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슬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레슬링
特徵
身體 接觸
混成 競技 與否
競技 場所 武術

레슬링 ( 英語 : wrestling , 文化語 : 레스링)은 던지기, 쓰러뜨리기, 꺾기, 누르기 等 여러 가지 近接 技術을 利用하여 두 사람이 겨루는 格鬪 스포츠 의 하나이다. 레슬링 競技에서 두 選手는 有利한 그라운드 포지션 을 잡기 위해 競爭하게 된다. 競技의 方式과 規定은 傳統的인 形態에서부터 現代的인 形態까지 多樣하다. 레슬링의 技術은 君의 白兵戰 技術 等을 비롯한 다른 武術에도 適用되어 왔다.

레슬링이라는 單語는 古代 英語 의 w?stlian(비틀다)에서 由來하였다. [1]

歷史 [ 編輯 ]

Wrestling Match 》 Michiel Sweerts, 1649年

레슬링도 복싱 이나 씨름 等과 마찬가지로 人類가 生存을 위한 鬪爭을 벌인 데에서 歷史가 始作되었다고 할 수 있다. 古代 올림픽 競技에서 5種 競技의 한 種目으로 實施되었으며 紀元前 668年에는 레슬링과 복싱을 混合한 판크라치온(pankration)이란 競技가 벌어졌다. 1896年 , 近代 올림픽 復活과 함께 레슬링은 올림픽 正式 種目이 되었다. 大韓民國 의 境遇 1934年 YMCA 에 레슬링部가 생겼으며, 1945年 8·15 光復 以後 各 地方에 레슬링 圖章이 들어서면서 널리 普及되기 始作하였다. 1964年 도쿄 올림픽 에서 장창선 選手가 銀메달을 따면서 世界 舞臺에 알려지더니, 1966年 世界레슬링選手權大會에서 장창선 選手가 大韓民國 레슬링史上 最初로 金메달을 땄으며, 1976年 第21回 몬트리올 올림픽 에서는 양정모 選手가 自由型 62kg級에서 金메달을 獲得하였다. 以後 1984年 LA 올림픽 에서 유인탁 · 김원기 選手가 金메달을 1988年 서울 올림픽 에서는 김영남 · 한명우 選手, 1992年 바르셀로나 올림픽 에서는 안한봉 · 박장순 選手가 各各 金메달을 獲得하였다. 또한, 1996年 애틀란타 올림픽 2000年 시드니 올림픽 에서 심권호 選手가 2回 連續으로 金메달을 獲得하는 等 大韓民國 은 아마추어 레슬링은 다른 國家 못지않은 實力임을 立證하였으나, 프로레슬링에서 역도산 을 비롯하여 김일 · 천규덕 選手 等이 活躍한 뒤로 非人氣 種目으로 轉落하게 되었다.

2013年 2月 12日 IOC는 2020年 夏季 올림픽 核心 種目에서 레슬링을 除外한다고 發表하였으나, 같은 해 9月 總會에서 레슬링은 다시 核心 種目으로 選定되었다. [2]

京畿 [ 編輯 ]

2008年 夏季 올림픽 레슬링 競技에서 金메달을 獲得한 스티브 귀노( Steeve Guenot )

매트 [ 編輯 ]

원 안쪽 지름 7m의 原形으로 두께는 最小限 10 cm 以上이어야 하는데 넓이 12m×12m의 臺 위에 놓인다.

用具 [ 編輯 ]

計量器·京畿 時計·進行 揭示板·沮止 램프 等.

服裝 [ 編輯 ]

원피스의 러닝셔츠를 着用하며, 下半身에는 서포터를 입는다.

種類 [ 編輯 ]

아마추어 레슬링 [ 編輯 ]

純粹한 스포츠로서 自由型과 그레코로만형의 두 가지가 있다. 自由型은 相對方의 身體 中 어느 部分을 잡아도 좋다. 한便 그레코로만형은 相對의 다리를 걸고 넘어지는 것이 反則이며 오직 上半身만을 使用하여 다투는 競技이다. 英國에서 主로 發展한 캐치애즈 캐치 캔 스타일이라 불리는 레슬링은 關節꺽기를 包含하며 現代에는 試合으로 活性化되어 있지 않다.

그레코로만 레슬링 [ 編輯 ]

自由型 레슬링 [ 編輯 ]

京畿 方法 및 規則 [ 編輯 ]

競技 時間 [ 編輯 ]

올림픽 에서는 第1라운드(3分) 休息 30秒, 第2라운드(3分)으로 構成되어 있다.

