봅슬레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봅슬레이
2006年 冬季 올림픽 에서 競技 中인
美國 의 4人 봅슬레이 팀.
最高 機構 國際 봅슬레이 스켈레톤 聯盟
別稱 Bobsled, Bobsledge
特徵
身體 接觸 없음
混成 競技 與否 없음
競技場 봅슬레이 트랙
올림픽 種目 與否 1924年

봅슬레이 (bobsleigh), 봅슬레드 (bobsled) 또는 봅슬레지 (bobsledge)는 特需 考案된 썰매 形態의 圓筒形 器具를 타고 얼음으로 덮여있는 좁고 구불구불하며 傾斜진 트랙을 重力을 利用해 빠르게 미끄러져 내려가면서 골인하는데까지 걸린 時間을 겨루는 겨울 스포츠 이다.


國際 봅슬레이 大會는 國際 봅슬레이 스켈레톤 聯盟 (FIBT/IBSF)이 主管하며, 各國의 國內 景氣는 對한 봅슬레이 스켈레톤 競技 聯盟 과 같은 國家別 聯盟에서 主管한다. 大韓民國 의 代表 聯盟은 對한 봅슬레이 스켈레톤 競技 聯盟 이다.

봅슬레이 競技에서 選手들은 130?140 km/h의 速度로 下降하며, 最高 速度는 150 km/h에 達한다. 現在 公認된 最高 速度는 2009年 2月 라트비아 팀이 記錄한 時速 152.68 km/h이다. [1]

歷史 [ 編輯 ]

1910年 다보스 出身의 봅슬레이 팀.
1951年 東獨의 봅슬레이 팀.

예로부터 地球 北半球에 位置한 나라들에서는 눈이나 얼음 위에서 썰매를 타는 것이 一般的인 놀이였는데, 봅슬레이는 여기에서 由來한 現代 스포츠이다. 봅슬레이에서 使用되는 圓筒形 機構의 原形은 두 個의 썰매를 連結한 뒤 앞쪽에 方向調節 裝置를 追加하여 탔던 것에서 비롯되었다.

最初의 非公式 競技는 눈 덮인 길을 트랙으로 使用해 치러졌다. 最初의 公式 競技는 1884年 스위스 장크트모리츠 에서 열렸다. 最初의 트랙이 어떤 形態였는지는 現在 正確한 資料가 남아있지 않다. 最初의 1897年 클럽이 組織되었고 1902年에는 最初의 봅슬레이 專用 트랙이 장크트모리츠에 만들어졌다. 最初에 一直線이었던 트랙에는 時間이 지나면서 漸次 曲線 走路가 있는 구불구불한 形態로 發展하였다. 나무로 만들어졌던 트랙은 流線型의 纖維琉璃와 金屬 材質로 바뀌었다.

1923年 國際 봅슬레이 스켈레톤 聯盟 (FIBT/IBSF)李 創設되었다. 봅슬레이가 正式 種目으로 採擇된 最初의 올림픽인 1924年 冬季 올림픽 에서 男子 4人 景氣가 선보였으며, 1932年에는 男子 2人 景氣가 追加되었다. 1960年 冬季 올림픽 에서는 一時的으로 正式 種目에서 除外되기도 하였으나, 그 以後로는 모든 洞契 올림픽에서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었다. 女子 봅슬레이 大會는 1990年 初에 始作되었으며, 2002年 冬季 올림픽 에서 最初로 女子 2人 景氣가 採擇되었다. 現在 봅슬레이 大會는 美國, 유럽, 그리고 월드 컵 챔피언십이 있다.

스위스 獨逸 이 各 챔피언십 大會 및 冬季 올림픽에서 가장 뛰어난 成跡을 보이는 나라들이다. 스위스는 冬季 올림픽 봅슬레이 메달 順位에서 恒常 1位를 차지했으며, 1990年부터는 獨逸이 國際 大會에서 가장 앞선 技倆을 보여왔다. 이탈리아 , 오스트리아 , 美國 , 캐나다 도 傳統的인 봅슬레이 强國이다.

各州 [ 編輯 ]

  1. Jeff, Blair (2009年 2月 7日). “Latvia posts record speeds on the way to Whistler gold” . 토론토: The Globe and Mail . 2010年 2月 4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