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섬

발리
Bali
발리의 계단식 논
발리의 階段式 논
時期 揮帳
발리은(는) 발리섬 안에 위치해 있다
발리
발리
南緯 8° 39′ 東京 115° 13′  /  南緯 8.650° 東京 115.217°  / -8.650; 115.217
別稱 神들의 섬
行政
國家 인도네시아의 기 인도네시아
地域 덴파사르 (主導)
行政 區域 발리州
지리
面積 5,632.86㎢
時間帶 GMT+8
人文
人口 3,891,428名 (2010年)
人口 密度 690.8名/㎢
地域語 발리어 89%
자바語 7%
地域 富豪
웹사이트 http://www.baliprov.go.id

발리섬 ( 인도네시아語 : Bali )은 인도네시아 으로 者와섬 東쪽에 자리하고 있다. 觀光地 로 널리 알려져 있다. 人口는 約 310萬 名이다.

소순다 列島 에 屬한 섬으로 者와섬 에서 北쪽으로 3.2 km 떨어져 있다. 길이 153 km, 幅 112 km 크기로 面積은 5,700 km 2 이다. 가장 높은 山은 섬 北東部에 位置한 3,148 m의 아궁山 으로 1963年 에도 分化한 적이 있는 活火山 이다.

歷史 [ 編輯 ]

브사키 寺院
울루와뚜 寺院

先史 時代 [ 編輯 ]

紀元前 2000年頃에는 臺灣에서 祈願한 오스트로네시아語族 이 居住하고 있었다. 紀元前 1世紀頃부터 交易을 통해 印度 中國 의 影響을 받게 되었고, 銅損 文化 의 影響을 받은 九里 北(銅鼓)이 發見되는 等 오래前부터 사람이 살면서, 벼農事를 中心으로 한 文明이 始作하고 있었다.

4世紀에 들어서면서 힌두敎에 屬하는 자바 사람들이 건너와 살게되었고, 힌두 자바 時代를 맞아 그 初期부터 자바 王의 支配 下에 發展을 繼續했다. 그리고 913年 무렵에, 드디어 스리 케사리 와르마데와( Sri Kesari Warmadewa )를 통해 自身의 와르마데와 王朝가 세워졌다고 한다.

자바 王朝(11~ 16世紀) [ 編輯 ]

11世紀에 들어가면 발리의 王朝는 洞 자바의 쿠디리 王國과의 關係를 强化하게 된다. 스박크 等 21世紀에도 繼續되고 있는 傳統的인 文化, 慣習의 起源은 적어도 當時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例를 들어, 카얀間 티가 寺院의 建立은 現在 자바에서 건너온 힌두 僧侶 쿠트欄이 擴張하였다. 1248年 , 쿠디리 王國 을 멸망시킨 자바 新가사리 王國의 쿠루打나가라 王의 軍隊에 征服되어 服屬을 當하였다. 8年 後, 바로 그 新가사리 王朝 ( Kerajaan Singhasari )는 새로운 마自派힛 王朝 에 依해 滅亡했기 때문에, 다시 自由를 누리게 된다.

1342年 , 발리는 마自派힛 王國에 侵入을 받아 400年 가까이 繼續된 와르마데와 王朝 는 終末을 맞는다. 마自派힛 王國, 쿠디리 王國의 後裔 무프 크레스나 쿠파키산의 넷째 아들 스리 쿠트트 크레스나 쿠파키産을 보내 젤젤 王國 을 建設하게 했다. 그래서 발리는 마自派힛 王國의 間接的인 支配 下에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16世紀에 마쟈派힛 王國이 이슬람 勢力의 侵入에 依해 衰亡하면서, 王國의 臣下들, 僧侶, 工藝士들이 발리에 避難을 오게 된다. 그리고 그들의 影響에 依해서 古典 文學이나 그림자劇, 音樂이나 彫刻 等 힌두 자바의 影響을 받은 文化가 꽃 피었다. 또, 자바에서 건너온 힌두의 高僧 ‘댄 할 니라르打’가 打나 롯 寺院 이나 울루와뚜 寺院 等 수많은 寺院을 建立하는 等, 宗敎 側面에서도 많은 發展이 있었다.

群雄割據 時代(17~19世紀) [ 編輯 ]

그러나 젤젤 王國 의 黃金 時代는 오래 持續되지 못했고, 1651年 , 臣下의 叛亂으로 因해 젤젤 왕이 클룽쿵(Klungkung, 現在 洗馬라프라)으로 遷都하면서 實權은 各 地域에 據點을 둔 貴族價의 손으로 넘어가 버린다. 그리고 17世紀에서 18世紀에 걸쳐 各地의 貴族은 自身이 마自派힛 정복기의 正統 貴族(特히 힌두敎 高僧 와오라오)임을 自稱하면서, 클룽쿵 王國은 다른 7個의 작은 나라(타바亂 王國, 바둔 王國, 기아나루 王國, 카란가스무 王國, 반리 王國, 문위 王國)로 나뉘게 되었고, 발리는 群雄割據의 時代를 맞게 된다.

17世紀에는 네덜란드 東印度 會社 를 비롯한 유럽 勢力의 進出이 始作되었지만, 별다른 特産品 없었던 발리는 植民地 統治의 關心地域에서 벗어나 各 地域의 王族 支配에 依한 自治가 오랫동안 繼續되었다. (參考로, 발리에 처음 到着한 유럽人은 1597年 네덜란드 商船 隊員이었다).

네덜란드 植民 支配와 발리 르네상스 [ 編輯 ]

가믈란

19世紀 말이 되면서 當時의 불어닥친 帝國主義 烈風의 流行 아래서 네덜란드가 발리의 植民地化를 推進하여, 各 地域의 王家를 武力으로 征服하였다. 먼저 1846年 발리 쪽의 難破船을 끌어올린다는 要請을 빌미로, 발리 東北에 軍隊를 上陸시켜 부레렝 (Buleleng)과 젬브라나 (Jembrana)를 占領하였다. 그리고 侵攻을 進行하여, 1908年 에는 마지막 남은 클룽쿵 王國 을 멸망시키고, 발리 全體를 植民地化 시켰다. 그러나 이때 발리 王族, 貴族들이 보였주었던 ‘ 뿌뿌彈 ’(Puputan, 無抵抗 大量 自決)으로 네덜란드는 國際的인 非難을 받게 되었고, 네덜란드 植民地 政府는 現地 傳統 文化를 保全하는 政策을 내놓게 된다.

