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NAVER
네이버
사이트 種類 포털 사이트
會員 加入 選擇
使用 言語 韓國語
所有者 네이버
始作일 1999年 6月 2日 (24年 前) ( 1999-06-02 )
웹사이트 www .naver .com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네이버 ( 英語 : NAVER )는 1999年 6月에 出市된 大韓民國의 포털사이트 이다. 또한 네이버는 1997年 2月 26日 李海珍 , 권혁일, 김보경, 구창진, 오승환, 최재영, 姜碩鎬 等으로 構成된 三星SDS 의 社內 벤처 에서 '웹글라이더'라는 이름으로 始作해서 1998年 1月에 分離된 네이버컴 株式會社에서 運營하다가 2000年 子會社인 한게임과 合倂하여 NHN 이 된 後 再分離하여 現在는 네이버(週) 에서 運營하고 있다.(검색창;네이버)

歷史

1998年 1月 네이버의 示範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네이버는 '航海하다'라는 뜻의 Navigate와 '-하는 사람'의 뜻을 가진 接尾辭 -er이 만나 誕生한 이름이다. [1] 이는 '情報의 바다라고 일컫는 인터넷을 航海하는 사람'을 의미하였다.

1999年 6月 네이버컴(週)가 設立, '네이버'의 正式 서비스와 어린이 專用 포털인 ' 쥬니어네이버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1999年 8月부터 接續件數가 暴走하면서 하루 400萬件을 突破하며 야후 코리아 에 이은 國內 2位圈 檢索엔진으로 注目받았다. [2] 2000年 2月에는 처음으로 TV 廣告 를 선보였다. [3]

2000年 5月 '네이버 뉴스' 서비스가, 2000年 8月 '네이버 統合檢索'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1年 5月 '네이버 키워드 廣告' 서비스와 '네이버 쇼핑' 서비스가 始作되었으며, 2002年 10月 '네이버 知識檢索'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3年 10月 ' 네이버 블로그 ' 서비스와 ' 네이버 知識쇼핑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3年 12月 ' 네이버 카페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4年 5月 '네이버 地域情報檢索'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4年 6月 ' 네이버 웹툰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4年 9月 '네이버 冊'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5年 5月 ' 네이버 實時間 檢索順位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5年 8月 '네이버폰'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5年 12月 '네이버 動映像 檢索' 오픈 베타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6年 6月 漫畫 UCC 基盤 커뮤니티 서비스 '네이버 툰' 오픈되었다.

2008年 6月 自體 開發 ' 네이버 地圖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9年 6月 네이버 모바일 웹 專用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09年 7月 個人 別 웹 貯藏空間 서비스인 ' N드라이브 '가 始作되었다. 2009年 12月 '네이버폰' 서비스가 終了되었다. 2010年 2月 키자니아 서울 內 '大學' 體驗館 이 開場되었다.

2010年 3月 네이버 그린팩토리 가 開場되었다. 2010年 9月 '네이버 거리뷰' 指導 서비스가 오픈되었다. 마켓型 서비스 '샵N' 오픈 및 檢索語 檢證委員會 設立 發表를 하였다. 2012年 8月 知人 招待 基盤 모바일 SNS ' 밴드(BAND) '가 始作되었다.(이후 2013年 8月 分社한 캠프모바일 로 서비스 移管) 2013年 4月 네이버 '自然語 檢索'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13年 6月 江原道 춘천시에 데이터 센터 ' '을 竣工했다. [4] 2013年 7月 關係形 컨텐츠 基盤의 네이버 NCR Mash-up 檢索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13年 8月 에는 네이버(週) 로 使命을 變更하였다. 2015年 2月 ' 폴라 ' 베타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15年 9月 ' V LIVE ' 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16年 12月 ' 웨일 ' 베타서비스가 始作되었다.

2019年 8月 基準 大韓民國 內 檢索 占有率 58.8% [5] 를 記錄, 現在 大韓民國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使用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이다. 2019年 11月 知識iN eXpert 베타서비스 始作 및 이슈別 보기 等의 맞춤型 實檢을 改編하였다. 2020年 2月 ' 인플루언서 檢索 ' 서비스가 正式 始作되었다.

