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內 孔子學院도 中스파이工作 尖兵?|新東亞

韓國 內 孔子學院도 中스파이工作 尖兵?

歐美에서 論難! 退出 運動 이어져

  • 최창근 客員記者

    caesare21@hanmail.net

    入力 2020-01-2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CJ엔터테인먼트 제공, GettyImage]

    [CJ엔터테인먼트 提供, GettyImage]

    “난 寶石에는 關心 없소. 但只 그 半指를 낀 當身 손이 보고 싶었을 뿐이오.” 

    映畫 ‘色, 界’의 名臺詞다. 이 作品은 中國 抗日戰爭 時期 巨物 韓間(漢奸·民族反逆者) ‘里(李)’ 役의 輛差誤웨이(梁朝偉)와 民族反逆者를 暗殺하기 위해 接近했지만 ‘禁斷의 사랑’에 빠져 作戰에 失敗하고 刑場의 이슬로 사라진 ‘王子즈’ 役을 맡은 탕웨이(湯唯) 사이의 複雜 微妙한 感情 變化, 濃度 짙은 情事 場面으로 話題를 모았다. 

    ‘色, 界’는 1939年 12月 發生한 ‘시베리아 毛皮點 事件’을 모티프로 삼았다. 實際 主人公은 정핑루(鄭平如·1918~1940). 中國人 아버지와 日本人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그는 19歲에 當時 상하이(上海) 最高 人氣雜誌 ‘良友(良友)’ 表紙 모델로 選定될 程度로 재色(才色)을 兼備했다. 1930年代 상하이 社交界의 꽃으로 불렸다. 

    民族意識이 높던 그를 國民黨 調査統計局이 눈여겨봤다. 스파이로 包攝해 訓鍊했고, 暗殺 指令을 내렸다. 對象은 딩暮春(丁默邨·1901~1947). 國民黨을 變節해 中日戰爭 時期 난징(南京) 傀儡政府 情報·防諜機關 ‘76號’ 拷問技術者로 變身, ‘상하이의 屠殺者’ ‘國民黨의 힘러’ 別稱을 얻은 人物이다. 딩暮春의 祕書가 돼 機會를 엿보던 정핑루는 暗殺을 꾀했지만 失敗해 총살당함으로써 中國 現代史에 失敗한 美人計 事例로 記錄됐다.

    美人計에 넘어간 日外交官

    영화 ‘색, 계’의 소재인 미인계가 현실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다. 중국은 36계 중 하나인 미인계를 비롯해 각종 스파이 공작에 능하다. [CJ엔터테인먼트 제공]

    映畫 ‘色, 界’의 素材인 美人計가 現實 世界에서 벌어지고 있다. 中國은 36係 中 하나인 美人計를 비롯해 各種 스파이 工作에 能하다. [CJ엔터테인먼트 提供]

    中國은 36係 中 하나인 美人計를 비롯해 各種 스파이 工作에 能하다. 中國 스파이들은 中國 崛起(?起) 時代를 맞아 全 世界를 舞臺 삼고 있다. 映畫 속 한 場面을 彷彿케 하는 事件들이 現實 世界에서 벌어지고 있다. 



    2005年 5月 6日 상하이. 美名(微明)李 비칠 무렵 한 日本人이 自宅 窓틀에 목을 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自身의 上官과 家族 앞으로 遺書 5通을 남겼다. 遺書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다. 

    “한 中國人이 卑劣한 脅迫을 했다. 나라를 팔지 않으면 안 되는 狀況으로 몰렸다. 나는 絶對로 나라를 팔 수 없다.” 

    異國땅에서 自殺로 삶을 마감한 이는 株(駐)상하이 日本 總領事館 前身館(電信官)이었다. 本國 外務省과 領事館 사이를 오가는 專門(電文) 擔當者였다. 日本 外交官의 不幸은 한 해 前 이른 봄 始作됐다. 家族을 日本에 두고 孑孑單身 赴任한 外交官은 領事館 職員들과 어울려 가라오케를 찾곤 했다. 그곳에서 ‘류(劉)’라는 接待婦를 알게 됐다. 親舊 사이로 始作된 關係는 肉體關係를 맺는 사이로까지 發展했다. 

