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4次 大프랑스 同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第4次 大프랑스 同盟
나폴레옹 戰爭 의 一部

베를린을 行進하는 프랑스軍, 1806
날짜 1806年 - 1807年
場所
結果

프랑스 聯合軍의 勝利, 틸지트 條約

交戰國

영국 英國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帝國
프로이센의 기 프로이센
스웨덴의 기 스웨덴
양시칠리아 왕국의 기 양시칠리아 王國

작센 왕국의 기 작센 王國 (1806年 12月 11日 前까지)

프랑스 프랑스 帝國
이탈리아 왕국 (1805년~1814년) 이탈리아 王國
나폴리 왕국 나폴리 王國
스페인 스페인 帝國
라인 同盟 :

네덜란드 홀란트 王國
나폴리 왕국의 기 나폴리 王國
스위스 스위스 盟邦
에트루리아 왕국의 기 에트루리아 王國 (1806)

오스만 제국의 기 오스만 帝國
指揮官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빌헬름 3歲
프로이센 루이제 王妃
프로이센 빌헬름 페르디난트
프로이센 게프하르트 블뤼허
프로이센 프레데리크 루이즈
프로이센 루이즈 페르디난트
프로이센 有進 工作
프로이센 에른스트 폰 뤼첼
프로이센 루드비히 바텐베르크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아돌프
러시아 제국 알렉산드르 1歲
러시아 제국 레온티 베니히센
러시아 제국 바클라이 드 톨리
러시아 제국 드미트리 고리親
러시아 제국 미하일 쿠투조프
스웨덴 구스타브 4歲 아돌프
스웨덴 한스 폰 에센
영국 조지 3歲

영국 아서 웰즐리

프랑스 나폴레옹 1歲
프랑스 루이 니콜라 다부
프랑스 爪牙生 뮈라
프랑스 니콜라 腸드듀 술트
프랑스 張 란
프랑스 아우구스테 마몽
프랑스 제롬 보나파르트
프랑스 기욤 마리 안 브륀
프랑스 루이 베르티에
프랑스 에두아르 모르티에
네덜란드 루이 보나파르트
이탈리아 왕국 (1805년~1814년) 外製 드 步아르네
유제프 포니아토프스키

얀 동브로프스키

第4 大프랑스 同盟 (Fourth Coalition, 1806年 10月 6日 - 1807年 7月 7日 )은 나폴레옹 1歲 프랑스 帝國 의 霸權에 挑戰하기 위해 프로이센 王國 , 러시아 帝國 , 작센 王國 , 스웨덴 , 英國 이 結成한 同盟이다.


獨逸-폴란드 戰爭 (1806年 - 1807年) [ 編輯 ]

예나-아우어슈테트 戰鬪 [ 編輯 ]

The beautiful Queen Louise belonged to the pro-war faction.
루이제 王妃

프로이센 國王 프리드리히 빌헬름 3歲 는 國力의 差異가 顯著한 프랑스와 戰爭을 그다지 贊成하지 않았으나, 王妃 루이제 폰 메클렌부르크, 프로이센 王子 루이 페르디난트 같은 班나폴레옹의 先鋒은 王을 說得하여, 結局 戰爭을 벌이게 한다.

프로이센軍을 動員했지만, 作戰 計劃이나 指揮權의 所在가 明確하지 않았기 때문에 動員은 不振했다. 1806年 9月 26日 프로이센은 프랑스군에게 獨逸에서 撤收하라는 最後 通牒을 보냈다. 이때는 前날 9月 25日 나폴레옹이 파리 를 出發한 後였다. 이러한 프로이센군의 初動 遲延은 프랑스軍에 對備를 할 時間만 벌어 주었다.

10月 9日 프로이센군은 프랑스에 宣傳 布告를 하고 15萬 兵力으로 튀링겐을 侵攻했다. 나폴레옹은 卽時 20萬 兵力으로 바이에른 에서 작센 方面을 向해 進擊하였다. 10月 10日 , 《잘펠트 戰鬪》에서 란누 群團이 프로이센군 先鋒 루이 페르디난트 皇太子가 戰死했다.

