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러시아 戰爭 (1605年-1618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폴란드-러시아 戰爭 (1605-1618)

主要 戰鬪가 벌어진 곳을 標示한 地圖.
날짜 1605年 ? 1618年
場所
結果

폴란드의 軍事的 勝利

  • 러시아 內 一部 領土 차지
  • 러시아軍 擊破

러시아의 政治的 勝利

  • 폴란드-러시아 聯邦 創設 失敗
  • 러시아의 獨立 維持
듀리노 條約
交戰國
폴란드-리투아니아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러시아 차르국 루스 차르國

스웨덴 스웨덴 帝國
指揮官
지그문트 3歲 바사
브와디스와프 4歲 바사
보리스 고두노프
미하일 스코핀 슈이스키
드미트리 포자르스키

폴란드-러시아 戰爭 或은 假짜 드미트리 戰爭 은 17世紀 初( 1605年 - 1618年 ) 루스 차르國 에서 일어난 戰爭들을 말한다. 루스 차르國 動亂 時代 라고 불리는 無政府 狀態에 빠져 內戰으로 치닫던 時期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國王의 軍隊가 아닌 貴族階級人 마그나트 (Magnates)들이 이끄는 士兵 傭兵 )이 러시아로 東進하여 內戰에 介入하기 始作했다. 처음 1609年까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은 러시아와 公式的인 戰爭 狀態가 아니었고, 러시아 內部의 各各의 武裝 勢力이 폴란드 및 其他 國家의 軍隊를 我軍으로 끌어들여 서로 싸우고 있던 狀態였다. 스웨덴 도 動亂의 時代에 介入해 러시아와 잉그리아 戰爭 (1610年-1617年)을 벌이고, 때에 따라 러시아의 友邦으로 돌아서거나 敵으로 돌아섰다. 戰爭目的도 小規模 國境 다툼에서 러시아의 正統 차르 를 僭稱하는 사람을 폴란드가 後援하여 러시아의 차르로 卽位시키려고 劃策하면서, 폴란드-리투아니아와 러시아의 聯邦 國家를 만들려는 野望으로까지 狀況이 發展했다.

戰爭은 크게 4段階로 나뉘었다. 第1段階는 러시아의 보야르 (boyars;러시아 貴族)들의 要請을 받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슐라흐타 (szlachta;貴族) 一部가 大動亂 中인 러시아의 弱化를 機會로 보고 內戰 에 介入하면서 當時 차르였던 보리스 고두노프 (Boris Godunov) 및 바실리 슈이스키 (Vasili Shuiski)에게 對抗하는 僭稱者 假짜 드미트리 1歲 (False Dmitriy Ⅰ)를 내세우며 러시아에 侵入했다. 이 時點에서 폴란드 王 지그문트 3歲 바사 (Sigismund Ⅲ Vasa)는 公式的으로는 戰爭에 關與하지 않았다. 폴란드 勢力 侵入의 第1段階는 1605年 에 始作되어 1606年 假짜 드미트리 1歲의 죽음으로 끝났다. 假짜 드미트리 2歲 (False Dmitriy Ⅱ)를 先頭로 폴란드가 다시 러시아에 侵入한 第2段階는 1607年 부터 1609年 까지 繼續되었고, 이에 對해 1609年 러시아의 차르 바실리 슈이스키는 스웨덴과 同盟을 맺었다. 스웨덴의 介入을 들은 폴란드 王 지그문트 3世는 스웨덴과의 戰爭을 위해 公式的으로 러시아 介入을 決意하고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은 러시아에 正式으로 선전포고했다. 그 以後가 第3段階이다. 폴란드는 스웨덴의 同盟國 러시아를 弱化시켜 스웨덴에게서 領土 讓步를 얻어냈다.

緖戰에서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軍隊는 數的으로 優勢하던 러시아軍을 相對로 클루侍奴 戰鬪 (Battle of Klushino)에서 勝利해 폴란드 軍은 1610年 首都 모스크바 에 入城했다. 지그문트 3世의 아들 브와디스와프 王子 가 차르에 選出되어 戴冠式을 가졌으나, 그 直後 지그문트 3世는 自身이 러시아의 차르가 되려고 劃策했다. 이 事態에 宗敎的으로 溫乾한 브와디스와프를 받아들였던 親폴란드派 보야르들도 疏外感을 느끼고, 로마 가톨릭교회 러시아 正敎會 에 對한 優位를 主張하던 지그문트 3歲 바사 에게 反撥했다. 이로써 러시아의 親폴란드派 勢力은 消滅되고, 1611年 戰鬪는 再開되었다. 폴란드 軍은 1609年부터 攻城戰을 벌였던 重要 都市 스몰렌스크 (보기: 스몰렌스크 攻防戰 (1609年-1611年) )를 陷落시켰고, 스웨덴軍이 노브고로드 를 陷落하는 等 러시아는 막다른 골목에 몰리며 內部對立까지 激化된 狀態에서 商人인 쿠지마 미닌 드미트리 포자르스키 公爵이 民衆에게 蹶起를 呼訴하고, 그들이 結成한 義勇軍에 依해 1612年 모스크바는 폴란드軍에서 解放되었다. 다음해 1613年 미하일 1歲 가 차르에 選出되어 로마노프 王朝 가 始作되었다. 그러나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側과 러시아 側에도 내우(內憂)가 있어, 제4단계인 1612年부터 1617年 사이에는 커다란 戰鬪는 일어나지 않았다. 1617年 지그문트 3世는 最後의 러시아 征服을 企圖했으나 失敗했다. 스웨덴은 1617年 强化한 러시아에게서 발트海 의 出口인 잉그리아 를 빼앗아 발트海를 둘러싼 발트 帝國 을 完成했다. 1618年 러시아-폴란드 사이의 戰爭은 데울리노 休戰 (Truce of Deulino)으로 終結되었다. 兩國은 14年 6個月의 休戰 을 約束했다. 폴란드는 占領地를 그대로 自國 領土로써 確定하였고, 러시아는 폴란드의 影響에서 벗어나 獨立을 지킬 수 있었다.

16/17世紀 폴란드 騎兵의 甲옷
17世紀 初中盤 러시아의 Behterets

戰爭에 對한 呼稱 [ 編輯 ]

이 戰爭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一般的으로는 루스(러시아)-폴란드 戰爭(Russo-Polish War)으로 알려져 있는데, 當時 러시아 루스 차르國 이라는 國名을 使用하였다.

폴란드 歷史에서는 이 戰亂時氣는 一般的으로 Dymitriady 라고 불리고, 假짜 드미트리 1歲 를 擁立한 "I Dymitriada"(1605年-1606年), 假짜 드미트리 2世를 擁立한 "II Dymitriada"(1607年-1609年), 폴란드가 正式으로 선전포고한 後에는 폴란드-모스크바 戰爭(Polish-Muscovite War, 1609年-1618年)으로 나뉘었다.

러시아 歷史에서 이 戰爭은 動亂 時代 의 事件이다. 폴란드 軍과의 戰爭은 폴란드의 侵入(Polish invasion), 폴란드의 介入(Polish intervention) 等으로 불리어 17世紀 初葉 폴란드에 依한 介入(Polish intervention of the early 1600s)이라고 解說하는 境遇도 있다.

戰爭의 序幕 [ 編輯 ]

15世紀末부터 16世紀 初葉까지 러시아는 일찍이 없었던 政治的, 經濟的 危機에 빠져있었다. 차르 이반 4歲 (뇌제)가 1584年에 죽고, 그의 아들이며 次期 차르가 될 표도르 1歲 에게는 知的障礙가 있고 아들이 없었기에, 이반 4歲의 또 다른 아들 드미트리 우글리치스키 가 1591年 疑問의 죽음을 맞이한 以後, 여러 勢力이 차르의 자리를 둘러싸고 다툼을 벌였다. 1598年 표도르 1歲의 죽음으로 오랫동안 이어진 류리크 王朝 (Rurikid)는 斷絶되고, 그의 攝政이던 보리스 고두노프 가 直接 前 러시아의 차르가 되었다. 보리스 고두노프 自身은 가톨릭 敎會의 彈壓을 받던 루터파 敎會를 保護하는 等 穩健하고 善意의 政策을 펼쳤으나, 社會에서 그는 차르로써 正統性을 疑心 받는 處地였고, 처음 류리크 王朝 斷絶의 理由가 되었던 皇太子 드미트리의 죽음 自體가 고두노프의 손에 이루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疑惑이 고두노프 統治의 障害가 되었다. 고두노프는 反對勢力을 支配下에 두었지만 그들을 完全히 멸망시키지는 못했다.