서비스

現在 네이버의 서비스는 크게 檢索, 事前, 커뮤니티, 뉴스, 生活, 文化, 쇼핑, 웹툰, 指導 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네이버 檢索은 네이버 內部 컨텐츠 檢索, 웹文書 檢索, 地域情報 檢索, 指導檢索, 交通檢索, 人物檢索 等을 提供한다. 블로그 나 카페, 使用者가 올린 質問이나 궁금한 內容에 對해 다른 使用者들이 自發的으로 答을 달면서 知識을 주고받는 知識iN 等이 代表的인 서비스다. 한便, 2000年에 서비스를 始作했던 쥬니어네이버 게임랜드는 18餘 年만인 2019年 2月, 어도비 플래시 가 2020年에 서비스를 終了함 [6] 에 따라 서비스를 終了했다. [7] 2020年 9月 1日에 쥬니어네이버 幼兒世上과 恐龍나라, 아바타랜드와 캠페인도 서비스를 終了했고 2020年 12月 10日에도 쥬니어네이버 뽀로로TV가 서비스를 終了했다.

쥬니어네이버

쥬니어네이버는 兒童들을 위한 포털 사이트이다. 쥬니어 네이버는 아바타, 敎育 콘텐츠, 퀴즈, 動映像, 質疑應答, 宿題 도우미 等의 서비스를 提供한다. 쥬니어네이버는 어린이들의 安全한 인터넷 環境을 保障하기 위해 專門家와 敎育者들로 構成된 패널을 活用해 遺骸 콘텐츠를 걸러낸다. 競爭社인 다음 키즈와 야후 키즈가 門을 닫은 以後, 쥬니어 네이버는 韓國에서 運營되는 唯一한 어린이 포털 사이트이다.

네이버페이

知識iN

知識iN (知識人)은 네이버 使用者 사이의 知識 交流 서비스이다. 使用者가 올린 質問이나 궁금한 內容, 苦悶에 對해 다른 使用者들이 自發的으로 答을 달면서 知識을 주고받는다. 2002年 10月 正式 서비스를 始作했으며, 2012年 9月 基準으로, 올라온 質問의 數는 1億 件을 넘어섰다. 2019年 6月 基準으로, 累積 答辯數는 325,225,759個이다. 最近에는 辯護士, 醫師 等 專門家 相談을 導入하여 信賴度를 漸漸 높이고 있다.

2012年 네이버側에 따르면, 지난 10年間 1億 件의 質問이 知識iN에 올라왔으며, 質問을 올린 利用者는 1300萬 名, 答辯을 올린 利用者는 700萬 名에 達한다.

카페

네이버 카페 (Naver Cafe)는 네이버의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2003年 12月 에 서비스를 처음으로 開始했다.

다음 카페 보다 出帆이 늦었으나 네이버의 높은 占有率과 技術的 優位로 다음 카페와의 競爭에서 優位에 서게 되었다. 現在 네이버 카페는 韓國의 인터넷 카페 서비스 中 가장 높은 占有率을 가지고 있다. 한 사람當 最大 300個까지 블로그를 生成하거나 加入할 수 있다.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는 네이버의 블로그 서비스이다. 2003年 10月 13日 에 서비스를 처음으로 開始했다.

서비스 改善

  • 演藝 뉴스 댓글 서비스 는 2020年 3月 5日에 廢止되었다. 健全한 意見 疏通의 通路가 되어야할 댓글窓이 特定 人物에 對한 人身攻擊, 性戱弄, 惡性 루머 等의 誹謗 道具로 惡用되어왔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댓글 廢止 以前에 다음 (DAUM)은 이미 演藝뉴스 댓글을 廢止한 뒤여서 네이버의 對應이 너무 늦었다는 批判의 意見이 적지 않았다.
  • 人物 聯關 檢索語 서비스 가 2020年 3月 5日에 中斷되었다. 聯關 檢索語 서비스는 特定 檢索語를 入力하면 그 檢索語를 찾은 사람들이 함께 찾았던 檢索語를 羅列해서 보여주는 機能이다. 이 過程에서 誹謗·嫌惡·戱弄的인 單語뿐만 아니라 第3字의 人物 이름도 함께 登場하기도 한다. 結局 該當 人物에 對한 惡性 루머 生成을 主導하며 人權 을 侵害할 수 있는 키워드가 露出되는 境遇가 發生한다. 該當 人物의 人權을 尊重하고 私生活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해 서비스를 終了한 것이다. 다만 檢索語 自動完成 機能은 維持된다.
  • 選擧 期間에는 實時間 急上昇 檢索語 서비스를 一時 中斷한다. 實際로 2020年 4月 15日 總選 을 앞두고 急上昇 서비스를 4月 2日~15日까지 一時 中斷하였다.

