跆拳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跆拳道
最高 機構 世界 跆拳道 聯盟 (大韓民國)
特徵
身體 接觸
混成 競技 與否
競技 場所 武術
올림픽 種目 與否 2000 시드니 올림픽 正式種目 採擇
跆拳道 競技의 모습.
跆拳道 그림文字 .

跆拳道 (跆拳道)는 武器 없이 손과 발을 利用해 攻擊 또는 防禦하는 無道로, 발차기 技術을 特徵으로 하는 近代에 形成된 傳統武藝 武術 이다. [1] 1988年 夏季 올림픽 에서 示範 種目 으로 採擇되었고, 2000年 夏季 올림픽 부터 正式 種目 으로 採擇되었다.

歷史 [ 編輯 ]

1945年 日帝 解放을 전후해 大韓民國 에 여러 個의 武術 圖章이 생기게 된다. 그 中 所謂 '5對官'( 淸道館 , 송無關 , 무덕관 , 指導官 , 窓無關 )이 가장 有名하였는데, 이 圖章들이 分化하여 생긴 9個館이 1960年代에 합쳐져서 現代 跆拳道의 母體가 된다.

特히 影響力이 剛했던 圖章은 淸道館과 무덕관으로, 最初의 跆拳道場人 淸道官은 이원국 에 依해 設立됐는데, 그는 어렸을 때 서울 안국동 에서 택견 을 修鍊했고 [ 出處 必要 ] , 以後 日本으로 留學을 가 大學을 다니면서 近代 가라테의 아버지 후나코시 朞親에게 松島館 가라테 를 배웠다. 本人은 오키나와 武術로도 생각한듯. 中國에서는 쿵푸를 修鍊했다는 말도 있다. 다만 圖章의 修鍊 스타일은 가라테 圖章이었다. 以後 이원국은 本人을 韓國 跆拳道 創始主로 指稱하기도 했다.

當時 最大의 跆拳道場이던 무덕관 (1953年과 1970年 사이에 全體 跆拳道 修鍊者의 約 75%가 무덕관에서 배웠다)은 黃芪 에 依해서 設立됐는데, 그는 어릴 때 택견 을 배우고 [ 出處 必要 ] , 中國에서 太極拳 쿵푸 를 배웠다. (다만 資料 不足으로 그의 經歷이 疑心받기도 한다. 그리고 장단出身인 黃機가 서울 武術人 택견을 實際로 알고있는지도 疑問이며 나중가서는 택견은 兄이 없어 武術度 아니라는식으로 批判한적이 있다.) 가라테는 直接 배운 적은 없고 冊을 읽은 적은 있다. [2] 黃芪는 傳統武藝에 關心이 많아 黨首都로 始作했던 圖章 名稱을 以後 火首都, 수박도 等으로 바꾸고 本人 主張대로라면 傳統武藝 수박에 靈感을 얻어 本人의 創作武術 수박도 를 創案하기도 하나, 跆拳道 統合 過程에 가장 消極的인 便이라 弟子들과도 不和를 겪다 結局 무덕관에서 제명당하고 만다.

나머지 圖章들도 主로 가라테 베이스 圖章이 많았다.

한便 軍 將星이었던 최홍희 는 民間圖章과는 鳶이 없었으나, 淸道館 出身 人士들이 많던 軍隊內 圖章 오도관을 創立하고 초대館長이 된다. 그는 어려서 택견 을 배웠다는 말도 있고 [3] , 日本 中央大學 을 다니면서 가라테를 배운 뒤, 軍에서 服務하며 軍隊格鬪技로 가라테를 指導하였다. 1954年 그의 部隊를 視察한 李承晩 이 一種의 變形 가라테 示範을 觀覽한 後 택견으로 錯覺하였다는 逸話가 있다. 최홍희는 택견과 비슷한 單語를 찾다 跆拳에 度를 合하여 跆拳道라는 名稱을 創案했다. 1953年 第29步兵師團長이 된 그는 部隊名을 跆拳道部隊라 명명하고 敬禮口號度 跆拳이라 한다.

