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하와이 에서 넘어옴)

하와이주
英語 : State of Hawaii
하와이語 : Moku??ina o Hawai?i
周忌 文章
 ?  別名 : The Aloha State
主導 호놀룰루
北緯 21° 18′ 32″ 書經 157° 49′ 37″  /  北緯 21.308889° 書經 157.826944°  / 21.308889; -157.826944
最大都市 호놀룰루
하와이주(하와이주)
行政
5
面積
全體 28,311 km 2
n/a km
길이 2,450 km
內水面 比率 41.2 %
緯度 18°55'N - 29°N
經度 154°40'W - 162°W
높이
最高 4,205 m
平均 920 m
最低 0 m
時間帶 UTC-10
人口 40位
全體 1,404,054
人口密度 82.6 (13位)
言語
公用語 英語 , 하와이語
기타
合衆國 加入 1959年 8月 21日 (50番째)
弱者 HI US-HI
웹사이트 www.hawaii.gov

하와이주(Hawaii State) 하와이語 : Moku??ina o Hawai?i 모쿠아이나 吳 하와이이 ), 하와이 ( Hawaii )는 오세아니아 폴리네시아 하와이 諸島 에 位置하고 있다. 本來는 폴리네시아 民族의 땅으로 女王이 다스린 王國 이었으나, 沙糖수수 商人과 軍隊를 앞세운 美國의 植民地 가 되었고, 1959年 8月 21日 美國 의 50番째이자 마지막 로 編入되었다. 本土 에서 3,700km 떨어져 있는 海外 이며, 美國의 最南端 株이다. 다만 法的으로는 等과 달리 美國의 나머지 49個 州와 同等한 位置에 있으므로 가장 넓은 意味의 美國 本土 에는 該當한다.

하와이섬 , 마우이섬 , 오아후섬 , 카우아이섬 , 몰로카이섬 等의 主要 8個의 섬과 100個 以上의 작은 섬으로 構成되어 있다. 總 面積은 大韓民國 의 約 28% 정도인 28,311km 2 이다. [1] [2]

位置 [ 編輯 ]

하와이주 政府는 호놀룰루 에 있고 하와이 州에서 가장 큰 都市이기도 하다. 1890年代 까지 이 곳 女性은 바나나 , 코코넛 , 돼지고기 의 攝取를 禁止하는 카푸라는 風習이 있었으나 只今은 廢止되었다. 時差는 英國 그리니치 天文臺를 基準으로 하여 인도네시아 보다 17時間, 大韓民國 보다 19時間, 보다 20時間, 뉴질랜드 보다 22時間 늦다.

特히 하와이의 原住民들의 훌라 는 觀光客들에게 人氣를 끌고 있고 우쿨렐레 라는 작은 其他模樣의 樂器를 연주하기도 한다.

하와이는 20世紀 初 韓國系 美國人 1世代가 移民하여 主로 沙糖수수 파인애플 을 栽培하는 農場에서 肉體勞動者로 勤務하는 同時에 大寒인 國民會 等 愛國 團體를 設立하여 獨立運動 支援과 子女敎育에 獻身한 곳이었듯이 캘리포니아州 와 더불어 美國에서 아시아 混血 人口가 많은 州이다. [2]

歷史 [ 編輯 ]

初期 歷史 [ 編輯 ]

폴리네시아人 들이 現在 하와이에 살던 첫 住民들이었다. 巨大한 카누 를 타고 太平洋 을 航海한 폴리네시아人들은 大略 2,000年 前에 다른 太平洋의 섬들에서 出發하여 하와이에 到着하였다. 또 다른 폴리네시아人들은 大略 1200年 經에 타히티 로부터 하와이에 移住하였다. 이 團體는 初期 다른 섬들에서 온 폴리네시아人 定着者들과 戰爭을 벌여 勝利하여 支配階級을 形成하였다.

