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딸의 아이 낳은 代理母, 할머니일까 엄마일까|신동아

딸의 아이 낳은 代理母, 할머니일까 엄마일까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이야기]

  • 難妊專門醫 조정현

    入力 2022-02-0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한국에서는 대리모 출산을 법으로 허용하지 않는다. [GettyImage]

    韓國에서는 代理母 出産을 法으로 許容하지 않는다. [GettyImage]

    絶世佳人(絶世佳人)을 만난 적이 있다. 女俳優처럼 곱게 丹粧하고 診療室 門을 연 그는 애처롭게도 難妊(難姙)李 아닌 不妊(不姙)이었다. 요즘은 ‘不妊’이라는 單語를 거의 쓸 일이 없다. 웬만하면 試驗管아기施術(IVF)로 妊娠(出産)할 수 있어서다. 不妊은 말 그대로 妊娠할 수 없는 몸 狀態를 말한다. 그는 先天的으로 子宮이 없는 MRKH 症候群이었다.

    MRKH 症候群은 5000名 가운데 한 名꼴로 생기는 疾患이다. 初期 胎兒의 生殖機關人 뮬러館 發達에 異常이 생겨 나타난다. 成人이 되면 子宮이 없거나 子宮·卵管의 痕跡만 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여러 形態의 膣腔 以上을 同伴할 수 있는데, 大體로 卵巢 機能은 正常的이어서 質江에 異常이 있으면 本人의 皮膚나 腹膜, 腸의 一部를 잘라 膣腔 內壁을 만들어줌으로써 性生活을 維持하게 해준다.

    그의 親庭어머니는 “딸에게 씨(卵子)가 있다면 내가 代身 낳아주고 싶다”면서 “사위와 딸의 精子와 卵子로 受精된 胚芽를 自身의 子宮에 移植하고 열 달間 품은 後 낳으면 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딸을 위해 代理母가 돼 손주를 出産한다? 글쎄다. 海外에서는 種種 있는 일이긴 해도 筆者는 儒敎的 思考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 탓인지, 拒否感이 없진 않다. MRKH 症候群을 앓는 딸을 위해 親庭엄마가 代理 出産했다는 外信을 接하며 “50대니 可能했지, 60代라면 힘들다”고 딱 잘라 말하던 記憶이 난다. 그렇게 되면 할머니가 엄마가 되고, 生母가 언니나 누나가 되는 거다. 族譜가 꼬여도 有分數지, 可當치 않은 일이다. 舊時代 遺物 같은 생각이라고 非難해도 어쩔 수 없다.

    代理母냐, 子宮 移植이냐

    이런 생각을 내려놔도 法이 許容하지 않는다. 韓國에서는 代理母(子宮 供與) 出産이 不法이다. 數年 前 訴訟 한 件이 醫學界의 關心을 모았다. 訴訟 爭點은 代理母가 낳은 子息을 出産을 依賴한 夫婦의 親子로 出生申告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었다.



    訴訟을 提起한 夫婦는 海外에서 代理母 出産에 成功했다. 韓國에서 아이의 出生申告를 하려고 했지만 拒否(不受理 處分)當했다. 海外 病院에서 發行한 出生證明書에 아기 낳은 사람(代理母)의 이름이 적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不服申請 訴訟을 벌인 夫婦는 “우리 精子와 卵子로 受精된 胚芽를 代理母의 子宮에서 키워 아이를 낳았다”며 “生物學的으로 우리가 親父母가 맞지 않느냐”고 法에 呼訴했다. 法院은 “母子 關係는 法律關係에 그치지 않고 妊娠·出産의 苦痛과 오랜 時間을 거쳐 形成된 情緖的 紐帶 關係”라며 “精子와 卵子를 提供한 사람은 民法上 親養子 ‘入養’에 該當되는 法的 父母”라고 結論을 내렸다.

    代理母 契約 許容 與否는 나라마다 다르다. 英國은 1990年 以後 制限的으로 許容한다. 美國은 週마다 許容 與否가 다르다. 獨逸에서는 代理母 契約을 無效로 친다. 代理母를 仲介할 수도 없다. 프랑스도 ‘他人을 위한 出産은 無效’로 規定한다. 그럼에도 代理母가 사라지지 않는다. 代理母 도움이 切實한 不妊 女性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스라엘은 同性 커플과 非婚 男性에게 代理母 出産을 許容했다. 全 世界的으로 同性 커플이 느는 時代 狀況을 反映한 듯하다. 유대人의 種族 保存을 위한 不屈의 意志는 實로 대단하다. 유대人 男性(本人)의 精子와 유대人 女性의 卵子를 修正한 胚芽를 代理母 몸에서 길러 出産할 수 있도록 했으니 말이다.

