集하게 하고, 한便 知識人들을 包攝하게 하였다. 호찌민은 홍콩 , 모스크바 , 옌안 ( 中華民國 ), 윈난省 等에서 活動하고 있었지만 인도차이나 情勢의 急變으로 1941年 2月 , 윈난省 에서 國境을 넘어 祖國 베트남의 까五方性 으로 들어왔다. 5月 그는 여기서, 인도차이나 共産黨 을 中心으로 베트남 獨立을 위한 統一戰線 組織인 《베트남 獨立同盟》(越盟, 通稱 비엣民 [14] )을 組織하고, 卽時 日本軍에 對한 武裝鬪爭을 準備하기 始作했다. 이어 民族解放을 위한 獨立 總蜂起(總蜂起)를 目標로 團員을 募集하고 勢力을 키웠다. 그는 이때부터 응우옌 아이 꾸옥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호치민 이라는 筆名을 正式 이름으로 使用하였다. 베트민이 結成되면서 베트남 固有의 民族主義가 다시 强調되었다.

1942年 中國 쓰촨省 충칭 을 訪問했을 때 그는 프랑스 의 스파이 또는 日本 의 스파이로 誤解받아 中國國民黨 軍에 依해 逮捕, 抑留되었다가 1943年 9月 에 釋放되었다.

中國과 美國의 承認 獲得 [ 編輯 ]

그러나 프랑스 英國 , 日本 等 帝國主義 勢力과의 戰爭을 위해 不得已 武裝勢力을 많이 保有한 中國 장제스 政府의 도움, 支援을 받아야 되었다. 2次 大戰 後半 하와이 眞珠灣 攻襲 을 보고 日本 의 敗北를 豫想한 그는 共産主義 性向을 徹底히 숨기고, 中國과 美國에 戰略的으로 接近하여 支援을 받아낸다. 1942年 中國 國民黨 의 幹部를 만나기 爲해 中國 쓰촨省 충칭 을 訪問하였다가 프랑스 日本 의 스파이로 誤認되어 中國 國民黨 特務對에 依해 逮捕, 監禁되었다. 장제스는 共産主義者인 호찌민을 믿지 않았고 그는 18個月間 拘禁당한다. 收監 時節 그는 每日 日記를 쓰는 한便, 〈獄中 書信 (Notebook from Prison)〉이라는 冊을 執筆했다. 이 冊은 나중에 <獄中日記>라는 이름으로 出刊되었는데, 이것은 傳統的인 漢文 短篇 詩들의 모음집으로 憂鬱한 斷想, 禁慾的인 思考, 革命을 主唱하는 內容을 담고 있다.

그러나 漢文 에도 能했던 그는 革命活動의 蹉跌을 받았으나 沈着하게 對應, 中國 國民黨 側을 說得했다.그는 同僚들이 中國 南部의 最高 司令官인 腸 파쿠에이와의 妥協을 통해 인도차이나에서 프랑스에 反對하고 腸 파쿠에이의 權益을 支持하겠다는 條件에 同意해 그의 釋放을 이끌어냈다. 腸 파쿠에이는 場졔스를 說得했고 그는 1943年 9月 10日에 釋放되었다. 이때 그는 베트민 이 單純히 프랑스 日本 과 싸우는 獨立運動 團體가 아니라 臨時 過渡政府이며 支持해줄 것을 呼訴하였다. 프랑스 英國 , 日本 의 蠻行을 糾彈하는 한便 民主主義에 立脚한 政府 樹立을 約束, 그의 說得이 통하여 그는 中國 美國 을 相對로 越盟이 臨時過渡政府임을 承認받았다.

美國 의 極東軍 司令部에서는 特別히 落下傘 部隊까지 投入하여 베트민의 活動을 支援하였는데 이는 인도차이나 半島 에서 프랑스 勢力을 약화시키려는 것이 目的이었다. 호치민은 美國 프랑스 , 스페인 과 갈등하고 있다는 狀況을 잘 利用하였고 美國의 支援으로 獨立 戰爭을 勝利할 수 있는 機會를 잡게되었다. 1944年 末 그는 美國 軍隊와 接觸하여 日本에 對抗하는 美國 의 諜報機關 美 戰略事務局(Office of Strategic Services, 略稱 OSS)와도 協力하기 始作했다. 아르키메데스 패티가 이끄는 OSS 사슴팀(Dear Team)은 그의 베트남 獨立同盟의 게릴라들을 훈련시켰고, 中國 南部 山地에서 日本軍 과 交戰했다. 그러나 1945年 프랑스 側에서 美國 側과 交涉, 그가 共産主義者임을 들어 後援 中斷을 要請하자 美國은 베트민의 支援을 中斷한다.

1945年 3月 日本은 쿠데타를 일으켜 共同으로 統治하던 프랑스 비시 政府의 統治權을 否定하고, 自身들의 權力을 더 强化했다. 그 過程에서 極甚한 供出과 搾取에 시달렸던 베트남은 北部地域에서 深刻한 飢饉이 發生했고, 150~200萬 名이 餓死하는 事態가 벌어졌다. 그 當時 호치민 麾下의 베트민은 日本軍의 倉庫를 奇襲攻擊하여 食糧을 農民들에게 分配함으로써, 大大的인 支持를 받게 됐다.

