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덴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가덴 戰爭
날짜 1977年 7月 12日 [3] ~ 1978年 3月 15日
場所
結果 에티오피아 의 勝利 [1] [2]
交戰國

에티오피아의 기 에티오피아
쿠바의 기 쿠바
소련의 기 蘇聯
남예멘의 기 남예멘
支援 國家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4]

동독의 기 東獨 [5]
소말리아의 기 소말리아
指揮官

에티오피아 멩기스투 하일레 마리암
에티오피아 테스派예 게브레 키團
에티오피아 아디스 테들라
남예멘 무신 알샤加比
소련 바실리 페트로프

쿠바 아르날도 오초아

소말리아 詩아드 바레
소말리아 무함마드 알리 奢摩他
소말리아 모하메드 爬羅 아이디드
소말리아 압둘라히 아흐메드 이로

소말리아 압둘라히 유수프 아흐메드

오가덴 戰爭 ( Ogaden War ), 또는 에티오피아-소말리아 戰爭 이라고도 불리는 이 戰爭은 1977年 12月부터 1978年 3月까지 소말리아 君의 에티오피아 侵攻으로 始作된 紛爭 地域인 오가덴 에서의 소말리아의 軍事 攻擊이었다. 蘇聯 은 이 侵略을 認定하지 않고 소말리아에 對한 支援을 끊으며 에티오피아에 對한 支援을 하기 始作했다. 에티오피아는 피델 카스트로 가 아프리카에서의 두 番째 勝利를 위해 派遣한 軍人 1萬 6000餘名과 바실리 페트로프 將軍이 이끄는 1500餘名의 蘇聯 拷問들이 到着하는 等의 10億 달러 相當의 軍需 物資를 空輸하여 대패와 恒久的 領土 損失에서 救濟되었다. 에티오피아과 쿠바가 하라르 , 디레 다와 , 支持가 等의 地域에서 勝機를 잡으면서 소말리아를 오가덴 에서 組織的으로 몰아내기 始作하였다. 1978年 3月까지, 에티오피아와 쿠바는 오가덴의 거의 모든 地域을 占領하였고 敗北한 소말리아는 이 地域에 對한 거의 모든 權利를 抛棄하게 되었다. 소말리아人들은 쿠바의 砲兵과 空中 攻擊에 依해 많은 被害를 입게 되었고 이때 初期 소말리아 國軍의 3 分의 1이 死亡하였으며, 소말리아 空軍의 折半이 破壞되었다. 이 戰爭은 소말리아를 혼란스럽게 하고 軍隊의 士氣를 저하시켰으며 사람들을 성나게 만들었다. 이런 惡條件들이 充足되자 軍隊 內部에서 叛亂 의 兆朕이 보였고 結局 內戰 으로까지 번지고 말았다.

背景 [ 編輯 ]

領土 分割 [ 編輯 ]