論難과 批判

實時間 檢索 結果 造作

네이버가 人氣 檢索語 順位를 비롯한 各種 檢索 結果를 造作하고 있다는 疑惑이 提起되고 있다. 特히 政治人과 關聯된 檢索 造作 疑惑이 끊임없이 提起되고 있으며, 實際로 檢索 造作 請託을 받은 事實이 드러나기도 했다. 一角에서는 네이버가 政治的으로 惡用될 것을 憂慮하여 檢索統計와 檢索老職을 公開하도록 要求하고 있으나 네이버 側은 檢索 順位 造作에 利用될 수 있다며 이를 拒絶하고 있어 論難은 끊이지 않고 있다. 네이버가 檢索 占有率 80%를 占有하고 있는 現實에서 特定 政治勢力이 네이버의 檢索 統計를 一方的으로 利用할 境遇 政治的으로 무기화될 수 있다는 指摘도 있다.

현영희 새누리黨 議員의 公薦獻金 疑惑 事件과 關聯하여 네이버가 檢索語를 造作하였다는 論難이 일고 있다. 또, 鄭宇澤 性上納 疑惑과 關聯한 檢索 造作이 論難을 일으키고 있다. 2012年 7月 3日 나는 꼼수다 의 暴露 以後 檢索포털 사이트에서 鄭宇澤 關聯 檢索 順位가 急騰한 反面, 네이버에서는 關聯 檢索語를 찾을 수 없어 檢索 造作 疑惑이 提起되었다. 이와 關聯하여 네이버는 鄭宇澤 議員 側의 削除 要請이 있었으며, 이를 土臺로 自體 原則을 檢討하여 削除하였다고 解明했다. 하지만 이러한 解明 過程에서 鄭宇澤 性上納 疑惑이 無嫌疑 處分되어 削除했다는 네이버 側 主張 [8] 과는 달리 該當 事件이 如前히 檢察 搜査 中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論難이 되고 있다. [9]

2011年에는 네이버의 檢索語 順位 造作與否에 對한 疑惑記事가 큰 波長을 일으켰다. 한 言論이 報道한 '李明博 彈劾은 왜 10000等도 못 되나'라는 題目의 記事에 依하면 "2008年 촛불 集會 當時 '촛불集會'는 네이버 트렌드 統計에서 1723位에 그쳤고, '李明博 彈劾' 運動에 參與한 사람들이 100萬名에 肉薄했는데도 이 單語는 檢索語 10000等에도 들지 못했다"라고 報道했다. 이 記事가 나가자 '李明博 彈劾'이라는 檢索語가 하루 내내 1位를 차지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10]

最近 들어 네이버가 게임 順位를 深刻하게 造作하고 있다는 所聞이 돌고 있었다. 다른 分野에서도 造作 疑惑이 일었던 적이 있지만, 그 中에서도 게임 順位의 造作이 深刻한 水準으로 알려져 있다. 特히 子會社의 게임 포털인 한게임의 게임 順位는 올리고, 反對로 競爭 會社들의 게임 順位는 낮춘다는 疑惑이 있다. 檢索語 順位 造作 業體가 特定人에게 돈을 받고 惡性 프로그램을 利用한 檢索語 廣告를 誘導하는데도 不拘하고 네이버는 이에 對한 明確한 對應을 하지 않아 檢索語 順位 造作 行爲가 자주 벌어지고 있다. [11]

이와 關聯해, 2007年 진성호 議員은 私席에서 '네이버를 平定했다'고 發言한 바 있고 以後 손석희의 視線集中 에서 이 發言을 是認하였다. 이로 因해 네이버는 政權에 屈服했다는 非難을 받았다. 한便 네이버는 이와 같은 일은 事實이 아니라고 네이버 포털 意見 揭示板에 說明한 뒤, 2008年 7月 24日 진성호 議員을 相對로 10億원의 損害賠償 請求訴訟을 提起했다. 이러한 行態로 因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네이버에 對한 嘲弄이 公公然할 程度이다. [12] 진성호는 2009年 7月 이 發言에 對해서 公式 謝過했지만 疑惑과 批判이 거세지고 있다. [13]