이 傳統 文化 保護 政策에 큰 影響을 준 것이 1917年 발리섬 南部 地震 以後에 닥친 災殃이다. 이 地震으로 인한 死亡者, 負傷者는 1000名을 넘었고, 다음 해 1918年 世界的으로 流行한 毒感이 발리에도 퍼졌으며, 1919年 발리 南部에 생쥐가 大量으로 發生해 穀物 收穫量이 激減 하였다. 이런 逆境을 두고 當時 발리 사람들은 政治的, 社會的 混亂 속에서 神들에 對한 儀禮를 다하지 않았던 神들의 震怒로 받아들였다. 이것을 진정시키기 위해 ‘바론의 行進’과 ‘ 上向 드다리 ’( Sanghyang Dedari , 憑依 舞踊)가 盛行하게 되고, 呪術的인 儀禮, 놀이 活動이 발리에서 活性化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一時的인 現象을 네덜란드 사람들은 발리의 傳統 文化로 理解하고, 災害 復舊와 함께 保護를 進行한 것이다. 特히 復興 計劃의 中心 人物이었던 建築家 모엔은 발리의 眞正한 傳統 文化의 存在를 믿고, 地震 以前 발리가 中國 文化와 유럽 文化를 잘못 받아들이고 있었다는 것을 問題 삼았고, 이러한 "失手"를 復興의 過程에서 排除하려하였지만, 結局 그 또한 오리엔탈리즘의 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고 評價받고 있다.

위와 같은 네덜란드의 文化保護 政策을 背景으로 발리는 "마지막 樂園"이라는 캐치 프레이즈가 "半身 누드 父女" 그림과 함께 西洋에 紹介되었다. 特히 그레고르 클라우제의 발리 寫眞 컬렉션에 魅了된 西洋 藝術家들이 섬으로 오게 되었다. (1924年 바타비아 - 싱아라자 間의 鄭基宣 就航이 始作되었다). 1932年 에 발리를 訪問한 찰리 채플린 은 "발리 行을 決定한 것은 兄 시드니였다. 이 섬은 아직 文明의 손길이 미치고 있지 않고, 섬의 아름다운 女子들은 가슴을 드러내고 있다는 이런 이야기가 나의 關心을 자아냈다."라고 적고 있다 (또한, 以前의 觀光客 數는 1920年代 에는 年間 1,200 - 3,000名 程度였으나, 1930年代 中盤에는 年間 3萬名에 이르렀다고 하는 統計도 볼 수 있다.

藝術의 마을 右붓

이렇게 西洋人의 影響을 받아 1930年代 발리는 "발리 르네상스" 時代를 맞이하여 現在의 觀光 中心이 된 音樂 (가믈란 等), 舞踊 ( 레공 , 께짝 等), 繪畫의 樣式이 誕生하게 되었다. 이 中心에 있던 것은 右붓의 領主였던 ‘超코르다 스카와티’ 一族에 招待받은 獨逸人 畫家이자, 音樂家인 발터 스피스 ( Walter Spies )이다. 그의 집으로 멕시코 의 畫家 미겔 코바루비어스 ( Miguel Covarrubias )나 캐나다 의 音樂 硏究가 콜린 麥皮 ( Colin McPhee ), 人類 學者 마가렛 미드( Margaret Mead ), 그레고리 베이트슨(Gregory Bateson), 오스트리아 作家 비키이 바움(Vicki Baum) 等이 모였다. 그들은 大體로 "眞正한 발리"를 志向하여 "발리의 발리化"를 推進하게 되었다.

또한 네덜란드는 階級의 位階秩序를 確立하기 위해 各 地域의 王族을 통한 間接 支配를 하였다. 灌漑 道路 等 農業 施設을 整理하고, 阿片이나 커피 等의 商業 作物의 栽培를 奬勵하면서, 學校를 세우고, 風俗을 改革하여 裸身을 禁止시키는 等 유럽的인 近代化 政策도 實施했다. 또한 貴族과 平民 사이의 隔差가 强調되는 反面에, 奴隸 制度가 廢止되는 等 平民 사이의 身分 差異가 줄어들어 "平等한 村落 社會"라는 特性이 자리 잡게 되었다.

第2次 世界大戰과 獨立 [ 編輯 ]

獨立英雄 舊스티 응우라 라이

1942年 2月, 日本軍이 발리를 侵攻하였다. 네덜란드 軍이 駐屯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日本軍에 거의 被害없이 발리 海戰에서 勝利했고 不過 20日만에 네덜란드 軍은 降伏했다. 처음에는 植民地에서 解放되었다고 반겼지만, 네덜란드의 植民地 支配와 다를 바가 없었고, 戰爭으로 인한 現地人들의 徵發로 인해 不滿이 增幅되었다. 그 當時 陸軍 將校였던 舊스티 응우라 라이 는 발리人들과 함께 自由君을 結成했다. 1944年 中盤에 자바와 連繫한 抗日運動이 展開되었고, 같은 해 9月, 인도네시아 獨立을 容認하는 코이소 聲明이 發表되었고, 1945年 4月 수카르노 가 발리에 찾아와 인도네시아 獨立의 必要性을 演說하였다. 民族 團合의 기운이 갑자기 높아지면서 7月에 "소순다 建國 同志會"를 結成하였다.