1600年末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으로부터 리투아니아 大公國 宰相 레프 斜皮에하 (Lew Sapieha,레오나스 斜皮에가)및 폴란드의 大貴族 스타니스와프 바르시츠키(Stanisław Warszycki)가 이끄는 外交使節團이 모스크바에 到着해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과 러시아 間의 同盟(말하자면 將來의 同君聯合 (personal union)을 提案했다. 萬若 세 나라의 君主 中 한 名이 後嗣 없이 죽는 狀況이 發生한다면 다른 쪽 나라 君主가 兩國의 王이 된다는 것이 그들의 提案이었다. 그러나 차르人 고두노프는 同盟案을 拒否하고, 1500年의 리투아니아 戰爭 을 끝낸 얀 者폴스키의 休戰 (Treaty of Jam Zapolski)을 1622年까지 延長했다.

폴란드 王 지그문트 3歲 및 聯邦의 마그나트(大貴族)들은 自國軍이 小規模이고, 國庫는 비어있는데다가 戰爭이 大衆의 支持를 받지 못하고 있어 러시아에 本格的인 侵攻이 不可能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러시아의 情勢가 惡化一路에 있어, 지그문트 및 마그나트들, 特히 러시아 國境附近에 領土 및 兵士를 가지고 있던 마그나트들은 러시아의 弱體化와 混亂에서 어떠한 利益을 얻을 方法을 찾기 始作했다. 그쯤 같은 時期 內戰狀態에 빠진 러시아의 보야르(大貴族)들은 事態를 진정시키기 위해 周圍의 나라들로부터 도움을 얻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스스로 차르가 되기 위해 支援을 얻으려는 貴族도 있다면, 西쪽의 폴란드 貴族들의 鄕愁였던 選擧王政 및 二院制(二院制)等의 黃金의 自由 (Golden Freedoms)에 魅了되어 폴란드 政治家의 힘을 빌려 폴란드와 聯邦을 맺는 것을 생각한 貴族도 있었다. 거기에 北쪽의 스웨덴 과 깊은 交遊를 맺은 貴族도 있었으나, 이것이 야코브 드 라 가르디 (Jacob De la Gardie)가 이끄는 스웨덴군의 러시아로의 侵入과 그들과 러시아間의 戰爭( 잉글리아 戰爭 )을 招來하게 되었다.

以後 러시아에서 폴란드-리투아니아와 聯合 을 맺어야 한다는 意見을 낸 支持者는 폴란드와 리투아니아가 聯邦을 맺고 루블린 聯合 (Union of Lublin)과 같은 聯合을 생각했다. 그들의 構想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과 러시아는 外交와 軍士를 共通化하고 러시아 貴族에게도 살고 있는 場所에 對한 權利 및 土地 資産을 賣買할 수 있는 權利를 하사하고, 交易 및 交通의 障壁을 撤廢하고, 한 가지의 貨幣를 導入하고, 러시아에 宗敎의 慣用化를 進行해(특히 正敎會 以外의 敎會를 建立하는 權利)보야르의 아이들도 敎育 및 아카데미가 發達한 폴란드(特히 야기에우워 大學校 )로 보낸다는 將來가 그려졌다. 그러나, 이런 政策은 少數의 支持만을 얻었을 뿐이었다. 보야르의 多數派는 로마 가톨릭교회가 優勢한 폴란드-리투아니아와 聯邦을 맺는다면 러시아 正敎會의 傳統이 危機에 빠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러시아의 文化를 威脅하는 것(말하자면 正敎會의 影響力을 약화시키려는 政策, 例를 들면 폴란드人과의 結婚 및 폴란드 學校에서의 敎育 等)에 反對했다. 特히 結婚 및 폴란드에 子女 派遣은 폴란드의 支配下에 들어간 옛 리투아니아令의 루테니아 地方에서 正敎會를 信奉하던 루테니아 貴族들이 徐徐히 폴란드火, 가톨릭化되는 事態를 招來했기 때문에 보야르들로부터 警戒를 받고 있었다. 이것은 보야르들 사이에서 코스모폴리彈니즘 ( 시민주의 )와 러시아 내셔널리즘( 民族主義 )의 對立을 일으켰다.

폴란드 侵攻 (1605年-1606年) [ 編輯 ]

1605年 6月 20日 모스크바에 入城한 假짜 드미트리. Klavdiy Lebedev의 作品.

러시아는 1601年부터 1603年까지 大凶作이 일어나 都市나 農村에서 大量의 餓死者가 續出하면서 社會가 崩壞危機에까지 直面했다. 한便 1600年代 같은 時期 지그문트 3世는 聯邦內의 叛亂者들 과의 內戰, 폴란드와의 東君聯邦을 解消하려는 스웨덴과의 戰鬪 , 몰다비아와의 戰鬪 等 聯邦 內部의 問題에 沒頭하고 있었기에 러시아에 눈을 돌릴 餘裕가 없었다. 그러나 1603年 폴란드 國內에 이반 4世의 아들로 류리크 王朝 最後의 後繼者 드미트리를 自稱하는 사람( 假짜 드미트리 1歲 )가 나타나자, 드미트리의 1591年 죽음을 믿지 않았던 사람들로부터 커다란 反響을 일으켰다. 當場 미하우 비시니오비에츠키 (Michał Wi?niowiecki), 레프 斜皮에하 , 얀 피오트르 斜皮에하 (Jan Piotr Sapieha)等의 마그나트 및 多數의 實力者들의 支援이 그에게 몰렸고, 보리스 고두노프 打倒를 위한 資金이 모아졌다.

聯邦의 마그나트들은 假짜 드미트리를 支援해 러시아를 支配할 擔保를 얻었다고 期待했다. 거기에 폴란드의 마그나트들과 러시아의 親폴란드派 보야르들은 1600年 사피에하가 提案했던 폴란드-리투아니아-러시아 聯邦形成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그리고 로마 가톨릭교회 의 支持者들은 假짜 드미트리를 가톨릭의 影響力 을 東쪽으로 넓힐 道具로 보고, 가톨릭 優位의 强國 폴란드-러시아 聯邦이 誕生하여 南쪽의 오스만 帝國 에 善戰할 것을 期待하고 예수회 도 假짜 드미트리에게 資金과 敎育을 支援했다. 지그문트 3世는 聯邦을 아울러 公式的인 支援을 假짜 드미트리에게 하지는 않았지만, 熱烈한 로마 가톨릭교회 信者였던 지그문트는 언제라도 親가톨릭的인 計劃을 支援하는 것을 기쁘게 느끼고 있어서 이番에도 假짜 드미트리에게 兵士 數百 名分에 該當하는 4,000 즈워티 의 資金을 하사했다. 왕이 假짜 드미트리를 支援했음에도 不拘하고, 假짜 드미트리의 支持者들 中에는 지그문트 王에 反對했던 反逆者들도 있었고, 그를 폴란드 王에 안치려는 活動을 進行하게 되었다. 1604年 6月 假짜 드미트리는 支援하는 聯邦에 對해 스몰렌스크 嶺의 折半을 받는 것을 約束했다. 이러한 計劃에 對해 懷疑的인 사람들이 많았고, 지그문트의 政策에 거의 反對했던 마그나트인 얀 字母이스키 (Jan Zamoyski)는 後날 假짜 드미트리 1歲를 둘러싼 一連의 事件들을 플라우투스 (Plautus) 및 테렌티우스 (Terentius)에 匹敵하는 喜劇이라고 이야기했다.

보리스 고두노프 차르 를 僭稱한 假짜 드미트리의 出現 이야기를 듣고 그者의 正體는 그리고리 誤트레피예프 (Grigory Otrepyev)란 修道士에 不過하다고 主張했다. 그러나 이 主張의 根據가 무엇인가에 對해선 只今도 疑問투성이다. 러시아에서 고두노프에 對한 支持는 弱해졌지만, 그가 假짜 드미트리의 主張을 헛소리라고 흘러버릴 程度로 아직은 고두노프側의 支持가 없어지지 않았다. 러시아의 보야르 들 中에는 假짜 드미트리를 支持한다는 口實로 차르 政府에 對한 稅金을 支拂하지 않는 者들도 있었다.

