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小 國境 紛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中小 國境 紛爭
데탕트 , 冷戰 의 一部
날짜 1969年 3月 2日 ~ 9月 11日
場所
中華人民共和國과 소비에트 聯邦의 國境 地帶
結果 東部國境協定(東部國境協定)
交戰國
중화인민공화국 中華人民共和國 소련 소비에트 聯邦
指揮官
중화인민공화국 마오쩌둥 소련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兵力
81萬 4千 名 65萬 8千 名
被害 規模
72名 死亡, 68名 浮上(中國 側 主張) 蘇聯側 主張 200~800 死傷者 60名 死亡, 95名 浮上(蘇聯 側 主張) 中國側 主張 蘇聯 機甲 多數 擊破 및 鹵獲

中小 國境 紛爭 (中蘇國境紛爭, 러시아語 : Пограничный конфликт на острове Даманский , 中國語 : 中??界?突/中蘇邊界衝突 , 英語 : Sino-Soviet border conflict )은 中華人民共和國 蘇聯 의 국경인 아무르江 과 支流인 우수리강 流域의 領有權을 놓고 1969年에 벌인 國境 戰爭을 말한다.

1969年 3月 2日, 우수리강 전바오섬 에서 中國과 蘇聯 사이에 軍事 衝突이 發生했다. 軍事 衝突은 9月 11日까지 繼續됐다. 이는 領土 問題 뿐만 아니라 스탈린 事後 深化되었던 中·蘇의 對立을 드러내는 事件이기도 했다.

發端 [ 編輯 ]

1956年 헝가리 反訴蜂起가 일어나면서 共産主義 맹주국이라는 蘇聯의 地位는 흔들리기 始作했고 게다가 니키타 흐루쇼프 가 스탈린주의를 非難하고 中國 內에서는 大躍進運動 이 일어나자 中國 蘇聯 의 關係는 흔들리기 始作했다. 쿠바 미사일 危機 事件 以後 西方世界와의 平和共存을 외치던 蘇聯을 본 마오쩌둥 은 蘇聯을 '修正主義者'라고 非難했다. 이런 路線注意 論爭으爐因해 1960年代 以後로 蘇聯과 中國間의 軍事/科學/敎育的 交流는 完全히 斷絶되고 特히 1960年 8月에는 中國 內에서 滯留 中이던 蘇聯 軍事顧問, 科學技術者들이 全面 撤收하게 되고 마오쩌둥 亦是 蘇聯 內의 中國 留學生들을 歸國시키면서 表面化되었다. 中國과 蘇聯은 兩側을 準敵國으로 看做하기 始作했고 國境地帶에는 軍 兵力들이 配置되었다.

진먼 섬 砲擊戰과 關聯한 蘇聯의 消極的 對應과 베트남 戰爭을 둘러싼 兩國間의 立場差異로 인해 사이는 더욱 梗塞되었고 社會主義가 危險에 處했다고 判斷되면, 어느 社會主義 國家든 介入할 權利가 있다고 主張하는 브레즈네프 독트린은 中國에게 威脅이 될 수도 있어 마오쩌둥과 그의 側近들 立場에선 憂慮될 만한 事案이였다.

展開 [ 編輯 ]

우수리 江에서 發生한 洪水 때문에 전바오섬의 國境地帶는 不明確해졌고, 中·蘇 兩國 國境 守備隊員들 間의 말다툼이 1969年 3月 2日 16時 12分에 兩側 間의 몸싸움으로 번졌다. 中國 國境守備隊員들이 蘇聯軍의 복싱에 밀리자 中國軍은 特殊部隊員들을 動員해 봉술로 蘇聯軍을 制壓했고, 蘇聯軍은 棒을 武器로 判斷해 中國軍을 銃擊으로 射殺해 兩側間의 亂鬪劇은 銃擊戰으로 번지게 되었다. 3月 12日에 中國軍 3個 小隊 兵力이 2個 小隊 規模의 蘇聯 國境 守備隊를 奇襲하였으나 60餘 名의 兵力과 6代의 BTR 裝甲車를 動員해 反擊한 蘇聯軍에 크게 敗하여 蘇聯軍이 14名 死亡하고 中國軍이 30名 넘게 死亡하였다. 3月 15日에는 10代의 T-62 戰車와 14代의 裝甲車에 100餘 名의 步兵으로 이루어진 蘇聯軍 제병合同部隊의 奇襲에 85mm 對戰車砲와 59式 火傳統으로 對應하던 中國軍 步兵部隊가 蘇聯軍의 BM-21 로켓砲의 砲擊으로 큰 被害를 입었다. 3月 2日부터 2週 동안 벌어진 兩側의 交戰으로 인한 蘇聯軍의 公式 死亡者는 59名이었고, 中國軍의 死亡者는 100名이 넘을 것으로 推定되었다.

