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사이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氣를 들어 오프사이드를 宣言하는 腐心

오프사이드 (offside, 文化語 : 攻擊을 어김)란 蹴球 에서 나오는 攻擊者 反則 中 하나이다. 自身의 便이 攻擊 陣營에서 共보다 앞에 있을 때, 그 選手가 골키퍼 를 包含한 相對便 最後方 2番째 守備手 보다 相對 골라인에 가까이 있는 境遇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다고 하며, 그 選手가 같은 便 選手의 킥 瞬間에 오프사이드 位置에서 攻擊을 위한 行動中이라면 오프사이드 反則으로 판정내리게 된다. 다시 말해서, 攻擊手 가 최후방에 位置해 있다고 해서 오프사이드 反則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 位置로 패스 를 하게 될 때 오프사이드 反則을 犯하는 것이다. 다만 오프사이드 位置에서 플레이에 關與하며 利得을 取하거나 相對의 守備를 妨害했다면 다른 位置로의 킥이나 슈팅 或은 骨 得點인 有效슈팅이었다고 하더라도 오프사이드 反則이 宣言된다. 攻擊手가 드리블 로 相對方의 최후방의 選手를 通過할 境遇 오프사이드가 아니지만 공을 相對方의 최후방의 選手를 通過하여 最後方 選手의 뒤에서 미리 待機하고 있던 같은 便 選手에게 공을 傳達하는 境遇와 같은 狀況에서 大部分의 오프사이드 反則이 된다.

오프사이드가 되는 條件 [ 編輯 ]

最前方에 있는 파란 攻擊手는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다. 點線으로 標示된 部分이 最終 守備手 2名의 位置이며, 파란 攻擊手는 이를 넘어서 있다. 이 때 攻擊手가 아무런 行動을 取하지 않고 온사이드 位置로 돌아서거나, 공이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는 攻擊手에게 패스가 가지 않으면 오프사이드가 宣言되지 않는다. 곧 위와 같이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는 攻擊手가 패스를 통해 공을 받을 境遇에만 오프사이드가 宣言이 된다.

다음 5가지 條件을 모두를 滿足할 때만 오프사이드가 認定된다. 攻擊手의 位置 條件은 손과 팔을 除外한 머리, 몸통, 下體를 아울러 判斷한다.

  1. 공을 찬 瞬間 공을 받는 選手街狀態여야 한다.
  2. 공을 받는 攻擊手가 최후방으로부터 두番째 守備手보다 앞에 있으며, 共보다 앞에 있어야 한다.
  3. 공이 패스로 移動해야 한다.
  4. 相對便 골라인과 攻擊手 間의 位置에 골키퍼를 包含한 相對便의 選手가 2名보다 적어야 한다.
  5. 페널티 킥의 境遇 공이 골대(크로스바, 골포스트 等)를 맞고 相對便 攻擊手에게 갔을 境遇 守備手보다 먼저 앞서 있어야 한다.

萬若 相對 골키퍼가 後半戰 마지막 攻擊을 目的으로 攻擊 陣營으로 넘 時點에서 攻擊手보다 앞서 2名의 選手가 없으면 오프사이드. 相對 골키퍼 不在時 1名의 守備手만 守備 陣營에 있는데 패스가 出發하기 前에 攻擊手가 하프라인 넘어들어가 있으면 오프사이드가 된다. 卽, 相對方 陣營에 單 한名의 守備手만 位置해 있는 狀態에서 패스를 한 瞬間 攻擊手가 하프라인 아래서부터 始作하여 달려가 받으면 오프사이드가 宣言되지 않는다.

그리고 공이 골대, 相對方 選手 或은 審判陣을 맞고 屈折되었을 때 攻擊手가 공을 찬 時點에서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던 같은 便 選手가 공을 接觸하는 瞬間 오프사이드가 認定된다. 그리고 공을 直接 接觸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플레이 關與하는 것만으로도 오프사이드가 宣言된다(예를 들면,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는 같은 便 攻擊手가 相對 守備手(골키퍼 包含)의 守備를 妨害하거나 視野를 妨害했을 境遇에도 오프사이드가 宣言된다.)

