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인 스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알파인 스키
最高 機構 國際 스키 聯盟
起源 18世紀 , 알프스
特徵
올림픽 種目 與否 1936 - 現在
山카를로스데바릴로체 에 位置한 알파인 스키場 ( 아르헨티나 )

알파인 스키 ( Alpine skiing ) 또는 다운힐 스키 ( downhill skiing )는 뒷꿈値가 固定된 바인딩을 使用한 스키 를 타고 덮인 슬로프를 내려오는 스포츠 이다. 크로스 컨트리 스키 , 스키 점프 , 텔레마크 스키 와 같이 非고정식 바인딩을 使用하는 山岳 스키 或은 노르딕 스키 스타일의 스포츠와 對照된다. 유럽 , 北아메리카 , 오스트레일리아 , 뉴질랜드 , 南아메리카 안데스 , 그리고 東아시아 等地에서 눈과 슬로프, 觀光客 의 組合이 갖춰진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人氣 있는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알파인 스키는 1861年 오스트레일리아 뉴사우스웨일스주 키앤드라(Kiandra)와 北아메리카, 오스트리아 스위스 알프스 地域의 一部 類似한 性格의 클럽에서 클럽 스포츠로서 始作되었다. 오늘날 알파인 스키는 大部分 리프트 施設을 갖춘 스키場 에서 行해진다. 이러한 施設에서는 雪質이 特別히 管理되고 눈沙汰 豫防을 爲한 措置들이 取해지며 코스를 만들기 위해 나무가 베어진다. 많은 스키場 施設들이 눈이 내리지 않는 狀況에서도 스키를 즐길 수 있도록 人工雪 製造 裝備를 運用한다. 境遇에 따라 스키場처럼 管理된 環境이 아닌 純粹 山岳 環境에서 알파인 스키를 즐기는 것도 可能하며, 이러한 스타일을 투어링 스키 , 백컨트리 스키 또는 익스트림 스키 라고 부른다.

公式 알파인 스키 競技에는 回戰 , 大會戰 , 슈퍼 大會戰 , 滑降 의 4가지 部門이 있다. 回轉 競技는 짧고 急激한 턴을 要求하는 코스로 構成되며, 大會戰 競技의 코스는 그보다 더 넓은 回戰 幅을 갖는 코스로 構成된다. 슈퍼 大會戰과 滑降 코스에는 턴이 적고 一部 區間에 넓은 게이트가 設置되며, 이 類型의 競技에서 슬로프를 지나치는 選手의 速度는 時速 100km에 이른다.

滑降 競技 [ 編輯 ]

男子는 2~2.5km의 距離에 警査 16度 以上, 女子는 2km의 코스에 關門을 세우고, 이를 바르게 通過하여 決勝線까지 到着한 時間으로 勝負를 가리는 競技이다.

回轉 競技 [ 編輯 ]

標高差 180~220m (女子는 120~180m) 以內에 旗발을 세워 만든 氣門에 따라 定해진 코스를 스피드를 維持하면서 連續的인 턴으로 氣門을 通過하는 競技이다. 男子는 55~75個의 氣門을, 女子는 40~60個의 氣門을 通過하여 決勝戰에 到着한 時間으로 勝負를 가린다. 滑降, 大會前과는 다르게 旗발이 없는 一字形 氣門을 매우 촘촘하게 세워놓는다. 間隔도 좁다 보니 정강이 保護臺, 팔뚝 保護臺, 턱 가드 붙은 헬멧 等 保護 裝備를 着用한다.

大會戰 競技 [ 編輯 ]

滑降 競技와 回轉 競技가 混合된 競技이다. 코스의 標高差는 男子는 400m 以上, 女子는 300m 以上이고 幅은 30m 以上이 되어야 한다. 코스에는 男女 共通으로 30~35個의 氣門이 設置된다.

슈퍼大會戰 競技 [ 編輯 ]

大會戰과 거의 恰似하지만, 氣門이 좀 더 넉넉한 거리로 設置되어 있고 警査는 좀더 가파르며 점프地點이 두 곳 있다. 加速度가 있기 때문에 뜨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뜨게 된다. 約 20미터는 날아가는것 같은데, 이 두 番의 점프에서 安全하게 뜨고 着地하는 것이 重要하다.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