한 傳說에 依하면, 폴리네시아人 定着者들이 "하와이-로아"라 불리는 酋長의 名譽를 기려 섬들의 무리를 "하와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그러나 하와이란 이름은 本來 폴리네시아 西部의 最初 定着地라고 알려진 傳說속의 指名 '하와이키'로부터 由來했다. [2]

유럽人의 探險 [ 編輯 ]

칼라니오푸 國王이 제임스 쿡 船長에게 줄 膳物을 가지고 오는 모습

스페인 , 네덜란드 或은 日本 의 探險家들이 1500年 以前에 하와이 섬들에 碇泊했으리라 推測한다. 그 外 다른 나라들은 英國 船長 제임스 쿡 이 上陸할 때까지 이 섬들에 對하여 全혀 알지 못했다. 쿡 船長은 같은 英國人 船員들을 이끌고 하와이에 上陸하였는데 처음에는 大部分의 原住民들이 그와 交流하기를 꺼렸으나 제임스 쿡이 하와이의 本質的인 文化를 理解하고 共感하면서 그에게 좋은 印象을 지닌 少數의 하와이 原住民들과 交易하였다. 쿡은 이 섬을 샌드위치 伯爵의 名譽를 기려 샌드위치섬이라고 이름지었는데 그는 2週 後에 섬을 떠났으며, 1778年 11月 에 다시 돌아왔으나 이듬해 섬을 掠奪하고자 하는 그의 部下들과 原住民들 사이에 戰爭이 벌어지자 이를 말리려다 死亡하여 그의 遺骸는 憤怒한 原住民들에 依해 損傷되어 몇 파운드의 살點만이 英國으로 보내졌다.

쿡의 上陸 後 많은 交易人들과 探險家들이 섬들을 돌아다녔다. 그들은 家畜, 製造品과 다른 나라들의 植物을 가져왔다.

첫 유럽人들이 到着하기 前에 大略 300,000名의 하와이 原住民들이 섬들에 살았던 것으로 推測된다. 첫 貿易船들은 1786年 에 하와이에 寄港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들은 오리건 에서 中國 으로 毛皮 를 輸出하려던 貿易船이었으며 太平洋 한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寄港地로서 하와이에 자주 上陸하였는데 世界 곳곳의 船員들이 이곳을 往來하여 1800年代 原住民들이 世界 여러 地域에서 온 傳染病에 死亡한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2]

하와이 王國 [ 編輯 ]

카메하메하 1歲

最初 폴리네시아 血統의 原住民들은 統合된 國家를 가지지 못하고 제各各 小規模 軍將 集團이 亂立하여 各 섬의 酋長들이 各各의 섬을 다스리고 있던 것이 쿡 船長의 訪問 當時 記錄되었는데 그 酋長 中 하나인 카메하메하 1782年 에 폴리네시아 原住民들과 戰爭을 벌여 10年間의 殘忍한 싸움 끝에 勝利하여 하와이섬을 統治하였는데 白人 敎役者들로부터 獲得한 原始的 銃器를 基盤으로 1795年 카우아이섬 니하우섬 을 除外한 다른 섬들을 武力 占領하여 統一하였다. 곳곳에 흩어진 酋長들은 하와이 王國의 國王 카메하메하 1世에게 屈服하여 自身들이 살던 섬의 總督으로 任命되었다. 1810年 아직 女王의 統治下에 있지 않던 카우아이섬과 니하우섬의 統治者 카우무알리는 스스로 카메하메하에게 降伏하였다.

1811年 1830年 사이에 하와이에 自生하던 莫大한 量의 白檀 나무는 中國으로 輸出되었다. 白檀 나무의 交易으로부터 들어온 돈은 카메하메하 1世와 그 後의 2名의 國王들의 主要 所得源이었다. 國王들은 武器, 衣類, 배와 다른 物件들을 사기 위해 그 돈을 썼다.

1813年 스페인 定着者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 마린 파인애플 栽培에 關한 글을 썼다. 그러나 파인애플의 商業的 發展은 1880年代까지 始作되지 않았다. 첫 永久的 沙糖수수 栽培의 運營은 1835年 카우아이섬의 콜로兒에서 始作되었다. 그 밭은 美國의 上司 래드 앤드 컴퍼니가 所有權을 가지고 있었다. 1800年代 동안에는 主로 美國에서 온 數百 隻의 고래잡이 배들이 包莖을 위해 每年 하와이를 訪問하였다. 하와이를 드나드는 배들을 위한 깨끗한 물과 航海用 物資의 販賣는 1860年代까지 하와이人들에게 가장 큰 所得源이었다.

카메하메하의 아들 리홀리號는 1819年 父親이 死亡한 後, 카메하메하 2歲 가 되었다. 그는 最初로 法律을 制定하였는데 그 中 하나는 하와이 王國의 宗敎를 全部 廢止한다는 것이다. 이는 하와이 섬들에 蔓延하였던 무당들의 宗敎的인 規則과 수많은 神, 與信들에 對한 믿음과 强한 禁忌를 깨트리는 것이었다. 다만 國王은 個人的 宗敎의 自由와 實踐은 許諾하였다. 1820年 美國 外國 宣敎 協會가 改新敎 宣敎師들을 하와이에 보냈다. 宣敎師들은 하와이 原住民의 大部分을 基督敎 로 改宗시켰다. 그들은 하와이語로 된 聖經을 만들어냈고 섬 곳곳에 宣敎 學校를 設立하였다.

