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師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敎師
幼稚園生들을 授業 中인 敎師

敎師 (敎師)는 學生 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一般的으로 國家에서 定한 法令에 따라 資格證을 갖추고 學生 에게 國家에서 指定한 科目, 種目의 敎育 履修의 過程에서 이끌어주거나 도움을 주거나 說明을 하는 사람 [1] 을 말한다.

좁게는 敎育公務員으로 任用된 者 또는 敎師資格證(敎員資格證2級)을 所持한 者, 國公立學校의 敎員과 私立學校의 敎員을 부르며 넓게는 이들을 비롯하여 中學校 大學 그리고 學校 의 敎授(敎授) 等을 包含한다. 韓國에서는 儒敎 的인 思考觀에 依해 敎師를 賃金, 國家, 父母와 같은 位置로 看做하기도 했다. 大韓民國 에서는 1960年 代부터 敎師도 一種의 勞動者라는 意見이 提起되었고, 1990年 代 以後에는 專門 職業人, 平生 安定된 職場(또는 職業)으로 보는 視角도 登場했다.

名稱 [ 編輯 ]

授業 中인 敎師

' 學生 '에 相對되는 意味로서 가르치는 사람들을 통틀어 絞首者 (敎授者)라고 한다. 敎育에서 敎師는 學生들의 배움을 促進하며, 이는 種種 學校나 學院, 또는 野外에서 이루어진다. 個人的으로 學生을 가르치는 敎師는 '家庭敎師'로 부르기도 한다. 다른 稱號로는 敎員 (敎員)이 있는데, 學校 職員 全體를 말하는 敎職員과는 뜻이 區別된다. 그러나 一般的으로 家庭에 史跡으로 招聘한 이는 家庭敎師라 하여 敎師로 부르나, 學院의 講師나 解說師를 敎師라 부르지는 않는다.

敎師의 役割 [ 編輯 ]

敎師의 役割은 文化圈에 따라 다양하다. 學問的인 內容은 거의 大部分의 社會에서 强調되지만, 敎師의 業務는 技術, 職業敎育, 靈的인 가르침, 市民으로서의 素養, 團體社會에서의 役割, 生存 技術 等을 包含하기도 한다. 科學的인 敎育學이 適用된 近代 學校에서 敎師는 다른 專門職種과 마찬가지로 特殊한 職種의 從事者로 定義된다. 學窓時節의 거의 大部分을 學校에서 보내기 때문에 敎師의 役割이 學生들에게 많은 影響을 미치기도 한다. 이때 敎師는 單純히 注入式 敎育이나 講義式 授業뿐만이 아니라 學生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問題를 解決해 나가며 創意性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敎師의 役割이자 敎師가 갖추어야 할 德目이다.

敎師의 資質 [ 編輯 ]

熱情 [ 編輯 ]

授業 過程과 學生들에게 熱情을 보이는 敎師는 肯定的인 學習 經驗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런 敎師들은 暗記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每日 授業 資料를 즐겁게 하려는 試圖를 한다. 反復的으로 같은 敎育 過程을 다루는 敎師들은 敎育者의 資料에 關한 지루함이 學生들에게 傳達되지 않도록 熱情을 維持하는 것을 어렵게 느낄 수도 있다.

熱情的인 敎師들은 學生들에 依해 授業에 熱情을 보이지 않은 敎師보다 더 좋은 評價를 받는다. 이처럼 熱意를 보이는 敎師들은 배움에 있어 參與的이고, 能動的이며 積極的인 學生들을 가질 可能性이 크다. 最近 硏究는 敎師의 熱情과 學生의 배움과 敎室에서의 活力에 對한 動機 사이에 關係가 있음을 밝혀내기도 했다. 大學生들의 本質的 動機를 探究한 實驗은 開放的인 제스처와 熱情的인 몸짓 等의 非言語的인 表現과 感情的인 얼굴 表現이 學生들의 배우고자 하는 動機를 높이 끌어올린다는 것을 證明했다. 그러나 敎師의 熱情이 動機를 發展시키고 學習 參與度를 높인다는 것이 證明되었음에도 不拘하고 그것이 반드시 배움의 結果나 內容의 暗記를 向上시킴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敎師의 熱情이 學生의 內在的인 動機를 向上시키는 것에는 다양한 매커니즘이 存在한다. 敎師의 熱意는 授業 雰圍氣를 활기차게 만들고 學生이 배우는 것에 對해 關心과 興味를 가지도록 寄與할 수 있다. 또한 熱意를 가진 敎師는 學生들이 自身의 배움의 過程에 더 自己 主導的으로 行動하도록 이끌 수도 있다. 그리고 熱意는 動機를 附與하는 裝置의 役割을 해 敎師가 가르치는 資料의 다양함과 斬新함에 學生이 놀라움과 興味를 가지도록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感情 傳染이 作用해 學生들이 先生님의 熱情과 에너지를 알아보고 自身들도 熱意를 가지게 될 수 있다.

