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다이빙
2008年 유럽 選手權大會의 다이빙 타워.
最高 機構 國際 水泳 聯盟
特徵
競技 場所 水上 競技
올림픽 種目 與否 1904年

다이빙 ( diving , 文化語 : 뛰여들기)은 다이빙 타워나 스프링보드 에서 점프하여 물 속으로 뛰어드는 스포츠 이다. 때로는 曲藝 의 一種으로서 行해지기도 한다. 1904年 夏季 올림픽 때부터 올림픽 競技 種目 으로 採擇되었다. 專門的인 스포츠로서의 다이빙은 體操 와 類似한 部分이 많아서, 힘과 柔軟性, 反射神經, 그리고 空中에서의 平衡感覺 等이 고루 要求된다. 專門的인 景氣 形態 以外에도 놀이를 위한 目的으로도 널리 行해진다.

드미트리 社友틴 은 가장 많은 올림픽 다이빙 메달 記錄을 保有하고 있는데, 1992年부터 2008年까지 總 8個의 메달을 차지하였다. [1]

歷史 [ 編輯 ]

다이빙이 古代부터 全 世界的으로 有名한 娛樂거리였으나 最初의 現代的 다이빙 競技는 1880年代 잉글랜드 에서 開催되었다. 이 스포츠의 正確한 起源은 분명하지 않으나 水營 競走가 始作할 때 다이빙 活動이 비롯된 것으로 看做된다. [2] [3]

競技 方式 [ 編輯 ]

스프링보드 다이빙.
1908年 夏季 올림픽 當時의 다이빙 競技 모습.

專門的인 競技로서 行해지는 다이빙은 1M 및 3M 스프링보드 다이빙, 그리고 플랫폼 다이빙의 세 가지 種目으로 나뉜다. 또한 公式 競技는 一般的으로 性別과 年齡帶別 部門으로 分類된다. 플랫폼 다이빙에서 選手는 5, 7.5, 10미터 타워 中 하나에서 점프한다. 夏季 올림픽 과 같은 메이저 京畿에서는 10미터 타워만이 使用된다.

選手는 다이빙視 空中제비와 비틀기의 回收 等에서 일정한 要件을 충족시켜야 한다. 採點時에는 다이빙의 여러 要素들을 얼마나 잘 消化하였는지, 回戰 回收 等에서 指定된 條件을 충족시켰는지, 그리고 入手視 물이 얼마나 많이 튀었는지를 基準으로 評價한다. 滿點은 10點이며, 이 中 跳躍動作에 3點, 空中動作에 3點, 入手動作에 3點이 配定되어 있고 나머지 1點은 採點觀의 裁量에 따라 附與된다.

最終點數는 選手가 演技한 動作의 回轉數와 컴비네이션의 水準에 따라 元點數에 難易度 配點을 곱하여 計算한다. 모든 時期를 끝낸 後 總點이 가장 높은 選手가 大會의 優勝者가 된다.

싱크로나이즈드 다이빙 [ 編輯 ]

싱크로나이즈드 다이빙( Synchronized diving )銀 두 名의 選手가 同時에 다이빙을 驅使하는 種目이다. 2000年 夏季 올림픽 에서 처음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었다. 一般的으로 두 選手의 다이빙 動作은 서로 同一하나, 때때로 서로 反對方向으로 延期하기도 하며 이를 핀휠(pinwheel)이라 부른다. 이 種目에서는 다이빙의 技術的 水準뿐만 아니라 두 選手가 얼마나 完璧히 一致하는 動作을 보여주었는지에 따라(동시성) 點數가 附與된다.

採點 規定 [ 編輯 ]

選手들의 延期는 다이빙의 세 가지 要素에 따라 採點된다. 이 세 가지 要素는 跳躍動作, 公衆動作, 入手動作이다. 點數에 가장 많은 影響을 주는 主要 要素는 다음과 같다.

