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複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노르딕 複合 그림 메달

노르딕 複合 (-複合, 英語 : Nordic combined )은 스키 노르딕 競技의 한 種目이다. 스키 점프 크로스컨트리 를 한 競技者가 함께 치른다.

노르딕 스키의 發祥地인 北유럽 地域에서 스키 점프와 크로스컨트리를 합쳐 競技를 치른 것에서 祈願한다. 1924年 第1回 冬季 올림픽 에서부터 正式種目으로 採擇되었다. 特別히 높은 技術과 大膽性을 必要로 하는 스키 점프와 强靭한 體力을 必要로 하는 크로스컨트리 競技를 한 選手가 모두 치러야 하므로, 스키 競技 中에서도 매우 어려운 種目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冬季 올림픽과 世界 選手權에서는 女子 競技는 없으며, 男子 選手만 競技를 한다. 다만 베이징 冬季 올림픽 부터는 女子도 參加할 수 있게 된다.

競技 方式은 各 大會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現在 冬季 올림픽에서는 스키 점프는 90m 級의 노멀 힐 種目을 하며, 크로스컨트리는 15km 個人, 集團 出發, 4 x 5 km 릴레이의 세 種目으로 나뉘어 競技가 進行되고 스키점프 成跡에 따라 出發 順序가 決定된다.

이 種目에서는 노르웨이 · 핀란드 · 獨逸 · 오스트리아 · 스위스 等 中·北部 유럽 出身 選手들이 强勢를 나타내고 있다. 유럽 以外의 地域 選手들은 거의 頭角을 나타내지 못하나, 例外的으로 日本 만은 스키 점프의 强勢를 바탕으로 世界 舞臺에서 上位圈에 든 選手를 여럿 輩出했으며, 올림픽에서 金메달도 獲得한 經歷이 있다. 이에 비해 大韓民國 에는 아직 거의 普及조차 되지 않았다.

外部 링크 [ 編輯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