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펜싱을 나타내는 픽土그램 .

펜싱 ( 文化語 : 擊劍; 英語 : fencing ), 或은 苦戰 펜싱과 區別하기 위해 올림픽 펜싱 (Olympic Fencing) [1] 으로 불리는 이 스포츠는 劍을 使用하는 武器 스포츠이다. 이 種目은 劍이나 小型劍을 活用한다.

펜싱은 현대 올림픽 이 出帆한 以來 每回 進行된 種目으로, 나머지 네 種目은 陸上 , 사이클 , 水營 , 體操 이다. 펜싱은 에페, 사브르, 플뢰레의 세가지 細部 種目으로 分類된다. 最近 프랑스 펜싱 聯盟에 依해 라이트 세이버란 種目이 追加되었다.

歷史 [ 編輯 ]

現代 펜싱은 스페인 에서 由來하였는데, 1458年과 1471年 사이 가톨릭 君主에 依해 公式的인 決鬪 禁止令이 떨어지기 前까지 디에고 데 발레라 (Diego de Valera)가 著述한 武器 論文 (Treatise on Arms)에 規律이 적혀 있다. 스페인이 유럽 最强者로 君臨하게 된 以後, 스페인 陸軍은 펜싱을 兩國間의 主要 戰場이었던 南이탈리아를 비롯해 여러 國家로 傳하였다.

現代 펜싱이 本格的으로 始作된 時期는 18世紀로, 르네상스 時代 이탈리아의 펜싱 아카데미와 그 影響을 받은 프랑스 펜싱 아카데미에 依해 現代 펜싱의 기틀이 잡혔다.스페인 펜싱 아카데미는 19世紀 前까지 別 影響을 미치지 않았다. 現在, 이 세 國家의 아카데미에서 由來한 펜싱이 全 世界的으로 알려져 있다.

決鬪는 1, 2次 世界大戰을 거치면서 그 回數가 줄어들었고, 몇몇의 境遇를 例外로 하면 決鬪가 드물었다. 한때, 男性의 哲學的 背景이 길들였던 決鬪(몇 펜싱 마스터가 大部分 사람들은 한두 番의 授業으로도 많은 訓鍊을 받았다고 여기기도 하였지만)는 戰場에서 그 意味와 함께 사라졌다. 펜싱은 스포츠로 命脈을 維持하였고, 토너먼트와 챔피언쉽이 現在 進行되고 있다. 그러나, 날카로운 武器를 活用한 決鬪의 準備는 如前히 要求되었고, 그에 따라 訓鍊 方式과 技術이 變更되었다.

1936年 에페를 起點으로 腐心은 電子 裝備로 代替되었으며, 有效 투셰에 따라 赤色 / 綠色의 램프 電燈이 점등되고, 可聽音이 나오도록 하였다. 플뢰르는 1956年에, 사브르는 1988年에 처음으로 電子裝備가 導入되었다. 電子裝備의 導入은 더 공정한 判定을 可能게 하였고, 훨씬 빠른 動作, 가벼운 接觸, 여러 回에 걸친 接觸에도 正確한 判定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20~2021 世界 랭킹 [ 編輯 ]

시니어(남) [ 編輯 ]

Epee順位 國家 Foil順位 國家 Sabre順位 國家
1 프랑스 1 大韓民國 1 大韓民國
2 스위스 2 프랑스 2 헝가리
3 이탈리아 3 이탈리아 3 이탈리아
4 日本 4 러시아 4 獨逸
5 大韓民國 5 홍콩 5 러시아
6 우크라이나 6 도마니카 6 프랑스
7 러시아 7 日本 7 이란
8 中國 8 이집트 8 美國
9 헝가리 9 中國 9 루마니아
10 美國 10 獨逸 10 이집트
63 룩셈부르크 52 콩고民主共和國 47 크로아티아
63 노르웨이 47 체코
47 우즈베키스탄
47 불가리아
47 터키