드미트리는 많은 支持者들을 불러모아, 小規模 軍隊를 結成했다. 드미트리의 資金으로 募集된 傭兵 및 聯邦의 마그나트들에게서 보내온 士兵들로 이루어진 3,500名 程度의 軍隊는 1604年 6月, 러시아 南部에 侵入했다. 고두노프의 敵對勢力들은 例를 들어 2,000名 程度의 南部 코사크 (Cossacks)도 모스크바를 向하는 軍隊에 合流했다. 假짜 드미트리 軍隊는 士氣가 낮은 러시아軍과 2番 衝突했다. 卽 놉好로트-세베르스키 (Novhorod-Seversky))에서 勝利한 假짜 드미트리 軍隊는 체르니고프 (Chernigov), 푸티블 (Putivl), 셉스크 (Sevsk), 쿠르스크 (Kursk)를 次例로 占領했으나, 도브리니치에서 2番째 戰鬪 (battle at Dobrynichi)를 벌였으나 大敗해 軍隊는 解體의 危機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나, 1605年 4月 13日 차르人 고두노프가 急死한 것을 알게되자, 假짜 드미트리 軍隊는 多幸히도 態勢를 整備할 수 있었다.

고두노프의 急死로 假짜 드미트리君의 進軍을 妨害하는 커다란 障礙는 없었다. 러시아의 兵士들은 드미트리 側으로 돌아서기를 繼續해 6月 1日 러시아의 보야르들이 새롭게 차르로써 戴冠式을 가진 고두노프의 아들 표도르 2歲 (Feodor Ⅱ)와 그의 어머니를 幽閉하고, 以後 殘酷하게 殺害했다. 6月 20日 假짜 드미트리는 보야르들의 歡迎을 받으며, 意氣揚揚하게 모스크바에 入城했다. 假짜 드미트리는 드미트리의 어머니 마리야 나가야와 “再會”하고 고두노프에게 追放된 사람들을 赦免令을 내렸다. 7月 21日 自身이 選擇한 새로운 모스크바 總大主敎 (Patriarch)의 손에 依해 차르로써 戴冠式을 가졌다. 새로운 總主敎로 指名된 이그나치 (이그나티우스)는 키프로스 出身으로 러시아에 派遣된 그리스人 聖職者 로써 랴잔 (Ryazan) 主敎였던 時期 正敎會의 聖職者로써는 처음으로 假짜 드미트리를 차르로써 認定한 人物이었다.

드미트리에 依한 러시아와 폴란드 사이의 同盟은 1605年 11月 크라쿠프 (Krakow)에서 代理人을 내세웠던 드미트리와 마리나 므니셰흐 (Marina Mniszeh; 슐라흐타의 예지 므니셰흐 (Jerzy Mniszech)의 딸로 알려져 있다. 드미트리는 폴란드에 있을 때, 마리나와 사랑에 빠졌다)와의 結婚式을 進行했다. 聯邦의 王 지그문트 3世는 이 結婚式에 손님으로 招請받았다. 그러나 이 새로운 차리나(Tsarina;황후)는 가톨릭에서 러시아 正敎會로 改宗하는 것을 拒否했기 때문에 러시아 民衆의 憤怒를 샀다. 새로운 皇后 마리나는 4,000名의 下人들과 더불어 모스크바에 있는 新郞의 곁으로 出發했고, 1606年 5月 8日 車리나로써 戴冠式을 가졌다.

"假짜 드미트리 1歲의 最後의 瞬間" Karl Wenig, 1879年 作品. 假짜 드미트리는 窓門을 통해 도망치려다 窓門에서 떨어져 다리를 다쳤고 곧 銃에 맞아 죽었다. 以後 그의 遺骸는 化粧되어 폴란드를 向해 大砲로 쏘아졌다.

假짜 드미트리 1歲 의 統治는 돌아보면 特筆한 것도 없었고, 그렇다고 돌아보면 커다란 室程度 없이 그의 地位는 弱했다. 보야르의 大部分은 自身은 예전보다 커다란 影響을 얻었다고 생각했고, 그 中에는 차르의 자리를 노리는 者들도 있었다. 거기에 폴란드의 文化的 影響에 愼重한 者도 많았고, 宮廷에서 드미트리가 폴란드에서 데리고 온 外國人의 힘이 增加하는 것을 보고 特히 不安을 느꼈다. 이미 貴族은 平等하다는 폴란드 式의 黃金의 自由 (貴族民主主義)는 소 貴族에게는 支持를 받았으나, 커다란 權力을 자랑하는 보야르들에게 있어서는 威脅이었다. 드미트리가 農民에 對해 認定한 많은 權利도 보야르들의 反撥을 샀다. 이렇게 해서 有力貴族 바실리 슈이스키 공이 이끄는 보야르들은 드미트리와 親폴란드派에 對抗하는 陰謀를 開始했고, "드미트리는 同性愛者 로써 러시아에 로마 가톨릭 과 폴란드 文化를 퍼뜨리고, 러시아를 예수회 로마 敎皇 에게 팔아넘기려고 한다."는 所聞을 퍼뜨렸다. 드미트리는 모스크바에 駐屯 中인 數百 名의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의 非正規兵(傭兵 및 士兵)에게 依支하고 있었으나, 이들 兵士들은 市內에서 犯罪를 벌여도 自身과는 無關하다는 姿勢를 보여 모스크바 市民의 憤怒를 사고 있어 急速히 支持를 잃어가고 있었다. 民衆의 支持는 슈이스키에게 기울기 始作했다.

皇后 마리나가 모스크바에 到着한 後로부터 2週日 程度 지난 1606年 5月 17日 아침, 半 드미트리의 陰謀를 꾸민 者들은 크레믈린 (Kremlin)에 突入했다. 드미트리는 窓을 통해 도망치려다가 떨어져 다리를 다쳤다. 叛亂自重 한名의 銃에 드미트리는 사살당하고, 그의 死體는 거리에 展示되었다가 後에 化粧되어 재는 砲彈에 넣어져 폴란드 方向을 向해 發射되었다. 차르 假짜 드미트리 1歲 의 治世는 겨우 10個月에 不過했다. 바실리 슈이스키는 스스로 차르의 자리에 앉았고, 500名 程度의 드미트리의 兵士들은 殺害되거나 監獄에 갇히는 等 國外로 追放 되었다.

第2次 폴란드 侵攻 (1607年-1609年) [ 編輯 ]

새로운 차르人 바실리 슈이스키( 바실리 4歲 )는 人望과 힘도 없어 그의 治世는 安定과는 멀었다. 假짜 드미트리에 對한 叛亂을 이끌고 500名의 폴란드人 兵士를 殺害하고 폴란드 特使를 投獄시킨 그는 反폴란드의 人物이라 볼 수 있었다. 內戰狀態는 繼續되었고, 1607年 前年부터 始作된 이반 보로트니코프의 農民叛亂이 모스크바를 包圍하는 事態가 되자, 여기서 다시 한番 드미트리를 自稱하는 人物( 假짜 드미트리 2歲 )이 登場했다. 크렘린에서 殺害되기 前에 代理人을 내세우고 도망쳤다고 主張하는 그는 폴란드의 마그나트 의 一部 支持를 받았고, 그리고 假짜 드미트리 1歲의 아내였던 마리나 므니셰크도 그를 "眞짜 드미트리" 라고 確認했다. 그女의 確認으로 假짜 드미트리 2世는 假짜 드미트리 1世를 支持하는 聯邦의 貴族들로부터 支持를 모을 수 있게 되었다. 아담 비시니오비에츠키 (Adam Wi?niowiecki), 로만 루진스키 (Roman Ro?y?ski), 얀 피오트르 斜皮에하 들은 이 참징者도 支援하기로 決定하고, 資金 및 兵士 7,500名을 그에게 支援했다. 假짜 드미트리 2歲 軍隊는 곧 러시아에서 掠奪을 벌였고, 特히 無賴漢들의 우두머리였던 알렉산데르 리소프스키 (Aleksander Lisowski)가 이끄는 리소프치치 傭兵隊 (Lisowczycy mercenaries)는 惡名이 높았고, 세르기예프褒姒트 (Sergiyev Posad) 마을의 壁報에는 "3個의 傳染病: 티푸스 (typhus), 타타르 人 (Tatars), 폴란드 人(Poles)" 이라고 看板에 쓰여 걸려 있다고 한다.

트로이體-세르기예프 大修道院 의 防禦. 바실리 베레時機 1891年 作品.

1608年 알렉산데르 클레値코프스키 (Aleksander Kleczkowski), 리소브치치, 돈 코사크 (Don Cossacks)君 數百 名 및 下級 슐라흐타 와 傭兵들은 러시아의 보야르였던 자하리 랴푸노프 (Zakhary Lyapunov), 이반 湖畔스키 (Ivan Khovansky)가 이끄는 차르 바실리 슈이스키 軍隊를 모스크바 南쪽 100km 떨어진 者라이스크 (Zaraysk)에서 擊破하고, 미하일로프 (Mikhailov), 콜롬나 (Kolomna)를 陷落시켰다. 리소프치치는 모스크바를 向해 進軍했으나, 메드베地 브로트 (Medvezhiy Brod)에서 바실리 부투를린 (Vasiliy Buturlin) 軍隊에게 敗北하고, 이때까지 掠奪한 掠奪品의 거의 全部를 잃어버렸다. 얀 피오트르 斜皮에하 와 리소브치지는 모스크바의 北쪽 100km 떨어진 트로이體-세르기예프 大修道院 攻城戰 守備의 核心이었던 트로이體 세르기예프 大修道院 의 包圍를 始作했으나 陷落시키지는 못했다(이 修道院은 1610年까지 包圍되었으나 期於코 陷落되지는 않았다). 리소프치치는 一旦 撤收했으나, 코스트로마 (Kostroma) 및 솔리갈리치 (Soligalich)等을 陷落해 掠奪을 벌였다.

