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際 蹴球 聯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國際 蹴球 聯盟
피파 會員들의 所屬 聯盟 地圖
略稱 FIFA
標語 "For the game, for the world."
類型 國際競技聯盟
本部 스위스의 기 스위스 취리히
座標 北緯 47° 22′ 53″ 東京 8° 34′ 28″  /  北緯 47.38139° 東京 8.57444°  / 47.38139; 8.57444
活動 地域 Worldwide
會員 211個國 (2016)
公式 言語 英語   · 프랑스語   · 獨逸語   · 스페인語 [1]
首席 副會長
살만 빈 이브라힘 알 카리派 ( AFC )
提携 團體 國際 올림픽 委員會
웹사이트 fifa.com
會長 잔니 인판티노

國際 蹴球 聯盟 (國際蹴球聯盟; 文化語 : 國際 蹴球 聯盟; 프랑스語 :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 英語 : International Association Football Federation [2] ), 줄여서 피파 (FIFA) 蹴球 ( 아식축구 )와 풋살 , 備置사커 種目을 總括하는 國際 機構로, 스위스 취리히 에 本部를 두고 있으며 4年마다 열리는 FIFA 월드컵 을 비롯해서 여러 國際 大會를 運營하고 있다. 1904年 5月 21日 파리 에서 結成되었으며 現 會長은 잔니 인판티노 이다.

歷史 [ 編輯 ]

20世紀 初, 蹴球의 人氣가 英國에서 海外로 擴散되면서 競技 種目을 管理할 組織體의 必要性이 擡頭되었다. 하지만, 그 必要性을 먼저 느낀 것은 The FA 가 아닌 다른 나라의 蹴球人들이었다. 그 組織으로써 FIFA가 1904年 5月 21日 프랑스 파리 에서 設立되었다.

오늘날 프랑스語 를 使用하지 않는 나라들에서도 이 團體의 이름을 프랑스語로 表記하는 것은 이 團體가 처음 만들어진 곳이 프랑스이기 때문이다.

FIFA가 主管한 最初의 國際 競技는 1906年 열렸는데, 그다지 成功的이지 못했다. 結局 初代 會長이었던 로베르 게랭 이 물러나는 契機가 되었고, 宗主國인 잉글랜드 出身의 대니얼 벌리 蔚폴 이 새 會長이 된다.

그 다음 열린 國際 大會는 1908年 런던 올림픽 이었는데, 여덟 팀이 參加한 蹴球 大會는 比較的 成功的이었다. 1909年 南아메리카 共和國 이 FIFA에 加入하면서 처음으로 加盟國이 유럽 의 울타리를 벗어나게 되었다.

1912年 에는 아르헨티나 칠레 가, 1913年 에는 캐나다 美國 이 加入하면서 FIFA는 大西洋 을 中心으로 勢力을 擴張시킬 수 있었다.

第1次 世界 大戰 은 FIFA의 發展에 큰 打擊을 주었다. 國際的인 交流는 微微한 水準으로 떨어졌고, 많은 蹴球選手들이 戰場에 나가 犧牲되기도 했으며, 國際競技는 正常的으로 치를 수 없었다.

戰爭 以後, 會長인 蔚펄이 死亡하고 副會長이었던 네덜란드人 카를 히르츠만이 一時的으로 FIFA를 맡게 되었다. 戰爭을 理由로 홈 네이션 4個國( 잉글랜드 , 스코틀랜드 , 웨일스 , 北아일랜드 )이 FIFA를 脫退하면서 FIFA는 큰 危機에 逢着했고 會員國 數는 20個 國으로 줄어들었다.

危機에 빠진 FIFA를 再建한 사람은 48歲의 프랑스人 쥘 리메 였다. 그가 會長으로 在任한 33年 동안 第2次 世界 大戰 勃發에도 不拘하고 FIFA는 많은 發展을 이루었다. 1930年 最初의 월드 컵 우루과이 에서 열렸으며, 會員國들은 다시 增加했다.