시니어 (女) [ 編輯 ]

Epee順位 國家 Foil順位 國家 Sabre順位 國家
1 中國 1 러시아 1 러시아
2 러시아 2 이탈리아 2 프랑스
3 폴란드 3 프랑스 3 이탈리아
4 이탈리아 4 美國 4 大韓民國
5 美國 5 日本 5 헝가리
6 大韓民國 6 캐나다 6 우크라이나
7 에스토니아 7 헝가리 7 美國
8 獨逸 8 大韓民國 8 中國
9 우크라이나 9 폴란드 9 폴란드
10 프랑스 10 中國 10 日本
53 요르단 40 카자흐스탄 46 벨기에
53 세르비아
53 코스타리카

주니어 (남) [ 編輯 ]

Epee順位 國家 Foil順位 國家 Sabre順位 國家
1 大韓民國

South Korea

1 大韓民國 1 大韓民國
2 헝가리 2 美國 2 美國
3 러시아 3 프랑스 3 스페인
4 이탈리아 4 러시아 4 러시아
5 프랑스 5 폴란드 5 獨逸
6 폴란드 6 日本 6 폴란드
7 獨逸 7 덴마크 7 이집트
8 오스트리아 8 英國 8 우크라이나
9 이집트 9 헝가리 9 英國
10 체코 10 獨逸 10 헝가리
11 카자흐스탄 13 싱가포르 14 불가리아
18 日本 16 臺灣 46 아이슬란드
19 中國 49 불가리아
22 아제르바이잔 49 튀니지
23 美國 49 핀란드
66 불가리아
66 베네수엘라
66 리투아니아
66 포르투갈

주니어 (女) [ 編輯 ]

Epee順位 國家 Foil順位 國家 Sabre順位 國家
1 러시아 1 러시아 1 헝가리
2 이탈리아 2 이탈리아 2 러시아
3 헝가리 3 美國 3 이탈리아
4 프랑스 4 獨逸 4 프랑스
5 美國 5 프랑스 5 美國
6 폴란드 6 폴란드 6 터키
7 이스라엘 7 日本 7 불가리아
8 스위스 8 헝가리 8 獨逸
9 체코 9 우크라이나 9 우크라이나
10 캐나다 10 英國 10 우즈베키스탄
15 카자흐스탄 11 싱가포르 11 大韓民國
16 大韓民國 14 大韓民國 37 조지아
48 그리스 49 크로아티아
48 슬로바키아
48 오스트리아
48 크로아티아

細部 種目 [ 編輯 ]

펜싱 種目은 使用하는 劍 種類에 따라 나뉜다.

  • 플뢰레 (Fleuret) : 몸통 을 標的으로 하는 찌르기型 輕量 武器로, 等도 有效한 表迹이나, 팔은 有效한 標的이 아니다. 투셰(toucher: 失點)는 찌르기만 認定하므로, 빠른 움직임이 必須다. 베기는 認定이 되지 않으며 競技를 멈추지 않는다. 標的 바깥을 찌르는 境遇 흰 램프가 점등되면서 競技를 멈추지만, 투셰로 認定되지 않는다. 프리오리테 (Priorite: 攻擊 優先圈) 에 依해 同時得點이 認定되지 않는다. 兩쪽 選手들이 모두 有效面을 찔러 敵綠等이 同時에 점등된 境遇, 主審은 規則에 따라 得點者를 決定하게 된다.