    女性과 關係가 깊어졌을 때 ‘탕(唐)’이라는 男子를 紹介받았다. 男子는 中國 情報機關員. 日本 外交官의 不倫을 領事館에 暴露하겠다고 脅迫하며 默認 代價로 機密 流出을 要求했다. 日本 領事館 職制表 等 下級 機密에서 始作된 要求의 水位가 漸漸 높아졌다. 及其也 日本 外務省의 在外公館 專門 暗號解讀 시스템을 건넬 것을 强要했다. 

    中國 情報機關員 ‘탕’의 脅迫도 잇따랐다. ‘탕’은 外交官과 ‘류’의 情事 場面이 찍힌 寫眞을 내밀었다. 窮地에 몰린 日本 外交官은 極端的 選擇을 할 수밖에 없었다. ‘류’는 2003年 性賣買 嫌疑로 公安 當局에 逮捕됐다가 스파이가 되는 代價로 풀려난 戰力(前歷)을 갖고 있었다.

    濠洲 議會에 ‘스파이 議員’ 심으려 해

    2011年 7月, 臺灣 타이베이(臺北) 國防部 高等軍事法院 法廷. 한 退役 將星이 法廷에 섰다. 裁判部는 그에게 無期懲役을 宣告했다. 罪目은 ‘間諜罪’와 ‘公務上 賂物收受罪’였다. 臺灣 軍 歷史上 最初로 無期懲役을 宣告받는 不名譽를 안은 軍人은 뤄셴저(羅賢哲) 所長(少將·韓國軍 准將 該當)이다. 그는 상교(上校·大領)이던 2002~05年 週泰國代表部(大使館 該當) 武官으로 勤務했다. 

    2004年 뤄셴저에게 濠洲 國籍의 한 中國系 女性이 接近했다. 두 사람은 곧 戀人 關係로 發展했다. 女性은 遊興費 名目으로 巨額을 건네기도 했다. 關係가 깊어지자 그 女性이 本色을 드러냈다. 高位 情報將校이던 뤄셴저만 接近할 수 있는 國防 機密情報 漏泄을 要求했다. 

    덫에 걸려든 뤄셴저는 祖國을 背信할 수밖에 없었다. 情報를 건넬 때마다 10萬~20萬 달러를 받았다. 귀임 後 뤄셴저는 2008年 1月 所長으로 進級했고 國防部 通信電子 責任者가 됐다. ‘巨物 間諜’李 된 그는 持續的으로 機密 情報를 넘겼다. 美國-臺灣 間 軍事情報通信網, 陸海空軍 情報通信網 等 ‘極祕’ 情報가 中國으로 넘어갔다. 

    大成功을 거둔 이 美人計를 實行한 女性의 이름은 리페이치(李佩琪)다. 그는 뤄셴저를 相對로 한 工作의 功勞를 認定받아 中國 國家安全部 제4국(대만·홍콩·마카오 擔當) 臺灣 데스크로 昇進했다. 지난해 11月, 濠洲 政界가 한바탕 騷動을 겪었다. 中國 政府가 議會에 ‘스파이 議員’을 심으려 했다는 事實이 言論과 情報當局을 통해 暴露돼서다. 

    시드니에 本社를 둔 民營放送 나인네트워크(Nine Network)는 時事 프로그램 ‘60分(60 minutes)’을 통해 中國 情報 當局이 濠洲人 自動車 딜러 報 자오에게 下院 議員 出馬 代價로 100萬 濠洲달러(8億9000萬 원)를 건넨 疑惑을 報道했다. ‘隱密한 誘惑’을 받은 자오는 2018年 濠洲安保情報員(ASIO)에 申告했고, 2019年 3月 한 모텔房에서 숨진 채 發見됐다.

    “中共産黨이 濠洲 主權 蠶食”

    클라이브 해밀턴 濠洲 찰스스터트臺 公共倫理學과 敎授는 2019年 發刊한 著書 ‘소리 없는 侵略 : 中國共産黨이 濠洲를 꼭두각시 國家로 만드는 方法(Silent Invasion: China’s Influence in Australia)’에서 “中國共産黨이 體系的인 間諜 活動과 權謀術數, 賂物을 통해 濠洲의 主權을 蠶食하고 있다”고 指摘하며 “40餘 名의 前·現役 濠洲 政界 人士가 中國共産黨을 위해 일하고 있다”고 暴露했다. 濠洲가 中國 스파이의 主要 活動 舞臺 中 하나라는 것은 익히 알려진 事實이다. 具體的인 實相이 드러난 것은 한 前職 中國 外交官을 通해서다. 