假짜 드미트리는 1608年 봄, 모스크바 南西쪽 카라체프 (Karachev), 브랸스크 (Bryansk)等의 都市를 재빨리 陷落시켜, 폴란드 仁義 補强을 받으며 모스크바를 向해 前進했고, 볼호프 (Bolkhov)에서 차르 軍을 擊破했다. 보야르들의 廣大한 領地를 全部 沒收하겠다는 드미트리의 公約은 많은 庶民들을 友邦으로 만들었다. 모스크바에서 北쪽으로 20km 떨어진 마을인 투시노 (Tushino)는 드미트리 軍隊의 宿營地가 되어, 兵士들 및 庶民, 보야르들이 모여 러시아의 또 하나의 首都가 되었다. 그의 軍隊는 처음 폴란드 貴族의 士兵 및 傭兵 7,000名, 코사크 10,000名, 其他 10,000名의 폴란드-리투아니아 兵士(1606年부터 始作되어 1608年 鎭壓된 폴란드 國王에 對한 貴族의 內亂- 제브地도프스키의 난 -에 參加했던 兵士)들로 構成되어 있었으나, 行軍 中에 規模가 擴大되어 100,000名이 넘는 勢力이 되었다. 假짜 드미트리는 곧 표도르 로마노프 (Feodor Romanov)란 이름의 貴族이었던 修道僧 페라레트 總主敎 를 捕虜로 잡아, 투쉬노 副主敎의 地位에 올려 주었다. 거기에 야로슬라블 (Yaroslavl), 코스트로마 , 볼로그다 (Vologda), 카신 (Kashin) 等의 都市에서 忠誠을 얻어냈다. 그러나 快調를 보이며 러시아 征服에 나섰던 假짜 드미트리에게 새로운 바람이 到來했다.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지그문트 3歲 自身이 러시아 內戰에 積極的으로 介入하기로 決定한 것이었다.

폴란드-러시아 戰爭 (1609年-1618年) [ 編輯 ]

폴란드 勝利 (1609年-1610年) [ 編輯 ]

트로이體-세르기예프 大修道院 에서 防禦戰을 指揮하는 正敎會 修道僧들. 年代記作家 Avraamy Palitsyn (1609年 9月에서 1611年 1月까지). 세르게이 밀로라도備置 作品.

1609年 폴란드 國內의 제브地도프스키의 난 이 終結될 때쯤, 러시아에서는 차르 바실리 슈이스키가 假짜 드미트리 2世와의 對抗을 위해 2月 28日 스웨덴 王 카를 9歲 와 軍事同盟을 맺었다. 스웨덴은 예전 폴란드와 同君聯合이 된 적이 있었고, 스웨덴을 지키던 카를 9歲가 王이 되기 前에 지그문트 3歲가 스웨덴 王都 兼職하고 있어서 지그문트 3世에게 있어 스웨덴 奪還은 悲願이었다. 지그문트 3世는 세임(國會)에서 러시아에 對한 宣戰布告 를 承認 받고, 本格的인 러시아 侵攻을 노렸다. 그는 이것을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領土와 勢力圈을 東쪽으로 擴張하고, 正敎會 의 牙城이던 러시아를 가톨릭 化시켜(이 때문에 로마 敎皇 도 폴란드를 强力히 支援했다), 最終的으로 러시아를 스웨덴 奪還의 據點으로 삼을 좋은 機會라고 생각했다. 이 戰爭은 곧, 제브地도프스키의 欄에 參加했던 班 國王派 貴族들에게 外的 및 目的을 附與하는 구실도 되었다. 지그문트 3世는 그들에게 東쪽의 戰爭에 參加한 者들에게는 富와 名譽가 기다리고 있다고 約束하고, 그들을 大러시아 戰爭에 끌여들였다. 그해 出版된 파베우 팔치프스키(Paweł Palczwski)의 冊 Kol?da moskiewska 는 러시아를 新世界 인디오 (Indian)들의 帝國과 比較하면서, 러시아도 黃金이 가득한 都市가 널려있고 征服이 쉽다라고 쓴 冊이었다. 거기에 러시아의 보야르들은 지그문트 3世에 對해 그의 아들 브와디스와프 共에게 차르의 地位를 提示하며 戰鬪에 參加할 것을 約束했다. 예전 폴란드人 貴族 및 兵士의 러시아 侵攻에 關與하거나, 러시아의 內政에 介入하는 時間을 割愛하는 것을 싫어하던 지그문트 3世는 1609年 段階에는 러시아에 對한 積極的으로 介入하기로 方針을 變更했다.

스몰렌스크의 지그문트 3歲, 톰마소 돌라벨라 .

이때 폴란드人 貴族 및 兵士의 相當數는 假짜 드미트리 2世를 위해 戰鬪를 벌이고 있어서 지그문트 3世와 그의 軍隊는 드미트리를 차르에 앉히기 위해 參戰하지는 않았다. 지그문트 3世는 自身이 直接 러시아의 支配者가 되려는 欲心이 있었다. 지그문트 3歲의 參戰으로 因해 假짜 드미트리 2歲를 따르던 폴란드人 兵士의 相當數가 투쉬爐의 陣營을 떠났고, 以後 假짜 드미트리 軍隊는 敗退를 거듭했다. 이어지는 대패와 야코브 드 라 가르디가 이끄는 强力한 러시아-스웨덴 聯合軍의 到來로 假짜 드미트리 2世는 아내였던 마리나 므니셰크와 더불어 透視爐에서 脫走해 農夫로 變裝하고 코스트로마로 逃亡쳤다. 假짜 드미트리는 코스트로마에서 한番 더 攻勢를 벌이다 失敗했으나, 돈 코사크 의 支援을 받아 러시아 南東部 征服地의 相當數를 되찾았다.

폴란드로부터 스몰렌스크를 防禦하는 러시아軍 보리스 超리코프

헤트만 (Hetman) 스타니스와프 駐키에프스키 가 指揮한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軍은 國境을 넘어 러시아領에 들어와 1609年 9月 29日 러시아 西部의 스몰렌스크를 包圍했다 . 駐키에프스키는 예전부터 이 戰鬪에 反對했으나, 王의 命令에 거역할 수 없어 從軍했다. 스몰렌스크는 러시아가 1514年에 리투아니아로부터 빼앗은 西쪽의 重要都市였고, 보이보드 (voivid)인 미하일 셰인 (Mikhail Shein)李 이끄는 1,000名 以下의 兵士만 있어서 駐키에프스키가 이끄는 12,000名의 軍隊와는 相對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스몰렌스크는 移轉 차르였던 보리스 고두노프가 出資한 大規模 城郭補修工事가 1602年 完成되었다. 폴란드軍은 스몰렌스크가 難攻不落이 되었다는 것을 아직 알지 못하고 있었다. 包圍는 長期戰이 되었고, 砲兵이 市內를 向해 砲擊하고, 垓子 (moat) 아래에 터널을 파거나, 土壘를 쌓아 城壁 (ramparts)을 攻擊하려고 했다(이 土루는 只今도 남아 있다). 이곳의 決判은 20個月이 지나서야 結末을 짓게 되었다.

聯邦의 進擊은 成功的이지 못했다. 헤트만 얀 카롤 好드키에비치 (Jan Karol Chodkiewicz)가 이끄는 2,000名 部隊의 攻擊은 給料가 支拂되지 않아 兵士들이 叛亂을 일으켜, 호드키에비치에게 러시아 中央部에서 退却하여 스몰렌스크로 돌아가길 强要했기 때문에 失敗로 끝났다. 王子 브와디스와프가 움직임이 늦어진 援軍과 더불어 到着하면서 戰爭은 異常한 樣相을 띄게 되었다. 같은 時期 1610年 傭兵集團 리소프치치는 北西쪽의 都市 프스코프 (Pskov)를 陷落하여 掠奪하고, 러시아와 敵對해 잉그리아 戰爭 에 突入했던 스웨덴軍과 衝突했다.