2017年에는 '드루킹'이라는 닉네임의 네이버 블로거가 大選 前부터 文在寅 側에게로부터 大選 當選時 日本 오사카의 韓國 大使館의 大使 자리를 주는 條件으로 各種 政治,經濟뉴스에 팩트와 상관없는 無條件式의 文在寅 및 民主黨 支持하는 선동식 댓글 및 포스트를 '매크로' 프로그램을 使用해 올린것이 發覺되어 搜査를 받고 嫌疑 認定으로 實刑을 宣告 받았다.

檢索의 閉鎖性

네이버의 閉鎖性도 口舌數에 자주 오른다. 自社의 知識iN과, 블로그 等을 다른 檢索 사이트(구글, 다음(DAUM) 等)에서 檢索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이는 廣告收益을 極大化하기 위한 '가두리'式 사이트 運營이라는 것이다. 全 世界的으로 인터넷을 서로 開放하는 趨勢와 反對라는 指摘이 많다. 結局 2011年 4月, 大韓民國 포털사이트 2, 3位인 다음 , 네이트 카페 / 블로그 /요즘 等 서로의 서비스 檢索을 開放하는 諒解覺書를 締結하기로 했으나, 네이버는 參與하지 않았다. 뉴스 共有 서비스를 例로 들면 다음은 競爭業體의 서비스인 미투데이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等을 통해 共有가 可能하지만 네이버는 2012年 2月 16日까지 自社의 서비스인 미투데이 萬 許容하고 있었으나, [14] 미투데이 서비스가 終了된 只今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等의 外部 서비스 共有가 可能하다. 또한 企業의 이미지에 不利한 檢索語를 遮斷하고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있다. 甚至於 中國의 qq 처럼 AI檢索 시스템으로 네이버에 反하는 性向을 가진 사람들을 檢出해 네이버 서비스 一部分에서 不利益을 가져다 준다.

著作權 違反 傍觀

또한 네이버 內의 블로그가 다른 檢索 엔진에 依해 檢索되는 것이 一部 制限되어 있으며, 知識iN 서비스 活性化를 위해 無斷 퍼오기를 傍觀한다는 批判이 있다. 다시 말해서 知識iN 서비스를 들여다보면, 어떠한 것에 質問을 던지면 以前에 答辯한 것이 內容이 한 글字도 바뀌지 않고 그대로 올라와 있거나, 以前에 올린 質問이 다른 네티즌에 依해서 글字만 若干 바뀌어 올라오는 等의 일들이 그대로 放置되고 있어, 活性化에 反해 知識iN 서비스의 質은 떨어지는 要因이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웹 2.0 의 基本 目標인 開放, 疏通과 平等에 걸맞지 않게 덧글을 一方的으로 統制하거나, 運營政策에 맞지 않는 情報를 編輯하는 것이 原因이 되어 批判 意見이 늘고 있다. 特히, 2007年 大統領 選擧에 關한 問題는 네이버를 反對하는 性向을 증가시킨 重要한 原因으로 指摘된다. [15] 檢索 로봇의 境遇 웹사이트 安定性을 毁損할 程度로 頻繁하게 웹사이트에 接續하며 그 以外에도 여러 가지 問題點이 있다. [16] 하지만 最近, 原本反映 이라는 서비스가 생겨 이를 緩和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골목商圈 侵害 論難

2013年 初부터, 朝中東을 筆頭로 그 동안 네이버의 文魚발式 擴張에 批判의 목소리를 加하는 輿論이 形成되었다. 只今까지 네이버는 70%가 넘는 國內 檢索 占有率을 바탕으로 價格 比較, 컴퓨터 백신, 不動産 賣物 情報, 오픈 마켓, 앱스토어, 漫畫 等 인터넷 事業 領域을 하나씩 늘려왔다. [17] 그 結果, 關聯 서비스를 하고 있던 旣存 中小 인터넷 業體는 門을 닫거나 社勢가 기울어, 네이버가 市場 支配的 地位를 利用해 인터넷 골목商權을 侵害한다는 批判이 일었다. [18]

이러한 論難에 對해, 네이버는 事實을 認定하고 [19] 윙스푼 , 네이버 키친, 워너비 等의 서비스를 終了하기로 했다. [20] 以後, 小商工人振興院 과 小商工人, 나들가게의 競爭力 强化를 骨子로 하는 業務 協約을 締結했다. [21]

그러나, 이러한 論難 自體에 對해 "保守 言論의 發惡이며 旣得權 濫用"이라며 純粹性을 疑心하는 見解도 있다. [22] [23] [24]

檢索機能 시스템의 問題點

2018年 9月 13日에 모바일 檢索機能을 리뉴얼하였으며 2020年 10月 29日에 PC버전 檢索機能을 리뉴얼하였다.