第2次 世界大戰 以後에 英國 은 英國領 小말릴랜드 이탈리아 小말릴랜드 를 分轄 統治하였다. 1950年에 파리 平和 條約 의 結果로, 유엔 은 이탈리아령 소말릴랜드에 對한 信託 統治 를 許可했지만 소말리아 靑年 同盟 (SYL), HDMS 소말리아 全國 聯盟 (SNL) 같은 初期의 소말리아 政治 團體들은 먼저 條件을 提案하고 綿密한 監督下에 소말리아를 10年 안에 독립시키라고 했다. 하지만 英國領 小말릴랜드는 1960年까지 英國의 保護國 으로 남아있었다. 1948年, 第2次 世界大戰 國家들의 壓力과 소말리아에 對한 失望으로 英國은 1897年에 英國, 프랑스, 이탈리아와 맺은 條約 에 依據하여 하우드 地域과 오가덴 地域을 에티오피아에 返還시켜 주었다. 敵對的인 소말리아에 對해 도움을 받는 代價로 에티오피아 皇帝인 메넬리크 2歲 와 에티오피아의 領土 境界線을 合意하였었다. 그러나 이로 인하여 1952年에 英國이 返還했던 소말리아 땅을 다시 買入하려는 試圖는 失敗하고 말았다. 또한 英國은 새로 만들어진 소말리아 共和國에 加入하려 했던 이 地域 住民들의 意志를 보여주는 非公式的이지만 國民 投票에도 不拘하고 英國은 거의 獨占的으로 소말리아 北方 國境 地域인 NFD 케냐 民族主義者들에게 넘겨줘 버리고 말았다. 그 渦中에, 1950年의 소말리아 獨立 以前에 1958年에 소말리아의 이웃 國家인 지부티 (當時엔 프랑스領 소말리아였음)에서 소말리아로 編入될 것인지, 프랑스領으로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인지를 決定하는 國民 投票가 開催되었다. 이番의 國民 投票는 프랑스와의 持續的인 紐帶的 關係를 維持할 것이라는 結論이 났는데 그 理由는 相當히 많은 數의 아파르族 과 지부티에 居住하는 一部 유럽人들이 많은 贊成票를 던졌기 때문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番 國民 投票는 正直하게 進行된 投票가 아니였다. 프랑스는 國民 投票가 채 끝나기도 前에 그곳에 居住하는 數千 名의 소말리아人들을 强制 追放시켜 버리는 不正을 저질렀기에 이番 結果는 正直한 市民들의 뜻을 모두 反映한 結果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國民 投票 中에서도 反對票를 던진 사람들은 마흐무드 하비 國務院 委員長이 提案한 대로 지부티 가 소말리아에 編入되는 것을 强力히 願했던 사람들이 大部分 反對票를 行使했던 것이었다. 하지만 마흐무드 하비는 2年 後에 飛行機 事故로 死亡하고 말았다. 그렇게 지부티 는 마침내 1977年에 프랑스 로부터 獨立을 爭取하였고, 1958年에 國民 投票에서 反對票를 行使하였던 하산 굴레드 壓티돈 이 지부티의 招待 大統領 이 되었다. (在任 期間 : 1977 ~ 1991). 英國領 소말릴랜드도 1960年 6月 26日에 이미 소말리아 主로 獨立하였고, 5日 뒤에 이탈리아령 소말릴랜드가 그 뒤를 이어서 獨立하였다. 그 以後에 1961年 7月 1日엔 英國領 소말릴랜드와 이탈리아령 소말릴랜드가 統合하여 소말리아 共和國 을 樹立하게 되었다. 압둘라히 理事 를 비롯한 信託 統治와 保護國 政府의 構成員들이 소말리아의 政府를 構成하였고, 代表的인 人物로는 하지 바시르 이스마일 유수프 소말리아 國會議長과 아덴 압둘라 오스만 다르 소말리아 共和國 大統領, 압디라시드 알리 셰르마르케 總理가 있다. 1961年 7月 20日 소말리아에선 國民 投票를 통하여 國民들은 昨年에 처음 草案되었던 憲法을 批准하였다. 하지만 悲劇的이게도, 1969年 10月 15日에는 소말리아의 當時 大統領이었던 셰르마르케 大統領이 라스아노드 를 訪問하였다가 自身의 警護員 中의 한 名에게 暗殺을 當하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그의 暗殺 事件은 그의 葬禮式이 끝난 以後 다음捺印 1969年 10月 16日에 軍士 쿠데타 事件으로 인하여 事件이 잊혀져 갔다. 이番 軍事 쿠데타는 武力을 利用하지 않고 피를 흘리지 않으며 權力을 이어받았다. 當時의 쿠데타 는 軍隊를 指揮하였던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가 主導하였다.

最高 革命 委員會 [ 編輯 ]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와 함께 셰르마르케 大統領이 암살당한 以後에 權力을 掌握한 最高革命委員會(SRC)는 살라드 街베레 케디예 中領과 자마 코르셀 警察署長이 主導한 團體였다. 살라드 街베레 케디예는 "革命의 아버지"라는 稱號를 차지하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는 最高革命委員會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以後에 最高革命委員會는 國名을 소말리아 共和國에서 소말리아 民主共和國으로 바꾸고 議會와 大法院까지 解散시키고 憲法마저 停止시켜버렸다. 이 渦中에 이집트 는 蘇聯의 資金 支援, 武器 支援等과 에티오피아 를 不安定하게 만들어서 나일江 의 流量을 確保하려는 政策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數 百萬 달러의 武器를 소말리아에 보내고 軍事訓鍊을 制定하며 專門家를 派遣시키는 等의 行動을 取하였다.