1610年 모스크바 의 폴란드 作戰

스몰렌스크를 包圍하던 폴란드 陣營에서는 서로 다른 戰略的, 政治的 構想이 넘쳐났다. 제브地도프스키의 난 의 元來 參加者들은 아직도 지그문트 3世와 對立하고 있었고, 그를 廢位시키고, 假짜 드미트리 2歲를 或은, 러시아의 차르 바실리 슈이스키를 폴란드 王으로 選出하려고 했다. 처음부터 러시아 侵略에 反對한 指揮官 駐키에프스키는 全域의 展望, 手法, 最終目標를 둘러싸고 지그문트 3世와 衝突을 되풀이했다. 駐키에프스키는 폴란드 貴族( 슐라흐타 )의 傳統的인 생각을 代表하는 人物로써 러시아 같은 强國을 相對로 攻擊的이면서 危險한 戰爭을 試圖하는 것을 憂慮하고 있었다. 駐키에프스키의 異常은 리투아니아와 聯邦을 맺은 것처럼 平和的이며 自發的인 聯合을 러시아와 맺는 것에 있었다. 駐키에프스키는 러시아의 보야르 들에 對해 귄里 및 宗敎的 自由를 提示하며 同盟을 呼訴하고, 最終的으로 폴란드-리투아니아-러시아 聯邦 을 形成하는 것을 目標로 했다. 그 때문에 러시아를 武力으로 굴복시키지 않고, 外交를 통해 러시아의 協力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結論이었다. 한便 지그문트 3世는 政治的 交涉 및 妥協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고, 特히 正敎會에 對해 讓步라는 것은 있을 수 없었다. 지그문트는 입을 열 때마다 거의 熱狂的이라고 말할 程度의 가톨릭 의 擁護者로써 國內에서도 反宗敎改革 을 支持하고 있었다. 그는 모든 戰鬪에서 勝利해 모스크바를 비롯한 러시아 全域을 武力으로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러시아에 自身의 支配와 가톨릭 敎會의 支配를 確立시키려고 했다.

폴란드의 모스크바 入城 (1610年) [ 編輯 ]

1610年 1月 31日 지그문트 3世는 바실리 슈이스키에게 反撥해 假짜 드미트리 2歲 側에 加擔한 보야르들로부터, 王子 브와디스와프를 차르로 세워주기를 懇請하는 메시지를 받았다. 2月 24日 지그문트 3世는 그들에게 알았다는 答辯을 보냈으나, 모스크바에 入城하는 것은 평화롭지 않으면 안 된다는 條件을 붙였다. 헤트만 駐키에프스키는 叛亂을 일으켜 王의 命令을 따르지 않았다. 그는 스몰렌스크 攻防戰을 持續할 수 있는 最小限의 軍隊만을 남겨두고 코사크 援軍과 더불어 모스크바를 向했다. 그러나 그가 두려워한 豫言대로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軍이 러시아의 땅을 掠奪하면서 東쪽으로 進軍瑕疵, 지그문트 3世에게 妥協의 意思가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밝혀지게 되었다. 폴란드 및 假짜 드미트리 2歲를 支援하던 者들은 親폴란드 陣營을 떠나 슈이스키의 反폴란드 陣營에 合流했다.

클루侍奴 戰鬪에서 폴란드 後사르 의 진형

그리고리 볼루예프 (Grigory Voluyev)가 이끄는 러시아軍은 스몰렌스크 救出을 위해 西進하고, 駐키에프스키가 이끄는 폴란드 軍隊는 모스크바로 進軍을 막기 위해 借料步-자이미셰 (Tsaryovo-Zaimishche;Carowo, Carowo, Tsarovo-Zajimiszcze)의 마을에 要塞를 쌓았다. 借料보는 6月 24日부터 폴란드軍에게 包圍되었으나, 이때 러시아軍은 長期戰을 準備할 물도 食料度 準備하지 못했다. 보르에프는 슈이스키의 동생 드리트리 슈이스키에게 救援을 要請했다. 슈이스키 軍은 야코브 드 라 가르디의 스웨덴군의 援軍을 얻어 救援에 나섰으나, 골목길을 통해 클루侍奴로 經由해 迂廻하는 길로 갔다. 駐키에프스키는 슈이스키의 援軍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들이 借料補에 到着하기 前에 맞아 싸우기 위해 보르에프가 알지 못하도록 밤中에 借料補宜 包圍를 풀었다. 1610年 7月 4日 클루侍奴 戰鬪 에서 헤트만 駐키에프스키 麾下의 後사르 人 폴란드 軍의 精銳 騎兵 5,000期는 數的으로 優勢한 35,000~40,000名의 러시아-스웨덴 聯合軍을 擊破했다. 러시아軍의 驚異的인 대패는 사람들에게 衝擊을 주었고, 戰爭은 새로운 展開를 보였다.

" 바르샤바 세임 에 차르 슈이스키를 데리고 온 駐키에프스키. 그 앞에는 지그문트 3歲" 얀 마테이코 , 캔버스에 油畫.

클루侍奴에서의 대패消息을 接하고 슈이스키 便에 있던 者는 거의 없었다. 駐키에프스키는 借料補에 籠城하고 있던 少數의 러시아軍에 對해 降伏하여 王子 브와디스와프에게 忠誠을 盟誓하라고 說得했다. 1610年 8月 러시아의 보야르 들은 지그문트 3歲의 勝利가 틀림이 없는 것과 萬若 正敎會 로 改宗한다면 브와디스와프가 次期 차르가 된다는 것을 事實로써 받아 들이게 되었다. 러시아 두마 (Duma;貴族들에 依한 會議)는 슈이스키를 차르의 地位에서 끌어내리기로 決意했다. 슈이스키와 家族들은 逮捕되어, 슈이스키는 修道院에 들어가 修道僧이 되었고 도망치지 않게 監視를 붙였다. 後에 그는 一種의 戰利品으로써 바르샤바로 보내져 고스티닌 에서 죽었다.

"바르샤바의 세임에서 슈이스키" 얀 마테이코 , 캔버스에 油畫.

슈이스키의 廢位 後, 駐키에프스키와 거짓 드리트리 2世는 別途의 軍을 이끌고 모스크바에 到着했다. 이때 모스크바는 緊張이 끊이지 않았고, 작은 다툼이 일어나 親폴란드派, 反폴란드派, 스웨덴派 및 國內派의 여러 보야르들이 事態를 收拾하려고 다투었다. 러시아人 兵士들이나 庶民도 이들이 侵略軍이기에 城門을 닫고 籠城해야 하는가, 解放軍이므로 友邦으로서 맞이해야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었다. 겨우 親폴란드派가 主導權을 掌握해 폴란드軍은 모스크바에 入城했다. 보야르들은 城門을 열고 폴란드軍을 맞이하고 週키에프스키에게 無政府 狀態에서 러시아를 救援해달라고 要請했다. 모스크바의 크레믈린 에는 알렉산데르 高시에프스키 (Aleksander Gosiewski)가 이끄는 폴란드 兵士가 駐屯했다. 7月 27日 보야르들과 駐키에프스키 사이에서 지그문트 3世의 아들 브와디스와프를 새로운 차르로 認定한다는 것을 交換條件으로 러시아의 보야르들에게 폴란드의 슐라흐타와 같은 많은 特權을 가지는 것을 約束하는 條約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週키에프스키는 스몰렌스크에 머물던 지그문트 3世가 全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駐키에프스키와 假짜 드미트리 2世는 처음부터 달갑지 않은 同盟關係였기에 徐徐히 距離가 멀어졌다. 假짜 드미트리 2世는 폴란드 宮廷에서 影響力을 喪失했고, 駐키에프스키는 最終的으로 드미트리를 모스크바에서 몰아내려는 工作을 벌였다. 또 駐키에프스키는 폴란드人을 特히 15歲의 브와디스와프를 다음 차르에 앉히기 위해 各方面으로 工作을 始作했다. 移轉 大動亂의 初期에 리베랄限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에서 브와디스와프 王子를 차르로 招請하고, 當時 차르의 專橫을 끝내려는 보야르들의 움직임이 있었다. 駐키에프스키의 工作에서 보야르들 中에 親폴란드派(크냐지(Knyazes)의 표도르 므스티슬랍스키(Fyodor Mstislavsky), 바실리 갈리치네 (Vasily Galitzine), 표도르 셰레메테프 (Fyodor Sheremetev), 다닐 메제츠키 (Daniil Mezetsky) 및 디야크 (diaks)의 바실리 텔레프뇨프 (Vasily Telepnyov), 토미워 野고프스키 )들이 主導權을 掌握하고, 보야르들의 多數派가 萬若 브와디스와프가 正敎會로 改宗하고,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이 戰爭에서 占領한 러시아의 都市를 返還한다면 그가 차르에 앉는 것을 支援하기로 했다.

