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루지
뉴질랜드 퀸스타운 에 있는 루지 競技場
最高 機構 國際 루지 聯盟
特徵
팀 人員數 1名 또는 2名
混成 競技 與否 있음
裝備 루지
競技場 루지 競技場
올림픽 種目 與否 1964 ~

루지 ( 英語 : luge 루지 [ * ] , 프랑스語 : luge 뤼週 [ * ] , 獨逸語 : Rennrodeln 렌로델른 [ * ] , 文化語 : 류쥬)는 발을 前方으로 向하고 얼굴을 하늘로 向한 姿勢로 타는 1人用 또는 2人用의 小型 썰매 이다. 또는, 그 썰매를 타고 記錄을 다투는 慶州 스포츠 를 가리키는 말로도 使用된다. 썰매의 方向은 다리를 구부리거나 어깨를 기울여 무게 中心을 移動하여 調節한다. 썰매의 速度는 最大 時速 140 km 가까이 올라가며, 美國의 토니 벤슈프(Tony Benshoof)가 記錄한 時速 139.9km가 기네스북에 登載되어 있다. 一部 選手들은 이보다 더 높은 速度를 記錄하기도 했는데, 캐나다의 샘 에드니(Sam Edney)와 獨逸의 펠릭스 로흐(Felix Loch)팀은 캐나다 휘슬러(Whistler) 競技場에서 150 km 以上의 速度를 記錄했던 바 있다.

歷史 [ 編輯 ]

루지는 봅슬레이 스켈레톤 과 마찬가지로 19世紀 中盤 스위스 장크트모리츠 에서 流行했던 썰매 놀이에서 由來되었다. 이 地域의 호텔 經營者였던 카스派 바드루트 는 겨울철 놀이 施設과 宿食을 함께 提供하는 아이디어로 事業에 成功하였다. 이 때, 그의 施設을 利用했던 한 英國人 손님이 짐꾼의 썰매를 놀이에 使用하기 始作한 것이 루지의 始初이다. 스포츠의 한 形態로서 루지를 즐기는 모임이 처음으로 생겨난 것은 1883年 스위스에서였다. [1] 1913年에는 獨逸 드레스덴 에서 國際 썰매 스포츠 聯盟( Internationale Schlittensportverband )이 創設되었다. 이 聯盟은 1935年 봅슬레이 터보거닝 聯盟 과 統合될 때까지 루지 種目을 管掌했다. 以後 루지가 冬季 올림픽 에서 스켈레톤 을 代替하는 種目으로 決定된 以後, 最初의 世界 루지 選手權 大會 가 1955年 노르웨이 오슬로 에서 開催되었다.

1957年에 國際 루지 聯盟 이 創設되었다. 冬季 올림픽에 루지 種目이 最初로 採擇된 것은 1964年 인스부르크 大會 부터이다.

方法 [ 編輯 ]

루지 썰매는 몸통은 나무로 되어 있으며, 밑바닥의 날은 鋼鐵로 되어 있다. 브레이크와 핸들은 없고, 끈을 利用하여 調節한다. 競技場은 봅슬레이 等 他 썰매 競技 種目과 同一한 人工的으로 만들어진 滑走 트랙을 使用하나, 썰매에 브레이크가 없으므로 다른 種目과 달리 트랙 終了 地點이 오르막으로 만들어져 있다. 平均 速度를 比較했을 때 루지는 썰매 競技 種目 中에서 가장 速度가 빠르다. 競技 種目은 싱글(1人乘), 더블(2人乘), 團體, 챌린지컵 等이 있으며, 冬季 올림픽에서는 男女 各 싱글과 男女 더블, 팀 契主의 네 種目이 치러진다. 더블 種目은 男女 共同 參與가 可能하나, 男子쪽의 成績이 좋기 때문에 거의 男子만 參與하며 팀 契主는 女子싱글-男子싱글-더블順으로 競技를 펼치며 앞選手의 決勝線 패드가 터치되면 다음 走者가 出發하며 마지막 選手가 決勝線 패드가 터치되어서 記錄이 나온다.

京畿 [ 編輯 ]

이 種目은 傳統的으로 獨逸 (옛 東獨 包含)이 가장 뛰어난 選手를 많이 輩出했으며,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가 그 뒤를 이었다. 冬季 올림픽의 메달도 大部分 이 세 나라가 가져갔다. 이탈리아 選手들 中에서도 上位圈 選手들은 大部分 獨逸語 를 使用하는 볼차노縣 ( 남티롤 ) 出身으로, 이 種目에서는 獨逸語圈 選手들의 壓倒的 優勢가 繼續되고 있다.

大韓民國 에는 1990年代 에 들어와서 普及되기 始作했다. 1989年 對한 루지 競技 聯盟 이 組織되었고, 國際 루지 聯盟에 加入했다. 1992年 봅슬레이 를 編入하여 大韓 루지 봅슬레이 競技 聯盟이 結成되었고, 1998年 冬季 올림픽 에 루지 選手를 派遣했다. 2000年代 에 몇몇 市·道 聯盟이 創設되었고, 2006年 對한 루지 봅슬레이 스켈레톤 競技 聯盟으로 改編되었다가 2008年 對한 봅슬레이 스켈레톤 競技 聯盟 對한 루지 聯盟 으로 分離되었다.

安全 問題 [ 編輯 ]

다른 極限 스포츠 들과 마찬가지로, 루지 또한 安全 問題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가장 最近의 安全 事故는 2010年 밴쿠버 冬季 올림픽 에서 發生한 것으로, 조지아 의 루지 選手였던 老다르 쿠마리打슈빌리 가 大會 開幕 直前 루지 競技場인 휘슬러 슬라이딩 센터에서 練習하던 途中 코너에서 썰매가 顚覆되면서 死亡한 事件이었다. [2] 事故 몇 時間 後, 國際 루지 聯盟 國際 올림픽 委員會 는 이 事故가 트랙의 問題에 依한 것이 아닌 썰매 操作 未熟에 依한 事故였다고 結論내렸다. 그러나 發表 內容과는 달리 事故 直後 얼음 障壁을 높이고 速度를 줄이기 爲해 트랙 길이를 줄였으며 쇠기둥에 衝擊 防止 施設을 하는 等 트랙의 安全性을 補完하는 措置를 取했는데, 이로 인해 當時 트랙 自體에 缺陷이 있었다는 論難이 일어나기도 했다. 以後 國際 루지 聯盟은 2014年 冬季 올림픽 부터는 루지 速度를 只今보다 時速 10~15 km 줄일 수 있는 트랙을 建設하도록 소치 冬季 올림픽 組織委員會와 合意했다. [3]

쿠마리打슈빌리는 歷代 冬季 올림픽 準備 期間 中 死亡한 4番째 選手였다. 그 以前의 事故는 1992年 알베르빌 大會 의 스피드 스키 選手였던 니콜라스 洑샤타이 , 그리고 1964年 인스브루크 大會 의 루지 選手 카지미어츠 케이스크르치페스키 와 스키 選手 로스 밀른 이 死亡한 事件이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英語) [1] - 國際 루지 聯盟
  2. “<올림픽>그루지야 루지, 顚覆事故로 死亡” . 聯合뉴스 . 2010年 2月 13日 . 2010年 3月 21日에 確認함 .  
  3. “루지 事故 論難 加熱...減速 決定” . YTN . 2010年 2月 18日 . 2010年 3月 2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