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年 夏季 올림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00年 夏季 올림픽
大會 포스터
大會 第2回 夏季 올림픽 競技 大會
개최국 프랑스
開催 都市 파리
參加國 24個國
參加 選手 997名
競技 種目 18個 種目, 95個 細部 種目
開幕式 開催되지 않음 (첫 競技: 1900年 5月 14日)
閉幕式 開催되지 않음 (마지막 競技: 1900年 10月 28日)
主競技場 뱅센 벨로드롬
夏季 올림픽
아테네 1896 세인트루이스 1904  >

1900年 夏季 올림픽 ( 英語 : 1900 Summer Olympics , Games of the II Olympiad , 프랑스語 : Jeux olympiques d'ete de 1900 )은 1896年 夏季 올림픽 에 이어 두 番째로 開催된 夏季 올림픽 이다. 別途의 開閉會式 없이 1900年 5月 14日 부터 10月 28日 까지 프랑스 파리 에서 開催되었다. 그리스 는 올림픽이 繼續해서 自國에서 開催되기를 願했으나 國際 올림픽 委員會 는 每 大會를 다른 場所에서 開催하기로 決定하였다. 파리 올림픽은 같은 해에 開催된 1900年 萬國 博覽會 의 附屬 行事로 開催되었다. 또한 이 大會는 最初로 平年에 開催된 올림픽 大會이자 女性이 처음 參加한 올림픽 大會였으며 蹴球 賈 最初로 實施된 大會였다.

組織 [ 編輯 ]

1900年 夏季 올림픽은 1900年 파리 萬國博覽會 의 一部로 치러졌다. 쿠베르탱 男爵 은 이番 大會를 통해 올림픽에 對한 社會的 認識을 바꾸는 데 도움을 주고, 古代 遺跡地 올림피아 에 있는 石像들, 祭典들, 競技場과 체육장들을 다시 復元하는 計劃案을 만들어 提示할 수 있다고 豫想했다. 이와는 反對로 파리 世界 博覽會의 總責任長이었던 알프레드 피카르는 世界 博覽會와 같은 世界的인 展示會에서 古代의 스포츠 大會를 開催한다는 것은 "時代에 뒤떨어지고 우스꽝스러운 것" 이라고 생각했다. [1] 쿠베르탱 男爵이 피카르드에게 自身의 計劃을 付託하자, 피카르드는 그 問題에 對해 멀리하고 더以上 아무런 提起도 하지 않았다.

大會 組織을 위하여 그當時 有能한 스포츠 管理者 몇몇으로 構成된 委員會가 結成되었고 臨時 日程이 세워졌다. 大會에 包含될 種目들은 陸上 , 水營 , 레슬링 , 體操 , 펜싱 , 프랑스 英國式 拳鬪 , 江과 바다 요트 競技 , 사이클 , 골프 , 人命 構造 , 洋弓 , 力道 , 調整 , 다이빙 , 守舊 였다.

多數의 影響力 있는 美國 大學校들과 스포츠 클럽들처럼 英國 아일랜드 스포츠 協會들度 參加 希望을 밝혔다. 러시아 오스트레일리아 國籍의 參加者들도 파리로 간다는 醫師를 確定했다.

벨로드롬 드 뱅센

1898年 11月 9日, 프랑스 陸上競技協會 聯盟 (Union des Societes Francaises de Sports Athletiques, USFSA)은 萬國博覽會 期間 동안 열리는 모든 組織된 運動 競技에 關한 獨占權을 가질 것이라는 發表를 내놓았다. 無意味한 脅迫이었지만 組織委員會의 會長으로 任命된 샤를 드 라 로슈포코 自作 은 政治的인 싸움에 휘말려드는 代身 자리에서 물러났다. 한때 USFSA의 事務總長이었던 바롱 드 쿠베르탱은 大會 運營에 對한 自發的인 介入을 그만두라는 促求를 받고 그대로 했는데, 後날 이렇게 밝혔다. "나는 屈服했다 - 그리고 난 그렇게 하는 데에 알맞지 않았다."