그러나 敬虔한 가톨릭 信者인 슐라흐타들에게 둘러싸여 있던 지그문트 3世는 王子의 改宗에는 단호히 反對했다. 이 하나의 事件에서 폴란드-리투아니아-러시아 聯邦國家의 計劃은 깨지기 始作했다. 지그문트 3歲의 反對에 氣分이 나빠지고 憤怒한 보야르들 은 브와디스와프 支持를 撤回하고, 大貴族 고리親 家門의 바실리 고리親 을 推戴하는 者, 로마노프 家門의 미하일 1歲 (브와디스와프와 同一한 15歲)를 推戴하는 者, 或은 假짜 드미트리 2歲를 推戴하는 者들로 나뉘기 始作했다. 駐키에프스키는 이에 對해 재빨리 行動했고, 또 모스크바에 나타나지 않은 지그문트 3歲의 同意를 얻지 않고 보야르들과의 約束을 맺어, 브와디스와프를 차르로 選出시키는데 成功했다.

브와디스와프가 차르가 된 後, 假짜 드미트리 2世는 모스크바 近郊의 투쉬노 陣營에서 分거지 칼루가 (Kaluga)로 逃亡쳤다. 그러나 여기서도 그의 地位는 不安定해졌다. 1610年 12月 11日 折半 程度로 醉해있던 假짜 드미트리 2世는 그를 支持하던 보야르들 中에 있던 예전 그가 섬겼던 적이 있는 카시모프 칸國 의 王子 표트르 우르소프에 依해 射殺되었다. 아내 마리나 므니셰크는 도망쳤으나, 그때 그女는 假짜 드미트리 2世 사이에서 後繼者 이반 드미트리예비치 를 孕胎하고 있었다. 그女는 그 後 얼마 안가 1614年에 죽을 때까지 러시아 內戰의 重要한 要素가 되었다.

차르가 된 브와디스와프는 생각지도 못한 反對勢力과 直面했다. 그것은 自身의 아버지 지그문트 3歲였다. 駐키에프스키가 지그문트 3世와 會見을 위해 1610年 11月 스몰렌스크로 간 사이 지그문트 3世는 생각을 바꿔 自身이 차르가 되겠다는 말을 내뱉었다. 러시아의 多數派는 特히 그가 러시아의 가톨릭火 하려는 생각을 숨기지 않는 것에 反撥하였다. 駐키에프스키는 곤란한 立場에 處하게 되었다. 폴란드人이 러시아의 차르 地位를 얻으려는 目的을 위해 그는 보야르들과 브와디스와프를 차르에 앉히기로 約束했기에 러시아 全 地域에서 人氣가 없었던 지그문트 3世의 卽位에는 보야르들은 反對할 것임을 알고 있었다. 駐키에프스키는 이것을 지그문트 3世에게 說明하지 않으면 안되었으나, 當時 지그문트 3世는 러시아의 西部地域 征服過程에서 自身이 러시아에서 人氣가 있다고 確信했다. 駐키에프스키는 最後에는 지그문트에게 失望하고 폴란드로 돌아갔다. 지그문트 3世는 조금 讓步하여 아들을 차르에 앉히는 것을 認定하고, 그가 成人이 될 때까지 攝政 으로써 自身이 러시아를 支配하기로 決定했다. 그는 보야르들에게 브와디스와프 王子에게 服從해 忠誠을 盟誓하는 者는 同時에 自身에게도 忠誠을 盟誓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要求했다. 보야르들은 한層 反撥해 폴란드에 對한 支持는 갈수록 옅어졌다. 브와디스와프는 러시아의 實權을 掌握하는 일은 순조롭지 못하고, 폴란드와 러시아의 戰爭이 再發되었다. 緊張이 높아지는 가운데, 지그문트와 브와디스와프가 安全을 위해 모스크바를 떠나자, 親폴란드派 보야르들이 次例로 立場을 바꾸면서 크레믈린에 남겨진 少數의 폴란드軍 部隊는 여기저기 孤立되어 높아진 敵意의 對象이 되었다. 이 時期 러시아 正敎會 는 러시아人에 對해 폴란드에게 抵抗을 呼訴하는 큰 役割을 맡았다. 모스크바 總大主敎 게르모겐 는 1610年 末 러시아 各地에 半 폴란드의 결氣를 促求하는 便紙를 보냈다. 게르모겐에게 呼應한 랴잔의 프로코피 랴푸노프 (Prokopy Lyapunov)가 結成한 反폴란드의 러시아人들에 依한 軍隊(第1次 義勇軍, 第1次 國民軍)은 모스크바를 向해 前進했고, 얀 피오트르 斜皮에하 指揮下의 모스크바 市外의 폴란드軍과 衝突했다.

같은 時期 브와디스와프가 러시아의 차르가 되어 스몰렌스크 周圍의 都市 및 要塞가 모두 폴란드에게 忠誠을 盟誓한 後에도 스몰렌스크 包圍戰은 아직 繼續되고 있었다. 지그문트 3世는 스몰렌스크 側에게 自身에게 忠誠을 盟誓하지 않고 폴란드軍에게 門을 열라는 바램은 러시아軍이 拒否했다. 1610年 12月 包圍展에 들어간 期間에 最大의 터널 掘削 作戰이 벌어졌다. 그러나 이 作戰에서 폴란드軍은 外郭의 많은 곳을 破壞했지만, 內廓은 아무 傷處를 입히지 못했다. 어떤 때는 폴란드의 砲擊이 城壁의 一部分을 무너뜨리자, 보이보드 브라츠와프 (Braclaw)는 폴란드 兵士에게 그 틈새로 突擊을 命令했다. 그러나 守備하던 러시아 側은 무너질 部分을 豫測하고 그 部分에 兵士를 增强했다. 兩軍은 悽絶한 殺戮戰을 벌이다가 폴란드軍은 退却을 强要 받았다.

戰爭 再開 (1611年) [ 編輯 ]

總大主敎 게르모겐 은 폴란드가 强制的으로 署名하게 하려는 聲明書를 拒否한다. 파벨 치스탸코프 (Pavel Chistyakov).
쿠지마 미닌 의 宣言. 콘스탄틴 마콥스키 .

1611年 모스크바에서 폴란드軍 駐屯에 對한 蜂起는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介入에 對해 러시아의 寬容이 끝났다는 것을 標示하는 것이기도 했다. 모스크바의 市民은 1606年에도 假짜 드미트리 1歲의 部下인 폴란드 兵士와 싸웠으나, 폴란드軍의 支配가 繼續되자 다시 한番 일어날 때가 온 것이다. 모스크바 市民은 彈藥庫를 占領하려 했으나 폴란드 部隊는 第1波의 攻擊을 擊退했다. 이 戰鬪에서 일어난 불꽃이 튀어 火災가 發生해 모스크바의 一部는 불타버렸다. 같은 해 7月 聯邦 側이 處한 狀況은 惡化되어 모스크바 市內의 蜂起는 폴란드 兵士가 지키던 크레믈린 攻防戰으로 옮겨졌다. 傳해진 바에 依하면 모스크바 市民의 攻擊에 對해 폴란드軍은 當時 러시아에서 가장 權威가 있는 人物이었던 모스크바 總大主敎의 게르모겐 에게 民衆에게 攻擊을 하지 말라고 要求하는 聲明에 署名할 것을 要求했다. 게르모겐은 拒絶했고, 投獄된 채로 다음해 1612年 굶어 죽었다.

러시아人에 依한 第1次 義勇軍은 貴族과 코사크의 對立으로 1611年 7月 地理滅滅하고, 폴란드에 依한 스몰렌스크 陷落과 스웨덴에 依한 노브고로드 陷落으로 러시아는 窮地에 몰리게 되었으나, 正敎會에 鼓舞된 義勇軍의 움직임은 다른 場所에서도 일어나게 되었다.