1945年 8月 15日 日本이 降伏을 하자, 네덜란드는 빠르게 발리로 돌아왔다. 1945年 8月 17日 , 자카르타 에서 수카르노 가 인도네시아의 獨立을 宣言하였다. "소순다 國家"로 발리에서는 親공화國 派에 依한 統治 體制의 確立이 企劃되어 있었다. 그러나 戰爭 以後의 舊體制의 崩壞가 進行되지 않고, 1946年 3月 다시 네덜란드가 上陸을 하자, 親공화國 派의 試圖는 失敗로 끝났다. 이 네덜란드가 上陸하자 激烈한 게릴라전이 展開되었고, 絶頂에 達했던 1946年 11月 20日 , 발리 西쪽 마루街에서, 舊스티 응우라 라이 中領이 壯烈하게 戰死하였고, 그가 이끌었던 게릴라 部隊도 全滅했다(그러나 그 이름은 오늘날 발리 關門인 응우라라이 空港 ( 덴파사르 國際空港 現地 正式 名稱)에 남게 되었다. 또한 이때는 本國에 歸國하지 못하고, 殘留하였던 日本軍도 加勢하였다. 이들 中에는 學徒兵으로 徵兵된 朝鮮人 " 양칠성 "도 있었으며, 그는 1975年 11月 인도네시아의 가릇 英雄墓地에 獨立英雄으로 安葬되었다. [1]

이 게릴라전을 鎭壓한 네덜란드는 1946年 12月 발리를 네덜란드가 直接 다스리는 "桐인도네시아 國家"에 歸屬, 自治領으로 宣言하고 舊體制를 利用한 네덜란드 依한 間接 統治가 再開되었다. 그러나 이 中에서도 共和國波와 親네덜란드파의 抗爭은 이어져 1949年 네덜란드가 인도네시아에 主權 移讓을 한 後 共和國派가 優勢를 占하게 되었고 1950年 獨立을 成就하였다. 結局 발리는 共和國으로 統合이 決定되었다. 그러나 수카르노 時代의 발리 社會는 매우 混亂하였고, 特히 國民黨과 共産黨의 政治的인 對立이 地域 社會에까지 이르렀다. 1965年 9月 30日 事件을 發端으로 共産黨 討伐하였고, 一說에 依하면 발리에서만 10萬名이 虐殺되었다고 傳한다. [2]

수하르토 政權 [ 編輯 ]

右붓의 傳統 舞踊手

수하르토의 開發 獨裁 時代에 들어가면서 발리는 艱辛히 平穩을 되찾는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政府의 細心한 配慮의 下에 外貨 獲得을 目標로 하는 觀光 開發이 始作되었고, 1970年代 以後 世界的인 觀光地로 成長하게 되었다.

1963年 日本에서 받은 戰爭賠償金으로 社누르 발리 비치 호텔이 建設되었고, 1966年 開場을 하게 되었다. 1967年 응우라 라이 空港 이 開港하면 社누르가 발리에 매스 투어리즘의 첫 메카가 되었다.

그러나 當時 社누르와 꾸따는 非計劃的인 開發이 進行되어 인프라 面에서도 큰 支障을 招來하였기 때문에, 자카르타 中央 政府는 새로운 누사두아 패키지 形式의 高級 리조트를 開發하기로 決定하였다. 그러나 當時의 오일 쇼크 等 世界的인 經濟 不況으로 인해 開發이 進行되지 않았고, 1983年 에 不過 450個의 客室로 누사두아 海邊이 開場되었다. 그런데 누사두아는 世界 有數의 호텔이 櫛比하게 늘어선 리조트로 發展해 간다.

이렇게 발리의 觀光 開發은 오랫동안 中央 政府 主導로 進行되었고, 觀光 關聯 稅收의 大部分을 中央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現地 사람들은 이 같은 中央 政府 主導의 "만들어진 傳統"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反對로 自身의 傳統 價値에 對한 自覺을 하면서, 劃一的인 이미지와 觀光 마인드와 마주하면서 自身의 文化를 巧妙하게 鍛鍊해 간다.

1989年에 접어들어 발리 州政府는 獨立的으로 觀光 開發 마스터 플랜을 檢討하였고, 가자마다 大學( Gadjah Mada University )에서 綜合 觀光 마을 形態의 開發이 提示되자 이것을 採用한다. 누사두아와 같은 大規模 開發과 正反對를 이룬 발리 마을의 日常的인 生活 文化를 體驗할 수 있는 "觀光 마을"의 整備가 始作되어 現在의 뿐九里뿌란, 者티루이드 두 마을이 完成되었다.

地方自治 [ 編輯 ]

수하르토 政權 末期에는 中央 主導의 大規模 開發에 對한 憂慮가 커졌고, 아닷트 에 뿌리를 둔 環境 保護 運動이 展開되었다. 1998年 수하르토 政權의 崩壞 以後, 1999年 地方分權을 통해 地域 自治 運動이 거세지고 있다. 그리고 그 움직임을 加速시킨 것이 두 次例에 걸친 테러 事件이다. 발리는 유럽 先進國에서 富裕한 白人 觀光客이 모이는 同時에, 異敎徒인 힌두敎 領域이었기 때문에 2001年 美國 同時 多發 테러 事件 以後 이슬람 過激派에 依한 國際테러리즘의 標的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다음 두 番의 大規模 無差別 테러 事件이 發生했다.

2002年 10月 12日 꾸따 地域에 있는 디스코 클럽을 겨냥한 自殺 爆彈 테러로, 202名의 被害者가 發生했다. 2005年 10月 1日 에는 짐바란 地域과 꾸따 地域의 레스토랑을 겨냥한 同時 多發 自殺 爆彈 테러가 發生하여 3名의 死亡者를 包含하여, 23名의 死傷者가 發生하였다. 모두 이슬람 過激派에 依한 두 番의 테러 事件으로 발리의 觀光 産業은 深刻한 影響을 받게 되었지만, 2007年 史上 最高의 外國人 旅行客數를 記錄하는 等, 只今은 예전의 活氣를 되찾고 있다. 그러나 한便 現地 社會에서는 자바에서 流入되는 무슬림 移民 勞動者의 增加에 對한 社會的 不安이 높아지고 있다.