로마 가톨릭교회 宣敎師들은 이보다 늦은 1827年 에 하와이에 到着하였다. 그러나 大部分의 酋長들은 이미 改新敎를 따르고 있었다. 하와이人들은 1831年 가톨릭 聖職者들에게 떠날것을 强要하였다. 그들은 막 到着한 수많은 가톨릭 聖職者들의 宣敎 活動을 禁止하고 가톨릭 敎徒가 된 原住民들을 收監하였다. 結局 1839年 7月 프랑스 의 快速 帆船 라르테미즈 線이 호놀룰루 를 封鎖하는 事態가 벌어진다. 船長 라플라스 는 萬若 收監된 가톨릭 信者들이 풀려나지 않으면 마을을 破壞하겠다고 威脅을 加했다. 그는 가톨릭의 宗敎的 自由를 認定해 달라고 要求하였다. 結局 이에 屈服하여 하와이 住民들은 가톨릭 信者들을 풀어주게 되었다. [2]

憲法的 政府의 繁昌 [ 編輯 ]

하와이에 定着한 初期 日本 移民者들의 모습

1840年 하와이는 첫 憲法을 採擇하였다. 憲法은 行政官, 立法官과 大法院을 規定하였다. 立法府는 酋長들의 모임에서 選出된 下院 으로 이루어져 있다. 1842年 美國은 하와이 王國을 獨立的인 政府로 認定하였다.

하와이의 人口는 1836年 大略 108,000名에서 1853年 大略 73,000名으로 衰退하였다. 減少는 病과 다른 要因에 依하여 생긴 것이다.

1848年 까지 國王은 모든 섬들을 所有하였다. 그는 다양한 地域들을 酋長 或은 다른 나라들의 사람들에게 割讓 또는 賃貸하였다. 私有財産은 1848年 에 公認되었다. 새롭게 制定된 土地分割法에 따라 카메하메하 3歲 와 酋長들에게 分割된 土地의 所有權이 주어졌다. 以後 하와이人들은 大地를 所有하거나 작은 農場들을 買入할 수 있었다. 그러나 西洋에서 들어온 새로운 法律을 제대로 理解하지 못한 수많은 하와이안들은 自身들의 家族들이 數 世代동안 일해온 土地를 別途로 所有해야 한다는 事實을 알지 못했다. 結局 이들은 다른 나라들에서 온 移民者들에게 自身들의 垈地를 억지로 팔 수 밖에 없었다. 새로운 法律은 많은 하와이人들이 땅을 잃고 가난해지는 原因이 되었다.

1854年 부터 1872年 까지 카메하메하 4歲 5歲 의 統治 아래에 섬들은 다양한 나라들에서 온 住民들로 다양해지기 始作하였다. 하와이의 氣候를 活用한 플렌테이션 이 盛行하였는데 作物 栽培를 위한 하와이 原住民 勤勞者들이 充分하지 않자, 巨大한 沙糖수수 밭을 所有한 地主들은 다른 나라들로부터 勞動者들을 데려왔다. 많은 中國人 들이 1850年代 동안에 하와이에 일하러 왔다. 1859年 南太平洋에서 온 폴리네시아人들이 처음으로 到着하였고, 1868年 에는 日本人 들이 到着하였다. 1870年代 동안에 들어온 다른 國籍의 移民者들로 포르투갈人 들과 1900年代 初期에 들어온 필리핀人 , 韓國人 푸에르토리코人 을 들 수 있다.

칼라카우아 國王은 1874年 王位에 올랐다. 그의 統治 期間 中 하와이 音樂 , 훌라 춤과 復古風 하와이 衣裳들이 다시 人氣를 얻었다. 이 衣裳은 元來 19世紀 初 基督敎 宣敎師들의 强力한 要求를 받아들인 初期 國王에 依해 禁止되었던 것들이다. 풀로 만든 스커트를 입는 衣裳은 이 時期에 始作되었으며, 그 첫 衣裳은 本來 사모아 에서 가져온 것이다.