폴란드를 相對로 組織된 義勇軍을 指揮하길 付託받는 드미트리 포자르스키. 바실리 歲빈스키 作品(1882)

1611年 가을, 러시아 東部의 商業都市 니즈니노브고로드 (Nizhny Novgorod)에서 市民들로부터 尊敬받던 고기商人인 쿠지마 미닌 (Kuzma Minin)은 義勇軍을 提唱했다. 商人길드의 사람들은 贊成하여 反폴란드 民衆軍(第2次 義勇軍, 第2次 國民軍( 러시아語 : Второе народное ополчение )을 組織하는 資金을 提供했다. 그 使用處를 監督한 미닌은 드미트리 포자르스키 (Dmitry Pozharsky) 公爵에게 軍隊를 統率해달라고 依賴하고, 포자르스키는 承諾했다. 1612年 1月 폴란드軍의 一部는 給料 未支拂을 理由로 叛亂을 일으키고, 러시아에서 폴란드로 撤收했다. 弱體化된 폴란드軍을 退却시키고 進擊한 第2次 義勇軍은 各地의 半 폴란드 勢力을 모으기 위해 모스크바에 到着했다. 9月 1日 헤트만 얀 카롤 好드키에비치 (Jan Karol Chodkiewicz)가 이끄는 精銳의 폴란드軍 9,000名은 크레믈린의 包圍를 풀기 위해 應援하러 달려와 크레믈린에 突入하려는 러시아軍과 衝突했다. 폴란드軍은 넓은 平野에서 騎兵에 依한 突擊을 敢行하자, 그들에게 있어서도 새로운 戰術인 타보르(Tabor;말이 끌고 移動하는 馬車의 要塞)을 護衛하면서 市街地를 나아가는 作戰이었다. 最初 成功한 것은 코사크의 援軍에 依한 것이었고, 最終的으로는 호드키에비치도 모스크바에서 退却하는 수밖에 없었다.

포자르스키 工作이 이끄는 義勇軍의 支援에 依해 크레믈린 內의 폴란드 兵士는 食糧不足에 빠졌고( 人肉을 먹는 일 도 일어났다고 傳해진다), 1612年 11月 1日에 (記錄에 依하면 11月 6日 或은 7日) 19個月에 걸친 包圍戰 後 期於코 降伏했다. 11月 7日 살아남은 폴란드兵士는 모스크바에서 退却했다. 聯邦과 러시아 側의 交涉에서 安全한 退路를 約束했음에도 不拘하고, 退却하는 폴란드 兵士의 折半이 러시아兵士에게 殺害되었다. 이로써 모스크바는 러시아의 손에 돌아오게 되었다.

한便 1611年 6月 2日 2番째 추운 겨울을 넘긴 채 20個月에 걸친 包圍戰 끝에 期於코 폴란드軍에 依한 最後의 스몰렌스크 攻擊이 始作되었다. 市民 사이에는 飢餓와 疾病이 蔓延했고, 러시아 兵士는 食糧不足이 이미 限界에 達했고, 폴란드-리투아니아 軍은 門을 突破했다. 폴란드軍은 러시아의 脫走兵 안드레이 데디新(Andrei Dedishin)이 提案한 城郭의 弱한 곳을 가르쳐 주어 弱點을 發見하고, 6月 13日 下水溝에 爆彈이 들어갔다. 爆發로 인해 城壁은 크게 崩壞되었고, 그날 스몰렌스크는 陷落되었다. 남은 러시아 兵士는 大聖堂으로 도망쳐 敵의 손에 죽기보다는 스스로 죽는 것을 選擇해 火藥을 大爆發 시켜 大聖堂과 運命을 같이했다. 러시아에 있어 스몰렌스크 陷落은 悲劇이었지만, 20個月의 包圍戰을 指揮했던 指揮官 미하일 셰인 은 後날 러시아의 英雄이 되었다. 셰인은 捕虜가 되어 9年間 폴란드에 投獄되었다.

새로운 休息 (1612年-1617年) [ 編輯 ]

隱居 全義 코스토로마 이파티예프 修道院 (Ipatiev Monastery)에서 차르 就任을 알게 된 미하일 1世와 어머니 마르派에 對해 차르에 就任하길 歎願하는 사람들.

스몰렌스크 陷落 後 1612年부터 1617年 사이, 러시아-폴란드 사이의 國境은 相對的으로 조용했으나, 公式的인 休戰協定은 아직 아니었다. 슐라흐타들로 構成된 세임 은 지그문트 3歲가 모스크바를 지키지 못한 것을 叱責했다. 그들은 軍事費의 負擔이 自身들에게 轉嫁되는 것 때문에 王에게 稅金을 支拂하는 것에 抵抗感을 갖고 있었고, 抵抗은 徐徐히 强해져 지그문트 3世는 若干의 軍事비만을 모을 수밖에 없었다. 폴란드 正規軍(wojsko kwarciane)은 이에 對한 暴動 을 謀議해, 貴族 等에게 認定 받은 抵抗權을 行使해 콘페데라齒牙 (konfederacja;聯盟)이라 불리는 것을 召集하여 團結해 王에게 對抗했다. 이때 軍人들이 結成한 콘페데라齒牙는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史上 가장 크고, 또한 가장 墮落한 콘페데라치아로써 1612年부터 自國令내를 掠奪을 일삼아 1614年 5月 17日 滷蝦틴 戰鬪 (Battle of Rohatyn)에서 가장 反抗的인 一派가 敗北를 겪을 때까지 暴走했다. 콘페데라齒牙의 남겨진 멤버들은 나라에서 給料를 받기 위해 抵抗을 繼續해 主導者였던 얀 카르바츠키 (Jan Karwacki)는 스타니스와프 코니에츠폴스키 (Stanisław Koniecpolski) 에게 逮捕된 채 捕縛되어 코니에츠폴스키의 스승이었던 週키에프스키에게 보내져 르부프 (Lwow)에서 處刑되었다. 거기에 지그문트 3世는 오스만 帝國 에게서 폴란드令 우크라이나의 우크라이나 코사크가 오스만令에 對한 侵入을 벌인 것에 對해 抗議를 받았다. 이로 인해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이 大러시아戰爭에서 오스만 帝國으로부터의 支援을 받을 수 있는 希望도 없어지게 되었다.

러시아도 大動亂이 始作되었다고 말할 程度로 어지러운 狀態가 繼續되어,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弱해진 時期를 利用해 攻擊을 벌일 힘은 없었다. 1613年 2月 21日 貴族, 聖職者, 庶民이 構成된 身分制議會 젬스키 소보르 (Zemsky Sobor;”assembly of the land”)은 17歲였던 미하일 1歲 를 새로운 차르로 選出했다. 그의 아버지로써 예전 有力한 보야르로써 大動亂의 渦中에도 權力爭奪에 參加했던 票드르(당시는 피라레트 )는 1619年 게르모겐 事後에 空席이었던 모스크바 總大主敎로 就任했다. 로마노프 家門은 有力한 보야르였었고, 이반 4世의 아내 아나스타샤 로마노브나 (Anastasia Romanovna)는 미하일 祖母의 姊妹였다. 이런 有力한 背景이 있었던 새로운 차르人 미하일에게 反對勢力도 많았다. 마리나 므니셰크는 아직도 아들 이반을 차르의 地位에 앉히기 위한 움직임을 繼續해 南東部의 코사크의 支援을 얻기 위해 움직였다(1614년 據點인 아스트라한 에서 쫓겨난 뒤 後에 逮捕되어 獄死했다). 有力한 보야르는 權力爭奪에 분주했고, 미하일을 차르의 地位에서 끌어내리기 위해 劃策했다. 北西部의 노브고로드를 占領한 스웨덴도 武力介入( 잉글리아 戰爭 )을 繼續했고, 노브고로드에서 차르로 選出된 카를 필리프 工作 (Duke Carl Philip)을 名目上이 아닌 實質的인 차르로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있었으나, 폴란드 王子 브와디스와프 等의 支援을 얻지 못해, 얼마 안가 러시아에서 손을 뗐다.

스몰렌스크를 救援하는 폴란드 軍隊. 율리우시 코사크 作品.

兩國에서도 內亂이 繼續되는 동안 小規模 武裝勢力度 旺盛하게 活動했다. 폴란드의 傭兵集團 리소프치치 는 1612年 時點에서 스몰렌스크의 守備를 맡았고, 正規軍이 聯盟을 組織해 叛亂을 일으킨 사이 러시아의 侵入으로부터 폴란드를 지켰다. 그러나 1615年 指導者 알렉산데르 리소프스키 는 犯法者들을 모아 6個의 部隊(chor?giew)를 編成하고 러시아에 侵入했다. 그는 브랸스크 (Bryansk)를 包圍하고 琉璃 샤홉스코이 공(Yuri Shakhovskoy)李 이끄는 救援軍을 카라체프 (Karachev) 附近에서 擊破했다. 그는 드미트리 포자르스키 가 이끄는 大軍의 前衛를 여러 番 擊破했으나, 포자르스키는 攻擊을 관두고 防禦로 轉換해 陣地를 지켰다. 리소프스키는 벨료프 (Belyov), 리흐빈 (Likhvin;現在 체카린 )을 불태우고, 페레迷失 (Peremyshl)를 陷落하고, 北쪽으로 움직여 르제프 (Rzhev)에서 러시아軍을 擊破한 뒤 다시 北쪽의 카신 (Kashin)으로 進擊해 토르조크 (Torzhok)를 불태운 뒤 러시아軍의 攻擊을 받지 않은 채 그대로 大量의 掠奪品을 가지고 폴란드로 돌아갔다. 리소프스키와 그의 軍은 1616年 가을까지 러시아 國境에 머물렀다. 리소프스키는 같은 해 10月 11日 突然 病으로 죽었지만, 그의 軍隊 리소프치치는 아직도 러시아에 있어 威脅的인 存在였다. 1616年에는 쿠르스크 (Kursk)를 빼앗고, 러시아軍을 볼호프 (Bolkhov)에서 擊破했다.

