洋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洋弓 競技

洋弓 (洋弓, archery)은 일정한 距離 밖에 있는 과녁이나 標的을 겨냥하여 을 利用, 화살 로 쏘아 맞히는 競技이다. 洋弓은 鞠躬 (國弓)과 그 發想의 由來는 비슷하나 全 世界的으로 그 民族의 風土나 風習에 따라 使用方法이나 模樣에 特徵을 가지며, 이를 地中海型·몽골型·海洋型 等으로 區分한다.

槪要 [ 編輯 ]

은 옛날 人類의 重要한 武器였으나 이 登場하면서 그 價値性을 喪失해 버리고 이제는 하나의 스포츠 로 利用되고 있다. 一般的으로 弓道(弓道)는 활을 使用하여 定해진 地點에 있는 標的에 正確하게 화살을 쏘아 맞히는 運動이다. 이는 發射까지의 準備 段階가 가장 重要하며, 몸과 마음 모두가 가장 安定된 狀態에서 發射해야 한다.

韓國의 弓道에는 固有의 활쏘기人 鞠躬(國弓)과 國際式 활쏘기 競技인 洋弓이 있는데 오늘날 國際舞臺에서 選手들이 치르는 競技는 洋弓이다.

現在 國內 洋弓 業體는 MK Korea와 Win&Win와 fivics가 있다.

歷史 [ 編輯 ]

先史 時代부터 人類의 武器로서 쓰이던 활이 스포츠에 利用되기 始作한 것은 오래前의 일로, 1538年 英國 헨리 8歲 가 처음으로 大會를 열었다. 그 後부터 全유럽에 널리 普及되어 1931年 에는 國際 洋弓 聯盟 이 組織되었으며, 1972年 夏季 올림픽 에서는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었다. 大韓民國 의 洋弓 競技는 1950年代 末부터 始作하여 1963年 國際 洋弓 聯盟에 加入하면서 本格化되었다.

競技 施設과 用具 [ 編輯 ]

競技場 [ 編輯 ]

標的을 맞혀 그 得點을 겨루는 競技로서 넓은 그라운드를 利用한다. 30 ~ 90m의 距離에 30 ~ 40個의 標的을 세운 場所, 살막이와 위아래 方向의 危險을 막기 위한 쇠그물, 遮陽 等을 갖추어야 한다. 遠距離用 標的은 지름 122cm, 近距離用은 80cm인데, 5가지 色의 圓形으로 되어 있다.

基本 技術 [ 編輯 ]

선 姿勢 [ 編輯 ]

스퀘어 스탠스, 오픈 스탠스, 클로즈드 스탠스의 세 가지 姿勢가 있다.

  • 스퀘어 스탠스: 私選(shooting line)을 中心으로, 兩발 끝이 標的의 中心과 一直線이 되도록 선다. 20 ~ 60 角度로 서고, 兩발 間隔은 自己의 어깨 너비 程度로 벌린다.
  • 오픈 스탠스: 一名 샤만 스탠스라고 하며, 몸을 標的 方向으로 돌려서 뒷발을 한복판의 線보다 앞에 놓고, 앞발 끝이 標的을 向하게 선다.
  • 클로즈드 스탠스: 오픈 스탠스와 反對되는 姿勢로, 발등에 異常이 있는 사람이 主로 使用한다.

洋弓 發射 動作의 3要素 [ 編輯 ]

洋弓의 發射를 위해서는 세 가지 基本要素들이 基本的으로 必要하다. 첫째는 發射 動作이 正確할 것 (正確性,accuarcy)이며, 두 番째는 發射 銅雀乙 再現할 수 있는 것 (再現性, reproduciblity) 이고, 세 番째는 發射 銅雀을 連續해서 할 수 있는가 (連續性, contiunity)이다.

發射動作의 次例 [ 編輯 ]

스탠스와 세트 -> 노킹 -> 세트業과 드로잉 -> 앵커링과 에이밍 -> 릴리스 -> 폴로스루로 이루어진다. 스탠스와 세트는 몸 姿勢를 똑바로 한다. 노킹은 활에 화살을 끼운 後, 세트業과 드로잉은 正確히 힘이 쏠리지 않도록 당기는 過程이다. 앵커링과 에이밍을 통해 활을 正確하게 固定한다. 릴리스는 마지막 動作으로, 화살을 놓는 다. 폴로 스루는 發射姿勢를 2~3秒 程度 維持하는 行動을 말한다.

