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새해 첫날
새해 첫날
새해 첫날 日出
公式이름 새해 첫날
다른이름 陽曆설, New Year's Day
場所 全 世界
重要度 公休日
날짜 1月 1日
頻度 每年
祝祭 해돋이 , 除夜의 鐘 等 全國 各地 打鐘行事
行事 새해 人事
關聯 新年前夜 , 年末年始

새해 첫날 은 한 해의 첫 날이며, 그레고리력이 普及된 全 世界에서 普遍的으로는 陽曆 1月 1日 을 가리킨다. [1] [2] [3] 全 世界 大部分의 國家들은 陽曆 1月 1日 새해 첫날을 公休日로 指定하고 名節로 記念하고 있으며, 韓國 에서는 새해 첫날, 新正 , 陽曆 설 等으로 불린다.

地域別 새해 첫날 [ 編輯 ]

韓國 [ 編輯 ]

韓國에서는 설날 陰曆 1月 1日 과 區分하기 위하여 陽曆 1月 1日 을 陽曆 설, 또는 새해 첫날 이라고 한다. 新正 (新正)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日本에서 火力 (和曆)을 陽曆 으로 바꿀 때 陰曆설 을 舊正(舊正)이라고 부르면서 만든 말이다. [4] 大韓民國 에서는 1989年 [5] 까지는 이날부터 1月 3日 까지 連休였으나, 1989年 설날 이 3日 連休(설날 前날, 설날, 설날 다음날)가 되면서 1990年 1月 3日 이 公休日에서 除外되었으며, 9年 後인 1999年 1月 2日 이 公休日에서 除外되어 現在는 1月 1日 하루만 公休日이다.

大韓民國 에서는 陰曆설 처럼 一家 親戚이 모이지는 않더라도 家庭에서는 普通 떡국 을 먹으며, 一部 家庭은 陽曆 1月 1日 새해 첫날을 쇠祈禱 한다. 歲拜 가 아닌 다른 새해 人事는 陽曆 설인 새해 첫날 즈음에 하는 것이 普遍化되어 가는 趨勢이며, 干支 도 陰曆설이나 立春이 아닌 새해 첫날을 基準으로 새롭게 始作되는 趨勢이다. 普信閣 打鐘과 全國 各地의 해돋이 行事 等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새해 첫날의 意味는 새해 첫날이 陰曆설 보다 매우 剛하다.

韓國에서는 新年前夜 人 12月 31日부터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라며 새해 人事와 德談을 나눈다. KBS, SBS에서는 演技大賞, MBC에서는 가요대제전을 하며, 各種 放送社에서는 放送 中 새해 첫날 1分 前 즈음부터 새해 맞이 카운트다운 行事를 進行한다. 새해 첫날에는 日出을 보고 새해 所望을 祈願하는 人波들의 行列이 이어지며, 政治人들이나 企業人들이나 敎育者들, 高位 公務員들은 新年辭를 發表한다. 새해 첫날에 各 家庭에서는 떡국 을 먹으며 한 해의 無事를 祈願한다. 陽曆을 公式 달曆으로 使用하는 現代 韓國 社會에서는 普遍的으로 새해 첫날인 이 날을 띠가 바뀌는 새로운 甲子(甲子)의 基準으로 삼고 있다.

美國 [ 編輯 ]

美國은 새해 첫날이 秋收感謝節 , 크리스마스 , 復活節 다음으로 큰 名節이며, 새해 前夜(New Year’s Eve)에 全國 各地에서 카운트다운 行事가 열린다. 뉴욕의 볼드臘(Ball drop) 行事는 世界的으로 有名하다.

日本 [ 編輯 ]

日本은 쇼가쓰 , 正月 等으로 설날을 부르며, 陽曆 1月 1日을 설날로 쇤다. 설날은 日本의 年中 最大 名節이며 年末年始 連休 期間 많은 行事들이 있다. 年末年始 連休는 普通 12月 29日~1月 3日까지이며, 12月 28日부터 1月 5日까지 쉬기도 한다. 도쿄 시부야나 오사카 道톤보리 等地에서 새해 前夜에 카운트다운 行事가 있으며, 도쿄 시부야 스트來블 交叉路 카운트다운이 有名하다.

日本 에서 每年 陽曆 1月 1日 부터 1月 3日 까지 包含되며, 韓國에서는 설날 陰曆 1月 1日 과 區分하기 위하여 陽曆 1月 1日 을 陽曆 설, 또는 새해 첫날이라고 한다. 陽曆 설은 新正 (新正)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日本에서 火力 (和曆)을 陽曆 으로 바꿀 때 陰曆설 을 舊正(舊正)이라고 부르면서 만든 말이다. [4]

같이 보기 [ 編輯 ]

기타 [ 編輯 ]

陽曆 1月 1日은, 天文學 敵으로는 黃經이 거의 280度라는 意味가 있다.

各州 [ 編輯 ]

  1. 강정원(姜正遠) (2010). “陽曆 설” (HTML) . 國立民俗博物館 . 2015年 1月 8日에 確認함 . 陽曆 설(陽曆?)의 正義: 太陽曆에 따른 설. 新正(新正)이라 부르기도 한다.  
  2. 이규섭 (2003年 1月 29日). “[칼럼니스트] 第588號 2003.01.29 - ■ 說의 由來와 歲時風俗 - 그때 그 時節의 설이 그립다” (HTML) . 칼럼니스트 . 2008年 5月 8日에 確認함 . 그러나 아직도 달曆에는 新正(新正)이라는 單語가 버젓이 表記돼 있다. 日帝의 遺産인 新訂이란 말이 그대로 쓰이는 것은 새로운 時代에 맞지 않다. …… 우리나라는 ‘太陽曆’을 採擇한 1896年 1月 1日부터 ‘陽曆 설’과 ‘陰曆설’李 竝存하면서 ‘新正’과 ‘舊正’에 對한 論難이 最近까지 이어졌다.   |題目= 에 지움 文字가 있음(위치 1) ( 도움말 )
  3. 한강우 (2005年 2月 7日). “설,日帝 彈壓...5共때野 ‘民俗의 날’로” (HTML) . 文化日報 . 2008年 5月 8日에 確認함 . 日帝가 陽曆 설을 新訂이라는 이름의 公式 名節로 指定하면서 설날의 受難은 始作된다.  
  4. 김성한 (2007年 2月 15日). “꼬리에 꼬리 무는 설 이야기” (HTML) . 國際新聞 . 2009年 7月 18日에 確認함 .  
  5. 日本에서 陽曆 설인 새해 첫날이 維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