獨立 宣言과 鬪爭 [ 編輯 ]

獨立 宣言 [ 編輯 ]

1945年 1月 부터 호찌민은 報應우옌잡 의 要員들로 構成된 特別 奇襲部隊를 指揮하며 徐徐히 베트남 中國 의 國境地帶를 넘어 1945年 베트남 의 數도 하노이 에 祕密裏에 潛入하였다.

軍事的으로 日本에 비해 劣勢인 便이었기 때문에 1942年 , 中國 國民黨 軍의 支援을 要求하려고 中華民國 에 들어갔지만 共産黨의 勢力 擴大를 싫어하는 國民黨의 地方 軍閥 政權에 依해 逮捕되어 13個月間 各地 監獄을 轉轉하다가 釋放되어 1944年 말에 艱辛히 根據地로 돌아갔다. 그러나 日本 軍이 인도차이나 를 占領하면서 모든 프랑스 官吏들을 投獄하거나 處刑했다. 그는 다시 機會를 찾기 위해 努力하며 戰況과 動態를 隨時로 把握하였다.

1945年 8月 日本 의 敗色이 짙어지자 호치민은 自身을 議長으로 하는 民族解放委員會가 結成하고 日本 , 프랑스 에 對한 戰爭을 宣言하고 蹶起하였다. 地下에 있던 베트남 民族運動家들은 모두 公開席上에 나타났고, 곧 베트남 民族解放委員會 가 組織되어 그를 議長으로 推戴하였다. 1945年 8月 10日 日本 의 敗戰으로 太平洋戰爭이 끝나자 民族解放委員會는 地上으로 올라와 總蜂起하였다. 하노이, 훼에서 連日 示威가 일어났으며 越盟은 베트남 中部와 北部 地域을 빠르게 掌握하였다.

獨立 [ 編輯 ]

日本軍이 降伏한 1945年 8月 13日 호찌민은 全國民에 總蜂起를 呼訴했다. 4日 後 8月 17日에는 비엣民 主導下에 全國的인 民衆蜂起 ( 베트남 8月 革命 )가 일어나 비엣民 軍이 하노이에 入城했다. 그리고 日本 政府가 降伏文書에 調印하면서 第2次 世界大戰이 끝난 그 해 9月 2日 , 호찌민은 베트남 民主共和國 의 政府 主席으로 選出되고, 같은 날 베트남 의 獨立을 宣言했다. 獨立 宣言文의 內容은 다음과 같다.

"모든 人間은 平等하게 創造되었다. 그들은 創造主로부터 讓渡할 수 없는 權利를 附與받았다. 生存, 自由, 幸福의 追求 等이 그러한 權利이다."

이 不滅의 宣言은 1776年 미합중국의 獨立宣言文에 나오는 것입니다. 이 말은 넓은 意味에서 이런 뜻입니다. 地上의 모든 民族들은 날 때부터 平等하며, 모든 民族은 生存의 權利, 幸福과 自由의 權利를 가지고 있다.

1791年 프랑스 革命의 人權宣言文에는 또 이런 句節이 나옵니다. "모든 사람은 自由롭게, 平等한 權利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이 自由와 平等의 權利는 平生 維持되어야 한다." [15]

그러나 베트남의 中部와 南部에는 프랑스 의 勢力이 剛했고, 이들은 獨自的으로 코친차이나 共和國 을 樹立한다. 1945年 9月 2日 호치민은 바오다이 皇帝의 廢位와 베트남 의 獨立을 宣言하고 베트남 民主 共和國 을 宣布하였으며, 바로 호치민은 政府의 國家 主席으로 就任하였다.

호찌민이 트루먼 大統領에게 보낸 電報

1946年 퐁텐블로 에서 프랑스와 協商했지만 決裂되었고, 抗戰을 宣言하여 1954年 디엔비엔푸 戰鬪에서 勝利하여 프랑스를 逐出하는데 成功한다. 그러나 舊 蘇聯 中華人民共和國 은 隨時로 베트남의 內政에 干涉하여 混亂이 持續되었다.

베트남의 分斷과 戰爭 [ 編輯 ]

그러나 聯合軍의 協定條項 中에는 中國 장제스 의 中國 國民黨 軍隊가 日本軍을 代身하여 16°線 北쪽을 掌握하고, 南部는 프랑스 가 混亂을 收拾할 때까지 當分間 맡는 條項이 있었다. 그는 이에 反撥하였지만 不可避하다는 것을 認識하자 苦悶하기 始作했다. 샤를 드골 將軍이 執權한 프랑스 는 베트남의 獨立을 順順히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베트남의 支配權을 다시 主張하였다. 10月 6日 드골 자크 르클레르 將軍을 사이공 에 急히 派遣, 10月 2日 부터 8日까지 지나자 重武裝한 프랑스軍 機甲師團이 코친차이나 地域에 到着했다. 45年 12月 그는 남베트남을 掌握했으나 프랑스 機甲師團의 出現으로 退却했다. 호치민은 繼續 싸우는가 協商하는가를 두고 苦悶했다. 結局 協商하기로 決定했으나, 한便으로 軍事 訓鍊을 繼續하여 언젠가는 싸워야 할 것에 對한 對備를 徹底히 하였다.

호치민의 戰略은 프랑스 軍隊를 利用, 北쪽에 있는 中國 軍隊를 退却시키게 하고 나서 獨立의 承認, 르 클레르 軍隊의 撤收, 베트남의 再統一을 保證할 프랑스 와의 協約을 맺는 데 注力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一部 社會主義 者들과 民族主義者들의 反撥이 만만치 않았다. 그럼에도 協商을 强行, 1945年 10月 末부터 代表團을 보내 프랑스 와의 協商이 始作되었으나, 프랑스 軍隊가 獨立에 對한 對話를 拒絶하자 호치민과 프랑스 軍隊 兩側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되었다. 1946年 3月에 가서야 膠着狀態가 풀리면서 協商을 다시 進行하였다.

