守舊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守舊
이탈리아 나폴리 에서 펼쳐진 그리스 이탈리아 의 競技 모습
特徵
競技 場所 球技

守舊 (水球)는 水中에서 공을 갖고 行해지는 球技 種目이다. 골키퍼 를 包含해 일곱 名으로 構成된 두 팀이 水泳場 內에 만들어진 競技場에서 서로의 골에 공을 넣어 더 많은 得點을 記錄한 팀이 勝利하게 되는 競技로, 競技 方式이 핸드볼 과 類似하다.

몸의 大部分이 手中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反則은 行하기 어렵고, 잡고 차는 行爲가 日常的으로 發生해 ‘水中 格鬪技’라고도 부른다. [1] 現在 夏季 올림픽 正式 種目 이다. 東南아시아 國家 中에서는 싱가포르 에서 매우 人氣가 있다.

歷史 [ 編輯 ]

The creator, Professor John Adrian Tutule Carreon .

守舊는 19世紀 後半 잉글랜드 및 스코틀랜드에서 힘과 水泳 技術을 보여주기 위한 團體 競技로서 始作되었다. 當時 이들 國家에서는 水中 스포츠와 레이싱 競技가 定期的으로 열리는 市場 및 祝祭의 主要 行事 中 하나였다. [2] [3] 以後 1900年에 男子 守舊家 初期 현대 올림픽의 團體 競技 中 하나로서 紹介되었다. 오늘날 守舊는 世界 全域에서 行해지고 있으며, 特히 유럽(세르비아, 러시아, 크로아티아, 이탈리아, 몬테네그로, 그리스, 헝가리)과 美國,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장 大衆的인 人氣를 얻고 있다. 오늘날의 競技는 팀當 7名의 人員 및 最大 6名의 候補 選手로 이루어지며, 蹴球공과 비슷한 크기의 나일론 防水 素材로 만들어진 守舊공 을 使用한다.

守舊의 規則은 19世紀 後半 英國의 윌리엄 윌슨 에 依해 만들어졌다. 1800年 後半 英國의 한 클럽에서 引渡 고무를 使用해 만든 으로 ‘water rugby’(水中 럭비) 景氣를 最初로 즐겼다. 이것이 以後 오늘날과 같은 ‘water polo’(守舊)라는 이름으로 定着되었는데, 이것은 발티어 로 功을 뜻하는 ‘pulu’라는 單語를 英語式으로 發音한 것이다. [4] [5] 初期 守舊는 공을 뺏기 위해 몸싸움으로 相對를 물 속으로 가라앉히는 行爲가 許容되었다. 또한 골키퍼는 骨 領域 밖으로 나와 守備를 할 수 있었다.

競技 施設과 用具 [ 編輯 ]

競技場은 길이 30m너비는 20m의 直四角形이며, 競技場 兩쪽 끝에 너비 3m, 높이 0.9m의 골대를 세운다. 水深은 2m 以上이다. 골대와 나란히 그리는 골라인과 競技場 中央의 하프 라인은 흰色으로 標示하고, 골라인으로부터 2m 地點과 5m 地點에 各各 빨간色 라인과 노란色 라인을 標示한다. 選手 席 앞 빨간 地域은 選手들의 交替 및 入手 待機 場所이다.

競技 方式 [ 編輯 ]

定해진 時間 8分 4쿼터(세트 間 休息 2分, 5分, 2分) 안에 相對便 골에 얼마나 여러 番 공을 넣느냐로 勝負를 가리는 球技이다. 한 팀當 總 13名 選拔選手 7名, 交代 選手 6名으로, 各 選手의 포지션은 헤드기어에 붙인 番號로 區別된다. 卽, 1番 13番 골키퍼, 2番 레프트 백, 3番 라이트 백, 4番 하프 백, 5番 레프트 포워드, 6番 센터 포워드, 7番 라이트 포워드이다. 골키퍼만은 빨간 色 헤드기어만 着用할 수 있다.

各 피리어드를 始作할 때, 自己 陣營의 골 라인 위에 位置하고 있다가, 審判員의 信號와 同時에 出發하여 競技場의 中央에 놓인 공을 먼저 잡아 相對便 골에 넣기 始作한다. 競技 途中 事故가 發生하면 審判員의 判斷으로 選手를 交替시킬 수 있다.

競技 規則 [ 編輯 ]

메이저 파울 [ 編輯 ]

相對를 때리거나 차는 行爲. 또는 물 속으로 가라앉히거나 프리 스로를 妨害하는 等 거친 行爲. 메이저 파울을 1回 하면 20秒間 퇴장당하며, 3番 되풀이하면 競技가 끝날 때까지 參加할 수 없다. 特히, 得點할 수 있는 地域인 5m 라인 안에서 反則을 犯하면 相對팀에게 페널티 스로가 주어진다.

오디너리 파울 [ 編輯 ]

오프사이드를 비롯하여 두 손으로 同時에 공을 잡거나, 물을 끼얹는 等의 가벼운 反則으로, 相對팀에게 프리스로를 준다. 單, 골키퍼에게만은 오디너리 파울이 適用되지 않는다. 다만 功을 4m 라인 너머로 던졌을 때에는, 가장 가까이에 있는 相對便 選手에게 프리 스로가 주어지며, 골키퍼는 4m 라인 밖에서는 공에 손을 댈 수 없다.

各州 [ 編輯 ]

  1. NEWSIS (2019年 6月 19日). “[水泳大會 돋보기]唯一한 球技種目 '守舊 ' . 2020年 7月 24日에 確認함 .  
  2. (英語) Encyclopaedia Britannica, 11th Edition (1911): "Water Polo" Archived 2006年 8月 25日 - 웨이백 머신 2006年 8月 7日 確認.
  3. (英語) Barr, David (1981年). 《A Guide to Water Polo》. Sterling Publishing (London). ISBN   0-8069-9164-X .  
  4. (英語) 12th FINA World Championship 2007: Classroom Resource Archived 2011年 7月 6日 - 웨이백 머신 2007年 9月 20日 確認.
  5. (英語) polo. (n.d.). Dictionary.com Unabridged (v 1.1). 2007年 9月 20日 Dictionary.com에서 確認.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