    週(駐)시드니 中國 總領事館 政務領事로 勤務하던 千융린(陳用林)李 2005年 5月 濠洲로 亡命했다. 亡命 後 그는 領事館 內部 資料 等을 公開하며 濠洲 內 中國 스파이 工作의 實相을 持續的으로 밝혔다. 천융린의 證言에 따르면 濠洲에서 暗躍하는 中國 스파이가 5000名이 넘었다. 더 큰 問題는 潛在的 스파이 集團 規模다. 2019年 基準 100萬 名에 達하는 中國系 住民 中 3分의 1이 中國 本土 胎生이다. 濠洲 內 中國人 留學生 數는 14萬 名에 達한다. 濠洲 情報 當局은 中國系 住民과 留學生 集團이 스파이의 溫床이라고 보고 있다. 

    中國 情報 當局이 濠洲에 功을 들이는 주된 理由는 濠洲가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西方 5個國(美國·英國·캐나다·濠洲·뉴질랜드) 情報協議體 會員國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濠洲를 열쇠로 삼아 영·美의 高級 情報에 接近할 수 있다.

    “훔칠 수 있는 건 모두 훔친다”

    2017年 4月 日本 時事週刊誌 ‘슈칸다이슈’가 日本 內 中國 間諜의 實相을 暴露한 內容은 다음과 같다. 

    “日本 內 中國 間諜이 5萬 名에 達한다. 商社 駐在員, 留學生, 料食業·遊興業 從事者 等 다양한 職業으로 身分을 僞裝해 活動하고 있다. 이들은 도쿄 中國大使館을 據點으로 해 오사카·후쿠오카·나고야·나가사키·삿포로 等地의 總領事館을 中繼 據點 삼아 現地 中國人 團體 幹部의 支援을 받아 스파이 活動을 벌이고 있다”고 報道했다. 

    中國 스파이 工作의 主要 舞臺에는 美國도 빠지지 않는다. 核心 情報機關 要員이 타깃이 되기도 한다. 2019年 11月 22日 美國 버지니아州 聯邦法院은 中國系 美國人 제리 촨싱 리(中國名 리전靑·李振成)에게 懲役 19年型을 宣告했다. 美國 中央情報局(CIA) 要員이던 리氏는 2007年 退社했다. 홍콩으로 移住한 그에게 中國 情報 當局의 魔手가 뻗쳐왔다. 中國 스파이들은 “CIA 在職 時節 取得한 情報를 提供하면 件當 10萬 달러를 提供하고, 老後를 책임지겠다”면서 誘惑의 손길을 뻗쳤다. 리氏는 CIA 組織도, 情報 資産·情報員 現況 等을 넘기는 代價로 數十萬 달러를 받았다. 그의 間諜 行爲는 美國 聯邦搜査局(FBI)에 덜미를 잡혀 全貌가 드러났다. 事件을 移牒 받은 버지니아地方檢察廳은 補强 搜査를 거친 後 間諜罪로 起訴해 有罪 判決을 이끌어냈다. 

    날로 氣勝을 부리는 美國 內 中國 스파이 活動에 比例해 워싱턴의 憂慮도 커지고 있다. 2018年 9月 크리스토퍼 레이 FBI 局長은 CNBC에 出演해 이렇게 말했다. 

    “中國의 스파이 活動이 廣範圍한 分野에서 이뤄지고 있다. 옥수수 種子에서부터 宇宙船까지 훔칠 수 있는 것은 모두 훔친다. 特히 知識財産權 盜用이 深刻해 美國이 每年 6000億 달러 以上의 經濟的 損失을 입고 있다. 스파이 活動의 根本 目的은 技術力을 바탕으로 自給自足을 實現하려는 것이며, 窮極的으로 美國 企業들을 世界市場에서 도태시키고 中國이 美國을 代身한 霸權國家가 되려는 것이다.”

    스파이 活動 本山은 國家安全部

    중국 국가안전부 로고.

    中國 國家安全部 로고.

    中國 스파이 活動의 本山은 國家安全部(正式 名稱은 中華人民共和國國家安全部)다. 1983年 中國共産黨 中央調査部·國務院 公安部 및 政治保衛部·中國共産黨 中央委員會 統戰(統戰)富 等 中國共産黨 및 中央政府 傘下 有關 機關을 統合해 設立됐다. 國家安全部는 中國共産黨中央政治委員會·中央國家安全委員會의 統制를 받는다. 部長 1人, 部(副)部長 4人 隸下에 1廳, 2室, 2部, 20國으로 構成돼 있다. 審問과 査察 等을 擔當하는 第1國(기요國)을 筆頭로 國際情報局, 政經(政治·經濟)情報局, 臺灣·홍콩·마카오國, 情報分析通報國, 反間諜情報局, 社會調査局, 科學技術局, 企業局, 反테러國 等이 있다. 