獨立 協商 決裂 [ 編輯 ]

퐁텐블로 同意書에 署名 後 握手하는 호찌민과 마리위스 無테 (1946年)

그러나 프랑스 政府가 베트남 民主共和國을 正式 政府로 認定하지 않고 軍을 增派하자 호찌민은 프랑스 政府와 끈질긴 交涉을 통해 1946年 3月 하노이 協定을 성립시켜며 베트남의 獨立을 인정받게 되었다. 本 協定 調印을 위해 프랑스로 간 그는 프랑스 政府가 코친차이나 를 分離하고 그곳에 親프랑스的인 政權을 樹立시킨 事實을 알고 妥結 直前에 交涉을 決裂시켰다.

1946年 3月 對峙 狀態가 多少 풀리자 호치민 篇에서는 프랑스軍에 提示한 要求에 對해 보다 폭넓은 支持基盤을 얻으려는 생각에서 베트남 獨立同盟 以外의 黨들도 새로운 政府에 參與할 수 있도록 許容했다. 그와 同時에 프랑스 쪽에서는 中國 軍隊의 撤收를 얻어내기 위해 外交使節團을 中國에 보냈다. 中國 國民黨 軍이 베트남 北部에서 撤收하자 르클레르 軍隊 一部도 北쪽 하이퐁에서 물러났다. 호치민은 3月 6日 中國 軍隊의 撤收가 確定된 뒤 프랑스軍과의 協定에 調印했다. 協定條項에 따르면 베트남은 '自治政府·軍隊·財源(財源)을 가진 自由國'으로 認定되었으나, 繼續해서 파리시 에 있는 프랑스 政府가 主導的인 役割을 行使하는 프랑스 聯邦에 統合되어 있었다. 3月 18日 르클레르는 프랑스 軍隊를 이끌고 하노이 로 들어갔고 軍隊는 制限區域에서만 活動하게 되었다. 그리고 徐徐히 退却한다는 條件을 달았다. 그러나 베트남과 프랑스의 極端主義者들과 베트남의 民族主義者들은 그 協定에 對해 불만스럽게 생각했고, 호찌민이 植民統治를 延長하려 한다 또는 私的인 欲心으로 陰謀를 꾸민다는 等의 誹謗이 繼續되었다.

1946年 6月 부터 9月 의 프랑스 政府에서 主宰한 2次 協定에 參席하기 위해 프랑스 로 건너갔고 파리 에서 프랑스 政府와 2車協定을 締結했다. 그러나 그해 11月 20日 부터 11月 23日 偶然히 하이퐁에서 發生한 偶發的인 事故로 決裂되었다. 그해 11月 하이퐁 에서 프랑스 軍隊와 베트남 軍隊 사이에 衝突이 있은 後 프랑스 巡洋艦은 하이퐁에 砲擊을 加했다. 當日날 거의 6千~8千 名의 베트남人이 砲擊으로 죽는 바람에 友好的인 和解에 對한 期待도 무너졌다.

第1次 인도차이나 戰爭 [ 編輯 ]

報應우옌잡 (왼쪽)과 호찌민

犧牲 現場에 對한 報告를 받은 後 하이퐁 을 訪問한 호찌민은 憤慨했다. 이 무렵부터 心臟疾患 等으로 苦生하던 그는 병든 몸에 幻滅을 느끼면서 좀더 好戰的으로 報復하자고 나서는 追從者들의 要求를 卽刻 受容한다. 12月 19日 그는 戰爭을 宣言했고 이로써 第1次 인도차이나 戰爭 이 始作되었다. 1946年 12月 퐁텐블로 會議 가 決裂되자 프랑스에 對한 抗戰(抗戰)을 直接 指揮하였으며, 코친차이나 共和國 과 그 後身인 베트남국 프랑스 의 傀儡 政權임을 强調, 良心的인 知識人들의 協力, 協助를 要請하였다.

1946年 11月 프랑스軍은 하이퐁 에서 베트남 民主共和軍을 攻擊하여 民間人 6000名을 죽였다. 優秀한 火力을 앞세운 프랑스軍은 12月 19日 首都 하노이까지 進擊한다. 호찌민은 《全國民에 抗戰을 呼訴한다!》라는 談話文을 發表하고 徹底한 抗戰에 突入하였다. 이것이 8年間에 걸친 《 第1次 인도차이나 戰爭 》의 始作이다. 베트남軍은 平野에서 撤收하여 北部 山岳 地帶에 틀어박여 抵抗을 繼續하였고 報應우옌잡 이 引率하는 게릴라 部隊는 裝備가 優秀한 프랑스軍을 壓倒하였다. 그는 북베트남 의 山岳 地帶에서 隱身하면서 戰爭을 指揮하였다. 1947年 10月 프랑스는 레아 作戰이라는 開始하여 베트민 根據地인 비엣朴을 攻擊하여 호치민을 逮捕할 뻔했으나 호치민은 脫出했다. 以後 호치민은 북베트남의 어느 野山에 避身해 있던 호치민은 다시 파리와 接觸, 一時的으로 休戰하였으나 파리에서 提示한 條件은 皇室의 復元이었다. 當時 프랑스 베트남 南部의 코친차이나 共和國 에서 如前히 影響力을 行使했고, 그 後身인 베트남국 을 支援했다.