學習者와의 疏通 [ 編輯 ]

學生의 動機와 學校에 對한 態度는 敎師와의 關係와 密接한 關係에 있다. 熱情的인 敎師는 學生들과 肯定的인 關係를 形成하는 것에 特히 좋은 影響을 미친다. 學生의 빠른 成就를 促進시키는 效果的인 學習 環境을 만들어내는 敎師들의 能力은 그들이 學生과 어떤 關係를 맺는가에 달려있다. 도움이 되는 敎師와 學生 間의 疏通은 個人的 成就와 學業的 成功을 連結 짓는데 重要한 役割을 한다. 여기서 個人的 成就는 學生이 自身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內面의 目標이고, 學業的 成功은 學生이 上級者로부터 얻게 되는 目標를 包含한다. 敎師는 반드시 學生의 個人的 成就와 學業的 成功이 함께 進行되도록 指導해야 한다. 이렇게 肯定的인 影響을 얻는 學生들은 剛한 自信感을 보이고 敎師와 交流가 없는 學生보다 뛰어난 成就를 보이게 된다. 學生들은 親切하고 힘을 주는 先生님과 强한 關係를 맺는 傾向이 있으며 이런 先生님의 授業에 더 많은 關心을 보인다. 學生들과 疏通하고 直接的으로 交流하는데 많은 時間을 쓰는 先生님은 支援的이고 좋은 先生님으로 認識된다. 좋은 敎師는 學生의 參與와 意思 決定을 이끌어 내고, 授業을 즐겁게 만들며 재미있게 가르치고자 하는 마음을 行動으로 보여준다.

敎育 活動 [ 編輯 ]

敎育의 目標는 典型的으로 敎科 過程, 學科 計劃, 또는 배우거나 생각하는 技術을 包含한 實用的인 技術이 된다. [2] 敎師가 敎授法을 選擇할 때에는 學生의 知識 背景, 環境, 學習의 目的을 考慮할 必要가 있다. 敎師는 適切한 權威에 依해 인정받는 定型化된 敎科課程을 따를 수 있다. 敎師는 아이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의 各 年齡의 學生들이나, 能力이 다른 學生들, 學習障礙가 있는 學生들과 影響을 주고받을 수 있다.

各國의 敎師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東아시아 儒敎 思想에서는, 가르치는 者를 임금, 父母와 同格의 높은 存在로 待遇하였다. 그에 對한 遺習으로 20世紀 中盤까지만 해도 中國 日本 , 大韓民國 等地에서는 敎師를 스승이라 부르며 尊敬하였다. 다만 元來 아무나 스승 待遇를 받는 게 아니었다. 朝鮮까지만 해도 스승, 卽 先生(先生)이란 表現은 學識과 德이 높은 사람에게만 붙이는 稱號였으며 現在의 敎師 程度는 딱히 스승으로 여겨지지도 않았다. 그러나 以後 東아시아 全般에서 近代化가 進展되면서 몇몇 庶民들이 詐欺를 치기 始作했고 最近에는 認識이 急速히 弱化되고 있다.

大韓民國 에서는 敎育公務員法 第3張의 第6條, 第6條 1項, 2項, 第7條, 第8條를 통해「유아교육법」 第22條第2項 및 「初·中等敎育法」 第21條第2項에 따른 資格이 있는 사람, 「幼兒敎育法」 第22條 第3項 및 「初·中等敎育法」 第21條第3項의 資格이 있는 사람,「幼兒敎育法」 第22條 第1項 및 「初·中等敎育法」 第21條 第1項에 따른 資格이 있는 사람, 敎授·副敎授·助敎授·專任講師 및 助敎는 「高等敎育法」 第16條에 따른 資格이 있는 사람이라 하여 敎師資格證(敎員資格證(正敎師)2級)을 取得한 사람어야 한다고 明示되어 있다. 大韓民國 에서는 1982年부터 世宗大王 의 誕辰日인 5月 15日 을 ' 스승의 날 '로 指定하여 記念하고 있다. [3]

한便 大韓民國의 敎師는 行政府國家公務員, 特定職公務員, 敎育公務員의 身分을 갖는 國公立學校의 敎師와 敎育公務員法 第2條 및 私立學校法 第55條 乃至 第60條 3項의 適用을 통해 敎育公務員으로 議題되는 私立學校의 敎師로 이루어져 있다.