칼라카우兒의 統治 期間 동안에 沙糖수수 栽培는 큰 産業이 되었다. 地主들은 自身들의 收穫物 大部分을 美國, 主로 샌프란시스코 로 배로 실어 갔다. 하와이의 파인애플 産業은 1885年 자메이카 로부터 數千個의 파인애플 抄本들이 실려 오면서 始作되었는데 이는 英國 의 園藝家 존 키드웰 이 가져온 것이다. 1887年 칼라카우아 國王은 對外 貿易 特權을 保障받는 代身 眞珠灣 海軍 基地로서 使用할 수 있는 獨占的인 權利를 美國에 주었다.

플렌테이션으로 인해 輸入이 어느 程度 增加하였음에도 不拘하고, 많은 農場 勤勞者들은 새로운 王과, 美 海軍과 頻繁한 海外 派遣 때문에 不滿이 가득했다. 그들은 돈 때문에 外國으로 일을 하러 나갈 수 밖에 없는 自身들의 處地를 恨歎했다. [2]

하와이 共和國 [ 編輯 ]

하와이 共和國 의 設立者들

1891年 칼라카우아 國王이 死亡하자, 그의 누이 릴리우오칼라니 가 王座에 올랐다. 릴리우오칼라니 女王은 自身의 權力을 굳건히 하고 王國에서 政治的 힘의 均衡을 바꾸는 새 憲法을 創造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女는 1893年 에 不過 13名이 일으킨 小規模 革命 때문에 王座에서 물러났다. 革命은 9名의 美國人 , 2名의 英國人 과 2名의 獨逸人 이 그들을 지키기 위하여 上陸한 美國 海兵隊 와 航海者들의 도움을 받아 進行되었다.

革命家들은 美國이 하와이를 合倂할 것을 主張하였다. 그러나 그로버 클리블랜드 大統領이 보낸 監察官은 거의 大部分의 하와이人들이 女王이 쫓겨난것에 相當한 不滿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따라서 클리블랜드 大統領은 女王을 다시 王座에 앉힐 것을 强要하였지만 革命에 參與한 美國人과 유럽人들은 이를 反對하였고 結局 그들과 그들의 部下들은 1894年 하와이 共和國 을 宣布하였으며, 裁判官 샌포드 돌 이 最初이자 마지막인 大統領으로 選出되었다. [2]

하와이 樽酒 時節 [ 編輯 ]

美國 政府는 새 共和國 政府를 統制하였다. 沙糖수수 農場主들은 하와이가 美國의 樽酒가 되기를 願하였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美國으로 沙糖수수를 실어갈 때 하와이 共和國으로부터 특별한 報酬를 받았다. 1898年 沙糖수수 地主들은 몇몇의 하와이 原住民들의 激烈한 反對를 무릅쓰고 美國이 하와이를 倂合하는데 成功하였다. 結局 8月 12日 美國과 하와이의 倂合食餌 열렸다. 다만 倂合 後 2年 동안 共和國 政府와 法律 및 軍隊는 存續하였다. 周邊 섬들은 1900年 7月 14日 에 美國의 樽酒가 되었고, 하와이의 住民들은 美國 市民이 되었다. 윌리엄 매킨리 大統領은 돌을 하와이의 첫 總督으로 임명하였다. 이때 하와이의 人口는 大略 154,000名이었다.

다만 植民地 市民들로서 住民들은 美國 大統領 選擧 投票權이 없었다. 但只 그들은 하나의 代表를 議會에 選出할 수 있었다. 代表는 法案들과 案件을 想定할 수 있었으나 美 議會는 하와이 立法府에 依하여 通過된 여러 法案을 拒否할 수 있었다.

第1次 世界 大戰 이 일어나기 前에 美國 海軍은 眞珠灣에 巨大한 海軍 基地를 建設하기 始作하였다. 美國 陸軍 오아후섬 에 訓鍊所를 設立하였다. 1917年 美國이 戰爭에 參與한 後, 하와이 國立 護衛兵의 2個 連帶가 美 聯邦에 吸收되었다. 이 聯隊들은 海外로 派兵되지 않았으나 많은 하와이人들은 유럽 戰線에 自願하였다.

