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1萬戶 供給? 一旦 내놓고 보자는 式… 空手票 될 約束 많아”|신동아

“311萬戶 供給? 一旦 내놓고 보자는 式… 空手票 될 約束 많아”

大選 候補 3人 不動産 公約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1-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李在明, ‘無限責任 不動産’ 稅金負擔 緩和·月貰控除 引上·金融支援 擴大

    • 尹錫悅, ‘不動産 稅制 正常化’ 綜不稅·財産稅 統合 推進

    • 安哲秀, 5年間 靑年安心住宅 50萬 戶 供給

    • 李 “庶民 集中 攻掠” 尹 “稅金 緩和, 去來 促進” 安 “靑年 住居 問題 解決”

    大選候補들의 不動産 公約은 住宅 所有 與否를 떠나 大多數 國民의 主要 關心事다. 無住宅者는 내 집 마련을 위해, 1住宅者는 上級地 或은 넓은 집으로 갈아타기 위해, 多住宅者는 保有 住宅을 整理 或은 늘어난 稅金에 對應하기 위해 各 候補의 不動産 公約을 條目條目 살핀다.

    失敗한 不動産政策, 손볼 곳 투성

    文在寅 大統領조차 지난해 11月 ‘國民과의 對話’에서 直接 謝過했을 程度로 現 政府의 不動産政策은 失敗했다. 最近 5年間 政府가 不動産 對策을 24件 내놨지만 全國의 집값은 每年 꾸준히 올랐다. 特히 KB不動産 月刊 時系列 統計에 따르면 2021年 한 해 全國의 住宅(아파트·聯立·單獨住宅) 價格 上昇率은 14.97%로 2002年 16.43% 以後 19年 만에 最高値를 記錄했다.

    政府의 公示地價 現實化 政策에 따라 住宅 公示價格도 가파르게 올랐다. 國土交通部 資料에 따르면 지난해 아파트 公示地價 時勢反映率은 70~80%로 前年 對比 19.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最近 4年間 全國 住宅 公示價格이 40% 가까이 오른 탓에 家口別 保有稅가 2~3倍假量 늘어났다. 公示價格은 健康保險料, 福祉 受給 基準 等의 行政 指標로 活用되는데 隱退 後 地域加入者가 된 老年層 가운데 公示價 上昇으로 基礎年金 惠澤을 잃은 것은 勿論 健康保險料 引上까지 덮쳐 生計에 어려움을 맞은 이가 적지 않다.

    需要者들이 滿足할 만한 水準의 供給 物量을 내놓지 못한 것도 問題였다. 文 大統領은 2017年 5月 當選 直後 不動産 供給 物量은 充分하다는 立場이었으나 집값이 暴騰하자 2018年 9月 南楊州 王肅, 河南 校山, 仁川 桂陽, 高陽 昌陵 等 首都圈 3期新都市 30萬 家口 供給 方案을 내놓으며 旣存 路線을 撤回했다. 그러나 土地 補償부터 分讓에 이르기까지 時日이 걸렸고, 事業性이 檢證되지 않아 民間 事業者 參與를 이끌어내기도 쉽지 않았다. 不動産114 資料에 따르면 最近 5年間 民營아파트 分讓 實績은 26萬6506家口에 그쳤다.

    有權者 焦眉의 關心事인 不動産 이슈에는 집값, 稅金, 供給 等 풀어야 할 問題가 山積한 狀況이다. 이에 各 大選候補는 맞춤型 公約을 내놓고 있다.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候補는 ‘無限責任 不動産’ 公約 시리즈를 發表해왔다. 지난해 12月 18日 發表한 公約1은 ‘公示價格 關聯 制度 全面 再檢討’에 關한 內容이 담겼다. 財産稅나 健康保險料는 2021年 水準으로 維持하도록 對策을 마련하고, 不動産 公示價格 上昇으로 福祉 受給 資格에서 탈락하는 境遇가 없도록 補完策 마련의 必要性을 强調했다. 特히 68가지나 되는 基礎年金, 障礙人年金, 基礎生活保障 等의 福祉制度는 公示價 上昇에 따른 緩衝裝置가 없어 負擔이 크기에 公正市場價額 比率과 類似한 ‘調整係數’를 導入해야 한다고 提案했다. 政府도 一部 共感하고 지난해 12月 20日 민주당과 協議會를 열어 2022年 公示價格을 前年度 水準으로 凍結하는 方案을 檢討했다.