블로그 檢索과 카페 檢索을 'VIEW'라는 카테고리에 합쳤다. 問題는 블로그와 카페는 性格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檢索하는 것이 유리한데, 이 둘을 합쳐버리면 正確性과 便宜性이 나빠질 수 있다. 이미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相當數가 業體들의 廣告글로 가득찬 狀態이기 때문에 旣存 方式으로도 제대로 된 檢索結果를 찾아보기 어려웠는데, 이를 악화시킨 것이다. 適用 當時에는 최신순 整列까지 없애버렸는데, 不滿이 가득했는지 옵션으로 블로그, 카페 分類와 최신순 整列을 追加했다. 使用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런 옵션이 있다는 것 自體를 모르는 境遇가 많다. 또 旣存의 番號式 페이지에서 더보기 버튼으로 바뀌었는데, 揭示物을 봤다가 다시 檢索結果로 돌아오면 더보기가 풀려서 처음으로 돌아가지는 境遇가 매우 흔하다. PC 버전의 블로그, 카페에서 멀쩡히 檢索되는 揭示物이 VIEW 카테고리에서는 아예 標示되지 않는 境遇도 흔하다. [25]

統合檢索 機能에 웹文書 檢索 機能을 합쳐버려 웹文書만 따로 檢索하는 것 自體가 不可能해졌다. 게다가 變更 以後로 네이버에서만 檢索이 안 되는 웹文書들도 늘어났다. [26]

네이버 知識iN 亦是 최신순 整列이 削除되었으며, 리뉴얼 以後로 10年 넘은 揭示物이 上位圈을 차지하는 現象이 심해졌다. 그래서 現 時代에 맞지 않는 情報를 接할 可能性이 높아졌다.

動映像 檢索 機能을 利用할 때, 主로 유튜브 트위치 等의 外部 動映像과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 올라온 動映像에 비해 네이버 TV 映像이 많이 露出된다. 그러나 現在까지 改善되지 않았다.

네이버 뉴스 配置 造作

네이버는 뉴스 編輯과 關聯해 公正性과 透明性에서 많은 疑惑을 받아왔다. 外部 請託과 自社 利益을 위해 言論社 記事를 任意로 編輯·再配置한다는 疑惑이 提起되었다. 그러나 네이버는 뉴스 編輯 公正性 論難이 불거질 때마다 "透明하고, 公正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努力해왔다"고 主張했다. 外部 請託을 받고 記事 編輯을 한 게 아니냐는 疑惑이 提起되면 全혀 事實과 다르다며 法的 對應에 나서겠다고 脅迫하기도 했다. 그러나 네이버 高位層이 直接 記事 再配置 請託을 받고, 指示한 情況이 드러났다. [27] 네이버 한성숙은 "感謝 結果, 네이버스포츠 擔當者가 外部의 記事 再配列 要請을 一部 받아들인 적이 있는 것으로 確認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番 件에 對해서만 調査를 進行하고 서둘러 縫合했다. [28]

알고리즘 造作

企業 不公正去來를 摘發하는 公正委 市長감時局에 勤務하는 이들은 工夫하고 工夫한 끝에 네이버 檢索 結果가 消費者를 欺瞞한다는 事實을 立證하였다. 네이버 쇼핑 檢索 알고리즘 造作 事件이다. 公正委는 네이버가 쇼핑, 動映像 分野에서 檢索 알고리즘을 造作하여 自社 서비스를 于先 露出시킨 嫌疑를 捕捉하고 課徵金 267億 (쇼핑 部分 265億, 動映像 部分 2億) 을 賦課받았다. 네이버는 檢索 公正性을 共助하였지만, 自社 利益을 위하여 檢索 結果를 人爲的으로 造作을 加해여온 實體가 確認되면서 信賴性에 打擊을 입었다. 追加로, 네이버 不動産 情報 業體가 契約하자며 自社에 提供한 不動産 賣物 情報를 第3者에게 提供하지 못하도록 하는 行爲에도 公正委는 課徵金 10億 3200萬원을 賦課하였다. 公正委는 "市場 占有率이 높은 네이버 不動産이 이를 惡用하여 CP로 하여금 競爭社에 不當山 情報를 提供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競爭社 市場 進入을 妨害하였다" 고 公正위는 說明하였다. [29]