지리 [ 編輯 ]

槪要 [ 編輯 ]

발리의 神殿

발리섬은 알프스-히말라야 造山帶 에 屬하는 소순다 列島의 西쪽 끝에 位置하고 있다. 섬의 西쪽에는 발리 海峽을 사이에 두고 大選다 列島에 屬하는 者와섬 이, 東쪽에는 롬복 海峽 乙 사이에 두어 롬복섬 을 包含한 陋舍 트가라 制度가 있어, 띠模樣의 列島의 하나를 이루고 있다. 발리 海峽의 가장 좁은 곳은 3km 程度이며, 발리의 海岸에서는 者와섬 의 字形을 把握할 수 있다.

이러한 地理的 關係에 있는 발리섬은 넓은 印度洋 을 中心으로 필리핀 에서 紅海 까지를 잇는 太平洋 의 넓은 綠地帶에 位置해, 다른 東南아시아 地域처럼, 옛날부터 이 넓은 바다를 利用한 交易이 發達하여 사람과 物件, 말과 思想의 移動, 交通의 要地가 되었다. 그리고 이 交易을 統制하여 사람들의 生活을 形成하는 王國이 誕生해, 발리섬의 歷史가 始作되었다.

地形 [ 編輯 ]

발리의 地形

발리섬은 面積이 5,633km로 섬의 北部를 東西로 火山脈이 달려, 발리 힌두敎 信仰의 성산으로 여기는 아군산(해발 3,142 m)이나 킨타마니 高原 으로 알려진 바트르山(海拔 1,717m) 等 많은 火山을 가지고 있다. 近處에는 溫泉이 湧出 하고 있다. 이 火山帶의 活動은 발리섬의 極히 肥沃한 土壤을 가져다 주었고, 때로는 사람들에게 災害를 가져왔다.

그리고 발리섬의 南部의 火山脈에 位置하는 브라彈 湖水 等의 湖水로부터의 아래로 흘러 내려간다. 스박크로 불리는 傳統的인 修理 組織에 依해서 21 世紀 初까지 그 自然 環境과 함께 維持되고 있다. 그리고 이 水系에 依해서 섬의 南쪽 全體가 草綠이 넘치는 土地가 되었다.

氣候 [ 編輯 ]

덴파사르 의 杞憂도 [3]

발리섬 周邊은 사바나 氣候에 屬하며, 季節은 北西 季節風이 부는 雨期(10月 - 3月)와 南東 季節風이 부는 乾期(4月 - 9月)로 明確하게 나뉜다. 이 季節風에 依한 거센 波濤는 海上 交通에 支障을 주기도 하지만, 相對的으로 外侵으로부터의 保護膜이 되기도 하여 獨立性을 維持한 歷史的 發展을 이루게 되었다. 乾期의 사이는 東部, 北部를 中心으로 물不足 現象이 나타나기도 하며, 雨期에는 하루에 2 ~ 3時間 스콜 이 내린다. 甚할 때에는 30cm의 集中豪雨가 내릴 때도 있으며, 道路가 沈水되기도 한다.

年中 氣溫의 變化는 거의 없고, 年間 最低平均氣溫은 約 24度, 最高平均氣溫은 約 31度, 또, 平均 濕度는 藥78%로 덥고 濕度도 높지만, 體感 氣溫은 바다 바람에 依해 훨씬 부드럽다. 그러나 最近에는 乾期와 雨期의 區分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程度로 溫暖化의 影響을 받아 年中 높은 氣溫을 나타내고 있으며 雨期 中 한낮의 最高氣溫이 34度 以上을 웃도는 뜨거운 氣候를 나타내고 있다.

生態 [ 編輯 ]

발리의 動植物의 大部分은 아시아의 다른 制度에서 건너온 것으로, 발리 固有의 것은 드물다. 아시아에 特徵的으로 보이는 動物相, 植物相이 一般的으로 存在하고 있다. (東쪽 롬복섬과 生態-地理的 境界를 나타내는 월리스 선 이 지나가고 있다.)

動物은 옛날부터 虎狼이 , 들소 , 원숭이 , 딱따구리 , 緋緞뱀 , 도마뱀 等이 많이 棲息하고 있고, 300 가지 以上의 潮流를 觀察할 수 있다. 1940年 頃에는 발리 虎狼이가 滅種되었고, 鳥類 唯一의 발리 固有種인 발리 스타틀링 도 滅種 危機에 놓여있다. 또한, 近代 農業의 進展과 리조트의 農藥 撒布 等으로 인해 生態系의 變化도 볼 수 있다. 발리에서 唯一한 벌판이 남아 있는 西部 國立 公園은 灰色 원숭이나 다람쥐 , 이구아나 等 野生 動物이 棲息하고 있다. 또한 발리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土케이게코 라는 大型 도마뱀은 울음소리를 7番 連續으로 들으면, 幸福이 찾아온다는 傳說이 있으며, 害蟲을 잡아먹기 때문에 重要하게 다뤄지고 있다.

行政 [ 編輯 ]

  • 발리섬은 발리 主를 이루고 있으며 主導는 덴파사르 이다. 8個의 郡( kabupaten )과 1個의 詩( kota )로 構成된다.
  • 時( kota )
  • 軍( kabupaten )
    • 바둥(Badung) - 軍도 望九푸라
    • 坊里(Bangli) - 軍도 反글리
    • 부레렝(Buleleng) - 軍도 싱아라자(Singaraja)
    • 起亞야르(Gianyar) - 軍도 기안야르(Gianyar)
    • 젬브라나(Jembrana) - 軍도 네가라(Negara)
    • 까랑가셈(Karangasem) - 軍도 암라푸라(Amlapura)
    • 끄룽꿍(Klungkung) - 軍도 세마라푸라(Semarapura)
    • 따바난(Tabanan) - 軍도 따바난(Tabanan)

經濟 [ 編輯 ]

觀光業 [ 編輯 ]

國家別 발리 觀光客 現況 (2019年)
順位 國家 觀光客 (名)
1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 1,225,425
2 중국 中國 1,185,764
3 인도 印度 371,850
4 영국 英國 283,539
5 미국 美國 273,317
6 일본 日本 257,897
7 대한민국 大韓民國 213,324
8 프랑스 프랑스 206,814
9 독일 獨逸 194,773
10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184,477
2019年 基準 [4]

1963年 수카르노 政權 當時, 덴파사르 의 社누르 海邊에 발리 비치 호텔을 建設하면서, 발리의 觀光業이 活性化되기 始作했다. 발리 비치 호텔 建設 前에는 觀光用 호텔이 겨우 3個 뿐이었다. 이 때를 起點으로 호텔과 레스토랑 建設이 발리섬 全域에 퍼지기 始作했다. 1970年 응우라라이 國際空港 이 開場한 以後 발리 觀光은 더욱 增加했다. 부레렝 地方 政府는 觀光業을 經濟 發展과 社會 福祉의 中心 中 하나로 選定해 奬勵했다.

