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드타운 怒怨은 잊어라,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가 온다”|신동아

“베드타운 怒怨은 잊어라,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가 온다”

오승록 노원구廳長의 ‘未來 먹거리’ 찾기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2-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일자리·住居·敎育 3拍子 갖춘 自足經濟 都市로 跳躍한다

    • 서울大病院 中心 바이오 메디컬클러스터 造成 豫定

    • 힐링冷藏庫·아이便限택시·데일리홈런… ‘小確幸’ 行政 模範

    오승록 노원구청장. [김도균 객원기자]

    오승록 노원구廳長. [金度均 客員記者]

    서울 東北部에 자리한 노원구는 불암산과 水落山, 영축산, 초안산 等 4個의 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랑천과 당현천, 우이천과 묵동천 等 4個의 河川이 흐르는 背山臨水 地形으로 天惠의 自然環境을 갖췄다. 또한 중계동 銀行四거리를 中心으로 有名 入試學院이 자리 잡은 德에 特目高 合格者 數와 名門大 入學率이 서울 江北 地域에서 가장 높아 ‘入試 名文句’로 이름을 떨친다. 1988年 서울올림픽을 契機로 大規模 아파트 團地가 들어서며 도봉구에서 分區된 노원구는 서울 都心으로 出退勤하는 市民이 多數 居住하는 탓에 오랫동안 ‘베드타운’ 이미지가 剛했다. 그러나 앞으로 蘆原區 하면 ‘바이오메디컬’을 먼저 떠올릴 날도 머지않았다. 倉洞 鐵道車輛基地와 도봉운전면허시험장 移轉이 確定되면서 24萬7500㎡(7萬5000坪) 敷地를 開發해 自足經濟都市를 만들 與件이 造成된 것.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誘致로 노원구의 未來 100年 먹거리를 準備하는 오승록 노원구廳長을 1月 7日 만났다.

    노원구의 未來를 어떻게 準備하고 있나.

    “九老區에는 디지털團地가 있고, 강서구도 麻谷團地가 最近 開發되면서 職場과 住居가 가까운 직주근접 與件이 마련됐다. 그에 비해 只今까지 노원구 管內에는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베드타운과 消費都市로 主로 기능해 왔다. 노원구가 活力 있는 未來都市로 거듭나려면 무엇보다 良質의 일자리 創出이 꼭 必要한 狀況이다. 마침 倉洞 鐵道車輛基地 移轉에 이어 지난해 年末 도봉운전면허시험장 移轉이 確定되면서 自足經濟 都市로 跳躍할 與件이 무르익었다. 이곳에 노원구의 未來 100年 먹거리가 될 産業團地를 造成해 나갈 計劃이다.”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未來 먹거리로 어떤 産業을 構想하나.

    “3代 未來 産業으로 自動車, 半導體, 바이오가 꼽힌다. 이 中 自動車와 半導體는 大規模 施設 投資가 必須的이라 마땅치 않다. 그에 비해 젊은 硏究 人力이 大擧 投入되는 바이오메디컬 分野는 노원구가 最適合地가 될 수 있다. 專門家들은 旣存 바이오團地의 問題點으로 앵커施設인 病院 不在를 指摘하는데, 國內 最高의 大學病院인 서울大病院이 노원구에 病院을 建立하겠다고 意思를 打診해 왔다. 노원구는 서울大病院과 協約을 締結하고 TF팀을 構成해 메디컬 但只 構想 段階에서부터 協力 體系를 構築했다. 倉洞基地와 運轉免許試驗場 敷地에 서울대병원을 求心點으로 하는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가 造成되면 三星바이오로직스나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같은 國內 企業은 勿論 화이자와 모더나, 얀센 等 世界的 水準의 製藥會社 硏究機關 誘致도 可能할 것이다.”

    노원구는 바이오메디컬 産業團地가 造成되면 關聯 企業은 勿論 硏究所와 호텔, 컨벤션센터 等이 들어서 良質의 일자리가 最小 8萬餘 個 創出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오 區廳長은 “바이오메디컬 産業團地 造成을 契機로 베드타운 노원구가 서울 東北部 經濟 中心地로 急浮上할 것”이라고 期待感을 표했다.

    世界的인 바이오메디컬 團地가 들어서려면 그에 걸맞게 居住 與件도 改善돼야 할 텐데.

    “글로벌 企業을 誘致하려면 그에 걸맞게 背後 住居團地度 最新式으로 바꿔나갈 必要가 있다. 蘆原區 아파트 大部分은 지어진 지 30年이 넘어 再建築 基本 要件을 充足한다. 그런데 安全診斷 通過 要件이 너무 强化돼 再建築 推進에 걸림돌로 作用하고 있다. 노원구의 死活이 걸린 問題인 만큼 與野를 떠나 選擧公約으로 함께 내걸고 積極 推進해 나가야 할 核心 이슈다. 政府에 再建築 安全診斷 基準 緩和를 建議·促求하고 있다.”