審判 [ 編輯 ]

各 매트(普通 4面)마다 매트 체어맨 1名, 主審 1名, 腐心 1名으로 構成되어 있다.

反則 [ 編輯 ]

消極的인 行動을 排除하고 傷害 事故를 事前에 막기 위하여 大槪 다음과 같은 規制를 둔다.

  1. 攻擊 選手의 技術을 故意로 妨害하는 行爲. 卽 故意로 매트에서 도망치거나 繼續 배를 대고 엎드려 避하는 行爲.
  2. 머리카락·皮膚·귀 等을 붙잡거나 손가락·발가락을 비트는 行爲.
  3. 相對方을 밟거나 걷어차는 行爲.
  4. 팔꿈치나 무릎으로 相對方의 腹部를 지르거나 팔을 등뒤로돌려 90度 以上으로 꺾는 行爲.
  5. 相對方의 生命을 威脅하거나 四肢의 骨折 또는 脫臼를 誘發시킬 만한 行爲.
  6. 매트 밖으로 나간 選手가 매트 안에 있는 選手를 攻擊할 때 또는 도망치기 위하여 매트 가장자리에 매달릴 때.

警告 [ 編輯 ]

第1라운드에서 兩쪽 競技者가 서로 積極 攻勢를 取하려 들지 않거나 景氣를 忌避할 때, 또는 反則 行爲를 犯한 競技者에게는 1警告點이 주어진다.

罰點 [ 編輯 ]

競技 前에 各 選手마다 基本的으로 6點씩 가지고 있다가 勝負의 種類에 따라 一定한 罰點을 받게 되는데 罰點이 6點 以上 되면 다음 競技에 出戰할 資格을 박탈당한다.

레슬링의 體級 (男子) [ 編輯 ]

올림픽 大會·世界選手權大會·國際競技 주니어(15~18歲) 世界選手權大會 備考
48kg級 以下 48kg級 以下 주니어플라이
52kg級 以下 52kg級 以下 플라이
57kg級 以下 56kg級 以下 밴텀
62kg級 以下 60kg級 以下 페더
68kg級 以下 65kg級 以下 라이트
74kg級 以下 70kg級 以下 웰터
82kg級 以下 75kg級 以下 미들
90kg級 以下 81kg級 以下 라이트헤비
100kg級 以下 87kg級 以下 헤비
100kg級 以上 87kg級 以上 슈퍼헤비

레슬링 用語 [ 編輯 ]

그라운드 레슬링(ground wrestling)
兩팔을 활짝 벌리고 엎드린 相對方의 옆에서 攻擊하는 것.
넬슨(nelson)
相對方의 뒤에서 겨드랑이 사이로 팔을 넣어 뒤통수로 뻗어 목을 누르는 技術.
롤링 폴(rolling fall)
몸이 옆으로 구르면서 두 어깨가 同時에 매트에 닿는 것.
보디 프레스(body press)
體重을 利用하여 相對方을 눌러서 폴을 얻어내는 技術. '몸굳히기'라고도 한다.
브리지(bridge)
누운 채로 머리와 다리를 움직여 兩 어깨를 매트에서 떼는 技術. 폴을 막는 데 쓰이는 基本技
스탠딩 레슬링(standing wrestling)
선 채로 서로間에 技術을 驅使하는 狀態를 이르는 말.
싱글 레그 태클(single leg tackle)
한쪽 다리로 걸고 들어가는 태클.
어텐션(attention)
攻擊이 消極的일 때 警告 前에 하는 豫告.
카운터(counter)
相對의 技術을 되받아 오히려 넘기는 技術.
크라치 홀드(crotch hold)
사타구니를 끼고 틀어서 넘기는 下體 攻擊 技術.
태클(tackle)
相對의 품속으로 파고들어 넘어뜨리고 制壓하거나, 一旦 들어올렸다가 메어치는 技術.
폴(fall)
두 어깨를 눌러 同時에 매트에 닿게 하는 技術로 플라잉 폴과 롤링 폴, 핀 폴 等 3가지가 있다.

各州 [ 編輯 ]

  1. 옥스포드 英語辭典 및 다음 參照 “Wrestle” . dictionary.com . 2014年 1月 28日에 確認함 .   이름 目錄에서 |이름1= 이(가) 있지만 |性1= 이(가) 없음 ( 도움말 )
  2. “레슬링, 2020年 도쿄올림픽 正式種目 採擇…野球 脫落(綜合)” . 聯合뉴스 . 2013年 9月 9日 . 2014年 1月 28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