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2 尿素水 大亂 막을 國精院 經濟安保國 新設, 물 건너가나|신동아

第2 尿素水 大亂 막을 國精院 經濟安保國 新設, 물 건너가나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1-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國精院, 局長級 및 實務陣 人力 計劃까지 끝내

    • 民政首席 不在 靑 決裁 안 나 제자리걸음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021년 11월 23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답변 준비를 하고 있다.  [뉴스1]

    朴智元 國家情報院長이 2021年 11月 23日 國會 情報委員會에 出席해 答辯 準備를 하고 있다. [뉴스1]

    國家情報院이 지난해 12月 第2의 尿素水 大亂을 막겠다며 經濟安保局을 設置하기로 決定했으나 文在寅 政府 任期 內 該當 部署가 設立되지 않을 可能性이 높아졌다.

    政府 關係者에 따르면 2021年 內 經濟安保局이 新設될 豫定이었으나 해가 바뀐 只今까지 靑瓦臺의 決裁를 받지 못했다. 김진국 前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이 아들의 入社 志願書 論難으로 지난해 12月 21日 辭退하면서 民政首席 자리가 空席이 된 것도 影響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文在寅 政府의 남은 任期 동안 經濟安保國 新設이 어려울 것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經濟安保國은 海外 情報와 國內 情報를 蒐集해 各國의 輸出 禁止 措置 및 經濟制裁가 韓國 産業界에 미치는 影響을 줄이는 機能을 할 豫定이었다.

    “要素 같은 物品 1500個… 80%가 中國産”

    지난해 11月 發生한 尿素水 大亂이 國精院 經濟安保國 新設 決定의 契機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國精院이 中國 現地 情報院을 통해 中國이 要素를 輸出하기 前 檢査를 한다는 報告를 들은 時點은 2021年 10月 11日로 中國 政府의 發表 直後다. 이 情報를 듣고도 11月 初 尿素水 不足 事態가 일어나기까지 汎政府 次元의 對應이 없었다. 朴智元 國精院長은 지난해 11月 23日 國會에서 “(中國의 要素 輸出 禁止 措置를) 短篇 諜報로 認識해 深刻性을 看過하는 바람에 先制的으로 對應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外交安保 部處 關係者는 “要素처럼 海外 輸入이 막히면 産業에 動脈硬化 現象이 發生하는 物品이 1500個에 達한다. 그中 80%가 中國産”이라고 말했다.

    國精院은 經濟安保國 新設 準備를 마친 지 오래다. 國精院 關係者는 “局長級 및 實務陣 人力 計劃까지 다 끝난 狀態다. 2021年 內에 新設을 마무리할 計劃이었다”고 밝혔다. 靑瓦臺 決裁만 이뤄지면 當場이라도 經濟安保局이 活動할 수 있는 狀況이다. 一角에서는 國精院의 安保 業務가 靑瓦臺 民政首席의 影響力 아래에 있는 게 옳으냐는 指摘도 나온다.

    經濟安保國 新設이 國精院의 國內 情報 蒐集 業務 全面 廢止와 背馳된다는 批判도 나온다. 政府 關係者에 따르면 經濟安保局이 新設되면 産業通商資源部와 企劃財政部 等 政府 部處를 出入하는 國精院 情報要員(IO) 制度가 一部 復活할 것으로 보인다. 前職 情報 當局 關係者는 “經濟安保國은 部署 이름처럼 經濟 關聯 情報만 蒐集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동아’는 靑瓦臺에 “決裁가 되지 않아 經濟安保國 新設이 이뤄지지 않고 있느냐”고 質疑했으나 答辯을 듣지 못했다.

    國精院 側은 “經濟安保 問題와 關聯해서도 靑瓦臺와 緊密하게 疏通하고 있으며, 國精院法上의 職務範圍 안에서 할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