力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力道 世界選手權大會의 競技 모습.

力道 (力道, 文化語 : 力圖)는 바벨 (barbell)을 머리 위로 들어올려 그 무게를 겨루는 競技이다. 體級 이 있는 種目 中, 唯一하게 格鬪技 가 아니다.

歷史 [ 編輯 ]

力道 競技는 古代 그리스 時代 以前부터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力道 競技가 近代的인 形態를 갖추게 된 것은 19世紀의 일이며, 올림픽 에서는 1920年 第7回 앤트워프 大會 때부터 獨立된 競技로 치러지게 되었다. 韓國 에서는 1928年 에 "力技(力技)"라는 이름으로 첫선을 보였었다.

競技場과 用具 [ 編輯 ]

競技場 [ 編輯 ]

모든 競技는 彈力이 있는 나무로 만들어진 京畿大 위에서 實施되어야 하며, 競技場은 가로와 세로가 各各 4m이며 두께가 10cm인 延期대로 되어 있다.

用具 [ 編輯 ]

心棒은 男子用과 女子用의 規格이 조금 다르다. 重量의 境遇 男子用은 20kg, 女子用은 15kg이며, 길이는 男子用이 2,200mm, 女子用이 2,010mm이다. 心棒의 直徑은 男子用 28mm, 女子用 25mm이다. 心棒에는 2個當 2.5kg 무게가 나가는 2個의 조임쇠가 있다. 男子用 心棒에는 兩손의 位置를 쉽게 定할 수 있도록 옹이가 있지만, 女子用 心棒에는 옹이가 없다. 原版은 重量과 色相이 定해져 있다. 25kg은 赤色, 20kg은 靑色, 15kg은 노란色, 10kg은 草綠色, 5kg은 白色, 2.5kg은 赤色, 2kg은 靑色, 1kg은 草綠色, 0.5kg은 白色이다. 가장 큰 圓板의 直徑은 450mm이다. 選手는 벨트를 着用할 수 있다. 單 벨트 너비가 120mm를 超過해서는 안 된다.

競技 種目 [ 編輯 ]

引上 [ 編輯 ]

바벨이 選手 다리 앞에 水平으로 놓인 狀態에서 손바닥이 밑으로 向하도록 해 바벨을 잡고 다리를 벌리거나 구부리면서 한 番의 動作으로 바닥에서 머리 위까지 兩팔이 쭉 펴지도록 들어 올려야 한다. 심봉이 몸통을 따라 連續 動作으로 올라가고, 드는 동안 발 以外의 어느 部分도 바닥에 닿아서는 안 된다. 들어 올린 바벨은 審判이 心棒을 경기대에 내려놓으라는 信號를 보낼 때까지는 팔과 다리가 쭉 펴지고 發이 同一線上에 있는 狀態에서 最終的으로 不動姿勢를 維持해야 한다.

聳上 [ 編輯 ]

第1動作인 클린과 第2動作인 저크로 이루어진다. 클린 動作에서 바벨이 選手 다리 앞에 水平으로 놓인 狀態에서 손바닥이 밑으로 向하도록 해 바벨을 잡고 다리를 벌리거나 구부리면서 한 番의 動作으로 바닥에서 어깨까지 끌어올린다. 最終 姿勢 前에 심봉이 가슴에 닿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心棒을 鎖骨이나 젖꼭지 위 가슴 或은 完全히 구부려진 팔에 依支한다. 兩발은 第2動作을 하기 前에 다리를 편 狀態에서 同一線上으로 복귀시킨다. 選手는 適切한 때에 元來 姿勢로 돌아와 兩발을 同一線上에 놓고 몸通過 바벨을 水平으로 平行이 되게 한다. 저크 動作에서 選手는 兩다리를 구부리고 兩팔을 垂直으로 뻗어 完全히 편 狀態까지 바벨을 가져오도록 兩팔뿐만 아니라 兩다리를 편다. 兩팔과 兩다리를 편 채로 兩발을 同一線上으로 복귀시키고 바벨을 내려놓으라는 審判의 信號를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