1959年 처음 大韓跆拳道協會가 만들어졌고, 1966年 國際跆拳道聯盟 (ITF)李 만들어져 최홍희가 總裁로 就任한다. 1972年 최홍희가 政權과 葛藤을 빚다 캐나다로 亡命하며 ITF 本據地를 토론토로 옮기자, 大韓跆拳道協會를 中心으로 새로 世界跆拳道聯盟 (WTF)을 創立하여 跆拳道 普及에 나선다. 1973年에는 國技院 이 建立되었다. ITF는 北美圈에서 認知度를 얻다 1980年代 以後 北韓을 비롯한 共産圈 國家에 跆拳道를 中心的으로 普及하며, WTF와 함께 世界 跆拳道界를 兩分하게 된다. 2007年 基準으로 WTF에는 185個國이 會員으로 加入되었고, 約 680餘萬 名의 有段者가 輩出되었으며 [4] , ITF에는 2007年 基準으로 102個國이 會員國으로 加入되어 있다.

트리非我 [ 編輯 ]

  • 過去 美國에 跆拳道를 普及할 때, 어려운 點 中 하나는 美國人들이 英語로 된 跆拳道 看板을 보고 中國 飮食店이라 생각하고, 圖章으로 들어 오는 境遇가 많았다고 한다. 當時에 東洋武術하면 가라테가 全部인 줄 아는 美國사람들은 跆拳道는 처음 들어 보는 말이었다. 그래서 跆拳道는 "코리아 가라테", 쿵후는 "差異니즈 가라테"라는 式으로 圖章看板을 냈고, 週 體育委員會에서도 가라테로 登錄했다. 勿論 以後 跆拳道가 急成長하면서 正式으로 跆拳道 名稱을 使用했고, 週 體育委員會에서도 가라테 에서 獨立해서 獨自的으로 跆拳道로 이름을 냈다.
  • 코리언 가라데라는 用語는 1970年代에도 찾아볼 수 있다. 特히 美國을 비롯한 獨逸에서는 生疏한 '跆拳道'란 英語代身 “코리언 가라데”라는 看板을 달고 跆拳道를 普及했다. 그래야만 類似無道人 韓國의 跆拳道를 알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實은 日本 가라데의 海外 普及은 跆拳道보다 20年 以上 앞서 始作됐다. 뒤늦게 海外로 進出하기 始作한 韓人事犯들은 어쩔수 없이 跆拳道라는 用語 代身 코리안 가라데라는 看板을 걸고 跆拳道를 普及해야 하는 戰略을 驅使할 수 밖에 없었다.
  • 1968年 日本 東京에서 印刷, 發刊된 조시학 氏의 著書인 跆拳道 文獻도 "코리안 가라데"라는 題目으로 發刊되었다. 이 冊은 人氣裡에 販賣되었고 1983年에 21刷가 發刊되었다. 조시학氏는 冊 序文에서 跆拳道 代身 코리언 가라데라는 除名을 使用하게 된 理由는 英語圈에서는 이미 가라데가 널리 알려져 있었기에 不得已 코리언 가라데라는 名稱을 使用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5] [6]

主要 團體 [ 編輯 ]

ITF [ 編輯 ]

國際 跆拳道 聯盟 (ITF, The International Taekwon-do Federation)은 최홍희 1966年 에 9個國(美國, 日本, 아르헨티나 等)의 承認을 받아서 서울에서 發足했다. 라이트 콘택트制의 룰이지만, 韓國만의 獨自的인 武術을 만들기 爲해서 3600個의 새로운 技術의 形態와 總 16卷의 跆拳道 百科事典이 만들어졌다. (WTF의 품새에 該當)에는 韓國의 歷史나 神話의 人物에서 따온 天地(天地), 重根(重根), 世宗(世宗), 統一(統一) 等의 이름을 使用하고 있다. 特異點으로 跆拳道 創始者를 최홍희로 規定하고 있다. 1972年 , 設立者인 최홍희가 朴正熙 政權과의 政治的 對立으로 캐나다로 移住하면서 本部가 캐나다로 옮겨가게 된다. 以後 말레이시아를 始作으로 北美, 南美, 西유럽, 오세아니아 그리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러시아, 中華人民共和國을 包含한 여러 共産國家에도 跆拳道를 普及하였다.