IOC 는 大會 調停權을 1900年 萬國博覽會와 關聯된 모든 스포츠 活動을 監督하는 새로운 委員會에게 移讓했다. 1899年 2月 알프레드 피카르는 이 組織의 會長에 프랑스 射擊協會長인 다니엘 메리用을 임명했다. 메리用은 完全히 다른 種目 日程을 發表하기에 이르렀고 그 結果 元來의 計劃에 따라 參加하기로 計劃이 세워졌던 多數의 種目들이 빠졌으며, 새로운 委員會와 協議하기를 拒絶했다.

1900年 5月에서 10月 사이에 새로운 組織委員會가 파리 萬國博覽會에 이어 엄청난 數의 스포츠 活動을 열었다. 스포츠 競技에서 '올림픽'이란 말을 使用하는 일은 드물었다. 代身 1900年 萬國博覽會의 스포츠 競技에 對한 公式報告書에는 '올림픽 大會'라는 말이 '國際 運動 및 스포츠 試合 ( Concours internationaux d'exercices physiques et de sport )'로 代替되었다. 言論에서는 競技들을 '國際 選手權 大會', '國際 大會', '파리 選手權 大會', '世界 選手權 大會', '파리 萬國博覽會의 그랑프리'란 이름으로 다양하게 報道했다.

쿠베르탱은 後날 知人들에게 "올림픽 運動이 그런 祝典에서 살아남은 것은 奇跡이었다"고 말했다.

60m, 110m 허들, 200m 허들, 멀리뛰기 種目 優勝者인 앨빈 크렌즐린

하이라이트 [ 編輯 ]

  • 앨빈 크렌즐린 ( 美國 ) 選手가 60m (앨빈은 1904年 올림픽 부터 陸上에서 60m 種目이 除外되면서 올림픽 大會 史上 이 種目에서 優勝했던 2人 中 하나였다), 110m 허들 , 200m 허들 , 멀리뛰기 種目에서 優勝했다. 앨빈 크렌즐린 選手의 個人 金메달 4冠王 記錄은 2005年까지도 陸上 트랙 및 필드에서 如前히 남아 있었다. 傳해지는 바에 依하면 앨빈은 멀리뛰기 種目에서 優勝하면서 라이벌이었던 마이어 프린스他人 에게 얼굴을 주먹으로 맞았는데, 마이어로서는 母校인 시러큐스 大學校 任員들이 日曜日에 決勝戰이 잡혀 있다는 理由로 競技 參加를 막았던 狀態였다.
  • 샬롯 쿠퍼 는 女子 테니스 싱글 試合에서 勝利한 뒤 올림픽 챔피언이 된 첫番째 女性이었다. 그女는 以後에도 混合 複式 토너먼트에도 參加하고 優勝하여 2冠王이 되었다.
  • 美國 마라톤 選手 세 名이 1位와 2位를 차지한 프랑스 選手들이 지름길을 利用했고, 그 證據가 몸에 진흙이 튀지 않은 唯一한 選手였다는 것이라며 結果에 異議를 提起했다.
  • 調整 8人組 2人組 種目에서 네덜란드팀이 成人이었던 키잡이를 어린아이들로 代替했다. 이 少年들의 身元과 나이는 記錄되지 않았지만, 歷代 올림픽 參加者 中에서 最年少인 것으로 보인다.

競技 種目 [ 編輯 ]

2回 파리 올림픽에서는 19個의 運動競技에 20個 種目의 競技, 그리고 85個의 細部種目 [2] 으로 나뉘어 열렸다. 全 大會인 1896年 夏季 올림픽 에서 열렸던 力道 레슬링 이 빠지고 代身 13個의 새로운 種目이 新設되었다. 올림픽 報告書에서는 秀英과 水球를 '水中京畿 (aquatics)' 種目에 包含된 細部種目 두 個로 보았다.

競技場 [ 編輯 ]

種目別 槪要 [ 編輯 ]

大會 競技의 水準은 千差萬別이었다. 最上位 大學生 陸上選手들로 꾸려진 굳센 美國 派遣團은 형편없는 水準의 競技場에도 不拘하고 트랙과 필드 種目 競技를 最高 水準으로 이끌었다. 테니스 金메달리스트들은 모두 全 윔블던 大會 챔피언이었고, 秀英과 펜싱 競技는 괜찮은 水準이었으며, 甚至於는 社會 最上類層을 위한 少數 스포츠였던 水球도 이番 大會에서는 몇 名의 最高 選手들로 더할 나위 없는 모습을 보였다. 그 外의 種目들은 質과 水準 面에서 둘 다 顯著히 낮았다. 10個國 以上이 參加한 種目은 陸上, 水泳 펜싱뿐이었다.