사람 [ 編輯 ]

儀式을 準備하는 女人들
葬禮行列

발리의 地域 社會는 발리 힌두敎 에 根據한 唯一한 傳統 樣式 ( 아닷트 )에 따라 生活이 營爲되고 있으며, 네덜란드 植民地 以後에도 현대 行政 (디나스)과 竝存하는 形態로 繼續되고 있다. 21世紀에 들어와서도 如前히 半자르 데社 라는 地域 社會를 基盤으로 다양한 勞動 作業 ( 苦痛 로龍 )이나 宗敎 儀禮가 共同으로 擧行되었으며, 反자르에서 追放은 "죽음"와 死刑宣告와 마찬가지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발리 사람들은 特定 目的에 對해 "스카" 乃至 "스카下"이라는 그룹을 形成하고 對應하는 것이 많다. 例를 들어, 가믈란 演奏團, 靑年 團體, 舞踊團, 自警團, 合唱團 等 狀況에 따라, 스카는 半자르 以上 形成되어, 많은 反자르와 달리 加入 脫退가 자유롭다. 이러한 共同體를 "多元的 集團性"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처럼 사람들은 反자르 等 地域 組織에 屬해서, 어릴 때부터 이웃과 품앗이를 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싸움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러한 背景도 있고, 住民의 性格은 매우 溫和하다.

모래 위에 바치는 祭物(쿠타 비치)

宗敎 [ 編輯 ]

2005年 統計에 따르면 발리섬에는 3,151,162 名의 사람이 살고 있다. 이슬람敎가 많은 인도네시아의 다른 地域과는 달리 발리섬 사람의 92%는 地域化된 힌두敎 발리 힌두敎 를 믿는다. 그 뒤로는 이슬람敎 (5.7%), 基督敎 (1.4%), 佛敎 (0.6%) 巡이다.(2003년 統計)

"神들의 섬"이라고 일컬어지는 발리에서는 사람의 約 90%가 발리 土着 信仰과 印度 佛敎 및 힌두敎의 融合에 依해 成立된 발리 힌두敎를 信仰으로 받들고 있다. 발리 傳統 마을 (데社, 아닷트)에서는 土地와 祖上神에 對한 믿음을 信奉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사람들은 데社 아닷트 位置를 깨끗이 하고 더러움을 防止하는 義務를 지고 있다. 이 때문에 오래前부터 慣習(아닷트)도 꽤 짙게 남아 있어 商店이나 집 앞에는 每日 아침 챠난이라는 祭祀儀式을 進行하는 等 宗敎 活動에 많은 時間이 보내고 있다. 따라서 每日 발리섬 어딘가에서 祝祭가 行해지고 있는 것이다. 발리 사람들은 祝祭에 對해 사랑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는데, 발리 사람들에게 祝祭(右派次라)는 어디까지나 以上과 같은 宗敎 意識 같은 것이다. 이러한 背景에서 발리 사람들은 매우 靈的으로 滿足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발리 힌두敎의 世界觀은 方向에 따라 지행되고 있다. 特히 重要한 것이 "카쟈"(산쪽)와 "쿠롯도"(바다쪽)의 組合이다. 카쟈과 쿠롯도 對備는 위와 아래, 優勢와 劣勢, 깨끗함과 더러움과 같은 象徵的인 價値觀과 密接하게 連結되어 있으며, 寺院의 位置와 葬禮式 場所, 邸宅의 構造 等이 對備 따라 定해져 있다. 또한 秩序觀에서 사람의 머리를 만지거나, 머리에 손을 대는 것이나, 왼손으로 돈을 取扱하거나, 食事를 하는 것은 禁忌로 되어 있다.

인도네시아 의 獨立 以後에는 판차실라 에 따라 아친탸 또는 上向위디瓦斯 神을 最高神으로 믿는 敎理가 强化되었다.

이렇게 발리는 발리 힌두敎의 敎理에 뿌리를 둔 世界를 追求하고 있지만, 1990年代 以後 자바섬을 中心으로 많은 사람들이 觀光 産業에 從事할 目的으로 移住를 始作하여 觀光業에 從事하는 무슬림 이 急增하고 있다.

言語 [ 編輯 ]

傳統的인 言語로 많은 사람들이 발리어 를 使用해 왔지만, 公式的으로는 인도네시아의 公用語인 인도네시아語 가 使用되고, 學校 敎育과 主要 言論도 인도네시아語를 利用하고 있다. 都市 地域은 인도네시아 語를 主로 使用하는 階層이 增加하고 있다. 그러나 2000年代에서 地方分權化를 背景으로 발리 文化 復興 運動 (아제구 발리)의 一環으로, 義務 敎育으로 발리 文字를 배우는 것을 竝行하고 있다. 그리고, 2006年부터는 발리 포스트에서 "오루티 발리"는 발리의 新聞이 週間으로 復刊되어 발리 文學 作家들이 作品을 發表하고, 발리의 라디오 放送이 活潑하게 進行되고, 발리語로 된 歌謠도 流行시키고 있다.

大部分의 발리 사람들은 言語를 두 個 以上 驅使할 수 있다. 觀光 事業 때문에 英語 가 세 番째로 많이 쓰이는 言語가 되었다.

