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1次 러시아-스웨덴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第1次 러시아-스웨덴 戰爭
러시아-스웨덴 戰爭 의 一部

스펜스크준트 海戰, 스웨덴 畫家 요한 트에트리히 슐츠 作
날짜 1788年 - 1790年
場所
結果 無勝負
交戰國
스웨덴 스웨덴

러시아 제국 러시아 帝國

덴마크 덴마크-노르웨이
指揮官
스웨덴 구스타브 3歲 러시아 제국 예카테리나 2歲
兵力
32,000名의 兵士, 數百隻의 艦隊 40,000名의 兵士, 數百隻의 艦隊
被害 規模
3,000 戰死, 16,000 非戰鬪로 死亡 2,640 戰死, 3,000 非戰鬪로 死亡

第1次 러시아 스웨덴 戰爭 (Russo-Swedish War of 1788?90)은 1788年 부터 1790年 까지 繼續된 러시아 帝國 스웨덴 의 戰爭이다. 外交的으로는 덴마크 와도 對立하고 있었다. 戰爭은 스웨덴의 優位로 돌아가고 結局 유럽에서 스웨덴의 國際的 地位를 向上시켰다. 1808年 핀란드 戰爭 과 함께 “ 러시아-스웨덴 戰爭 ”이라고 부른다.

槪要 [ 編輯 ]

發端은 유럽에서의 國際的 地位 上昇과 對 러시아와의 外交 關係의 解消를 要求하면서부터이다. 當時 北方의 霸權을 잡고 있던 러시아 帝國 차르 예카테리나 2歲 에게 스웨덴 國王 구스타프 3歲 가 外交를 통해 內政 干涉과 덴마크와의 協力 關係를 撤廢하려고 했으나 모두 目的을 達成하지 못했기 때문에 戰爭을 벌이게 되었다. 그러나 스웨덴은 戰爭 同盟國이 없었다. 프랑스 王國은 革命 直前의 混亂을 맞이하여, 스웨덴을 支援을 하지 못했으며 한때 큰 北方 戰爭을 치른 오스만 帝國 도 同盟을 拒否했다. 게다가 덴마크 는 러시아와 同盟을 맺고 있었다. 그러나 英國 , 프로이센 等 列强은 中立을 表明했다.

展開 [ 編輯 ]

號그랜드 戰鬪 의 러시아 艦隊.

1788年 6月 러시아軍이 핀란드 國境을 넘어 스웨덴 守備兵에게 攻擊을 함으로써 戰爭이 始作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미 初期부터 구스타프 3歲의 自作劇이라는 所聞이 흘렀다. 오늘날, 구스타프 3世에 依한 計略인 것은 確實하다. 戰爭을 하기 위해서는 스웨덴 議會의 承認이 必要했고, 大國 러시아와 戰爭을 願하지 않는 議員도 多數 存在하고 있었기 때문에, 구스타프 3世는 防禦戰을 假裝하여 자국도 속였다. 구스타프 3世는 前부터 軍事力 强化에 努力하고 있었으며 以前 自由 時代보다 陸軍, 海軍이 强化되어 있었다. 때마침 러시아는 오스만 帝國과 戰爭( 러시아-투르크 戰爭 )을 하려하고 있었고, 구스타프 3世는 이것을 利用하여 戰爭을 始作했다.

구스타프 3世는 軍隊를 動員하여, 핀란드에 到着했다. 그는 잃어버린 핀란드의 領土 “카렐리야”의 返還을 要求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이 要請을 拒否하고 러시아軍을 핀란드에 보냈다. 또한 帝國의 首都 상트 페테르부르크 에서 러시아 海軍을 出兵시켜 스웨덴 海軍과 핀란드만 에서 海戰이 치렀지만 勝敗는 나지 않았다.