[[파일:Fencing foil valid surfaces 2009.svg:섬네일|right|120px|플뢰레 펜서]]

  • 사브르 (Sabre) : 古代 騎馬兵이 말 타고 싸우던 것에서 由來되었다. 다리 部分을 除外한 허리 위의 上半身 全體를 標的으로 하는 베기형 輕量 武器이다. 찌르기와 베기 모두 可能하므로 點數가 第一 많이 나온다. 플뢰레의 境遇처럼, 標的을 벗어난 位置를 찌르거나 베었을 境遇 투셰로 認定되지 않는다. 그러나, 플뢰르와의 差異點은 標的을 벗어난 位置를 찌르거나 베어도 競技를 멈춘다. 兩쪽 選手들이 모두 有效面을 찌르거나 베어 敵綠等이 同時에 점등된 境遇, 主審은 프리오리테에 規則에 따라 得點者를 決定한다.
  • 에페 (Epee) : 먼저 피를 흘리는 쪽이 진 것으로 看做하는 過去 '決鬪'에서 由來하였다. 全身을 標的으로 하는 찌르기型 重量 武器로 難易度가 가장 높다. 모든 攻擊은 찌르기만 可能하며, 베기는 無效이다. 베기를 하였을 境遇에는 得點이 認定되지 않으며 競技가 停止되지 않는다. 플뢰르와 사브르와는 달리, 에페는 프리오리테가 없어 同時打擊이 發生한 境遇 兩쪽 모두 투셰로 認定된다. 그러나, 個人戰에서 양선수가 14點, 團體戰에서 兩팀이 44點을 得點한 狀況에서 꾸 드불(Coup Double: 相格)李 發生한 境遇 兩쪽 모두 得點이 認定되지 않는다.
  • 라이트 세이버 (Lightsaber) : 프랑스 펜싱 協會가 旣存의 사브르와 플뢰레, 에페에 이어 映畫 < 스타워즈 >의 狂檢 對決을 正式 種目으로 採擇했다. 旣存의 펜싱들과는 다르게 原形의 競技場에서 進行되며 머리와 몸통은 5點, 팔과 다리는 3點, 손은 1點이다. 펜싱의 宗主國 프랑스가 全國大會를 열고 世界 聯盟과 올림픽 公式 種目 採擇을 위해 努力하는 等 積極的으로 나선데 이어 大寒펜싱協會 도 生活體育 活性化를 위해 導入을 檢討하는 中이다.

펜싱 細部 種目의 差異點을 票로 整理하면 다음과 같다.

細部 種目別 比較
種目 플뢰레 사브르 에페
攻擊 方法 찌르기 찌르기 또는 베기 찌르기
有效面 몸통 上半身 前身
同時他의 境遇 優先權에 따라 得點 優先權에 따라 得點 兩쪽 모두 得點

防禦 裝備 [ 編輯 ]

胸部 保護臺 (女性 專用)
자켓
掌匣
胸甲
下衣
마스크

펜싱 옷은 主로 단단한 이나 나일론 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니폼 外皮 (자켓, 下衣, 胸甲, 라메, 그리고 마스크 밑面)는 1982年 로마 世界 選手權에서 일어난 블라디미르 스미르노프 의 死亡 事件 以後 켈바 로 덮여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켈바는 紫外線 에 쪼이면 鹽素 를 放出시켜 洗濯 節次를 複雜하게 한다.

最近 超高分子量 폴리에틸렌 等의 防彈 纖維를 使用하여 켈바의 問題를 解決하고 穿孔 防止 가 되도록 하고 있다. FIE의 規定에 따르면 토너먼트에 쓰이는 유니폼은 800N에도 穿孔이 되지 않으며, 마스크 아랫쪽의 境遇 그 2倍의 힘에도 穿孔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펜싱 保護 裝備는 다음으로 構成되어 있다:

