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민테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코민테른
Коминте?рн (러시아語)
Comintern (英語)
로고
標語 萬國의 프롤레타리아여, 團結하라!
擔架 인터내셔널가
象徵色 빨강
理念 共産主義
마르크스-레닌주의
스탈린주의
스펙트럼 極左
黨職者
創立者 블라디미르 레닌
指導者 이오시프 스탈린
書記長 게오르기 디미트로프
歷史
創黨 1919年 3月 2日
解産 1943年 5月 15日
先行組織 第2인터내셔널
後計定當 코민포름
內部 組織
中央黨舍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聯邦 모스크바
機關紙 共産主義 인터내셔널
靑年組織 靑年 共産主義者 인터내셔널

共産主義 인터내셔널 ( 러시아語 :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ий интернационал , 英語 : Communist International ), 略稱 코민테른 ( 러시아語 : Коминте?рн , 英語 : Comintern ) 또는 第3인터내셔널 ( 러시아語 : третий интернационал , 英語 : Third International )은 1919年 3月 蘇聯 共産黨 의 革命家들이 設立하여, 이 組織의 指導者였던 이오시프 스탈린 에 依해 1943年 5月에 코민포름 으로 代替되었다. 코민테른 의 目標는 "武裝 軍隊를 包含한 모든 可能한 手段으로, 完全한 國家 消滅이라는 過渡的 段階로 移行함으로써, 全世界 資産階級의 顚覆 및 世界的 소비에트 共和國의 建立을 위하여" [1] 鬪爭하는 것이다.

코민테른에 加入하기 위해 共産黨은 21個 條項을 遵守해야 했다. 이는 다음의 것들을 包含했다: (1) 共産主義 宣傳과 童謠 活動을 하고 大衆 앞의 프롤레타리아 獨裁의 異常을 떠받친다. (2)重責을 맡은 改良主義者들과 中道主義的 意見의 支持者들을 黨에서 除去하는 것 (3)體制顚覆 任務를 위한 革命(合法的인 것을 包含하여) 組織을 創立한다.

그리고리 지노비예프 는 코민테른의 議長으로 選出되어, 그가 레프 트로츠키 를 支持하여 이오시프 스탈린 이 그를 解任할 때까지 7年間 議長職을 遂行했다. 그레고리 지노비예프의 解任 以後 니콜라이 부하린이 그 자리를 代身하였으나 그 亦是도 機會主義的 모습을 보이면서 解任되었고, 이오시프 스탈린 이 1928年에 共産主義 革命家이자 蘇聯 共産黨 의 書記長(General Secretary)으로서 코민테른의 指導者가 되었다.

歷史 [ 編輯 ]

러시아 에서 일어난 10月 革命 이 勝利한 以後 여러 나라들에서 創建된 共産黨 들이 아직 長成하는 共産主義 革命을 獨自的으로 指導할 만큼 充分히 準備되어 있지 못했던 條件下에, 各國 共産黨과 共産主義 革命을 統一的으로 指導할 수 있는 國際的인 組織體가 要求되었다. 코민테른은 이러한 要求를 反映하여 創建되었다.

1914年 11月 社會排外主義로 굴러떨어진 第2인터내셔널 과의 決裂을 宣布한 블라디미르 레닌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幹部들의 代表會議( 1918年 1月 페트로그라드 ), 各國 共産黨 內의 左翼 組織들의 代表會議( 1919年 1月 모스크바 )를 召集하고 코민테른 創建問題를 討議하였으며 創建될 코민테른의 目的, 戰略戰術, 組織原則들을 定하였다.

1919年 3月 2日 부터 3月 6日 사이 블라디미르 레닌 蘇聯 共産黨 의 指導下에 모스크바에서 30個 나라의 35個 共産黨 및 共産主義 團體에서 온 52名의 代表들이 參加한 가운데 코민테른 創建大會가 開催되었다. 以後 1次 코민테른 大會에서 코민테른의 創建을 宣布하고 코민테른의 革命論을 審議, 採擇하였다.

創立 目的과 組織 [ 編輯 ]

코민테른의 目的은 各國 共産黨間 사이의 連繫를 强化하고 共産黨들의 活動을 統一的으로 指導함으로써 革命을 통해 資本主義 體制를 顚覆하고 프롤레타리아 獨裁 를 達成하여 共産主義 國家 를 建設하는 것이었다. 코민테른의 規約은 레닌主義 의 糖生活原則에 根據하여 코민테른의 機構와 指導機關들의 機能을 規定하였다. 코민테른의 最高機關은 코민테른 大會이고 大會와 大會사이의 指導機關은 執行委員會이며, 黨의 日常事業은 執行委員會가 選擧한 常務委員會가 指導하였다. 每個 나라에는 一國一黨의 原則에 따라 코민테른 支部를 두었다. 이러한 코민테른의 原則에 따라 朝鮮 共産主義 系列 獨立運動家들 中 滿洲 에서 活動한 이들은 中國 共産黨 에 入黨하여 活動하였다. 코민테른은 創建되어 解散될 때까지 7次例의 大會를 가졌으며, 第7次大會에서는 階級鬪爭 路線에 反파시즘-反帝國主義 鬪爭을 追加하였다. 이러한 路線變化는 朝鮮의 共産主義者 들이 共産主義 性格의 獨立運動家로 活動할 수 있는 理念의 基盤을 마련해주었다.

會員國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Comintern” (英語). by all available means, including armed force, for the overthrow of the international bourgeoisie and for the creation of an international Soviet republic as a transition stage to the complete abolition of the St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