乘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乘馬를 하는 모습

乘馬 (乘馬)는 廣義로는 을 타는 行爲 全般( 英語 : Equestrianism, horse riding )을 의미하며, 協議로는 近代 魔術 을 의미한다. 또한 乘用에 使用되는 말 (乘用馬) 自體도 가리킨다. 말을 타고, 부리고, 障礙物을 넘게 하는 活動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實用的인 用途의 作業을 위한 것이나 놀이를 위한 것, 藝術 및 文化的 活動, 스포츠 競技로서의 乘馬가 모두 包含된다.

京畿 種類 [ 編輯 ]

馬場馬術 [ 編輯 ]

障礙物 飛越 京畿 [ 編輯 ]

障礙物 飛越 競技는 馬場馬術 競技처럼 主觀的인 採點을 하지 않고 規定에 依한 採點 方式에 따라 點數가 나오며, 말과 選手가 各種의 條件下에 設置된 障礙物을 어떻게 飛越하느냐를 審査하는 競技이다. 競技의 進行은 選手가 入場하여 出發信號가 울리면 出發線을 지나 일정한 順序대로 設置된 障礙物을 飛越한 後 到着線을 通過할 때까지 障礙物의 落下, 拒否, 時間 超過 等의 過失을 犯하였을 境遇 減點을 合算하여 最小 減點子 또는 最高 得點者를 가려 順位를 定하게 된다. 이때 選手가 落馬, 卽 말 위에서 떨어지게 되면 失格 處理가 된다. 그러므로 馬場馬術 競技의 藝術性보다는 힘과 氣를 必要로 하는 競技이다.

綜合馬術 [ 編輯 ]

綜合馬術(綜合馬術)은 한 選手가 한 마리의 말을 가지고 3日 동안 競技를 치른다. 첫날은 馬場馬術, 둘째 날은 크로스컨트리(野外氣勝), 셋째 날은 障礙物 競技를 實施한 뒤 3日間의 點數를 合算하여 最終 順位를 決定한다. 첫날과 셋째 날의 競技는 一般 馬場馬術이나 障礙物 競技와 實施要領이 같다. 둘째 날의 크로스컨트리競技는 野外部 停止氣勝이라고 하는데, 綜合馬術競技에서 가장 險하고 힘든 區間이다. 언덕 또는 내리막길에 굵은 통나무로 固定시켜 設置해 놓은 障礙物과 도랑, 둑 等이 있어 이것을 넘으며 走行하는 區間이다. 이 區間에서는 選手와 말의 負傷도 많이 發生하므로 選手와 말 모두에게 勇氣와 技倆이 要求된다.

持久力 乘馬 [ 編輯 ]

持久力 乘馬( Endurance riding )는 말의 狀態를 最上으로 維持하며 長距離를 完走하는 乘馬 스포츠다. FEI(國際乘馬聯盟) 에서 認定하는 國際 大會 中 하나로 유럽, 濠洲, 中東 等 全世界에서 人氣裡에 치러지고 있다. 單純한 스피드 레이싱이 아니라 코스, 거리, 氣候, 地形 및 時間을 考慮하여 出戰 馬匹의 體力과 健康 狀態를 安定的으로 管理하는 選手의 能力과 馬匹과의 呼吸을 評價하는 競技이다. 出戰 馬匹과 選手의 安全에 最優先 價値를 두는 種目이기에 코스 一定區間 마다 囚衣檢診을 通過해야 競技를 이어갈 수 있다. 또한 安全한 競技 運營을 위해 義務休息時間을 가지며, 完走 後 出戰 馬匹의 심박수가 大會의 基準(예: 20分 內 64bpm) 을 넘지 않아야 記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원데이 이벤트로는 通常的으로 40km, 80km 等 最大 160Km까지 大會가 열리며 國際 大會 最長 코스는 240km이다.

再活乘馬 [ 編輯 ]

身體的, 精神的 障礙人이 乘馬를 통하여 心身을 回復하고, 健康한 社會 生活을 할 수 있게 하는 一種의 스포츠 再活 療法이다.

乘用馬 [ 編輯 ]

乘用馬는 乘用에 使用되는 모든 말을 가리킨다.

競技 施設과 用具 [ 編輯 ]

  • 競技場 : 60m×20m의 長方形으로, 다른 競技에 비해 매우 넓은 面積을 必要로 하는데, 흔히 잔디나 모래가 깔린 마장을 利用한다. 둘레에 높이 20-25cm의 木柵을 세우고, 木柵과 觀覽席 사이는 大槪 20m 以上 떨어지게 해야 한다.
  • 乘馬服 : 사람마다 若干씩 다른데, 大體로 鞍裝과 부딪치면서 생기는 刺戟으로부터 다리를 保護할 수 있는 옷이 좋다. 또한 橙子(말을 타고 앉을 때 두 발을 딛는 裝置)에서 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신발을 신고 머리를 保護할 수 있는 帽子를 쓴다.
  • 拍車 : 말에게 信號를 하거나 빨리 달리게 할 때 使用하는데 신발 뒤꿈치에 톱니처럼 달려 있다. 練習用 박차는 작고 무딘 톱니가 달려 있거나 톱니가 없으며, 慶州用 박차는 말에 쉽게 닿을 수 있도록 안쪽에 톱니가 달려 있다.
  • 채찍 : 一種의 信號를 傳하는 道具로, 말에게 苦痛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 安葬 : 英國式 鞍裝은 밑깔개가 있어 便安하며 서부식보다 平平하고 가벼워 競走, 障礙物넘기, 乘馬쇼를 비롯한 스포츠나 娛樂用 乘馬에 使用된다. 그리고 서부식 鞍裝은 鐙子가 넓고 安葬머리에 뿔 같은 것이 달려 끈으로 단단히 묶게 되어 있다.
  • 굴레 : 말을 統制할 수 있도록 가죽끈과 쇳조각으로 만들어 말의 입과 머리에 끼운다.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升麻"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