洋弓 發射動作의 基本 原則 [ 編輯 ]

兩손, 兩팔 動作은 恒常 同時에 始作하여 同時에 끝내야 한다. 또한, 不必要한 動作을 삼가고 動作 間의 距離와 時間을 最少로 하여 效率性을 키운다. 恒常 基本姿勢를 原則으로 생각하며, 發射의 動作 時間을 일정하게 한다. 發射할 때 長短點을 把握하여 自信感과 反省의 機會를 가진다.

몸 姿勢 [ 編輯 ]

선 姿勢를 基礎로 하여 윗몸을 자연스럽게 하고 허리를 편다. 어깨를 便하게 내리고, 몸의 中心을 허리 中央에 두며 精神을 집중시킨다.

화살 끼우기 [ 編輯 ]

화살의 깃이 활의 안쪽으로 向하도록 示威에 끼운다. 다음에는 끼운 화살을 人指와 中指 사이에 넣고, 認知·中指·藥指 세 손가락의 첫마디에 줄을 걸친다.

당기기 [ 編輯 ]

당기는 손과 버티는 손의 힘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며 均等하게 당긴다.

앵커링 [ 編輯 ]

활을 당긴 오른손을 턱이나 볼에 대고 正確하게 겨냥하는 것을 말한다.

에이밍 [ 編輯 ]

앵커링과 바로 連結된 動作으로, 사람에 따라서는 활과 화살을 들어올릴 때, 에이밍을 해 놓고 당기기를 하는 境遇도 있다.

릴리스 [ 編輯 ]

發射의 마지막 段階로, 화살을 놓는 動作. 兩팔의 힘을 均衡 있게 分配하여, 앵커링韓 손과 줄을 빨리 分離시킨다.

發射 [ 編輯 ]

身體의 中央으로부터 가슴을 넓게 펴며, 다시 한 番 에이밍을 確認하고 쏜다.

풀 드로 [ 編輯 ]

發射 後 姿勢가 흐트러지면 활에서 화살이 벗어나려 할 때 影響을 미치므로, 發射 姿勢를 2 ~ 3秒間 維持하는 것을 말한다.

競技 種目 [ 編輯 ]

競技 種目으로는 大槪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標的 景氣 [ 編輯 ]

洋弓 種目 中에서 國際聯盟이 第一 먼저 公認한 種目이다. 男子는 90m·70m·50m·30m 거리에서 各各 36發씩 모두 144發을 쏜다. 女子는 70m·60m·50m·30m 거리에서 男子와 마찬가지로 쏜다. 單式과 複式으로 나누어지는데, 單式에서는 144發을 쏘고, 複式에서는 繼續하여 288發을 쏜다. 得點은 斷食을 基準으로 하는 1,440點을 滿點으로 하며, 單式과 服飾을 따로따로 計算한다.

野外 競技 [ 編輯 ]

最長 距離 60m, 最短 距離 6m 되는 곳에 標的을 14個 設置하여, 標的에서 標的으로 옮겨 가며 쏘아 맞히는 競技이다. 넓은 平野나 高原에서 實施한다.

元士 [ 編輯 ]

화살을 쏘아 멀리 遠距離 記錄을 評價하는 競技로서, 누가 가장 먼저 멀리 쏘느냐로 勝負를 가리는만큼 가늘고 짧은 화살을 使用한다.

集中 京畿 [ 編輯 ]

地上에 지름 15m의 原形 標的을 그려 놓고, 男子는 165m, 女子는 125m의 거리에서 36發(180點 滿點)을 쏘아, 標的에 물린 數字로 勝負를 가린다.

京畿 方法 및 規則 [ 編輯 ]

男女 모두 遠距離에서부터 始作되어 近距離에서 마친다. 하나의 標的을 두 사람이 同時에 쏘며, 서 있는 順序에 따라 6回를 되풀이하지만 일정한 時間內에 쏘지 않은 화살은 失格으로 看做된다. 또한, 먼저 쏜 화살을 맞힌 화살은 得點이 되고, 標的을 꿰뚫거나 꿰뚫고 나온 것 또한 得點이 된다. 採點은 화살이 꽂힌 자리의 點數로서 判定되고, 同點일 境遇 個人展에서는 得點이 된 的中數가 많은 選手를 勝者로 하며, 團體戰에서는 最高 得點者가 있는 팀이 優勝한다. 點數는 화살 한 發의 最高點數를 10點으로 보고, 標的에서 화살이 點數의 境界線에 맞았을 境遇 높은 點數를 認定한다. 競技 方式은 싱글라운드 方式으로 男子와 女子의 部門이 나누어서 競技한다. 男子는 90, 70, 50, 30m 競技하고 (9,7,5,3 京畿) 女子는 70,60,50,30m 競技한다. (7,6,5,3) 36發씩 쏴서 競技하며, 1位와 128位, 2位와 127位가 붙는 方式으로 토너먼트를 한다. [1]