文化 [ 編輯 ]

穀食의 女神 듀이스리
레공

섬 南部를 中心으로 土地가 肥沃하기 때문에, 옛날부터 발리 사람들은 餘裕로운 生活을 보낼 수 있었다. 그래서 農民들은 아침, 저녁 各各 2,3 時間 일하면서 나머지 時間을 繪畫, 彫刻, 音樂, 舞踊 等의 創作 活動에 從事하여, 美術, 藝術이 發展하게 되었다. 그 結果 발리섬은 公演 藝術, 그림, 彫刻 等 藝術로 有名해졌다.

발리의 藝術은 오래前부터 引渡의 痕跡이 남아 있으며, 世代를 거치면서, 발리 固有의 土着的인 性格이 剛해졌다. 引渡의 痕跡이 짙게 남은 遺物로 페즐에서 出土된 粘土로 만든 捧納판(8世紀)에는 印度 팔라 帝國 의 美術을 聯想시키는 佛敎 三尊 床이 그려져 있다. 또한 印度 힌두敎의 石造人 두르가 上(11 世紀 무렵)도 傑作으로 꼽힌다.

다만, 오늘의 발리에서 볼 수 있는 藝術은 觀光客을 위한 藝能과 美術로, 1920年代 以後의 네덜란드 植民地 時代 以後의 歷史 속에서 발리를 訪問한 유럽人들과의 交流를 통해 形成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文化, 藝能은, 當時의 유럽人에 依해서, 또는 前後의 인도네시아 政府에 依해서, 그리고 觀光客에 依해서, 발리의 '傳統 文化'로 象徵化되어 觀光 公演이 발리의 傳統으로 자리를 잡았다.

수하르트 體制 崩壞 後 地方 分權化가 加速化되면서, 地域 自治의 確立을 目標로 하는 움직임이 인도네시아 社會 全體로 擴散되면서, 발리에서는 地域 文化 振興을 目標로 삼고, 《발리 포스트》를 中心으로 ‘발리 TV’가 만들어지는 等 阿弟그 발리 運動이 일어났다.

발리 料理 도 獨特하며, 인도네시아의 다른 地域과 달리 바비 굴링(Babi Guling)과 같은 발리 料理에서는 돼지고기가 흔히 使用된÷다.

音樂과 춤 [ 編輯 ]

께짝 댄스

발리의 가멜란 音樂은 매우 發展되어 있다. 라마야나 같이 힌두敎의 敍事詩를 表現한 춤도 있다. 발리의 춤으로 有名한 것 가운데에는 펜뎃, 레공, 바리스, 土烹, 바롱, 께짝 等이 있다.

발리의 祭禮와 儀禮에는 恒常 춤을 隨伴한다. 그러한 無挑, 音樂, 藝術에는 께짝과 레공, 바롱 댄스, 憑依 舞踊인 上向 드다리, 그리고 이 춤들의 伴奏에 使用되는 가믈란과 쥬故舊 (대나무 가믈란)가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은 確實히 元來는 共同體의 宗敎 儀禮로 行해 온 것이지만, 只今은 觀光客에게 보여주기 위해 共同體의 祭祀에서 分離된 創作 藝術이 되었다.

그 成立 過程을 보면, 네덜란드 植民 統治 時代 當時 中心地 싱아라자 ( Singaraja )에서 쿠비야르라는 불리는 舞踊과 音樂, 가믈란 編成이 誕生했다. 그리고 1920年代 後半에 觀光客을 案內하던 運轉士를 통해 瞬息間에 南部에도 퍼졌고, 觀光을 위한 創作 活動이 旺盛해져서 舞踊 藝術이 宗敎的 脈絡에서 分離되었다.

例를 들어 바롱과 랑多義 싸움을 모티브로 한 챠로나란 劇은 元來 宗敎 意識으로 19世紀 末에 成立되었지만, 變性意識 狀態에 빠진 男子가 크리스 (Kris, 굽은 短劍)로 가슴을 찌르는 場面을 볼 수 있는 오늘 날의 娛樂性이 加味된 形態는 1930年代 前後에 "觀光客들에게 알기 쉽게 보여주기 위해" 追加된 要素이다.

오늘 발리의 舞踊 藝術은 宗敎的인 重要性에 따라 다음의 3 段階로 區分되어 있다.

  • 타리 왈리(tari wali)
共同體의 宗敎 意識 그 自體, 또는 意識을 마치는 役割을 하는 舞踊을 말한다. "왈리"는 "貢物" 乃至 "祭物"을 意味한다. 壘盞, 뻰뎃트, 山間, 바리스 그데 等이 包含된다.
  • 타리 베발리(tari bebali)
와리에 비해 意識性을 弱하지만, 宗敎 意識에 對한 伴奏 또는 奉獻할 때 使用하며 土벤, 間푸 等이 있다.
  • 타리 발리(tari balih - balihan)
바리는 "보여주는 것"을 의미하며, 觀賞用, 娛樂用으로 만들어진 것을 말한다. 쿠비야르 스타일이 여기에 屬한다.

오늘날 발리 藝術의 問題點은 觀光 事業과 關係를 맺으면서 그 固有性이 漸漸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림자劇 [ 編輯 ]

발리 와양

그림자劇(와양)은 발리의 사람들에게 時空을 超越한 知識과 敎養의 源泉이다. 卽, 藝能으로서 와양, 그것을 鑑賞하는 人間의 意識의 바닥에 漸漸 쌓여가서 潛在的인 價値 體系가 된다. 와양 스토리는 主로 古代 印度의 敍事詩다. '라마야나’, '마하바라타'이고, 人形을 調整하는 다랑은 산스크리트 의 知識을 가진 特別한 僧侶인 프團다가 맡는다. 또한 1990年代 後半 무렵부터 와양 첸 브論으로 불리는 엔터테인먼트 要素가 가민된 와양이 젊은이들의 人氣를 끌게 되어, 傳統的인 와양은 衰退 趨勢에 있다.

2003年 유네스코 人類口傳 및 無形遺産 傑作 "에 指定을 받았지만, 世界 遺産 으로 登錄된 것은 2009年 9月 1日 이었다.