公務員으로서의 敎師는 敎員資格證을 所持하고 1年에 한番 敎育 過程 評價院에서 1次 試驗 問項을 出題하고 17個 市道敎育廳 單位로 施行되는 敎師任用候補者選定競爭試驗에 應試하여 合格함으로써 任用된다. 餘他 公務員과는 달리 다른 經歷이 없더라도 初任號俸은 8號俸이며, 敎育大學과 師範大學을 卒業한 境遇 1號俸이 加算되어 9號俸으로 劃定된다.

次上位 職位로는 交感, 最上位 職位로는 校長이 있으며, 該當 職位에서 職位解除 處分을 받으면 다시 敎師가 된다. 아울러 敎師로서 勤務한 經歷은 敎育經歷이라 하여 敎育專門職원으로 轉職할 수 있는 要件이 된다.

校監, 校長과 함께 敎員이라 稱하며, 敎員은 다시 敎育專門職員(奬學士, 奬學官, 敎育硏究史, 敎育硏究官)과 함께 敎育公務員이라 稱한다.

大韓民國의 敎師는 特定職公務員이므로 一般職公務員에게 附與하는 階級(1~9級)이 없으나, 行政府 및 人事革新處 例規와 敎育部 人事實務便覽 等에 依據해 通商 一般職 6~7級 相當의 待遇를 하며, 保守는 最大 一般職 4級 28號俸(4級 公務員의 最大號俸) 水準까지 保障받을 수 있다. 各種 職責보임, 派遣, 前職要件 等의 事例를 살펴보면 敎育經歷이 滿 3年 未滿인 2級 正敎師(일一般的로 11號俸 以下)인 境遇 一般職 7級, 敎育經歷이 滿 3年 以上으로 資格硏修를 履修한 1級 正敎師(일一般的로 12號俸 以上)인 境遇 一般職 6級에 相應한다고 본다. 單, 交感(一般職 5級 相當)이나 校長(一般職 4級 相當)으로 職位가 昇進되거나 相當階級이 5級 以上인 敎育專門職員(奬學官 또는 敎育硏究官)으로 轉職한 境遇에는 大宇가 相異하다.

男性 敎師의 境遇, 特定 人員들을 訓育시킨다는 共通點으로 인해 餘他의 職業보다 兵役의 義務를 將校 로 履行한 사람의 比率이 높은 便이다.

2023年 9月, 잇따른 敎師들의 死亡 事故로 인해 敎權保護法이 制定되었다.

美國 [ 編輯 ]

聯邦制 國家인 미합중국의 敎師는 州(州)마다 任用方式과 待遇, 補修 等이 매우 相異하다. 平均的으로 東部 地域이 西部 地域에 비해 좋은 待遇와 保守를 保障하고 있다. 東北亞 三國과는 달리 國公立學校 敎師의 身分은 民間人이며, 主로 年間單位 契約을 통해 任用되는 境遇가 거의 大部分이다. 敎師의 上級者이자 學校의 管理者인 校長 또한 契約에 依해 任用되는 境遇가 많다.

中國 [ 編輯 ]

中華人民共和國의 敎師는 大韓民國과 類似한 經路를 통해 育成, 任用된다. 卽 全國單位의 師範大學을 卒業한 뒤 國家試驗을 통해 任用되는 構造이다. 90年代 初中盤까지 敎師에 對한 處遇가 매우 劣惡하여, 言論을 통한 問題提起가 頻繁하였으나, 以後 漸進的인 制度改善을 통해 最近에는 民間企業의 平均賃金과 類似한 水準의 報酬가 保障되고 있다. 낮은 報酬에 比해 相對的으로 社會的 地位는 높은 便인데, 이는 文化大革命期를 除外하면 中國에서는 前近代時代부터 가르치는 者에 對한 尊重의 意識이 剛했던 影響으로 解釋된다.