    國家安全部는 直屬機關으로 中國現代國際關係硏究院, 國際關係學院, 장난(江南)社會學院을 두고 있으며 地方 組織으로 베이징·상하이·톈진·충칭 等 4個 直轄市에 國家安全局, 허베이(河北) 等 28個 性(省)·自治區에 國家安全廳이 있다. 具體的인 人力·豫算은 公開되지 않으나 情報力에서 美國 CIA, 모사드라는 別稱으로 더 잘 알려진 이스라엘 中央公安情報機關(Central Institute for Intelligence and Security), 英國 祕密情報部(MI6)와 더불어 世界 最高 水準으로 꼽히고 있다. 

    千원稱(陳文?) 國家安全部長은 總輕減(總警監·公安部와 國家安全部 最高 階級)으로 公安과 檢察 系統 要職을 歷任했다. 2015年 國家安全部 中國共産黨委員會 書記를 거쳐 2016年 11月 部長에 就任했다. 國家安全部 情報要員은 6~10年 單位 海外 長期滯留를 基本으로 하는 專門要員, 技術·데이터 蒐集 活動을 하는 情報院, 旅行客·企業人·留學生·硏究員 等 潛在的 要員 等의 풀(pool)로 構成된다. 正式 遙遠 規模는 1200名 線으로 維持하면서 全 世界에 흩어져 있는 3萬5000名의 社야님(協助자)의 도움을 받아 諜報 活動을 펼치는 이스라엘의 모사드 運營 方式과 類似하다. 

    國家安全部는 協助者를 包攝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提供하거나 本國으로 召喚하겠다는 式의 ‘脅迫’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華僑(華僑) 或은 화예(華裔)라고 불리는 中國系 海外 僑民의 數字가 유대人에 비해 厖大하다는 點에 비춰볼 때 ‘中國版 四野님(協助자)’의 數 또한 巨大한 規模라고 推算할 수 있다.

    美國에서 孔子學院 退出 이어져

    세계 각국 대학 및 학교에 설치된 500여 개 공자학원을 총괄하는 중국 정부기관 국가한판(國家漢辦)이 매년 주최하는 중국어 대회 한위차오(漢語橋).  [동아DB]

    世界 各國 大學 및 學校에 設置된 500餘 個 孔子學원을 總括하는 中國 政府機關 國家한판(國家漢辦)이 每年 主催하는 中國語 大會 한위差誤(漢語橋). [東亞DB]

    中國은 스파이 活動에 文化 象徵을 利用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2020年 1月 基準 162個 國家에 545個 孔子學院(孔子學院), 1170個 孔子學堂(孔子課堂)이 設置돼 있다. 孔子學院·學堂은 中國語와 中國 文化를 世界에 알리고, 中國의 소프트파워를 高揚하겠다는 趣旨로 設立됐다. 겉모습만 보면 英國 브리티시카운슬(英國文化院), 獨逸 괴테인스티튜트(독일문화원)와 類似하다. 韓國에는 2004年 ‘世界 最初’ 孔子學原因 서울孔子아카데미(서울 江南區 驛三洞)가 設立된 後 總 23個 孔子學院·學堂이 設立됐다. 아시아 國家 中 가장 많은 數字다. 

    孔子學院·學堂은 國務院 敎育部 傘下 國家漢語國際普及指導小組(國家漢語國際推廣領導小組) 所屬이다. 小組(태스크포스)에는 敎育部를 包含해 財政部·商務部·外交部·文化餘裕部·國家發展改革委員會·國家狂巴戰英展示總局·國家新聞出版叢書·國務院 新聞辦公室·國家言語文字工作委員會 等 12個 部處가 參與한다. 孔子學원이 전(全) 國家的 事業이라는 傍證이다. 중화인민공화국국가한어국제추광영도소조판공실(國家漢語國際推廣領導小組辦公室·略稱 國家한판·國家漢辦)李 孔子學원을 指揮한다. 現在 國家한판 理事會 主席은 쑨춘란(孫春蘭) 國務院 副總理 兼 統一戰線工作部長이다. 