工藝 [ 編輯 ]

발리의 手工藝 彫刻

발리 傳統 工藝의 起源은 化粧 等의 宗敎 祭禮 때 바치는 祭物로부터 始作되었다. 따라서 精巧함이 엿볼 수 있는데, 木刻은 裝飾 工藝로 門이나 기둥 等의 建築物, 銅像, 小品, 演劇 假面 等으로 日常的으로 利用되어 왔다. 오늘날 볼 수 있는 動物의 사랑스러운 祖上은 亦是 "발리 르네상스" 時代에 태어난 것이다. 千 工藝로는 이불과 手巾 等 폭넓게 使用되는 民俗 衣裳 沙籠 ( sarong ), 織物에서는 "자바 더"라고 불리는 바틱 ( Batik 및 이캇트 千)李 잘 알려져 있다. 그 밖에 秋르크 마을의 銀製品 亦是 歷史的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工藝品 製作者들의 大部分은 自身의 獨創性을 살린 藝術 創作 活動에 힘쓴다기 보다는 그 作品을 販賣하는데 더 많은 關心을 가지고 있다.

會話 [ 編輯 ]

발리의 美術品

발리의 繪畫는 色彩가 豐富하고 緻密한 描寫가 特徵이다. 발리 繪畫의 起源은 16世紀後半 마自派힛 王朝 무렵으로, 王宮을 裝飾하기 위한 會話로 發展하여 '라마야나', '마하바라타'와 힌두敎의 많은 神들이 素材가 되어 왔다. 當時부터 傳해지는 발리 繪畫의 技法은 〈카馬山 스타일〉이라 하고, 基本的으로 5色 (검정, 흰色, 노랑, 파랑, 褐色)을 使用하여 遠近을 利用하지 않고 平面的으로 그려진 것들이 많다. 카馬山 마을에서는 傳統的인 技法의 繼承과 함께 새로운 感性을 加味해 發展하고 있다.

네덜란드 의 植民地 支配 時代였던, 1920年代 에 섬에 왔던 발터 슈피스와 네덜란드의 畫家 루돌프 보네 等과, 舊스티 뇨만 렌 패드로 대표되는 발리 作家와의 交流를 契機로 ‘藝術家 協會’ (被打 마하 協會)가 誕生해, 遠近法 等 새로운 技法을 追加 발전시켜, 발리 繪畫는 國際的인 水準으로 탈바꿈하였다. 1930年代 絶頂期에는 100名 以上의 藝術家가 被打 마하 協會에 所屬되어 있었다. 얼마 前에 태어난 畫法으로, 墨畫와 같은 細密畫를 特徵으로 하는 〈바투안 스타일〉과 洑네의 指導로 誕生한 日常의 風景을 素材로 하는 〈右붓 스타일〉 等이 있다.

또한 商去來에 依한 발리 繪畫 作品의 外部 流出을 막자는 움직임도 現地에서 始作되고 있다. 그 元祖가 된 것이 右붓의 會話 販賣商 와양 스테조 네카이며, 右붓에는 그의 設立한 《네카 博物館》李 運營되고 있다. 그 밖에 한때 루돌프 보네 等이 1956年 에 세웠던 〈右붓 繪畫 美術館〉 (프리 르키山), 《덴파사르 발리 博物館》, 《발리 文化 센터》, 그리고 1932年 부터 社누르 海岸에 살았던 벨기에 畫家 르 메이요르의 作品을 直接 展示한 《르 메이요르 繪畫 美術館》 等이 있다. 그러나 一部 美術品 商店에서 有名한 畫家의 作品으로 젊은 畫家에 僞作을 만들게 觀光客에게 파는 境遇도 있다.

觀光 [ 編輯 ]

南部 海邊 리조트 [ 編輯 ]

社누르 비치

발리섬의 觀光 開發은 1969年 응우라라이 空港 의 個項에 依해 團體 觀光을 위한 大規模 開發이 始作되었고, 처음에는 판타이 社누르(Sanur)와 꾸따(Kuta)가 觀光의 中心이 되었다.

1980年代 에 들어서면서 陋舍 豆芽 에 高級 리조트를 建設하는 開發이 進行되었고, 1990年代 에 들어서면서 開發의 물결은 이들 地域을 너머 꾸따 南北으로 擴散되었다. 세미냑, 레기안, 짐바欄에서 탄중 베노아에 이르는 海岸에 넓은 觀光 地帶가 形成되게 되었다. 세미냑의 北쪽에는 打나 롯 寺院 이 자리를 잡고 있다. 社누르와 꾸따에서는 爆彈 테러 事件 前後에서 當局과 現地 社會의 治安 維持를 위해 團束이 進行되어, 布帳 馬車 等을 除去하도록 되어 있다.

발리는 이 섬의 南쪽 海岸을 舞臺로 한 서핑의 메카이며, 乾期, 雨期를 不問하고 高品質의 波濤를 찾아 世界 各國에서 서퍼들이 訪問하고 있다. 서프 포인트도 많고, 波濤의 性質도 多樣하다. 最近에는 서핑으로도 生計를 維持하고 있는 사람도 많고, 서핑샵과 서핑 가이드 또는 서핑 關聯 스폰서로 收益을 얻고 있는 프로 서퍼度 생겨났다.

主導 덴파사르 [ 編輯 ]

主導 덴파사르

主導인 덴파사르 는 現地 社會의 商業 中心地며, 現地 住民이 다니는 쇼핑몰(발리 쇼핑 센터, 마타하리 等), 市場(手工藝品, 織物 市場, 派사르 쿤바舍利와 中央 食品 市場의 派사르 바둔 等 ), 레스토랑, 公園이 많이 있다. 기타, 발리 州 國立 博物館과 뿌뿌彈 廣場 等의 觀光地가 있다.

右붓 山岳 地帶 [ 編輯 ]

右붓 호텔

한便, 山의 側面으로 가면, 山中턱의 리조트 地域이 있는 발리의 모습을 볼 수있다. 그 代表的인 地域이 于붓이다. 이 "藝術 마을"은 네덜란드 植民地 時代부터 알려져 있으며, 現在는 良質의 발리 댄스와 발리 藝術, 바틱 等 染色 技術, 대나무 製品 等 傳統 文化와 民藝品 等 여러 가지를 볼거리를 提供한다. 右붓 南쪽에는 木造 마을 데社 마스度 繁昌하고 있다.