WT [ 編輯 ]

世界 跆拳道 聯盟 (WT, The World Taekwondo)는 최홍희가 1972年 亡命한 以後, 南韓에서 1973年 設立되었다. 現在 올림픽의 正式 競技가 되고 있는 것은 이 團體에서 主管한다. 머리와 몸통을 保護하는 保護區를 着用하도록 하는 等 스포츠에 適合化하여, ITF 跆拳道와의 差別化를 念頭에 두고 있다. WT의 품새에는 考慮(高麗), 錦江(金剛) 等의 名稱이 쓰인다. WT는 ITF와 달리 跆拳道의 起源을 멀리 잡아 "가깝게는 택견 으로, 멀게는 三國時代의 畫廊도 수박 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主張한다. 다만 이에 對해선 異見이 存在한다. World Taekwondo Federation (WTF)이라는 이름으로 始作하였으나, 英語 弱者가 內包할 수 있는 否定的인 뜻을 源泉遮斷하고자 2017年 World Taekwondo (WT)로 이름을 바꾸었다.

KTA [ 編輯 ]

世界 跆拳道 聯盟(WTF)의 韓國支部人 對한 跆拳道 協會 (KTA, The Korea Taekwondo Association)는 1960年에 設立된 大韓跆拳道協會를 起源으로 한다. 1965年 대한태권도협회로 改稱되었다. 2004年 10月 28日 大韓民國 文化體育觀光部 所管의 社團法人으로 設立許可 되었다.

跆拳道의 基本 技術 [ 編輯 ]

世界 跆拳道 聯盟과 國際 跆拳道 聯盟은 若干씩 修鍊 內容이나 技術 名稱은 달리 하는데, 아래의 內容은 世界 跆拳道 聯盟의 것을 基準으로 한다.

攻擊과 防禦 態勢를 갖추는 데 先行되어야 할 基本 技術로 '西紀'가 있다. 모아서기·나란히서기·왼서기·오른서기·주춤서기·앞굽이·앞서기·뒷굽이·학다리서기,범서기,겻다리서기,오금서기 等으로 나뉜다.

基本 動作 [ 編輯 ]

손技術과 발技術이 있다.

손技術 [ 編輯 ]

팔과 손을 利用한 攻擊과 防禦에 必要한 技術로 지르기·찌르기·치기·막기 等이 있다.

  • 지르기 : 主로 주먹을 使用하는 技術. 힘을 效果的으로 發揮하여 相對便의 目標 部位를 最短 거리로, 가장 剛한 힘으로 지르는데, 몸통 지르기,옆 지르기,명치 지르기,ㄷ자 지르기,편 손 끝 지르기, 政權 지르기 等이 있다.
  • 찌르기 : 손끝을 使用하여 攻擊 目標를 찌르는 技術. 便 손 끝 찌르기·엎은 손 끝 찌르기·가위 손 끝 찌르기·한 손 끝 찌르기 等.
  • 치기 : 손날치기·等주먹치기·메주먹치기 等이 있다.
  • 막기 : 防禦를 前提로 하는 技術이다. 아래 막기.몸통 막기(안막기).올려막기(얼굴 막기).옆 막기.한 손날 막기.양 손날 막기 錦江막기 ,外산틀막기(Oesanteulmakgi) 等이 있다.

발차기 [ 編輯 ]

뻗어차기, 앞차기, 옆차기, 돌려차기, 半달차기, 뒤차기, 밀어차기, 굴러차기, 앞후려차기, 뒤후려차기, 돌개次期(턴次期), 下端 뒤후리機, 540度 次期, 720度 次期, 逆턴, 외발턴 等이 있다.

