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떠나자! 와인과 함께|新東亞

떠나자! 와인과 함께

[황승경의 Into the Arte]

  • 황승경 公演칼럼니스트·公演藝術學 博士

    lunapiena7@naver.com

    入力 2022-02-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絶望에서 피어나는 希望 이야기

    • 味覺·視覺·嗅覺·聽覺 움틔운다

    영화 ‘와인 패밀리’ 스틸컷. [해피송 제공]

    映畫 ‘와인 패밀리’ 스틸컷. [해피송 提供]

    코로나19街 日常을 바꾼 지 2年. “家族 빼고 모두 멀어졌다”는 말이 나올 만큼 ‘집콕’에 익숙해졌다. 예전 日常은 아득하기만 하다. 올해도 海外旅行은 ‘그림의 떡’일 듯하다. 집에서 와인 한 盞을 놓고 色과 香, 맛을 그윽하게 吟味하며 퍽퍽해진 感性을 映畫로 촉촉이 만들어보면 어떨까. 와인 關聯 映畫 2篇이 우리를 海外旅行으로 이끈다. 映畫 ‘와인패밀리’(2021), ‘구름 속의 散策’(1995)과 함께 겨울을 아늑하게 보내보자.

    와인 통해 느끼는 삶의 哲學

    와인은 歷史上 가장 오래된 술이다. 葡萄는 紀元前 5000~6000年 中東 地域에서 栽培된 것으로 推定된다. 와인이 물을 代用하던 古代 그리스 時代 이탈리아半島의 그리스 植民都市들은 葡萄 農事를 강요받았다. 억지로 始作한 葡萄 農事지만 이내 이탈리아半島 사람들도 와인에 흠뻑 魅了됐다. 이는 로마帝國의 文化로 이어졌고 全 유럽으로 進出한 로마인은 와인을 만들고자 農場을 建設했다.

    이탈리아는 現在 名實相符 와인 宗主國으로 全 世界 와인 生産量 1位, 消費量 3位다. 映畫 ‘와인 패밀리’는 와인에서 느낄 수 있는 人生의 맛과 멋을 이탈리아 特有의 感性으로 풀어낸다. 映畫엔 自然의 攝理, 收穫의 기쁨, 熟成 過程의 忍苦를 느끼며 깨우치는 남다른 哲學이 드러난다.

    이탈리아 南部의 海拔 800m 山岳마을 아체렌차가 映畫의 空間 背景이다. 主人公 마크(朝 판톨리아노)는 遺腹子로 태어나 할아버지가 運營하는 아체렌차의 작은 葡萄 農場에서 어린 時節을 보낸다. 1960年代 엄마를 따라 美國으로 移民 간 마크는 캐나다 國籍의 아름다운 그래픽디자이너 마리나(웬디 크로슨)를 만나 幸福한 結婚을 하고, 캐나다 토론토로 移住한다. 辯護士로 成功街道를 달리다 自動車 會社 CEO가 되지만 實狀은 빛 좋은 개살구다. 會社일이 바빠 아내와는 各房을 쓴 지 오래다. 期待에 미치지 못하는 딸 라우라(폴라 브랜카티)와는 義絶한 지 3年. 어느 날 收益에만 血眼이 된 會社 理事會는 그가 心血을 기울여 構想한 親環境 프로젝트를 單番에 拒絶한다. 모든 것에 厭症을 느낀 그는 훌쩍 辭表를 내던지더니 歸國日 未指定의 이탈리아行 티켓을 購買한다. 아무 議論도 없이 卽興的으로 내린 決定에 아내 마리나는 불같이 火를 내지만 마크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캐리어 하나 달랑 가지고 飛行機에 오른다. 故鄕을 떠난 지 45年 만의 歸鄕이다.

    映畫로 ‘떠나는’ 이탈리아 南部

    영화 ‘와인 패밀리’ 스틸컷.  [해피송 제공]

    映畫 ‘와인 패밀리’ 스틸컷. [해피송 提供]

    아체렌차는 人口 2500名의 작은 山岳마을이다. 美國 經濟雜誌 ‘포브스’가 ‘世界에서 가장 아름답지만 알려지지 않은 10곳’에 選定할 만큼 魅惑的인 곳. ‘언덕 위 구름都市’라는 點이 눈길을 끌지만 이것이 아체렌차가 지닌 魅力의 全部는 아니다. 國土의 75%가 山地인 이탈리아는 敵의 侵掠을 防禦하고자 高山 地域에 都市를 形成했다. 그래서 異國的 風光을 가진 山岳都市는 아체렌車 外에도 많다. 아체렌차의 아름다움은 周邊을 둘러싼 葡萄밭으로 完成된다. 季節과 빛에 따라 變하는 葡萄의 色調는 보는 이들을 都市의 魅力에 흠뻑 빠져들게 만든다.