마지막 段階 (1617年-1618年) [ 編輯 ]

헤트만 얀 카롤 好드키에비치 , 율리우스코사크 의 스케치.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歲임은 最終的으로 大規模 軍事作戰을 위한 資金調達에 贊成하는 票를 던졌다. 지그문트 3世와 브와디스와프는 러시아 차르의 地位를 얻기 위해 1617年 4月 6日 最後의 戰鬪를 일으킨다. 브와디스와프는 名目上의 指揮官이 되었고, 全軍의 指揮는 헤트만 人 코드키에비츠가 이끌었다. 10月 道路考부시 (Dorogobuzh; Дорогобуж, Drohobu?, Drohobycz)와 뱌지마 (Vyazma; Вязьма, Wia?ma)의 都市는 陷落되고, 브와디스와프를 차르로 認定했다. 그러나 뱌지마에서 母子이스크 (Mozhaisk) 사이에서 攻勢를 加한 러시아軍에게 大敗를 겪었고, 反擊에 勝利해 모스크바로 進擊하려던 코드키에비츠의 計劃은 失敗했다. 브와디스와프에게는 모스크바로 前進할 充分한 軍隊가 없었고, 거기에 以前에는 러시아人에게 있었던 폴란드人을 支援하는 마음이 이番에 完全히 사라져 버렸다. 브와디스와프의 侵入에 對해 스몰렌스크 市民은 都市를 占領한 폴란드軍에 對해 叛亂을 일으켰고, 폴란드軍은 어디든 退路를 確保하기 위해 싸웠다. 러시아軍은 스몰렌스크 奪還을 위한 包圍를 벌였으나, 그러나 傭兵集團 리소프치치가 이 땅에 出現했다는 消息을 들은 後 撤收해 폴란드軍은 살아났다. 이것이 最後의 衝突이었고, 以後 休戰을 위한 交涉이 始作되어 데울리노에서 1618年 講和條約이 締結되기에 이른다.

影響 [ 編輯 ]

1618年 데울리노 條約 以後의 國境線. 폴란드-리투아니아가 얻은 領土는 밝은 핑크色. 各 國의 影池는 폴란드는 黃色, 리투아니아는 빨간色, 그外 屬國은 斜線으로 漆해져 있다. 러시아는 綠色, 스웨덴은 草綠色으로 標示되어 있다.

結局 지그문트 3世는 自身이 차르가 되는 것도 아들 브와디스와프를 차르에 앉히는 것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의 領土를 東쪽으로 擴張하는 것은 成功했다. 交涉의 結果 1618年 12月 11日 데울리노 休戰 協定이 締結되어 兩國間의 戰爭은 終結되고 폴란드의 占領地 中 체르니고프 , 노브고로드 , 세베르스키 , 스몰렌스크 를 包含한 一部를 폴란드令이 되고, 15年의 休戰을 宣言했다. 지그문트 3世는 이미 차르의 主張을 抛棄했으나, 브와디스와프는 차르가 되는 것을 抛棄하지 않았다. 폴란드는 領土를 얻어 消耗된 人命과 資金에 비한다면 代價가 아주 높은 勝利가 되었다.

1632年 데蔚리노의 休戰의 效力이 없어지자 兩國의 敵意는 다시 높아져 스몰렌스크를 둘러싼 戰爭( 스몰렌스크 戰爭 )이 勃發했다. 이때 지그문트 3世가 죽은 後여서 聯邦의 結束은 弱해진 채 러시아에게서 攻擊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러시아는 스몰렌스크를 빼앗지 못한 채 1634年 폴랴놉카 條約 (Treaty of Polyanovka)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러시아는 2萬 루블(rubles)을 聯邦에게 支拂하게 되었고, 폴란드 王으로 卽位한 브와디스와프는 自身이 前 러시아의 차르가 되어야 한다는 主張을 抛棄하고, 미하일 1歲를 러시아의 차르로서 認定하고 王權의 象徵과 함께 退却했다.

現代의 遺産 [ 編輯 ]

러시아와 폴란드 戰爭 및 假짜 드미트리 들의 出現으로 이어지는 歷史는 폴란드와 러시아의 將來 統治者들 및 政治家들에게 있어 有用하게 使用되었다. 이 戰爭을 聚合하여 整理한 歷史이야기는 러시아에서도 폴란드에서도 人氣를 얻었다.

폴란드에서 이 全域은 폴란드 黃金時代의 絶頂期로써 記憶되어 나폴레옹 아돌프 히틀러 나치 獨逸 과 기타 樞軸國 도 러시아를 攻擊해 모스크바를 占領하여 統治한 때를 그 頂點으로 보았다. 러시아의 새로운 王朝가 된 로마노프 王家 家門은 勝者가 쓴 歷史가 政治의 强力한 道具가 된다는 것을 理解하게 되어, 러시아人이 假짜 드미트리들을 만들어 낼 때의 役割, 폴란드 및 스웨덴과 保身을 위해 맺은 協力關係, 失敗한 3個國 聯邦 卽 폴란드-리투아니아-러시아 聯邦 (이 3個國 聯邦 構想 自體는 1654年 再發된 戰爭에서 다시 浮上하게 되었다. 이 狀況은 로마노프 家門이 3個國의 頂點에서 君臨한다는 것)에 抵抗하는 것 等은 愼重하게 감추었다.

후세 러시아의 歷史家는 러시아 正敎의 文化를 破壞하기 위해 野蠻的인 侵略을 벌인 폴란드와 예수회 의 同盟에 對해 이 時代 러시아人들이 러시아를 지키기 위해 英雄的으로 일어났다고 極讚했다. 알렉산드르 푸시킨 (Aleksandr Pushkin)의 戱曲 “보리스 고두노프”와 某데스트 무소륵스키 (Modest Mussorgsky)의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 ”等은 이 歷史觀에 연유한 것이다. 러시아 革命 後 소비에트 政府에서도 이 戰爭은 프로파간다 로써 使用되었고, 特히 폴란드가 革命에 干涉했던 폴란드-소비에트 戰爭 때에는 大大的으로 使用되었다. 戰爭期間 폴란드에서 强勸的인 支配를 持續한 政治가 유제프 피우수트스키 (Jozef Piłsudski)도 이 戰爭을 新生 폴란드를 위한 프로파간다로 使用했다.

蘇聯 崩壞 後 러시아는 2005年 가을 唯一한 祝日이었던 러시아 革命記念日 (11月 7日)을 廢止하고, 러시아 革命 後에 廢止되었던 “폴란드 侵略軍으로부터 모스크바를 解放한 記念日”(11月 4日)을 “國民統合의 날”이란 名稱으로 부활시켰다. 이것은 모스크바 解放과 大動亂의 終結, 侵略軍의 擊退에 이르게 한 國民의 蜂起를 記念하는 것이었고, 차르 或은 總主敎도 權力을 가지고 있지 않은 現象에서 러시아를 統合해 守護하기 위한 手段이 되었다. 2007年 러시아에서 歷史픽션 大作映畫 1612年 가 公開되어, 러시아人의 愛國心에 呼訴했다.

더 보기 [ 編輯 ]

出處 [ 編輯 ]

  • Norman Davies , God's Playground , ISBN   0-231-05353-3 and ISBN   0-231-05351-7 (two volumes, parts available for free on Google Print ).
  • Andrzej Nowak , Polacy na Kremlu , Tygodnik "Wprost", Nr 1182 (31 lipca 2005), (폴란드語) , accessed on 29 July 2005
  • Paweł Jasienica , Rzeczpospolita Obojga Narodow , ISBN   83-06-01093-0 .
  • Jerzy Malec , Szkice z dziejow federalizmu i my?li federalistycznej w czasach nowo?ytnych , Wydawnictwo UJ, 1999, ISBN   83-233-1278-8
  • Chester S. L. Dunning , Russia's first civil war: The Time of Troubles and the founding of the Romanov dynasty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 2001, ISBN   0-271-02074-1 (parts available for free on Google Print )

더 읽어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