應用 動作 [ 編輯 ]

應用 動作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품새 : 攻擊 技術과 防禦 技術을 連結시켜 相對 없이도 혼자서 겨루기를 할 수 있게 構成된 連續 動作이다. 基本 技術이 熟達되게 하는 한便, 特需 動作의 練習 및 겨루기의 技術을 向上시킬 수 있다. 품새의 種類는 有給者 품새로 太極 1-8張과 有段者의 考慮·錦江·太白·平原·십진·紙胎·千卷·한手·一如, 그리고 八卦 等이 있다.
  • 겨루기 : 基本 動作과 품새에서 攄得한 攻擊과 防禦 技術을 應用하는 機能을 익히는 方法으로, 겨루기와 맞춰겨루기로 나뉜다.
    • 겨루기 : 自由겨루기의 줄임말로, 基本 技術과 품새에서 익힌 技術로 아무런 約束 없이 相對와 겨루는 方法이다.
    • 맞춰겨루기(약속대련) : 約束된 事項 아래 攻擊과 防禦 技術을 活用하는 方法이며, 세 番겨루기와 한番겨루기等 定해놓고 練習한다.

跆拳道의 修鍊 方法 [ 編輯 ]

兄·大連·鍛鍊 等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품새, 겨루기, 擊破로 構成)

  • 兄(품새-用語變更) : 相對方의 攻擊을 效果的으로 막을 수 있는 動作을 혼자서 硏究하는 것.
  • 大連(겨루기-用語變更) : 兄에서 익힌 것을 바탕으로 實戰에 臨할 수 있도록 두 사람이 마주 겨루어 보는 것.
  • 鍛鍊(擊破) : 掌칼 等 武器를 使用하는 練習 方法이다. 實際 修鍊에서는 全혀 쓰이지 않는다.(태권도 技術을 利用하여 松板, 甓돌 等 事物을 깨어 부수는 것)

跆拳道 用具와 競技 施設 [ 編輯 ]

用具 [ 編輯 ]

倒伏은 品 倒伏, 單 倒伏, 띠로 構成되는데, 上下衣는 白色 木綿 천으로 만든다.

跆拳道에서 띠別 色갈의 意味는 跆拳道라는 武藝를 一定期間 修鍊하여 跆拳道의 技術을 習得함으로써 그 水準을 認定해주는 하나의 표식이라 볼 수 있다.

다라서 띠의 色갈만 보더라도 그 사람이 跆拳道에 對해 얼마나 오랜 時間 동안 修鍊을 거듭했는지, 實力은 어느 程度인지 가늠할 수 있다.

各 色깔別의 띠는 다음과 같다.

띠 色깔 級數 修鍊 期間 意味 배우는 內容
흰色 無給 처음 入門하고 1個月 以內 새出發, 始作, 禮義, 尊敬 基本 姿勢, 禮義
노란色 10~9 2~3 忍耐 어렵고 힘들더라도 참고 견뎌내는 精神
草綠色 8~7 4~5 廉恥 絶對 自慢하지 말고 恒常 體面을 차리고 부끄러움을 알아기는 精神
파란色 6~5 6~7 克己 忍耐하고는 달리 어렵고 힘든 일을 意志로 抑壓하여 克服하는 精神
밤色 4~3 8~9 正義 바르고 곧은 마음 올바른 道理
빨간色 2~1 10~12個月 熱情 불타는 熱情으로 訓鍊에 邁進
검정&빨강(15歲 以下) 12個月 以上 百折不屈 百番을 꺽더라도 屈服하지 않고 바르게 이긴다는 意味
검정色 (15歲 以上) 完成 흰띠가 검게 變하도록 오랜時間 熱心히 修鍊했다는 것을 意味

保護區는 대련시에 한해서만 着用한다.

競技場 [ 編輯 ]

겨루기는 四方 8m의 正四角形, 八角形, 原形等 있다. 단 어린이 京畿에서는 四方 7m이다. 示範大會는 10m의 正四角形 競技場을 使用한다.

京畿 方法 및 規則 [ 編輯 ]

跆拳道 試合을 할 境遇에는 各各 1名씩 對戰하는 個人展과 5名을 1組로 하는 團體戰이 있는데, 일정한 規則 아래 技術을 겨루어 得點制에 따라 勝敗가 決定된다.

競技 種目 [ 編輯 ]

競技에 나갈 수 있는 體級으로 分類한다. 個人戰은 體級別로 하나, 團體戰은 體級에 制限을 두지 않는다.