有力 人士 子女 虛僞 인턴 로비

네이버가 有力 人士 子女들에게 特別 課外와 인턴십 等의 特惠를 提供한 事實이 드러났다. [30] 네이버는 會社 人力을 動員해 美國 大學進學을 準備하는 진경준 前 檢事長 子女에게 課外授業을 提供하고 虛僞 인턴經歷을 만들어 줬다. 美國 留學中이던 乳母 部長判事의 子女는 여름 放學中 歸國해 네이버 經營支援室 所屬 인턴으로 配定됐지만 實際 經營支援室 勤務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김상헌 前 代表가 個人的으로 付託을 들어준 것이며 李海珍 總帥는 無關하다고 主張했다. 그러나 인턴 採用을 위해 人事팀이 動員된 點을 考慮하면 金 前 代表가 個人的으로 한 것이란 解明은 說得力이 떨어진다. [31]

旭日旗 콘텐츠 販賣

日本 旭日旗 (戰犯旗) 콘텐츠 디자인의 콘텐츠를 販賣하였다. 네이버의 子會社 라인이 旭日旗 디자인이 適用된 이모티콘들을 온라인 스토어에서 販賣하고 있다는 事實이 確認됐다. 이 이모티콘들은 背景 等에서 日本 軍國主義를 象徵하는 旭日旗 文樣이 大幅 活用됐다. 韓國 스토어에서도 1200원에 販賣되었다. 이 事實이 온라인 커뮤니티, 社會關係網서비스(SNS) 等에서 擴散되자 스토어에서 削除되었다. [32]

그外 問題點

  • 2010年 實寫地圖 서비스인 거리뷰 서비스를 始作하였다. 서비스 初期 集娼村을 濾過없이 보여주는데다, 一部는 暴力事件으로 因해 피를 흘리는 場面까지 包含되어 있어 論難이 되었다. [33] 以後 作業을 통해 濾過하는 作業이 完了되었다. 現在, 大韓民國 의 거의 大部分 地域을 서비스하고 있다.
  • 네이버 카페와 네이버 블로그 外 一部 컨텐츠의 XSS 技法의 해킹이 憂慮되어 한때 論難이 되었다. [34]
  • 네이버는 2012年 3月 10日부터 사흘間 利用者 保護를 目的으로 惡性코드 流布가 確認되었던 京鄕新聞 한겨레 , 오마이뉴스 , 中央데일리, 코리아헤럴드, 스포츠서울 , 아이뉴스24, 데일리안 의 8個 新聞社 記事 露出을 遮斷하였다. 이는 네이버가 過去 惡性코드 發見 新聞社의 記事를 몇 時間 遮斷한 事例와 對應 水位가 다른 行動이다. 이에 따라 各 新聞社들은 "인터넷 記事 讀者의 70 ~ 80%가 포털을 통해 接近하는데 惡性코드를 理由로 技士를 遮斷하는 것은 橫暴"라고 反撥하며 네이버에 異議 提起를 摸索하고있다. 또 總選이 한 달 程度 앞둔 時點에서의 進步的 評價를 받는 言論社의 記事露出 遮斷 等은 政治的인 背景의 意圖가 있었다는 主張도 있다. [35]
  • 輿論造作이 可能한 點은 問題點으로 指摘되고 있다. 매크로를 통한 네이버 댓글을 操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서버裝備는 화웨이 裝備를 導入했으나 只今은 使用하지 않는다. [36] [37]
  • 네이버 서버의 保安이 뚫린 적이 있다. [38]