    李 “需要者 맞춤 4가지 類型 公共住宅으로 住居 問題 解決”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월 13일 서울 노원구의 한 건물에서 일대 노후 아파트를 둘러보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해 12월부터 ‘무한책임 부동산’ 공약 시리즈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候補가 1月 13日 서울 노원구의 한 建物에서 一帶 老朽 아파트를 둘러보고 있다. 李 候補는 지난해 12月부터 ‘無限責任 不動産’ 公約 시리즈를 發表하고 있다. [뉴스1]

    李 候補는 綜不稅, 取得稅, 月貰 控除 擴大, 供給 擴大 等 細部的인 不動産 問題 改善 公約을 順次的으로 發表하고 있다. 12月 27日 내놓은 公約2는 ‘綜不稅 改善 方案’에 關한 內容으로 △移職이나 就學 等 一時的 2住宅者 救濟 △相續 持分으로 因한 多住宅者의 一時的 1住宅者 看做 △投機 目的 아닌 宗中 名의 家宅, 傳統 保全 故宅 等의 住宅은 綜不稅 重課 除外 △1住宅 長期 保有 低所得層과 老人家口 綜不稅 納付 延期 等 總 4가지다. 그러나 네 番째 項目을 除外하고는 特殊 狀況에 處해 稅金을 不合理하게 納付하는 이들을 위한 핀셋 公約이어서 實質的 惠澤을 입을 有權者 比率은 極히 낮다.

    이틀 뒤 發表한 公約3은 ‘取得稅 負擔 緩和 方案’으로 △生涯 最初 住宅 購入者의 取得稅 負擔 大幅 緩和 △取得稅率 最高區間 基準 上向으로 實需要者 負擔 緩和를 約束했다. 現在 生涯 最初 住宅 購入者의 取得稅 50% 減免 基準은 首都圈 4億 원, 地方 3億 원에 맞춰져 있다. 李 候補는 이를 首都圈 6億 원, 地方 5億 원으로 올리고, 取得稅 減免 對象이 되는 夫婦 合算 所得基準度 上向하겠다고 밝혔다. 또 取得稅 最高稅率 3% 賦課 基準도 現行 9億 원에서 讓渡所得稅 非課稅 適用 基準인 12億 원으로 올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生涯 最初 住宅 마련에 가장 積極的인 30~40代 有權者, 高價 住宅이 密集한 首都圈 및 地方 大都市 有權者의 票心을 잡는 데 奏效한 公約으로 評價된다.

    새해 둘째 날에는 ‘月貰 控除 負擔 緩和’를 骨子로 한 公約4街 나왔다. 旣存에 月貰 稅額控除가 施行되고 있지만 全體 400萬 月貰 家口 가운데 約 12%만 惠澤을 받고 있는 데다가 控除 規模가 1個月値에 그쳐 돌려받는 稅金이 적다는 不滿이 있어왔다. 이에 李 候補는 △最大 5年 前 月貰 稅額까지 控除받도록 移越控除 導入 △적어도 2個月値 稅額을 控除받도록 控除率 15~17% 水準 上向 △旣存 基準市價 3億 원 以下 住宅에서 5億 원 以下 住宅으로 擴大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傳貰의 月貰化 時流를 反映한 公約으로 低所得層과 靑年層의 負擔을 덜어주는 데 焦點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5年 前 月貰 控除까지 받도록 하는 것이 合理的인지에 對해서는 國民的 合意가 必要하고, 2個月値 稅額控除로 돌려받는 金額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무엇보다 實需要者의 關心은 供給 物量에 集中돼 있다. 李 候補는 지난해 8月 3日 國會에서 核心 公約 가운데 하나인 ‘基本住宅’을 骨子로 하는 不動産政策을 發表하며 “任期 內 250萬 號 以上 住宅을 供給하고, 이 中 基本住宅을 100萬 號 以上 供給하겠다”고 밝혔다. 基本住宅은 中産層을 包含한 無住宅者라면 누구나 建設 原價 水準의 賃貸料로 30年 以上 살 수 있는 公共住宅이다.

    1月 9日 李 候補는 ‘내 집 마련을 위한 住居 사다리 政策’이 담긴 公約5를 通해 追加로 細部 內容을 發表했는데 需要者의 住宅 購入 選擇肢를 넓히고, 資金 마련을 돕는 데 焦點이 맞춰졌다. △公共住宅을 土地는 公共이 所有하고 建物은 低廉하게 分讓해 平生 居住할 수 있도록 한 ‘建物 分讓型’, 所有 持分을 順次 積立하는 ‘持分積立型’, 分讓 轉換 價格을 事前에 確定해 一定期間 賃貸 後 分讓하는 ‘누구나집’, 賃貸 後 理事 時 住宅價格 上昇分을 公共과 共有하는 ‘利益共有型’ 等 4가지로 多樣化 △民間住宅 分讓價 引下 推進 △無住宅者 및 庶民·實需要者 위한 金融 支援 擴大 △庶民·實需要者 貸出 轉換 프로그램 마련 等 總 4가지다.