1948年 프랑스 政府는 1945年 8月 에 革命을 支持하여 辭任했던 前 응우옌 王朝 安南 帝國 의 皇帝 바오다이 를 다시 安南 의 皇帝에 앉혀주겠다고 提案했다. 프랑스 바오다이 의 復位를 條件으로 낸 것은 베트남의 傳統 支配階層을 支持하여 越盟 勢力을 약화시키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皇帝와 貴族들의 復歸와 身分制 社會는 있을 수 없다며 호찌민은 反撥했고, 그는 3次 協商은 全面 白紙化했다. 이어 보응우옌잡의 指揮를 받는 베트민 軍隊에 遊擊 게릴라 戰爭을 命令, 게릴라 戰法과 테러 行爲를 動員해 프랑스軍과 바오다이 의 軍隊를 封鎖하거나 奇襲作戰으로 勝利하였다.

1949年 中國의 國共內戰이 中國 共産黨의 勝利로 끝나자 中國 共産黨은 軍事顧問團과 彈藥, 小銃, 食糧, 醫療品 等과 같은 物資를 베트민에게 지웠했다. 1950年 1月 30日 스탈린은 호치민의 베트남民主共和國을 베트남의 唯一한 合法 政府로 認定하는 公式 發表를 했다. 이로써 스탈린의 蘇聯은 호치민의 베트민을 公式的으로 認定했고, 中國으로부터 支援을 받은 호치민의 베트민은 北部戰線에서 大大的인 反擊에 나서게 된다. 特히 1952年 호아빈 戰鬪에서 著名한 歷史學者 버나드 폴의 表現처럼 潰滅的人 敗北를 맛보았다. 1952年 2月 虎牙 빈 戰鬪에서 勝利한 베트민은 그해 말에는 하노이 近處의 논들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게 되었다. 그해 응이아로 프랑스 基地 攻擊과 라오스의 三네優雅를 解放시키면서 戰況은 確實히 베트민側으로 기울어졌다. 1953年 말에는 베트남 의 中部와 北部 地方 大部分을 掌握함으로써 좀더 큰 都市들도 事實上 包圍狀態에 놓이도록 만들었다. 또한 베트남 南部에도 베트민이 심어둔 諜者들이 暗約하면서 프랑스 의 政策을 妨害, 攪亂했다.

따라서 1953年 韓國戰爭 以後 인도차이나 半島의 戰況을 뒤집기 위한 作戰으로 프랑스의 나바르 將軍은 그해 11月 라오스 國境 地帶에 있는 어느 地域에 大略 11,000名 以上의 프랑스 空輸部隊를 投入하여 基地를 세웠는 데 그곳이 바로 디엔비엔푸였다. 프랑스軍 1954年 3月 13日 라오스 國境 地帶 近處에 있는 디엔비엔푸에서 交戰한다. 디엔비엔푸 戰鬪가 激해지면서 戰鬪에 投入된 프랑스 空輸部隊의 數字는 16,000名을 넘었고, 報 응우옌 잡 將軍이 指揮하는 5萬 名 以上의 베트민軍은 包圍網을 좁히며 프랑스軍을 고립시켰다.

1954年 5月 7日 디엔비엔푸 戰鬪 에서 奇襲攻擊으로 勝利, 프랑스軍에 決定的인 打擊을 주었다. 디엔비엔푸 戰鬪에서 프랑스軍 2300名이 戰死하고 11,000名 以上이 베트민君의 捕虜로 붙잡혔다. 8年 間의 第1次 인도차이나 戰爭 期間 동안 프랑스는 8~9萬 名 以上의 兵力을 잃었고, 그 結果 제네바 協定 이 締結되고 프랑스軍이 撤收함으로써 베트남은 80年에 걸친 植民 支配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蘇聯 中共 의 內政 干涉과 프랑스 , 美國 의 幕後 介入으로 完全한 獨立을 이루지는 못했다. 結局 제네바 會談 에서 베트남은 17度 線을 境界로 南과 北으로 分割되었다. 그는 이에 反撥하였으나 蘇聯 中共 이 介入한 것을 알게 되면서 沈默하였다. 以後 그는 '우리는 爆擊 危險 아래서는 絶對로 協商에 同意하지 않을 것'이라고 宣言하고 結社 抗戰의 뜻을 밝혔다.

1954年 5月 末부터 7月 21日 까지 8個國 代表들이 베트남 獨立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베트남 代表들과 함께 제네바에 모였다. 이때 베트남 代表는 2個 代表團이 派遣되었는데 호찌민 支持者들로 構成된 팜반동 북베트남 의 代表團과 바오다이 와 그 支持者들로 構成된 남베트남 의 代表團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남베트남 은 이미 1945年부터 프랑스의 支援으로 코친차이나 共和國이 樹立된 以來 프랑스와 美國의 影響力下에 事實上의 政府를 構成하고 있었다.

54年 5月부터 2個月間의 會議 끝에 8個國 代表들은 베트남이 따르기로 되어 있는 1가지 協定을 締結하고서 會議를 끝냈다. 協定에서 1956年에 實施하기로 豫定된 選擧 前까지는 베트남을 17°線의 境界로 나누었다가 選擧 後에는 베트남人들이 統一된 政府를 세우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팜반동 等은 卽時 獨立을 主張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한 바오다이 의 支持者들도 共産 政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함으로써 統一 政府에 對한 結論을 보지 못한다.