洋弓 [ 編輯 ]

1900年 夏季 올림픽의 洋弓 競技에 關한 記錄은 相當히 혼란스럽다. 國際올림픽委員會는 現在 全體 올림픽 統計에 따라 여섯 番의 競技를 揭載해 놓았으나, 그 外 競技들도 公式 올림픽 歷史의 一部로 똑같이 여긴다면 여덟 競技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이 公式 여섯 競技에 參加한 洋弓 選手는 150名 假量이지만, 1900年 萬國 博覽會 와 連繫할 境遇 洋弓 競技에 參加한 사람은 5,000名 程度로 늘어난다. 벨기에 휘버르트 판 이니스 는 金메달 두 個와 銀메달 하나를 獲得했는데, 20年 後 안트베르펜 에서 自身의 記錄을 더하게 된다.

서서높이뛰기와 徐徐멀리뛰기 優勝者 레이 有利

陸上 [ 編輯 ]

트랙과 필드 種目은 파리 慶州 클럽 의 緣故地인 볼로뉴 숲 의 크루아카텔랑 스타디움에서 치러졌다. 놓여진 트랙은 없었으며 나무들로 亂雜한 어느 울퉁불퉁한 잔디밭에서 慶州가 치러졌다. 프로 選手들을 對象으로 한 追加 京畿道 열렸고 障礙物 慶州도 치러졌다. 다만 이 두 競技는 公式 올림픽 競技로 여겨지지 않는다.

短距離 달리기 [ 編輯 ]

400m 以上 또는 그 以下의 距離로 치러진 일곱 種目에서 美國은 全體 21個 메달에서 13個를 가져갔다. 컬럼비아 大學校 , 프린스턴 大學校 , 펜실베이니아 大學校 所屬 陸上選手들이 모두 金메달을 땄다. 事實 이 競技의 스타 中에는 後날 齒科醫師가 될 펜실베이니아대 所屬 選手 두 名이 있었다. 그 主人公인 앨빈 크렌즐린 은 個人 金메달 4個를 따면서 只今도 다시 이뤄지지 않고 있는 偉業을 세웠고, 월터 툭스버리 는 金메달 두 個를 包含해 다섯 個의 메달을 가져갔다. 400m 허들 달리기에서 허들은 9.1m 길이의 電信柱로 트랙을 따라 配列됐고, 慶州는 마지막 直線코스에서 물웅덩이를 놔두고 치러졌다. 이는 올림픽 大會에서 유례없는 일이다.

中長距離 달리기 [ 編輯 ]

短距離에서 거둔 美國의 優勢는 長距離 트랙 競走에서 英國과 맞붙게 되었다. 英國 選手團의 完璧한 記錄을 무너뜨린 것은 短距離 障礙物 競走 種目 두 競技에서 캐나다 最初의 올림픽 優勝記錄을 따낸 조지 誤턴 이 唯一했다. 誤턴은 400m 허들에서 3位에 오른 後 한 時間도 안 되어 이 記錄을 세웠다.

마라톤 優勝者 미셸 테아토

마라톤 [ 編輯 ]

이番 大會의 모든 種目 中에서 가장 論難이 많았던 마라톤은 불로뉴 숲에서 始作해 끝났다. 마라톤 코스는 舊 都市 城壁 의 經路를 따라가도록 했지만 서투르게 區劃되었고, 選手들은 競技 途中에 자주 길을 잃어서 잘못된 길로 繼續 가기 前에 스스로 되짚어 나와야 했다. 코스의 一部 區間에서 選手들은 自動車와 自轉車 步行者, 動物들이 注意를 散漫하게 하는 것과 씨름해야 했다. 美國의 아서 뉴턴 은 5位로 競技를 마쳤지만 달리는 途中에 다른 走者들에게 追越당한 적이 한番도 없었다고 말했다. 또다른 美國 選手 리처드 그랜트 는 先頭까지 따라잡고 있었는데 한 사이클 選手가 自己를 들이받았다고 主張했다. 미셸 테아토 가 첫番째로 決勝線을 넘고, 軍樂隊가 〈 라 마르세예즈 〉를 연주하자 프랑스의 自尊心은 滿足한 듯 보였다. 그러나 最近 硏究에서 테아토는 룩셈부르크 에서 태어나 平生 동안 룩셈부르크 市民權 을 維持했다는 事實이 밝혀졌다.

