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키스탄 內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타지키스탄 內戰

두샨베 샤키돈 廣場에서 열린 示威 (1992年)
날짜 1992年 5月 5日 ~ 1997年 6月 27日
場所
結果 平和 協定으로 終結
交戰國

타지키스탄의 기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의 기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의 기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의 기 카자흐스탄

러시아의 기 러시아

타지키스탄 野圈 聯合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알카에다 [2]
支援:
아프가니스탄의 기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의 기 파키스탄

이란의 기 이란
指揮官

타지키스탄 에모말리 라흐몬
우즈베키스탄 이슬람 카리모프

러시아 보리스 옐친

타지키스탄 사이드 압둘라 누리
타지키스탄 모하메드 샤리프 히마자드

타지키스탄 주마 羅網가니
被害 規模
總 20,000 ~ 100,000名 死亡

타지키스탄 內戰 1992年 부터 1997年 까지 타지키스탄 에서 進行된 內戰 이다.

背景 [ 編輯 ]

타지키스탄은 1991年 9月 9日에 蘇聯 에서 獨立하였다. 1991年 11月 24日에 實施된 大統領 選擧에서 라흐몬 나비예프 가 當選되었다.

1992年 5月에는 타지키스탄의 이슬람主義 勢力과 民主主義 勢力이 高르노바다흐샨 自治州 , 가름 에서 라흐몬 나비예프 政權에 反對하는 武裝 叛亂을 일으켰다. 이들이 일으킨 武裝 叛亂은 타지키스탄에서 優位를 占하고 있던 地域인 쿨롭 , 後盞트 에 對한 武裝 叛亂이기도 했다. 1992年 9月에는 타지키스탄의 首都인 두샨베 를 占領한 이슬람 原理主義 勢力이 大統領 官邸와 放送局을 掌握하면서 市街戰이 벌어졌다.

後盞트派, 쿨롭파가 多數를 차지하고 있던 타지키스탄 人民戰線은 러시아 , 우즈베키스탄 의 軍事的 支援을 받았다. 1992年 末에는 타지키스탄 人民戰線이 나비예프 政權을 붕괴시켰다. 後盞트派, 쿨롭파가 多數를 차지하고 있던 타지키스탄 共和國 最高會議는 쿨롭 出身의 政治人인 에모말리 라흐몬 을 指導者로 하는 새 政府를 樹立했다. 이 事件은 政府의 權力이 後盞트派에서 타지키스탄의 軍部를 掌握하고 있던 쿨롭파에 移讓된 것을 의미했다.

1993年 에 들어서면서 內戰은 激化되었다. 特히 러시아 等의 軍事的 支援을 받은 쿨롭 出身 民兵隊가 타지키스탄 이슬람 부흥당 (IRP)의 이슬람主義 勢力, 高르노바다흐샨 自治州의 파미르人, 가름 出身 組織 等을 相對로 軍事的 優位를 占했다. 쿨롭 出身 民兵隊는 두샨베 南部에서 파미르人, 가름人을 相對로 人種 淸掃를 恣行했다. 또한 쿠르곤텝派 에서는 타지키스탄 이슬람 부흥당의 根據地였던 가름 出身 住民들을 虐殺했다.

타지키스탄 出身 難民들이 아프가니스탄 으로 流入하면서 아프가니스탄의 支援을 받은 자미아티 이슬라미 가 타지키스탄의 反政府 勢力을 支援했다. 타지키스탄의 反政府 勢力은 타지키스탄 野圈 聯合(UTO)을 結成했다.

타지키스탄은 山岳 國家였기 때문에 中央 政府의 統制가 미치지 않는 곳이 많았다. 1994年 에는 유엔 타지키스탄 監視團(UNMOT)李 結成되었다. 內戰 初期에는 타지키스탄 南部에서 戰鬪가 展開되었지만 1996年에는 叛軍의 標的이 두샨베에 駐屯 中이던 러시아 軍部隊로 바뀌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 北部 出身의 이슬람主義 過激派는 타지키스탄에서 러시아 聯邦軍 을 相對로 戰鬪를 벌였다.

1997年 에는 유엔 主導의 平和 協商이 열렸다. 타지키스탄 野圈 聯合은 平和 協商 過程에서 捕虜 交換, 野圈 勢力의 政治 活動 參與를 要求했다. 1997年 6月 27日에는 타지키스탄의 에모말리 라흐몬 大統領, 타지키스탄 野圈 聯合의 사이드 압둘라 누리 代表, 러시아의 보리스 옐친 大統領이 러시아 모스크바 에 位置한 모스크바 크렘린 에서 平和 協定에 署名했다. 러시아의 예브게니 프리마코프 外務長官은 이란 , 카자흐스탄 , 투르크메니스탄 의 外務 長官과 함께 平和 協定을 論議했다.

이 戰爭으로 인해 타지키스탄에서는 1,200,000名의 難民이 생겼으며 타지키스탄의 몇몇 國民들은 國際 援助 機構의 支援을 통해 살아남았다. 또한 타지키스탄의 基盤 施設이 크게 破壞되었고 人材 流出 現象이 일어났다. 이 戰爭은 몇몇 言論人들이 殺害當한 戰爭이기도 했다.

各州 [ 編輯 ]

  1. “Archived copy” . 2011年 7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6月 18日에 確認함 .  
  2. Inside Al Qaeda: global network of terror , by Rohan Gunaratna, pg. 169
  3. “Tajikistan: President Meets With Popular Front Commanders” . Radio Liberty Archives. 1997年 7月 9日. 2017年 10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11月 21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