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시치우슈코 蜂起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794年 코시치우슈코 蜂起
1794年 宣言하는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
1794年 4月 4日 " 라츠瓦俾體 戰鬪 ", 얀 마테이코 , 1888年 오일 캔버스化, 크라쿠프 國立 美術館 所長
1794年 Battle of Szczekociny
Hanging traitors, painting by Jean Pierre Norblin de la Gourdaine
1794年 마치에요비체 에서 코시치우슈코 , author Jan Bogumił Plersch (코시치우슈코는 負傷을 입고 捕虜로 사로잡혔다)

코시치우슈코 蜂起 (Ko?ciuszko Uprising)는 폴란드 에서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 ( Tadeusz Ko?ciuszko)가 러시아 帝國 프로이센 王國 [1] 을 相對로 일으킨 봉기 로 1794年에 벨로루시 리투아니아 에서 일어났다. 이는 第2次 폴란드 分割 에 따른 러시아의 干涉과 타르고비車 聯盟 (Targowica Confederation)에서 폴란드를 解放하기 위해 鬪爭했으나 失敗했다.

背景 [ 編輯 ]

第1次 폴란드 分割 憲法 守護 戰爭 (war in the defence of constitution)의 挫折은 5月 憲法 을 支持하는 改革派의 位相을 크게 약화시켰다. 그러나 第2次 폴란드 分割 後, 러시아 帝國 을 支持하는 黨派인 타르고비車 聯盟 도 顯著히 弱化되었다. 폴란드 貴族層이 말하는 黃金의 自由 (golden freedoms)의 守護者로 러시아를 支持하는 勢力들은 第2次 폴란드 分割 後 이제 自由 守護의 英雄들이 아니라 賣國奴로 認識되어 슐라흐타 (貴族)와 平民 모두에게 支持를 잃었다.

러시아와 프로이센의 統治에 對한 反抗을 抑制하기 위해 폴란드 軍 의 50%를 解散시키고, 남은 殘存 폴란드 兵士들을 自身들의 軍隊에 吸收하기로 合意하였다. 1794年 3月 12日 對 폴란드 國軍 第1基兵旅團(1500 名) 指揮官 안토니 마다린스키 ( Antoni Madali?ski) 將軍은 解散命令을 拒否하기로 決心하였다. 그는 自身의 部隊를 오스트로變카 (Ostroł?ka)에서 크라쿠프 (Krakow)로 이동시켰다. 이는 온 나라에 半 러시아 蜂起를 發生시키는 始初가 되었다. 크라쿠프 駐屯 러시아 守備隊는 폴란드 君을 擊滅시키기 위해 크라쿠프를 떠나라는 指令을 받았다. 이는 크라쿠프를 完全無防備 狀態로 放置하는 結果를 가져왔다.

봉기 [ 編輯 ]

1794年 3月 24日 美國 獨立 戰爭 參戰 軍人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 (Tadeusz Ko?ciuszko)는 폴란드人의 總蹶起를 呼訴하는 聲明을 發表하고, 前 폴란드 軍 總司令官의 職位를 受諾하였다. 그는 宣誓하기를

이 힘을 人間의 自由를 抑壓하는데 쓰지 않을 것이며, 폴란드 國家의 國土의 保全을 圖謀하고, 나라의 獨立을 지켜내고 人類의 自由를 守護하는데 使用할 것임을 宣誓합니다.
1794年 3月 24日 코시치우슈코 蜂起의 法令

폴란드 軍을 强化하기 위하여 코시치우슈코는 動員令을 公布하였다. 이는 마워폴스카 (Lesser Poland)의 다섯 집이 最小 한 名의 騎兵銃 파이크 또는 도끼 로 武裝한 兵士를 提供할 것을 呼訴하는 것이었다. 코시치우슈코의 參謀陣은 18歲에서 40歲 사이의 男子들 中 服務가 可能한 者들을 動員한다면 蜂起軍은 100,000名의 兵力을 確保할 수 있으리라 推定하였다. 動員된 兵力을 무장시킬 充分한 武器를 確保하기 어렵다는 點은 코시치우슈코로 하여금 部隊를 큰 (scythes)으로 武裝한 큰 規模의 部隊로 編成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아직은 微弱한 蜂起勢力을 粉碎하기 위해 러시아 차르는 표도르 데니소프(Fiodor Denisov) 所長의 軍團에게 크라쿠프를 攻擊할 것을 命하였다. 4月 4日 兩軍은 라츠瓦俾體 (Racławice) 마을 近處에서 마주쳤다. 라츠瓦俾體 戰鬪 로 알려진 이 戰鬪에서 코시치우슈코의 軍隊는 數的으로나 裝備面에서 壓倒的으로 優勢한 러시아 軍을 相對로 勝利를 거두었다. 悽絶한 戰鬪 後에 러시아 軍은 戰場에서 退却하였다. 그러나 코시치우슈코의 軍隊는 너무나 微弱한 規模여서 소 폴란드에서 러시아 軍을 逐出하는 本格的인 作戰은 開始 할 수 없었다.