戰爭이 끝나자, 植民地에서 週(State) 昇格하고자 하는 運動이 迅速하게 展開되었다. 하와이 植民 政府는 現在 世界에서 有名한 海邊 와이키키 에 休養地 開發을 完了하였다. 1927年 2名의 陸軍 中尉 A. F. 헤겐버거 L. J. 메이틀랜드 가 美國 本土로부터 하와이로 첫 飛行에 成功하여 航路를 開拓하였다. 1934年 프랭클린 D. 루스벨트 大統領은 하와이를 訪問한 첫 美國 大統領이 되었다. [2]

第2次 世界 大戰 [ 編輯 ]

日本의 眞珠灣 攻擊

1941年 12月 7日 日本 海軍 의 戰鬪機들이 眞珠灣과 오아후섬의 飛行場을 攻擊하였다. 美國은 수많은 戰死者 및 戰艦과 戰鬪機의 相當한 損失을 겪었다. 이 攻擊은 어느 程度 中立을 지키던 美國이 第2次 世界 大戰 의 聯合軍으로 參與하게 만들었다. 수많은 擊沈, 破損된 戰艦들이 眞珠灣에서 救出되기 始作했다. 軍人들은 얼마 남지 않은 物資들을 하와이 海軍基地와 飛行場의 復舊에 投入하였다. 이 基地들은 美國이 日本에 勝利를 거둔 橋頭堡가 되었다. 그 以後로도 小規模의 戰鬪가 繼續된 하와이는 1941年 부터 1944年 까지 戒嚴令 下에 있었다.

몇몇 美國人들은 하와이에 居住하는 日本系 住民들이 戰爭中에 사보타주 나 테러를 試圖할 것이라 豫想했다. 그러나 調査 結果 日本系 섬住民들이 그러한 行爲를 試圖하려 한다는 어떠한 證據도 發見하지 못하고 오히려 하와이에 居住하는 日本系 移民者들은 美國에 自願 入隊하여 有名한 100代 步兵 連帶와 442代 戰鬪 連帶 一圓들로서 이탈리아 프랑스 에서 主軸君을 相對로 勇敢하게 싸웠다.

호놀룰루에 있는 國立 記念 墓地가 1949年 에 만들어졌다. 第2次 世界 大戰과 韓國 戰爭 에서 戰死한 數千名의 美軍들은 그곳에 安葬되었다. [2]

週 地位 [ 編輯 ]

1919年 議會로 보내진 하와이의 代表 兆나 쿠히오 칼라니아나올레 는 하와이의 州로 昇格을 위한 첫 法案을 發議하였다. 州로 昇格을 위한 더 많은 法案들이 이어졌으나, 거의 大部分 投票에서 많은 支持를 얻지 못했다. 몇몇의 議會的 委員會들만 하와이가 主로 昇格 되기를 願하였다. 이 때문에 美國 議會의 많은 議員들은 數千名의 하와이 居住民들이 戰爭에서 美國에 參與하지 않을 것이라는 危險한 結論에 이르렀다. 그러나 第2次 世界 大戰과 韓國 戰爭에서 하와이人들은 勇敢하게 싸워 美國에 對한 忠誠을 證明하였다. 1950年 하와이는 樽酒가 主로 編入될 것을 認定하는 憲法을 採擇하였다. 結局, 1959年 3月 議會는 하와이를 株로서 認定할 것을 規定한 法案에 贊成하였다.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大統領은 3月 18日 法案에 署名하였다. 6月 에는 하와이 住民들이 主로 昇格을 爲한 投票를 다시 進行하였는데 이番에는 거의 17 對 1의 壓倒的인 支持가 있었다. 8月 21日 하와이는 50番째 主가 되었다. 1960年 에 하와이의 住民들은 自身들의 첫 大統領 選擧에 投票하였다. [2]

經濟的 變化 [ 編輯 ]

1960年代 동안에 하와이 州의 人口가 20 퍼센트 以上이나 增加하였다. 하와이 州의 經濟도 붐을 일으켰다. 베트남 戰爭 이 일어나는 동안에 例를 들어 軍士의 太平洋 前哨 基地 하와이에서 美國 政府의 消費가 急激히 上昇했다. 또한 數千名의 軍人들이 休息과 娛樂을 위하여 그들의 家族들과 하와이에서 지냈다.

하와이 訪問客 案內所는 觀光業을 促進하기 위하여 美國 本土에 퍼져나갔다. 많은 호텔의 建設이 始作되고, 1962年 호놀룰루에서 제트機 터미널이 完工되었다. 定期 旅客機들은 本土와 하와이 사이의 飛行 時間을 9時間에서 大略 5時間으로 감소시켰다. 1960年代 後半, 大略 100萬 名의 觀光客들이 每年 하와이를 訪問하였다.