競技 時間 [ 編輯 ]

올림픽에서는 2分씩 3回轉을 하며, 各 回戰 사이에는 30秒씩 休息 時間을 둔다. 大會에 따라 競技 時間을 調整할 수 있으며 1分 30秒 競技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8年 夏季 올림픽까지는 3分씩 3回轉을 하였고, 各 回戰 사이에는 1分씩 休息 時間을 뒀었다.

得點 [ 編輯 ]

주먹 攻擊 1點 몸통 2點 回轉技術은 3點, 얼굴 3點, 얼굴 回轉技術은 4點, 强한 打擊으로 인한 相對 選手狀態에 따라 카운터가 들어가면 追加 1點 追加點을 얻는다.

1. 주먹 攻擊은 完全한 姿勢로 單一 攻擊이어야 한다.
2. 발목아래의 部位로 차야 得點이 된다. 單 낭심攻擊은 警告 1回 또는 減點 1을 얻게된다.
3. 쇠골 慰勞는 얼굴攻擊, 虎口로 保護되어 몸통 部位에 脊椎를 뺀 部分이 몸통 得點 部位가 된다.

審判 [ 編輯 ]

主審 1名, 腐心 4名, 배심 1名(國際大會는 2名).

判定 [ 編輯 ]

相對方의 失格, 競技 抛棄, 浮上, 케이오(KO)로 因한 勝利와 더 많은 點數로 얻은 判定勝, 相對方의 減點敗로 인한 減點勝, 京畿 優勢로 인한 優勢勝 (10點 以上 差異 時 敗北 處理), 主審의 權限으로 宣言되는 알에스視( RSC )勝이 있다.

反則 [ 編輯 ]

競技 中에 非紳士的인 行爲 또는 아래에 列擧된 禁止 事項을 犯하면 注意·警告·減點 等의 罰則이 주어진다. 警告 2回는 1點 減點이며, 5點 減點을 當하면 相對 選手에게 勝利가 돌아간다.

  • 넘어진 相對를 繼續 攻擊할 때.
  • 이마로 박치기를 하거나 얼굴을 손 또는 주먹으로 攻擊했을 때.
  • 무릎으로 攻擊하거나 낭심을 攻擊했을 때.
  • 相對 選手를 붙들어 넘어뜨렸을 때.
  • 審判의 '갈려' 宣言 以後 故意로 攻擊했을 때.

種目 [ 編輯 ]

跆拳道의 種目에는 품새 , 겨루기, 擊破가 있으며 품새는 各 等級마다 太極 1章부터 一與까지 存在한다.

  • 初級~1級 : 太極 1~8張 품새選:王
  • 1品: 高麗
  • 2品: 錦江
  • 3品: 太白
  • 4品: 平原
  • 1段 : 高麗/품새選:士
  • 2段 : 錦江/품새選:山
  • 3段 : 太白/품새選:工
  • 4段 : 平原/품새選:一
  • 5段 : 십진/품새選:十
  • 6段 : 紙胎/품새選:ㅗ (한글母音)
  • 7段 : 千卷/품새選:ㅜ (한글母音)
  • 8段 : 한手/품새選:水
  • 9段 : 一如/품새選:卍

또한 擊破에는 다음과 같은 種目이 存在한다.

  • 初級 : 참나무 松板(大部分의 體育館 에서 使用)
  • 中級 : 기왓張(體育館에서는 安全賞 잘 使用하지 않음)
  • 上級 : 大理石 , 얼음 ( 올림픽 같은 大規模 行事에서 使用)
  • 最上級 : 두께 2cm 鐵板 (安全上 거의 使用하지 않음)

새품새 [ 編輯 ]