    蘆原區 住民을 對象으로 實施한 한 輿論調査에서 應答者 87.6%가 “再建築이 必要하다”고 答했을 만큼 아파트 再建築은 노원구의 宿願事業이다. 2018年 改正된 ‘再建築 安全診斷 基準’李 再建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住民들이 再建築을 要求하는 理由는 不足한 駐車 空間이나 水道管 綠물 等 住居 環境 改善을 위해서인데 5個 安全診斷 評價 項目 中 建物의 構造 安全性이 配點이 가장 높아 安全診斷 허들을 넘지 못하는 것. 노원구는 2018年과 2020年 두 次例에 걸쳐 國土交通部에 項目別 基準 點數 加重値에서 住居 環境 部分의 點數를 높게 反映하고 構造安全과 建築設備 加重値를 現行보다 多少 낮추는 安全診斷 基準 改正을 建議했다.

    서울의 3代 敎育 名文 特區

    서울 노원 바이오의료단지 조감도(왼쪽). 광운대 역세권 조감도.  [노원구청 제공]

    서울 蘆原 바이오醫療團地 鳥瞰圖(왼쪽). 광운대 驛勢圈 鳥瞰圖. [노원구청 提供]

    일자리와 快適한 住居環境 못지않게 市民들이 重要하게 생각하는 것이 子女들에게 良質의 敎育 機會를 提供할 수 있느냐다.

    “서울 江北圈에서 가장 좋은 敎育 與件을 갖춘 곳이 蘆原區다. 銀行史거리는 大峙洞, 牧童과 함께 오래前부터 서울의 3代 敎育 名文 特區로 認定받고 있다. 노원구에서 工夫한 學生들이 優秀한 成跡을 거두고 있고, 많은 분이 子女 敎育을 위해 우리 고장으로 移徙 오고 있다. 바이오메디컬 團地가 造成되는 7~8年 後에는 좋은 일자리와 快適한 居住 環境, 훌륭한 敎育 與件까지 3拍子를 두루 갖춘다. 노원구는 서울에서 最高로 살기 좋은 新興 中心地가 될 것이다.”

    노원구는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와 함께 광운대 驛勢圈을 서울 東北部의 새로운 經濟中心地로 開發하고자 한다.

    “광운대역 周邊 14萬816㎡ 物流敷地를 商業施設과 公共施設, 名品 住居團地까지 複合的으로 開發하는 광운대 驛勢圈 開發 事業을 올 下半期 着工을 目標로 推進하고 있다. 35層에서 49層 建物 11個 棟이 들어설 複合用紙에는 2700家口 規模의 住商複合 아파트 團地가 들어서고, 開發事業에서 發生하는 公共寄與金 2670億 원을 投資해 水泳場과 풋살, 籠球場, 배드민턴場, 體力 鍛鍊室을 갖춘 多目的 體育施設과 圖書館, 住民센터 等 住民便宜施設은 勿論 靑年들의 創業을 돕는 靑年創業支援센터와 320家口 規模의 公共住宅도 들어설 豫定이다. 特히 GTX-C 路線이 광운대역에 停車하게 되면서 삼성역까지 10分이면 갈 수 있는 交通 與件이 造成돼 광운대 驛勢圈은 노원구는 勿論 서울 東北部의 새로운 經濟 中心地가 될 것이다.”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와 광운대 驛勢圈 開發 事業이 노원구의 未來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한 中長期 플랜이라면 ‘힐링타운’ 造成은 現在 노원구에 居住하는 住民의 삶의 質을 높이고자 오승록 區廳長이 力點을 두고 進行해 온 事業들이다. 區廳長 就任 當時 約束한 舊正 슬로건 ‘自然과 文化 속으로! 힐링都市 蘆原’이 ‘힐링타운’에 集約된 셈이다.

    노원구는 불암산과 京春線 敷地, 영축산, 水落山 等 네 곳에 힐링타운을 造成했거나 造成하고 있다. 佛巖山 힐링타운에서는 365日 살아 있는 나비를 觀察할 수 있는 나비庭園과 生態學習慣이 들어서 있고, 철쭉동산과 山林治癒센터, 숲속 놀이터인 幼兒 숲 體驗場度 造成돼 있다.

    오 區廳長은 “불암산 힐링타운은 지난해 노원구 區民이 選定한 10大 뉴스 가운데 1位를 記錄했을 만큼 滿足度가 높다”며 “2020年 蘆原 10大 뉴스 1位를 記錄한 京春線 힐링타운에 位置한 ‘夜間 불빛庭園’도 힐링都市 怒怨乙 象徵하는 名所”라고 말했다. ‘夜間 불빛庭園’의 境遇 지난해 서울市民들이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면 가장 가보고 싶은 곳 2位에 選定돼 노원구民은 勿論 서울市民들로부터도 높은 關心과 사랑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緩慢한 傾斜의 나무 덱길로 循環散策路를 조성한 영축산 힐링타운은 乳母車나 휠체어를 利用해야 하는 步行 弱者들도 便하게 利用할 수 있도록 配慮했다. 오 區廳長은 “循環散策路를 따라 頂上까지 올라 水落山과 冠岳山, 불암산을 한눈에 眺望할 수 있는 곳은 서울에서 여기뿐일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 밖에도 水落山 힐링타운에는 올해 12月까지 客室과 附帶施設을 갖춘 서울市 最初의 自然休養林이 들어설 豫定이다.