    이 가운데 公共住宅의 種類를 細分化해 需要者에게 選擇肢를 提供한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特히 ‘누구나집’은 入住 豫定者가 確定된 最初 分讓價의 10%만 내고도 住宅買收請求權을 가지고, 10年間 住宅保證機關 保證으로 3% 以下 낮은 賃貸料를 내고 살다가 最初 分讓價에 分讓받는 住宅政策이다. 旣存 賃貸住宅은 長期 賃借 後 分讓 時點에 이르러 現 時勢를 基準으로 分讓價를 策定해 實需要者의 不滿이 컸다. 10年 前 分讓價인 最初 分讓價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는 點에서 반색하는 有權者가 相當할 걸로 보인다. 그러나 집값 上昇分에 對한 損失을 公共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는 點에서 反撥도 豫想된다. 또한 李 候補의 基本住宅은 지난해 公約 發表 當時에도 財源마련 方案이 問題視된 데다 典型的인 포퓰리즘 公約이라는 批判이 提起돼 實現 可能性 與否를 따져봐야 한다.

    尹 “綜不稅 全面 再檢討, 不動産 稅制 正常化”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해 8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며 “5년간 전국 250만 호 공급”을 약속했다. [뉴스1]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가 지난해 8月 29日 서울 汝矣島 國民의힘 黨舍에서 不動産 公約을 發表하며 “5年間 全國 250萬 戶 供給”을 約束했다. [뉴스1]

    李在明 候補의 不動産 公約이 庶民?無住宅者의 票心을 노린 데 反해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의 公約은 1住宅者와 高價住宅 保有者, 多住宅者를 타깃으로 한다. 尹 候補는 지난해 11月 14日 온라인으로 ‘綜不稅 全面 再檢討’ 公約을 發表하며 “急激한 保有稅 負擔 增加를 解消하고, 讓渡所得稅 稅率을 引下해 旣存 住宅의 去來를 促進하고 價格 安定을 誘導하겠다”고 밝혔다.

    細部 內容은 12月 23日 ‘不動産 稅制 正常化 方案’을 통해 公開했다. △關聯 施行令 改正을 통한 2022年 公示價格의 2020年 水準 還元 △綜不稅와 財産稅 統合 推進 △多住宅者 讓渡所得稅 重課稅率을 最長 2年間 限時的 排除해 住宅 賣却 促進 △1住宅者에 對한 現行 1~3% 取得稅率 單一化, 或은 稅率 適用 區間 單純化로 取得稅 負擔 緩和 △政府 出帆 卽時 不動産稅制 正常化 爲한 TF 稼動 等 總 5가지다.

    特히 綜不稅는 單一 物件에 對해 한 種類의 稅金만 賦課하는 餘他의 稅金과 달리 財産稅와 二重課稅되고 있어 지난해 12月 有住宅者 1000餘 名이 違憲請求를 爲한 訴訟에 나설 程度로 國民 抵抗이 있는 稅目이다. 尹 候補는 綜不稅와 財産稅 統合을 推進하는 努力을 기울이는 한便, 統合 以前이라도 稅 負擔 緩和 措置를 實施하겠다고 밝혔다. 內容을 들여다보면 △2022年 公正市場價額 比率을 지난해 水準인 95%로 凍結 △50~200%에 이르는 稅負擔 增加率 上限 引下 △1住宅者에 對한 稅率을 現 政府 以前 水準으로 引下 △一定 所得 以下 1住宅 長期保有者에 對해 年齡 關係없이 綜不稅 賣却?相續 時點까지 이연 納付 許容 △差等 課稅 基準을 保有 住宅 湖水에서 價額으로 轉換 等 5가지다. 그런데 國稅廳 資料에 따르면 2021年 綜不稅 納稅義務者는 74萬4000名으로 全體 人口의 1.2%에 不過하다. 公約이 細部的이고 履行 可能할지라도 適用 對象이 一部에 지나지 않아 結局 支持層을 鞏固히 하는 데 그쳤다는 評價다.