關聯 書籍

  • 《네이버, 成功 神話의 祕密》 임원기 저, 황금부엉이, ISBN   978-89-6030-139-9
  • 《네이버 共和國》 김태규 共著, 커뮤니케이션북스, ISBN   978-89-8499-821-6
  • 《네이버 스토리 : 트렌드를 創造하는 知識群團》 장정훈 저, 뉴런, ISBN   978-89-0106-366-9
  • 《이것이 네이버다》 윤선영 저, SYNC, ISBN   978-89-9595-420-1
  • 《두 얼굴의 네이버》 김인성 저, 에코포인트, ISBN   978-89-9412-626-5
  • 《初步라도 괜찮아 네이버 N드라이브 1千萬이 選擇한 나만의 貯藏 空間》 NTS技術文書팀, 전상현 저, 위키북스, ISB그린팩토리 디자인북》 NHN 저, 시드페이퍼, ISBN   978-89-9397-629-8
  • 《NHN은 이렇게 한다 소프트웨어 品質管理》 유석문, 이세현, 이상범, 김은하, 나종채 저, 위키북스, ISBN   978-89-9293-960-7
  • 《NHN은 이렇게 한다 자바스크립트 性能 이야기》 박재성, 심상민, 양정권, 황준호 저, 위키북스, ISBN   978-89-9813-900-1
  • 《웹 企劃者가 알아야 할 서비스 글쓰기의 모든 것 NHN은 이렇게 한다》 유영경, 李仁實, 박춘권, 김붕美, 원혜정 저, 위키북스, ISBN   978-89-9813-929-2
  • 《NHN 오픈 API를 活用한 매詩業 NHN은 이렇게 한다》 옥상훈, 나해빈, 오창훈, 정상혁 저, 위키북스, ISBN   978-89-9813-902-5
  • 《웹 接近性 프로젝트 始作하기 NHN은 이렇게 한다》 박태준, 조진주, 김한솔 저, 위키북스, ISBN   978-89-9813-910-0
  • 《디자인 스튜디오와 함께하는 企劃書 만들기 NHN은 이렇게 한다》 문현정 저, 위키북스, ISBN   978-89-9293-902-7
  • 《자바스크립트 UI 開發과 Jindo 프레임워크 NHN은 이렇게 한다》 박재성, 손병대 저, 위키북스, ISBN   978-89-9293-994-2
  • 《오늘의 科學》 네이버 캐스트팀 共著, 사이언스북스, ISBN   978-89-8371-297-4
  • 《구글 VS 네이버 檢索臺戰爭》 강병준, 류현정 저, 전자신문사, ISBN   978-89-9288-501-0
  • 《네이버 檢索 1位 만들기 블로그 카페 知識iN에서 통하는 키워드 戰略》 황홍식, 김혜원, 권오원 저, 이지스퍼블리싱, ISBN   978-89-9739-029-8
  • 《네이버 카페 製作&運營 가이드 네이버 카페 만들기,까페만드는 方法,카牌 꾸미기 敎育講座》 액션미디어 編輯部 저, 액션미디어, ISBN   978-89-9753-012-0