圓盤던지기에서 優勝한 헝가리의 루돌프 바우어

필드 種目 [ 編輯 ]

헝가리 圓盤던지기 選手 루돌프 바우어 는 필드 種目에서 美國 選手가 아니었던 唯一한 金메달리스트였다. 美國의 메달 獨食은 레이 어리 어빙 백스터 가 보여준 뛰어난 成果로, 트랙 種目보다 필드 種目에서 더 빛을 發했다. 어리는 徐徐멀리뛰기 種目의 세 競技를 휩쓸며 올림픽 出戰 經歷을 始作했던 한便 백스터는 어리에 이어 세 番씩 2位에 머물렀고, 一般높이뛰기 長대높이뛰기 에서 모두 優勝했다.

펠로打 토너먼트 競技의 參加者

펠로打 [ 編輯 ]

1900年 夏季 올림픽에서는 키스테라 (chistera) 式 펠로打 京畿道 펼쳐졌는데, 올림픽 史上 唯一한 登場이다. 두 페어가 出戰했고, 아메솔라 選手와 肥饒타 選手의 共同 스페인 팀이 自國 첫 올림픽 챔피언으로 登極했다. 마노 式 競技와 프로選手들을 위한 키스테라 토너먼트戰度 非公式的으로 열렸다.

크리켓 [ 編輯 ]

1900年 夏季 올림픽의 唯一한 크리켓 競技를 弘報한 當時 포스터

크리켓 토너먼트戰은 네덜란드 팀과 벨기에 팀이 參加를 取消하면서 두 팀만 參加하게 되었다. 거의 在外 英國人들로만 加入한 파리 所在 클럽들이었던 앨비언 크리켓 클럽과 스탠더드 애틀랜틱 클럽 出身 選手들로 構成된 팀이 잉글랜드 南西部에서 온 遠征팀과 試合을 벌였다. 데본 서머셋 원더러스는 資格만 겨우 갖춘 크리켓 클럽에 지나지 않았고 ( 블룬델 學校 卒業生들과 캐슬 캐리 크리켓 클럽 會員들로 構成), 몬터규 톨러 알프레드 補語맨 選手 程度만 서머셋에서 競技에 充分히 參加할 만한 選手로 여겨졌다. 競技는 벨로드롬 드 뱅센 에서 조그만 觀衆이 뒤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進行됐다. 2回戰 톨러의 確實한 打擊으로 遠征팀이 런을 하게 될 때가 찾아오면서 勝利를 거두게 되었다. 프랑스팀이 5分만 더 버텼더라면 競技는 無勝負로 그치게 될 것이었다. 이 競技에 對한 記錄은 消失될 뻔했으나, 優勝팀의 選手였던 존 심즈 가 事前에 豫想하고 自己가 쓴 글에 點數表를 적어둔 德分에 只今까지 傳해져 오고 있다.

크로케 [ 編輯 ]

크로케 토너먼트戰은 올림픽에서 女性이 처음으로 出戰했다는 點 때문에 有名하다. 데스프레 否認, 피욜 브로이 否認, 오니에 量, 그리고 프랑스 外國에서 온 唯一한 參加者였던 벨기에 出身의 마르셀 亞엥腸 選手가 한팀을 이뤄 出戰했지만 1라운드에서 탈락했다. 한便 혼자서 들어온 觀覽客이 토너먼트에 參加하기도 했는데, 이 觀覽客은 니스 에서 파리로 온 英國의 老紳士로 처음 몇 라운드에 出戰했다. 共 두個 로 치르는 障礙物 競技도 非公式으로 열렸다.

사이클 [ 編輯 ]

사이클은 개최국인 프랑스가 總 金메달數 6個에서 5個를 휩쓸었다. 아마추어 選手나 프로 選手가 參加한 非公式 競技들도 여러 番 열렸다.