國技院 아시아跆拳道聯盟 (ATU)과 함께 2016年 11月29日 國技院에서 跆拳道 새품새 10個를 公式 發表하였다. 새품새는 10가지로 靑少年 품새人 힘차리,야망,새별,나르샤 4가지 種類와 廳長年代 품새人 새아라,어울림 2가지 種類 그리고 中壯年 품새人 비각 (飛脚), 한솔, 나래, 온누리의 4種으로 發表되었다. [7] [8] 이러한 새품새 開發은 44年만에 跆拳道 硏究所를 爲始한 다양한 跆拳道 專門家가 參與하여 開發한 硏究 結果로 아시안게임, 올림픽게임等에서 겨루기 部門뿐만 아니라 품새部門에서도 正式種目 採擇을 可能하게 했다는 點에서 示唆하는 바가 크다

體級 區分 基準(單位 : kg ) [ 編輯 ]

體級 初等學校 中學校 男子 中學校 女子 高等·大學 및 男子 一般 女子 一般
30 以下 36 以下 36 viva espana 以下 50 以下 43 以下
플라이 30~32 36~40 36~39 50~54 43~47
밴텀 32~34 40~44 39~42 54~58 47~51
페더 34~36 44~48 42~45 58~64 51~55
라이트 36~38 48~52 45~48 65~70 55~60
라이트웰터 38~40 48~52 - - 60~65
웰터 40~43 52~56 52~56 70~76 65~70
라이트미들 43~46 56~60 56~60 - -
미들 46~49 64~69 60~64 60~64 70~75
라이트헤비 49~52 69~74 64~68 - -
헤비 52~55 74~79 68~72 83~89 75~80
無制限 55 超過 79 超過 72 超過 89 超過 80 超過

關聯 作品 [ 編輯 ]

映畫 [ 編輯 ]

演劇 [ 編輯 ]

音樂 [ 編輯 ]

各州 [ 編輯 ]

  1. 傳統武藝振興法 에 따르면 大韓民國 에서 自生되어 體系化되었거나 外部에서 流入되어 大韓民國 에서 獨創的으로 정형화되고 體系化된 무(武)的 公法ㆍ技法ㆍ格鬪體系로서 國家的 次元에서 振興할 傳統的ㆍ文化的 價値가 있다고 認定되는 것을 傳統武藝로 分類하므로, 70餘年前에 外國 武藝와 傳統武藝를 修鍊한 武藝家들의 交流로 形成되어 獨創的으로 體系化되어 大韓民國에서 國旗로 認定해 振興中인 跆拳道는 傳統武藝에 包含된다.
  2. 黃芪와 가라테의 關聯性은, 어렸을 때 圖書館에서 가라테冊을 읽었다는 것 外에는 없다. 하지만 노병직의 便紙를 보면 黃芪의 出身이 不分明하고 무덕관에서 가르치는 形態가 가라테 兄을 그대로 踏襲한다고 쓰여있고 최홍희度 이에 對해 一部 同意했다. 그리고 本人이 著述한 火首都 黨首도 敎本이란게 實際로 후나코시 朞親의 가라테 敎本을 剽竊한거나 다름 없다고 酷評까지 當했다. “무덕관의 歷史” (英語). 무덕관 公式 홈페이지. In 1939, he began work for the Cho Sun Railway Bureau. This position allowed him access to a library where he began reading about philosophy and Okinawan Karate.  
  3. Park, S. H. (1993): About the author. In H. H. Choi: Taekwon-Do: The Korean art of self-defence, 3rd ed. (Vol. 1, pp. 241?274). Mississauga: International Taekwon-Do Federation.
  4. 國技院 資料
  5. 이, 경명. 《跆拳道의 어제와 오늘》. 어문각. 126쪽.  
  6. 江, 原式; 이, 경명. 《우리 跆拳道의 歷史》. 象牙企劃. 342쪽.  
  7. [참고]어바웃더태권도 - 國技院 & 아시아跆拳道聯盟 새 품새 모음 (새아라, 힘차리, 野望, 새별, 나르샤, 어울림, 비각, 한솔, 나래, 온누리) https://www.youtube.com/watch?v=v6iBpnNZ9RA
  8. [참고]국기원 跆拳道硏究所-[알림] 成人用 有給者,有段者 새품새 中間報告 試演會 開會http://research.kukkiwon.or.kr/%EA%B3%B5%EC%A7%80%EC%82%AC%ED%95%AD/2446433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