소말리아 陸軍 計劃 [ 編輯 ]

모하메드 알리 奢摩他 將軍의 指揮 아래에서 軍의 高位 幹部들은 1977年 에티오피아의 오가덴에서의 遊說를 對備하여 作戰을 樹立하도록 義務化되었다. 이런 行動은 호른 地域의 소말리아人 居住 地域을 소말리아로 統合시키려는 政策의 一環이었다. 또한, 프룬제의 著名한 卒業生이었던 四萬타르가 소말리아의 軍事 作戰을 監督하였다. 事實 四萬타르는 오가덴 運動 當時에 소말리아 國軍의 指揮官으로써 活躍하기도 하였다. 그와 그의 最前方 戰線에서 活躍하던 軍隊들은 아르날도 오초아 가 이끄는 1萬 5千餘名의 쿠바 軍隊와 蘇聯으로부터 에티오피아 國軍의 諮問을 맡게 된 바실리 페트로프 의 軍隊들과 戰鬪를 벌이기도 했다. 當時의 오가덴 運動은 亦是 호른 地域을 소말리아로 統合시키려는 廣範圍한 形態의 運動이기도 했다.

戰爭의 勃發 [ 編輯 ]

侵略 및 初期 戰鬪 段階 (7~8月) [ 編輯 ]

1977年에 소말리아에게 占領當한 에티오피아의 領土

에티오피아 國防部의 文書에 따르면 1977年 7月 12日에 소말리아 國軍은 에티오피아의 오가덴 을 侵攻할 것을 盟誓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7月 13日 또는 7月 23日이라는 主張도 있다). 또한, 에티오피아의 消息에 따르면 소말리아 軍隊는 兵力은 總 7萬餘名, 戰鬪機 40代, 電車는 250臺였으며 APC 는 350代이고 砲兵 兵力은 總 600餘名으로 事實上 소말리아 國軍 거의 全體가 侵攻에 나선 것이었다. 7月 末까지 소말리아의 SNA-WSLS君이 오가덴의 60%를 占領하고 샤벨 强까지 占領한 狀態였다. 이윽고 디레 다와 支持가 의 에티오피아 守備軍은 攻擊 軍隊에 많은 死傷者를 내었다. 에티오피아 空軍 도 소말리아의 戰鬪機인 MIG-21 期에 비하여 數的으로는 劣勢였음에도 不拘하고 Northrop F-5 氣를 利用하여 航空面에서 優位性을 얻기 始作하였다. 그러나 소말리아는 아직 에티오피아 君을 하드웨어와 技術力 面에서 손쉽게 制壓하고 있는 狀態였다. 蘇聯軍의 바실리 페트로프 는 當時 에티오피아 君의 "유감스러운 狀況"을 모스크바 에 다시 報告하여야 했다. 소말리아 軍의 攻擊을 받은 에티오피아의 3師團과 4師團은 거의 潰滅 狀態에 놓기도 하는 等 戰爭 初期엔 에티오피아 軍隊가 不利한 狀況에 놓여 있었다. 그때 舊蘇聯은 戰爭의 兩쪽을 모두 自身들이 普及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戰爭의 休戰을 통해 두 國家를 仲裁하려 했다. 그러나 舊蘇聯의 仲裁 努力이 失敗로 돌아가자 舊蘇聯은 소말리아를 버리게 되었다. 以後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政權에 對한 모든 支援은 中斷되었고, 오히려 에티오피아에 對한 武器 輸送은 늘어나게 되었다. 蘇聯의 軍事 支援과 軍事的 諮問 委員들이 約 1萬 5000餘名의 쿠바 戰鬪部隊와 함께 에티오피아로 들어왔다. 勿論 當時의 다른 共産主義 國家들인 예멘 은 軍事的인 支援을 해주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은 軍事 訓鍊을 도왔으며 東獨 또한 軍事的 支援과 軍事的 訓鍊, 軍事的 工學等을 提供하였다. 이때 소말리아는 다른 共産主義 國家들의 支援이 明確해지자 蘇聯과의 關係를 끊고 소말리아 內의 蘇聯 市民들을 追放하였다. 그러나 모든 共産主義 國家가 에티오피아의 便을 든 것은 아니었다. 中國 은 蘇聯과의 中-蘇 競爭으로 인해 外交的으로나 象徵的인 軍事 支援을 통해 소말리아의 便에 서기도 했다. 또한 當時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의 아래에 있던 루마니아 는 많이 蘇聯의 政策과 斷絶했었고 소말리아의 詩아드 바레 政權과 좋은 關係를 維持해오고 있었다.