乘馬 [ 編輯 ]

이番 大會에서 乘馬는 세 種目이 열리면서 올림픽 大會 첫선을 보였다. 이탈리아 乘馬 選手 조반니 조르조 트리시노 가 金메달과 銀메달을 땄다. 그는 같은 種目에서 金메달 두 個를 차지하는 올림픽 記錄을 세우는 데에는 아깝께 失敗했다. 높이뛰기에서 두 匹의 말로 겨뤘는데 하나는 共同 金메달을 차지했고 두番째 末路는 4位로 競技를 마쳤다.

포일 種目에서 優勝을 차지한 離脫로 山텔리 (왼쪽)과 長바티스테 微微아그 (오른쪽).

펜싱 [ 編輯 ]

1900年 萬國 博覽會 式機構 展示館 近處 자리에서 열린 펜싱 大會에는 19個國이 參加했다. 프랑스 選手들이 競技 進行을 左右했지만 쿠바와 이탈리아도 金메달을 차지했다. 포일 種目 競技의 初盤 라운드는 實際 競技 結果보다는 競技를 進行한 方式을 判定했다. 이 때문에 試合에서 지지 않았는데도 탈락한 選手가 있는 反面, 脫落했는데도 다음 라운드로 進出한 選手도 있었다.

蹴球 [ 編輯 ]

올림픽 첫 蹴球 優勝팀은 런던의 아마추어 球團이었던 업턴 파크 F.C. 로, 500名 假量의 觀覽客이 지켜보는 가운데 相對팀 프랑스를 꺾었다.

골프 [ 編輯 ]

시카고의 藝術學徒였던 마거릿 이브스 애버트 는 10月 火曜日 파리에서 열린 아홉 코스짜리 골프 토너먼트戰에 參加해 優勝했다. 애버트는 1955年 死亡할 때까지도 그 토너먼트戰이 올림픽 大會의 하나였다는 事實을 알지 못했고, 美國 史上 最初의 女性 올림픽 챔피언이 되었다.

體操 [ 編輯 ]

總 135名의 選手가 大會에 參加했다. 體操 競技에는 一般 體操 外에도 트랙 필드 種目과 力道 種目도 下位 種目으로 包含됐다.

폴로 [ 編輯 ]

1900年 파리에서는 1900年 萬國 博覽會 의 行事 中 하나로 總 여덟 番의 토너먼트戰이 各各 열렸다. 이 中에서 國際 博覽會 그랑프리 토너먼트戰만이 公式 메달前으로 認定된다. 參加者들은 國籍보다는 클럽으로 所屬되어 競技를 進行했으며 競技에서 優勝한 폭스헌터스 클럽은 英國, 아일랜드, 美國 選手로 構成된 混成 팀이었다.

이 種目에서 멕시코가 올림픽 첫 메달을 獲得했는데, 기예르모 아이덴 리그트 와 멕시코에서 온 나머지 세 同僚 選手인 마누엘 데 비야비에하 에스칸돈 이 바론 選手, 에右스타키誤 데 에스칸돈 이 바론 選手, 파블로 데 에스칸돈 이 바론 選手가 함께 팀을 이뤄 銅메달을 손에 넣었다.

調整 [ 編輯 ]

센江 에서 大會가 열렸다. 그 中 4人組 競技는 大會 任員들이 決勝戰의 資格 基準을 여러 番씩 바꾸면서 웃음거리가 됐다. 첫番째 決勝戰에서는 豫選 通過者들이 보트 네 個만 겨우 다니는 코스에 여섯 個 보트가 벌이도록 한 決定에 抗議하여 競技에 不參하면서 元來의 豫選 通過者는 한名도 없이 進行됐다. 그러자 任員 側에서는 보이콧한 팀들을 對象으로 또다른 '決勝戰'을 치르기로 決定했고, 그대로 進行되었다. 現在는 이 두 競技 모두 公式 올림픽 競技로 여긴다. 多數의 競技에서 選手들은 過體重 키잡이의 德을 보게 되었고, 그로 인해 大會 期間에만 現地 少年들을 키잡이로 募集해 代身하게 되었다. 이 少年들 中 大多數의 身元은 全혀 알 수 없지만 11살 未滿의 아이들도 있던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獨逸 間 럭비 競技 結果의 點數表