1946年 홈 네이션들도 FIFA에 재가입하였다. 第 5回 스위스 월드 컵 이 열린 1954年 會員國의 數는 無慮 85個國까지 늘어났고 더욱 國際的인 組織으로 發展할 수 있었다. 이 大會 直後 80歲의 쥘 리메는 辭任하였다. 當時 월드 컵 優勝 팀에게 주어지는 優勝컵의 이름은 쥘 리메 컵 이었다.

2次 世界大戰 以後, 많은 新生 獨立國들이 FIFA에 加入하면서 會員國의 數는 繼續 늘어났다. 當時 獨立國들은 UN 보다 FIFA에 먼저 加入하는 境遇가 많았다. 蹴球 競技를 TV에서 中繼하게 되면서, 蹴球는 좀 더 世界的인 스포츠로 發展했고 FIFA의 認知度도 같이 높아졌다.

以前까지 FIFA는 4年에 한 番 열리는 월드 컵 을 통해 收益을 얻을 수밖에 없었는데, TV 中繼는 FIFA의 財政에 큰 도움이 되었다. 6代 會長인 스탠리 루스 卿은 여러 事業을 통해 FIFA의 財政 安定에 큰 寄與를 하였다. 이러한 功勞로 루스警은 1974年 FIFA 名譽會長으로 推戴되었다. 다음 會長은 브라질 出身의 注秧 아벨란제 博士였다.

아벨란제 會長은 多少 保守的이었던 FIFA를 보다 能動的인 組織으로 탈바꿈시켰다. 스위스 취리히 의 작은 建物에서 12名의 職員이 일하던 FIFA는 그 열 倍가 넘는 組織으로 擴張되었고, 보다 많은 收益을 얻는 機關으로 發展했다. FIFA의 商業化에는 批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FIFA의 組織 安定性은 結果的으로 傘下 聯盟들과 會員國들에게 利益이 되었고 1998年 까지 아벨란제는 24年間 長期 執權을 할 수 있었다.

1998年 6月 8日 스위스 出身의 제프 블라터 가 새로운 會長으로 就任하면서 2016年 까지 18年間 長期 執權을 하였다. FIFA 내 腐敗 嫌疑로 美國 聯邦檢察의 逮捕 威脅 때문에 會長職을 辭任하였다.(스위스인은 스위스 以外 外國으로 刑事强制送還되지 아니한다.) [3]

2016年 2月 스위스 出身의 유럽축구연맹 事務總長 잔니 인판티노 가 새로운 會長으로 就任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救助 [ 編輯 ]

FIFA는 스위스 취리히 에 本部를 두고 있기 때문에, 스위스 法의 適用을 받는 團體이다.

FIFA의 最高 決定機關은 FIFA 總會이며, 이는 各 加入國의 代表들로 이루어져 있다. 1年에 한番 定期會議를 가지며, 1998年 부터 要請이 있을 境遇에 한해 1年에 한番 더 特別會議를 열 수 있다. FIFA 總會만이 會員國 承認, 財政 等 FIFA의 主要 事項을 決定할 수 있다.

總會는 FIFA 會長과 副會長, 事務總長, 執行委員會를 選出한다. 會長과 事務總長은 FIFA의 主要 構成員으로서 FIFA의 管理經營을 맡게 되며, 208個 會員國과 執行委員會에 依해 實行된다.

FIFA 會長에 依해 任命되는 FIFA 執行委員會는, 總會가 構成되는 사이사이에 重要한 決定機關의 役割을 한다. FIFA는 分野別로 全 世界에 걸쳐 總會 또는 執行委員會의 補佐를 常設委員會를 두고 있으며, 財政委員會, 懲戒委員會, 審判委員會 等이 있다.