    이탈리아 와인에 쓰이는 葡萄 品種은 300個가 넘는다. 이탈리아 北部 ‘네비올로’, 中部 ‘散調베제’, 南部 ‘알리아니코’ 3가지가 代表的이다. 이탈리아 와인 中에서 韓國에 가장 많이 알려진 바롤로(Barolo)는 네비올로,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Brunello di Montalcino)와 키안티 클라시코(Chianti Classico)는 散調베제다.
    蓋馬高原, 濟州島 날씨가 天地差異인 것처럼 半島國家 이탈리아의 地域 氣候 또한 千差萬別이다. 이탈리아 南部의 이글거리는 여름 햇빛은 10分만 걸어 다녀도 皮膚가 벌겋게 벗겨질 程度로 强力하다. 長靴 模樣 이탈리아半島의 복숭아뼈 位置쯤에 있는 아체렌차에선 充分한 日照量으로 타닌(떫은맛과 쓴맛을 느끼게 하는 페놀 化合物)李 무르익을 수 있게끔 늦게(10월 或은 11月) 葡萄를 收穫한다. 그 德分에 이곳의 와인은 濃密한 과일 香과 깊은 色, 均衡感 있는 酸度가 調和를 이룬다. 映畫에 集中하다 보면 어느새 이탈리아 南部 葡萄밭 한가운데 서 있는 느낌이 든다.

    映畫는 갑자기 葡萄나무들이 對話한다거나 都市 곳곳 各種 銅像이 윙크하고 表情을 바꾸는 場面을 CG(컴퓨터그래픽)로 익살스럽게 그려낸다. 或者는 ‘玉의 티’로 誘致한 CG를 擧論하지만 오히려 이 德分에 觀客은 다른 都市에선 느낄 수 없는 아체렌차의 2600年 歷史를 體驗한다. 映畫 속 主人公들이 걷는 골목을 함께 따라가다 보면 古代 宮殿, 中世 大聖堂, 近代 小作農의 허름한 住宅 等 이탈리아半島의 歷史가 묻어나는 建築物이 구석구석 가득한 것을 보게 된다. 監督은 古代 로마가 聯想되는 水道꼭지躁恣 허투루 넘기지 않고 카메라에 담아 觀客이 아체렌車 旅行客이 된 것처럼 都市에 깊이 빠져들게 한다.

    잃어버린 ‘旅行 感覺’ 일깨우다

    영화 ‘와인패밀리’ 포스터. [해피송 제공]

    映畫 ‘와인패밀리’ 포스터. [해피송 提供]

    마크의 歸還을 祝賀해 주는 마을 사람들의 아코디언 댄스파티는 實際 마을 사람들의 日常이다. 映畫에 登場하는 端役俳優들度 實際 마을 사람들이다. 캐나다人 숀 시스터나 監督은 아버지가 태어난 나라 이탈리아 와인에서 느껴지는 따뜻함과 親近함을 스크린에 담았다. 마크는 故鄕 땅이 주는 純粹함에 큰 感動을 받고 逃亡치듯 이탈리아로 날아온 自身을 되돌아본다. 그間 試圖하지 못한, ‘意味 있는 사람 돼보기’를 決心하고 葡萄밭을 되살리기로 다짐한다. 職場에서 일할 때 老後를 위해 알뜰살뜰 부어온 年金을 解約한 마크는 할아버지 事後 滯納한 稅金을 모두 갚고 本格的인 葡萄 農事에 突入한다.

    마크의 다짐과 달리 일은 쉽게 풀리지 않는다. 이탈리아 南部는 産業 基盤이 脆弱해 50% 넘는 靑年失業率에 허덕인다. 아체렌차도 例外는 아니다. 葡萄 農事를 지을 수 있는 마르첼로(토니 나르디)는 마을 經濟에 헛된 希望을 안겨줄 것을 念慮해 마크에게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마리나와 라우라가 마크의 決心을 되돌리기 위해 캐나다에서 찾아오지만 家族들도 以內 와인에 魅了되고, 그동안 소 닭 보듯 서먹하던 家族關係는 敦篤해진다. 삶에서 가장 重要한 것을 忘却하고 살았음을 깨달은 家族은 한마음으로 葡萄 農場을 살리는 데 注力한다. 마르첼로度 마크의 眞心을 깨닫고 意氣投合한다.