이러한 山間 地域에는 物質 文明과 現代 文明의 굴레에 지친 西洋人과 外國人이 長期 滯留를 하면서 발리의 文化를 배우고 가는 境遇도 많고, 몇 個月에서 몇 年까지 발리에 머물면서 繪畫, 音樂, 조각, 춤 等을 배우고, 또 自身의 藝術的인 活動을 始作하는 사람도 볼 수 있다. 右붓은 다루무 아궁 寺院에 位置한 于붓 원숭이 숲과 네카 美術館 等 美術館이 세워져 있다.

그리고 바투르 山이 우뚝 솟아있는 발리 中部 山岳 地帶는 낀타마니 高原 , 브라彈 湖水, 貪블링안 湖水와 쟈티르위의 階段式논 等 발리의 아름다운 自然이 잘 드러나는 地域이다.

섬 東部, 北部 [ 編輯 ]

다사

또한 섬의 東部, 北部 海岸 地域에서도 1970年代 以後 비치 리조트로 조용히 開發이 進行되고 있는 地域이 있다. 代表的인 것은, 발리 東部 다사, 아메드(Amed), 발리 北部의 로비나(Lovina) 비치, 발리 北西쪽의 쁘무트란(Pemuteran) 等이다. 이 地域은 스쿠버 다이빙 , 스노클링 의 名所로 有名한 海邊이 여러 個 있다. 그 中, 발리 東部 뚤람벤(Tulamben)에서는 美國의 輸送船 리버티 號가 日本軍의 攻擊으로 海底에 沈沒한 遺物이 남아 있어 다이버들 사이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발리 동부는 아궁 및 [[브사키(Besakih) 寺院]李 섬 北쪽에 位置하며, 오래된 都市 싱아라자(Singaraja) 港口도 位置하고 있다.

交通 [ 編輯 ]

덴파사르 國際空港

발리의 關門인 덴파사르 國際空港 이 섬 南部 (꾸따 바로 南쪽)에 位置하고 있으며, 자카르타 , 仁川 , 싱가포르 , 시드니 , 런던 等 各地와 連結되어 있다. 開港 當時에는 발리까지 直航이 없었지만, 곧 解禁되어 많은 觀光客이 直航 路線과 자카르타 經由 航空便을 利用하게 되었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섬들을 連結하는 國內線 航空便의 篇數도 많다.

바다로는 者와섬 (기리마누쿠 - 쿠타빤), 롬복섬 (빠當바이, 베盧아 - 렌바루 港口) 等 인도네시아의 各 섬으로 페리로 連結되며, 篇數도 많다. 인도네시아 東部 制度에 長距離 航路의 船舶이 運航되고 있다.

地域 交通 [ 編輯 ]

베모

섬 內部에서는 鐵道가 運行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大部分의 移動은 自動車를 利用하게 된다. 발리는 海岸을 따라 主要 地域을 連結하면서 一周하는 道路가 있다. 內陸에서는 特히 섬의 厖大한 部分을 차지하는 南쪽 斜面의 河川이 南北으로 깊은 골짜기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그것 따라서 道路가 南北으로 나 있고, 東西로 달리는 道路는 別로 없다. 마을과 마을을 잇는 道路와 마을의 各 地域을 連結하는 都市는 거의 鋪裝이 되어 있어 自動車의 通行에 問題가 없다. 中産層 以下 現地 住民의 主要 交通 手段은 오토바이와 베모이다. 또한 五帝라는 오토바이 택시와 돗카루라는 조랑말 마차도 一部 地域에서 볼 수 있다.

長距離 移動의 境遇에는 主要 地域에만 버스가 運行하고 있으며, 料金은 베모보다 低廉하지만 에어컨은 없다. 또한 한 地域에서 다른 地域으로 移動하기 위해서는 大部分의 境遇, 덴파사르 터미널을 利用해야 한다. 이곳에서 섬의 主要 觀光地를 잇는 에어컨 셔틀 버스가 每日 여러 臺씩 運行되고 있다. 또한 南部의 主要 觀光地, 卽, 덴파사르, 꾸따, 社누르 周邊에서는 미터器가 달린 택시가 運行하고 있다.

治安 [ 編輯 ]

最近 몇 年間 爆彈 테러가 發生하기는 했지만, 西洋이나 濠洲에 비해서도 발리의 治安 狀態는 良好하다. 觀光地에서는 觀光客을 노린 犯罪가 많이 發生하고 主로 꾸따 비치, 르기안 비치, 바 等에서 一般 觀光客의 돈을 노리는 도둑질이나 詐欺가 자주 일어난다. 凶器를 利用한 强力犯罪는 드물지만 觀光客을 相對로 한 오토바이 날치기 等이 가끔씩 報告되고 있다.

  • 2002年 10月 12日 , 꾸따 海邊에서 觀光客을 目標로 한 車輛 爆彈 테러로 202名이 죽고 209名이 負傷을 當했다.
  • 2005年 10月 2日 , 꾸따와 짐바란 海邊에서 連鎖 爆彈 테러가 發生, 26名이 죽고 127名이 負傷을 當했다.
  • 2009年 9月 19日 , 規模 6.4의 强震 이 일어났다.

미디어 [ 編輯 ]

地圖 [ 編輯 ]

아시아의 주요 지리
v   ?   d   ?   e   ?   h 아시아 의 主要 지리

各州 [ 編輯 ]

  1. http://www.hani.co.kr/arti/SERIES/198/328455.html
  2. Hanna (1976 : 116)
  3. 各 數値는 1961年 - 1990年까지 30年間 平均。 世界氣象機關 (WMO)의 데이터
  4. “Bali Statistics” . Bali Government Tourism Office. 2020年 2月 20日. 2016年 9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3月 25日에 確認함 .  
  5. 똥강아지들에서 唯一하게 紹介된 大韓民國 以外 國家의 場所이기도 하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