FIFA는 各種 機關(總會, 執行委員會 等) 外에도 國家別 蹴球 協會를 傘下에 두고 있으며, 大陸別 蹴球 聯盟은 FIFA의 會員이 아닌, FIFA가 管理機關으로서 만든 聯盟이다. FIFA가 主管하는 大會에 參加하기 위해서는 各 國家의 蹴球 協會는 FIFA에 加入해야 하며, 會員加入 申請時에는 FIFA는 勿論 地域的으로 自國이 屬한 大陸에 會員國 登錄을 申請해야 한다.

大陸別 蹴球 聯盟 加入國 現況.

6個 大陸別 蹴球聯盟으로 構成되어 있다.

유럽 아시아 의 區分이 模糊한 近洞 地方에 있는 나라는 所屬 聯盟을 選擇할 수 있다. 그에 따라 러시아 , 터키 , 아르메니아 , 아제르바이잔 , 조지아 , 키프로스 는 國土의 一部 或은 全體가 아시아에 位置해 있음에도 유럽 蹴球 聯盟 에 加入되어 있다. 이스라엘 은 國土 全體가 完全히 아시아에 屬해 있지만 中東 과의 政治的인 思惟로 1994年 유럽 蹴球 聯盟 에 加入했다. 2002年 에는 카자흐스탄 아시아 蹴球 聯盟 에서 유럽 蹴球 聯盟 으로 移動했으며, 2006年 1月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오세아니아 蹴球 聯盟 에서 아시아 蹴球 聯盟 으로 移動했다.

가이아나 수리남 은 南아메리카 大陸에 位置해있음에도 不拘하고 북중미카리브 蹴球 聯盟 에 所屬되어 있다.

오세아니아 蹴球 聯盟 에 所屬된 나라들은 FIFA 加盟國이 적고 FIFA 랭킹이 낮은 便이기 때문에 大陸에서 唯一하게 0.5張의 本選 티켓만 配分받아 本選 進出을 完全히 保障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地域 豫選에서 1位를 해도 大陸 間의 플레이오프에 進出해서 勝利해야만 本選에 直行할 수 있다. 勿論 敗北할 境遇 FIFA 월드컵 本選에 直行할 수 없게 되어 오세아니아에 出天할 수 있는 나라가 없게 된다.

가장 最近의 豫選 시스템으로는, 오세아니아 地域豫選의 1位는 南아메리카 蹴球 聯盟 地域豫選의 5位와 플레이오프를 벌여야 하고, 오스트레일리아는 이 段階에서 繼續 進出 失敗를 거듭해왔기 때문에, 競技力의 質的 向上과 월드컵 進出上의 容易를 위해 아시아 蹴球 聯盟 으로 移動했다. 이에 따라 오스트레일리아는 AFC 아시안컵 AFC 챔피언스리그 等 아시아 蹴球 聯盟이 主管하는 大會에 參加할 수 있게 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 는 아시아 蹴球 聯盟으로의 移動이 決定되고부터 不過 몇달 後에 우루과이 와의 플레이오프 戰에서 勝負차기까지 가는 死鬪 끝에 2006年 FIFA 월드컵 豫選 을 通過했다. FIFA는 當初 2010年 FIFA 월드컵 豫選 으로 오세아니아 豫選 1位를 아시아 월드컵 最終 豫選에 包含시킬 計劃이었으나, 오세아니아의 1位와 아시아 팀의 월드컵 플레이오프가 決定되면서 霧散되었다.

FIFA는 211個 蹴球 協會와 各各의 男性 代表팀 및 129個의 女性 代表팀을 認定하고 있다. ( 蹴球 國家代表팀 目錄 FIFA 國家別 코드 目錄 을 參照.) FIFA는 유엔 加入國 보다 會員國이 더 많은데, 이는 FIFA가 非主權 國家를 別個 國家로 認識하기 때문이다. 代表的인 事例로 그레이트브리튼섬 泠然합 4個國 의 別途 認定을 들 수 있다. FIFA는 各國의 國際大會, 豫選, 親善競技의 活躍을 根據로 每달 FIFA 랭킹 을 算定한다. 이와는 別途로, FIFA 女子 蹴球 랭킹 은 1年에 4番 算定된다.