1960年代에 銀行, 保險과 電話 會社들을 包含한 本土의 會社들이 하와이의 小規模 會社들을 買入하였다. 主要 하와이 州에 登錄된 株式會社들은 그들의 事業을 30個 以上의 나라에 擴張시켰다. 石油 精製所, 鐵鋼所와 2個의 시멘트 工場들과 함께 巨大한 産業의 기틀이 되었다.

1970年代 동안에 하와이섬 , 카우아이섬 , 마우이섬 몰로카이섬 에 새로운 리조트 地域들이 開發되었다. 1980年代에 日本의 비지니스들이 하와이의 호텔과 리조트 財産들에 巨大한 投資를 하였다.

하와이주의 製造業 建設業 베트남 戰爭 이 끝난 後 힘을 얻었다. 旣存에 하와이 經濟의 中心이던 플랜테이션 農業은 急速히 衰退하였다. 하와이의 높은 賃金은 沙糖수수와 파인애플 農場主들을 더욱 어렵게 하여 結局 다른 企業들과의 競爭에서 淘汰하게 되었다.

하와이주의 樣式 漁業은 1970年代 後半과 1980年代 初盤 동안에 繁昌하였다. 主로 生鮮 , 새우 等이 養殖된다.

石油 에 意志를 줄이기 위하여 하와이 주는 動力의 代替에너지 를 開發하기 始作하였다. 이는 街疏忽 (알콜+가솔린), 太陽에너지 , 地熱 風力 을 包含한 것이다.

1992年 허리케인 이니키 가 하와이주에 打擊을 주었으며, 4名의 死亡과 2兆 달러 以上의 財産 被害를 가져왔다. 많은 住宅들과 商業 建物이 破壞되고, 호텔들도 莫大한 損害를 입었다.

1990年代에는 日本 의 經濟沈滯로 因해 日本人 訪問客 減少와 投資 減少로 이어졌다. 그로 인해 1990年代 하와이는 州로 昇格 된 以來, 처음으로 작은 經濟 沈滯를 經驗하였다. [2]

21世紀 [ 編輯 ]

2000年代 秒, 單 2個의 沙糖수수 農場만 하와이에 남아있다. 栽培地의 大部分은 住宅 或은 리조트들이 지어지거나, 새로운 作物인 커피 같은 收穫物을 위하여 쓰여졌다. 經濟는 主로 觀光業에 依支하고 있다.

하와이가 當面한 主要 課題는 景致의 아름다움과 娛樂空間을 保存하는 同時에 觀光 事業 擴大를 위한 새로운 方法을 찾는 것이다. 다른 問題는 다른 섬들보다 높은 하와이 섬의 生活費다. 食費, 賃貸料의 가파른 上昇이 原因이다.

2002年 하와이 州의 投票人들은 共和黨 原因 린다 링글 乙 州知事에 選出하였다. 링글은 첫 女性 州知事이며, 1962年 以來 처음으로 選出된 공화당이었다. 그女는 2006年 에도 再選되었다.

2006年 조지 W. 부시 大統領은 世界에서 가장 큰 海洋 保存 地域들 中의 하나인 노스웨스턴 하와이 海洋 國立 記念地를 設立하였다. 이 記念지는 몇몇의 작은 섬들과 暗礁들을 包含한 大洋의 大略 140,000 제곱마일(363,000 km 2 )를 덮으며, 7,000 種類 以上의 海洋종들의 原産地이다. 2007年 그 地域은 하와이語 이름의 파파하나우모쿠아케아 海洋 國立 記念地로 指定되었다. [2]

經濟 [ 編輯 ]

서비스業 [ 編輯 ]

푸날루 海邊 公園. 觀光業 은 하와이주 第1의 雇用主이다.

서비스業은 하와이주 GDP의 大略 90%를 차지하는데 이는 다른 株보다 높은 比率이다. 많은 서비스業들은 오아후섬 에 있다. 主導인 호놀룰루 는 州 政府 活動의 中心地이다. 都市는 美國에서 가장 큰 海運業 商社들 中의 하나인 매트슨 航海 會社의 所有者 알렉산더 앤드 볼드윈의 基地이다. 州의 가장 큰 私立 銀行 會社인 하와이 銀行이 호놀룰루에 基地를 두고 있다.