구스타프 3世는 肉煎 代身 海戰을 勝利하여 러시아의 首都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侵攻하는 作戰도 考慮하고 있었지만, 無視못할 러시아의 國力을 앞두고 豫想치 못한 事態에 對備하여, 英國, 프랑스, 프로이센 等 列强과 外交戰을 展開했다. 핀란드의 스웨덴 軍은 러시아 國境까지 强制로 動員되었지만, 詐欺는 낮았다. 여기에서 핀란드 兵士를 中心으로 예카테리나 2世에게 服從한다는 請願書를 다듬었다. 이것을 “아니아라 事件”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러시아의 陰謀라고도 한다. 그러나 祕密이 드러나 結局 失敗로 끝났다. 이런 狀況이었기 때문에, 핀란드에서 스웨덴의 軍事 行動은 消極的이었다. 게다가 이 時期를 놓치지 않고, 덴마크도 스웨덴에게 宣戰 布告를 했다. 구스타프 3世는 窮地에 빠졌지만, 防禦戰으로 轉換, 志願兵을 募集하여 덴마크에 對抗했다. 또한 물밑 外交를 통해 英國과 프로이센에게 덴마크를 壓力하도록 하면서, 戰線에서 離脫시키는 데 成功했다. 그리고 國內에서는 聖職者, 市民, 農民의 支持를 받아 絶對 王政을 부활시킨다. 戰爭의 行方은 구스타프 3歲의 손에 달려 있었다.

러시아도 러시아-투르크 戰爭 과 함께 2個의 戰爭을 遂行하고 있어서, 本格的인 攻勢를 取하지 못했고, 러시아 海軍의 防衛 戰爭에 水準에 머물러 있었다. 한便 구스타프 3世는 스웨덴 海軍에 中心을 실었고, 戰爭은 러시아 스웨덴 戰爭의 絶頂인 핀란드 灣 海戰으로 옮겨 간다. 그리고 1790年 7月, 핀란드 萬 近方의 스펜스크준트 海戰에서 러시아 艦隊를 相對로 大勝을 거두었다. 러시아 艦隊는 約 150隻의 軍艦에 50隻이 擊沈되거나 破壞되었고 死亡者는 約 9000名에 達했다. 그러나 스웨덴 側의 損失은 擊沈 6隻, 戰死者는 겨우 300名 程度였다. 무엇보다, 이 海戰의 勝利는 英國 海軍에서 派遣했던 시드니 스미스 等 英國 海軍의 役割도 컸다. 그러나 스웨덴 側의 傳染病 等에 依한 死亡者는 大러시아 戰爭에서 1萬名에 達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餘波 [ 編輯 ]

이 海戰은 구스타프 3歲의 名聲을 높여주었고 女帝 예카테리나 2世에게 스웨덴이 北方의 强國이라는 認識을 腦裏에 새기기에 充分했다. 戰爭의 不利함을 깨달은 女帝는 列强을 交涉하여 平和 協商을 進行했다. 英國과 프로이센이 仲裁에 들어가 8月 핀란드 바랄라에서 平和 條約이 締結되었다(바랄라 條約). 두 나라 모두 領土 變化 없이 平和를 合意한 內容이었다. 러시아 側은 位相을 損傷받지 않았고, 스웨덴 側은 구스타프 3歲의 絶對 王政 이 許容되어 핀란드에서 러시아의 干涉을 中止하게 되었다.

그러나 스웨덴은 英國, 프로이센, 오스만 帝國으로부터 資金 提供을 받고 있어서 實質的인 勝戰國이었다. 또한 이 戰爭은 스웨덴의 國際的인 影響力을 確認한 結果가 되었다. 러시아는 스웨덴에 對한 內政 干涉을 中止하고 兩國 關係를 改善했다. 때마침 프랑스에서 일어난 革命이 兩國 關係를 急速하게 向上시키는 結果가 되었다. 구스타프 3世는 러시아에 對해 敵對的인 政策을 中斷하고, 反革命을 爲해 協力하게 되었다. ( 反革命 十字軍 ) 그리고 다음 1791年 10月 스톡홀름 郊外의 홀름 宮殿 에서 러시아와 軍事 同盟을 締結했다. 이러한 成功은 스웨덴이 中興의 열매를 거둔 것으로 證明되었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