FIFA 評議會 [ 編輯 ]

FIFA 理事會에서 FIFA 評議會로 擴大 轉換하였고, 總 35人 委員(FIFA 會長 1人+首席副會長 1人+副會長 7人+委員 26人)으로 構成된다.

FIFA 評議會 構成
會長
잔니 인판티노
스위스의 기 스위스 / 이탈리아의 기 이탈리아
副會長
AFC
(아시아)
UEFA
(유럽)
CAF
(아프리카)
CONCACAF
(북중미)
CONMEBOL
(南美)
OFC
(오세아니아)
셰이흐 알 할리파
바레인의 기 바레인
알렉산데르 體페린
슬로베니아의 기 슬로베니아
(首席副會長)
아흐마드 아흐마드
마다가스카르의 기 마다가스카르
빅터 몬태글리애니
캐나다의 기 캐나다
알레한드로 도밍게스
파라과이의 기 파라과이
데이비드 靑
파푸아뉴기니의 기 파푸아뉴기니
데이비드 길
잉글랜드의 기 잉글랜드
차니 샨도르
헝가리의 기 헝가리
委員
AFC
(아시아)
UEFA
(유럽)
CAF
(아프리카)
CONCACAF
(북중미)
CONMEBOL
(南美)
OFC
(오세아니아)
압둘라 王子 殿下
말레이시아의 기 말레이시아
에벨리나 크리스틸린
이탈리아의 기 이탈리아
타렉 不샤마位
튀니지의 기 튀니지
소니아 非앙-에메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의 기 터크스 케이커스 制度
라몬 헤수룬
콜롬비아의 기 콜롬비아
里 하먼
쿡 제도의 기 쿡 諸島
馬푸子 아흐터
방글라데시의 기 방글라데시
페르난두 고메스
포르투갈의 기 포르투갈
알馬尾 카벨레 카마라
기니의 기 기니
페드로 찰루하
파나마의 기 파나마
마리아 솔 무뇨스
에콰도르의 기 에콰도르
샌드라 프루言
아메리칸사모아의 기 아메리칸사모아
마리아노 아라네打
필리핀의 기 필리핀
알렉세이 소로킨
러시아의 기 러시아
리디아 은세케라
부룬디의 기 부룬디
수닐 굴라티
미국의 기 美國
페르난두 사르네이
브라질의 기 브라질
정몽규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라인하르트 그린델
독일의 기 獨逸
크웨시 냔타키
가나의 기 가나
루이스 에르난데스
쿠바의 기 쿠바
윌마르 발데스
우루과이의 기 우루과이
장졘
중국의 기 中國
데얀 私費體비치
몬테네그로의 기 몬테네그로
콩스탕 오마리
콩고 민주 공화국의 기 콩고 民主 共和國
다시마 高調
일본의 기 日本
하니 雅步 리다
이집트의 기 이집트
事務總長
파트마 事務라
세네갈의 기 세네갈

主管 大會 [ 編輯 ]

男子 大會 [ 編輯 ]

女子 大會 [ 編輯 ]

e스포츠 大會 [ 編輯 ]

廢止된 大會 [ 編輯 ]

公式 後援社 [ 編輯 ]

  • (아디다스-公認球製作)
  • (코카-콜라)
  • (완다그룹)
  • (비자카드)
  • - - (現代車그룹 -현대-기아)
  • ( )(카타르航空)
  • 카타르 페트롤리엄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ttp://www.fifa.com/mm/document/affederation/federation/01/24/fifastatuten2009_e.pdf Archived 2015年 11月 4日 - 웨이백 머신 FIFA Statutes Aug 2009 see 8:1. 아랍語 , 러시아語 포르투갈語 는 評議會에서 追加的으로 쓰인다. 言語間의 衝突이 問題될 때는 英語로 된 文書를 優先한다.
  2. “International Association Football Federation” .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 2022年 12月 5日에 確認함 .  
  3. “The History of FIFA” (英語). FIFA.com. 2010年 6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月 4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