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펠트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크레펠트 戰鬪
7年 戰爭 의 一部
날짜 1758年 6月 23日
場所
結果 同盟軍 勝利
交戰國
프로이센
헤센-카셀 (或은 헤센-카젤)
브라운슈바이크
하노버
그레이트브리튼 王國
[1] 프랑스
指揮官
브라운슈바이크 工作 페르디난트 클레르몽 伯爵
兵力
32,000名 47,000名
被害 規模
2,200名 3,000名

크레펠트 戰鬪 ( 獨逸語 : Schlacht bei Krefeld )는 1758年 6月 23日 프로이센 - 하노버 聯合軍과 프랑스 軍 사이에 벌어진 7年 戰爭 戰鬪 中 하나이다.

하노버軍은 브라운슈바이크 工作 (duke of Brunswick)의 동생인 페르디난트 (Ferdinand)가 指揮하는 하노버軍은 클레르몽 伯爵 (Comte de Clermont)李 指揮하는 프랑스軍을 라인江 너머로 擊退시켰다. 페르디난트의 軍隊는 江을 넘어 라인江 左岸에 進入하여 프랑스의 國境을 威脅하는 位置를 掌握하였다. 리슐리외 工作 (Duc de Richelieu)의 代理로 프랑스軍의 指揮權을 掌握한 클레르몽은 페르디난트의 進軍을 沮止하려 하였다. 클레르몽은 東과 서로 흐르는 障壁이 쳐진 運河의 南쪽에 防禦線을 쳤다. 그리고 障壁이 쳐진 運河는 一種의 自然的인 要塞 로서 使用되었고 클레르몽은 이를 利用해 좀 더 쉽게 防禦 戰略을 짤 수 있었다.

페르디난트는 클레르몽이 指揮하는 프랑스軍의 右翼을 攻擊하려는 것처럼 속인 後에 넓은 迂廻機動을 하여 프랑스軍의 視野가 닷지 않는 곳에서 運河를 넘었고, 수풀이 우거진 地域을 突破하여 클레르몽의 左翼을 攻略하였다. 막 點心을 먹으려 하던 클레르몽은 支援軍을 보내는 타이밍을 놓쳐 버렸고 이 結果 프랑스軍의 左翼은 崩壞되었다.

有名하고 카리스마的인 프랑스의 國防長官 벨르-이슬 伯爵 (Comte de Belle-Isle)의 讀者인 起訴르 伯爵 (Comte de Gisors)은 프랑스 카라비니에르 (Carabiniers 基總兵)의 突擊을 先頭에서 督勵하다가 致命的인 負傷을 當했다. 프랑스軍의 左翼을 指揮한 生 제르망 伯爵 (The Comte de St. Germain)는 이런 絶望的인 狀況에서도 敵의 攻擊에 充分한 防禦態勢를 갖추는 데 成功하여 完全히 潰走하는 것을 沮止하였다. 프랑스軍은 相對的으로 良好한 狀態에서 退却할 수 있었다.

同盟軍의 側面 部隊를 맡아 뛰어난 統率力을 보여주었던 브라운슈바이크 公爵의 아들 에르브프린츠 (Erbprinz)는 나폴레옹 戰爭 途中 예나 戰鬪 (battle of Jena)에서 입은 負傷으로 인해 死亡했다. 클레르몽은 敗北 後 自身의 指揮權을 다른 사람에게 移讓해주길 請하였고, 그의 要請은 받아들여졌다. 클레르몽의 指揮權은 콩타느 (de Contades) 怨讐에게 移讓되었다.

參照 [ 編輯 ]

  1. George Ripley, Charles Anderson Dana, The American Cyclopaedia , New York, 1874, p. 250, "...the standard of France was white, sprinkled with golden fleur de lis...". * [1] Archived 2008年 1月 16日 - 웨이백 머신 The original Banner of France was strewn with fleurs-de-lis. * [2] Archived 2015年 4月 6日 - 웨이백 머신 :on the reverse of this plate it says: "Le pavillon royal etait veritablement le drapeau national au dix-huitieme siecle...Vue du chateau d'arriere d'un vaisseau de guerre de haut rang portant le pavillon royal (blanc, avec les armes de F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