8月 17日까지 소말리아 軍隊는 에티오피아의 戰略的 都市인 디레 다와 의 外郭 地域까지 到達하였다. 이 地域에는 에티오피아의 第 2의 空軍 基地와 에티오피아의 오가덴 交叉路는 勿論 紅海 로 向할 수 있는 에티오피아의 鐵道가 이 地域을 貫通하고 있었기 때문에 萬若 소말리아 軍隊가 디레 다와 를 占領한다면 에티오피아는 農作物을 輸出하거나 戰爭에 必要한 武器나 資源 等을 가져오는 데에도 큰 打擊을 입어 當時의 戰爭 狀況이 더욱 不利한 側面으로 흘러 갈 수 있었다. 當時 게브레 타레케는 소말리아 軍隊가 2個의 自動車 旅團과 1個의 戰車大隊, BM電池 1臺를 싣고 進擊했다고 推定하고 있는데 그 反對인 에티오피아 軍隊는 에티오피아 第 2 民兵女史段과 201 네발 大隊, 78旅團의 781個 大隊와 第 4 에티오피아 機械化 中隊, 2個의 탱크를 保有했던 戰車 小隊가 있었다. 當時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軍 兩쪽 모두 激烈한 戰爭을 펼쳤지만, 이틀이 지나자 소말리아 軍은 空港을 占領했음에도 不拘하고 撤收할 수 밖에 없었다. 그 戰鬪 以後로 디레 다와 가 攻擊의 危險에 處한 적은 없었다.

소말리아의 勝利와 하라르의 包圍 (9月 ~ 1月) [ 編輯 ]

큰 損傷을 입은 소말리아 軍의 T-34 를 修理하는 中이다.

SNA-WSLF가 勝利했던 가장 큰 戰鬪는 9月 中旬에 일어난 支持가 를 겨냥한 두 番째 攻擊이었는데, 이 戰鬪에서 에티오피아 軍은 撤收를 하고 말았다. 이때 現地 에티오피아의 防禦軍은 소말리아 君을 물리치는 데 큰 힘이 되지 못했고 結局 에티오피아 軍은 하라르 支持가 의 中間 地點에 고개라 戰略的인 强點을 가지고 있는 마르다 고개로 撤收할 수 밖에 없었다. 9月까지 에티오피아는 오가덴 의 單 10% 萬을 支配하고 있었으며 에티오피아 防禦軍들은 하레르게 , 베일 , 시다모 等의 소말리아 軍의 占領하지 않은 非占領 地域을 밀려날 수 밖에 없었다는 事實을 認定해야만 했다. 그러나 소말리아 軍의 宣傳도 暫時 뿐이었다. 소말리아 軍의 탱크 大隊는 燃料의 消耗量이 높았으며 普及 戰線에서 에티오피아 君의 持續的인 攻襲, 9月 以後부터 장마 가 始作되어 흙길을 使用할 수 없었다는 點으로 인해 漸次 戰鬪에서 優位를 占하기 어려워졌다. 소말리아 軍이 優位를 占하지 못하고 주춤하고 있는 동안 에티오피아는 재빨리 10萬名의 巨大 部隊를 創設하여 正規 에티오피아 軍隊에 正式으로 편입시켰다. 또한 에티오피아 軍은 美國 의 武器를 購買하여 많이 使用하였기 때문에 새로 締結된 바르샤바 條約 에서 禁止된 武器를 性急하게 使用하고 말았다. 1977年 10月부터 1978年 1月까지 SNA-WSLA君은 하라르 戰鬪에서 4萬名의 에티오피아 軍은 蘇聯에게서 제공받은 大砲와 甲옷들로 武裝하고 1500名의 蘇聯 拷問들과 約 1萬 6千餘名의 쿠바 軍人들을 殘忍한 戰鬪에 加擔시켰다. 11月까지 소말리아 軍은 都市의 外郭에 到着했지만 많이 지쳐있었기에 에티오피아 君의 反擊을 기다리기 위해 暫時 撤收해 있을 수 밖에 없었다. 結局 소말리아 軍의 死傷者는 戰爭 내내 合計한 結果에 依하면 約 4萬名 程度 되었을 지도 모른다.