럭비 [ 編輯 ]

럭비 토너먼트戰에는 세 팀이 參加했다. 競技에서 프랑스 代表팀이 獨逸 프랑크푸르트 팀과 잉글랜드 모즐리 원더스 를 꺾었다. 모즐리 원더스는 파리로 移動하기 前날까지도 잉글랜드에서 풀타임 競技를 했다. 아침에 파리에 到着한 팀은 午後에 競技를 벌이고 다음날 아침에 잉글랜드로 돌아갔다. 英國과 獨逸 間 豫定됐던 競技는 取消되어 두 팀 모두 銀메달을 授與받게 되었다. 프랑스系 아이티人이었던 콩스탕탱 앙리케 드 쥐비라 (포지션 센터)는 첫 黑人 金메달리스트가 됐다. 그로부터 세 달 後 콩스탕탱은 줄다리기 種目에도 參加했다.

올림픽 요트 競走

요트 [ 編輯 ]

1900年 요트 慶州는 그 밖의 歷代 올림픽 요트 競走와는 여러 가지 面에서 달랐다. 大部分의 클래스에서 두 番의 '決勝戰'李 別個로 있었는데 選手들은 各 클레스 내 體重에 따라 時間制限을 配定받았고, 競技마다 優勝한 사람에게 賞金이 授與됐다. 現在 IOC 는 各 클래스 내 첫番째 競技의 優勝者를 올림픽 챔피언으로 把握하고 있다. 다만 10~20톤級은 세 番의 競技 時間을 總合하는 것으로 決定되었기에 除外한다. 競技는 묄랑 르아브르 에서 열렸고 메달은 다섯 國家에게 나누어 돌아갔다. 그中에서 第一 큰 成功을 거둔 건 프랑스와 英國이었다. 그러나 IOC 에서 메달 獲得 팀의 一員으로 指名해 놓은 人物 多數의 競技 參加 與否는 證明되지 않았고, 參加를 했다는 다른 팀들마저도 硏究를 통해 疑問이 提起되고 있는 狀態다.

射擊 [ 編輯 ]

射擊 種目에서는 스위스의 콘라드 슈打헬리 가 金메달 세 個를 獲得하고 自國 스위스를 射擊 메달順位의 頂上에 올리면서 大會 最高의 名手로 떠올랐다. 메달은 各 여섯 國家에 돌아갔다. 當時 下部種目 中에는 살아있는 비둘기 射擊 種目도 있었는데 完全한 올림픽 競技였는지를 두고 論難이 있다. 參考로 비둘기 射擊에서는 벨기에의 레온 룬덴이 21마리를 쏘아 맞히면서 1位를 차지했다. 많게는 30番까지의 非公式 射擊 競技도 함께 열렸다.

센江에서 열린 水泳 競技

水營 [ 編輯 ]

1900年 올림픽 水泳 種目은 센江 의 흙湯물 속에서 열렸다. 大會가 물살과 함께 치러진 德에 當時 水準에 비해 매우 빠른 記錄들이 세워졌다. 英國의 존 아서 자비스 , 오스트레일리아의 프레더릭 레인 , 獨逸의 에른스트 好펜베르크 가 金메달을 各各 두 個씩 가져갔다. 레인은 上으로 50파운드짜리 말 銅像을 授與받았다. 一般 競技와는 다른 異色 障礙物 競技도 두 種目이 열렸다. 障礙物 競技는 잠秀英과 一列로 세운 보트 기어넘기로 이뤄졌으며, 샤를 드 방빌이 1分 以上 潛水하여 잠水營 種目에서 優勝했다.

첫 女性 올림픽 챔피언인 샬럿 쿠퍼

테니스 [ 編輯 ]

높은 水準의 競技가 펼쳐진 토너먼트戰에서 윔블던 大會 前 또는 未來의 優勝者 세 名이 準決勝戰에 進出했다. 로렌스 도허티 는 兄인 레지널드 도허티 와 나란히 出戰하여 兄弟가 같이 決勝戰 進出을 이뤘다. 두 兄弟는 마이너 토너먼트戰이라 여겼던 競技에는 參加를 拒否했다. 한便 7月 11日은 1900年 올림픽 大會 中에서도 記念碑를 세우는 날이었다. 이날은 이미 윔블던 優勝을 세番씩 거머쥔 戰績이 있었던 샬럿 쿠퍼 가 싱글 두 種目과 2人 混成 種目에서 모두 頂上에 올라 첫 女性 올림픽 챔피언이 되었다.

