終身刑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終身刑을 運營하는 國家
   女性에게 終身刑을 宣告하지 않는 國家
   終身刑을 運營하지 않는 國家
   資料 없음

終身刑 (終身刑, 英語 : life imprisonment ) 또는 無期懲役 (無期懲役)은 受刑者가 죽음 을 맞이할 때까지, 無期限으로 矯導所 에 가두는 刑罰 이나 獄살이를 시키는 것을 말한다.

無期刑은 假釋放 의 可能性 與否에 따라 假釋放을 할 수 있는 相對的 無期刑 과 假釋放을 할 수 없는 絶對的 無期刑 (絶對的 終身刑)으로 나눌 수 있다.

相對的 無期刑

相對的 無期刑 (相對的 終身刑) 假釋放 을 할 수 있는 無期刑을 말하며, 全 世界 大部分 國家에서 運營하는 無期刑 制度이다. 大韓民國 에서는 無期囚가 矯正成績이 良好하여 뉘우침의 빛이 뚜렷한 境遇에는 20年 以上 服役하면 行政處分으로 假釋放 을 할 수 있다.( 刑法 第72條 ) [A]

日本 [B] (日本 刑法 第28條),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C]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刑法 第55條第2項), 中華人民共和國 [D] (中華人民共和國 刑法 第81條)에서는 10年을 服役하면 假釋放을 할 수 있고, 獨逸 [E] (獨逸 刑法 第57條A)에서는 15年, 中華民國 [F] (中華民國 刑法 第77條)에서는 25年을 服役하면 假釋放을 할 수 있다.

絶對的 無期刑

絶對的 無期刑 (絶對的 終身刑)은 假釋放 을 할 수 없는 無期刑을 말하며, 假釋放 없는 終身刑 이라고도 한다. 全 世界 大部分 國家에서 假釋放이 可能한 無期刑 制度를 運營하므로 假釋放을 할 수 없는 絶對的 終身刑은 異例的인 制度인데, 이를 運營하는 代表的인 國家로는 美國 英國 이 있다.

大韓民國 에서 이 制度는 主로 死刑制 廢止를 위한 代替刑罰로 論議되었다. 獨逸 , 프랑스 , 이탈리아 등에서는 死刑制 를 廢止하면서 絶對的 終身刑을 두었다가 矯正 行政上의 隘路와 人權侵害 論難 때문에 없애고, 相對的 無期刑으로 다시 一元化했다. 特히, 獨逸의 境遇에는 1978年 獨逸 聯邦憲法裁判所 가 絶對的 終身刑에 對해 違憲判決을 내렸다. [1]

滿 18歲 未滿에 對한 禁止

國際聯合 (UN)의 兒童의 權利에 關한 協約 에 따르면, 滿 18歲 未滿의 사람이 犯한 罪에 對해서는 假釋放 의 可能性이 없는 絶對的 終身刑을 宣告할 수 없다. 이 條約은 美國 을 除外한 全 世界의 모든 UN 加入國이 批准하였는데, 美國 2012年 6月에 聯邦大法院에서 滿 18歲 未滿에 對해 假釋放의 可能性이 없는 終身刑을 宣告하는 것은 違憲이라고 判決하였다. [2]

第37條
當事國은 다음의 事項을 保障하여야 한다.
가. 어떠한 兒童도 拷問 또는 其他 殘酷하거나 非人間的이거나 屈辱的인 待遇나 處罰을 받지 아니한다. 死刑 또는 釋放의 可能性이 없는 終身刑 은 18歲 未滿의 사람이 犯한 罪에 對하여 科하여져서는 아니된다.

滿 18歲 未滿의 사람이 犯한 罪라도 假釋放 이 可能한 相對的 無期刑을 宣告하는 것은 兒童의 權利에 關한 協約 에 違背되지 않는다. 大韓民國 은 滿 18歲 未滿의 사람이 犯한 罪에 對해 無期刑을 禁止해 少年法 特定强力犯罪의 處罰에 關한 特例法 의 특칙에 따라 最長 20年 의 刑을 宣告할 수 있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는 相對的 無期刑의 宣告가 可能하다. 또한 中華人民共和國 의 境遇에도 相對的 無期刑이 禁止되어 있으며 未成年者는 懲役 20年을 超過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大韓民國 刑法의 關聯 犯罪

같이 보기

各州

內容主

  1. 大韓民國은 有期刑의 上限이 30年(刑의 加重 時 50年)이고, 刑期의 3分의 1 以上을 服役하면 假釋放 할 수 있다.
  2. 日本은 有期刑의 上限이 20年(刑의 加重 時 30年)이고, 刑期의 3分의 1 以上을 服役하면 假釋放 할 수 있다.
  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有期刑의 上限이 15年이고, 刑期의 2分의 1 以上을 服役하면 假釋放 할 수 있다.
  4.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같다.
  5. 獨逸은 有期刑의 上限이 15年이고, 刑期의 3分의 2(특별한 境遇에는 2分의 1) 以上을 服役하면 假釋放을 할 수 있다.
  6. 中華民國은 有期刑의 上限이 15年(累犯 等의 加重 時 20年, 競合犯 加重 時 30年)이고, 刑期의 2分의 1(累犯은 3分의 2) 以上을 服役하면 假釋放을 할 수 있다.

參照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