  • 鼠蹊部 를 保護하는 자켓은 크루아사르 (croissard, 끈)가 다리 사이로 지나도록 해야 한다. 사브르에서는 裝備에 따라 자켓은 股關節까지만 내려오도록 되어 있는 것도 있다. 작은 목 가리개 는 칼라를 따라 접인 纖維가 바느질로 봉합되어 있어 相對方의 칼이 마스크 아래로 들어가 목을 다치는 일을 防止한다.
  • 胸甲 은 자켓 안에 입는 上衣로 칼을 쥐고 있는 팔과 팔 위쪽을 保護한다. 겨드랑이 쪽에는 이음매가 없는데, 이는 急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칼을 쥐는 쪽의 손은 掌匣 을 끼어 칼로 손을 찔리거나 베였을때의 負傷을 막고, 武器를 단단히 쥘 수 있도록 한다.
  • 下衣 는 무릎 바로 아래까지 이어지는 바지로 이루어져 있다. 下衣는 자켓과 最小限 10cm 重疊되는 位置에 올라오도록 해야 한다. 大部分의 下衣는 멜빵이 달려 있다.
  • 무릎까지 올라오는 긴 洋襪 은 무릎과 정강이를 保護한다.
  • 바닥이 平平한 신발 은 뒷발안쪽과 앞발의 뒷꿈値에 힘을 실어, 런지를 試圖할 때 磨耗되는 것을 막는다.
  • 마스크 는 아랫쪽 部分이 목을 保護한다. 마스크는 主로 12kg程度의 힘을 支撐하며, 最大 350N의 힘에 對한 抵抗力이 있다. 一部 마스크는 훤히 보일 수 있도록 透明하게 되어 있다. 이 마스크는 世界 選手權 等의 主要 大會에 쓰였으나, 現在는 2009年 주니어 챔피언쉽에서의 琉璃 破損 事件을 契機로 사브르 種目을 除外한 FIE 主管 大會 使用이 禁止되었다.
  • 플라스틱 胸部 保護臺는 女性들에게 必須 裝備이다. 男性用 胸部 保護臺 또한 存在하나, 最近까지는, 訓鍊에서 많이 찔리는 펜싱 事犯들만이 活用하였다. 이 裝備는 플뢰레에서 자주 쓰이는데, 단단한 表面일수록 투셰가 잘못 記錄될 確率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이 裝備는 주니어 大會에서도 자주 쓰인다.
  • 라메 는 電氣 傳導性을 가진 裝備로 자켓 위에 덧입으며, 有效面을 나타낸다. 이 라메는 플뢰레와 사브르에서만 쓰이며, 有效面과 無效面을 눈에 띄게 確認할 수 있다. 에페는 全身이 標的이므로 라메가 不必要하다. 라메는 플뢰레에서는 소매가 없지만, 사브르의 境遇 소매를 가지고 있고, 股關節 위에까지만 내려온다. 몸통 코드는 得點 與否 判斷에 重要한 役割을 한다: 이는 武器에 附着되며 자켓 소매 안쪽을 따라 들어가며, 등쪽으로 돌아 點數 判讀機로 이어진다. 사브르와 플뢰레에서 몸통 코드는 라메로 連結되어 得點 判讀機와 하나의 回路를 이루고 있다.
  • 펜싱 事犯들은 主로 더 무거운 자켓을 使用하는데, 이는 플라스틱 폼으로 이루어져 있어 찌르는 攻擊에 緩衝 作用을 하여 준다. 訓鍊에서 師範은 옷깃 있는 保護裝備나, 가죽으로 된 下體 保護臺를 쓰기도 한다.

펜싱에서 傳統的으로 유니폼은 흰色 (事犯은 검은色을 쓴다.)이다. 이는 電子 裝備가 導入되기 前에 武器의 得點 記錄을 쉽게 確認하기 위해 染色 물감이나, 숯, 有色 粉筆로 투셰 記錄 與否를 判斷했던 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러한 判讀 方式은 더 以上 使用되지 않으나, FIE는 色色의 무늬를 가진 유니폼 着用을 許容하고 있다. 이 規定은 스폰서쉽 로고 使用을 制限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Fencing Online Archived 2011年 9月 29日 - 웨이백 머신 . Fencing.net. 2012-05-16 確認.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펜싱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 (英語) 펜싱 - Cu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