줄다리기 [ 編輯 ]

줄다리기에서는 스웨덴-덴마크 混合팀이 프랑스팀을 물리쳤다.

줄다리기에서는 스웨덴과 덴마크 選手로 各各 세 名씩 結成된 混合팀이 프랑스팀을 꺾고 優勝했다. 美國팀은 팀員 中 세 名이 해머던지기 決勝戰에 出戰하게 되어, 제대로 競技하는 것이 不可能했기 때문에 줄다리기에 出戰한 팀은 이 둘이 全部였다. 混合팀의 一員이었던 에드가 오뷔에 는 덴마크의 新聞社 폴리티켄 에서 取材를 위해 特派된 記者였지만 팀內 줄잡이 한 名이 病에 걸리면서 팀에 함께하자는 勸誘를 받았고, 出戰하여 같이 優勝하게 되었다. 한便 프랑스팀에 參加한 콩스탕탱 앙리케 드 쥐비라 는 지난 럭비 種目에서 金메달을 땄던 첫 黑人 올림픽 챔피언이기도 했다.

守舊 [ 編輯 ]

英國을 代表한 오스본 水營클럽은 세 番의 競技를 치르면서 29點을 得하고 3點만 許容해 토너먼트戰을 싹쓸이했다. 及其也 決勝戰에 가서는 相對팀이 망신당하는 일을 避하기 위하여 得點 슛의 數를 制限하기도 했다. 水球에서 銅메달을 딴 리벨륄 드 파리 팀의 選手였던 토머스 윌리엄 버게스 는 水泳 種目에서 英國 代表로 나서기도 했다.

올림픽 資格 種目과 京畿 [ 編輯 ]

1900年 올림픽 大會는 올림픽 特別 組織委員會가 따로 있지 않았으며, 그 代身 1900年 萬國 博覽會 의 附屬 大會로 열렸다. 當時에는 數도 없이 많은 競技가 열렸지만 多數의 競技가 以後의 올림픽 選手權 大會 資格 基準에는 못 미쳤다. 올림픽 競技에 '公式'이란 말이나 '非公式' 乃至는 立證'이란 말을 붙이도록 한 決定은 올림픽 組織委員會나 IOC , 아니면 함께 내리는 것이 普通이었다. 그러나 1900年 大會의 境遇 公式 基準線을 定할 수 있는 總括 當局이 全혀 없었기에, 大會 當時 열린 競技에 公式 地位를 附與했던 적도 없었다. 1900年 大會의 競技 結果를 目錄으로 作成해 놓은 1912年度 文件이 있긴 하나 올림픽 歷史學者들이 信賴性에 疑問을 提起하고 있다. 이 文件은 IOC 統計資料 中에서 1900年 파리 大會 結果 段落에 基盤資料가 되기도 했다. [3]

非公式 種目 [ 編輯 ]

아래의 種目들은 모든 公式 種目과 마찬가지로 1900年 萬國 博覽會 의 一部로 치뤄졌지만 IOC 가 完全한 올림픽 大會 競技로 分類하고 있지 않는 種目들이다.

이와 더불어 스포츠 種目에 걸쳐 71回의 競技는 學校에서, 92回의 競技는 軍施設에서 열리기도 했다.

參加國 [ 編輯 ]

1900年 夏季 올림픽 參加國. 草綠色은 以前 大會에 이어 參加했던 國家, 파란色은 이番 大會에 처음으로 參加한 國家를 뜻한다.
1900年 夏季 올림픽 參加國들의 選手 規模.

IOC에 따르면 1900年 夏季 올림픽에 選手團을 보내 參加한 28個國은 다음과 같다.

1900年 夏季 올림픽 參加國들

論難 [ 編輯 ]

出處에 따라 다음 國家들을 1900年 夏季 올림픽의 參加國으로 包含하는 境遇도 있다.