  • 選擇한 플랫폼의 높이. (10, 7.5, 5미터)
  • 물구나무 선 姿勢로 始作하는 境遇, 첫 姿勢를 維持한 時間의 길이와 姿勢의 安定性.
  • 跳躍視 頂點의 높이 ― 높이가 높을수록 더 높은 點數를 附與받는다.
  • 跳躍 距離 ― 너무 가깝거나 멀리 뛰어서는 안되며, 0.6미터(2피트) 程度의 適正 距離를 충족시켜야 함
  • 姿勢의 正確性 ― 길게 뻗은 발끝, 두 발은 恒常 붙은 狀態를 維持할 것 等
  • 適正 回收의 回戰.
  • 入手 角度 ― 入手視 몸이 水面과 垂直을 이루어야 한다. 一般的으로 入手視 물이 적게 튀길수록 더 높은 點數가 附與된다.

채점단은 5名(또는 7名)의 採點觀으로 構成된다. 評價의 客觀性을 위해 最上位 點數와 最下位 點數를 除外한 나머지 3名의 點數만을 合算하며, 여기에 難易度 點數를 곱하여 最終 點數를 計算한다. 國際 메이저 大會에서는 7名의 採點觀이 있어 여기서 最上位 및 最下位 點數를 除外한 5名의 點數를 合算하며, 여기에 3/5를 곱한 後에 難易度 點數를 곱하여 採點觀의 5名인 一般 大會의 點數와 同一한 스케일의 點數를 만들어낸다.

싱크로나이즈드 다이빙의 境遇 採點段이 7名 또는 9名으로 構成된다. 選手들을 個別的으로 採點하는 採點觀이 選手當 2名 씩 總 4名이 있으며, 나머지 3名 또는 5名의 採點觀은 두 選手의 同時性을 評價한다.

戰略 [ 編輯 ]

1984, 1988年 夏季 올림픽 다이빙 金메달리스트인 그렉 루가니스 .

選手들은 競技 始作 前에 미리 競技에서 驅使할 다이빙 技術의 目錄을 作成하여 提出하여야 하는데, 이때 다른 選手들보다 높은 點數를 얻기 위해 戰略的인 思考가 必要하다. 쉬운 動作은 失手할 可能性이 낮지만 難易度 點數가 낮으므로 完璧하게 演技하더라도 優勝하기는 어렵다. 反面 어려운 動作은 成功할 境遇 다른 選手보다 높은 點數를 받을 可能性이 높아지지만 그만큼 失手를 犯할 可能性도 높다. 따라서 選手들은 自身의 能力과 컨디션, 그리고 競爭者들의 特性을 綜合的으로 考慮하여 競技 計劃을 樹立해야 한다.

競技 始作 前 提出된 다이빙 目錄의 內容은 마감時限이 지난 後에는 變更할 수 없다. 萬一 事前에 提出한 技術을 驅使하는 데에 失敗하면, 그것이 負傷 等의 不得已한 事情으로 인한 것이었다거나 또는 오히려 더 어려운 技術을 驅使한 境遇라도, 該當 選手는 0點을 받게 된다.

올림픽과 같이 높은 水準의 競技에서도 選手들은 거의 같은 方式으로 다이빙 目錄을 提出한다. 다만, 이러한 水準의 京畿에서는 大部分의 選手들이 높은 難易度의 技術을 驅使할 수 있기 때문에, 難易度 自體 보다는 技術의 配列 順序가 더욱 重要해진다. 卽, 決選 라운드에 가까워질수록 順位圈 內에 들기 위해서 더욱 높은 點數를 받아야 하므로, 自信感과 感覺을 維持하기 위해 自信있는 技術을 가장 앞에 配置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또한 가장 어려운 技術을 驅使하기 直前에는 가장 自信있는 技術을 配置하여 心理的인 安定을 꾀한다. 高難易度의 技術을 失手없이 驅使하는 데에는 高度의 集中力이 要求되므로, 많은 選手들이 平靜心을 維持하기 위해 다이빙 前後에 取하는 自身만의 특별한 意識 等을 갖고 있다. 또한 다이빙 直前 코치와 이야기하거나, 코치와 直接 對話가 許諾되지 않는 큰 規模의 競技에서는 코치와 視線이나 손짓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함으로써 心理的 安定을 維持하는 데에 도움을 얻기도 한다.