食堂과 리조트 호텔들은 州의 莫大한 觀光業에 寄與하는 일자리다. 增加하는 醫療서비스業도 하와이 州에서 主要한 收入源이다. 美國 陸軍 , 空軍 , 海軍 , 海兵隊 는 모두 오아후섬에 基地들을 運營한다. 이 基地들은 軍事와 市民 勤勞者들을 둘다 雇傭한다. 尖端 技術은 하와이 注意 비지니스 서비스에서 重要한 部分을 움직인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의 發展시키는 技術者들이 密集한 尖端 技術 團地들이 이 하와이 産業에 큰 收入을 가져오고 있다. [2]

製造業 [ 編輯 ]

製造業의 거의 大部分은 호놀룰루 地域에 集中되어 있다. 食品 加工業은 하와이 州의 主된 製造業 活動이다. , 캔디 流, 酪農 品, 과일 菜蔬 製品들, 精製 糖蜜 淸凉 飮料 가 州에서 生産되고 있다.

하와이 州의 다른 製造品들로는 化學製品, 衣類, 콘크리트 製品, 保釋 과 精製 石油 를 包含한다. 오아후섬에 있는 石油 精製所들이 石油를 處理한다. [2]

農業 [ 編輯 ]

카홀라웨섬을 除外한 하와이 州의 모든 主要 섬들은 다양한 種類의 農場을 가지고 있다. 農場 地帶는 하와이州 內陸 地域의 約 3分의 1을 덮고 있다. 農場 地帶의 大部分은 農場主와 큰 株式會社들에 雇用된 勞動者들에 依해 維持된다.

加工되지 않은 農作物이 하와이 州의 農業 所得의 大部分이다. 파인애플 沙糖수수 는 以前에 하와이 經濟를 支配하기도 했다. 오늘날 파인애플과 沙糖수수는 事實上 衰退하였다. 다만 하와이 州는 美國 內 沙糖수수의 發祥地로서 意味가 있고, 파인애플을 栽培하는 唯一한 州이다. 거의 모든 하와이 注意 農夫들은 一般的인 農作物을 栽培한다.

하와이 州는 바나나 , 커피 , 生薑 뿌리, 구아바 , 파파야 타로 等을 生産하는 美國內 單 하나의 主이다. 主로 꽃과 花環의 大量을 輸出한다. 힐로 蘭草 栽培와 꽃 包裝의 中心地이다. 작은 트럭 農場들은 , 洋배추 , 오이 , 洋파 , 감자 , 고구마 토마토 와 같이 地域 消費를 위한 菜蔬들을 生産한다.

家畜과 畜産物도 農場 所得의 重要한 根源이다. 하와이섬 은 몇몇의 큰 의 放牧地들이 있다. 農夫들은 하와이주 카운티들의 各地에서 소와 돼지 를 기른다. 酪農과 달걀 農場들은 오아후섬에서 農場 所得의 主流를 이루고 돼지는 하와이에서 主로 消費되는 肉類에 屬한다. [2]

水産業 [ 編輯 ]

가장 重要한 商業的 生鮮들은 다랑魚 의 一種인 빅아이와 옐로핀이다. 養殖業은 하와이 州에서 자라나는 産業이다. 品質 좋은 말과 조개 의 生産도 이루어진다.

住民 [ 編輯 ]

年度別 人口
鳶島 人口 ±%
1778 (est.) 300,000 ?    
1819 (est.) 145,000 ?51.7%
1835?1836 107,954 ?25.5%
1850 84,165 ?22.0%
1860 69,800 ?17.1%
1872 56,897 ?18.5%
1884 80,578 +41.6%
1890 89,990 +11.7%
1896 109,020 +21.1%
1900 154,001 +41.3%
1910 191,874 +24.6%
1920 255,881 +33.4%
1930 368,300 +43.9%
1940 422,770 +14.8%
1950 499,794 +18.2%
1960 632,772 +26.6%
1970 769,913 +21.7%
1980 964,691 +25.3%
1990 1,108,229 +14.9%
2000 1,211,537 +9.3%
2010 1,360,301 +12.3%
2019 (est.) 1,415,872 +4.1%
出處: 1778?1896 [3] 1900?2018 [4]
훌라 춤을 公演하는 하와이 原住民들

2000年 美國 人口 調査局 은 하와이주의 人口가 1,211,537名이라고 報告하였다. 1990年 의 人口인 1,108,229名에서 大略 9 퍼센트나 增加한 數値이다. 2000年 , 調査局에 依하면 하와이는 美國 內 人口 順位에서 50個의 州들 中 42位에 該當한다고 한다.