日本 [ 編輯 ]

日本국은 中華人民共和國과 더불어 大韓民國과 敎師의 地位 等이 類似한 國家이며, 두 나라와 마찬가지로 師範大學을 卒業한 敎師資格證 所持者를 對象으로 任用試驗을 施行해 國公立學校의 敎師를 選拔한다. 다만 日本의 敎師는 大韓民國의 境遇와는 달리, 國公立敎師와 私立敎師 間의 大宇가 매우 다르다. 日本에서는 私立敎師에 對한 身分 및 保守가 國公立敎師와 같은 水準으로 保障되지 않으며, 이러한 制度的 差異가 結果的으로 大部分의 私立學校가 國公立學校에 비해 劣惡한 狀況에 處하게 되는 原因으로 作用하고 있다. 또한 國家에서 敎師資格을 管理하는 大韓民國과는 對照的으로 日本에서는 도도부현(우리나라의 廣域自治團體에 該當)에서 自體的으로 敎師資格을 管理하며 懲戒規定도 地域마다 다르게 良正한다. 다만 2016年 下半期에 접어들면서 日本에서도 敎師資格과 懲戒規定을 도도부현이 아닌 國家, 卽 中央政府가 管理하여야 한다는 輿論이 高調되기 始作하였다.

敎師 專門性 硏究 [ 編輯 ]

專門職이나 특정한 分野의 專門家에 對한 探究는 오래前부터 繼續되어 왔다. 이러한 形態의 硏究는 認知心理學者들에 依해 始作되어 專門家의 特性, 能力 및 機能 等이 調査되기 始作했다. 본 硏究는 敎師 專門性 硏究의 發達過程, 一般敎師 및 體育敎師의 專門性, 그리고 硏究의 限界點과 敎師敎育의 方向 및 適用方案을 提示하는 데 그 目的이 있다. 敎師 專門性 硏究는 敎師로 하여금 專門敎師들의 敎育觀點과 行動들을 理解함으로써 自身의 敎職活動을 點檢하고 專門敎師가 되기 위한 方向設定 및 專門性 開發에 注力하도록 한다. 專門性 硏究는 de Groot(1965)의 체스 硏究를 始作으로, 物理, 醫學, 타이핑, 建築, 法學, 컴퓨터, 스포츠 等 專門家의 知識, 思考過程, 行動樣式들이 調査되었다. 이 硏究의 흐름은 敎育學에도 影響을 미치게 되어 Berliner(1988)의 主軸으로 敎師 專門性 硏究의 틀과 方向이 紹介되었다. 敎師의 發達段階를 新參敎師, 經歷敎師, 能力敎師, 優秀敎師 및 專門敎師로 區分하여 各 段階의 敎師가 가지는 特徵을 列擧하였다. 敎師 專門性 硏究의 가장 代表的인 硏究 패러다임은 專門敎師-初步敎師의 比較硏究로, 數學과 科學에서 始作되었다. 이 硏究들은 方法論과 觀點론 側面에서 두 가지 硏究의 限界點을 가진다. 스포츠敎育 分野에서는 Schempp와 그의 大學院生들의 努力으로 敎師 專門性 硏究의 많은 發展을 이룩하였다. 스포츠敎育의 專門性 硏究는 繼續 이어질 展望이며, 硏究의 對象이 體育敎師 및 코치 뿐만 아니라 스포츠指導者의 專門性으로 擴大되고 있다. [4]

기타 [ 編輯 ]

  • 兵役法 67條에 依據한 '戰時 兵力動員 後順位 調整制度'에 따르면, 國家再建을 위한 敎育機關 必須要員에 該當하는 初等學校 敎師, 特性化 高等學校의 專門敎科 敎師는 展示에 戰場이 아닌곳의 敎育機關에서 종사를 하게 된다.
  • 安全行政府 例規 第443號 公務員 任用 規則의 別表1 公務員 經歷의 相當階級基準表에 따르면, 初,中等 敎員은 11號俸 以下인 境遇 一般職 7級 相當, 12-15號俸인 境遇 一般職 6級 相當, 16-23號俸인 境遇 一般職 5級 相當, 24號俸 以上인 境遇 一般職 4級 相當의 保守上 待遇를 받는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러한 行爲를 ' 敎育 '이라 부르며, 大部分의 敎育은 學校 에서 이루어진다.
  2. 가르치는 方法의 差異와 關聯된 內容은 ' 敎育學 '을 參照한다.
  3. 尊敬받고 사랑받는 司祭로 , 忠北一步, 2008年 5月 15日
  4. 유정애 (2000/12). “敎師 專門性 硏究” . 2021年 5月 6日에 確認함 .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