프로이센군 본대도 10月 14日 예나-아우어슈테트 戰鬪 》에서 致命的인 打擊을 받았다. 예나 方面에서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軍 主力이 프로이센군의 後위 部隊를 擊破했고, 아우어슈테트 方面에서 프리드리히 빌헬름 3歲 브라운슈바이크 工作 이 이끄는 프로이센군 主力이 2倍의 兵力으로 다부 軍團을 攻擊하였지만, 擊退되었다.

프랑스軍은 敗走하는 프로이센軍을 追擊하여, 10月 25日 프로이센의 首都 베를린 을 陷落하였다. 10月 27日 나폴레옹은 베를린에 入城했다. 個前부터 不過 19日만에 일어난 일이었다. 프리드리히 2世의 墓를 訪問한 나폴레옹은 "그가 살아있다면 우리는 오늘 여기에서 있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11月 6日 , 마그데부르크의 守備隊가 降伏했고, 事實上 國內 프로이센군은 消滅되었다.

아일라우 戰鬪 [ 編輯 ]

1807年 아일라우 戰鬪의 나폴레옹

프리드리히 빌헬름 3世는 동프로이센에 蒙塵하여 쾨니히스베르크 를 臨時 首都로 삼았다. 러시아 는 10萬 名의 援軍을 동프로이센에 집결시켰다. 나폴레옹은 폴란드 로 進軍했고, 폴란드는 나폴레옹을 祖國의 解放者로 열렬히 歡迎했다.

1807年 1月, 추위를 뚫고 프랑스軍은 쾨니히스베르크 向해 侵攻하였다. 2月 7日 -8日 러시아-프로이센 聯合軍과 《 아일라우 戰鬪 》에서 衝突했다. 블리자드 의 戰鬪는 어려운 戰鬪가 되었고, 프랑스軍은 러시아軍의 撤收로 神僧을 얻는다, 梁君 모두 엄청난 死傷者를 내었고, 結論은 나지 않았다. 프랑스軍은 一旦 後退를 壘훼부루를 司令塔으로 3月 18日 부터 단치히 自由詩 의 攻防戰을 始作했고 5月 27日 프로이센군 守備隊가 降伏했다.

프리틀란트 戰鬪 [ 編輯 ]

러시아軍도 組織을 整備하고 6月 活動을 再開한다. 6月 10日 下이루스베르크 戰鬪 에서 프랑스軍에 對해 戰略的인 勝利를 거두기 위해 後退를 選擇했다. 나폴레옹은 러시아軍을 쫓는 것이 아니라, 그 出擊 據點을 打擊하기 爲해 쾨니히스베르크 로 君을 이동시켰다. 러시아軍은 가장 東쪽 깊숙히 進擊해온 란누 群團을 攻擊하려 試圖했지만,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軍 主力에 捕捉되었고, 6月 14日 프리틀란트 戰鬪 》에서 큰 打擊을 받았다. 6月 16日 스르트 가 쾨니히스베르크를 占領했고, 프로이센은 完全히 敗北했다.

戰後 處理 [ 編輯 ]

7月 7日 - 9日, 《 틸지트 條約 》李 締結되었고 러시아 프로이센 은 프랑스와 强化를 하고, 同盟에서 脫退했다. 나폴레옹은 프로이센에서 割讓했던 領土에 베스트팔렌 王國 을 建國하고, 동생 제롬 보나파르트 를 王으로 卽位시켰다. 또한 폴란드 를 독립시켜 바르샤바 公國 을 建國했다. 따라서 나폴레옹은 中유럽 및 東유럽의 霸權을 차지하게 된다.

以後, 大陸封鎖令 에 參與를 拒否한 스웨덴 對해 나폴레옹은 러시아 皇帝 알렉산드르 1歲 와 會談을 했고, 다음 해인 1808年 , 러시아-스웨덴 戰爭 을 일으키게 했다. 따라서 나폴레옹은 北유럽도 制壓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