    設立 初期 孔子學院은 소프트파워 外交의 一環으로 中國語 敎育, 中國 文化 交流의 媒介로 活用됐으나 2013年 3月 시진핑(習近平) 執權 後 性格이 變質됐다. ‘中國夢’ ‘中國復興’을 슬로건으로 내건 시진핑 政府는 海外 宣傳活動을 强化했고, 孔子學원을 體制 宣傳 道具로 活用했다. 2015年 ‘一對一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戰略 確定 後에는 一帶一路가 지나는 國家에 孔子學원을 集中的으로 設立했다. 孔子學원이 ‘샤프 파워(sharp power·權威主義 政府가 隱密하게 펴는 情報戰과 이데올로기 戰爭)’를 키우는 機關으로 轉落한 셈이다. 

    孔子學원이 中國 體制의 宣傳道具가 되면서 孔子學원이 進出한 國家의 憂慮와 不安도 커졌다. 이는 유럽·美國의 孔子學院 排斥 運動으로 이어졌다. 2005年 유럽 最初로 孔子學원을 開設한 스웨덴 스톡홀름代는 2015年 孔子學院과의 契約을 解止했다. 美國에서는 2014年 시카고大·펜실베이니아주립대의 孔子學院 閉鎖를 筆頭로 ‘孔子學院 退出’이 이어지고 있다. 

    龜尾(歐美) 國家들이 退出에 나선 또 다른 理由는 ‘孔子學원이 諜報 蒐集 組織으로 活用된다’고 疑心하기 때문이다. 韓國에서 世界 첫 孔子學원이 開院한 지 3年이 지난 2007年 6月 캐나다 發行 中國語新聞 幻軀畫報(環球華報)는 캐나다 情報機關 報告書를 引用해 “孔子가 캐나다에서 스파이 活動을 하는가’ 題下 記事를 揭載했다. 幻軀畫報는 孔子學원이 體制 宣傳과 諜報 活動을 위한 機關이라고 報道했다.

    “孔子學원이 在美 中國人 動向 監視”

    미국 조지 메이슨대 공자학원에 붙은 포스터.

    美國 조지 메이슨對 孔子學院에 붙은 포스터.

    美國에서도 孔子學원이 遂行하는 스파이 活動에 對한 疑心이 增幅되고 있다. 2018年 2月 美國 上院 情報委員會 聽聞會에 出席한 크리스토퍼 레이 FBI 局長은 이렇게 밝혔다. 

    “孔子學원이 中國共産黨 思想 宣傳과 中國 政府의 스파이 活動에 利用되고 있어 搜査 對象에 올랐다. 中國 政府가 孔子學원을 비롯해 中國系 敎授, 學生, 硏究員을 情報蒐集원으로 活用하는 行態가 美國 全域에서 觀察되고 있다. 孔子學원이 美國 內 中國 留學生과 中國 民主化運動, 人權 活動과 關聯된 재미 中國人의 動向을 監視하는 據點으로도 惡用되고 있다” 

    유럽에서도 事情이 비슷하다. 지난해 10月 벨기에 政府는 스파이 嫌疑로 브뤼셀자유대 孔子學院 院長 쑹신닝(宋新寧)의 入國을 拒否했다. 

    海外 各地에서 警告音이 들려오는데도 韓國에서는 孔子學院에 對한 警覺心이 거의 없다. 아시아 最多 孔子學院 保有國인 狀況에서 現在도 各 大學들은 孔子學院 誘致에 積極的이다. 大學 關係者들은 中國과 交流 擴大의 不可避性, 市中 學院 折半 水準 受講料로 中國語 敎育을 提供한다는 點, 中國 政府가 提供하는 各種 인센티브(大學 關係者 招請, 奬學金 支給) 等을 理由로 孔子學院 誘致의 不可避性을 내세운다. 

    한 大學 國際交流處 關係者는 “中國 大學과 交流協定을 맺거나 孔子學원을 設置할 때 大學 內 政治 活動(中國共産黨 活動) 自由 保障을 要求해 꺼림칙한 것은 事實이다. 孔子學원이 理念·體制 宣傳機構 性格을 지니고는 있으나 스파이 機構라고 解釋하는 것은 無理다”라는 見解를 밝혔다. 

    中國 스파이와 關聯해 安逸한 韓國 雰圍氣를 보면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解釋이 意味深長하게 다가온다. 

    “孔子學원이 스파이 行爲를 했다는 분명한 證據는 없다. 하지만 모든 客觀的인 觀察者들이 ’孔子學원이 스파이 活動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現實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