이로 인해 中·蘇 國境地帶에는 蘇聯軍 兵力 65萬 名과 中國軍 兵力 81萬 名이 集結해 對峙하였고, 蘇聯의 受賞 알렉세이 코시긴 은 中國에 對한 核攻擊을 包含한 大大的인 軍事作戰을 指示하였다. 中國의 指導者 마오쩌둥 은 核防空壕 建設을 指示하고 首都를 베이징에서 충칭으로 移轉할 計劃까지 樹立하였다. 中國은 4月에 9次 黨大會를 召集해 蘇聯에 對한 後續 對應을 論議한 後 5月에 蘇聯에 協商을 要請했지만, 7月 8日에 아무르江 地域에서도 兩國間의 國境 紛爭이 일어나고 8月 13日에는 數百 名의 蘇聯軍이 헬기와 戰車의 支援을 받으며 腎臟 위구르 自治區 로 進入하기도 하였다.

協商 [ 編輯 ]

美國이 蘇聯을 壓迫하자 1969年 9月 蘇聯의 알렉세이 코시긴 호찌민 의 葬禮式에 參席하고 歸國하는 길에 中國을 訪問해 中國의 저우언라이 總理와 會談을 가졌으며 1987年 2月부터 國境 協商을 始作하였다. 兩國은 4年餘의 協商 끝에 蘇聯 崩壞 7個月 前인 1991年 5月 16日에 江東六十四둔 을 蘇聯의 領土로 認定하고 전바오섬 우수리강 하중도 大部分을 中國 領土로 確定하는 東部國境協定(東部國境協定)을 締結하였다. 이어 1994年에는 中國과 러시아 사이에 中央아시아 地域에 關한 國境 協定 西部國境協定(西部國境協定)이 締結되었다.

2000年 以後, 中國과 러시아 사이에 남은 唯一한 國境 問題는 아무르江 우수리강 의 합수地點에 位置한 헤이샤쯔 三角洲 (러시아 名: 볼쇼이우수리스키섬)였다. 兩國은 2004年 10月 14日 이 곳을 兩國이 東·西로 2等分하는 國境協定을 締結했고 2005年 6月 2日, 이 協定의 批准書(批准書)가 交換되는 자리에서 두 나라의 外務長官인 라브로프와 리자오싱은 두 나라 사이의 國境 紛爭이 完全히 解決되었다고 發表하였다. 2008年 10月 14日 境界費를 세우는 作業을 完了함으로써 國境 紛爭을 終結하였다.

影響 [ 編輯 ]

中小 國境 紛爭 의 餘波로 中國은 美國과의 國交(國交) 回復에 나서 1972年 2月 닉슨 大統領이 中國을 訪問했고, 1979年 1月 1日에 美國과 修交했다. 이는 蘇聯軍의 脆弱함도 原因이 되었다. 當時 粗雜한 品質로 惡名이 높았던 中共軍을 蘇聯軍이 書類上 電力처럼 이기지 못하고 一時的으론 敗退하기까지 했기 多少 유리한 高地를 차지하는데 艱辛히 成功하였다. 그러나 中國에 對한 大大的인 軍事的 計劃에 對해 否定的인 反應을 보인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프라하의 봄 事件으로 인해 蘇聯 軍部는 結局 中國과의 全面戰 計劃을 撤回한다. 印度와 파키스탄 間의 戰爭이 勃發하자 파키스탄은 中華人民共和國과의 關係 改善을 위해 努力하고 印度는 中華人民共和國 牽制를 위해 蘇聯과 軍事的 協力에 나서게 된다. 한便, 中華人民共和國과 蘇聯의 사이가 惡化되는 것을 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이때부터 主體思想 을 强調하면서 蘇聯과 中華人民共和國 中 어느 한 쪽에 便乘하지 않는 代身에 獨自的인 路線을 밟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事件을 契機로 中華人民共和國은 若干의 親美反訴 政策을, 蘇聯은 中國에 對한 軍事的 介入을 漸進的으로 抛棄하는 政策을 强化하게 된다. 이런 紛爭들의 長期的인 結果로 蘇聯과 러시아는 蘇聯이나 러시아가 占有하거나 그렇다고 主張했던 헤이룽장省 우수리강의 헤이샤쯔섬과 內몽골自治區의 맞저울리 附近의 亞나가이투第 地域 等 都合 375㎢를 抛棄하거나 中國에 移讓하였고 人룽다오(銀龍島)는 全體를 中國에 넘기고, 헤이샤쯔섬(中國名 밍웨다오, 明月島)의 折半을 中國에 넘겨서 國際自由都市로 開發하기로 合意하였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各州 [ 編輯 ]

  1. 장병길 (2008年 7月 7日). “러시아, 來달 中에 두個 섬 返還” . 2023年 9月 17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