    尹 候補 亦是 不動産 供給의 必要性에 對해서는 積極 同意하는 立場이다. 지난해 8月 29日 첫 公約 發表 記者會見에서 “5年 동안 全國 250萬 號 以上, 首都圈 130萬 號 以上의 新規 住宅 供給을 完了하고 1期 新都市 住宅의 再建築과 3期 新都市 建設을 蹉跌 없이 推進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原價住宅’에 關해서도 言及했는데 “無住宅 靑年家口가 原價로 住宅을 購入해 5年 以上 居住 後 價格 上昇分의 一定 部分을 가져가는 ‘靑年原價住宅’을 5年 내 30萬 戶 供給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靑年 新婚夫婦와 無住宅家口를 對象으로 市中 價格의 50~70% 水準으로 5年 以上 居住 後 價格 上昇分의 一定 部分을 차지할 수 있는 持分共有型 公共分讓住宅人 ‘驛勢圈 첫집住宅’을 任期 內 20萬 戶 供給하겠다”고 約束했다.

    尹 候補는 12月 24日 庶民과 住居 脆弱 階層을 위한 不動産 供給 方案도 追加로 發表했다. △年平均 10萬 號 良質의 公共賃貸住宅 供給 및 30年 以上 老朽 公共賃貸住宅 複合開發 △비닐하우스, 板子집, 考試院 等 劣惡한 居住環境 住居人에게 賃貸保證金 無利子 貸出 및 移徙費 바우처 支援 △住居給與 對象者 所得 基準 中位所得 50%로 擴大 및 基準 賃貸料 現實化 等 總 3가지다. 住居 弱者에 對한 國家的 支援을 福祉 次元에서 施行하는 것은 肯定的으로 評價받을 수 있으나 이 亦是 財源 마련 問題를 解決하지 않으면 空手票에 그칠 可能性이 높다.

    安 “容積率 上向으로 超高層 住商複合型 ‘靑年 캠퍼스’ 供給”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지난해 11월 19일 국회에서 청년 내 집 마련 관련 청년 공약 3호를 발표하며 ‘도심 초고층 주상복합 청년캠퍼스’에 대해 설명했다. [뉴스1]

    安哲秀 國民의黨 大選候補는 지난해 11月 19日 國會에서 靑年 내 집 마련 關聯 靑年 公約 3號를 發表하며 ‘都心 超高層 住商複合 靑年캠퍼스’에 對해 說明했다. [뉴스1]

    安哲秀 國民의黨 大選候補는 靑年 住居 問題 解決을 위해 積極 나서는 模樣새다. 지난해 11月 19日 安 候補는 國會에서 靑年 公約3號 ‘靑年 내 집 마련의 꿈, 安哲秀가 이룹니다’를 發表하며 △5年間 靑年을 위한 土地賃貸附 靑年安心住宅 50萬 戶 供給 △서울과 據點都市에 建設되는 都心 土地賃貸附 安心住宅은 超高層 住商複合型 ‘靑年 캠퍼스’ 形態로 供給 △基準金利 水準의 45年 初長期 모기지론 提供 等 總 3가지를 約束했다. 덧붙여 “向後 5年間 首都圈 150萬 號, 全國 250萬 戶 供給이 必要한데 250萬 號 가운데 100萬 號를 土地賃貸附 安心住宅으로 建設하고 折半인 50萬 號는 靑年에게 于先 供給할 것”이라고 말했다.

    安 候補는 무엇보다 靑年 住宅 問題 解決을 위해 容積率 上向을 通한 空中都市 建設이 不可避하다는 點을 指摘하며 都心 土地賃貸附 安心住宅은 超高層 制限을 緩和해야 한다고 했다. 또 구글 캠퍼스를 모티프로 底層과 地下에는 靑年 創業 空間과 文化藝術 및 體育 空間을 配置한 靑年 캠퍼스를 設置하겠다고 했다. 資産이 不足한 生涯 最初 住宅 購入者, 長期 無住宅者, 靑年들에게 LTV(住宅擔保貸出比率) 80%까지 基準金利 水準의 利子로 15年 据置 30年 償還의 45年 初長期 모기지론度 約束했다. 靑年이 魅力을 느낄 만한 住居 空間과 低利의 超長期 融資를 提供한다는 點에서 差別化된 公約이지만, 敷地 確保부터 財源 마련까지 實行 與否가 關鍵이다.