또한 이 條約에서는 1946年 프랑스와의 協定에 調印했던 호치민이 이 條約을 받아들이고 프랑스나 美國, 日本 等 어느 나라에 對해서든 抵抗을 中斷해야 된다는 條件附加 달렸다. 그러나 協商 막판에 베트남 總選擧에 對해 바오다이 의 支持者들과 美國 , 프랑스 는 否定的이었고, 結局 美國과 남베트남의 選擧期限 延期 主張이 貫徹되면서 그의 뜻은 貫徹되지 못한다.

東獨 訪問 中의 호찌민 (1957年)

土地改革과 外交 活動 [ 編輯 ]

1945年과 1946年, 1947年 그는 베트남 共産黨 內部의 半權威主義的 마르크스주의 者들을 除去하였고, 地主들의 土地를 沒收하고 親日派, 親 프랑스 파를 處斷하는 過程에서 부르주아 民族主義者들과 抗日, 港프랑스 戰爭에 加擔했던 民族主義 者들이 公開批判 後에 肅淸과 處刑되는 境遇도 있었다. 호찌민과 그의 同僚들이 掌握한 북베트남 은 南쪽의 廣大한 農業地域과는 斷絶된 地域이었고, 水産業 外에는 資源이나 遺産이 貧弱하였다. 經濟 建設을 目的으로 했으나 事情이 如意치 않자 호찌민은 中國과 蘇聯에게 도움을 要請했다. 그러나 蘇聯에서도 消極的이었고, 中國 에서도 消極的이었다. 不利한 狀況에서 호치민은 多少 權威主義的인 統治를 繼續해 나가게 되었다는 評價를 받기도 하는데, 代表的으로 土地改革이 例示였다.

1955年 부터 1956年 農地 改革을 통해 地主들의 土地를 沒收하면서 다시 肅淸을 繼續해 나갔다. 북베트남人들에게 '湖 아저씨'로 알려진 것을 보아도 알 수 잇듯이 獨立運動을 通해서 人心을 얻은 호치민은 대단한 人氣를 繼續 維持했다. 호치민 政府는 經濟 改革을 推進하기 위해 地主와 부르주아 民族主義者, 區 王黨派의 肅淸까지도 敢行한다. 以後 土地改革으로 인한 民衆들의 反撥이 있자, 그 過程에서 호치민은 土地改革의 責任者인 추옹친을 解任시키고 黨內에서 自我批判을 했는데, 이는 1956年 蘇聯의 흐루쇼프의 스탈린 格下運動의 影響도 있었다.

土地改革의 犧牲者는 多少 論難이 있다. 過去 호치민의 土地改革으로 인한 犧牲者는 10萬 名이 된다고 推定했었고, 베트남 歷史를 硏究한 美國의 歷史學者 버나드 폴(Bernard Fall) 또한 5萬 名이 犧牲된 것으로 推定했다. 美國의 情報機關은 3萬 名의 地主와 反體制 人士들이 北部에서 肅淸되었다 主張했지만, 美國의 反戰主義 歷史學者 가레스 포터(Gareth Porter)는 “이러한 推算은 베트남을 脫出하여 美國에서 年金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證言에 基盤하고 있다.”라고 主張하면서 自身이 硏究한 調査를 土臺로 土地改革으로 인한 犧牲者는 最大 2,500名을 넘지 않을 것이라 主張했다. [16] 에드윈 某이스(Edwin E. Moise)는 旣存 가레스 포터의 硏究를 包含하여 自身이 硏究한 土地改革에 對한 資料를 바탕으로 犧牲者가 5,000名 內外일 것이며, 3,000名에서 15,000名 사이일 것이라 보았다. [17] 《호치민 評傳》의 著者 윌리엄 J. 듀이커 또한 土地改革을 共感하는 사람들 조차 最少 3,000名에서 5,000名은 죽었을 것이라고 認定하며 12,000~15,000名 程度의 犧牲者가 나왔을 것이라고 主張했다. [18]

베이징 에서 니키타 흐루쇼프 , 마오쩌둥 , 쑹칭링 과 함께 (1959年)

그는 蘇聯과의 關係가 緊密했지만 아시아 革命 當時 中國이 맡았던 初期 役割을 잊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아시아에서 中共 의 影響力을 줄이기 爲해 蘇聯 과의 關係를 더 敦篤히 하는 한便, 蘇聯 과의 關係를 活用하는 일에 沒頭하였으며, 베트남人들의 權利를 主張하는 일에 注意를 기울였다. 强大한 共産主義 두 同盟國 사이에서 能熟하게 均衡을 維持하면서 1955年 모스크바 베이징 을 訪問하는 한便 1958年 에는 中立國이던 印度 의 뉴델리와 자카르타를 訪問하여 外交 關係를 形成하였다. 中國과 蘇聯과의 葛藤이 繼續되자 호치민은 1960年 모스크바를 訪問하여 蘇聯과 中國 사이의 仲裁를 하기도 했다.

또한 한쪽 便을 들지 않고 中, 小 兩쪽을 仲裁하는 한便 兩쪽 모두를 支持한다고 하는 等 協商을 試圖하였다. 또한 周邊의 印度, 캄보디아 等과의 外交에도 各別히 神經 썼다. 結局 그는 두 共産主義 强大國 사이에서 均衡을 維持할 수 있었고, 美國과의 戰爭이 勃發했을 때에 蘇聯 中國 으로부터 全幅的인 援助를 받았다.