    힐링都市 怒怨과 함께 吳 區廳長이 큰 關心을 기울이는 分野가 文化藝術 이다. 노원구는 2019年 韓國 近現代名畫戰에 이어 現在는 北서울美術館에서 ‘英國 테이트美術館 特別展’을 開催하고 있다. 그는 “良質의 文化 콘텐츠를 提供하기 위해 여러 準備를 했는데, 코로나19 餘波로 計劃했던 것의 3分의 1度 進行하지 못했다”며 “與件이 造成되는 대로 水準 높은 公演과 展示를 區民들께 꾸준히 提供할 수 있도록 繼續해서 努力하겠다”고 다짐했다.

    “오늘이 幸福하고 來日이 期待되는 蘆原”

    4年 前 區廳長 就任 때 오승록 區廳長은 “오늘이 幸福하고 來日이 期待되는 노원구를 만들겠다”며 “區民들께서 내주신 稅金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좋은 行政으로 報答하겠다”고 다짐했다. 그의 約束은 얼마나 實現됐을까.

    住民들이 皮膚로 體感할 수 있는 小小하지만 確實한 行政, 이른바 ‘小確幸’ 事業에는 어떤 것이 있나.

    “무더운 여름 散策路에 ‘힐링冷藏庫’를 設置해 散策하러 나온 市民들에게 시원한 生水를 提供하고, 妊産婦와 24個月 以下 嬰幼兒가 豫防接種이나 檢診을 위해 保健所나 病醫院을 訪問할 때는 無料 專用車輛 ‘아이便限택시’를 提供하고 있다. 中溪洞 어린이交通公園 自轉車貸與所와 上溪驛 4番 出口 自轉車貸與所에 ‘自轉車 스팀 洗滌器’를 設置해 自轉車를 利用하는 노원구民 누구나 無料로 利用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여름에는 橫斷步道 건널목에 그늘幕을 設置해 햇빛을 避할 수 있도록 했고, 暴炎特報 期間에는 區廳 大講堂과 敬老堂 等에 暴炎에 지친 어르신들을 위한 무더위 쉼터도 運營했다. 겨울에는 버스 停留場에 溫熱 椅子를 備置해 따뜻하게 버스를 기다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癡呆가 걱정되는 어르신을 위해 自宅으로 癡呆 豫防 學習紙를 每月 配送하고, 自願奉仕者 50名이 週1回 電話로 學習 現況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 ‘데일리 홈런’도 어르신들의 높은 呼應 속에 進行하고 있다.”

    오 區廳長의 입에서 最近 3年 半 동안 住民 便宜를 위해 施行한 ‘小確幸’ 行政이 瀑布水처럼 쏟아져 나왔다.

    코로나19라는 前代未聞의 狀況 속에서도 오승록票 小確幸 行政은 빛을 發했다. 全 國民이 ‘마스크 大亂’을 겪고 있을 때 舊民 한 사람當 2張의 마스크를 支給했던 것. 只今이야 마스크가 흔해졌지만 마스크가 貴했던 팬데믹 初期 住民들에게 提供한 마스크에 對한 好評은 只今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또한 코로나 草創期 確診者 動線을 區民에게 文字메시지로 積極 알려 對備할 수 있도록 한 것도 小確幸 行政의 代表 事例로 꼽힌다. 携帶電話를 갖고 있는 노원구民 45萬 名 가운데 30萬 名이 文字메시지 서비스를 申請했을 程度였다고.

    “區民이 낸 稅金이 아깝지 않은 行政을 펼치겠다” “오늘이 幸福하고 來日이 期待되는 怒怨乙 만들겠다”며 오승록 區廳長이 펼쳐 보인 小確幸 行政에 對한 區民들의 評價는 어떨까. 지난해 6月 住民 意見을 政策에 反映하기 위해 實施한 舊正 認識도 調査 結果는 다음과 같다. 蘆原區 住民 100名 中 98名이 蘆原區 居住 與件에 對해 “살기 좋다”고 應答했다. 區民들이 가장 滿足한 部分은 自然環境(76.1%)이었고, ‘文化 및 餘暇 生活’(33.6%)과 ‘安全 環境’(28.9%)이 뒤를 이었다. 稅金이 아깝지 않은 行政을 펼치겠다며 달려온 오 區廳長의 來日이 期待된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