오프사이드가 適用되지 않는 境遇 [ 編輯 ]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은 페널티 박스 안 攻擊手는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는 것이 아니다. 최후방으로부터 두番째 守備手보다 앞에 있지만, 공보다 뒤에 있기 때문이다.
  1. 스로인 1 으로 공을 던질 때
  2. 코너킥 時
  3. 공을 찬 瞬間 공을 받는 攻擊手가 中央線을 넘지 않았을 때
  4. 패스가 아닌 드리블로 相對方의 最後方 選手보다 앞쪽까지 移動할 때
  5. 페널티의 境遇 공이 골키퍼를 맞고 相對便 攻擊手에게 갔을 境遇 守備手보다 먼저 앞서 있을 때
  6. 최후방으로부터 두 番째 守備手보다 앞에 있지만, 공을 받는 攻擊手가 공보다 뒤에 있을 때
  7. 오프사이드의 位置에 서 있지만, 그 位置에 서 있는 選手가 플레이에 關與하지 않을 때

蹴球에서는 오프사이드 反則을 戰術에 使用하기도 한다. 守備 時 일부러 相對便 攻擊手가 오프사이드에 걸리게 하여 反則을 얻어내는 데, 이때 守備陣이 ‘오프사이드 트랩(Offside trap)을 利用하였다’ 或은 攻擊陣이 ‘오프사이드 트랩에 걸렸다.’ 라고 말을 한다. 守備陣들은 守備라인을 日子로 整列하여 瞬間的으로 앞으로 올라오면서, 相對便 攻擊陣이 오프사이드에 걸리게 한다. 하지만, 오프사이드 트랩을 失敗하였을 境遇에는 相對便 攻擊手에게 勞마크 찬스를 내주게 되어 危險負擔이 따른다.

오프사이드 트랩의 使用有無는 相對便의 戰術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달라진다. 萬一 相對便 攻擊陣에 個人技가 뛰어난 選手가 있다면, 守備陣들은 對人마크 보다는 오프사이드 트랩을 利用해 攻擊手를 막을 수도 있다. 萬一 相對便이 롱패스를 자주 使用한다면, 오프사이드 트랩을 使用하기 보다는 對人마크를 통해 攻擊手를 막아낸다.

1 드로잉이라는 表現은 잘못된 表現이다.

審判의 役割 [ 編輯 ]

오프사이드 判斷을 내릴 때, 審判陣은 負心 에게 主로 이 任務를 맡긴다. 腐心은 이를 위해 사이드라인을 따라 다니며, 主로 中央線이나 최후방에서 두 番째 選手, 그리고 공을 注視하며 競技를 지켜본다. 오프사이드로 判斷이 서는 瞬間, 腐心은 그 자리에 멈춰서서 오프사이드 氣를 들어올린다. 主心이 이를 確認한 以後, 腐心은 氣를 暫時 내린 뒤, 다음으로 進行될 攻擊 方向을 向해 氣를 들어올린다.

問題點 [ 編輯 ]

그러나 오프사이드는 判斷을 내리기 매우 어려운 種類의 反則이다. 여러名의 選手가 빠른 速度로 움직이는 蹴球의 特性 上, 副審으로 하여금 한番의 많은 量의 情報를 짧은 時間 안에 判斷하게끔 하기 때문이다. 또한 두 名의 腐心이 各各 競技場 한쪽 側面에서 競技場 全體를 判斷해야 하는 點도 限界點이다. 그리고 오프사이드의 基準이 되는 것이 攻擊手의 팔과 손을 除外한 部位라는 點도, 判斷하기 어려운 瞬間들을 자주 發生시킨다.

公認球 [ 編輯 ]

2022年 FIFA 월드컵 公認球인 알 릴라(Al Rihla)는 공 內部에 오프사이드 判讀 機能을 갖춘 센서가 內藏되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는 이 機能을 最大限 利用해서 이 월드컵 最强팀人 아르헨티나 를 이겼다. 實際로도 아르헨티나는 이 競技에서 4골을 넣었으나 3골이 오프사이드 判定을 받아 無效 處理되었다.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오프사이드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