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디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카디아의 旗발

아카디아 ( 英語 : Acadia 語케이디어 [ * ] ) 또는 아카디 ( 프랑스語 : Acadie 아까디 [ * ] )는 北아메리카 北東部의 옛 프랑스 植民地 를 부르던 이름이다. 퀘벡州 의 東쪽과 노바스코샤주 , 뉴브런즈윅州 , 프린스에드워드아일랜드州 , 뉴펀들랜드 래브라도주 , 그리고 美國 뉴잉글랜드 地域이 여기에 該當한다.

歷史 [ 編輯 ]

當初 이 地域은 프랑스 중서부 出身을 中心으로 定着地가 造成되었다. 그러나 프랑스領 누벨프랑스 (現在의 퀘벡 )와 英國領 뉴잉글랜드 의 사이의 地政學的 位置로 인해 北美 植民地의 霸權을 다투는 두 國家가 아카디아를 두고 잦은 領有權 紛爭을 벌여왔다. 1755年, 프렌치 인디언 戰爭 이 勃發하면서 英國은 프랑스系 住民들에게 英國에 忠誠을 盟誓하도록 强要했다. 그러나 이들이 忠誠을 拒否하고 中立을 固守하자 英國軍은 프랑스系 住民들의 집을 불태우고, 土地를 沒收하여 프랑스 本國 또는 英國 植民地로 强制 移送하는 措置를 取했다. 이 事件은 大激變( Great Upheaval ), 臺追放( Great Expulsion ), 退去( Deportation ) 또는 아카디아 住民 追放( Acadian Expulsion ) 等으로 불린다. 退去를 避한 프랑스系 住民의 大部分은 原住民의 도움을 받아 프랑스領 누벨프랑스로 避身했다. 퀘벡 마들렌 制度 는 英國軍의 힘이 미치지 않아 아카디아의 마을은 살아났다.

移送된 亞케이디아 住民들은 1763年 頃부터 英國領이 된 移轉 아카디아로 歸還하기 始作했다. 英國系 定着民들을 避해 뉴브런즈윅 州 南東部(멍크턴 附近) 沿岸, 北部 沿岸, 그리고 州 北西部 세인트 존 江 流域의 마다와스카 軍 , 노바스코샤 , 케이프브레턴섬 의 셰티캠프와 세인트매리스 萬,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南西部 에그몬트 萬, 몬트 카멜 附近 等 大部分 海岸 土地에 定着했다. 大邱 잡이와 大邱 加工으로 生計를 維持했다. 또한 아카디아의 一部는 北美 南東部 루이지애나 地域에서 現在 亞케이디아나 라는 地域에 定着하여 ‘ 케이준 ’의 始祖가 되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