베트남 戰爭 [ 編輯 ]

1959年 북베트남은 公式的으로 南部統一을 最優先 目標로 삼았다. 南 베트남에서도 高 딘 디엠 政權에 對한 게릴라(베트콩)들의 活動이 始作되었다. 게릴라 活動과 同時에 호찌민은 남베트남 에 對해 協商을 提議하였다. 이미 프랑스 제네바 協定 에 따라 베트남에서 撤收했지만, 當時 프랑스와 日本에 이어 베트남에 進出할 計劃을 가지고 있던 美國은 제네바 協定에 署名하는 代身 南部 베트남에 親美的인 政權인 베트남 共和國을 樹立, 積極的인 經濟的, 軍事的 支援을 始作했다. 그러나 베트남 共和國 政府가 제네바 協定에 따라 定해진 統一 選擧를 보이콧하면서 反對派에 苛酷한 彈壓을 加하자, 남베트남 政府에 對한 獨裁 政治에 對한 抵抗이 擴散되어 1960年 12月 캄보디아 國境 近處 마을인 彈臘이라는 곳에서《 남베트남 解放民族戰線 》이 結成되었다. 解放戰線은 베트남 勞動黨 의 支援 아래 腐敗한 남베트남의 응오딘지엠 政府에 맞서 激烈한 싸움을 始作했다.

응오딘지엠의 佛敎도 彈壓 政策은 1963年 高僧 틱광둑 스님의 燒身供養을 始作으로 漸次 民心을 잃게 만들었고, 이는 結局 美國 CIA의 支援을 받은 남베트남 內部의 쿠데타를 發生시키는 契機가 되었다. 응오딘지엠을 逐出하기 위해 始作된 쿠데타는 그 以後에도 持續되었고, 남베트남의 政治的 不安定과 繼續되는 解放戰線의 鬪爭에 베트남이 共産化가 될 것을 憂慮한 美國은 1964年 8月 2日 에 發生한 통킹 만 事件 을 일으켜 북베트남에게 宣戰布告를 한다. 1964年 10月 남베트남의 首都 사이공 近處에 있는 비엔호아 美軍 飛行場이 攻擊 받고, 1965年 2月 플레이쿠에 있던 美軍基地가 攻擊받자, 美國은 1965年 2月 7日 '롤링썬더 作戰'이라는 이름아래 북베트남에 對한 無差別 爆擊을 開始하며 베트남 戰爭 을 일으켰고, 그해 3月에는 다낭에 美 海兵隊 3,000名을 上陸시키는 것을 始作으로 大規模 地上軍을 漸進的으로 派兵한다. 戰爭 내내 美軍은 베트남 民主 共和國軍에 비해 優勢한 火力을 가지고 있었으나 當時 남베트남 政府의 獨裁와 腐敗로 베트남 共和國의 政治的 支持度가 墜落하면서 베트남 民主 共和國 남베트남 解放民族戰線 이 支持를 얻기 始作했고, 이러한 政治的 狀況을 바탕으로 解放民族戰線은 主要 都市와 幹線道路를 除外한 農村 地帶를 거의 完全하게 그 勢力下에 두어 베트남 共和國軍과 베트남에 駐屯해 있는 美軍과 韓國軍, 濠洲軍, 泰國軍, 필리핀軍, 뉴질랜드軍 等에 對해 攻擊을 指示, 一齊히 攻擊을 퍼붓기 始作했다.

1966年 7月 17日 호치민은 북베트남人에게 베트남 人民의 가슴에 獨立과 解放만큼 所重한 것은 없다는 메시지를 傳達했다. 한便으로 美國 과의 協商을 繼續 進行해왔는데, 1967年 2月 15日 美國 린든 존슨 大統領의 親書를 傳達받고 그는 우리는 爆擊의 威脅 아래서는 絶對로 協商에 同意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便 蘇聯 中國 의 軍事的 支援, 特히 케싼 戰鬪와 1968年 舊正 攻勢를 契機로 事實上 美軍이 戰爭에서 主導權을 잃자 當時 美國 大統領이었던 린든 존슨 의 支持度는 急減했고 結局 닉슨에게 後任을 내주었다. 이어서 1969年 第37代 大統領에 就任한 리처드 닉슨 은 베트남에서의 撤收를 摸索하기 始作하면서 베트남 民主共和國과 本格的으로 協商하기 始作했다.

죽음과 그 以後 [ 編輯 ]

호찌민의 銅像

1966年 7月 17日 그가 發表한 聲明書 가운데 '베트남 國民의 가슴에 獨立과 自由만큼 所重한 것은 없습니다.'라는 句節은 북베트남 人들의 統一戰爭에 對한 意志를 버리지 않는 主題, 口號가 되었다. 晩年의 그는 心臟病 으로 1940年代 中盤부터 오래도록 苦生하였고 제대로 된 診療를 받지 못했다. 호찌민은 生前에 남베트남 을 征服하고 統一을 達成하는 데 最小限 3~5年 以上은 必要하다고 생각했으며, 그가 죽은지 7年만에 1975年 4月 남베트남 은 沒落하고 만다.