이 戰鬪의 戰術的 重要性은 거의 認識되지 못하였으나, 勝利의 消息은 온 폴란드로 瞬息間에 퍼져 나갔고 革命派(獨立派)들은 그 勢力을 크게 伸張할 수 있었다. 루블린 (Lublin)과 볼히니아 (Volhynia)에 集結하여 러시아 軍 編入을 위해 러시아로 出發할 準備를 하고 있던 폴란드軍은 코시치우슈코의 軍隊에 4月 初에 合流하였다.

4月 17日 바르샤바에서 러시아는 蜂起를 支持하는 容疑者 [2] 들을 逮捕하고 微弱한 規模의 스타니스와프 모크로노비스키 (Stanisław Mokronowski)將軍 麾下의 바르샤바의 폴란드軍 守備隊를 武裝解除하기 爲해 미오도바 (Miodowa) 거리의 武器庫 (Arsenal)을 占領하였다. [3] 이는 러시아軍 바르샤바 守備隊에 對한 얀 킬린스키 (Jan Kili?ski)가 이끄는 蜂起를 觸發시켰다. 이때 폴란드 國王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 포니아토프스키 (Stanisław II Augustus)는 優柔不斷한 모습을 보였다. 러시아의 株 폴란드 大使 利子 司令官 이오시프 이겔스트롬 (Iosif Igelstrom)의 無能함과 그 選擇된 蜂起日子가 蜂起軍을 도왔다. 그 날은 性 週間 (Holy Week)이라서 러시아 守備軍 大部分이 非武裝 狀態로 盛饌 (Eucharist)에 參加하기 위해 敎會로 갔기 때문이다. 蜂起가 始作되면서부터, 폴란드 軍隊는 市民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同時 多發的으로 分散된 러시아 部隊에게 奇襲을 加했다. 都市 全域으로 러시아軍에 對한 抵抗이 擴散되었다. 이틀間 러시아軍과의 熾烈한 戰鬪가 벌어졌고, 러시아軍은 6,000의 守備隊 中 2,000-4,000 사이의 損失을 입고 都市밖으로 逐出 되었다. 빌뉴스 (Vilnius)에서도 4月 22日 野쿠바 야신스키 (Jok?bas Jasinskis)가 이끄는 비슷한 蜂起가 發生했다. 무장해제된 러시아 兵士의 虐殺을 막기 위해 復活節 期間에는 "犯罪보다는 人間愛"를 强調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바르샤바 攻城戰 期間 동안 復讐를 위한 討論을 벌였다.

1794年 5月 7日 , 코시치우슈코는 " 포우아니에츠 宣言 "(Proclamation of Połaniec)으로 알려진 法令을 公布하였다. 이는 폴란드에서의 農奴制 廢止, 農民에게도 人權을 保障하며, 貴族階層의 搾取에서 國家가 農民을 保護한다는 宣言 이었다. 비록 새 法은 決코 完全히 施行되지도 못하였고, 大部分의 貴族들이 이 法令을 無視하였지만, 많은 農民들이 이에 鼓舞되어 革命軍-獨立軍에 加擔하였다. 이는 폴란드 歷史上 最初로 貴族 情을 의미할 뿐이던 國家 의 一部로 農民들이 公式的으로 認定받은 것이었다.

크라쿠프에서 폴란드 兵士들의 旗발

改革과 君의 迅速한 增强이라는 計劃에도 不拘하고, 戰略的으로 폴란드軍의 狀況은 아직 悲觀的이었다. 5月 10日 프로이센 軍이 폴란드로 進擊해 러시아 軍과 合勢하여 北部 폴란드에서 作戰을 遂行하였다. 코시치우슈코의 部隊는 6月 6日 Szczekociny에서 러시아-프로이센 聯合軍에 敗北하였고, 6月 8日 유제프 自制체크 (Jozef Zaj?czek) 將軍의 部隊도 毫鍼 戰鬪 (Chełm)에서 敗北하였다. 폴란드 軍은 바르샤바로 退却하여 都市를 防禦할 準備를 하였다. 6月 15日 프로이센 軍이 아무런 抵抗을 받지 않고 크라쿠프를 掌握하였다. 그러나 러시아軍은 바르샤바 近郊에서 벌어진 小規模 接戰에서 繼續 敗北하였고, 그 사이 폴란드人들은 바르샤바의 要塞化를 끝마칠 수 있었다. 러시아-프로이센 聯合軍이 7月 22日 바르샤바를 包圍했으나, 그 包圍는 別로 成功的인 作戰은 아니었다. 8月 20日 對 폴란드 地方에서 蜂起가 일어나 프로이센은 바르샤바 包圍軍을 빼내야 했다. 9月 5日 이반 페르젠 (Ivan Fersen)의 指揮를 받는 러시아軍도 筆리카 江 (Pilica)으로 退却해야 했다.