    映畫엔 마크가 葡萄 農場에서 새참으로 바구니에 수북이 담긴 빵에 와인을 곁들여 먹는 모습이 나온다. 새소리 가득하고 햇살이 눈부시게 빛나는 葡萄밭에서 마크는 와인 한 모금에 빵 한 조각을 집어 들고 덥석 뜯어 먹는다. 이 場面은 침이 꼴깍 넘어가는 ‘먹放’과는 다른 次元의 感覺을 膳賜한다. 이탈리아 빵은 밀가루와 올리브油로만 발효시켜 만들어 ‘無(無)맛’에 퍽퍽하다. 투박하고 담백한 이탈리아 빵과 酸度가 높아 달짝지근 쌉싸름한 이탈리아 와인의 風靡는 둘을 곁들여 함께 먹을 때 비로소 完成된다. “나는 와인과 빵을 먹으며 잔치를 하고, 잔치란 와인과 빵 그 自體”라고 말한 彫刻家 미켈란젤로의 말은 至當하다.

    고즈넉한 葡萄밭에서 마르첼로는 알리아니코 品種은 灌漑施設이 必要하지 않다고 强調한다. “神이 내리는 빗물만으로 자라게 하며 自然의 攝理로서 充滿한 忍耐와 사랑을 따르는 것만이 最高의 風味를 얻는 唯一한 길”이라 說明한다. 映畫의 原題 ‘From the Wine’은 와인으로부터 알아가는 苦痛, 渴望, 希望, 犧牲, 幸福을 意味한다. 와인은 누군가의 손톱에 끼인 흙과 얼굴에 쏟아지는 强烈한 빛이 만들어내는 藝術作品이다. 價格이 비싸다고 좋은 와인이 아니다. 와인으로부터 感動이 느껴져야 한다. 눈으로 보는 色, 코로 마시는 香, 그리고 삼켰을 때 와인이 誕生하기까지의 旅程이 느껴진다면 좋은 와인이다. 映畫를 보면 이 말의 뜻을 알 수 있다. 이탈리아 南部의 素朴한 牧歌的 前景, 소리, 맛을 傳해 주는 韻致 있는 映畫 ‘와인 패밀리’가 痲痹된 旅行의 感覺을 일깨워 줄 것이다.

    1940年代 葡萄農場

    [GettyImage]

    [GettyImage]

    映畫 ‘구름 속의 散策’은 1945年 第2次 世界大戰이 끝난 直後 美國 葡萄 農場을 背景으로 한다. 1860年代부터 들어서기 始作한 美國의 葡萄 農場은 1919年에서 1933年까지 施行된 禁酒法으로 매우 어려운 時期를 보냈다. 映畫의 時間的 背景인 1945年은 葡萄 農場이 다시 活氣를 되찾기 始作한 때다. ‘구름 속의 散策’에선 마치 한 篇의 그림을 鑑賞하는 것만 같은 안개 자욱한 葡萄밭 風景과 함께 傳統的인 와인 製造 方式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다.

    폴(키아누 리브스)은 結婚한 지 3日 만에 徵集당해 4年 동안 戰場을 누비다 샌프란시스코 집으로 돌아온다. 再會의 기쁨도 暫時, 아내 베티(데브라 메싱)의 등쌀에 前職인 초콜릿 外販員으로 生業 戰線에 뛰어든다. 캘리포니아 내파밸리 地域을 지나던 폴은 偶然히 汽車에서 困境에 處한 빅토리아(아이타나 산체츠 基욘)에게 도움을 준다. 그런데 얼마 後 閑寂한 시골 오솔길에서 울고 있는 빅토리아와 再會한다. 事實 都市 留學 生活 中 有婦男과 사랑에 빠진 빅토리아는 그의 아이를 妊娠한 채 버림받고 집으로 돌아가는 中이었다. 하지만 嚴格한 아버지가 무서워 집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하염없이 울고만 있었던 것. 딱한 事緣의 그女를 外面할 수 없었던 폴은 ‘一日男便’으로 하루만 그女의 保護膜이 돼주기로 한다. 빅토리아의 집안은 1580年에 葡萄나무만 가지고 스페인에서 멕시코로 移民 와 葡萄 農場을 일궜다. 以後 다시 美國 西部로 移住해 代代로 ‘구름農場’이라는 이름의 厖大한 葡萄 農場을 運營해 온 由緖 깊은 家門이다.