各州

  1. “NAVER 로고 프로젝트” . 2018年 12月 20日에 確認함 .  
  2. “[네이버] 하루 400萬件 接續 突風” . 韓國日報 . 1999年 8月 31日 . 2024年 2月 22日에 確認함 .  
  3. “네이버, TV CF差別化” . 韓國日報 . 2000年 2月 14日 . 2024年 2月 22日에 確認함 .  
  4. 권오용, NHN 데이터센터가 春川으로 간 까닭은 , 일간스포츠, 2013年 6月 21日
  5. 이진용, 2019年 8月 檢索포털 占有率 1位 네이버 58.82% , 2位 구글 33.28% , FT Times, 2019年 8月 20日
  6. “Saying goodbye to Flash in Chrome” (英語) . 2019年 8月 21日에 確認함 .  
  7. “18年 間 수많은 追憶 만들어준 ‘쥬니어네이버’ 게임랜드, 오늘 서비스 完全 終了된다” . 2019年 3月 19日에 確認함 .  
  8. 조광형, '정우택 性上納' 檢索語, 네이버에서 失踪? 알고보니.. , 뉴데일리, 2012年 7月 24日
  9. 경철수, 鄭宇澤 議員 名譽毁損 搜査結果 焦眉關心 , 아시아뉴스通信, 2012年 8月 10日
  10. 李明博 彈劾, 實時間 檢索語 1位...'檢索造作? 眞實攻防' 파이넨셜뉴스 2011年 6月
  11. “네이버 實時間檢索語 順位造作하고 돈챙겨” . 聯合뉴스. 2009年 10月 5日 . 2010年 1月 17日에 確認함 .  
  12. '네이버 共和國'은 열린社會인가? .
  13. 虛還週 記者 (2009年 7月 2日). “진성호 議員 '네이버 平定 發言' 公開 謝過” . 프레시안 . 2010年 1月 16日에 確認함 .  
  14. 정현수, 닫힌' 네이버, '열린' 反네이버 同盟에 흔들? , 머니투데이, 2011年 4月 15日
  15. 박종환, 네티즌, ‘反·脫 네이버’ 거세지고 있다 , ITDAILY, 2007年 12月 16日
  16. 서명덕, 네이버 日本檢索 엔진, 情報 모으기는 成功할까 Archived 2007年 12月 8日 - 웨이백 머신 , 朝鮮日報, 2007年 12月 5日
  17. 심서현·고란, '인터넷 골목 商圈' 집어삼킨 네이버, 이番엔… , 中央日報, 2013年 1月 16日
  18. 이영완, 인터넷 골목商圈 侵害로 批判 쏟아지는데… 네이버 社長을 諮問委員으로 委囑한 未來部 , 朝鮮日報, 2013年 8月 13日
  19. 노자운, 네이버, '인터넷 골목商圈 侵害' 公式 認定..1千億 造成키로 , 조선비즈, 2013年 7月 29日
  20. 조유진, 네이버, '골목商圈 論難' 콘텐츠 大擧 撤收 , 아시아經濟, 2013年 9月 26日
  21. 이유미, 네이버-小商工人振興院, 골목商圈 살리기 위한 MOU 締結 , 이데일리, 2013年 10月 2日
  22. 서어리, "네이버 때리기, 保守 言論의 旣得權 濫用" , 프레시안, 2013年 9月 5日
  23. 권영철, "朝中東(매), 왜 네이버에 戰爭 宣布했나?" , 노컷뉴스, 2013年 7月 16日
  24. 김세옥, 朝中東 ‘네이버’ 때리기 이어 새누리 規制 着手 , PD저널, 2013年 8月 9日
  25. [下半期 檢索 改編 3] 信賴할 수 있는 使用者 經驗 中心의 ‘VIEW檢索 (뷰檢索)’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26. [下半期 檢索 改編 4] 믿을 수 있는 情報를 快適하게 찾을 수 있도록, 네이버 웹檢索이 업그레이드됩니다.
  27. “네이버, 蹴球聯盟 ‘請託 文字’ 받고 記事 숨긴 情況 捕捉”. MBC 스포츠 PLUS. 2017年 10月 20日.  
  28. “2時間40分 만에 請託 受容한 네이버 再發防止 對策 要求엔 4個月째 '모르쇠 ' ”. 오마이뉴스. 2018年 2月 21日.  
  29. [1]
  30. “네이버 ‘皇帝 課外·特惠 인턴’ 더 있나” . 한겨레. 2017年 9月 14日.  
  31. “진경준 딸 '特別課外' 네이버, 部長判事 아들도 特惠” . 뉴스1. 2017年 9月 12日.  
  32. “네이버 日子會社 라인, 文在寅 大統領 卑下 이어 日旭日旗 콘텐츠 論難” . 아주經濟. 2019年 9月 5日.  
  33. 集娼村까지 보여주나" 네이버 '거리뷰' 論難 朝鮮日報 2010年 9月 25日
  34. “포털 揭示板 通한 惡性코드 流布 確認” . 聯合뉴스. 2008年 6月 18日 . 2010年 1月 17日에 確認함 .  
  35. 강성웅, 네이버, 傾向·한겨레 記事 遮斷...惡性코드 發見 , YTN, 2012年 3月 12日
  36. 卷, 慶源. “美는 中國産 製品 保安 憂慮하는데...화웨이 裝備 數千대 導入한 네이버” . 서울經濟 . 2018年 4月 25日에 確認함 .  
  37. 이, 警柝. “情報流出 憂慮에도 화웨이 裝備 數千대 購買한 네이버” . 디지털타임스 . 2018年 4月 24日에 確認함 .  
  38. “EBS 科學 다큐 비욘드” . 《EBS 科學 다큐비욘드》. EBS . 2017年 11月 9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