    安 候補는 保有稅와 去來稅 問題 等을 包含한 全 國民 對象의 綜合不動産 公約은 아직까지 發表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해 1月 14日 國會에서 연 不動産政策 記者會見에서 “3040, 5060世代를 위한 40萬 戶 住宅 供給 推進, 再開發·再建築·리모델링 等 整備事業을 원활하게 推進해 向後 5年間 住宅 總 74萬6000號를 供給하겠다”고 發表한 바 있다. 首都圈 核心地의 老後 住宅과 아파트는 再整備 事業이 遙遠한데 이에 對한 規制를 풀겠다는 뜻을 내비쳐 實需要者의 期待感을 높였다.

    또한 △高價住宅 基準 上向 調整으로 不動産 稅金 緩和 △無住宅者 DTI(總負債償還比率), LTV 貸出 制限 大幅 緩和 △加入者 年齡帶別 쿼터制 導入해 請約制度 革新 △契約 更新 延長 時 賃貸人 稅制 惠澤 提供 等 賃貸借 3法 問題點 改善 △中央政府의 不動産 市場 規制 權限 一部를 地方政府에 移讓 等 總 5가지 規制 緩和 政策도 밝혔다. 各種 規制 緩和 方案을 비롯해 不動産 請約 年齡帶別 쿼터制 같은 差別化된 公約은 實質的인 惠澤을 期待하는 有權者의 票心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善心性 公約, 實現 可能性은?

    各 候補의 不動産 公約은 現 政府의 不動産政策에서 비롯된 問題를 바로잡고, 供給을 더 늘리겠다는 點에서 大同小異하다. 供給 物量도 세 候補 모두 5年間 250萬 號를 供給하겠다고 約束했는데 이는 크게 늘어난 數量은 아니라는 指摘도 나온다. 國土部 資料에 따르면 文在寅 政府 期間 住宅 供給 物量은 竣工 基準 年平均 54萬6000號 水準이었고, 現在 豫定된 物量만 總 205萬 號로 民間 供給分까지 合하면 2030年까지 年平均 56萬3000號가 豫定돼 있다. 여기에 李在明 候補는 1月 23日 記者會見을 열고 旣存 計劃에 供給物量을 追加해 全國에 總 311萬 號를 供給하겠다고 發表했다. 特히 서울에만 金浦空港 隣近 8萬 號, 龍山公園 一部 敷地 및 周邊 返還敷地 10萬 號, 태릉·홍릉·倉洞 等 國公有地 2萬 號, 1號線 地下化를 통한 8萬 號 等 新規 公共宅地 마련으로 28萬 號를 追加해 總 107萬 號를 供給하겠다고 밝혔다. 李 候補는 “國民의 내 집 마련의 꿈을 반드시 실현시켜드리는 것이 國家의 重要한 責務이기 때문에 供給過剩이라는 말을 하게 되더라도 供給 約束을 지키겠다”고 强調했다. 이는 旣存에 文在寅 政府가 ‘집은 사는(買) 것이 아니라 사는(居) 곳’이라고 밝힌 것과는 確然히 다른 路線이어서 有權者들이 반색할 것으로 豫想된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不動産 公約 實行與否와 供給 履行 速度가 더 重要하다고 指摘했다. 심교언 건국대 不動産學科 敎授는 “供給 物量은 누가 되든 旣存 政府와 큰 差異가 없다. 다만 政府 負擔을 얼마나 적게 하면서, 民間의 參與를 이끌어내 빨리 供給하는지가 關鍵”이라며 “野黨 候補들은 再建築·再開發 規制를 緩和하고 民間 參與를 誘導하겠다는 데 反해 與黨 候補는 賃貸住宅 100萬 號를 基本住宅 形態로 提供하겠다는 데서 差異가 豫想된다”고 指摘했다.

    綜不稅·取得稅·讓渡稅 等 各種 不動産 稅制 基準을 緩和하겠다는 公約 亦是 세 候補 모두 共通的으로 發表했다. 程度의 差異만 있을 뿐 집값 上昇에서 비롯된 稅金 負擔 苦痛을 덜어주겠다는 意圖는 同一하다. 저마다 庶民·低所得層·無住宅者·靑年 等 主流에서 疏外된 有權者들을 위한 不動産 關聯 福祉 公約을 提示한 것도 다르지 않다. 그러나 實現 可能性, 豫算 마련 等 具體的 方案이 없는 公約이라는 非難도 꾸준히 提起되고 있다. 匿名을 要求한 首都圈의 한 大學 不動産學科 敎授는 “大選 公約은 執權을 위해 政治的으로 만들어진 것들이어서 信賴하기 어렵다. 特히 不動産은 長期 프로젝트인데 大部分 ‘公約부터 一旦 내놓고 보자’는 式이라 推進 過程에서 틀어지거나 遲延돼 空手票에 그칠 可能性이 높다”고 批判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