    빅토리아의 아버지 알베르토(지안카를로 지아니니)는 딸의 婚前 妊娠만으로도 火가 치미는데, 딸이 男便감이라며 데리고 온 폴이 孤兒에다 변변찮은 職業을 가졌다는 事實에 언짢은 마음만 가득하다. 한便 그날 밤 서리가 내려 農場에 非常이 걸린다. 收穫을 目前에 둔 葡萄가 얼면 糖度가 떨어져 良質의 葡萄汁을 抽出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不祥事를 막기 위해 農場 人夫들은 모두 兩팔에 커다란 날개를 단 채 날갯짓을 하며 葡萄에 溫氣를 불어넣는다. 휘영청 밝은 달밤에 ‘이게 웬 달밤의 體操인가’ 싶기도 하지만 이 場面은 映畫를 代表하는 名場面 中 하나다. 事實 이는 最高의 와인을 만들 수 있게 한 家門의 오랜 祕法이었던 것.

    잠옷 바람으로 함께 葡萄밭을 누비며 폴과 빅토리아 사이엔 微妙한 感情이 흐르지만 아침이 밝자 폴은 ‘一日男便’이라는 約束을 지키기 위해 집을 나선다. 빅토리아의 할아버지 돈 페드로(앤서니 퀸)는 폴을 붙잡고 “이제 한 家族이 됐으니 더는 孤兒가 아니다. 가려거든 收穫이 끝난 다음에 가라”고 說得한다. 그리고 폴에게 如前히 健在함을 자랑하는, 스페인에서 멕시코를 거쳐 美國으로 가져온 家門의 400年 된 葡萄나무를 보여준다. 폴도 이제 家族의 一員이 됐다고 생각한 그는 “이 나무는 單純한 구름農場의 뿌리가 아니라 生命의 根源”이라고 說明한다.

    영화 ‘구름 속의 산책’ 포스터. [20th Century Fox 제공]

    映畫 ‘구름 속의 散策’ 포스터. [20th Century Fox 提供]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葡萄를 收穫瑕疵 祝祭가 열린다. 치마를 걷어 올린 마을 女人들이 葡萄가 담긴 큰 오크桶 안으로 뛰어들어 맨발로 葡萄를 으깨며 흥겨운 춤을 춘다. 輕快하고 로맨틱한 雰圍氣에 醉한 폴과 빅토리아는 꽁꽁 숨겨둔 속마음을 내놓으며 사랑을 確認하지만 아내가 있는 폴은 빅토리아에게 다가가지 못한다. 雪上加霜으로 빅토리아의 男便이라는 거짓말이 그女의 家族에게 發覺되고 폴은 그대로 구름農場을 떠난다. 폴은 무거운 罪責感을 느끼며 집에 到着하는데, 베티는 다른 男子와 바람이 나 있다. 폴은 곧장 빅토리아가 있는 구름農場으로 向한다. 구름農場에서 술에 醉한 알베르토와 폴은 몸싸움을 벌이고, 그 過程에서 알베르토는 失手로 불을 낸다. 葡萄밭에 옮겨붙은 불길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손쓸 수 없는 地境에 이른다. 아름다운 葡萄 農場은 瞬息間에 잿더미가 된다. 모두 ‘다 끝났다’는 虛妄함에 넋이 나간 가운데 폴은 400年 된 葡萄나무의 뿌리가 살아 있음을 發見한다. 이에 폴과 빅토리아는 다시금 希望을 품고 서로 사랑을 다짐한다.

    영화 ‘구름 속의 산책’ 스틸컷. [20th Century Fox 제공]

    映畫 ‘구름 속의 散策’ 스틸컷. [20th Century Fox 提供]

    끝이라 생각한 絶望 속에서도 살아남은 葡萄나무처럼 와인도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와인은 葡萄 收穫 以後 栽培-收穫-壓搾-發效-熟成-甁入(病에 담는 것)의 過程을 거친다. 마지막 段階 甁入度 끝을 의미하지 않는다. 甁 안에서도 와인은 繼續 熟成된다. 그렇기에 와인은 恒常 可能性을 머금은 存在다. 映畫 ‘구름 속의 散策’은 와인을 素材로 사람들이 잊고 있었던 스스로의 可能性을 일깨운다. 整理되지 않은 채 구석에 접어둔 感情을 꺼내 生氣를 불어넣는다.

    황승경
    ● 1976年 서울 出生
    ● 이탈리아 레被逮國立音樂院 디플럼, 韓國藝術綜合學校 專門士, 成均館大 公演藝術學 博士
    ● 國際오페라團 團長
    ● 前 이탈리아 盧베 放送局 리포터, 月刊 ‘英카페’ 編輯長
    ● 著書 : ‘3S 보컬트레이닝’ ‘無限한 想像과 놀이의 變奏’ 外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