하와이 住民의 大略 72 퍼센트가 注意 單 하나의 메트로폴리탄人 호놀룰루 에 살고 있다. 오아후섬 의 全體로 이루어진 이 地域의 人口는 876,156名이다. 公式的으로 호놀룰루라는 名稱은 吳하우섬의 全體를 意味한다. 그러나, 一般的으로 섬의 南東 海岸에 位置한 큰 都市 地域 만이 호놀룰루로 불린다. 이 都市에 居住하는 人口는 371,657名이다. 하와이섬 에 位置한 힐로 는 州에서 두番째로 가장 큰 都市 地域이다. 또한 호놀룰루 메트로폴리탄 地域을 除外한 가장 큰 都市 地域이기도 하다. 힐로의 人口는 40,759名이다. 하와이 注意 18個나 되는 다른 都市 地域들 人口는 10,000名 以上이다. 이 地域들의 大部分은 오아후섬에 있다.

호놀룰루는 美國의 다른 큰 港口 都市들과 비슷하다. 하와이 州의 다른 都市 地域들은 農作物을 위한 交易港으로만 쓰인다. 하와이 주는 많은 다양한 出身의 住民들의 共同體이다. 거의 大部分의 住民들은 混血人들이다. "하와이人"으로 불리는 하와이섬에 처음으로 定着한 純粹 폴리네시아人 의 後孫들은 大略 7 퍼센트 만을 차지한다. 大略 25 퍼센트는 유럽 系統이고, 大略 17 퍼센트는 日本 契이다. 다른 民族 團體들로는 필리핀人 , 中國人 , 韓國人 사모아 人을 包含한다. 하와이 住民의 大略 20 퍼센트 以上은 2個 或은 그 以上의 民族에 屬한다. 1850年代 沙糖수수 栽培가 本格化되면서 하와이는 勞動力 不足에 시달렸다. 沙糖수수 農場主들은 처음에 中國人과 日本人을 데려왔다. 그래서인지 日本人은 하와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하와이에 關心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은 農場主들에게 威脅이 됐다. 勞動條件을 改善해달라며 集團罷業을 벌이곤 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韓國人이었다.

初代 駐韓美國公使人 호러스 알렌은 韓國 政府와 하와이 農場主들 사이에서 仲介者 役割을 했다. 高宗의 允許도 받았다. 그래도 志願者가 많지 않자 仁川 내리監理敎會의 조지 존스 牧師가 說得에 나섰다. 1902年 12月 22日 첫 移民團 121名이 仁川港을 떠났는데 監理敎會 敎人도 50餘名 包含되었다. 거의 여러 宗敎 團體의 住民들이 하와이에 살고 있다. 改新敎 는 하와이 州의 가장 큰 宗敎 團體이다. 다음으로 가장 큰 宗敎 團體들은 로마 가톨릭, 佛敎 몰몬교 巡이다. 初期 하와이人들은 多數의 神들을 包含하고, 自然의 여러 面들의 崇拜 周圍에 中心을 둔 多神敎를 崇拜하였다. 美國 프랑스 의 宣敎師들은 1820年代와 1930年代에 하와이 住民들의 거의 大部分을 基督敎 로 改宗시켰다. [1] [5]

交通 [ 編輯 ]

하와이주의 交通에는 주간高速道路 하와이 第1號線 , 주간高速道路 하와이 第2號線 , 주간高速道路 하와이 第3號線 等이 있고, 一般 國道 없이 週도 路線이 있다. 이는 알래스카주 와 마찬가지로 美國의 外郭 州에 屬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와이州都 路線이 國道의 役割을 公式的으로 遂行하게 되며, 主導의 아래에 軍도 路線을 가지는 境遇도 더러 있다. 鐵道 路線도 勿論 存在하나, 旅客 營業보다는 貨物을 爲主로 營業하는 境遇가 거의 大部分이다.

地圖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1. 「韓國獨立運動之血史」, 第17張 各國 사람의 同意, 박은식 저, 소명출판(2008年, 311~329p)
  2. 「歷史 속으로 떠나는 背囊旅行」, 美國 移住民들의 革命으로 合倂한 하와이, 김영기 저, 北코리아(2005年, 507 ~ 531p)
  3. Schmitt, Robert C. (1968). 《Demographic Statistics of Hawaii, 1778?1965》 (PDF) .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41, 69쪽. hdl : 10125/30985 . OCLC   760489664 . 2021年 2月 20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1月 30日에 確認함 .  
  4. “U.S. Census website” . 美國 人口調査局 . 1996年 12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0月 21日에 確認함 .  
  5. 韓人 移民敎會, 同胞들 哀歡 달래고 獨立運動도 앞장 서 國民日報(33面 TOP, 2015.06.25.) 記事 參照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