美軍이 베트남과 協商을 始作하면서 戰爭이 새로운 局面을 맞이할 즈음인 1969年 9月 2日 , 24番째 獨立宣言 記念日을 앞두고 호찌민은 갑작스런 心臟 發作으로 9時 47分頃 死亡했다. 그의 나이 79歲가 되던 해였다. 그의 死亡 消息은 다음捺印 9月 3日에 發表됐다. 葬禮式에 人民의 돈과 時間을 浪費하지 말고, 自身의 屍身을 火葬하고, 재를 3等分하여 陶瓷器 箱子에 담아 北部, 中部, 南部에 뿌려 줄 것을 遺言으로 남겼으나, 그의 遺言은 지켜지지 않았고, 그의 屍身은 防腐 處理되어 巨大한 墓에 展示되었고, [19] 베트남 國民은 4日부터 11日까지 7日間을 全國民 哀悼 期間을 定하고 그를 追慕했다. [20]

當時 캐나다 從軍 記者 出身이자 '베트남 10000日의 戰爭'의 著者인 마이클 매클리어는 호치민의 葬禮式을 지켜본 唯一한 西方 記者였는데, 그는 다음과 같은 記事를 남겼다.


“偉大한 指導者를 잃은 悲歎과 感動, 混亂이 함께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넋을 잃은 듯이 行動했다. 한 사람의 훌륭한 政治 指導者를 잃고 哀悼하는 그런 슬픔이 아니었다. 모든 사람들이 슬픔을 꾹 참고 견디는 모습이었다. 호치민의 人民들은 ‘湖 아저씨’가 부르기만 하면 누구라도 달려와 목숨을 걸고 싸울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瞬間들이었다.”

? 베트남 10000日의 戰爭 p.444

事後 [ 編輯 ]

一生을 獨身으로 살았던 그는 물려줄 사람이 없다 하여 遺産을 남기지 않았다. 그가 죽을 當時 遺産으로는 옷 몇 벌과 낡은 구두가 全部였으며 史跡으로 財産을 蓄財하지 않았다. 그가 死亡한 뒤에도 베트남 戰爭 은 6年을 더 持續되었다.

그가 죽은 지 6年 後인 1974年 12月 북베트남의 指導者들은 '호치민 켐페인'이라는 이름 아래 남베트남 統一을 위한 作戰을 遂行했고, 1975年 3月 남베트남 全域에서 進擊을 開始하여 4月 30日 , 남베트남의 首都 사이공을 陷落시켰다. 이로써 베트남의 統一을 이룩했고, 1976年 베트남 社會主義共和國이 最終的으로 成立되었으며 남베트남의 首都였던 사이공은 호찌민 時 로 改稱되었다.

著書 [ 編輯 ]

  • 獄中日記
  • 銀箔紙에 새긴 사랑 (獄中 詩集 한글 飜譯本)

論難 [ 編輯 ]

反對派 肅淸 [ 編輯 ]

북베트남에서의 土地 改革을 놓고 反對하는 一部 地主 및 知識人階層을 虐殺한 것에 對한 論難의 餘地가 있다. 土地改革으로 인하여 大略 1萬5千 名 假量이 處刑된 것으로 推定하고 있고, 가톨릭 교도 60萬 名을 包含한 80萬 名 假量이 남베트남으로 移住했다. 또한 호치민은 獨立運動 勢力들을 統合시키는 過程에서 反權威主義的 마르크스주의자들을 排斥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가톨릭 人權 彈壓 [ 編輯 ]

가톨릭 系列 中 相當數는 호찌민을 支持하였다. 그러나 그는 가톨릭에 對한 差別과 迫害를 默認했고, 그 結果 60萬 名 以上의 가톨릭이 남베트남으로 亡命하였다.

기타 [ 編輯 ]

性格이 寬大했다고 알려졌지만 베트남 戰爭 當時 部下들의 暴力的이고 無慈悲한 行動, 掠奪 等에 對해 별다른 터치가 없었다 한다.

評價와 批判 [ 編輯 ]

베트남 에서는 그를 現代 베트남의 國父로 보는 評價가 主를 이룬다. 베트남에서 호치민에 對해 否定的인 意見을 밝히는 것은 큰 侮辱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므로 注意해야한다. 그러나 베트남 戰爭 以後 美國으로 건너간 남베트남 出身의 보트 피플 과 그 後裔들은 大體的으로 호찌민에 對해 非好意的이다. 1999年 샌프란시스코의 리틀 사이공에서 호치민 寫眞을 건 비디오 가게가 남베트남 出身의 보트 피플들에게 强力하게 糾彈받기도 했었다. [21]

호치민은 한때 프랑스 共産黨에 入黨했으나 太平洋戰爭 中 美國 OSS와의 協力關係를 樹立하여 相當히 親美的이었으며 北部베트남 最初의 憲法도 美國을 相當 部分 模倣하여 作成했다. 1945年 9月 그가 宣布한 獨立宣言文 또한 1776年 토마스 제퍼슨이 作成한 美國의 獨立宣言文과 매우 類似하다. 그러나 美國이 프랑스 植民主義者의 便을 들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 分斷 後 南쪽에 親美 傀儡政府를 세워 分斷의 永久化를 祈禱하여 서로가 敵對的 關係로 치닫게 됐던 것이다. [22]

기타 [ 編輯 ]

大韓民國 에서는 共産主義 베트남 의 創始者라는 理由로 1960年 代부터 批判的, 否定的인 視角이 剛하였으나 1980年 代부터 그의 獄中 書信, 그의 日記, 獄中 詩集 等이 한글로 飜譯되기 始作하였다. 호치민이 牧民心書를 자주 읽었다는 說이 있으나, 이는 根據가 없는 主張이라고 한다. [23]