2012 런던 올림픽 規則 [ 編輯 ]

個人展: 2012年 런던 올림픽 부터는 70m距離 Set System 方式으로 남/女 모두 5세트 競技를 펼친다. 各 세트當 세발씩 쏘며 세트를 이길 境遇 2點, 同點일 境遇 1點, 지는 境遇 0點을 얻게 된다. 5세트까지 勝負가 가려지지 않을 境遇 슛오프 (Shoot Off) 게임 이 벌어지며 한發씩 쏴서 中央에서 가장 近接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規則 [ 編輯 ]

團體戰: 2016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부터는 70m距離 Set System 方式으로 남/女 모두 4세트 競技를 펼친다. 各 세트當 세발씩 쏘며 세트를 이길 境遇 2點, 同點일 境遇 1點, 지는 境遇 0點을 얻게 된다. 4세트까지 勝負가 가려지지 않을 境遇 슛오프 (Shoot Off) 게임 이 벌어지며 한發씩 쏴서 中央에서 가장 近接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反則 [ 編輯 ]

  1. 發射選 以外의 場所에서 활을 당겼을 境遇
  2. 發射 制限 時間 以後에 發射할 境遇
  3. 競技中인 選手가 1m 라인 뒤로 돌아오기 前에 다음 選手가 1m 라인을 넘어왔을 때
  4. 競技 中 警告를 받은 팀 選手들이 追加 違反을 했을 때
  5. 다른 社隨意 用具를 許諾없이 손에 댔을 때
  6. 한 팀에 2名 以上의 任員이 競技場에 同伴하거나 진 팀이 競技場을 떠나지 않았을 때

洋弓 審判法 [ 編輯 ]

  1. 審判長 - 1名으로서, 競技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選手들의 安全 確保에 責任을 지는 役割을 한다.
  2. 專門委員 - 審判場의 指示에 따라 活動하며, 射手의 用具를 點檢하고 모든 規則에 따라 競技가 움직이고 있는가를 判斷한다. 競技와 得點記錄에 對한 質疑와 問議도 이 專門議員이 解決한다.
  3. 記錄員 - 選手들의 點數를 記錄하며, 採點하기 困難한 화살이 있을 때에는 빨간色 氣를 올려 專門委員에게 判定을 要請한다.

洋弓 團體 [ 編輯 ]

洋弓場 [ 編輯 ]

世界 랭킹 [ 編輯 ]

  • 2021年 1月 基準

Recurve 男子 [ 編輯 ]

順位 國家
1 大韓民國
2 中國
3 臺灣
4 터키
5 美國
6 네덜란드
7 濠洲
8 印度
9 우크라이나
10 이탈리아
86 버진 制度 外 16個國

Recurve 女子 [ 編輯 ]

順位 國家
1 大韓民國
2 臺灣
3 이탈리아
4 中國
5 러시아
6 獨逸
7 英國
8 스페인
9 멕시코
10 벨라루스
69 아이슬란드 外 6個國

Compound 男子 [ 編輯 ]

順位 國家
1 大韓民國
2 터키
3 美國
4 덴마크
5 프랑스
6 네덜란드
7 印度
8 이탈리아
9 러시아
10 臺灣
68 페로 制度 外 7個國

Compound 女子 [ 編輯 ]

順位 國家
1 美國
2 臺灣
3 터키
4 印度
5 大韓民國
6 러시아
7 英國
8 콜롬비아
9 네덜란드
10 獨逸
51 모로코, 네팔, 칠레, 브라질

Recurve 混成 [ 編輯 ]

順位 國家
1 大韓民國
2 臺灣
3 이탈리아
4 터키
5 스페인
6 러시아
7 美國
8 日本
9 中國
10 네덜란드
97 파키스탄 外 11個國

Compound 混成 [ 編輯 ]

順位 國家
1 美國
2 프랑스
3 大韓民國
4 덴마크
5 臺灣
6 러시아
7 콜롬비아
8 터키
9 英國
10 이탈리아
69 나미비아 外 6個國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균재 記者 (2012年 7月 27日). ' 世界最强 韓國 牽制' 洋弓 規則, 어떻게 變했나” . OSEN.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