코시치우슈코 蜂起에서 폴란드 兵士들

비록 리투아니아 에서의 蜂起는 러시아 軍에 鎭壓 當했지만(빌뉴스는 包圍되었다가 8月 12日에 陷落되는 等), 對 폴란드 地方에서의 蜂起 는 成功的인 便이었다. 얀 헨리크 동브로프스키 (Jan Henryk D?browski) 將軍 麾下의 폴란드 軍團은 10月 2日 비드高슈치 (Bydgoszcz)를 占領한 뒤 거의 抵抗을 받지 않고 포메른 (Pomerania)으로 進入했다. 그의 軍隊는 뛰어난 機動力을 갖고 있어, 동브로프스키 將軍은 包圍를 當한 狀態에서도 機動性이 떨어지는 프로이센 君을 蹂躪下하면서 폴란드의 프로이센 君의 戰線을 威脅하여 프로이센이 派遣한 大部分의 폴란드 駐屯 兵力을 本國으로 불러들이게 하였다.

그 사이 러시아는 알렉산드르 수보로프 (Aleksandr Suvorov)가 이끄는 새로운 軍團을 投入하였다. 수보로프 軍은 바르샤바 近處에 있던 이반 페르젠의 軍隊와 合流하려 하였다. 9月 17日 Krupczyce, 9月 19日 테레스폴 (Terespol)의 戰鬪에서 폴란드 君을 무찌른 수보로프 軍은 폴란드의 首都로 進軍을 開始했다. 두 러시아 軍團의 合流를 沮止하기 위해 코시치우슈코는 바르샤바에 남아있는 兵力을 모두 動員하였고, 10月 10日 마치에요비체 (Maciejowice)에서 러시아 軍과 激突하였다. 코시치우슈코의 作戰에도 不拘하고, 兩쪽의 러시아 部隊는 서로 만나 一齊히 攻擊을 開始하여 戰鬪에서 勝利했다. 코시치우슈코 自身은 이 戰鬪에서 負傷을 입은데다가 捕虜로 러시아軍에게 잡혀 상트페테르부르크 로 보내지게 되었다.

蜂起軍의 後任 司令官 토마 바브제치키 (Tomasz Wawrzecki)는 커져만 가는 內部 葛藤을 收拾할 能力이 없었다. 結局 그는 形便없이 弱體化 된 少數의 軍隊만을 指揮할 수 있게 될 뿐 이었다. 政治的인 헤게모니는 유제프 아이크제크가 掌握하였는데, 그는 左派 폴란드 자코뱅 波와 右派 貴族 勢力 모두와 衝突하게 되었다.

11月 4日 2個의 러시아 軍隊가 聯合해 바르샤바 右岸(right-bank) 外郭에 該當하는 프라가에 急襲 을 加하기 始作했다. 4時間에 걸친 悽絶한 白兵戰과 몸부림 끝에 24,000名의 强力한 러시아 軍隊는 폴란드 軍의 防禦를 무너뜨리고 掠奪品과 함께 옛 市街地를 불태웠다. 都市 全體 區域이 完全히 破壞되었고 大略 20,000名에 達하는 居住者들이 虐殺되었다. 이 事件을 가리켜 프라가 大量 虐殺로 알려져 있다. 落膽한 아이크제크는 殘存 軍隊를 南쪽으로 撤收시켰고, 바르샤바는 11月 5日 陷落되었다.

11月 16日 Radoszyce 近處에서 바브第치키는 降伏했다. 이것으로 蜂起는 終了되었다. 폴란드의 힘을 꺾은 다음해 第3次 폴란드 分割 이 일어났다. 나중에 國家의 남은 地域은 各各 오스트리아 , 러시아와 프로이센에게 各各 合倂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Bartłomiej Szyndler. 《Powstanie ko?ciuszkowskie》 (폴란드語) 1994板. Wydawn. Ancher. 455쪽. ISBN   838557610X .  
  2. Henry Smith Williams , The Historians' History of the World , The Outlook Company, 1904, Google Print, p.418
  3. Grzegorz Reszka (2005). “Insurekcja ko?ciuszkowska” . 《polskiedzieje.pl》. 2007年 9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3月 29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