에티오피아와 쿠바의 合同 攻擊 (2月 ~ 3月) [ 編輯 ]

豫想되었던 에티오피아와 쿠바의 合同 攻擊은 이미 소말리아軍이 豫想했었지만 곧이어 일어난 2次 攻擊은 豫想하지 못하였다. 에티오피아軍과 쿠바軍의 司令塔이 마르다 고개를 防禦하고 있는 SNA-WSLF軍을 迂廻하여 支持가 와 소말리아의 國境 地帶 사이의 高地帶를 向해 北東쪽으로 빠져나갔다. 밀 Mi-6 헬기는 敵陣 뒤의 쿠바 BMD-1 ASU-57 裝甲車 를 空輸했다. 攻擊軍은 "집게발" 作戰으로 兩方向에서 攻擊을 遂行할 수 있게 되어서 守備軍 3000名을 射殺한 後 單 이틀만에 支持가 를 再奪還하였다. 結局 支持街에서의 敗北로 소말리아君의 防禦線이 무너져갔고 그後 몇 週 만에 소말리아의 主要 都市들이 에티오피아軍과 聯合軍에 依해 續續 占領되어 갔다. 힘없이 무너진 소말리아君을 본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는 SNA-WSLF君에게 소말리아로 撤收할 것을 命令했으나 르네 라포트 는 이미 不可避한 狀況을 豫見한 소말리아軍이 重武器等을 이미 후퇴시켰다고 主張하고 있다. 結局 마지막으로 남은 소말리아群 部隊가 1978年 3月 15日에 에티오피아를 떠나면서 이 戰爭은 終戰을 맺었다.

戰爭의 影響 [ 編輯 ]

그러나 SNA의 撤收에 이어서, WSLF도 叛亂을 繼續 이어나갔다. 1980年 3月까지, 叛軍을 支援해준 一部 SNA 兵士들의 도움에 힘입어서 叛軍은 오가덴 의 相當 地域을 掌握했다. 하지만 1981年까지 散發的인 게릴라 攻擊으로 結局 敗北하고 말았다. 또한, 오가덴 戰爭으로 인해 SNA君과 WSLF君은 그 힘과 勢力이 弱化되었다. 前者에서는 1980年代 後半에 쿠웨이트 에 本部를 두고 活動하던 오가덴民族解放戰線 (ONLF)李 分離되었다. 비록 後에 ONLF의 要素들이 오가덴으로 흘러 들어갔을지라도 결론적으로는 그들의 行動은 거의 影響을 미치지 못했다.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政權에서는 그 侵略은 가장 큰 戰略的인 失手였고 軍隊 勢力의 弱化를 불러오게 되었다. 그 被害가 어느 程度였나면 正規 SNA 軍隊의 거의 3 分의 1과 裝甲部隊의 8 分의 3, 소말리아 空軍 (SAF) 部隊의 折半의 兵力이 消失되었다. 이러한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政權의 戰略的인 失敗는 소말리아를 大統一 國家로 만들려는 國家 政策을 失敗로 돌아가게 만들었다. 戰爭의 敗北는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政權에 對한 不滿을 불러 일으켰고 이러한 狀況은 소말리아 最初의 反政府 團體가 1979年 소말리아 陸軍 將校들에 依해 結成되는 事態까지 불러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소말리아가 不安定한 時期에 빠질 무렵 美國 이 1970年代 後半부터 1988年까지 소말리아의 軍事 基地를 使用하는 代價로 소말리아를 美國의 冷戰 同盟國으로 指定했고 美國은 소말리아에 더욱 影響力을 發揮할 수 있는 方法을 採擇하기도 했다. 이렇게 오가덴 戰爭이 終戰되면서 더 以上 紛爭도 사라지나 했지만 이러한 期待를 비웃듯 1988年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近處의 國境 地帶에서 두 軍隊 사이에서 武力 衝突이 發生했다. 하지만 多幸히도 兩國이 國境 地帶에서 軍隊를 撤收하기로 合意하면서 더 以上 兩國間의 武力 衝突이나 紛爭은 없게 되었다.

各州 [ 編輯 ]

  1. Lapidoth, Ruth (1982). 《The Read Sea and the Gulf of Aden》 . Martinus Nijhoff Publishers.  
  2. 《Marxist Governments_ A World Survey_ Mozambique-Yugoslavia》 . 656쪽.  
  3. Ayele 2014 , 106쪽 : " MOND classified documents reveal that the full-scale Somali invasion came on Tuesday, July 12, 1991. The date of the invasion was not, therefore, July 13 or July 23 as some authors have claimed."
  4. “North Korea’s Military Partners in the Horn” . The Diplomat . 2018年 1月 6日에 確認함 .  
  5. “Ethiopia: East Germany” . Library of Congress . 2004年 10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