    先天的으로 子宮이 없는 女性이 代理母 出産을 하는 것까지는 理解가 되지만 子宮이 버젓이 있는데 代理母 出産을 苦悶하는 不妊 女性이 얼마나 될까 싶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MRKH 症候群이 아니더라도 子宮 내 疾患 惡化로 後天的 不妊에 이르러 妊娠(出産)을 抛棄하는 女性이 적지 않다.

    代理母 出産을 苦悶하는 女性은 子宮을 가진 女性과 子宮이 없는 女性으로 나눌 수 있다. 子宮이 있지만 筋腫이나 甚한 腺筋症을 앓아 畸形이 생기고 骨盤 放射線 調査를 받은 女性은 子宮과 다른 臟器의 癒着이 極甚해 到底히 生命을 孕胎(着想과 妊娠 維持)할 수 없다. 또 子宮이 없는 女性에는 MRKH 症候群, 트랜스젠더(男性에서 女性으로 性轉換手術)가 該當될 것이다. 産後出血로 子宮을 除去했거나, 癌이나 陽性腫瘍으로 子宮을 摘出한 境遇도 包含될 것이다.

    最近에는 代理母 出産에 對한 拒否感과 限界를 克服하려고 子宮 移植에서 人工 子宮 開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硏究를 하고 있다. 世界 最初로 子宮 移植을 試圖한 건 2000年 4月의 일이다. 當時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아기를 낳다가 過多出血로 子宮을 摘出한 女性이 子宮을 移植받았다. 하지만 手術 後 99日 만에 子宮에 血栓이 생겨 移植된 子宮을 다시 除去했다. 以後에도 世界 곳곳에서 子宮 移植 手術을 試圖한 끝에 2014年 스웨덴에서 成功해 最初로 아기가 태어났다. 지난해 報告에 依하면 子宮 移植은 世界的으로 70例 以上 施行됐으며 23名의 아기가 誕生했다.

    最近에는 브라질에서 腦死者 子宮을 移植해 出産한 일이 話題가 됐다. 한마디로 死體 長技를 받아 出産한 것인데, 이 境遇 手術이 매우 어렵고 精巧한 技術이 必要하다. 移植 子宮에 拒否反應이 일어나지 않는 狀態를 維持하기가 如干 힘든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一般的으로 死體 子宮 供與는 冷藏 保管 期間이 5時間 42分(生體 子宮 供與 期間 2時間 50分)으로 時間 內 移植이 이뤄져야 한다.

    生體 子宮 移植이든 死體 子宮 移植이든 너무나 힘든 手術이다. 海外 토픽에 紹介되는 記事를 額面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좋지 않다. 只今까지 行해진 子宮 移植 手術의 失敗率은 30% 程度로 報告된다. 한 硏究 報告에 따르면 死體 子宮移植을 試圖한 13名 가운데 7名이 15日 以內 應急 子宮 再摘出을 施行했다. 또 子宮 移植 後에는 免疫治療劑 使用, 호르몬 服用, 子宮 機能 維持 等 다양한 側面에서 細心한 管理와 觀察이 必要하다. 妊娠을 試圖하는 方法으로도 自然妊娠보다 試驗管아기施術을 勸한다.

    人類의 大敍事, 生存

    子宮 移植의 가장 큰 難點은 누가 子宮을 供與해 줄 수 있느냐다. 子宮供與者는 健康한 子宮을 가진 健康한 女性이어야 하며, 性病疾患(STD)李 없고 生殖機關이나 몸에 여러 바이러스에 依한 感染이 없어야 한다. 또 질 超音波上 子宮 模樣이 正常이어야 供與가 可能하다는 點도 記憶하자.

    韓國 大型 病院에서도 子宮 移植에 對한 硏究와 試圖가 始作되고 있다. 子宮 移植은 法的·財政的·文化的·倫理的·宗敎的 問題를 가진 施術이긴 해도, 種族 保存이라는 本能을 떠나 ‘生存’이라는 人類의 代書士를 위해 끊임없이 挑戰할 分野라고 본다. 또한 代理母 出産을 해야만 子息을 낳을 수 있는 不妊夫婦들의 權利도 一定 部分 認定한 制限的 保障이 必要하지 않을까 싶다. 韓國에서도 立法을 통해 制限的으로나마 代理母 許容 範圍와 節次를 規定할 때가 된 것 같다.


    조 鄭 現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 前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