다른 現代 國家들은 1900年에 어떤 形態로든 競爭했다고 여겨질 수 있다. 알제리, 크로아티아, 아일랜드, 폴란드 그리고 슬로바키아는 競爭하는 選手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當時에는 이들 中 어느 것도 獨立的이지 않았다. 알제리 地域은 데 그 當時 프랑스의 一部였고 프랑스를 代表해 競爭하는 네 名의 體操選手들을 보냈다. 只今의 아일랜드 共和國은 當時 英國의 一部였고 陸上, 폴로, 요트, 테니스에 參加한 選手들이 있었다. 크로아티아 펜싱選手는 오스트리아를 代表했고, 폴란드 펜싱選手는 러시아를 代表했고 슬로바키아人들은 헝가리를 代表했다.

國家別 參加 選手들의 數 [ 編輯 ]

이 當時 各 國家別 選手團이란 槪念은 存在하지 않았다.

메달 集計 [ 編輯 ]

  • 當時의 메달 集計 基準으로는 1位에게 銀메달, 2位에게 銅메달, 3位에게는 아무것도 授與하지 않았으나 아래의 票는 現在 의 메달 算定 方式을 따른 것이다.
1900年 夏季 올림픽 메달 集計
順位 國家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合計
1 프랑스 26 41 34 101
2 美國 19 14 14 47
3 英國 15 6 9 30
4 混成 6 3 3 12
5 스위스 6 2 1 9
6 벨기에 5 5 5 15
7 獨逸 4 2 2 8
8 이탈리아 2 2 0 4
9 오스트레일리아 2 0 3 5
10 덴마크 1 3 2 6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Cropper, Corry: Playing at monarchy: sport as a metaphor in nineteenth-century France 구글 북스 利用, 2010年 3月 1日 確認
  2. IOC 홈페이지의 1900年 올림픽 大會 사이트 에서는 95個 種目으로 잘못 個制되어 있으나 IOC 데이터베이스 에서는 85個 種目으로 集計해 놓았다. IOC 資料에서 이 같은 差異가 생긴 것은 빌 맬런이 쓴 著書 "1900 Olympic Games ? Analysis and Summaries" Archived 2012年 7月 3日 - 웨이백 머신 에서 95個 種目이라는 數値를 바로 가져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冊에서는 올림픽 競技로 보아야 하는 스포츠와 種目들을 著者 自身의 基準에 따라 集計해 놓았다. 본 項目에서는 IOC의 公式 資料를 따른다.
  3. "Olympic or not?" - article by Herman de Wael - Journal of Olympic History - January 2003
  4. 마라톤 優勝者였던 미셸 테아토 는 룩셈부르크 사람이다. 하지만 이 事實은 몇十年 뒤에서야 밝혀졌고, 그 때문에 테아토의 參加와 優勝은 一般的으로 프랑스의 記錄으로 包含된다.
  5. 아돌프 클링겔回프퍼 選手는 브라질 外交官의 아들이었다. 그는 파리에서 태어나 자랐지만 1900年 브라질 市民權을 얻었으며, 프랑스의 陸上 歷史學者 알랭 부이에 依하면 이 市民權을 적어도 1940年代까지 維持했다고 한다. 이 事實은 最近인 2008年 末에서야 알려졌고, 一般的으로는 프랑스 選手로 參加한 것으로 본다. [1] Archived 2012年 5月 5日 - 웨이백 머신 . 2009-07-22 確認. 2009-07-24.
  6. 프랑시스 엔리케즈 드 周備리아는 줄다리기 競技에서 프랑스 代表팀으로 參加했었다. “Colombia at the 1900 Paris Summer Games” . Sports Reference. 2014年 4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4月 14日에 確認함 .  
  7. 빅터 린드버그 는 피지에서 태어난 뉴질랜드人으로, 英國의 오스본 水營 클럽에 들어가 1900年 夏季 올림픽 때 守舊 競技에서 金메달을 따낸 選手들 中 하나이다. “New Zealand at the 1900 Paris Summer Games” . Sports Reference. 2013年 12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11月 30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夏季 올림픽
以前 大會 1900年 夏季 올림픽
파리 1900
다음 大會
아테네 1896 세인트루이스 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