美國에서 開催되는 一部 大會에서는 다이빙 目錄 提出마감 後에도 그 順序를 바꾸는 것이 許諾되기도 하나, 이는 大部分의 國際 大會에서 許諾되지 않는 例外的인 境遇이다.

一般的으로 全美 大學 體育 協會 規定은 選手가 이미 跳躍臺에 올라간 以後에도 다이빙 順序를 바꾸는 것을 許諾한다. 單, 다이빙이 完了가 宣言된 直後 選手가 直接 順序 變更을 要請해야 한다. 大會側 錯誤로 잘못된 다이빙 宣言이 이루어진 境遇에도 마찬가지로 訂正 義務는 選手에게 있다. 選手가 跳躍臺 위에 올라가 있는 狀態에서 順序 變更을 要請하려고 競技를 中斷할 境遇, 이는 該當 時期 失敗로 看做되며 順序 變更 要請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國際 水泳 聯盟 規定에서는 다이빙 目錄 提出마감 以後의 順序 變更은 一切 許諾되지 않는다.

다이빙 目錄을 正確히 作成하는 것은 選手의 責任이며, 또한 審判이나 아나운서의 잘못된 判定 또는 宣言에 訂正을 要求하는 것도 選手의 義務이다. 實際 驅使한 技術과 完了 直後 宣言 內容이 다를 境遇, 選手가 異議를 提起하지 않는 限 該當 選手는 規定에 따라 0點을 附與받는다.

京畿 種類 [ 編輯 ]

  • 스프링 보드: 男女 모두 制限 選擇 5個 및 自由 選擇 5個 都合 10種目을 行한다.
  • 플랫폼 다이빙: 男子는 制限 選擇 6個 및 自由 選擇 4個 都合 10種目 / 女子는 制限 選擇 3個 및 自由 選擇 3個 都合 6種目을 行한다.

施設 [ 編輯 ]

  • 스프링 보드: 나무로 된 뜀틀의 歎聲을 利用한 것으로 높이 1m와 3m가 있는데, 길이는 最小限 4m, 幅은 0.5m가 되어야 한다.
  • 플랫폼 다이빙: 固定된 地點에서 뛰어드는 競技로 높이 5m와 7.5m, 10m의 세 種類가 있음, 水深은 最小限 3m가 되어야 하며, 10m의 하이 다이빙臺는 길이가 最少 6m, 幅 2m, 水深 4.5m가 되어야 한다.

技術 [ 編輯 ]

  • 앞으로 뛰기: 다이빙臺의 끝에서 正面을 向해 서서 앞으로 뛴다.
  • 뒤로 뛰기: 다이빙臺의 끝에서 뒤로 돌아서서 뒤쪽으로 뛴다.
  • 앞으로 서서 뒤로 뛰기: 다이빙臺의 끝에서 正面을 向해 서서 뒤로 뛴다.
  • 뒤로 서서 앞으로 뛰기: 다이빙臺의 끝에서 뒤로 돌아서서 앞쪽으로 뛴다.
  • 비틀어 뛰기: 본 動作은 위의 4가지 動作中 비틀기 動作이 包含된 動作을 表示한다.
  • 물구나무 뛰기: 스프링臺 끝에서 물구나무서서 다이빙한다.

服裝 및 準備物 [ 編輯 ]

各州 [ 編輯 ]

  1. Glenday, Craig (2013). 《Guinness World Records 2014》. 258쪽. ISBN   9781908843159 .  
  2. Wilson, William. The swimming instructor , p. 60-64 (1883)
  3. (2 August 1845). Swimming ? Section III ? How To Go Into The Water ? Plunging , The Sportsman's magazine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