베트남語 泰國語 , 中國語 , 漢字 및 中國語의 몇몇 方言을 驅使할 수 있었다. 後日 英國 , 프랑스 , 美國 , 蘇聯 等을 두루 轉轉하며 그는 英語의 여러 方言과 프랑스語를 驅使할 줄 알았고, 獨逸語 , 스페인語 , 러시아語 等도 驅使할 수 있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胡志明(胡志明) 政權(政權) 支持(支持)” . 2022年 9月 13日에 確認함 .  
  2. 임채홍 <베트남 見聞錄> 김영사 2010.11.10 p.126
  3. Duiker, William J. Ho Chi Minh: A Life. New York: Hyperion, 2000.
  4. Duiker, William J. Ho Chi Minh: A Life. New York: Hyperion, 2000.
  5. 윌리엄 J. 듀이커, 정영목 驛, 《호치민 評傳》, 푸른숲, 2001年, ISBN   978-89-7184-375-8 , 50쪽
  6. 김용래 (2018年 9月 30日). “호찌민 監視 佛 警察文件 大擧發掘…韓國 臨時政府 活躍相 생생” . 《 聯合뉴스 》.  
  7. 전국역사교사모임, 《살아있는 世界史敎科書2/完決: 21世紀, 希望의 未來 만들기》휴머니스트(2005) 46쪽 ISBN   89-5862-071-4
  8. 追放者라는 뜻
  9. 베트남의 歷史(유인선) p.328
  10. 베트남의 歷史(유인선) p.329
  11. 윌리엄J듀이커, 정영목 驛, 《호치민 評傳》, 푸른 숲, 2003年, p.351
  12. 윌리엄J듀이커, 정영목 驛, 《호치민 評傳》, 푸른 숲, 2003年, p.351~352를 參照함
  13. Kim, Cha-dong,; 1928-, 金 自動, (2012). 《Sanghai ilgi : imj?ng ?i p'um an es?》 Ch'op'an版. S?ul T'?kpy?lsi: Tukk?bi. ISBN   9788996887652 .  
  14. 韓國에는 越盟으로 알려졌다.
  15. 윌리엄J듀이커, 정영목 驛, 《호치민 評傳》, 푸른 숲, 2003年, 483-484쪽
  16. 베트남 10000日의 戰爭 p.111
  17. 美國 對外政策론 p.406
  18. 호치민 評傳 p.714
  19. 다니엘 에므리 (2007年 2月 12日). 《호치민 - 革命과 愛國의 길에서》. 時空社. 126~127쪽.  
  20. “胡志明死亡” . 京鄕新聞. 1969年 9月 4日. 1面 . 2010年 5月 1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1. 寫眞 美서 `表現自由' 論難 惹起|出版社=聯合뉴스
  22. 1928-, Kim, Cha-dong,; 1928-, 金 自動, (2012). 《Sanghai ilgi : imj?ng ?i p'um an es?》 Ch'op'an版. S?ul T'?kpy?lsi: Tukk?bi. ISBN   9788996887652 .   다음 글字 無視됨: ‘(’ ( 도움말 )
  23. “호찌민 主席 옆에는 牧民心書 없다” . 聯合뉴스.  

關聯 書籍 [ 編輯 ]

  • 버나드 폴 케네디, 《호찌민의 베트남革命論》 (金大建 驛, 거름, 1987)
  • 호찌민, 《獄中日記》 (안경환 驛, 圖書出版 지만지고전천줄, 2008)
  • 호찌민, 《호찌민 詩集》 (안경환 驛,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2018)
  • 이지상, 《호찌민과 시클로》 (북하우스, 2007)
  • 조영권, 《호찌민 이야기》 (熊進주니어, 2008)
  • 박노자, 《우리가 몰랐던 東아시아:近代 妄靈으로부터의 脫走, 東아시아의 멋진 叛亂을 위해》 (한겨레출판사, 2007)
  • 윌리엄 J. 듀이커, 《호치민 評傳》(정영목 驛, 푸른숲, 2003)
  • 찰스 펜, 《호치민 評傳》 (김기태 驛, 圖書出版 自認, 2001)
  • 호치민, 《銀箔紙에 새긴 사랑》 (김남주 驛, 圖書出版 푸른숲, 1995)
  • 札프 펜, 《人間 호치민:綠豆文藝 10》 (이우회 驛, 圖書出版 綠豆, 1995)
  • 호치민, 《植民主義를 打倒하라!》 (벨로 序文, 배기현 옮김, 프레시안北, 2009)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 응우옌 王朝 의 事實上 마지막 皇帝) 바오다이
第1代 북베트남 國家主席
1945年 9月 2日 ~ 1969年 9月 2日
後任
똔득탕
前任
(初代)
第1代 북베트남 政府首相
1945年 ~ 1955年
後任
팜반동
前任
(新設)
第1代 베트남 共産黨 黨首
1930年 ~ 1951年
後任
호찌민
(共産黨 中央委員會 主席)
前任
호찌민
第2代 북베트남 베트남 勞動黨 中央委員會 主席
1951年 ~ 1969年
後任
(朱錫製 廢止)
前任
쯔엉찐
第2代 북베트남 베트남 勞動黨 中央委員會 第1비서
1956年 ~ 1960年
後任
레주언
前任
바오다이
베트남 의 國家元首
1945年 9月 2日 ~ 1969年 9月 2日
後任
똔득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